> 사회

고양시

고양시, 수소차 157대 보급 나서… ‘수소 모빌리티 선도도시’ 향해 달린다

2024.03.25 09:03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친환경 수소차의 보급을 확대하고, 수소충전소와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늘려나가는 등 수소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수소가 미래를 바꾸는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고양시에서도 수소 생태계 조성을 가속화하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건강하고 깨끗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올해 첫 수소버스 도입… 2030년까지 수소버스 300대 보급 예정

수소차는 수소와 대기 중 산소를 결합시켜 만든 전기 에너지를 동력으로 사용해 배출가스 대신 깨끗한 물이 만들어져 달리는 공기청정기라고 불린다. 내연기관차와 다르게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 오염 물질이 발생하지 않고, 고성능 공기 정화 필터가 장착돼 있어 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내는 친환경 차량이다.

정부는 탄소중립 녹색성장 계획에 따라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신차 판매 비중을 33%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고양시에서도 지난 2019년부터 수소차 구입 시 보조금을 지원해 왔고, 차량 할부금 금리 상승, 수소 충전소 부족 등에도 불구하고 지난해까지 매년 연평균 80여 대씩 총 375대를 보급한 바 있다.


올해는 수소차 구입 시 보조금 3,250만 원 지원, 취등록세 140만 원 감면 등과 더불어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한다. 올해 총 142억 원의 예산을 들여 수소승용차 125대, 광역버스와 마을버스 등 수소버스 32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1,000여 대를 보유한 고양시 공영버스에 전기버스 외 수소버스를 순차적으로 늘린다. 약 1,050억 원의 예산을 들여 2024년 32대, 2025년 35대, 2026년 30대, 2027년 40대 등 2030년까지 3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전기 시내버스가 연간 8만 6,000㎞를 달린다고 가정할 경우, 성인 85명이 1년 동안 마실 수 있는 양의 깨끗한 공기가 만들어진다고 알려져 있다.

한편 시청을 비롯한 산하기관 차량을 전기·수소차로 순차적으로 전환하고, 공공기관 관용차 구입 시 일정 비율을 수소차로 구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 내 공공기관에도 수소차로 전환 협조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수소충전소 5개소까지 증설 계획… 지속 건립으로 충전 문제 해결

고양시에는 수소차에 연료를 공급하는 수소충전소가 덕은동, 원당동 등 2곳에 마련돼 있다. 올해 대화버스공영차고지에 설치될 액화수소충전소는 국비 70억 원, SK E&S(에스케이이엔에스) 40억 원 등 총 110억 원이 투입되고, 고양시는 충전소 부지를 제공한다. 또한 민간 기업에서 2개소를 개설하는 등 수소충전소 3곳이 추가로 들어설 예정이다.

올해 안으로 수소충전소 5개소가 확보되면 하루에 수소승용차는 1,200대를, 수소버스는 275대를 각각 충전할 수 있어 수소차 구매에 가장 걸림돌인 충전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오는 2026년까지 원당버스공영차고지에 4기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수소충전소 6개소를 기반으로 하루에 수소승용차는 1,560대, 수소버스는 410대를 충전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 확대로 에너지 자족도시 ‘성큼’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수소와 산소의 반응을 통해 전력을 생산하는데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분진 등 대기 오염물질을 발생시키지 않는 친환경 발전 방식으로 알려져 있다. 고양시에는 지난 2018년부터 한국동서발전이 설립한 5.3MW(메가와트) 급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운영 중이다.

올해는 민간 투자 방식으로 폐업한 주유소를 활용하여 중산동에 330kW(킬로와트) 급, 대자동에 450kW(킬로와트) 급 등 소규모 수소연료전지발전소 2기가 생길 예정으로, 이는 700여 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또한 2026년에 10MW(메가와트) 급과 30MW(메가와트) 급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이 추진되고 있어 도시가스 공급과 함께 7만 2천 가구에 공급할 전기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경제자유구역 예정지에도 40MW(메가와트) 급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고양시는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6개소 확충을 목표로 에너지 자족도시 구현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관련기사

사회

고양시

고양시  중학교 대상 고양형 진로체험 ‘현장직업체험패키지’사업 시작

고양시 중학교 대상 고양형 진로체험 ‘현장직업체험패키지’사업 시작

Apr 2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관내 44개의 중학교 1학년 학생 9,659명을 대상으로 현장직업체험패키지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현장직업체험패키지 사업은 고양시의‘고양형 청소년 진로체험 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기업, 공공기관, 소상공인 체험처의 실제 직업인을 만나 진로를 체험하는 사업이다. 체험처 방문형과 학교 파견형이 있으며 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에서 위탁 운영한다. 올해 꿈길(교육부 진로체험 누리집)에 등록된 관내 진로직업 체험처는 총 348개이다. 이 중 57개의 체험처..

고양시 시청 육상팀, ‘여수 KTFL전국실업육상경기대회’선전

고양시 시청 육상팀, ‘여수 KTFL전국실업육상경기대회’선전

Apr 2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청(시장 이동환) 육상팀이 4월 21일(일) ~ 4월 25일(목), 여수 망마경기장에서 열린‘2024 여수 KTFL 전국실업육상경기대회’에서 금메달 3개, 동메달 1개를 획득하며 선전했다. 높이뛰기가 주 종목인 김주는 선수는 23일 대회 첫 날 남자부 높이뛰기에서 2m10 기록을 세우며 우승을 차지했다. 우리나라 최고의 중·장거리 선수 백승호는 5000m에서 14:34.48를 기록하며 금메달을 획득하였고, 김규태 선수는 800m에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

고양시  성사시립테니스장 전천후구장 건립 착공

고양시 성사시립테니스장 전천후구장 건립 착공

Apr 2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이동환 시장)는 성사시립테니스장의 전천후구장 건립 공사를 7월 말 준공을 목표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천후구장 건립은 기존의 성사시립 테니스장의 코트 12면 중 4면에 약 2,800㎡의 규모로 막구조물을 활용해 실내테니스장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 15일 착공했으며 약 4개월 간의 공사기간을 거치게 된다. 전천후구장이 건립되면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 폭우 및 미세먼지 등의 영향 없이 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은 물론 이용자의 만족도 향상에..

고양시  영어도서관 조성을 위한  백석도서관 리모델링 사업 설계공모 시작

고양시 영어도서관 조성을 위한 백석도서관 리모델링 사업 설계공모 시작

Apr 2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4월 29일(월)부터 6월 14일(금)까지 총 46일간 ‘백석도서관 리모델링 사업 건축설계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민선8기 공약사항인 이번 설계 공모는 오래된 백석도서관을 그린리모델링을 통해 전국 최대 규모의 영어도서관으로 조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단순한 ‘영어’자료의 제공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하나의 ‘문화’적 관점에서‘영어’라는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영어" 특화도서관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백석도서관 리모델링..

고양시 2024년 착한가격업소 공개 모집

고양시 2024년 착한가격업소 공개 모집

Apr 2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2024년 고양시 착한가격업소"를 공개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는 저렴한 가격과 청결한 위생 상태, 우수한 서비스 등을 바탕으로 물가 안정에 기여하는 우수 업소를 착한가격업소로 지정하고 업소 홍보 및 맞춤형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있다. 신청대상은 개인서비스업(요식업, 이용업, 미용업, 체육시설업 등)을 운영하면서 서비스 가격이 인근 상권의 평균 가격을 초과하지 않는 업소다. 단 ▲프랜차이즈 ▲최근 2년 이내 행정처분 이력 또는 최근 1년 이내 휴업..

고양시  음주운전 근절 위한 대책 마련

고양시 음주운전 근절 위한 대책 마련

Apr 2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음주운전 적발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음주운전 근절을 위한 대책 수립에 나섰다. 시에서는 최근 3년동안 11명의 공직자가 음주운전으로 적발돼 징계 처분을 받았고, 올해도 2명의 공직자가 음주운전으로 적발됐다. 음주운전 등 개인비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승진배제 ▲문책전보 ▲무보직자의 보직부여 유예 ▲6급 팀장의 무보직 전환 ▲성과상여금 미지급을 시행하고 있으며, 음주운전에 대해서는 최대 2회 이상 승진배제를 적용하여 시행하고 ..

고양시 구석구석 달리는  버스…교통비 부담 줄이고 편의 늘린다

고양시 구석구석 달리는 버스…교통비 부담 줄이고 편의 늘린다

Apr 2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대중교통비 부담을 낮추고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여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수요자 중심 대중교통 정책을 실시한다. K-패스·기후동행카드 도입, 준공영제, 고양똑버스 노선 확대, 친환경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시민들이 교통허브도시로서 편익을 최대한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K패스, 기후동행카드 등 교통비 지원으로 시민들이 교통비 부담을 덜고 준공영제 참여로 대중교통 서비스 질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개막 축하쇼 성료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개막 축하쇼 성료

Apr 29, 2024 | Q기자

 

재단법인 고양국제꽃박람회(이사장 이동환)는 지난 27일 19시 일산호수공원 노래하는 분수광장 특설무대에서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시작을 알리는 개막 축하쇼를 개최했다. 이번 개막 축하쇼는 60인조 윈드오케스트라의 오프닝 서곡을 시작으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인사말씀이 이어졌다. 이후 김은석 지휘자와 윈드오케스트라의 환상적인 하모니, 소프라노 이상은과 테너 임덕수의 공연, 섹소포니스트 김유현의 공연이 펼쳐졌다. 또한 노래하는 분수대의 분수쇼와 밤하늘을 수놓은 초대형 레이저쇼..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개막식 개최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개막식 개최

Apr 27, 2024 | Q기자

 

2024고양국제꽃박람회가 4월 26일 일산호수공원 노래하는 분수광장에서 개막식을 개최하며 화려한 막을 올렸다. 개막식에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조현숙 고양시의회부의장, 한준호 국회의원, 김성회 국회의원당선자, 김영환 국희의원당선자, 도·시의의원, 화훼산업 단체장, 외국대사, 해외자매결연도시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파페라 윤지인 씨와 고양시립합창단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재단법인 고양국제꽃박람회 이동환 이사장(고양특례시장)의 개회사, 주요 인사의 축사가 이어졌다. ..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어르신을 위한 ‘은빛 태권도’운동교실 운영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어르신을 위한 ‘은빛 태권도’운동교실 운영

Apr 2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에서는 경로당 어르신 대상 신체활동 프로그램‘은빛 태권도’운동교실을 주1회 10회기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은빛 태권도’가 진행되는 경로당은 강선4단지 경로당으로 보건소는 지난 17일 기초신체검사, 골격근량·체지방 측정과 혈압․혈당 검사 등 사전평가 실시로 건강상태에 맞는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강선4단지 신체활동 프로그램‘은빛 태권도’운동교실에서는 태권도 기본동작, 공격 및 방어 자세를 포함한 품새를 가르친다. 이 ..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치매극복 기원「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 개최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치매극복 기원「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 개최

Apr 2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 치매안심센터는 24일 고양어울림누리 별무리경기장에서 치매예방에 좋은‘걷기’를 실천하는 행사인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치매극복 걷기행사’는 매년 치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고 치매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하는 행사다. 이날 걷기 행사에는 대한노인회 덕양구지부 노인회원 등 관내 고양시민 200여명이 참여해 고양어울림누리 별무리경기장을 함께 걸으며 치매극복을 기원하는 의미 있는 ..

고양시 덕양구 치매안심센터,  행주동 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회 회의 개최

고양시 덕양구 치매안심센터, 행주동 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회 회의 개최

Apr 2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 치매안심센터는 25일 행주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행주동 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회 상반기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이란 치매환자와 가족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는 지역사회로, 치매안심마을 조성사업은‘치매친화적 안심공동체’를 실현하는 데 목적을 둔 사업이다. 덕양구 치매안심센터에서는 2018년 행주15통을 시작으로 2019년에는 행주동 전역으로 확대, 2024년에는 고양동을 치매안심마을로 추가 지정하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