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고양시

고양소방서, 어린이날 행사 대비 고양 어린이박물관 화재 안전 컨설팅 시행

고양소방서, 어린이날 행사 대비 고양 어린이박물관 화재 안전 컨설팅 시행

Apr 19, 2024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귀용)는 18일 고양 어린이박물관을 방문해 어린이날 행사를 대비해 화재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컨설팅은 오는 5월 4일부터 5일까지 가정의 달을 맞아 고양 어린이박물관에서 개최되는 ‘들썩들썩 놀자 페스티벌’ 행사장에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만큼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컨설팅의 주요 내용으로는 소방시설 유지관리 상태와 화재 취약 요인 등을 점검하면서 화재를 예방하고 보다 안전한 행사를 위해 관계자의 안전의식을 고취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알렸다...

고양소방서, 어르신 초청 안전체험의 날 운영

고양소방서, 어르신 초청 안전체험의 날 운영

Apr 18, 2024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귀용)는 17일 119안전체험관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안전체험의 날’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덕양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과 관계자 등 16명을 초청하여 상대적으로 재난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재난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올바른 119 신고 요령 및 다매체 신고 서비스 안내, 소화기 사용체험, 화재 시 대피 체험, 태풍 체험, 심폐소생술 및 기도 폐쇄 응급처치체험, 주택용 경보기 설치 방법, 119안심콜 안내 등이다. 특히 ..

고양소방서, 2024년 정월대보름 특별 경계근무

고양소방서, 2024년 정월대보름 특별 경계근무

Feb 23, 2024 | Q기자

 

고양소방서는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정월대보름 기간 화재 발생 위험을 낮추고 대형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하기 위한 특별경계 근무에 돌입한다. 22일 고양소방서에 따르면 이번 특별 경계근무 기간에는 소방공무원 296명과 의용소방대원 249명, 소방 차량 등 장비 44대가 동원 될 예정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소방관서장 중심 현장 대응 및 상황관리로 초기 대응체계 강화, 현장 안전 점검 및 위험 요인 사전 제거, 대형재난 대비 현장 대응 태세 확립 등이다. 정귀용 ..

고양소방서, 문화재(흥국사) 화재 안전 현장 확인 지도

고양소방서, 문화재(흥국사) 화재 안전 현장 확인 지도

Feb 14, 2024 | Q기자

 

고양소방서는 13일 흥국사 화재 안전 지도를 했다고 밝혔다. 흥국사는 약사전, 아미타 여래좌상, 극락 구품도, 영산회상도, 괘불 총 5개의 지정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천년 고찰이다. 이날 안전 지도는 관내 문화재 소방 활동을 위한 진입로 확인 등 안전 의식을 고취하고자 추진됐다. 주요 내용은 종교의식 중 연초 사용 시 부주의로 인한 화재 주의, 화재 취급 시설 주변 가연 물질 제거 안내 및 겨울철 난방기기 물품 안전 사용, 음식물 조리 시 화기 취급 안전 수칙 준수를 ..

고양소방서, ‘1차량 1소화기 갖기 운동’ 추진

고양소방서, ‘1차량 1소화기 갖기 운동’ 추진

Nov 27,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차량 화재 시 운전자의 신속한 초기 대응과 피해 저감을 위해 차량용 소화기 비치를 당부한다고 27일 밝혔다. 차량 화재는 운전자의 장거리 운전이나 과속 같은 잘못된 운전 습관, 부주의, 교통사고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화재 발생 시 차량에 적재된 연료와 오일류 등 가연물이 많아 급격히 연소가 확대되는 특징이 있어 신속한 초기 소화를 위해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량용 소화기는 대형마트와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하며, 자동차 ..

일산소방서, 고양아람누리 관서장 화재안전 컨설팅 실시

일산소방서, 고양아람누리 관서장 화재안전 컨설팅 실시

Aug 31, 2023 | Q기자

 

일산소방서(서장 박춘길)는 지난 30일 고양시 일산동구 소재 ‘고양아람누리’를 방문하여 관서장 화재안전 컨설팅을 실시했다. 고양아람누리는 문화⋅예술시설로써 아람극장(1,887석), 아람음악당(1,449석), 새라새극장(304석), 노루목야외극장, 아람미술관, 갤러리누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하역사(정발산역)와 연결된 지하연계 복합건축물로 화재 발생 시 대형 인명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유사시 소방 활동 여건을 확인하기 위하여 컨설팅을 실시했다. 컨설팅 주요..

고양소방서,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소화기 사용 큰 피해 막아

고양소방서,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소화기 사용 큰 피해 막아

Jul 26,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5일 오전 9시 7분경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 소재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초기 목격자가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로 초기 진화해 큰 피해를 막았다고 26일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화재는 지하주차장에 설치된 지열 펌프실 배전반에서 전기적 요인에 의한 화재로 추정하고 있으며, 입주자대표 이진원씨는 근처를 지나가던 중 환풍기에서 연기가 발생하는 것을 목격하고 문을 열었더니 내부에 연기가 가득 차 있고 불꽃이 보여 소화기를 이용해..

고양소방서, 긴급상황 대비 현장대원 안전확보 훈련

고양소방서, 긴급상황 대비 현장대원 안전확보 훈련

Jul 13,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소방서 다목적훈련장에서 화재진압대원과 구조대원 전 직원을 대상으로 현장대원 안전확보 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은 현장 활동 시 대원 매몰·고립 등 긴급 상황을 대비, 개인안전확보와 비상탈출기법을 교육하고 활용하기위해 마련됐다. 훈련은 자력생존기술인 방어적 자세 배우기와 소방호스·사다리 이용 탈출, 로프·카라비너 활용 탈출 훈련 등을 실시했다. 정요안 서장은 “현장대원들의 안전은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고양소방서, 구급대원 폭행 피해 근절 대책 추진

고양소방서, 구급대원 폭행 피해 근절 대책 추진

Jun 13,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시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출동한 구급대원들의 안전한 현장활동을 위해 ‘구급대원 폭행피해 방지대책’을 추진한다. 현행 ‘소방기본법’에 따르면 출동한 소방대원을 폭행 또는 협박해 화재·구조·구급활동을 방해하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출동한 소방대원의 소방 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돼 있다. 그러나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구급대원 폭행 피해는 총 54건이 발생했다. 특히 202..

고양소방서, 온 가족이 함께하는 119안전체험장 운영

고양소방서, 온 가족이 함께하는 119안전체험장 운영

May 16,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2일간 행주산성역사공원에서 ‘제35회 고양행주문화제’ 행사와 연계해 ‘119안전체험장’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119안전체험장 행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안전을 배우고 습관화 할 수 있는 안전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체험 ▲룰렛 OX퀴즈를 통해 소방안전 상식 배우기 ▲소화기 체험 ▲화재경보기와 비상벨, 유도등 알아보기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등으로 구성..

고양소방서, 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참가팀 모집

고양소방서, 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참가팀 모집

May 03,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다음 달 6일 열리는 ‘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참가팀을 8일까지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119 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소방동요를 통해 어린이들이 꿈과 희망을 노래하고 안전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매년 추진됐으며, 이번 대회는 코로나19확산 이후 4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된다. 참가 자격 및 참가곡은 고양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소속 학생 15~30명이며, 장르 불문하여 자유곡 1곡을 선정해 소방과 안전을 주제로 편곡 및 퍼포먼스 등..

고양시 일산소방서, 고양국제꽃박람회 실시간 모니터링

고양시 일산소방서, 고양국제꽃박람회 실시간 모니터링

Apr 28, 2023 | Q기자

 

일산소방서(서장 한봉훈)는 2023년 고양국제꽃박람회 대규모 행사에 소방력을 투입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해마다 40만명이 방문하는 대규모 행사인 만큼 안전에 빈틈이 없도록 이달 27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12일의 기간 동안 현장에 구급차를 상시 배치하고 소방관 52명, 의용소방대원 144명을 동원하여 안전에 빈틈이 없도록 철저히 대응한다. 특히 고양국제꽃박람회 행사장 안전관리 요원 60명을 「소방안전보안관」 으로 임명하여 지난 21일 사전안전교육을 완료하였고 행사장 위험..

고양어린이박물관, ‘으라차차! 소방안전 체험존’ 운영

고양어린이박물관, ‘으라차차! 소방안전 체험존’ 운영

Apr 20,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산하 고양어린이박물관(관장 조현영)이 고양소방서와 글로벌 기업 레고코리아와 손을 잡고 ‘으라차차! 소방안전 체험존’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4월 18일(화) 체험존 운영을 시작, 22일(토)에는 깜짝 오픈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소방안전 체험존’에서는 어린이 가족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즐겁고 유익한 안전 교육과 다촘운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체험존은 ▲소화기와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보는 ‘신속정확! 소화기 체험존’ ▲어린이 소방관이 되어보..

경기도,화재조사 분야 경기북부 소방 기술 경연대회 개최‥고양소방서 화재감

경기도,화재조사 분야 경기북부 소방 기술 경연대회 개최‥고양소방서 화재감

Apr 07, 2023 | Q기자

 

‘2023년 화재조사 분야 경기북부 소방 기술 경연대회’에서 고양소방서가 1위를 차지해 오는 6월 개최하는 ‘전국 소방 기술 경연대회’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대표로 출전한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5일 용인시 소재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소화 시험장에서 ‘2023년 화재조사 분야 경기북부 소방 기술 경연대회’를 개최한 결과 고양소방서가 우승을 차지했다고 7일 밝혔다. 의정부소방서는 2위, 양주소방서는 3위에 올랐다. ‘화재조사 분야 소방 기술 경연대회’는 복잡·다변화되..

고양소방서, 사회 안전망 네트워크 구축해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막는다

고양소방서, 사회 안전망 네트워크 구축해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막는다

Mar 30,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가 고양시 지역내 6개 기관과 손잡고 최근 증가하는 사회적 고립가구의 고립과 고독사를 예방하기로 했다. 고양소방서는 지난 29일 덕양행신사회종합복지관에서 사회적 고립가구의 고독사 예방 및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기관은 덕양행신·원당종합사회복지관, 고양시자살예방센터,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고양시주거복지센터, 명지병원이다. 이날 협약에 따라 고양소방서는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 고위험 상황발견시 긴급출동 등 사회안전 기관으로 ..

고양소방서, 소방기술경연대회 출전 준비에 총력..종합 우승 목표

고양소방서, 소방기술경연대회 출전 준비에 총력..종합 우승 목표

Mar 22,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2023년도 제36회 전국 소방기술경연대회 참가 티켓을 확보하기 위한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기술경연대회 출전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양소방서에서는 5개 종목(▲최강소방 ▲속도방수 ▲구조 ▲구급 ▲생활안전) 참가를 준비 중이며, 김정태 행신119안전센터장을 포함한 선수단 20명은 별도의 훈련장을 마련하여 훈련에 매진하고 있다. 2023년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기술경연대회는 오는 3월 24일부터 경기도소방학교, 양주종합훈련시설 및 경..

고양소방서, 공사현장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 주의 당부

고양소방서, 공사현장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 주의 당부

Mar 09,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는 봄철을 맞아 건설현장 화재의 주범인 용접·용단 작업 중 부주의로 인한 화재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8일 밝혔다. 건설 공장 현장은 화재 시 유독가스를 발생시키는 가연성 자재가 다량 적재되어있어 인명피해와 연소확대 위험성이 매우 크다. 또한 용접·용단 등 작업으로 인한 불티로 화재의 위험은 큰 반면, 소방시설 등 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아 화재 진압에는 어려움이 있어 화재의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화재 예방 수칙은 ▲화..

고양소방서, 동절기 수난구조 합동훈련 실시

고양소방서, 동절기 수난구조 합동훈련 실시

Feb 08,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동절기 수난사고대비 고양, 일산소방서 수난구조 합동훈련을 마장호수(파주 광탄면 소재)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의 주요 내용은 ▲수중에서의 위급상황시 현장대원 개인안전확보 및 비상탈출 능력 향상▲위험성 사전 인지 등 현장지휘관 안전관리 역량 제고▲동계스쿠버장비 및 인명탐색 장비 등을 활용한 인명구조 기법 숙달 등 특별 구조 훈련을 실시했다. 고양소방서 119구조대는 22명의 대원 중 스쿠버다이빙 인스트럭터 3명, 마스터다이..

고양소방서, 도의원 초청 소방정책 정담회 개최

고양소방서, 도의원 초청 소방정책 정담회 개최

Feb 07,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3일과 6일 고양지역 도의원을 초청해 소방정책 정담회를 2회에 걸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담회는 3일 경기도의회 곽미숙, 이인애 의원과 6일 변재석, 정동혁, 명재성 의원이 참석했다. 정담회의 주요 내용으로는 ▲2022년 주요업무성과 및 2023년 업무추진계획▲당면현안(고양소방서 청사확충 및 특수시책)▲소방정책 개선에 대한 협력방안 논의▲재난취약대상을 위한 시·도 협의체 구성추진▲경기북부본부 기능 정상화 필요성 및 당위성 등을 논의했다. 정요..

고양소방서, 북한산 산악표지판 예방 점검

고양소방서, 북한산 산악표지판 예방 점검

Feb 06,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일 북한산 주요 등산로에 설치된 산악위치표지판과 구급함에 대한 예방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북한산에 설치‧운영되고 있는 산악위치표지판과 구급함에 대한 점검을 통해 산악위치표지판 보완 및 주변 환경 정리, 산악구급함 내 의약품 정비 등을 진행했다. 더불어 암릉구간에 대한 낙석위험등 점검을 실시하고, 북한산을 찾는 등산객들에게 안전한 산행도 당부했다. 정요안 서장은 “날씨가 조금씩 풀리며 산행을 준비하는 시민들이 많은 시기..

고양소방서 어린이들 태우고 눈썰매장 가던 관광버스 전도... 신속한 대응

고양소방서 어린이들 태우고 눈썰매장 가던 관광버스 전도... 신속한 대응

Feb 04,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3일 오전 10시 27분경 고양시 덕양구 도내동 한 소로에서 서울 소재 00어린이집 어린이 24명과 교사 4명을 태운 관광버스 차량이 길을 잘못 돌아 후진을 하다가 인근 배수로에 빠지면서 전도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고 밝혔다. 사고 당시 안전벨트를 모두 매고 있었던 터라 다행히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 사고로 소방차, 경찰차, 시청 등 총 15대 71명이 신속 출동하여 현장 대응을 하는 한편 다수사상자 발생에 따른 보건소 신속대응반과 명지병원 ..

고양소방서 – 덕양구청, 설 명절 「함께하는 119 따

고양소방서 – 덕양구청, 설 명절 「함께하는 119 따

Jan 20,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와 덕양구청은 지난 1월 19일 합동으로 설 명절을 맞이하여 관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위로방문 및 화재예방 안전점검을 실시하였다. 이번 프로젝트는 설 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덕양구청 사회복지사들과 함께 관내 취약계층 주민을 찾아가 즐거운 명절이 될 수 있도록 위로방문하고 생활용품을 전달과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주택용 화재경보기)설치를 위해 실시되었다. 현재 고양소방서에서는 설 명절을 맞이하여 「1·19 불조심 재강조의 날」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실시하..

고양시, 경찰서·소방서와 함께 위기가구 찾는다

고양시, 경찰서·소방서와 함께 위기가구 찾는다

Jan 19,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17일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하여 관내 경찰서, 소방서와 함께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월세체납, 금융 연체 등 위기징후 빅데이터를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 운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도움을 받지 못하는 복지 소외계층을 발굴 하고 응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공동 대응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참석자들은 △복지 사각지대 관련 위험 징후 파악 시 공동 대응 방안 모색 △위기가구 발굴 중 구조·긴급 시 강제 개문 진행 △기관 ..

고양소방서, 119 사랑실천 헌혈행사 자발적 참여

고양소방서, 119 사랑실천 헌혈행사 자발적 참여

Jan 13,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1월 13일, 본서 앞에 마련된 대한적십자사 헌혈버스에서 혈액수급 위기 극복을 위해 ‘119 사랑실천 헌혈행사’에 동참 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헌혈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생명 나눔 운동을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하고자 고양소방서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이날 직원들은 코로나 감염예방을 위해 시간대별 분산 실시, 손 소독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진행했다. 정요안 서장은 “코로나19로 ..

고양소방서 “고향 집에 주택용 소방시설ㆍ자동확산소화기 선물하세요”

고양소방서 “고향 집에 주택용 소방시설ㆍ자동확산소화기 선물하세요”

Jan 10,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설 명절을 맞아 ‘고향 집에 주택용 소방시설, 자동확산소화기를 선물하기’ 홍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화재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명절 보내기 일환으로 고향 집에 자동확산소화기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독려해 안전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자동확산소화기는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은 보일러실, 건조실, 주방, 세탁실 등의 천장에 설치되어 주위 온도가 72℃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소화 약제를 분사해 화재를 진압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인 주..

고양소방서, 북한산 해맞이 행사 안전통제 중 저체온증 등산객 구조

고양소방서, 북한산 해맞이 행사 안전통제 중 저체온증 등산객 구조

Jan 04,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1월 1일 오전 9시경 북한산 백운대 정상에서 해맞이 탐방객 안전 통제 중 저체온증을 호소하는 등산객을 무사히 구조했다고 밝혔다. 고양소방서는 지난 1일 새벽, 북한산 국립공원 백운대 및 일출 조망장소 등에 탐방객 밀집에 따른 안전사고를 대비하여 새벽 5시부터 북한산과 행주산성에 총 68명의 소방력을 동원하여 합동상황실 설치·운영 및 119구조대원들을 전진배치를 실시하였다. 현장에 있던 고양소방서 119구조대는 백운대 정상에서 안전통제 실시 중 ..

고양소방서, 현충공원에서 호국영령 참배하며 새해를 시작

고양소방서, 현충공원에서 호국영령 참배하며 새해를 시작

Jan 03,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를 맞아 고양시 현충공원을 찾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기리며 참배하였다. 이날 현충공원을 방문한 정요안 고양소방서장 및 소방공무원 20여명은 이번 참배를 통해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의 넋을 기림과 동시에 그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이어받아 고양특례시민의 안전을 위해 힘쓸 것을 다시 한번 다짐하였다. 정요안 소방서장은 “나라를 위해 몸 바친 애국선열을 마음 속에 기리며 2023년에도 안전한 고양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 ..

‘1970년대까지 화재진압’ 고양 관산지역대 완용펌프 소방박물관으로…

‘1970년대까지 화재진압’ 고양 관산지역대 완용펌프 소방박물관으로…

Nov 10, 2022 | Q기자

 

지난 1970년대까지 수십 년간 고양지역 의용소방대원이 화재진압에 썼던 소방 완용(脘用)펌프가 국립소방박물관에 기증된다. 완용펌프란 ‘팔 완’자를 사용해 팔의 힘으로 작동하는 수동식 펌프로, 소방차가 널리 보급되기 이전인 1980년대까지 농‧산촌 지역을 중심으로 널리 사용됐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고양소방서 관산의용소방대가 1970년대까지 화재 진압에 사용하다 관산지역대에 보관 중이던 소방 완용펌프 1대를 국립소방박물관에 기증했다고 10일 밝혔다. 해당 완..

고양소방서,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고양소방서,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Nov 03, 2022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겨울철을 앞두고 화재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11월은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길목으로 실내 활동이 증가하고 난방기구 사용과 화기 취급이 증가하는 만큼 화재 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소방청 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17~"21)간 화재 100건당 인명피해는 겨울 6.42명, 기타(봄, 여름, 가을) 5.59명으로 겨울철 인명피해가 많았다.​ 1948년 불조심 강조주간으로..

고양소방서장, 대규모 점포시설 화재예방 컨설팅 지원

고양소방서장, 대규모 점포시설 화재예방 컨설팅 지원

Oct 14, 2022 | 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10월 13일 현장중심 업무수행을 실천하기 위해 고양시 덕양구 소재 롯데아울렛 고양점(권율대로 420)을 대상으로 현문현답 화재 안전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컨설팅은 최근 사상자가 발생한 대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화재 유사 사고 방지를 위한 것으로 ▲전기 충전시설 등 시설 내 화재 취약 요인을 집중 점검 ▲관계인 대상 위험예지훈련 ▲합동소방훈련 협조 요청 및 자위소방대 효율적 운영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실시했다. 정요안 고양소방서장은 “금일 진행한..

고양소방서, 덕은동 택지개발지구 이메트로시티 지식산업센터 소방안전컨설팅

고양소방서, 덕은동 택지개발지구 이메트로시티 지식산업센터 소방안전컨설팅

Sep 22, 2022 | 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20일(화)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 택지개발지구에 위치한 이메트로시티 지식산업센터 대형공사 현장을 방문하여 대형화재 및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소방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안전컨설팅은 새 정부 초기 화재예방 집중 강화 기간을 통해 실용적 가치에 기반한 능동적 예방활동 강화와 예방대책을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화재 및 인명사고 발생 시 대처방법 현장지도 ▲관계인, 소방안전관리자의 책임성 강화를 위한 화재안전관리 지도 ▲용접 등 작업 시 ..

고양소방서, 추석 특별경계근무에 따른 전통시장 화재안전 점검 실시

고양소방서, 추석 특별경계근무에 따른 전통시장 화재안전 점검 실시

Sep 09, 2022 | 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8일(목)에 추석 특별경계근무에 따른 전통시장 화재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추석 특별경계근무 기간 중점사항은 ▲역·터미널 등 화재 예방 순찰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홍보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 구축 ▲의용소방대원을 통한 전통시장 예방 순찰 ▲의료기관·약국 정보 안내 등 이다. 정요안 고양소방서장은 고양시민들이 안전한 추석을 보내기 위해 선제적인 화재예방대책을 펼쳐 화재를 경계하고 사전 출동 준비태세를 갖출 뿐만 아니라 연휴 기간 부주의 ..

고양소방서, 신평배수펌프장 안전컨설팅 추진

고양소방서, 신평배수펌프장 안전컨설팅 추진

Sep 02, 2022 | 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31일(수)에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한 신평배수펌프장(덕양구 신평동 소재)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날 실시한 안전컨설팅은 현장중심 업무수행 실천을 위해 풍수해 안전의 현장점검 좽화를 추진하고, 풍수해 예방에 대한 해답을 찾아 소방안전정책에 반영하고자 실시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중앙통제실의 운용 현황 확인 ▲배수펌프장 가동상태 확인 ▲집중호우 시 배수능력 상태 확인 ▲배수펌프장 근무자 격려 등으로 진행되었다. 정요안 고양소방서장은 “배수펌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