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용인시

용인시 산단 입주업체 공공폐수처리시설 사용료 줄어든다

용인시 산단 입주업체 공공폐수처리시설 사용료 줄어든다

Sep 19,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오는 27일부터 일반산업단지에 설치된 공공폐수처리시설 사용료를 줄이기로 하면서 산단 입지 기업들의 부담이 줄어든다. 19일 시에 따르면 ‘용인시 일반산업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 및 비용부담에 관한 조례’가 지난 14일 용인특례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개정안은 ‘용인시 일반산업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에 관한 조례’에서 비용부담 방식을 추가한 것으로, 그동안 산업단지 입주 기업들이 전액 부담해야 했던 공공폐수처리시설 위탁운영비의 일부를 시가 부..

용인시 죽전2동 주민자치위원회, 패션타운 대로변 환경정화 활동

용인시 죽전2동 주민자치위원회, 패션타운 대로변 환경정화 활동

Sep 06,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 죽전2동은 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지난 4일 죽전 패션타운 대로변 유휴부지에 조성된 꽃밭에서 생활폐기물을 수거하고 잡초를 제거하는 등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주민자치위원들은 무성해진 잡초와 방치된 쓰레기를 제거하고, 집중호우로 인해 유실된 꽃밭의 흙을 보충했다. 이 꽃밭은 동 주민자치위원회의 ‘걷고 싶은 죽전2동 만들기’ 사업을 통해 만들어졌다. 유동인구가 많은 죽전 패션타운 대로변 유휴부지에 메리골드, 회양목, 대왕철쭉, 영산홍 등 다양한..

용인시 반도체클러스터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 확정됐다

용인시 반도체클러스터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 확정됐다

Jun 30,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에 조성 중인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핵심 기반 시설인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환경부 산하 한강유역환경청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을 최종 승인·고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시설 조성에 필요한 국비 186억원을 환경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공공폐수처리시설은 원삼면 죽능리 산15번지 일원 3만 2600㎡에 하루평균 1만톤 오·폐수를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조성..

용인시, 오·폐수 배출업체 순찰점검 강화

용인시, 오·폐수 배출업체 순찰점검 강화

Apr 18,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지역 내 하천 수질 환경보전을 위해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오수와 폐수 관리를 강화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지속적인 관리 점검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T/F팀을 구성해 점검반을 편성하고 환경감시원과 함께 하천 순찰 활동을 확대한다. 또,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등에 관한 통합지도·점검 규정’에 따라 사전 통지 없이 불시에 배출 사업장을 점검하고, 적발된 사업장에 대해서는 규정에 따른 행정처분을 적용한다. 앞서 시는 폐수배출시설 및 방지시설 부적..

용인시자원봉사센터, 육군 수도군단 특공연대와 환경정화 활동 힘모아

용인시자원봉사센터, 육군 수도군단 특공연대와 환경정화 활동 힘모아

Mar 30, 2023 | Q기자

 

용인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상일)와 육군 수도군단 특공연대가 기흥호수에서 수상 정화활동 캠페인을 29일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탄소중립 실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민·관·군이 기흥호수 수상과 산책로 정화활동 등을 진행했다.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한 기관들은 자신들이 가진 역량을 발휘해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용인시자원봉사대학 봉사단은 기흥호수공원 산책로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탄소중립실천 캠페인과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하고 간식과 청소도구를 준비했다. 이와 ..

용인시 신갈동, 경로당 어르신 20명 환경정화‘어울림봉사단’출범

용인시 신갈동, 경로당 어르신 20명 환경정화‘어울림봉사단’출범

Mar 2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신갈동은 관내 경로당 어르신 20명으로 구성된 ‘어울림봉사단’이 발족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17일 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발대식을 갖고 3월~10월 매월 둘째 셋째주 월요일 신갈동 환경정화를 위해 봉사에 나서기로 했다. 봉사단장은 신갈동 노인회 분회장님 육명숙 회장이 맡았다. 육명숙 봉사단장은 “우리 노인들이 먼저 모범을 보여 우리 동네를 깨끗하게 만드는데 일조하자는 의미에서 봉사단을 발족했다”며 “날이 따뜻해지면 신갈천을 찾는 사람..

용인기흥레스피아, 하수처리 하루 5만5천톤으로 늘린다

용인기흥레스피아, 하수처리 하루 5만5천톤으로 늘린다

Aug 31, 2022 | 편집부기자

 

- 상갈 공공지원 민간임대 개발사업 대비...5천톤 더 처리할 수 있는 시설로 -용인특례시가 기흥구 상갈 공공지원 민간임대 개발사업 등 잇따르는 도시개발사업에 따라 하수량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 안정적인 하수처리를 위해 기흥레스피아의 하루 처리용량을 5만톤(㎥)에서 5만 5천톤으로 확대한다.시는 2026년을 목표로 기흥구 하갈동 기흥레스피아 하수처리시설의 용량을 증대하는 ‘기흥레스피아 증설사업’의 실시 설계 용역에 착수했다고 31일 밝혔다.실시 설계 용역은 ㈜동해종합기술공사 외 ..

처인구,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성공 위한 교량 경관 조명 개선

처인구,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성공 위한 교량 경관 조명 개선

Aug 26, 2022 | 편집부기자

 

- LED경관조명·열주등·미디어글라스로 주민에 볼거리 제공 -용인시 처인구가 주민들의 보행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야간 경관을 개선하기 위해서 설치한 교량 LED조명이 ‘2022 경기도종합체육대회’의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처인구는 김량대교와 고진교, 마평1교에 시비 10억원을 투입해 LED 조명을 설치했다고 26일 밝혔다.특히 김량대교에는 LED 경관조명과 함께 열주등과 미디어글라스를 설치했다.교각 상·하부에 형형색색의 조명이 켜지면서 산책하는 주민들과 관광객들의 시선을..

용인특례시, 환경교육도시 지정 박차 ‘환경교육TF’구성

용인특례시, 환경교육도시 지정 박차 ‘환경교육TF’구성

Aug 25, 2022 | 편집부기자

 

- 4개반 17개 부서 35명으로 구성…환경교육계획 이행, 평가 등 역할 -용인특례시는 지난 24일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환경교육TF’를 구성해 첫 회의를 열었다.이날 회의에는 이상일 시장, 황준기 제2부시장, 손상훈 환경위생사업소장, 관련 부서 공무원 등 20명이 참석했다.환경교육TF는 지난 7월 수립한 ‘용인시 제1차 환경교육계획(2021~2025)’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체계적으로 이행‧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TF팀은 총괄 및 기반조성반, 탄소중립대응 환경교육반, 생태·도시..

용인특례시, 신갈동 3.06㎢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

용인특례시, 신갈동 3.06㎢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

Aug 24, 2022 | 편집부기자

 

- 관내 두 번째 지정…1억원 투입 미세먼지 저감 시설물 설치 등-용인특례시는 기흥구 신갈동 일원 3.06㎢를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추가 지정했다고 24일 밝혔다.지난 2020년 11월 수지구 풍덕천2동 1.47㎢를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한 데 이은 두 번째 지정이다.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은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미세먼지 농도를 고려해 어린이나 노약자가 이용하는 시설이 밀집한 지역을 대상으로 지자체가 환경부와의 협의를 거쳐 지정하는 구역이다..

자투리 땅에 녹지공간…관내 5곳에 도시숲 조성

자투리 땅에 녹지공간…관내 5곳에 도시숲 조성

Aug 23,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특례시, 삼계고 등 3곳 학교 숲·남동 쌈지공원·동천동 수직정원 등 -용인특례시는 관내 학교 3곳과 처인구 남동, 수지구 동천동 등 5곳에 ‘도시숲’ 조성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도시숲은 도심 내 유휴 공유지나 학교 자투리 공간 등을 활용해 만든 녹지공간으로 학교숲, 쌈지 공원 등의 다양한 형태의 소규모 녹지공간으로 조성된다.처인구 포곡읍 삼계고등학교, 기흥구 보라동 보라중학교, 수지구 풍덕천동 토월초등학교 등 3곳은 학교 자투리 땅에 수목과 초화류를 심고 학생들을 위..

‘노후주택 친환경 개선 지원’문턱 낮춘다

‘노후주택 친환경 개선 지원’문턱 낮춘다

Aug 23,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특례시, 대상·비용 확대 등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 개정 -용인특례시가 15년 이상 노후주택을 친환경적으로 개선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사업의 문턱을 낮춘다.시는 신재생에너지 설비 등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공사에 대한 비용지원을 포함하는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를 개정, 내년부터 지원 대상과 금액을 확대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우선 지원 대상을 5가지에서 14가지로 대폭 확대했다. 기존엔 신재생 에너지 설비와 창호, 단열재, 보일..

용인특례시, 낙생저수지 일대 근본적 수해 방지 대책 마련

용인특례시, 낙생저수지 일대 근본적 수해 방지 대책 마련

Aug 21, 2022 | 편집부기자

 

- 한국농어촌공사와 경기도에 저수지 준설과 동막천 정비 조기 착수 요청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경기도, 한국농어촌공사와 함께 수지구 동천동 고기교를 포함한 동막천과 낙생저수지 일대를 대대적으로 정비해 집중호우 때도 수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21일 용인특례시에 따르면, 시는 경기도에 동막천 지방하천정비사업 계획 조기 추진을 요청하는 한편, 한국농어촌공사에 낙생저수지 준설을 요구해 이행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시는 이날 경기도에 동막천 추가 준설에 ..

용인특례시, 다회용기 세척 작업장‘라라워시’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용인특례시, 다회용기 세척 작업장‘라라워시’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Aug 19, 2022 | 편집부기자

 

- 19일 개소…환경보호와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 기대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와 용인지역자활센터는 일회용품 사용 저감과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다회용기 세척 작업장 ‘라라워시’를 개소했다.처인구 삼가동에 위치한 라라워시는 도시락, 식판, 컵 등 수거한 다회용기를 세척, 소독, 건조, 포장해 배송해 주는 곳이다. 다회용기 사용문화를 확산시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연 것이다. 용인지역자활센터는 라라워시를 운영하면서 ..

수지구, 동천동 수해 폐기물 300톤 처리 완료

수지구, 동천동 수해 폐기물 300톤 처리 완료

Aug 18, 2022 | 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는 동천동 일대 수해 폐기물 300톤을 처리했다고 18일 밝혔다.동천동 일대는 지난 8일부터 14일까지 누적 강수량 542mm에 달해 주택, 상가, 도로 등 침수 피해가 발생하며 많은 쓰레기가 발생했다.수해 쓰레기는 물을 머금고 있어 부패가 빨라 바로 치우지 않으면 심한 악취 등 2차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 구는 도시미관과 직원, 환경미화원, 청소대행 업체, 자원봉사자 등 연인원 400명과 집게차, 암롤 트럭 등 장비 70대를 투입해 고기교 주변~고기근린공원 일..

용인특례시, 종합환경교육센터 기본구상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용인특례시, 종합환경교육센터 기본구상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Aug 11, 2022 | 편집부기자

 

- 포곡읍 유운리 포곡레스피아 상부에 3천여㎡ 규모로 조성…총 139억원 투입 -용인특례시는 지난 10일 용인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종합환경교육센터 조성·운영을 위한 기본구상’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이번 용역은 처인구 포곡읍 유운리 포곡레스피아 상부에 조성될 ‘용인시 종합환경교육센터’ 건립·운영에 관한 추진 방향을 정하고, 센터 공간 구성과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에 관한 큰 틀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용역을 진행한 한국환경교육연구소는 센터 입지와 시 특성 등을..

모현읍, 영농폐기물 수거로 쾌적한 농촌 환경 조성

모현읍, 영농폐기물 수거로 쾌적한 농촌 환경 조성

Aug 09,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이 시설하우스 주변에 방치된 영농폐기물 54톤을 수거했다고 9일 밝혔다.모현읍 경안천 주변에는 시설하우스가 밀집돼 있어 시설하우스에서 사용된 뒤 버려진 폐비닐, 차광막, 보온커튼 등으로 인한 수질오염이 우려되고 있다.이에 읍은 환경미화원, 인근 농가 등과 함께 영농폐기물을 수거했으며, 수거된 영농폐기물은 쓰레기 적환장에서 분리 작업 후 폐기 처리할 예정이다. 읍 관계자는 “영농폐기물이 올바르게 처리될 수 있도록 농가와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앞..

깨끗한 수돗물 공급 위해 상수관로 세척공사 시작

깨끗한 수돗물 공급 위해 상수관로 세척공사 시작

Aug 09,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특례시, 압축공기 세척 공법…6개 지역 총 54.6㎞ 구간 -용인특례시가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수지구 동천동 등 6개 지역 총 54.6㎞ 구간에 대한 상수관로 세척공사를 이달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환경부의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이번 공사엔 국비와 시비 19억여원을 투입한다. 내년 상반기 준공이 목표다. 대상 지역은 수지구 동천동과 풍덕천동 일원(39.7㎞)이다. 이들 지역의 수돗물 급수 경로 변경(광역급수 직결·성복배수지→동천배수지)을 앞두..

용인특례시, 5억원 투입해 용인자연휴양림 야생화단지 산책로 등 새 단장

용인특례시, 5억원 투입해 용인자연휴양림 야생화단지 산책로 등 새 단장

Aug 09, 2022 | 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는 용인자연휴양림 내 야생화단지 산책로를 새로 단장했다고 9일 밝혔다.시는 국비와 시비 등 총 5억원을 투입, 야생화단지 목재데크를 보수하고, 목재 부식이 심한 야영장 데크 일부를 교체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야생화단지 산책로 목재데크를 교체하고, 수서곤충을 가까이서 관찰할 수 있도록 관찰데크를 조성했다. 쉼터데크에는 탐방객들이 쉬어갈 수 있는 의자도 설치했다.이와 함께 야영장데크 25곳 가운데 목재 부식이 심한 5곳도 보수했다. 시는 순차적으로 야영장 시설을 개선해 나갈..

“도로 높이고 방음벽 낮추고” 주민과 상생 협의

“도로 높이고 방음벽 낮추고” 주민과 상생 협의

Aug 07, 2022 | 편집부기자

 

- 지속적 소통으로 수지구 상현동 용인 중1-113호 공사 고충 해결 -용인특례시가 수지구 상현동 286-2번지 일원에 조성 중인 중1-113호 도로공사와 관련한 민원에 대해 주민 상생 협의체를 통한 적극 소통으로 합의점을 도출했다고 7일 밝혔다.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을 비롯한 만현마을 두산위브아파트, 만현마을 LG자이아파트, 현대성우1차아파트 대표 등 7명은 지난달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합의서에 최종 서명했다.이번 협의를 통해 시는 주변보다 6m 가량 높아 급경사진 이 구간..

처인구, 음식물쓰레기 불법투기 집중단속 실시

처인구, 음식물쓰레기 불법투기 집중단속 실시

Aug 04, 2022 | 편집부기자

 

- 총 29건 적발해 관련법 따라 과태료 부과 -용인시 처인구는 ‘중앙시장 내 음식물쓰레기 상습 불법투기 집중단속’을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중앙시장은 처인구 중앙에 위치한 재래시장으로 500여 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는 만큼 음식물쓰레기로 인한 악취와 불법 무단투기 등 쓰레기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구는 악취 민원 해소와 상습 불법투기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지난달 25~29일 집중 야간 단속을 진행했다. 이번 단속에서는 총 29건의 무단투기(종량제봉투 미사..

처인구, 관내 주요 하천 산책로 등 정비 완료

처인구, 관내 주요 하천 산책로 등 정비 완료

Aug 01,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는 시민들이 쾌적하고 편안하게 하천 산책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경안천 산책로 7km 구간 정비를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구는 우선 경안천 산책로 삼계리 320m 구간의 노후한 데크를 교체하고, 둔전리 주민들이 하천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산책로 진입 구간을 개설했다. 또 여름철 집중 발생하는 해충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포충기 10대를 설치하고 하천 변 제초작업도 마쳤다.이동읍 천리 152-4번지 일원 송전천 산책로 등 2곳에는 그늘막과 벤치를 설치,..

악취방지시설 설치·개선 사업 참여 축산 농가·사업장 모집

악취방지시설 설치·개선 사업 참여 축산 농가·사업장 모집

Jul 29,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8월19일까지…최대 8000만원 지원(자부담 50%) -용인시가 악취방지시설을 설치하거나 개선하는 비용을 지원하기로 하고, 개선사업에 참여할 농가와 사업장을 모집한다.용인시는 농가와 사업장이 바이오커튼, 안개 분무시설, 스크린도어(밀폐시설), 세정탑 등 악취를 저감할 수 있는 시설을 새로 설치하거나 이미 설치한 시설을 보수하는 경우 설치비를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관내 악취 민원 다발 사업장이나 축산농가, 기존 설치된 악취방지시설의 효율이 낮아 교체..

용인시, 축산 농가 악취 관리 지도·점검

용인시, 축산 농가 악취 관리 지도·점검

Jul 28, 2022 | 편집부기자

 

- 악취 민원 다발 축산 농가 12곳 대상…8월 4일~9월 7일까지 -용인시는 여름철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축사 악취 민원 해소를 위해 8월 4일부터 9월 7일까지 관내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악취관리 지도·점검을 벌인다고 28일 밝혔다.점검 대상은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된 포곡읍 일대 축산 농가 8곳과 악취관리 지역은 아니지만 민원이 발생하는 포곡·모현 일대의 축산 농가 4곳이다.시는 이들 농가에 대해 악취기준 준수 여부, 악취방지시설 적정 운영 여부, 관리기준 적합 여부, 탈취제 ..

죽전2동 주민자치위, 깨끗한 탄천만들기 행사 진행

죽전2동 주민자치위, 깨끗한 탄천만들기 행사 진행

Jul 27, 2022 | 편집부기자

 

- 대현초·죽전초·죽전중 학생 함께 참여해 EM흙공 던져 -용인시 수지구 죽전2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변희일)가 특색사업의 일환으로 ‘깨끗한 탄천 만들기 위한 EM흙공 던지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이번 행사에는 주민자치위원들을 비롯해 대현초등학교, 죽전초등학교, 죽전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등 40여 명이 참여해 신세계백화점 경기점 뒤쪽 탄천(죽전동 1423번지 일원)에 EM흙공을 던졌다.EM흙공은 미생물과 황토를 반죽한 후에 야구공 크기로 둥글게 만들어서 발효시킨..

용인시, 시 경계 숲길 204㎞ 구간 정비 완료

용인시, 시 경계 숲길 204㎞ 구간 정비 완료

Jul 27, 2022 | 편집부기자

 

- 지난 2020년 착공…총 15억원 투입해 24개 코스에 목재 계단·안전로프 등 설치 -잘 정비된 숲길을 따라 용인자연휴양림에서 출발해 용인시 둘레를 돌면 거리가 얼마나 될까? 정답은 204㎞다.용인시는 용인시 둘레길 21코스(가창저수지~행복서원), 22코스(도창골~추계1리 입구사거리), 23코스(추계리 마을회관~정수리 마을회관), 24코스(정수리 마을회관~용인자연휴양림) 등 4개 코스 26㎞ 구간의 정비를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시·도비 5억 원을 투입, 용인 둘레길..

용인레스피아 가축분뇨처리시설 운영관리평가 ‘최우수’

용인레스피아 가축분뇨처리시설 운영관리평가 ‘최우수’

Jul 27, 2022 | 편집부기자

 

- 악취지역에서 청정지역으로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용인레스피아 가축분뇨처리시설이 한국환경공단에서 수행한 ‘2021년 기술진단 완료시설 운영관리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27일 용인시에 따르면 환경관리공단은 전국 20개의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을 대상으로 3차(서면·현장·심의위원회)에 걸쳐 평가하고, 용인레스피아 가축분뇨처리시설을 최우수로 선정했다.평가항목은 시설의 중·장기 유지관리계획, 운영관리현황, 민원발생 감소율, 현장청결상태 등으로 시는 탈황설비 설치에 따른 악취저감으로 ..

용인시, 서원‧샘골근린공원 2곳 정비 완료

용인시, 서원‧샘골근린공원 2곳 정비 완료

Jul 25, 2022 | 편집부기자

 

- 안전 사고 예방 위해 노후 시설물 교체·경관 개선 등 -용인시는 수지구 상현동 서원근린공원과 기흥구 영덕동 샘골근린공원을 새로 단장했다고 25일 밝혔다.서원근린공원은 지난 2002년 준공돼 지역 주민들의 쉼터로 큰 사랑을 받아왔으나 낡은 시설로 인해 전반적인 공원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주민들의 요구가 잇따랐다.시는 이 공원이 인근 학교 학생들의 통학로로 이용된다는 점과 어르신들이 즐겨 찾는 곳이라는 점을 고려해, 계단과 경사로의 바닥 포장을 미끄럼 방지용으로 교체하고 야외운..

용인시,‘저녹스 보일러’교체 지원 대상 대폭 확대

용인시,‘저녹스 보일러’교체 지원 대상 대폭 확대

Jul 25, 2022 | 편집부기자

 

- 사용연수 10년 이상→2020년 4월 이전 설치 보일러로 기준 완화 -용인시는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교체 보조금 지원 대상을 대폭 확대했다고 25일 밝혔다.기존에는 10년 이상(올해 기준 2012년 이전 설치) 사용한 보일러를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할 때 설치비를 지원했는데, 2020년 4월 이전 설치한 보일러를 교체할 때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보일러 교체 보조금 지급 기준을 완화한 것이다.지원 대상은 올해 1월 1일 이후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저녹스 보일러로..

용인시,‘공공기관 에너지 이용 합리화 계획’추진

용인시,‘공공기관 에너지 이용 합리화 계획’추진

Jul 22, 2022 | 편집부기자

 

- 여름철 안정적인 전력 수급 목표…실내 적정온도 유지 등 -용인시는 여름철 안정적인 전력 수급과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을 위해 ‘공공기관 에너지 이용 합리화 계획’을 수립했다고 22일 밝혔다.이 계획은 산업통상자원부의 ‘공공기관 에너지 이용 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에 따라 수립하는 것으로 에너지 중점관리 기간인 7월 4일부터 9월 8일까지 관내 모든 공공시설에 적용된다.시는 우선 적정 실내 온도 유지를 위해 공공청사 등에서 실내 평균온도를 28℃ 이상으로 유지키로 했다. 단, ..

수지구보건소, 초등 1~3학년 대상 아토피 피부염 교육 참가자 모집

수지구보건소, 초등 1~3학년 대상 아토피 피부염 교육 참가자 모집

Jul 21,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보건소가 도서관 4곳과 아토피 피부염 교육에 나선다.수지구보건소는 오는 26일부터 초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알레르기를 읽어요:아토피피부염 편'이라는 건강강좌를 운영한다.교육은 수지도서관을 시작으로 기흥도서관, 남사도서관, 모현도서관 등에서 모두 4차례 진행된다.경기도아토피천식교육정보센터 소속 간호사 3명이 강사로 나선다. 교육은 관련 동화책을 읽고, 아토피 피부염 증상과 악화 인자, 올바른 관리 방법 등을 배운다.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각 도서관 홈페이지에..

‘유충 없는’ 용인시 수돗물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유충 없는’ 용인시 수돗물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Jul 21, 2022 | 편집부기자

 

- 매일 3회 유충검사 등 집중 위생점검…고도정수처리시설 가동 수질 관리 -용인시가 수돗물 생산·공급 전 과정에 대한 집중 위생점검을 벌인 결과, 유충이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시는 인근 지자체의 수돗물에서 깔따구의 유충이 발견된 지난 11일부터 안전한 수돗물 관리를 위해 매일 3회의 유충 검사를 벌여왔다고 21일 밝혔다.검사는 여과지에서 채취한 수돗물 샘플을 모래와 활성탄(숯)으로 이루어진 필터를 이용해 거른 후 유충 등 미생물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식으로 진행됐다.시는 지난..

“폐목재 플랜트 박스로 골목길 화단 조성해요”

“폐목재 플랜트 박스로 골목길 화단 조성해요”

Jul 20,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시민기술골목학교 ‘업사이클링 가드닝 프로젝트’참가자 모집 -용인시가 폐목재나 버려진 플라스틱을 재활용한 플랜트 박스로 골목길 화단을 만들기로 하고, 화단조성에 참여할 시민을 모집한다.플랜트 박스는 텃밭이나 화단 없이도 꽃이나 상추, 토마토 등을 간편하게 심고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된 식물재배 상자를 말한다.20일 용인시에 따르면 용인시 4H 연합회가 시민기술골목학교의 한 과정으로 수지노인복지관에서 ‘업사이클링 가드닝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프로젝트는 다음달 18일부터 ..

용인시, 2025년까지 실행 목표‘제1차 환경교육계획’수립

용인시, 2025년까지 실행 목표‘제1차 환경교육계획’수립

Jul 19, 2022 | 편집부기자

 

- 219억원 투입 4개 영역 16개 과제 실행…용인형 환경교육 활성화 초점 -용인시가 시민 스스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환경교육도시를 비전으로 하는 ‘제1차 환경교육계획(2021년~2025년)’을 수립했다.이 계획은 올해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목표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과 ‘용인시 환경교육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수립했다.시는 이번 계획의 목표를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통해 쾌적한 환경권을 누리는 청정 특례시와 기후변화에 대응해 지속가능한..

온 가족 함께 즐기는 위생·영양 교육 뮤지컬 관람자 모집

온 가족 함께 즐기는 위생·영양 교육 뮤지컬 관람자 모집

Jul 18,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8월 6~7일 문화예술원 마루홀서 상연…신청은 18일 오전 10시부터 -용인시는 다음 달 6~7일 양일간 문화예술원 마루홀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위생·영양 교육 뮤지컬 ‘초록별 지구를 지켜라’를 상연키로 하고 관람자를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이 뮤지컬은 음식물쓰레기 때문에 병들어가고 있는 지구를 살리기 위해 어린 마법사 엘루와 루키가 고군분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공연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을 알려주고 환경 보호의 중요..

“깨끗한 역북동 상가거리, 함께 만들어 가요”

“깨끗한 역북동 상가거리, 함께 만들어 가요”

Jul 17, 2022 | 편집부기자

 

- 처인구, 상가주 자발적 참여 유도 위한 캠페인 진행 -용인시 처인구가 ‘함께 만들어가는 깨끗한 역북동 상가 거리’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역북동 상가 밀집 지역은 용역업체를 통해 매일 가로 청소를 진행하고 단속을 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쓰레기 처리 민원이 제기되는 상황이다.이에 구는 쓰레기로 인해 발생하는 주민들의 불편 사항을 사전에 방지하고 상가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지난 14~15일 진행된 캠페인에서는 구 도시미관과 직..

용인시, 전기차 구매보조금 추가 지원…426대

용인시, 전기차 구매보조금 추가 지원…426대

Jul 15, 2022 | 편집부기자

 

- 오는 18일 접수 시작…승용차 최대 1050만원, 화물 2100만원 등 -용인시는 올해 상반기 전기차 신차 구매보조금 지원(2288대)에 이어 하반기에 426대의 추가 물량을 확보해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지원 대상은 승용차·초소형차 336대, 화물차 20대, 이륜차 70대다.보조금은 차종에 따라 승용차는 최대 1050만원, 초소형차 650만원, 화물차는 최대 2100만원, 이륜차는 소형 기준으로 240만원이다.택시의 경우 국비 200만원을 추가 지원받을 수 있고,..

상현2동, 투명페트병 전용 분리배출 봉투 4000장 배부

상현2동, 투명페트병 전용 분리배출 봉투 4000장 배부

Jul 14,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 상현2동은 투명페트병 전용 분리배출 봉투 4000장을 제작해 아파트 단지 19곳에 배부했다고 14일 밝혔다.아파트의 경우, 2020년 12월부터 투명페트병은 반드시 분리 배출하도록 의무화됐다.그러나 투명페트병과 불투명 페트병이 혼입되어 배출되는 경우가 많다.이에 동은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2022년 주민주도 마을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투명페트병 분리 배출을 돕기 위해 전용 봉투를 만들어 무료로 배부했다.동 관계자는 "투명페트병을 깨끗하게 분리 배출하는 것은 생..

29일까지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받을 건축주 추가 모집

29일까지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받을 건축주 추가 모집

Jul 14,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노후주택 에너지 성능 개선 공사비 50% 범위 내 500만원 한도 -용인시가 친환경 녹색건축물 조성사업에 참여할 건축주를 추가 모집하고, 공사비 일부를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대상은 건축법에 따라 사용승인을 받은 후 15년 이상 지난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660㎡이하 상가주택 등이다.‘용인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는 해당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는 신재생에너지 설비나 창호·단열재·보일러 교체, 지붕녹화 등 총공사비의 50..

생활폐기물 감량 문화 확산 주민 제안 공모사업 참여팀 모집

생활폐기물 감량 문화 확산 주민 제안 공모사업 참여팀 모집

Jul 14,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5인 이상의 시민으로 구성된 10팀에 1500만원 지원 -용인시는 오는 18일부터 생활폐기물 감량 문화 확산 주민 제안 공모사업 ‘생활감동 프로젝트’ 참여팀을 모집한다.생활감동 프로젝트는 생활폐기물 감량을 위해 시민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무단투기 방지 캠페인,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 홍보, 다회용품 권장 캠페인 등 주민 인식 개선 활동이나 환경정화 활동, 폐기물 재활용(Up-Cycling)을 통한 물품 제작 등 3개 분야에서 10팀을 ..

"대한민국에서 폭염에 가장 안전한 도시, 용인특례시"

"대한민국에서 폭염에 가장 안전한 도시, 용인특례시"

Jul 13,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그늘막ㆍ건강취약계층 맞춤형 방문관리 등 폭염 피해 최소화 위한 대책 눈길 -우리나라에서 폭염에 가장 안전한 도시는 어디일까?용인시가 대한민국에서 폭염에 가장 안전한 도시로 나타났다.한양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와 주식회사 부린 부설연구소가 '사회ㆍ경제적 인자를 고려한 우리나라의 폭염 취약성 평가' 논문을 통해 용인시가 폭염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가장 낮은 도시라고 평가했다. 이 논문은 지난해 10월 한국방재학회 논문집에 실렸다.연구진은 녹지면적, 병상과 의사 수 등 ..

죽전1동, 안대지천교 35m 구간에 LED 조명 설치

죽전1동, 안대지천교 35m 구간에 LED 조명 설치

Jul 11,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 죽전1동은 주민 안전사고 예방과 야간 경관 개선을 위해 안대지천교 35m 구간에 LED 조명을 설치했다고 11일 밝혔다.이곳은 인근 대단지 아파트가 있어 보행자와 차량 통행량이 많은 곳이다.동은 교량 양 구간에 LED 등 66개를 설치했다. 보행자의 눈부심 방지를 위해 조명 방향은 아래쪽으로 향하도록 설정하는 한편,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조명 타이머와 조도 조절기도 함께 설치했다.동 관계자는 "주민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세심히 살피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

“시민 손으로 아름다운 가로수 꽃길 만들어요”

“시민 손으로 아름다운 가로수 꽃길 만들어요”

Jul 03, 2022 | 편집부기자

 

- 기흥구, 신갈오거리~기흥역사거리 가로수 30주에 초화 1200본 식재 -용인시 기흥구가 아름다운 산책로를 만들기 위해 신갈오거리~기흥역사거리 200m 구간 가로수 주변에 시민이 직접 가꾼 꽃길을 조성했다.시의 관문인 신갈동 구도심의 낙후된 이미지를 개선하고 누구나 걷고 싶은 길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구의 가로수 돌봄사업의 일환이다.지난 1일 진행된 행사엔 신갈동 통장협의회와 노인회 등 주민 30여 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은행나무, 느티나무 등 밋밋한 가로수 하부에 톱풀, 호스..

축산 악취 저감 종합대책 시행 효과‘톡톡’…민원 대폭 감소

축산 악취 저감 종합대책 시행 효과‘톡톡’…민원 대폭 감소

Jun 30, 2022 | 편집부기자

 

- 처인구, 민원 265건에서 17건으로 줄어…악취저감제 공급·민간 용역 소독 등 노력 -용인시 처인구가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축산 악취 저감 종합대책’이 톡톡한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처인구는 축산 농가 악취 관련 민원이 지난 2020년 265건에서 올해 17건으로 대폭 감소했다고 30일 밝혔다.구는 악취 발생 원인이 복합적이고 관리 및 단속 부서가 분야별로 달라 효율적인 관리가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해 악취 유관 부서 5곳과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축산 악취..

용인시, 특교금 3억원 투입해 대지산근린공원 산책로 새 단장

용인시, 특교금 3억원 투입해 대지산근린공원 산책로 새 단장

Jun 30,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수지구 죽전동에 위치한 대지산근린공원 산책로를 새 단장했다고 30일 밝혔다. 경기도로부터 받은 특별조정교부금 3억원을 투입했다.대지산 근린공원은 인근 주민들이 가볍게 등산하며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도심 속 산지형 공원이다.그러나 흙길로 된 산책로 곳곳이 패여 있어 안전사고 위험도가 높은데다 토사유실에 대한 우려 등으로 보강 요청이 쇄도했다.시는 지난해 진입로 일부를 정비한 데 이어 올해 4월부터 산책로 정비를 시작, 야자매트와 나무 계단을 설치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

“종이팩 모아 환경사랑 실천해요”

“종이팩 모아 환경사랑 실천해요”

Jun 26, 2022 | 편집부기자

 

- 구갈동, 샛별유치원과 함께 환경교육 진행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에 위치한 샛별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아이들이 1년 동안 종이팩을 모으며 환경사랑을 실천했다.구갈동은 지난해부터 샛별유치원과 함께 1년간 모은 종이팩을 휴지와 종량제봉투로 교환하는 환경교육을 진행하고 있다.110명의 아이들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우유를 마시고 난 뒤 차곡차곡 모아온 종이팩 40㎏을 동 행정복지센터로 가져와 휴지 40롤과 종량제봉투 10ℓ 40장으로 교환하며 환경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을..

용인시, 수지구 토월초교 내 유휴공간 '학교숲'으로 탈바꿈

용인시, 수지구 토월초교 내 유휴공간 '학교숲'으로 탈바꿈

Jun 23, 2022 | 편집부기자

 

수지구 풍덕천동 토월초등학교 내 유휴공간이 다양한 식물을 관찰하며 쉬어갈 수 있는 학교숲으로 탈바꿈했다.용인시는 토월초등학교 학교숲 조성사업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학교숲 조성사업은 학생, 교직원 등 학교 구성원 외에도 인근 지역주민들이 쉴 수 있는 생활권 내 녹색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다. 시는 시비 6000만원을 투입해 학교 내 놀이터와 학교숲에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오갈 수 있도록 투수성이 좋은 인조화강석 블럭을 새로 설치하고, 계절별로 피는 시기가 다른 흰말채나무, ..

용인시, 투명페트 분리배출 우수 아파트 단지 16곳 선정

용인시, 투명페트 분리배출 우수 아파트 단지 16곳 선정

Jun 22, 2022 | 편집부기자

 

- 공동주택 대상 경진대회 중간평가로 인센티브 지급 -용인시가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한 ‘투명페트 분리배출 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아파트 단지 16곳을 선정했다. 경진대회는 투명페트 분리배출이 의무화됨에 따라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고 분리배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획, 5월 중간평가와 9월 최종평가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은 공동주택에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이번 경진대회에는 총 49개 공동주택 단지가 참여했으며, 이 중 16개 단지가 중간평가에서 우수..

소상공인이 경유차 대신 LPG 화물차 구매 시, 최대 300만원 지원

소상공인이 경유차 대신 LPG 화물차 구매 시, 최대 300만원 지원

Jun 22,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200만원 지원금에 소상공인연합회서 100만원 추가 지원 -운행중인 노후 경유차를 대신해 LPG 화물차를 구매하는 용인시 소상공인은 최대 3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용인시는 경유차 및 3종 건설기계(덤프트럭, 콘크리트 믹서트럭, 콘크리트 펌프트럭) 운행에 따른 대기환경 오염을 줄이기 위해 ‘LPG 화물차 신차 구매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지원 대상은 2021년 12월 1일 이후 경유차 또는 3종 건설기계를 폐차해 말소했거나, LPG 1톤 화물..

백암면 이장협의회, 깨끗한 마을 위해 폐농약병 약 3톤 수거

백암면 이장협의회, 깨끗한 마을 위해 폐농약병 약 3톤 수거

Jun 21,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이장협의회가 깨끗하고 안전한 마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폐농약병 3톤을 수거했다.마을 이장들은 지난 20일 백암면 주민자치센터 앞 공터로 각 마을에서 수거한 폐농약병을 날랐다. 약 3톤 분량으로, 추후 한국환경공단에서 지정한 민간위탁수거사업자가 이를 수거할 예정이다.함창수 협의회장은 “폐농약병을 불법소각하거나 매립할 경우 환경오염을 초래할 수 있어 이장들이 팔을 걷어붙이게 됐다”며 “이번 수거 활동으로 마을 미관을 쾌적하게 관리하고 환경보호에도 앞장설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