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용인시

용인시, 어린이·학부모 건강 식생활 체험 프로그램 운영

용인시, 어린이·학부모 건강 식생활 체험 프로그램 운영

Mar 27,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오는 30일과 내달 6일 어린이와 학부모의 건강한 식생활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한 ‘가족과 함께하는 신나는 봄소풍’ 체험 프로그램을 명지대학교 내 어린이건강식생활체험관 ‘토마야 놀자’에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행사는 손씻기 교육과 닭가슴살 오븐피자, 푸실리 샐러드, 과일꼬치 등의 점심 도시락 만들기, 엄마가 참여하는 위생·영양 교육프로그램 등으로 꾸며진다. 참여 신청은 ‘토마야 놀자’ 홈페이지(http://www.yitomaplay.o..

용인시, 친환경 해충 방제로 시민 건강과 생활 공간 환경 책임진다

용인시, 친환경 해충 방제로 시민 건강과 생활 공간 환경 책임진다

Mar 26,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시민이 생활하는 공간에 친환경 방역 작업을 통해 감염병 예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처인‧기흥‧수지보건소는 다음달 시행할 예정이었던 물리적 방제기(포충기) 가동시기를 지난 20일로 앞당겨 운영했다. 물리적 방제기는 지역 내 총 428대가 설치돼 해충을 포집하면서 전염병 매개체 확대를 막고 있다. 보건소 측은 방역기동반을 편성해 모기 유충 구제 작업을 진행 중이다. 주요 활동지는 모기 유충의 주요 서식지..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건강 아파트 만들기’ 참여 공동주택 단지 모집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건강 아파트 만들기’ 참여 공동주택 단지 모집

Mar 25,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보건소는 다음 달 12일까지 ‘함께 만들어요, 우리동네 건강 아파트 사업’에 참여할 공동주택 단지를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올해 처음 선보이는 이 사업은 공동주택 입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건강관리를 위해 동아리와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보건소는 공공형 건강관리 서비스 환경 조성과 정착을 위한 프로그램과 인력을 지원한다. 보건소 측은 지역 내 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중 2개 단지를 선정해 오는 5월부터 10월까지 시범운영한 후 지원 대상을 확대할 예..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알레르기 ZERO 건강텃밭’ 참가자 모집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알레르기 ZERO 건강텃밭’ 참가자 모집

Mar 20,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보건소의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센터는 다음 달 6일부터 운영하는 ‘알레르기 ZERO 건강텃밭’ 참가자를 20일부터 선착순 모집한다. 신청 대상은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센터에 등록된 6세부터 10세 사이 환아와 가족이다. 운영기간은 다음 달 6일부터 7월 6일까지이며, 토요일 오전 9시부터 10시 30분까지다. 용인시민농장(기흥구 고매동 554)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서는 채소와 감자, 양파 등의 작물을 키울 수 있는 텃밭을 만들고 재배법을 교육한다...

용인시수지노인복지관, 용인세브란스병원과 함께 ‘찾아가는 건강특강’ 개최

용인시수지노인복지관, 용인세브란스병원과 함께 ‘찾아가는 건강특강’ 개최

Mar 19, 2024 | Q기자

 

지구촌사회복지재단(대표이사 최성은)에서 운영하고 있는 용인시수지노인복지관(관장 김전호)은 용인세브란스병원과 협력하여 지역사회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특강을 개최했다. 이달에 진행된 건강특강은 3월 18일 ‘내 몸의 보일러, 갑상선과 갑상선암’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날 특강은 용인세브란스병원 갑상선내분비외과 허준 교수가 진행하였으며, 갑상선 질환, 원인, 치료법 등에 대해 설명하며 참가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노인들은 이런 기회를 통해 평소에는 어려웠던 의료 관련..

이상일 용인시장, 조규홍 복지부장관과 강남병원 의료 현장 방문

이상일 용인시장, 조규홍 복지부장관과 강남병원 의료 현장 방문

Mar 14, 2024 | Q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3일 오후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과 함께 용인 기흥구의 종합병원인 강남병원을 방문해 의료 현장의 상황을 점검하고 의료관계자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이 시장과 조 장관은 비상진료체계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의료공백이 발생하고 있는지, 시민들이 의료기관 이용에 불편이 없는지 등을 살폈다. 강남병원은 총 299병상에, 응급실 22병상을 운영하는 종합병원으로, 2008년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된 곳이다. 이상일 시장은 “용인에선 걱정했던 의료공백의 심각..

용인시, 수지중앙공원에 4km 건강 숲길 조성

용인시, 수지중앙공원에 4km 건강 숲길 조성

Mar 13,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2027년 완공될 신봉동 산179번지 일대 51만 8047㎡ 규모 수지중앙공원에 56억원을 들여 건강을 주제로 한 테마공원을 조성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축구장 73개 크기인 수지중앙공원에 4㎞ 구간에 달하는 건강 테마 숲길을 조성해 자연을 느끼며 힐링할 수 있는 나무숲 길과 꽃길, 솔숲길, 반려동물 산책길 등을 만들 계획이다. 또 이 공원에 파크골프장, 모험 놀이터 등 다양한 운동 공간과 휴게공간을 조성해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꾸밀 ..

용인시, 의료취약계층 건강과 심리 안정 위한 보건의료 관리 체계 강화

용인시, 의료취약계층 건강과 심리 안정 위한 보건의료 관리 체계 강화

Mar 11,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보건의료재난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된 가운데 지역 내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의료공백으로 인한 시민의 피해를 막기 위해 노력 중인 시는 정보 접근성과 긴급상황에 취약한 시민의 옆에서 세심하게 보살피고, 건강관리를 돕기 위해 처인‧기흥‧수지보건소 인력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10일 기준 용인특례시 홀몸어르신과 거동이 어려운 건강취..

용인시 처인.기흥.수지보건소,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사업 참여자 모

용인시 처인.기흥.수지보건소,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사업 참여자 모

Feb 26,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기흥‧수지보건소는 다음 달 4일부터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사업’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신청 대상은 용인특례시에 주소지를 둔 13세부터 18세 여성 청소년으로, 200명을 모집한다.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사업’은 협약된 한의원에 방문해 한약재, 침, 한방 물리요법 등 월경통 치료를 받고, 발생하는 치료비를 1인당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한다. 신청 접수는 3회에 걸쳐 이뤄진다. 다음 달..

용인시, “산업재해 예방 ‘산업안전 대진단’에 참여하세요”

용인시, “산업재해 예방 ‘산업안전 대진단’에 참여하세요”

Feb 21,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중·소 사업장을 대상으로 ‘산업안전 대진단’ 신청을 적극 안내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5인 미만(5~49명) 사업장까지 확대 적용됨에 따라 사전에 대비하지 못한 소규모 사업장의 대비를 도우려는 취지다. 산업안전 대진단은 중·소 사업장의 안전 보건 관리체계 구축 상황과 이행 여부를 자가 진단하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의 지원사업과 연계해 안전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용인시 보라동 29일까지 건강 설문조사

용인시 보라동 29일까지 건강 설문조사

Feb 16,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보라동은 동민의 건강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행정복지센터 방문 주민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오는 29일까지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설문은 건강행태 실천 현황, 만성질환 이환 조사, 평소 관심 있는 건강 분야 등 총 20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동은 설문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건강 특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동은 금연 시도율, 만성질환 유병률을 건강 취약 지표로 선정해 금연 캠페인, 박람회 등 건강 특화사업을 시행했다. 동 관계자는 “지난해..

용인시 동물보호센터,‘더 건강하개’와 유기동물 입양 홍보 맞손

용인시 동물보호센터,‘더 건강하개’와 유기동물 입양 홍보 맞손

Feb 13,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동물보호센터와 용인시지역자활센터 청년위드펫사업단이 운영하는 반려동물 수제 간식 전문점 ‘더 건강하개’가 유기 동물 입양 홍보를 위해 맞손을 잡았다. 시 동물보호센터는 12일 사업단이 운영하는 ‘더 건강하개’에서 생산한 반려동물 간식을 구매해 이들의 안정적인 운영을 돕고, ‘더 건강하개’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품에 용인시 동물보호센터의 유기 동물 입양 홍보 안내 스티커를 부착키로 했다고 밝혔다. 시 동물보호센터가 더 많은 유기 동물에게 새로운 가족을 찾아주기..

용인시 서농동, 튼튼병원과 의료 지원 협약

용인시 서농동, 튼튼병원과 의료 지원 협약

Feb 07,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서농동은 지난 6일 튼튼병원(원장 박진수, 화성시 반월동)과 지역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의료 지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튼튼병원은 월 1회 동에서 추천하는 저소득층 지역주민에게 엑스레이(X-ray), CT(자기공명영상), MRI(전산화단층촬영) 등 초기 진단 검사와 건강정보, 건강상담 등 의료서비스를 후원할 예정이다. 걷기 행사 등 동 주최 행사의 안전사고 예방과 응급조치를 위한 간호 인력과 응급안전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박..

용인시, 보건소.의료기관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용인시, 보건소.의료기관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Dec 29,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내년 1월 1일부터 지역 내 보건소와 의료기관의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이 종료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15일 코로나19중앙사고수습본부는 ‘코로나19 위기 단계’를 ‘경계’로 현행 유지하지만, 일반 의료체계 전환을 위해 일부 대응체계를 변경하는 개편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PCR검사 건수 감소와 보건소 기능 정상화의 필요성이 제기돼 코로나19 선별진료소는 내년부터 운영이 종료되며, 검사가 필요한 경우 일반 의료기관을 이용해야 한다. 무..

용인시, 직원 건강관리실에 이용자 93% ‘만족’

용인시, 직원 건강관리실에 이용자 93% ‘만족’

Dec 20,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시 소속 근로자의 건강증진과 산재 예방을 위해 운영 중인 ‘직원 건강관리실’에 이용자 93%가 만족을 나타냈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지난 10월부터 시청 지하 1층에 건강관리실을 열어 혈압이나 당뇨, 비만 등 건강상담부터 가벼운 부상에 대한 응급처치, 의약품 제공 등을 하고 있다. 시는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건강관리실을 운영해 나가기 위해 지난 두 달간 상담이나 처치 등을 받은 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였다. 44명의 응답자 가운데 서..

용인시 상현3동, 광교웃음진치과와 ‘취약계층 치과진료 지원’ 업무협약

용인시 상현3동, 광교웃음진치과와 ‘취약계층 치과진료 지원’ 업무협약

Dec 15,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 상현3동은 지난 13일 광교웃음진치과(원장 진익배)와 취약계층 치과 진료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광교웃음진치과는 지역의 취약계층 주민을 대상으로 치과 진료를 지원한다. 상현3동행정복지센터는 치과 치료가 시급하지만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가구를 발굴해 추천하고, 광교웃음진치과는 대상자에게 스케일링, 기본검진, 치료 등의 항목을 지원할 예정이다. 진익배 광교웃음진치과 원장은 “지역 주민을 위한 나눔 실천에 함께 할 수..

이상일 용인시장, “대한민국 최초의 루게릭 요양병원을 용인에 세운 분들은

이상일 용인시장, “대한민국 최초의 루게릭 요양병원을 용인에 세운 분들은

Dec 14, 2023 | Q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지난 13일 처인구 모현읍 모현다목적복지회관 강당에서 열린 중증근육성 희귀질환 전문요양병원(가칭 루게릭요양병원) 착공식에 참여해 관계자를 격려했다. 재단법인 승일희망재단(공동대표 전 프로 농구선수 박승일, 가수 션)이 건립하는 이 병원은 처인구 모현읍 능원리 107-1 일원 3307㎡에 지하 2층 지상 4층 연면적 4995.45㎡ 규모에 76개 병상을 갖춘 1개동으로 지어진다. 이곳에선 치료제와 치료 방법도 없이 갑자기 근육이 약해져 스스로 움직일 수..

용인시 기흥구 보건소, 지역 3개 기관에 건강계단 조성

용인시 기흥구 보건소, 지역 3개 기관에 건강계단 조성

Dec 08,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보건소는 용인신릉중학교와 용인신촌중학교, 마북동 주민자치센터에 건강계단을 조성했다고 8일 밝혔다. 건강계단은 신체활동을 독려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메시지를 담은 스티커를 계단에 붙여 조성했다. 보건소는 건강계단을 조성한 3개 기관의 평균 만족도가 5점 만점에 4.83점으로 높게 집계된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건강계단 조성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보건소는 건강계단 이용을 독려하기 위해 기관별 챌린지 이벤트를 마련했다. 행사 참가자 1..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 지역 주민 위한 ‘미니 건강박람회’ 개최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 지역 주민 위한 ‘미니 건강박람회’ 개최

Nov 24,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보라동이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행정복지센터에서 ‘미니 건강 박람회’를 개최했다. 이 박람회는 보라동이 자체 진행한 건강 설문조사에서 취약 지표로 선정된 만성질환에 대한 예방‧관리와 금연 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동은 행정복지센터 내부에 4개 공간을 마련해 건강 전시와 체험관을 준비했다. 전시관에는 건강 정보 제공을 위해 기흥구 보건소 도움을 받아 질환별 건강 식단 모형, 건강 정보를 담은 판넬, 건강 폐 체험키트를 마련했고, 지난 2..

용인시 기흥구보건소, 건강 요리교실 참여할 40가족 모집

용인시 기흥구보건소, 건강 요리교실 참여할 40가족 모집

Nov 22,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보건소는 어린이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마련한 건강 요리 교실에 참여할 학령기 자녀를 둔 40가족을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어린이들이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고구마무스 컵케이크, 치킨샐러드 등 건강한 음식을 직접 만들어 먹으며 올바른 식습관을 갖도록 도우려는 취지다. 대상은 기흥구에 거주하는 6~11세 어린이가 있는 가족이다. 요리교실에 참여하려면 오는 12월 1일부터 신청 링크(https://moaform.com/q/f4bmWj)나 포스터..

용인시 처인구 역북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서 그룹홈 아동·청소년 한방·치과

용인시 처인구 역북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서 그룹홈 아동·청소년 한방·치과

Nov 16,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역북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역 내 ‘그룹홈’에 거주하는 아동과 청소년 6명에게 한방과 치과 치료를 지원한다고 16일 밝혔다. 그룹홈에 거주하는 6명의 아동과 청소년은 면역력 증진을 위한 홍삼액 지원과 충치와 스케일링 등의 혜택을 받는다. ‘그룹홈’은 학대와 방임, 가정해체로 인해 보호가 필요한 아동과 청소년들이 생활할 수 있는 주거 공간을 제공하는 소규모 아동보호시설이다. 이번 의료지원은 아이들을 보호하는 ‘희망둥지’의 박서문 시설장이 처인구 역북동..

용인시 역북동, 취약계층 대상 한방이동진료 통해 한방치료 제공

용인시 역북동, 취약계층 대상 한방이동진료 통해 한방치료 제공

Nov 0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역북동은 지난 2일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무료이동진료팀과 함께 지역의 저소득층과 의료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방무료이동진료사업을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한방무료이동진료사업’은 경기도 수탁을 받아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에서 운영하는 사업이다. 무료이동진료팀(한의사2명, 간호사3명)이 직접 지역으로 찾아와 의료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1차적으로 건강상태를 확인 검사하고, 한방치료(뜸, 침), 한약 등 의료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했다. 동은 지역 내 통합사례관리와 취..

용인시, 흥덕도서관 11월 북타임‘김선현 미술치료’ 강연

용인시, 흥덕도서관 11월 북타임‘김선현 미술치료’ 강연

Oct 26,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흥덕도서관은 11월 북타임 프로그램으로 미술치료 전문가 김선현 교수를 초청해 ‘그림이 나에게 말을 걸다’란 제목으로 강연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도서관은, 11월 16일 오후 19시부터 21시까지 흥덕도서관 시청각실에서 진행되는 이번 강연회의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그림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치유하는 과정을 통해 내면의 성장과 회복 탄력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심리테라피’ 강좌다. 김선현 교수는 강연 주제이면서 주..

용인시 남사읍‘어르신 건강 제대로 알기’ 프로그램 진행

용인시 남사읍‘어르신 건강 제대로 알기’ 프로그램 진행

Oct 18,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남사읍이 지난 16일 봉명3리 유평경로당에서 ‘어르신과 함께하는 건강 제대로 알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남사보건지소,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와 함께 진행한 프로그램에는 남사읍 보건지소 건강관리 대상인 11명의 어르신과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청소년 7명이 참여했다.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는 학습‧정서‧행동상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상적인 성장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곳이다. 이날 동 직원은 어르신의 혈..

용인시, 건강한 행정서비스를!...‘직원 건강관리실’운영

용인시, 건강한 행정서비스를!...‘직원 건강관리실’운영

Oct 18,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정기적인 건강상담으로 직업병이나 산업재해 등을 예방하기 위해 시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건강관리실을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시청 지하 1층에 문을 연 직원 건강관리실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오후 1시부터 5시까지는 간호사가 상주하며 직원들에게 혈압이나 당뇨, 비만 등 건강상담부터 가벼운 부상에 대한 응급처치, 의약품 제공, 혈압‧혈당 측정 등을 돕는다. 여기에 산업보건의(명주병원 직원환경의학과 전문의..

용인시 신갈동, 강남병원과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 협약

용인시 신갈동, 강남병원과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 협약

Oct 17,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신갈동이 지난 16일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류상택), 강남병원(병원장 정영진)과 ‘복지사각지대 및 저소득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도 참여해 활동 중인 강남병원은 협약에 따라 지역의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지원할 예정이다. 앞으로 동 협의체와 행정복지센터가 각종 검사와 치료가 시급하지만 공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가구를 발굴해 병원에 추천하면 강남병원이 검사, 진료, 수술 등의 과정에서 발생..

용인시 ‘마음건강 세우기’ 비대면 공개강좌 개최

용인시 ‘마음건강 세우기’ 비대면 공개강좌 개최

Oct 16,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맞아 시민의 정신건강과 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한 ‘마음건강 세우기’ 공개강좌를 19일 온라인 ’줌(Zoom)‘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용인특례시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진행하는 이번 강의는 ‘트라우마로 지친 사회에서 마음건강 세우기‘를 주제로 오전 2시간 동안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문선영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강연한다. 강좌에서는 최근 사회적으로 다양한 사건들이 발생하며 ..

용인도시공사,‘제3회 찾아가는 건강관리 프로젝트’진행

용인도시공사,‘제3회 찾아가는 건강관리 프로젝트’진행

Oct 07, 2023 | Q기자

 

용인도시공사(사장 최찬용)는 6일 백암면 주민자치센터에서 협력병원인 명주병원과 함께 제3회 찾아가는 건강관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찾아가는 건강관리 프로젝트’는 건강한 용인시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공사 체육강사 및 명주병원 의료진이 용인시 관내 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시민을 대상으로 △혈압 및 혈당 체크 △ 체성분 측정 및 운동 상담 △ 건강 관련 교육 등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지난 8월, 9월에 이어 세 번째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백암면 노인대학 수강생 어르신 80명을 ..

용인시 신봉동, 건강 취약계층과 정평천 함께 걷기 이벤트

용인시 신봉동, 건강 취약계층과 정평천 함께 걷기 이벤트

Oct 04,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 신봉동은 걷기 좋은 계절 가을을 맞아 지역 내 건강 취약계층 이웃의 활력을 돕기 위해 ‘정평천 따라 함께 걷기’ 이벤트를 5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다. 대상은 동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노인돌봄서비스,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 이용자 가운데 어르신이나 만성질환자, 장애인 등 331명이다. 휠체어를 타거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은 활동 도우미 등 보호자의 도움을 받아 참여할 수 있다. 걷는 장소는 신봉동 행정복지센터(신촌1교) 인근에..

용인시 처인구 유림동, 어르신의 건강지킴이 ‘슬기로운 경로당 건강모니터링

용인시 처인구 유림동, 어르신의 건강지킴이 ‘슬기로운 경로당 건강모니터링

Sep 27,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유림동이 26일 ‘슬기로운 경로당 건강모니터링’ 사업을 진행했다. 이 사업은 유림동이 지난 4월부터 진행하는 사업으로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경로당 어르신을 직접 찾아 건강을 확인한다. 동이 마련한 사업에 지역 내 어르신 약 140여명이 혜택을 받았다. 이날 유림동은 용인서울병원과 함께 지역 내 경로당을 직접 방문해 고혈압과 당뇨 검사를 비롯해 다양하게 건강 상태를 확인했다. 이와 함께 복용 중인 약과 심리 상담도 병행했다. 동 관계자는 “동이 마련한..

용인시, 맞춤형 건강관리 ‘웰 에이징’프로그램 참여자 만족도 높아

용인시, 맞춤형 건강관리 ‘웰 에이징’프로그램 참여자 만족도 높아

Sep 25,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3개구 보건소가 운영 중인 어르신 대상 맞춤형 건강관리 ‘웰에이징(Well- Aging)’ 프로그램이 참여한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처인구보건소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만족도가 높고, 계속해서 후속 프로그램을 운영해 달라는 요청이 쇄도해 자조 운동 동아리 운영을 시작했다. 어르신들이 모임을 하며 꾸준하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를 제공한다는 취지다. 자조 동아리는 프로그램 기수별로 운영했으며 1기 동아리는 어르신 23명이 참여해..

용인시 처인구보건소, 모현 건강증진형 보건지소에 ‘건강 계단’ 조성

용인시 처인구보건소, 모현 건강증진형 보건지소에 ‘건강 계단’ 조성

Sep 20,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보건소는 처인구 모현읍 모현 건강증진형 보건지소 내에 ‘건강 계단’을 만들었다고 20일 밝혔다. 건강 계단은 신체활동 증진, 비만 예방, 영양 정보 등을 계단이나 난간에 부착하거나 그려 넣어 승강기 대신 계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도록 디자인된 계단이다. 보건소는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건강계단으로 만들고, 계단을 오르내리며 다양한 건강정보를 함께 얻을 수 있도록 벽면에는 금연·절주, 심뇌혈관질환·만성질환 예방관리 등의 내용을 담은 액자를 걸..

용인시, 야간·휴일 외래 진료하는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운영

용인시, 야간·휴일 외래 진료하는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운영

Sep 1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시 최초로 야간과 휴일에도 어린이 외래 진료가 가능한 ‘달빛어린이병원’을 지정해 운영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달빛어린이병원은 소아 경증 환자가 평일 야간이나 토·일요일, 공휴일에도 응급실이 아닌 소아청소년과 외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시나 도가 지정하는 의료기관이다. 용인특례시 기흥구보건소는 기흥구 신갈동 강남병원(대표 정영진)을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해 오는 9월 25일부터 2025년 9월24일까지 진료 시간을 연장하고 주 7일 연중무휴..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한의약 건강증진 우수기관’으로 보건복지부 장관상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한의약 건강증진 우수기관’으로 보건복지부 장관상

Sep 1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보건소는 지난 8일 제주특별자치도 켄싱턴리조트에서 열린 ‘2023년 한의약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이 대회는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공동으로 주관해 지역 주민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모범적인 한의약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한 기관을 표창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총 8개 기관이 수상자로 선정됐으며 용인특례시에선 수지구보건소가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보건소는 코로나19로 심화된 ..

용인시 구갈동, 1인 취약가구 마음건강 위한 반려식물 나눔

용인시 구갈동, 1인 취약가구 마음건강 위한 반려식물 나눔

Sep 08,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구갈동은 지난 6일 1인 취약가구에 마음건강을 위한 반려식물을 제공했다고 8일 밝혔다. 동은 키우기 쉬운 다육식물을 60가구에 전달했다. 동은 취약 가정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식물이 잘 관리되고 있는지와 안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다육식물은 용인시화훼연합회(회장 조성민)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했다. 동 관계자는 “반려식물이 취약한 1인가구의 외로움을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작은 반려식물이 정서적 안정과 생활 속 활력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

용인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질환자 관리사업’ 강화

용인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질환자 관리사업’ 강화

Aug 3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최근 잇따른 정신질환 관련 범죄로 시민의 불안감이 증가함에 따라 지역사회 정신질환자에 대한 관리사업을 강화한다고 31일 밝혔다. 용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기흥구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정신 건강 전문기관으로 중증정신질환자 관리사업, 지역사회 정신건강 위기대응사업, 정신건강증진사업, 정신질환자의 재활사업 및 용인시 특화 정신건강사업 등 지역사회 정신 건강을 위해 힘쓰고 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센터에 등록된 중증정신질환자의 증상을 경중으로 구분해 1~3개월마다..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3.6.9 단계적 건강관리’ 프로그램 진행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3.6.9 단계적 건강관리’ 프로그램 진행

Aug 30,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남사읍이 건강특화사업의 일한으로 방문교육과 전화, 모니터링으로 이어지는 ‘3·6·9 단계적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오는 11월까지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남사읍은 고혈압 관리가 필요한 주민 20여명을 대상으로 3일 동안 개별 가정방문 후 맞춤형 집중교육을 진행한다. 이어 6일 동안 담당자가 혈압측정 등 실천사항을 유선으로 확인하고 9일 동안 대상자가 실천사항을 직접 유선으로 회신한다. 해당 프로그램을 완수한 대상자에게는 선물을 증정하고 월 2회 지속적으..

용인도시공사-명주병원 ‘찾아가는 건강관리’ 진행

용인도시공사-명주병원 ‘찾아가는 건강관리’ 진행

Aug 25, 2023 | Q기자

 

용인도시공사(사장 최찬용)는 24일 모현다목적복지회관에서 시설 이용객을 대상으로 협력병원인 명주병원과 함께 ‘찾아가는 건강관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건강관리’는 건강한 용인시 만들기의 일환으로, 공사 체육 강사 및 명주병원 의료진으로 구성된 전문팀이 용인시 관내 시설을 직접 방문해 시민을 대상으로 △혈압 및 혈당 체크 △건강 상담 △체성분 측정 및 운동 상담 등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명주병원 의료진이 직접 건강 관련 상담을 진행하고 용인도시공사 체육강사가 체..

용인시, 흥덕 자동집하시설‘악취 방지’기술 진단 착수

용인시, 흥덕 자동집하시설‘악취 방지’기술 진단 착수

Aug 2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흥덕지구 주민들이 쾌적하고 위생적으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난 7일 기술 진단 용역에 착수, 내년 2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자동집하시설은 생활·음식물류 폐기물을 차량이 아닌 지하에 연결된 수송관로를 통해 집하시설로 이송시키는 시설이다. 지난 2009년 12월에 시가 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흥덕지구 자동집하시설을 인수해 지금까지 운영해왔으며, 시설 노후로 인한 악취 발생 등으로 주민 불편 민원이 제기됐다. 시..

용인시 ‘건강 습관 함께 만들어요!’ 비대면 홈트레이닝 교실 참가자 모집

용인시 ‘건강 습관 함께 만들어요!’ 비대면 홈트레이닝 교실 참가자 모집

Aug 21, 2023 | Q기자

 

용인특레시 기흥구보건소가 건강한 생활 습관을 키울 수 있도록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비대면 홈트레이닝 교실’을 운영,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 프로그램은 주로 낮에 개설되는 보건소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참여가 어려운 주민들이 평상시 운동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돕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매주 2회(화, 목) 오후 8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온라인 커뮤니티 내 라이브 방송을 통해 프로그램이 진행된며, 커뮤니티 접속을 위해..

용인시 죽전2동 협의체-서울예스병원 저소득 이웃에 영양수액 지원

용인시 죽전2동 협의체-서울예스병원 저소득 이웃에 영양수액 지원

Aug 17,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 죽전2동은 지난 16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순구)와 서울예스병원이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영양수액을 지원키로 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서울예스병원은 매월 협의체가 선정한 홀로 어르신이나 중증 장애인 등 지역 내 저소득 의료 취약계층 1명에게 건강상담이나 영양수액(15만원 상당)을 무료로 지원한다. 서울예스병원 관계자는 “그간 지역주민들이 보내준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어려운 이웃을 돕는 일에 동참했다”며 “취약계층의 건강증진에 도움..

용인시 수지구, 죽전휴게소 업체 대상‘휴가철 식중독 예방 진단’컨설팅

용인시 수지구, 죽전휴게소 업체 대상‘휴가철 식중독 예방 진단’컨설팅

Aug 09,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식중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8일 죽전휴게소 입점 업체를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진단 컨설팅’을 제공했다고 9일 밝혔다. 컨설팅은 식품·위생 전문가가 죽전휴게소에 있는 3곳의 업체를 방문해 식자재 납품 단계에서부터 조리 전 과정에 걸쳐 식품 위해요소를 진단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주요 점검 내용은 식자재 보존·보관 기준 준수 여부, 소비기한 경과 제품 판매·사용 여부, 음식물 재사용 여부, 조리시설·기구의 위생적 관리 등이다. ..

용인시 드림스타트, ‘가족과 함께하는 건강한 여름나기’ 행사 진행

용인시 드림스타트, ‘가족과 함께하는 건강한 여름나기’ 행사 진행

Jul 3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난 28일 여름방학을 맞아 드림스타트 아동과 가족 34명을 대상으로 시청 비전홀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건강한 여름나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경제 여건이나 부족한 시간으로 인해 가족 체험학습 활동에 제약을 받고 있는 아이들을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 참가한 가족들은 함께 추억을 만들고 시원한 하루를 보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시가 마련한 체험활동은 ▲영양교육 및 치킨콥샐러드 만들기 ▲샌드아트 ▲스위트바질 화분심기 등이..

용인시 드림스타트, 동병하치(冬病夏治) 무료 한방 진료

용인시 드림스타트, 동병하치(冬病夏治) 무료 한방 진료

Jul 26,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25일 저소득층 아동의 성장과 건강을 위해 함소아한의원과 함께 ‘우리동네 한의사 무료 지원 동병하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동병하치(冬病夏治)’는 차가운 기운으로 인해 생기는 겨울 질병을 여름에 미리 예방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행사는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의료 봉사를 진행해 온 함소아한의원 영통점과 동백점의 후원으로 이뤄졌다. 용인특례시 드림스타트 사무실과 함소아한의원 동백점에서 진행된 진료에서는 총 60명의 아이들이 ..

용인시,“결핵 퇴치, 조기 검진과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용인시,“결핵 퇴치, 조기 검진과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Jul 24,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 보건소는 결핵 조기 발견을 위해 관내 결핵 의무 검진 기관 2299곳을 중점 관리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결핵 환자 발생 시 상대적으로 의료기관, 산후조리원, 초·중등학교, 유치원·어린이집, 아동복지시설 등이 집단 감염으로 이어질 위험이 커 이들 시설에서 일하는 종사자들이 조기에 결핵 진단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독려하고, 결핵 환자가 발생하면 적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결핵예방법 제11조 1항에 따라 의료기관, 산후조리원, 초..

용인시, 여성화훼농 34명에 안전·건강 농법 교육

용인시, 여성화훼농 34명에 안전·건강 농법 교육

Jul 1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여성 농업인을 위한 안전 교육과 함께 맞춤형 장비를 지원했다. 시는 10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34명의 여성 화훼농업인으로 구성된 원삼생활개선회(대표 구선임)를 대상으로 농작업 안전 교육을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원삼생활개선회는 농촌진흥청과 용인시농업기술센터에서 지원하는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에 선정됐다. 시는 시범사업을 통해 위험 요소가 많은 농작업을 개선해 재해를 예방하고 작업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을 안내한다. 시..

용인시, ‘지역보건의료계획’·‘통합건강증진’2개 부문‘우수’기관 선정

용인시, ‘지역보건의료계획’·‘통합건강증진’2개 부문‘우수’기관 선정

Jul 1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3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합동 성과대회’에서 지역보건의료계획, 통합건강증진사업 2개 부문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과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운영’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 7일 서울 서초구 The-K 컨벤션센터에서 ‘2023년 지방자치단체 합동 성과대회 및 컨퍼런스’를 열고, 우수기관을 선정해 표창했다.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주민..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단국대학교와 어르신 대상 건강검진 및 운동 효과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단국대학교와 어르신 대상 건강검진 및 운동 효과

Jul 04,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양지면이 지난 3일 단국대학교와 함께 노인 대상 ‘인지기능 저하와 치매예방 연구를 위한 건강검진’을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양지면은 지난 4월 단국대와 지역 내 어르신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협약에 따라 단국대는 이날 주민자치센터 ‘노인건강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65세 이상의 여성 중 검사에 동의한 60명을 대상으로 ‘체성분검사’와 ‘혈액검사’, ‘인지기능검사’, ‘기능적 체력검사’를 진행했다. 검사는 운동프로그램인 ‘아쿠아로빅’..

용인시 건축 인·허가 추진단, 장기미해결 인·허가 신속 처리

용인시 건축 인·허가 추진단, 장기미해결 인·허가 신속 처리

Jul 0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건축 인‧허가 개선 추진단이 구성한 지 두 달 만에 1042건을 신속 처리하며 평균 처리 기간을 5일 앞당겼다고 2일 밝혔다. 시는 건축 인‧허가 과정이 장기간 지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4월 류광열 제1부시장을 단장으로 11개 관련 부서를 포함한 인‧허가 개선 추진단을 구성, 2개월간 집중처리기간을 운영했다. 추진단의 개선 방안은 ▲신속처리를 위한 집중 처리 기간 운영 ▲처리 가이드라인 수립 ▲주요 사례..

용인시처인노인복지관, 다보스병원과 함께 ‘처인성 건강아카데미’ 진행

용인시처인노인복지관, 다보스병원과 함께 ‘처인성 건강아카데미’ 진행

Jul 01, 2023 | Q기자

 

용인시처인노인복지관(관장 김기태)에서는 30일(금) 10시 복지관 3층 대강당에서 어르신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처인성 건강아카데미’를 진행했다. ‘처인성 건강아카데미’는 지역사회 의료기관과 연계하여 전문가가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노인성 질환에 대해 교육을 진행하는 건강프로그램으로서, 장기적인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진행했다. 이날은 다보스병원 강부길 물리치료사를 초빙하여 ‘치매 예방’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치매 이해 교육 ▲치매 예방 3·3·3 수칙 안내 ▲치매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