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용인시

용인시, 시정소식지 ‘용인소식’에 대해 시민 97.1%가 “만족"

2023.12.22 08:39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용인특례시가 민선8기 이상일 시장 취임 후 내용과 편집을 대폭 개편해서 발간하는 월간 ‘용인소식’에 대한 시민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 연말을 맞아 "용인소식" 시민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97.1%(277명 중 269명)가 만족한다고 밝혔다. ‘아주 만족한다’고 한 응답자도 85.6%(237명)나 됐다. 불만족을 표시한 응답자는 5명이다.

시는 11월 17일부터 12월 4일까지 17일간 "용인소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가 가장 큰 관심을 나타낸 것은 역사, 문화, 인물 등을 소개하는 ‘커버스토리’였고, 그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이 상당히 높았다.

“매번 챙겨 읽지 못했는데 이번 커버스토리에 관심이 가서 정독했습니다. 기사의 문장이 참 좋다는 생각이 들었고, ‘독자와 함께’ 글도 좋았습니다.”

“커버스토리 기사가 아주 좋습니다. 알찬 내용, 뛰어난 취재력과 문장력, 알기 쉬운 표현이 눈길을 끕니다. 특정한 시점에 커버스토리 기사 묶음집을 펴냈으면 좋겠습니다. 자료집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확 달라진 "용인소식"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

이같은 글 외에 구독 후기를 이렇게 남긴 시민도 있었다.

“용인과 관련된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 등을 심도 있게 다뤄, 용인에 살면서도 몰랐던 장소들을 새롭게 알아가고 때로는 직접 가보기도 해요. 그간 무심했고 익숙하게만 느껴졌던 이 도시가 새롭고 더 친근한 느낌입니다.”

시민들은 응답을 통해 "용인소식"에 여러 건의를 하기도 했다. 도서관 행사나 공연 프로그램의 경우 신청 기간을 고려해 다음 달 프로그램을 소개해 달라는 의견, 취업‧보건‧교육 관련 정보는 더 자세하게 실어달라는 주문도 나왔다.


"우연히 도서관이나 마트에 놓인 소식지를 살펴보다가 유익한 내용이 많은 걸 알게 됐다"며 비치한 소식지가 모두 소진됐을 때 다른 이들이 볼 수 있도록 다시 가져다 놓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다.

"용인소식"이 더 많이 다뤄줬으면 하는 내용으로 시민 삶에 와닿는 각종 시정정책과 제도(171명, 61.7%), 이벤트-공연-전시 등 문화정보(43명, 15.5%) 등이 꼽혔다.

시는 내년도 제작에서 이 같은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용인소식’은 지난해 7월 1일 이상일 시장 취임 후 이 시장 지시로 레이아웃을 비롯한 편집과 내용에 큰 변화를 줬다. 중앙일보 정치부 기자 워싱턴특파원ㆍ정치부장ㆍ논설위원 등 약 25년간 언론인 생활을 한 이상일 시장은 "용인소식"이 시민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주고, 시의 전통과 역사, 인물, 정책 등을 알리면서 프론트 페이지부터 품격있는 편집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시장은 "용인소식"의 모든 지면에 들어갈 아이템, 레이아웃 등 편집, 사진 등을 챙기고 글을 꼼꼼히 읽고 수정할 것은 수정하는 등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용인소식"이 민선 7기 때와 비교할 때 완전히 달라짐에 따라 시민들의 구독 신청이 매월 대폭 늘어나고 있다. 올해 11월 말 기준으로 개인 구독자 숫자는 35,675명인데, 이는 민선 7기 마지막 달인 지난해 6월 말의 25,122명에 비해 약42% 증가한 것이다.

이상일 시장은 “시민들에게 용인의 역사, 전통, 인물, 문화, 그리고 현재 벌어지고 있는 많은 변화와 미래 비전,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 등을 보기좋고 알기 쉽게 제공하기 위해 "용인소식"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는데 현명한 시민들께서 "용인소식"의 변모에 대해 호평을 보내주셔서 감사한 마음"이라며 "설문조사를 통해 접수된 시민들의 의견을 잘 반영해서 "용인소식"을 더욱 더 잘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사회

용인시

용인시 모현읍·구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지원 업무 협약 체결

용인시 모현읍·구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지원 업무 협약 체결

Apr 15,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모현읍, 기흥구 구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처인구 모현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옥배)는 지난 12일 건국유업, 서민반찬과 각각 ’맞춤형 건강돌봄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시 협의체의 ‘주민주도 마을복지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중장년 취약계층 1인 가구의 안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해 위기 상황을 사전에 차단한다. 협약에 따라 건국유업 용인모현대리점과 ..

용인시 구갈동·신갈동·보라동에 이웃돕기 물품·성금 기탁 이어져

용인시 구갈동·신갈동·보라동에 이웃돕기 물품·성금 기탁 이어져

Apr 15,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구갈동과 신갈동, 보라동에 이웃을 돕기 위한 물품과 성금 기탁이 이어졌다. 지난 12일 구갈동과 신갈동에는 신세계교회(담임목사 유성암) 교인들이 모은 성금과 성품이 전달됐다. 신세계교회는 구갈동에 성금 500만원과 라면 100상자, 신갈동에 성금 529만 6000원과 라면 100상자를 각각 기탁했다. 기흥구 구갈동에 있는 신세계교회는 매년 부활 주간에 맞춰 교인들이 플리마켓을 통해 마련한 이웃돕기 성금과 물품을 지난 2016년부터 9년 동안 후원하고 ..

용인시 구갈동 관곡마을서 185년된 느티나무 고사제 열려

용인시 구갈동 관곡마을서 185년된 느티나무 고사제 열려

Apr 15,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는 지난 11일 구갈동 관곡마을 주민들이 185년 된 보호수인 느티나무에서 주민의 화합과 번영을 기원하는 전통고사제를 지냈다고 14일 밝혔다. 관곡보호수보존회는 주민들 사이에 마을의 수호신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관곡마을 느티나무를 대상으로 27년간 고사제를 지내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 주민들은 고사제를 지낸 후 먹거리를 함께 나눴다. 관곡보호수보존회 관계자는 “150년 동안 마을의 평안을 지켜온 느티나무는 관곡마을의 정신적 지주”라며 “앞으로도 주민들..

이상일 용인시장, 중앙동 드마크데시앙 입주자들로부터 감사패 받아

이상일 용인시장, 중앙동 드마크데시앙 입주자들로부터 감사패 받아

Apr 15, 2024 | Q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지난 13일 처인구 중앙동 드마크 데시앙 아파트 내 입주 기념 식목 행사에 참여 후 입주예정자협의회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이날 이상일 시장은 행사에서 입주민들과 함께 기념수를 심었다. 김민영 입주예정자협의회 대표는 이상일 시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김 대표는 “이상일 시장님과 용인특례시가 지난해 현장 방문 이후 교통정체를 우려해 우회 도로를 개설해 주시고 안심통학버스 지원, 통학로와 용인초 승하차 베이 정비 등을 선제적으로 해주셨다”며 “덕분에 무..

용인중앙시장, ‘왁자지껄 봄 축제’ 개최

용인중앙시장, ‘왁자지껄 봄 축제’ 개최

Apr 15,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용인중앙시장상인회가 봄을 맞아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난 13일 ‘용인중앙시장 왁자지껄 봄 축제’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상일 시장은 행사에 참석해 “시는 4년간 625억원을 들여 용인중앙시장과 인근을 훌륭한 공간으로 만들 예정이다”라며 “용인중앙시장의 발전을 위해 희망을 기원하는 행사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떡 뽑기 행사에서 희망을 듬뿍 담은 떡을 나누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용인중앙시장 문화의 거리와 중앙로 일원에서 열린 이번 ..

용인시 정평천 벚꽃 문화민속축제에 1000여명 참여

용인시 정평천 벚꽃 문화민속축제에 1000여명 참여

Apr 15,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역의 대표적인 벚꽃축제 중 하나인 ‘정평천 벚꽃 문화민속축제’가 12일 풍덕천2동 행정복지센터 주차장과 정평천 일원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정평천은 수지구 신봉동에서 발원해 풍덕천동으로 흐르는 하천으로 시의 대표적인 벚꽃 명소 중 하나다. 행사에 참석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준비를 잘해주시고 축제 분위기를 높여주는 시민들께 감사드리며, 직접 시민들이 기획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선사해 뜻깊다“며 ”시는 축제가 더욱 시민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

용인시, 아동의 권리 증진 위한 ‘제6기 아동참여위원회 위촉식’ 개최

용인시, 아동의 권리 증진 위한 ‘제6기 아동참여위원회 위촉식’ 개최

Apr 15,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13일 아동의 권리를 증진하고 다양한 시민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제6기 용인특례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촉식’을 열었다. 위촉식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을 비롯해 아동참여위원과 학부모, 대학생 멘토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신규위원 위촉장 수여 ▲2023년 정책제안 결과 공유 ▲2024년 활동 계획 안내 등이 진행됐다. 이 시장은 아동참여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위원들과 진솔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졌..

이상일 용인시장, 교양·상식을 위한 인문학 특강 진행

이상일 용인시장, 교양·상식을 위한 인문학 특강 진행

Apr 15, 2024 | Q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2일 시청 에이스홀에서 학교, 어린이집 등 집단시설 관리자 3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양과 상식을 위한 재미있는 스토리’라는 주제의 특강을 진행했다. 이 시장은 강의에 앞서 “코로나19 기간 동안 집단시설의 철저한 방역 관리에 최선을 다해줘 감사하다”며 “오랜 기간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수고하면서 쌓은 노하우는 앞으로 어떤 바이러스가 닥쳐도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이 됐으리라 생각하며, 시도 감염병 관리를 위해 최선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용인도시공사, 봄맞이 공영주차장 환경정비 실시

용인도시공사, 봄맞이 공영주차장 환경정비 실시

Apr 13, 2024 | Q기자

 

용인도시공사(사장 신경철) 교통사업처는 12일 보정제2공영주차장 주변을 대상으로 환경 정비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새봄을 맞이해 쾌적한 주차 환경을 조성하고 시민들께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추진된 이번 활동에는 교통사업처 직원들을 포함해 보정동 행정복지센터와 통장협의회, 단국대 봉사 동아리 등 다수의 인원이 참여했다. 봉사자들은 하천변에 위치해 청소 취약지역인 보정제2공영주차장을 거점으로 그 일대 탄천변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안전 위해요인 점검을 실시했다. ..

이상일 용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만나 지방산단 심의 권한 이양 등 요청

이상일 용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만나 지방산단 심의 권한 이양 등 요청

Apr 12, 2024 | Q기자

 

“경기도의 지방산단 심의 권한을 산단 승인권자인 용인특례시로 이양해서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용인이 훌륭한 반도체 생태계를 갖출 수 있도록 도지사님께서 잘 검토해 주시라.” "광교택지지구 송전철탑 이설문제는 수원특례시 관할지역 사안이지만 용인특례시 수지구 시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는 만큼 도지사님과 경기도가 각별한 관심으로 중재해서 적절한 해법이 도출되도록 도와주시라." ..

용인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용인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Apr 12,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지역의 소외계층 지원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역의 대학생들과 힘을 모았다. 시는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지역 내 대학생들이 함께하는 ‘2024년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을 지난 11일 시청에서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시청 컨벤션홀에서 진행된 발대식에서는 서포터즈 참여 학생 위촉장 수여식,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활동 내용을..

용인시, 상갈동에 11번째 스마트도서관 열어

용인시, 상갈동에 11번째 스마트도서관 열어

Apr 12,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난 11일 기흥구 상갈동 행정복지센터 1층 야외 부스에서 365일 무인 도서 대출이 가능한 스마트도서관 11호점 개관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지역 주민이 참석했다. 이상일 시장은 “스마트도서관이 상갈동에 개관해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하시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도서 이용률이 더욱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상호대차 서비스가 확대돼 공공도서관의 도서도 받아볼 수 있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