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고양시

고양시  선도적인 주거복지사업 운영... 타지자체 벤치마킹 잇따라

고양시 선도적인 주거복지사업 운영... 타지자체 벤치마킹 잇따라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4월 23일 하남시 주택과에서 주거복지사업 운영현황 벤치마킹을 위해 고양시주거복지센터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2024년도에는 파주시와 춘천시, 포항시에 이어 4번째 방문이고, 2021년 7월 개소 이후로는 33번째 벤치마킹이다. 하남시의 이번 방문에서 고양시주거복지센터는 ▲주거복지센터 설립 및 운영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 사업 ▲주거취약계층 긴급주거 지원 사업 ▲ 취약계층 집수리 사업 운영 현황을 설명하고 사업 추진 시 유의사항과 사업추진에 따른..

고양시 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20주년 기념식 ‘봄봄봄 축제’ 성황리에

고양시 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20주년 기념식 ‘봄봄봄 축제’ 성황리에

Apr 24, 2024 | Q기자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은 개관 20주년을 맞이해 지난 20일,‘봄봄봄(즐겨봄, 놀아봄, 먹어봄)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약 1,000여명의 지역주민이 함께한 가운데, 복지관 및 탄현용현어린이공원에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다촘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축제에는 장애체험, 디지털플레이존 체험(가상현실(VR), 키오스크, 터치스크린)을 비롯하여 나눔장터, 손수건 꾸미기, 도예체험, 버블체험, 보석십자수, 인생네컷, 투호놀이, 퍼팅연습..

고양시 “장애인활동지원 예산부담 가중…국·도비지원 확대 필요”

고양시 “장애인활동지원 예산부담 가중…국·도비지원 확대 필요”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수요자 중심의 장애인 지원체계 개편으로 인한 장애인활동지원 급여 수요증가로 예산부담이 급증하고 있어, 정부와 경기도의 예산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24년 고양특례시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예산은 766억원으로, 시 장애인복지 전체 예산 1694억원 중 거의 절반에 가까운 45%를 차지하고 있다. 장애인활동지원 예산은 2020년 504억원에서 2024년 766억원으로 4년간 262억원( 52%) 증가했다. 시 부담액도 176억원에서 247억원으..

고양시 ‘고양시민복지재단’2025년 상반기 출범 목표로 순항 중

고양시 ‘고양시민복지재단’2025년 상반기 출범 목표로 순항 중

Apr 19, 2024 | Q기자

 

고양시민에게 제공하는 각종 복지서비스의 질을 한 단계 높일‘고양시민복지재단(이하 복지재단)’이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출범할 예정이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023년 11월부터 경기도가 지정한 타당성검토 전문기관인 경기연구원 주관으로 복지재단 설립을 위한 타당성 검토가 진행 중이며, 올해 상반기 중으로 타당성 검토 최종보고서가 나올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올해 상반기 내 타당성검토 완료 후 경기도 2차 설립협의, 조례 및 정관 제정, 임원 공모 및 임명, 출연..

고양시문촌7종합사회복지관  “죽기 전 비행기 타보고 싶어요. 평생소원입니

고양시문촌7종합사회복지관 “죽기 전 비행기 타보고 싶어요. 평생소원입니

Apr 19, 2024 | Q기자

 

“이 세상 한 번 사는 인생, 소원은 비행기를 타보고 죽고 싶어요. 내일모레 칠십이니까요.” 장애를 가진 아들과 둘이 살고 있는 김영현(가명, 68세)씨의 사연이다. 고양시문촌7종합사회복지관(윤영 관장)에서는 지역사회 후원자와 함께 저소득 가정들의 소원을 이루어주기 위해 특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함께이룸 프로젝트 – 소원통장’(이하 소원통장) 사업은 서로 매칭된 후원자와 저소득 가정이 동일한 금액을 저금하여 소원하고자 하는 목표를 이..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  주민노래자랑 ‘행싱어게인’참가자 모집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 주민노래자랑 ‘행싱어게인’참가자 모집

Apr 19, 2024 | Q기자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진우)은 오는 5월 2일(목)까지 주민노래자랑 ‘행싱어게인’에 참가할 고양시민 30팀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참가자 예선은 5월 4일(토)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리며, 예선을 통해 본선 진출자 5팀을 선발한다. 본선은 5월 18일(토), 복지관 개관 7주년 기념행사와 함께 진행된다. 행싱어게인 참가신청은 고양시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방문하여 서류를 작성하거나 온라인 설문지(https://forms.gle/SoGqCzzwaZp..

고양시 주엽2동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운영

고양시 주엽2동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운영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서구 주엽2동은 문촌9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해 문촌공원에서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를 운영했다고 17일 전했다. 매월 1회 진행하는 복지상담소는 문촌공원과 강선공원 등 유동인구가 많고 지역주민의 접근성이 높은 장소에서 운영되어, 지역주민에게 부담 없이 상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복지상담소 운영에서는 기초연금, 긴급복지 및 난방비지원 등 관심이 높은 현안 복지사업에 대한 문의에 답변하며 지역주민의 궁금증을 신속하게 해소했다. 또한 이날 주엽2동은..

고양시 중산2동 ‘찾아가는 복지상담소’진행

고양시 중산2동 ‘찾아가는 복지상담소’진행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동구 중산2동이 풍산역 일반광장에서 아나바다 사업인 희망마켓과 함께 ‘중산2동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를 운영했다고 17일 밝혔다. 중산2동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는 우리 주변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고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진행했다. 이날 복지상담소에는 중산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복지팀 직원 등이 참여해 주민들에게 복지사각지대 발굴 안내문과 홍보물품을 나눠주며 캠페인 활동을 펼쳤다. 또한 복지가 필요한 주민에게는 복지 상담을 진행하고 공적복지제도를..

고양시 덕양구,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실시

고양시 덕양구,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실시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는 지난 4월 16일 화정중앙공원 일대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과 찾아가는 복지 상담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과 복지 상담소는 고양시 원당종합사회복지관과 고양시 자살예방센터, 화정2동 행정복지센터가 합동으로 진행했다. 유동인구가 많은 화정중앙공원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위기가정 맞춤형 지원을 홍보하고 상담을 원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복지 상담을 제공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주민들은 평소에 찾아가기 힘든 곳에서 직접 찾아와 어려운 이야기..

고양시 문촌9종합사회복지관 사회적고립가구 위한 ‘이웃마실’진행

고양시 문촌9종합사회복지관 사회적고립가구 위한 ‘이웃마실’진행

Apr 16, 2024 | Q기자

 

고양시문촌9종합사회복지관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사회적고립가구 발견 및 지원을 위한 ‘이웃마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웃마실’ 사업은 복지관 관할지역인 마두1동, 정발산동, 주엽1동, 탄현1․2동 지역을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 위험에 있는 주민을 조기 발견하고, 사회복지 상담 및 서비스 연계 등을 통해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는 사업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고립가구 발견을 위한 ‘가가호호’ 캠페인 ▲고립가구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고립가구 인식..

고양시 관산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호응

고양시 관산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호응

Apr 0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우 관산동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가 큰 호응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는 관산동 찾아가는복지팀의 간호직 및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각 가정에 방문하여 건강 및 복지 상담을 제공하는 것이다. 복지 상담 후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여 긴급복지·기초생활수급자 신청 등 공적 자원과 민간 자원 연계를 시행하고 있다. 상담 후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되신 한 어르신은 “복지제도에 대해 잘 몰랐는데 담당 직원이 친..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장애인 재활 프로그램 ‘롤리폴리! 스마트 클래스’운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장애인 재활 프로그램 ‘롤리폴리! 스마트 클래스’운

Apr 0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는 올해 4월 4일부터 10월 31일까지 24주간 고양시 덕양행신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 뇌병변 장애인 및 지체 장애인을 대상으로 건강·일상생활 자립 재활 프로그램 ‘롤리폴리! 스마트 클래스’를 운영한다. ‘롤리폴리! 스마트 클래스’는 중장년층 장애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관리교육, 스마트 기기 사용 교육 및 현장 체험을 제공한다. 놀이형 영양 교육과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일상생활 속에서 장애인의 자립을 돕는 재활프로그램이다. 본..

고양시 향동종합사회복지관, 엘에이치(LH)주거지원사업 성과 공유회 진행

고양시 향동종합사회복지관, 엘에이치(LH)주거지원사업 성과 공유회 진행

Apr 0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고양시향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엘에이치(LH)경기북부지역본부의 지원을 받아 고령·장애 등의 사유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지역주민 가정에 방문해 청소 및 정리수납, 방문교육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향동엘에이치(LH)1임대단지 저소득계층 6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지난 3월 복지관은 지역주민·유관기관(향동LH1단지 주거행복지원센터, 대한수납정리협회 ㈜힐링수납원)과 함께 이웃주민 모니터링단을 구성했다. 모니터링단은 정리..

고양시 한국철도차량기술사회, 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에  쌀 300Kg 및

고양시 한국철도차량기술사회, 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에 쌀 300Kg 및

Apr 05, 2024 | Q기자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진우)은 지난 3일 한국철도차량기술사회(회장 박동섭)로부터 쌀 300kg와 라면 5박스를 전달받았다. 이번 전달식은 한국철도차량기술사회가 관계기관으로부터 꽃 화환 대신 기부 받은 쌀 화환을 지역 내 취약계층의 식생활 지원을 위해 사용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진행됐으며, 라면 5박스를 더해 따뜻한 마음을 보탰다. 박동섭 회장은 “우리 주변에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이 건강하게 따뜻한 봄을 보내길 바란다. 앞으로 지역의 소외계층에 관심을 가지고 ..

고양시 원신동, 행정안전부‘스마트 복지·안전 서비스 개선 모델 개발 공모

고양시 원신동, 행정안전부‘스마트 복지·안전 서비스 개선 모델 개발 공모

Apr 05, 2024 | Q기자

 

지난 3일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4년 읍면동 스마트 복지·안전 서비스 개선 모델 개발 공모사업에 고양시 원신동이 최종 선정됐다. 행정안전부 주관의 이번 공모사업은 사회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복지사각지대 발생을 막기 위해 주민 접점인 읍면동이 중심이 되어 복지·안전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고양시 원신동에서 추진하는 ‘원신동 이웃 더하기 안심돌봄마을 만들기’ 사업은 노인과 중장년층의 고독사 예방방지를 위해 공공 복지에만 기대지 않고 주민과 함께 돌봄마..

고양시 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20주년 기념식 성황리 개최

고양시 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20주년 기념식 성황리 개최

Apr 05, 2024 | Q기자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지난 3일 고양시재활스포츠센터 실내체육관에서 개관 20주년을 맞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동환 고양시장을 비롯해 관내 유관기관 관계자, 복지관 이용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윌리엄스 증후군을 가진 아티스트들로 구성된 ‘아리아포맨’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표창 및 감사패 수여, 20주년 발자취 영상 감상, 케이크 커팅식, 직원합창, 민요자매 이지원‧이송연의 축하공연, ‘갤러리(gallery) 비상’ 장애예술작가 특별초..

고양시  중증장애인생산품 찾아가는 전시회 실시

고양시 중증장애인생산품 찾아가는 전시회 실시

Apr 0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4월 3일 고양시청 구내식당에서 경기도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과 함께‘증장애인생산품 찾아가는 전시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중증장애인생산품은 장애인이 직접 생산한 제품으로, 우선 구매할 경우 장애인은 일자리를 제공받고, 경제적으로도 자립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에서는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에 따라 공공기관에서 매년 총 구매액의 1% 이상을 중증장애인생산품으로 구매하도록 법정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맞춰 시는 중증장애인생..

고양시  2024년 ‘장애인 누림통장’ 지원사업 실시

고양시 2024년 ‘장애인 누림통장’ 지원사업 실시

Apr 0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4월 5일부터 30일까지 ‘장애인 누림통장’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장애인 누림통장은 경기도에 주소지를 둔 만19~23세(2001년~2005년생)의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이 월 10만원을 저축하면 10만원을 경기도와 고양시가 추가 지원해 2년 만기 시 이자를 포함하여 최대 500만원을 마련할 수 있는 자산 형성 지원사업이다. 최소 1만원부터 최대 10만원까지 1만원 단위로 입금 가능하고, 가입기간은 최대 2년이며 중도해지도 가능하다. ..

고양시 주엽1동, 고양시문촌9종합사회복지관과 업무협약 체결

고양시 주엽1동, 고양시문촌9종합사회복지관과 업무협약 체결

Apr 0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서구 주엽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고양시문촌9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주민에게 다양한 복지정보 전달하기 위한 이웃마실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문촌9종합사회복지관 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이권재 주엽1동장 및 문촌9종합사회복지관 김신실 관장, 지엽사회보장협의제 임인숙 민간위원장이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주엽1동 주민들에게 접근성이 용이한 다중집합장소에서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등의 방법을 통해 다양하고 폭넓은 복지정보를 제공함..

고양시 창릉동, 제2차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운영

고양시 창릉동, 제2차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운영

Apr 0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 창릉동은 지난 4월 3일, 이편한세상 3차 경로당에서 덕양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한 ‘제2차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를 진행했다. 이편한세상 3차 경로당은 올해 3월에 신규 등록된 경로당이다. 이날 현장상담은 20건이 이뤄졌으며, 심층 상담이 필요한 경우 전화와 방문상담이 별도로 실시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찾아가는 복지상담은 덕양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 협업하여 치매 조기 발견과 예방을 위해 치매선별검사 및 교육을 같이 진행하여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얻었..

고양시  찾아가는 장애인 이동치과 검진...큰 호응

고양시 찾아가는 장애인 이동치과 검진...큰 호응

Apr 0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지난 3월 29일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과 연계해 장애인 치과 이동 진료 및 구강위생보건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고양시에서 장애인 치과치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은 경기북부 장애인 구강진료센터 한 곳을 포함해 15.2%로 많지 않다. 이에 일산서구보건소는 장애인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 협력을 제안해 이동검진을 추진하게 됐다. 구강검진의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진료를 위해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치과위생사, 의료사회복..

고양시 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20주년 기념 다채로운 행사 진행

고양시 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20주년 기념 다채로운 행사 진행

Apr 03, 2024 | Q기자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신혜용)이 개관 20주년을 맞이해 ‘함께 한 20년, 새로운 시작!’이라는 슬로건으로 다촘운 기념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기념행사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준비해 장애인들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까지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3일 고양시재활스포츠센터 실내체육관에서 시작되는 개관20주년 기념식은 고양시 장애인복지향상을 위해 애쓰는 자원봉사자들의 유공을 표창하는 뜻깊은 자리가 있을 예정이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장애인예술작가들의 특별초대전 ‘ga..

고양시, 장애인단체 특성화행사 지원 사업 선정심사위원회 개최

고양시, 장애인단체 특성화행사 지원 사업 선정심사위원회 개최

Apr 0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3월 28일 고양인재교육원에서 ‘2024년 장애인단체 특성화행사 지원 사업 선정심사위원회’를 개최했다. 장애인단체 특성화행사 지원 사업은 장애인 단체별 특성에 맞는 기념식 및 행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선정의 공정성과 지방보조금 교부의 당위성을 제고하고 장애인단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3년부터 공모방식으로 진행 중이며 올해는 장애인단체(법인) 5개소가 지원 신청을 했다. 선정심사위원회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를 위해 고양시지역..

고양시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을 위한    ‘고양 안심 스마트밴드’ 지원

고양시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을 위한 ‘고양 안심 스마트밴드’ 지원

Apr 0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023년에 이어 올해도 발달장애인의 실종을 예방하기 위해 손목 밴드형 배회감지기 ‘고양 안심 스마트밴드’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발달장애인의 단순 배회나 실종이 사고나 인명피해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실종을 방지하고 긴급상황 발생 시 조기 발견이 가능한 안전장치는 필수적이다. 이에 고양시에서는 2021년부터 매년 고양시 관내 거주하는 발달장애인에게 손목밴드형 배회감지기를 꾸준히 지원해오고 있다. 고양 안심 스마트밴드 기기는 ▲안심존 이탈..

고양시 주거복지 1번지 … 주거취약계층 든든 보금자리 마련에 최선

고양시 주거복지 1번지 … 주거취약계층 든든 보금자리 마련에 최선

Apr 0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시는 지난 2021년 7월 전국 유일의 직영 주거복지센터를 개소한 이후 주거취약계층의 이사와 정착을 돕고, 환경을 개선하는 등 시민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시는 지역사회와 협력해 주거복지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취약계층의 가구별 주거 여건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책을 가동하고 있다”며 “시민 모두가 안정된 주거환경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촘촘한 주거 안전..

고양시 삼송1동, 창릉천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소 운영

고양시 삼송1동, 창릉천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소 운영

Mar 2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 삼송1동은 지난 27일 창릉천 일원에서 삼송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보건복지 서비스 안내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힌 ‘제1차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소’를 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소는 덕양구 사회복지과 희망복지팀과 함께 연계하여 진행했다. 복지사각지대의 지역주민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은 창릉천 일원에 상담소를 설치했다. 상담소에서는 ▲긴급복지지원, 기초연금 등의 초기 복지 상담 ▲혈압 체크, ..

고양시 풍산동‘찾아가는 복지상담소’운영 시작

고양시 풍산동‘찾아가는 복지상담소’운영 시작

Mar 2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동구 풍산동이 지난 27일 숲속마을 1단지 경로당에서 2024년 1차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를 운영했다.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는 주민들의 서비스 접근이 용이한 관내 경로당, 공원, 지하철 역사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직접 찾아가 개인별 복지상담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위기가구 및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는 사업이다. 올해도 3월 ~ 10월 매달 셋째 주 수요일, 다양한 민관 협력을 통해 주민들을 찾아가 양질의 복지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

고양시 삼송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위기가구 발굴 캠페인 실시

고양시 삼송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위기가구 발굴 캠페인 실시

Mar 2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삼송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7일 유동인구가 많은 창릉천 일원에서 복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캠페인에서 복지사각지대 주민 발굴을 위해 자체 제작한 홍보물과 안내문을 지나가는 지역주민 및 창릉천 일원에서 운동하시는 분들에게 배포하고 도움이 필요한 주민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다. 또한 삼송1동 맞춤형복지팀에서는 캠페인을 통해 제보된 위기가구에 대해 초기상담 진행 후 대상자의 복지욕구를 파악하여 공적, 민간자원 연계방안을 안내하고 사례가..

고양시 덕양구,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과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실시

고양시 덕양구,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과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실시

Mar 2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는 지난 3월 27일 삼송테크노밸리(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들을 대상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과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를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과 복지상담소는 복지 위기가구의 선제적 발굴을 위해 실시했으며, 입주기업이 많은 사업 장소로 출근시간과 점심시간에 직접 찾아가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위기가정 맞춤형 지원을 홍보하고 입주기업 종사자와 근로자를 대상으로 개별적 복지 상담을 지원했다. 상담을 받은 입주기업 종사자들은 경제적 어려움과 건강, 일자..

고양시 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  2024년 1분기 행신3·4동 마을캠페인

고양시 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 2024년 1분기 행신3·4동 마을캠페인

Mar 25, 2024 | Q기자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진우)에서는 3월 25일부터 3월 29일까지 행신3·4동에서 ‘에코백 재활용’을 주제로 하는 1분기 마을캠페인 활동을 진행한다. 복지관 마을캠페인은 마을의제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고하고 주민참여를 통한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다. 올해 1분기 행신3,4동 첫 마을캠페인은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에코백을 수거하고 세탁하여 복지사업에 재활용하는 형태로 진행한다. 마을캠페인 담당자는 “캠페인을 통해 행신3·4동 주민들이 환경에 대한 문제의식..

고양시 문촌7종합사회복지관,  뮤지컬로 아이들의 꿈.진로를 찾아요

고양시 문촌7종합사회복지관, 뮤지컬로 아이들의 꿈.진로를 찾아요

Mar 25, 2024 | Q기자

 

고양시문촌7종합사회복지관(윤영 관장)에서는 지난 3월 22일(금)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 아동 15명을 대상으로 뮤지컬을 매개로 한 ‘악(樂)뮤_뮤지컬(꿈)을 즐기다’ 프로그램(이하 악뮤)을 운영해 눈길을 끌었다. 악뮤 사업은 월드비전 지원으로 문화예술(연기, 노래, 춤 등)에 관심 있는 아동들이 뮤지컬을 통해 자기표현능력과 성취동기를 강화하고 나아가 아이들의 꿈·진로에 대한 발판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계획됐다. 꿈과 진로에 대한 고민과 다양한 경험이 필요한 시기에 ..

고양시 CHS개발, 향동종합사회복지관에  지역주민 위한 화장품 후원

고양시 CHS개발, 향동종합사회복지관에 지역주민 위한 화장품 후원

Mar 25, 2024 | Q기자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에 위치한 CHS개발은 지난 22일 저소득 취약계층 등 이웃을 위해 고양시향동종합사회복지관에 화장품 800개를 기증했다. CHS개발 김준모 대표(전 메디투윈 대표)는 “화장품 만드는 일을 하며 평소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고 싶었는데 고양시향동종합사회복지관과 인연이 닿게 됐다. 후원한 제품은 특허등록을 완료한 천연 성분을 핵심 재료로 만들어졌으며, 어린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보습크림이다. 정성들여 만든 좋은 제품이 이웃분들을 위해 쓰여지면..

고양시 능곡동, 복지사각지대 발굴 추진

고양시 능곡동, 복지사각지대 발굴 추진

Ma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 능곡동은 오는 3월 22일까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운영 기간 동안 각종 공과금 체납, 주거 위기, 단전·단수 등의 위기 요인을 가진 대상자에게 사회복지서비스 안내문을 발송 후 유선 상담을 실시한다. 또한 복지 담당자들이 주소지로 방문하여 생활실태를 확인하게 된다. 이렇게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운영 기간에 발굴된 위기가구에게는 공공·민간 자원을 연계하여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

고양시, 중산2동·행신4동 행정복지센터 건립공사 설계공모 추진

고양시, 중산2동·행신4동 행정복지센터 건립공사 설계공모 추진

Ma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2일까지 ‘중산2동 행정복지센터 및 행신4동 행정복지센터 건립공사 건축설계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계 공모는 2021년 동 행정구역 조정에 따라 분동된 중산2동과 행신4동의 행정복지센터를 건립하여 지역 내 행정·복지·주민자치·문화의 핵심기관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추진한다. 중산2동 행정복지센터는 사업비 약 142억 원을 투입해 일산동구 중산동 1705번지 일원에 지하1층, 지상4층, 연면적 2,70..

고양시  의사 집단행동 대응 ‘고양시 응급의료 협의체’ 개최

고양시 의사 집단행동 대응 ‘고양시 응급의료 협의체’ 개최

Mar 1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는 의사 집단 행동이 장기화됨에 따라 총력 대응하고자 12일‘고양시 응급의료 협의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응급의료 협의체는 의료기관 및 보건소, 소방서 등 13개 기관과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비상진료 대책을 공유하고 긴밀히 협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수술실 및 응급실 운영 현황 ▲진료차질에 따른 대책▲환자 수 감소와 병상가동률 ▲수술률 감소 상황 ▲응급실과 중환자실 축소에 따른 대책 등 기관별 현황을 공유했다. 기관별 협..

고양시 “노인장기요양 재가급여 국·도비 지원 확대해야”

고양시 “노인장기요양 재가급여 국·도비 지원 확대해야”

Mar 1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는 급격한 고령화와 노인인구 증가로 인해 노인장기요양 급여 수요와 예산부담이 급증하고 있어 정부와 경기도의 예산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장기요양보험 예산으로 시설급여 164억원, 재가급여 173억원, 총 337억원을 의료급여 예산으로 부담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고양시 65세 이상 인구는 2023년 10월 기준 17만 334명으로 경기도 31개 시군 중 가장 많다. 특히 노인장기요양 재가급여 부담비율은 도비 10%, ..

고양시문촌9종합사회복지관, 자원봉사자 감사 위크 마쳐

고양시문촌9종합사회복지관, 자원봉사자 감사 위크 마쳐

Mar 09, 2024 | Q기자

 

고양시문촌9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신실)은 지난 2월 29일부터 3월 7일까지 자원봉사자 감사위크를 진행했다. 일주일 동안 진행된 이 행사는 복지관의 손과 발이 되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 자원봉사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 기간 동안 복지관 직원들이 요일별로 활동하는 봉사자 100여 명을 찾아가 그동안의 수고에 대한 감사 인사와 함께 활동을 격려하고 응원할 수 있는 소정의 선물을 전달했다. 행사에 참여한 자원봉사자는 “매번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행사를..

이동환 고양시장, 장애인골프협회 회장 이·취임식에서 축사

이동환 고양시장, 장애인골프협회 회장 이·취임식에서 축사

Feb 28, 2024 | Q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27일 일산서구청 가와지 대강당에서 열린 고양시장애인골프협회 회장 이·취임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이동환 시장은 이임하는 이제철 회장의 헌신적인 노력에 감사를 표하며“회장님의 탁월한 리더십 아래 고양시장애인골프협회는 눈부신 성장을 이룩했으며, 다양한 대회 개최와 회원들의 훈련 지원 등을 통해 장애인골프의 대중화에 앞장서 협회의 위상을 크게 높여 주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동환 시장은 오수정 회장의 취임을 축하하며, "장애인 골프에 대한 ..

고양시, 제10회 주거복지활동 우수사례 ‘최우수상’ 수상

고양시, 제10회 주거복지활동 우수사례 ‘최우수상’ 수상

Feb 2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사)한국주거복지포럼에서 주최한 제10회 주거복지활동 우수사례 공모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사)한국주거복지포럼은 주거복지 모델 구현을 목적으로, 2014년부터 주거복지사업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는 단체와 기관 사례를 발굴해 포상하고 있다. 지난 22일 서울 서초구 양재 aT센터에서 제10회 주거복지활동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 후보 8개 단체가 그동안의 주거복지활동에 대해 발표했다. 시는 ‘고양형 주거복지 사업 운영..

고양시 삼송2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

고양시 삼송2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

Feb 2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 삼송2동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올해도 건강취약가구를 대상으로 한‘삼송이 건강지킴이’ 특화사업을 오는 26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건강지킴이’사업은 간호직 공무원과 사례관리사(또는 사회복지 공무원)가 대상 가구를 정기적으로 방문해 고단백 영양음료 등을 제공하고 상담을 통해 건강과 복지욕구를 파악하여 필요한 지역사회 자원을 제공 및 연계해 주는 사업이다. 작년 상반기 시범사업을 실시한 데에 이어 하반기에도 공모사업으로서 본격적으로 확대하여 추진한 바..

고양시 흥도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소 운영

고양시 흥도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소 운영

Feb 2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 흥도동은 지난 22일 흥도2통 경로당에서 2024년 제1차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소를 운영했다. 이번 상담소는 원흥종합사회복지관에서 맞춤형 복지 상담을 진행했으며, 보듬정서코칭센터, 고양휴메디병원과 함께 연계하여 지역주민들이 마음건강 상담, 혈압 및 혈당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보건복지상담소를 이용한 주민은 “경로당까지 찾아와줘서 복지뿐만 아니라 혈압, 혈당과 우울증 상담까지 한 번에 받을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도 이런 서..

고양시 삼송1동, 제1차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실시

고양시 삼송1동, 제1차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실시

Feb 2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 삼송1동은 오는 3월 22일까지 각종 체납 등으로 선정된 취약계층 35가구를 대상으로‘제1차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복지사각지대 발굴은 전기, 가스, 수도 등이 끊기거나 요금의 체납 등 위기 요인이 있는 독거노인 가구, 장애인 가구 및 주거취약 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생활 실태를 점검하고 위기 상황을 파악하여 필요시 통합사례관리로 이어진다. 이에 삼송1동 행정복지센터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발굴한 취약가구 35명에게 사..

고양시 향동종합사회복지관, 마술을 부린 듯 새집처럼...‘향동에 살어리(

고양시 향동종합사회복지관, 마술을 부린 듯 새집처럼...‘향동에 살어리(

Feb 15, 2024 | Q기자

 

고양시향동종합사회복지관이 LH경기북부지역본부의 지원으로 향동LH1임대단지 내 저소득 지역주민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14일 주거환경개선사업 ‘향동에 살어리(랏다)’를 진행했다. 고양시향동종합사회복지관은 정리수납을 전문으로 하는 ‘대한수납정리협회 더프레젠트’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고령 및 장애 등의 사유로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 환경 조성에 어려움이 있는 향동LH1임대단지 내 저소득 지역주민 6가정을 방문하여 청소·정리수납·물품지원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번 주거환경개선..

고양시, 의료급여 과다 사용자... 집중 사례관리

고양시, 의료급여 과다 사용자... 집중 사례관리

Feb 1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의료급여 수급자 중 다빈도 외래이용자에 대한 집중 사례관리를 추진하여 의료급여 다빈도 이용자 진료비 재정의 약 40%인 26억여 원을 절감하는 성과를 이루었다고 밝혔다. 시는 간호사 자격을 갖춘 의료 급여 관리사 7명을 배치하여 의료급여 다빈도 외래이용자(의료급여 과다사용자)를 집중 사례 관리하고 있다. 비합리적 의료급여 이용 습관 개선과 적정 의료 이용을 유도하여 전년도 다빈도 외래이용자 399명이 사용한 진료비 65억 원을 39억으로 줄이는 ..

새해 소망부터 덕담까지,  고양시 대화노인복지관 설맞이 행사 진행

새해 소망부터 덕담까지, 고양시 대화노인복지관 설맞이 행사 진행

Feb 13, 2024 | Q기자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관장 최윤정)은 지난 7일 민족 고유의 명절 설을 맞이해 소원편지쓰기, 가훈 쓰기, 덕담 나눔, 특식 제공, 어린이집 원아 공연 및 세배 그리고 취약계층 선물 전달을 진행했다. 이 날 복지관에서는 모든 직원이 한복을 입고 이용자들을 따뜻하게 맞이했다. 서예동아리‘대화 연묵회’재능기부로 가훈을 작성하여 선물로 전달했고, 이용자들이 소원을 적고 덕담을 나누며 서로의 활기찬 한 해를 응원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외에도 고양시립대화소망어린이집 원아들이 공연과..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  설 명절 행사‘새해 복(福) 프로젝트’진행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 설 명절 행사‘새해 복(福) 프로젝트’진행

Feb 13, 2024 | Q기자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관장 장기욱)은 지난 8일 복지관 로비 및 대강당에서 이용회원 약 500여 명을 대상으로 설 명절을 맞아‘새해 복(福) 프로젝트’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어르신들의 장수를 기원하며 준비한 떡을 나누는‘행복(福) 나눔’, 올해 어르신들이 바라는 것을 적고 나누는‘새해 소망 이벤트’, 설 명절 맞이 가요 교실과 한뫼누리예술단(풍물반)의 영남농악 공연으로 구성하여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이날 행사에서‘새해 소망 이벤트’에 참여한 어르..

고양시삼송동종합사회복지회관,  ‘즐거운예향어린이집’미래의 희망이 건네는

고양시삼송동종합사회복지회관, ‘즐거운예향어린이집’미래의 희망이 건네는

Feb 0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삼송동종합사회복지회관은 지난 6일 삼송1동에 위치한 즐거운 예향어린이집(원장 임동춘)으로부터 약 120만 원의 후원금을 기부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후원금은 어린이집의 원생들이 1년 동안 책을 읽고 한 페이지당 10원씩 모은 기부금과 바자회 수익금으로 마련되었으며, 작은 어른으로서 나눔의 행복을 알아가는 한 걸음을 내딛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예향어린이집 임동춘 원장은“아이들이 어려운 이웃을 발견한다면 조건 없이 손을 내밀 수 있는 어른으로 성장하기를 바..

이동환 고양시장, 2024년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취약가정 위문

이동환 고양시장, 2024년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취약가정 위문

Feb 06, 2024 | Q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설 명절을 앞두고 5일 사회복지시설 및 취약가정을 방문하여 격려의 마음을 전했다. 이 날 이동환 시장은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과 장애인거주시설 애덕의집을 방문하여 시설 여건을 파악하고 종사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또한 관내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하여 경제적 어려움이나 생활의 불편함이 없는지 살피고 안부를 묻는 시간을 가졌다. 시는 매년 취약계층의 따뜻한 명절맞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명절마다 입소자 현원 및 수급자..

‘2024 고양시 사회복지계 신년인사회’ 개최

‘2024 고양시 사회복지계 신년인사회’ 개최

Jan 2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2024 고양특례시 사회복지계 신년인사회’가 사회복지 각 분야의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24일 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사회복지법인 고양시사회복지협의회 주관으로 진행된 금일 행사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을 비롯한 김영식 고양특례시의회 의장, 이창원 고양시사회복지협의회장, 사회복지 종사자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신년인사회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화합의 떡케이크 커팅, 축하 공연, 갑진년 용의 해를 ..

고양시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고양시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Jan 2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17일 고양시의회 영상회의실에서 제8기 고양시 지역보건의료계획 1차 년도 시행결과 및 2차 년도 시행계획 의결을 위한 고양시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회의에서는 2023년 기 수립된 고양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2023년~2026년)을 근간으로 1차 년도(2023년) 시행결과 및 2차 년도(2024년) 시행계획(안)에 대한 각계 전문분야 위원들의 심의가 이루어졌다. 제8기 고양시 지역보건의료계획은 건강하고 균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