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고양시

고양시  2024년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내국인 농업 인력 모집

고양시 2024년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내국인 농업 인력 모집

Apr 0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농촌지역의 고령화와 농업인력 감소 등으로 인한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해 2024년 하반기 관내 농가에 필요한 일손을 구하는 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시는 국내 고용시장 안정화에 기여하고 농업 분야 일자리에 대한 내국인 고용을 촉진시키고자 이번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모집에 참여를 원하는 관내 농가도 함께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참여 농가 모집은 4월 15일까지이고, 내국인 농업인력 구인은 4월 18일..

고양시 미래농업 인재양성의 메카, ‘고양벤처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고양시 미래농업 인재양성의 메카, ‘고양벤처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Ma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0일 미래농업을 선도해 갈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해 제18기 고양벤처농업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날 입학식은 입학생과 관계자 등 8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입생 선서, 환영사, 축사, 과정별 오리엔테이션 순서로 진행됐다. 올해 벤처농업대학은 농업인들의 수요를 반영해 농산물마케팅반과 치유농업전문가반 등 2개 과정으로 운영하며. 지원자가 많아 면접을 통해 교육생을 선발했다. 새롭게 개설된 농산물마케팅반은 유통 트렌드를 반영해 온라인 마케팅 ..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수직농장에서 엽채류 첫 수확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수직농장에서 엽채류 첫 수확

Mar 2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설치한 모듈형 수직농장(단위형 수직다단재배시설)에서 엽츤(배추, 양배추, 갓 등) 파종부터 첫 수확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최근 정부가 국내외에서 성장 중인 수직농장(수직다단재배시설) 산업의 활성화와 제도적 개선을 모색하는 중요한 시기에 이루어졌다. 시는 수직농장 산업의 확대에 따른 현장 기술지도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모듈형 식물공장에서는 고양시의 ..

고양시 농업기술센터 – 건국대학교, 치유농업 분야 공동

고양시 농업기술센터 – 건국대학교, 치유농업 분야 공동

Mar 08, 2024 | Q기자

 

고양시농업기술센터(소장 권지선)는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윤동열)과 7일 건국대학교 입학정보관에서 치유농업 분야 공동연구 및 정보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선도연구센터 융합분야(CRC) 신규과제 사업’에 지원하고자 고양시에 공동참여를 제안했으며, 과제명『디지털 인문기반 치유농업융합연구센터』로 2023년 5월 최종 선정됐다. 해당사업은 2023년 6월 1일 ~ 2030년 2월 28일까지 총 7년의 사업..

고양시  「화훼분야 전문농업인 기술 컨설턴트 위촉식」 개최

고양시 「화훼분야 전문농업인 기술 컨설턴트 위촉식」 개최

Mar 0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6일 화훼산업의 발전을 위해 농업기술센터에서 ‘화훼 현장 애로기술 민간컨설턴트 위촉장 수여식’을 개최하고 전국 최초로 화훼분야 전문농업인 기술 컨설턴트를 위촉했다고 밝혔다. 화훼분야 전문농업인 기술 컨설턴트는 이상기후에 따른 외래·돌발 선충 및 생육 이상이 급진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화훼농가의 피해가 극심하지 않도록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신속하게 대응하는 역할을 한다. 시는 화훼 병해충 방제 컨설팅 조직을 구성하고, 농업기술센터 컨설턴트 및 화..

고양시, 우기 대비 재해예방 나서...농업생산기반 취약시설 조기 사업착수

고양시, 우기 대비 재해예방 나서...농업생산기반 취약시설 조기 사업착수

Feb 0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여름철 집중호우와 풍수해로 인해 매년 반복되는 농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구거’,‘용수로’등 농업생산기반 취약시설에 대한 정비 사업을 조기에 착수, 오는 4월경 공사를 시작해 재해예방에 나선다고 밝혔다. 최근 기후변화로 강한 국지성 소나기가 해마다 이어지는 가운데, 본격적인 장마철이 접어드는 7월부터 강수량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농업재해에 대한 선제적인 대비가 필요하다. 이번 수리시설 정비 사업은 여름철 집중호우가 다가오기 전 신속히 집행..

고양시, 고양시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관리운영 위·수탁 협약 체결

고양시, 고양시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관리운영 위·수탁 협약 체결

Feb 0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5일 ㈜농협하나로유통·한국화훼농협과 고양시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관리운영 위·수탁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고양시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관리운영 위·수탁 협약식은 시청 열린회의실에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염기동 ㈜농협하나로유통 대표이사, 유석룡 한국화훼농협조합장,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고양시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를 관리·운영하는 ㈜농협하나로유통은 다양하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농수산물 출하경로 다원화 및 유통단계 축소를 통해 시민들에..

고양시, 2024년 농업용관리기 등 소형농기계 지원사업  신청자 모집

고양시, 2024년 농업용관리기 등 소형농기계 지원사업 신청자 모집

Feb 0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오는 2월 20일까지 2024년 농업용관리기 등 소형농기계 지원 사업에 대한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농업용관리기 등 소형농기계 지원 사업은 고령 및 중·소농업인, 여성농업인 등 영농편의 증진을 위해 경기도 내 농업인에 농기계 구입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 필수조건에는 도내 1년 이상 거주, 농지 1,000㎡이상 소유·임대, 실제 경작, 농업경영 정보 등록이 있다. 농기계 구입금액의 50%를 지원하며 기종별 지원한도는 보행관리기 150만..

고양시 농업기술센터, ‘정서 안정 위한 반려식물 그린인테리어 과정’ 운영

고양시 농업기술센터, ‘정서 안정 위한 반려식물 그린인테리어 과정’ 운영

Dec 19,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농업기술센터가 11월 9일부터 12월 14일까지 ‘2023년 정서안정을 위한 반려식물 그린인테리어 과정’을 수강생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수업은 매주 목요일 오전반·오후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교육 과정은 ▲원더풀 테라리움 ▲파워풀 코케다마 ▲마인드풀 나무심기 등 6회에 걸쳐 추진되었으며, 식물에 대한 이해 및 관리 등의 이론수업과 실습이 병행됐다. 고양시 농업기술센터는 반려식물 문화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2020년부터 ‘..

고양시 농업인의 축제…제18회 고양시 농업인의 날 개최

고양시 농업인의 축제…제18회 고양시 농업인의 날 개최

Nov 03, 2023 | Q기자

 

제18회 고양시 농업인의 날 행사가 오는 11월 4일 관산동에 위치한 공릉천 문화체육공원에서 ‘땅에서 생명을, 농업에서 희망을, 미래를 바꾸는 힘! 농업’이란 주제로 열린다. 이날 공연, 전시,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농업인과 시민의 만남과 화합의 장인 이번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올해는 추진위원회가 기존 5개의 단체에서 유관기관까지 포함한 9개의 단체로 확대됐다. 이날 풍물공연, 태권도 시범, 민요 공연, 지구별 장기자랑, 줄다리기 등 지역주민과 ..

우수 농업 인재 43명 배출…제17기 고양벤처농업대학 수료식 개최

우수 농업 인재 43명 배출…제17기 고양벤처농업대학 수료식 개최

Oct 19, 2023 | Q기자

 

고양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18일 농업기술전문가반, 치유농업전문가반 2개 과정 수료자 43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양벤처농업대학’ 수료식을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수료자에게는 수료장과 고양1호, 그리니아, 홀란디아 등 고양시 특산 장미로 만든 꽃다발이 증정됐다. 2023 벤처농업대학 교육은 올해 4월 12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25주 100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농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 받는 치유농업 전문가 양성을 위해‘치유농업전문가 과정’이 신설됐다..

고양시, 제11회 도시농업 축제 개최

고양시, 제11회 도시농업 축제 개최

Oct 1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10월 13일과 14일 양일간 고양시농업기술센터 가와지박물관 앞 잔디마당에서 제11회 도시농업 축제 ‘팜파티 그라운드’를 개최했다. 농업을 매개로 한 다촨고 풍성한 볼거리가 가득한 축제에는 3,0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축제를 위해 도시농업단체와 농업인단체, 체험농가에서 다양한 도시농업 체험거리, 볼거리, 살거리를 준비했다. 시는 고양시 특화농산물과 각 지역의 대표농산물을 활용한 그로서리 식당 운영, 가와지 쌀 맞추기, 식물병원 운영 등 ..

농업인도 소셜미디어 활용 능력 필수…고양시, 농업인 정보화 프로그램 성공

농업인도 소셜미디어 활용 능력 필수…고양시, 농업인 정보화 프로그램 성공

Oct 0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8월부터 고양시 농업인을 대상으로 운영한 ‘소셜미디어 활용 농업인 정보화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10월 4일 종료됐다. 정보화 교육은 농업인이 유튜브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농산물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로 진행됐다. 교육의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및 소셜미디어,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한 마케팅 및 판매 기법 ▲농가 및 농산물 홍보 영상, 카드뉴스 제작 기법 ▲소셜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발표 등으로 이루어졌다. 농업인들..

고양시 제11회 도시농업축제 ‘팜파티 그라운드’ 개최

고양시 제11회 도시농업축제 ‘팜파티 그라운드’ 개최

Oct 05,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최대의 도시농업축제 ‘팜파티 그라운드’가 10월 13일부터 14일까지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잔디광장에서 열린다. 도시와 농업의 만남의 장인 ‘팜파티 그라운드’는 다양한 농업 체험 행사로 시민에게 치유와 여가를 제공할 예정이다. 도시농업 체험존에서는 다육 아트, 유리병 정원(테라리움) 등 모든 시민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도시농업·치유농업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식물을 통해 녹색 치유를 받고 싶은 시민의 많은 발길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벤트로는 식..

고양시, 2024년 농업인 육성기금사업 추진 방향 논의

고양시, 2024년 농업인 육성기금사업 추진 방향 논의

Jul 28,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7월 27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 5개 단체, 품목별 연구회 대표 등 15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농업인 육성기금사업 추진을 위한 농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시는 농업인을 전문기술과 경영능력을 갖춘 농업전문 경영인으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농업인 육성기금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참석자들은 2024년도 사업 추진 방향과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농업인 대표는 “농업인 생산조직체와 경영인단체를 활성화해 변화하는 농업 환경에 대처해야 한다..

고양시, 우기 대비 농업생산기반 취약시설 일제점검

고양시, 우기 대비 농업생산기반 취약시설 일제점검

Jul 05, 2023 | Q기자

 

기후변화로 강한 국지성 소나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고양시가 집중호우와 풍수해로 인한 농업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대비에 나섰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구거와 용수로 등 농업생산기반 취약 시설물을 대상으로 일제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은 농촌공사 고양지사와 합동으로 진행한다. 시는 고양시와 농촌공사가 관리하는 시설물 중 취약시설과 민원 다발 시설 위주로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 원인으로 지목된 배수로를 중점 점검하고 배수로 수초 제거 등을 철저히 ..

고양시 직원들의 ‘손모내기’ 참여로 농업문화 계승

고양시 직원들의 ‘손모내기’ 참여로 농업문화 계승

May 2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5월 25일 일산서구 구산동에 있는 벼 병해충 예찰포(2,620㎡)의 추청, 참드림 2품종을 기계이앙하고 손 모내기 작업을 진행했다. 이날 농업기술센터는 직원들이 함께 모여 풍년 농사를 기원하고 농업 전통문화를 계승하기 위해 이앙기를 직접 시범운행하고 못줄을 사용한 손 모내기를 재현했다. 또한 농·작업 안전캠페인에 함께 참여하여 농·작업 안전의 필요성 인식향상과 재해예방을 위한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행사에 참여한 농업기술센..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치유농업 프로그램 협의회 추진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치유농업 프로그램 협의회 추진

Apr 01, 2023 | Q기자

 

고양시농업기술센터가 지난 29일 관내 3개구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관계자와 함께 치매환자 및 치매가족 대상 치유농장 연계 치유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협의회를 추진했다. 협의회는 지난해 고양시에서 육성한 수요자 맞춤형 치유농장 대표모델 육성사업 선정 농가인 ‘자연애뜰 케어팜’(일산동구 산황동 소재)에서 진행됐다. 2020년 농촌진흥청과 보건복지부가 체결한 치유농업·치매예방사업 협력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고양시와 3개구 치매안심센터는 2020년부터 치매환자 대상 치유프로그램을 운영..

고양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 사업’ 신청 접수

고양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 사업’ 신청 접수

Feb 1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2월 15일부터 2월 24일까지 ‘2023년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 사업’에 대한 신청을 접수한다.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 사업은 농업인의 소득 및 삶의 질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시된다.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을 재원으로 ▲농어업 경영자금 ▲어업 생산유통시설자금을 저리에 융자 지원한다. ‘농어업 경영자금’은 농·축·수산업에 소요되는 경영비를 저리 융자해 주는 사업이다. 지원액은 농가 최대 6천만원, 농업법인 2억원으로 연..

고양시, 수산물 판매업소 위생 점검 실시

고양시, 수산물 판매업소 위생 점검 실시

Feb 01,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수산물 및 포장 회, 초밥 등 수산물 가공식품의 안전관리를 위해 2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수산물 판매업소 45곳에 대한 위생관리 실태를 점검한다. 점검 대상은 백화점 및 대형마트에 입점한 수산물 판매업소이며, 9월 말까지 수시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점검을 통해 ▲수산물 위생적 취급 여부 ▲식품취급 공간 청결관리 여부 ▲보관온도 준수여부 ▲소비기한 경과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고양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자주 섭취하는 포장..

고양시,  탄소중립 향해 ‘깡충’ 지속가능 농업으로 도약

고양시, 탄소중립 향해 ‘깡충’ 지속가능 농업으로 도약

Jan 27, 2023 | Q기자

 

2023년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심화되는 기후 변화 속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여나가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고양의 자랑인 고양국제꽃박람회를 친환경 박람회로 개최하고, 고양특례시 푸드플랜을 추진해 미래 먹거리정책을 마련하는 등 농업을 미래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준비에 한창이다. 4년만에 열리는 고양국제꽃박람회… 침체된 화훼산업·문화 활력 ‘2023고양국제꽃박람회’가 일산호수공원 일원에서 4월 27일부터 5월 8일까지 12일간 열린다. 4년 만에 열리는 꽃박람회는..

고양시, 치유농업으로 치매·우울환자 정서 보듬어

고양시, 치유농업으로 치매·우울환자 정서 보듬어

Jan 1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농업기술센터는 3개 유관기관과 진행한 치유농업 프로그램이 치매·우울환자의 정서 지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고 16일 전했다. 치유농업 프로그램은 우울, 경도인지장애를 포함한 치매 환자 등을 대상으로 전문 원예치료사가 관내 치유농장에서 진행한다. 2022년에는 해븐리병원, 일산레인보우노인복지센터,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등 3개 기관이 연계해 치매·우울환자를 대상으로 3월부터 12월까지 총 61회 추진했다. 해븐리병원에서 치매환자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