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안양시

안양시  즐기는 건강달리기 ‘런위드안양’ 시즌9 참가자 모집

안양시 즐기는 건강달리기 ‘런위드안양’ 시즌9 참가자 모집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즐기는 건강달리기 프로젝트 런위드안양 시즌9 ‘올봄, 기부런[GIVE-U-RUN]’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런위드안양은 만안구보건소와 시민 운영진이 공동으로 기획한 달리기 프로젝트로, 이번 시즌에는 오는 22일부터 6주간 달리기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목표 거리를 달성하면 지역아동센터 아동·청소년에게 기부를 할 수 있다. 참가자들이 협동 미션을 통해 61,500km 이상 목표 거리를 달성하면 ㈜신라명과에서 건강음료 999박스(800만원 상당)를 기부한다. ..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허약 노인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허약 노인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건강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대상자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활동 증가를 위한 ‘허약 노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4월부터 8주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방문건강관리 사업에 등록된 취약계층 65세 이상 대상자 중 허약 노인 판정 기준 해당자를 대상으로 사전평가를 진행하고, 걷기지도자의 1:1 맞춤형 바르게 걷기 교육 및 건강 체조 교육을 17개 동 100여명의 대상자에게 제공한다. 또 매일 햇볕을 쬐면서 걷는 미션을 실천하고, 동시에 인지 강화 활동 및 두..

안양시  임신 희망 부부 임신 전 건강관리 지원

안양시 임신 희망 부부 임신 전 건강관리 지원

Apr 02,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건강한 임신·출산 지원을 위해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과 냉동 난자 보조생식술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먼저 임신을 희망하는 부부(사실혼, 예비부부 포함)에게 가임력 검사 의료비를 지원한다. 검사 항목은 가임기 여성(15~49세, WHO기준)에게 난소기능검사(AMH), 부인과(난소, 자궁 등) 초음파를, 남성은 정액검사(정자정밀형태검사)를 지원한다.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검사 전 보건소를 방문해 대상자 확인 및 검진 의뢰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발..

안양시  걷기 프로그램으로 시민 건강 지킨다

안양시 걷기 프로그램으로 시민 건강 지킨다

Mar 11,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환절기 시민들의 건강 유지를 위한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동안구보건소에서는 오는 16일부터 31일까지 ‘안양9경 스탬프투어 챌린지’를 실시한다. 안양9경을 순차적으로 돌아보며 안양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함과 동시에 신체 활동량 증가를 통한 비만 예방 등 건강 관리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워크온’ 앱을 설치 후 ‘관심있는 커뮤니티 찾기’ 메뉴를 통해 ‘비만예방을 위한 안양9경 스탬프투어’를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안양시..

안양시 동안구, 건강기부계단 이용으로 750만원 이웃돕기 성금 전달

안양시 동안구, 건강기부계단 이용으로 750만원 이웃돕기 성금 전달

Feb 07,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동안구청을 방문한 시민들과 직원들의 건강기부계단 이용으로 조성된 성금 750만원을 안양시 나눔운동본부에 기탁했다고 7일 밝혔다. 2017년 동안구청에 설치된 ‘건강기부계단’은 계단 이용에 따른 건강 생활 실천과 동시에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도 할 수 있는 1석2조의 계단이다. 동안구 소재 의료기관인 김형근예병원, 윌스기념병원, 서울안과의원의 후원을 통해 이웃돕기 성금을 적립하고, 동안구보건소와 동안구청, 안양시 나눔운동본부가 협력하여 해마다 어려운 ..

안양시,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

안양시,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

Feb 05,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청소년들의 월경통 문제 해결을 위해 한방진료 사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사업 대상은 안양시 거주 13세부터 18세 이하의 여성 청소년이며, 안양시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안양시 한의사회 메일(anyanghani@naver.com) 또는 팩스(031-445-1248)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총 100명을 지원하고, 장애인, 의료수급권자, 한부모가족,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인 경우 우선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형평성을 고려해 한 ..

안양시 안양3동, 샘병원 및 인근 학교 5개소와 의료복지 협약 체결

안양시 안양3동, 샘병원 및 인근 학교 5개소와 의료복지 협약 체결

Jan 27, 2024 | Q기자

 

안양시 안양3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지난 25일 복지사각지대 주민 및 인근 학교 재학생들을 위한 의료복지 협약식이 진행됐다. 협약에는 샘병원(효산의료재단)과 안양서중, 신안중, 안양공고, 안양문화고, 안양외고 등 인근 5개 학교가 참여했으며, 이번 협약에 따라 안양3동에서 발굴한 복지사각지대 주민과 5개 학교의 재학생들은 안양샘병원 및 군포지샘병원에서 병원비와 종합검진비 할인을 받게 된다. 이날 협약식에는 효산의료재단 샘병원 김대열 이사와 5개 학교장을 비롯해 학부모 대표와..

안양시, 건강정보채널 ‘건강ON안양’ 확대 운영

안양시, 건강정보채널 ‘건강ON안양’ 확대 운영

Jan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새해를 맞아 시민들이 가정에서 쉽게 건강정보를 접하고 꾸준히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건강ON안양’ 채널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안양시 건강정보 채널 건강ON안양은 ‘온 안양에, 건강이 온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카카오톡 메시지로 최신 건강정보 콘텐츠 꾸러미를 매월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건강정보는 신체활동 실천, 건강 식생활, 금연·절주, 심뇌혈관질환 관리, 치매 예방 등 다양한 교육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방접종 안내, ..

안양시 호계1동, 안양윌스기념병원과 의료협력 체계 구축

안양시 호계1동, 안양윌스기념병원과 의료협력 체계 구축

Jan 20,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호계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8일 관내 소재 안양윌스기념병원과 ‘찾아가는 의료복지 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한 의료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자치위원회와 함께 저소득 취약계층 및 거동 불편 노인 등 대상자를 선정해 안양윌스기념병원에 검진을 의뢰하면, 병원에서는 찾아가는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자가 추가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거나 입원할 경우 진료비 우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병원 측은 관내 경로..

안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만안구보건소에 ‘온기우편함’ 설치

안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만안구보건소에 ‘온기우편함’ 설치

Jan 19,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만안구보건소 1층 로비에 ‘온기우편함’을 설치했다고 19일 밝혔다. 가벼운 일상 고민부터 주변에 털어놓기 어려운 비밀까지 마음속으로만 간직했던 이야기를 주소와 함께 적어 온기우편함에 넣으면, 따스한 위로가 담긴 손편지 답장을 받아볼 수 있다. ‘온기우체부’라고 불리는 자원봉사자들이 우편함에 담긴 편지를 주 1회 수거해 정성스레 답장을 작성한다. 2017년 2월부터 시작된 온기우편함은 2023년 9월 기준 전국 10개 시도 38곳에 설치돼 있으며,..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 안양시 정책과제 추진 논의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 안양시 정책과제 추진 논의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이 12일 안양시에서 ‘지역 현안 정책발굴 정담회’를 열고 안양지역 정책과제와 도의회 차원의 지원 사항을 논의했다. 의정정책추진단은 정담회에서 과제별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정책 실행에 뒤따르는 애로사항과 도의회 차원의 지원책을 두고 안양시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안양시청에서 열린 정담회에서는 ▲공동주택 통합물류시스템 구축 지원 ▲노인종합복지관 설립 ▲시립치매센터 건립 ▲공립 키즈카페·돌봄센터 건립 ▲교통 소음문제 해결방안 마련 ▲지역 소상공인 지원을 통한..

안양시, 아이들 건강한 성장 지원…2024. 드림스타트 사업설명회 개최

안양시, 아이들 건강한 성장 지원…2024. 드림스타트 사업설명회 개최

Jan 11,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드림스타트센터가 이달 16일 ‘2024년도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아동 맞춤형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센터는 올해 아동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위해 ▲부모교육(상·하반기 2회) ▲보건의료(연중) ▲심리·정서 지원(연중) ▲영양제 지원(7월 예정) ▲필수교육(연중) 등의 필수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드림아카데미(연중) ▲해충방제서비스(상반기 3~5월, 하반기 7~9월) ▲날아라 드론교실(5월) ▲식재료꾸러미 배송(9~10월) 등 시기별·연령별..

안양시, 코로나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안양시, 코로나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Dec 29,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코로나19 대응체계 개편에 따라 4년간 운영해온 선별진료소 2개소의 운영을 29일자로 종료한다고 밝혔다. 시는 2020년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 발생 후 동월 29일부터 만안구와 동안구 보건소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대응에 나섰다. 확진자 수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20년 12월부터는 안양역과 범계역, 삼덕공원 등지에도 임시선별진료소를 추가 설치해 총 6개소를 운영했으며, 지난 4년간 320,080건의 고위험군 대상 선제적 PCR 검사를 포함 총..

안양시자원봉사센터, LS오토모티브로부터 건강보조식품 기탁받아

안양시자원봉사센터, LS오토모티브로부터 건강보조식품 기탁받아

Nov 03, 2023 | Q기자

 

안양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가 지난 2일 관내 자동차부품제조 기업 LS오토모티브와 후원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LS오토모티브는 280만원 상당의 강화쑥약 70박스를 전달했다. 후원받은 강화쑥약은 안양시 관내 경로식당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지급될 예정이다. 임종석 LS오토모티브 근로자대표 위원장은“작은 정성으로 이웃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어르신들 가정에 큰 힘과 따뜻한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인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우리동네 건강워킹교실 연합 걷기대회’ 개최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우리동네 건강워킹교실 연합 걷기대회’ 개최

Oct 26,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지난 25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학운공원 및 학의천 일대에서 ‘우리동네 건강워킹교실 연합 걷기대회’를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동안구보건소에서는 주민들이 생활권과 가까운 지역에서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매주 요일별 4개 권역에서 건강워킹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월요일은 관악산 산림욕장, 화요일 학운공원, 목요일 자유공원, 금요일엔 중앙공원에서 오전 10시부터 90분가량 자세 교정을 통한 걷기 지도 등 건강교실이 운영된다. 이날은 4..

안양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정신건강의 날’ 맞아 연이은 수상

안양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정신건강의 날’ 맞아 연이은 수상

Oct 21, 2023 | Q기자

 

안양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는 ‘세계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맞아 연이은 수상의 쾌거를 거뒀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8일에는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주최 ‘우수 중독 동료지원가 포상’에서 김선애 회원이 국립정신건강센터장상을 수상했고, 19일 열린 ‘경기도 정신건강의 날 기념식’에서는 이규면 회원이 회복 수기 공모전에 당선돼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여 받았다. 2019년부터 동료지원가로 활동 중인 김선애 회원과 지난해 7월 활동을 시작한 이규면 회원은 “단주를 ..

안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년 정신건강 시민강좌 ‘청년, 길을 묻다’

안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년 정신건강 시민강좌 ‘청년, 길을 묻다’

Oct 18,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오는 24일 14시 안양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청년 정신건강 시민강좌 ‘청년, 길을 묻다’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강좌는 혼란스럽고 불안한 청년들에게 앞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삶의 지혜와 용기의 메시지를 전해주기 위해 기획됐으며, 전우용 역사학자가 강사로 나서 ‘변화의 시대와 청년’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대 국사학과에서 석·박사 과정을 마친 전우용 강사는 ‘내 안의 역사’, ‘민족의 영웅 안중근’, ‘우리 역사는 깊다’..

안양시, ‘의료폐기물 병원 내 처리’규제개선 이끈 공무원 특별승급

안양시, ‘의료폐기물 병원 내 처리’규제개선 이끈 공무원 특별승급

Oct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병원에서 발생한 의료폐기물을 원거리 소각시설로 보내지 않고 병원 안에 멸균분쇄시설을 설치해 폐기할 수 있도록 규제 개선에 적극 노력한 공무원에게 특별승급을 부여했다. 시는 권구현 주무관(행정7급·정책기획과)에 대해 이달 초 1호봉 특별승급을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멸균분쇄시설이란 의료폐기물을 마이크로웨이브 방식 등을 이용해 멸균한 뒤 파쇄해 배출하는 시설로, 이 시설을 거치면 의료폐기물을 일반폐기물처럼 처리할 수 있다. 기존에는 건축용도 제한 등 규제로 인해 병원 내..

안양시 드림스타트센터, ‘몸튼튼 건강 식재료 지원사업’ 추진

안양시 드림스타트센터, ‘몸튼튼 건강 식재료 지원사업’ 추진

Oct 04,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드림스타트센터를 이용하는 가정을 대상으로 ‘몸튼튼 건강 식재료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건강 식재료 지원사업은 간편식에 익숙한 아동이 가족과 함께 건강한 음식을 요리하며 즐거움을 느끼고, 올바른 식습관을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추진됐다. 시는 드림스타트센터의 사례관리가구 중 희망자를 사전에 신청받았으며, 총 135가구에 친환경 육류와 쌈채소 및 건강 레시피 등 식재료 구성품을 제공한다. 배송은 오는 5일부터 시작된다. 아울러, 시는 ..

안양시, 건강달리기 프로젝트 ‘천고마비RUN’ 접수

안양시, 건강달리기 프로젝트 ‘천고마비RUN’ 접수

Sep 2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시민 건강달리기 프로젝트 ‘런위드안양’ 시즌8 참가자를 9월 25일까지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런위드안양은 만안구보건소와 시민 러닝크루가 공동 기획한 달리기 프로젝트로, 이번 시즌에는 10월 2일부터 4주간 달리기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활동하기 좋은 천고마비의 계절을 맞아 ‘천고마비RUN’으로 타이틀을 정했으며, ‘1,000명이 간다! 마음을 살찌우는 기부달리기!’의 뜻을 담았다. 이번 시즌에는 목표 거리를 달성하면 취약계층 아동에게 기부를 할..

안양시 만안구보건소, ‘허약 어르신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안양시 만안구보건소, ‘허약 어르신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Sep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만안구보건소가 어르신의 신체적·정서적 활동을 유도하고 영양상태를 관리해 근력을 키우고 근감소증을 예방하는 ‘방문간호사와 함께하는 허약 어르신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지난 11일 시작해 8주간 진행하는 허약 어르신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보건소 방문 건강관리 대상자 중 허약 상태가 우려되는 어르신 100여명을 대상으로 악력 측정, 앉았다 일어서기 등 세부 건강 상태를 개별 확인하고 걷기지도자가 진행하는 워킹클래스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와 함께,..

안양시 만안구보건소, 요양병원 대상 감염관리 교육 실시

안양시 만안구보건소, 요양병원 대상 감염관리 교육 실시

Sep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만안구보건소는 감염에 취약한 노인 환자가 많은 관내 요양병원 7개소를 대상으로 10월 20일까지 찾아가는 법정감염병 감염관리 교육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12일에는 안양서울대효요양병원과 성심힐요양병원을 방문해 간호사와 환자 관리 직원 등 41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은 역학조사관에 의해 ▲법정감염병 예방 감염관리 지침을 비롯해 ▲법정감염병 1ㆍ2급 집단발생 대비 신속 대응체계 ▲법정감염병 감염 의심환자(유증상자) 발생 시 조치사항 ▲감염병 예방..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건강한 미디어 사용 위한 ‘청소년 가족캠프’ 성료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건강한 미디어 사용 위한 ‘청소년 가족캠프’ 성료

Aug 24,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민미연)는 지난 8월 18일부터 19일까지 1박 2일간 건강한 미디어 사용을 위한 ‘청소년가족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초등학교 5 ~ 6학년생 자녀를 둔 15가족을 대상으로 진행된 가운데 ▴가족 소개 ▴미디어 세상에서 우리 가족은 ▴미디어 대안활동 찾기 ▴가족 행복 더하기 ▴행복한 가족 출정식 등의 코너가 진행되었다. 캠프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안양시 만안구보건소, ‘찾아가는 꿈나무 건강교실’ 운영

안양시 만안구보건소, ‘찾아가는 꿈나무 건강교실’ 운영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만안구보건소는 여름방학을 맞아 관내 지역아동센터 9곳을 순회하며 비만 예방 프로그램 ‘찾아가는 꿈나무 건강교실’을 8월 한 달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찾아가는 꿈나무 건강교실’은 방과 후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신체활동의 중요성과 올바른 식생활 방법을 교육해 아동기 비만을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1일 안민희망둥지 지역아동센터를 시작으로 오는 22일까지 총 9개소 아동센터를 방문해 건강교실을 진행할 예정..

안양시, 시장 직속 기업유치추진단 구성…기업유치 속도

안양시, 시장 직속 기업유치추진단 구성…기업유치 속도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시장 직속으로 기업유치추진단을 구성하고 기업 유치에 본격 속도를 낸다. 시는 11일 협업 및 행정적 지원을 위한 전담조직(TF)을 발족하고 공개모집을 통해 기업유치 전략수립 등 업무를 담당할 대기업 임원 출신을 기업유치추진단장으로 채용했다. 기업유치추진단은 현 시청사 부지와 박달스마트밸리 조성사업 부지, 인덕원 지구, 호계사거리 일원 등 가용부지에 기업을 전략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활동 및 홍보 역할을 수행하는 민·관 합동 조직이다. 성공적인 기업 유치를 위해 정보수집, ..

안양도시공사, 반부패ㆍ청렴추진단 발족

안양도시공사, 반부패ㆍ청렴추진단 발족

Aug 0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도시공사는 조직 내 청렴 문화 조성과 청렴 추진 과제 발굴을 위한 ‘반부패·청렴추진단’을 발족, 지난 3일 운영회의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반부패·청렴추진단은 공사 사장을 단장으로 본부장과 부서 담당자들로 구성된 상설 회의체로, 부정부패 예방 및 부패 취약 분야 개선을 목적으로 신설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사장 주도의 소통체계를 구축해 조직 내 청렴 문화를 정착시키고, 정기적 회의를 통한 실효성 있는 청렴 정책 추진 및 지속적인 개선책 마련 방안을 논의했다. 각 ..

안양시, ‘런위드안양’ 건강달리기 대회 성료

안양시, ‘런위드안양’ 건강달리기 대회 성료

Jul 0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지난 1일 학운공원에서 시민 1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런웨이 파이널 레이스’ 건강달리기 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3일 밝혔다. 런웨이 파이널 레이스는 만안구보건소와 시민이 공동 기획한 건강달리기 프로젝트 ‘런위드안양’의 마지막 미션으로, 본 프로젝트에 참가한 시민은 5월부터 9주간의 교육프로그램에 따른 러닝 미션을 수행 후 최종 미션으로 5km 혹은 10km의 코스를 선택해 단체 달리기에 참여했다. 이번 달리기 대회는 안양시 시 승격 50주년을 기..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소방대원 대상 ‘대사증후군 예방 건강강좌’ 개최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소방대원 대상 ‘대사증후군 예방 건강강좌’ 개최

Jun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지난 14일 안양소방서 소방대원들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예방·관리 건강강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보건소는 지난 4월 안양소방서와 ‘소방대원 건강증진 프로그램 제공’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 한 바 있으며, 그 일환으로 소방공무원들의 건강 관리 및 질병 예방을 위해 이번 강좌를 마련했다. 강의는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백유진 교수가 맡았으며, 교대근무와 현장 출동으로 식사와 수면이 불규칙하고 상시적으로 높은 스트레스에 노출돼 있는..

안양시, 안양시한의사회와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 업무협약

안양시, 안양시한의사회와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 업무협약

May 1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난 16일 안양시한의사회와 여성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청소년기의 학업 및 교우관계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리통을 관리하고 성장기 신체적ㆍ정신적 건강 향상을 목적으로 안양시한의사회와 한방진료 업무협약을 추진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안양시한의사회 정성이 회장과 김명숙 만안구보건소장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하고 협조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안양시한의사회에서는 지원사업에 참여할 한의원..

안양시, 허약 노인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안양시, 허약 노인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May 02,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어르신의 신체활동 증가와 영양 관리를 위한 ‘방문간호사와 함께하는 워킹·쿠킹 클래스’를 운영 중이라고 2일 밝혔다. 안양시 만안구보건소는 어르신들의 근력 강화와 낙상 및 근감소증 예방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지난달 3일부터 8주 과정으로 진행하고 있다. 보건소의 건강관리 대상자 중 허약 노인에 해당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간호사가 가정을 방문해 악력측정과 앉았다 일어서기 등을 통한 사전 평가를 시행한다. 이후 진단 결과에 따라 걷기지도자의 워킹 ..

안양시, 건강달리기 프로젝트 런위드안양 참가자 모집

안양시, 건강달리기 프로젝트 런위드안양 참가자 모집

Apr 25,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시민 건강달리기 프로젝트 런위드안양 시즌7 참가자를 5월 2일까지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런위드안양은 만안구보건소와 시민이 공동 기획한 달리기 프로젝트다.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채널, 러닝 앱 등 3단계 소통체계를 구축해 보건소에서 공유하는 러닝 미션을 참가자가 수행하여 개인 SNS로 인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시즌은 안양시 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해 헬스케어 플랫폼 런데이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땀(TTAM)이 프로젝트에 함께 한다. ..

안양시, 건강밥상 배움터 프로그램 운영

안양시, 건강밥상 배움터 프로그램 운영

Apr 18,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만안구보건소는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나트륨 당류 섭취 줄이기 건강밥상 배움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질병관리청의 2021년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의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3,038mg으로 세계보건기구(WHO) 권장량 2,000mg의 1.5배에 달한다. 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조사 결과, 3~5세 유아와 12~18세 청소년의 경우 하루 평균 당류 섭취가 권고기준을 초과하고 있다. 나트륨과 당의 과잉 섭취는 고혈압, 당뇨병을 비롯해 비만과 ..

안양시, 청년 위한 찾아가는 정신건강 상담부스 운영

안양시, 청년 위한 찾아가는 정신건강 상담부스 운영

Apr 12,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청년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찾아가는 정신건강 상담부스’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찾아가는 상담부스는 불투명한 미래와 과도한 경쟁 속에서 심신이 지쳐가는 청년들이 정신건강 검진과 상담을 통해 자신의 정신건강 상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필요시 적절한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것이 목적이다. 오는 14일 오전 10시에는 범계 샤롯데 광장에서 열리는 장애인 인권영화제와 병행해 현장 상담부스를 운영한다. 맥파기를 활용해 스트레스 지..

안양시, ‘긴급차량 우선신호’로 골든타임 확보…병원까지 12분→6분

안양시, ‘긴급차량 우선신호’로 골든타임 확보…병원까지 12분→6분

Mar 2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으로 병원 이송 긴급차량의 평균 출동 시간이 12분 18초에서 6분 23초로 대폭 단축됐다. 시는 지난 1월 한 달간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골든타임 확보가 중요한 관내 병원 이송의 출동 시간은 평균 6분 23초로 일반 신호체계의 예상 시간 12분 18초보다 무려 6분 5초 단축됐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우선신호시스템을 통해 관내 어디서나 한림대학교성심병원, 메트로병원, 샘병원 등 대형병원 응급실까지 10분 이내에 안전하게..

안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무료 지원

안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무료 지원

Mar 20,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민미연)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지원한다. 본 사업은 여성가족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담이 학교 밖 청소년 질병 예방 및 조기 발견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 지원 대상은 만 9세 이상 18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으로 3년마다 본인 부담 없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 검진은 상담 및 진찰, 혈액검사, 간염검사, 구강검진 등으로 진행되며, 검진..

안양시 관양1동, 건강한 노년을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운영

안양시 관양1동, 건강한 노년을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운영

Mar 14,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관양1동(동장 김성대)은 어르신들의 신체적ㆍ정서적 건강을 함께 돌볼 수 있는 ‘찾아가는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동은 지난 9일 관내 중촌경로당을 시작으로, 올해 경로당 10개소를 방문해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장에서는 어르신들의 부상 방지를 위해 스트레칭과 소근육 운동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주며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이후 전문 원예치료사의 도움으로 개인별 원예 재료를 활용해 식물을 심고 가꾸는 정서적 힐링의 시간을 가졌다. ..

안양시자원봉사센터, ‘1인 가구 병원 동행 서비스’추진

안양시자원봉사센터, ‘1인 가구 병원 동행 서비스’추진

Jan 20, 2023 | Q편집부기자

 

(사)안양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는 지난 18일 석수2동 행정복지센터 및 석수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복지공동체 조성을 위한 ‘1인 가구 병원 동행 서비스’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양숙 안양시자원봉사센터장과 김정민 석수2동장, 구본윤 석수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위원장, 안양시 관계부서 직원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1인 가구 병원 동행 서비스’는 혼자서 병원 이동이 어려운 취약계층 1인 가구에 자원봉사자를 연계 및 지원하는 사업으로, 석수..

안양시 동안구, ‘건강기부계단 성금’ 전달

안양시 동안구, ‘건강기부계단 성금’ 전달

Jan 19,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구청을 방문한 시민들과 직원들의 건강계단걷기 실천으로 이웃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동안구보건소는 동안구청에 설치한 ‘건강기부계단’을 통해 적립된 성금 750만원을 지난 17일 안양시나눔운동본부에 지정기탁했다. 건강기부계단은 계단 이용에 따른 건강생활 실천과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를 병행하는 1석2조의 계단이다. 이날 동안구청에서 진행된 기부금 전달식에서는 올해로 6년째 후원을 이어가고 있는 건강기부계단의 성과를 공유하고, 차후 ..

안양시, ‘어르신 허리 건강’ 위한 경로당 입식 식탁 세트 지원

안양시, ‘어르신 허리 건강’ 위한 경로당 입식 식탁 세트 지원

Jan 10,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허리와 무릎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관내 경로당에 ‘입식 식탁 세트 지원’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어르신들의 좌식 생활에 따른 불편 해소를 위해 수요조사를 거쳐 올해 사업비 1억6200만원을 들여 경로당 94곳에 입식 식탁 세트를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해에도 경로당 29곳에 입식 식탁 세트를 지원한 바 있어, 올해까지 설치를 희망한 총 123곳의 경로당 전체에 입식 식탁 세트를 지원하게 된다. 안양시 관계자는 “지난해..

안양시 만안치매안심센터, 치매 돌봄자를 위한 통합예술치료 운영

안양시 만안치매안심센터, 치매 돌봄자를 위한 통합예술치료 운영

Nov 03, 2022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만안치매안심센터는 치매안심마을 내 치매가족을 대상으로 심리적 문제 예방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치매는 평균 유병기간이 8~10년이고 치매환자의 60%는 가족에게 간병을 받고 있으며, 특히 주돌봄자 1명이 이를 전담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치매환자를 돌보는 상황이 길어질수록 가족들은 우울, 무력감, 높은 수준의 긴장 및 불안과 분노를 경험하며 사생활 제약, 사회적 고립 등 사회심리적 문제를 겪는다. 치매가족 심리지원 프로그램은 치매환자를 돌보는 주돌봄자를..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 뇌혈관질환 예방 시민 건강강좌’ 개최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 뇌혈관질환 예방 시민 건강강좌’ 개최

Oct 08, 2022 | 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6일 동안구청 대강당에서 관내 시민들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시민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사전 예약을 통해 참석한 시민 150여 명은 자유롭게 혈압을 체크하고 결과 수치에 대한 상담 시간을 가졌다. 안양 시립합창단의 식전 공연으로 문을 연 강좌는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백유진 교수의‘건강의 적 대사증후군 극복하기’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본인의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 인지 및 심뇌혈관질환 예방수칙 준수의 중요성을 사례 중심으로 ..

안양시 학교밖청소년 건강검진 무료 지원

안양시 학교밖청소년 건강검진 무료 지원

Sep 13, 2022 | 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안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민미연, 약칭 꿈드림)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지원한다. 여성가족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함께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 관리와 질병 조기 발견 및 예방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만 9세 이상 18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3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건강검진은 문진 및 진찰, 혈액검사, 간염 검사 및 구강검사 등으로 진행되며 검진을 희망하는 청소년은 안양시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