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안양시

안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사)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안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사)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Mar 19,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안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민미연)는 지난 18일 (사)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와 학교 밖 청소년 및 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앞으로 양 기관은 AI 기반 기술 교육을 지원하는 등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립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 또한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도 관련 협약을 체결해 관내 위기 청소년 발굴과 자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이어갈 ..

안양시 키워드 넣으면 자소서 뚝딱…안양시, ‘AI 자소서 작성’ 서비스

안양시 키워드 넣으면 자소서 뚝딱…안양시, ‘AI 자소서 작성’ 서비스

Mar 14,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자기소개서 작성이 어려운 구직자를 위한 ‘자기주도형 인공지능(AI) 자소서 작성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구직자가 안양시 일자리센터 홈페이지(anyang.go.kr/job)를 통해 플랫폼에 접속해 자기소개서 내용을 구성할 항목별 기본 정보를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문장으로 자기소개서를 생성해준다. 생성된 자기소개서를 안양시 일자리센터 직업상담사의 도움을 받아 더 완성도 있게 만들 수 있고, 작성된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면접 예상 질문도 제공 받을 수 있..

안양사이버과학축제 새 이름 새 출발…‘안양 스마T움 축제’

안양사이버과학축제 새 이름 새 출발…‘안양 스마T움 축제’

Feb 13,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2002년부터 개최해온 ‘안양사이버과학축제’의 명칭을 ‘안양 스마T움 축제’로 새롭게 변경한다고 13일 밝혔다. 안양시 과학축제는 지난 2002년 ‘안양사이버축제’로 문을 열어 2009년 제8회부터는 ‘안양사이버과학축제’란 이름으로 개최돼왔다. 지난해에는 시 승격 50주년 및 축제 20주년을 맞아 영국의 엔터테이너 로봇 ‘타이탄(TITAN)’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특별행사를 진행해 4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현장을 방문한 바 있다. 시는 과학축제 20주년을 넘어 ..

농심 안양공장 군포시 취약계층에 라면 500박스 기탁

농심 안양공장 군포시 취약계층에 라면 500박스 기탁

Dec 20, 2023 | Q편집부기자

 

㈜농심 안양공장(공장장 윤종준)은 지난 18일 군포시청에 라면 500박스를 기탁했다. ㈜농심 안양공장은 군포시의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꾸준히 라면을 후원하며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윤종준 공장장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이웃들이 따뜻한 라면 한그릇으로 몸도 마음도 따뜻해졌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해 나눔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소외계층들이 더 어렵고 힘든 시기에 지역사회에 따뜻한 온정을 나누기 위해 뜻깊은 나눔에..

안양시, 국제전기통신연합 평가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 획득

안양시, 국제전기통신연합 평가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 획득

Dec 14, 2023 | Q기자

 

안양시가 국내 기초지방자지단체 중 최초로 유엔(UN) 산하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평가하는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U4SSC)’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시는 2021년 9월 국토교통부가 최초로 인증한 ‘스마트도시’의 위상에 이어 국제표준을 충족하는 ‘세계 속 스마트도시’의 타이틀도 거머쥐게 됐다.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U4SSC, United for Smart Sustainable Cities)은 전기통신분야 전문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과 유엔유럽경..

안양시자원봉사센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으로부터 친환경키트 후원품 전달받

안양시자원봉사센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으로부터 친환경키트 후원품 전달받

Dec 09, 2023 | Q기자

 

안양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가 지난 7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연말 맞이 후원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진흥원은 연말을 맞이하여 관내 취약계층 가구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고 싶다며 친환경 키트 140세트(448만원)를 후원하였다. 진흥원 박승기 원장은 “연말을 맞이하여 후원품 전달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데 보탬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자원봉사센터 최대호 이사장은 “소외된 이웃을 위해 꾸준히 관심을 가져주시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 ..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사업’우수기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사업’우수기

Dec 04,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민미연)는 여성가족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주최한 2023년‘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사업’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1일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 센터는 건강한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문화를 만들기 위해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 대상 개인 상담 및 집단상담을 비롯해 학급 단위 상담을 수행했다. ◦ 또한 가정에서부터 올바른 미디어 사용 문화를 만들고자 초..

안양산업진흥원-대림대-인텔코리아, AI 인재 양성 업무협약

안양산업진흥원-대림대-인텔코리아, AI 인재 양성 업무협약

Dec 0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30일 대림대학교, ㈜인텔코리아와 인공지능 관련 미래인재 양성 및 디지털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AI 관련 기술 및 도구 활용 능력 등 인공지능 사회 전반을 대비할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이 목적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인텔코리아의 AI 교육 프로그램 활용 및 운영에 협력하여 인공지능 사회 대비 미래인재 양성 역량 강화 ▲인텔 원격관리 기술 활용 AI 교..

안양시, GITEX GLOBAL 2023 참관기업 간담회 개최

안양시, GITEX GLOBAL 2023 참관기업 간담회 개최

Nov 29, 2023 | Q기자

 

안양시는 지난 23일 동안청년오피스에서 ‘GITEX Global 2023 참관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0월 두바이에서 개최된 중동지역 최대 기술 전시회 ‘GITEX Global 2023’에 참여한 기업들이 주요 성과 및 본 사업의 개선점 등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경쟁력 있는 청년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신기술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해외 진출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20개사를 대상으로 전시회 참..

스마트도시 안양시, ‘제1회 지능형교통체계(ITS) 도시상’ 수상

스마트도시 안양시, ‘제1회 지능형교통체계(ITS) 도시상’ 수상

Nov 22,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한국ITS학회 주관 ‘제1회 지능형교통체계(ITS) 도시상’을 수상하며 다시 한번 스마트도시의 위상을 알렸다. ITS 도시상은 한국ITS학회가 대한민국의 ITS 도입 30주년을 기념해 미래 디지털 교통 혁신사업을 선도하고 ITS 발전에 크게 기여한 도시를 처음으로 평가·선정한 매우 뜻깊은 상이다. 22일 시에 따르면, 한국ITS학회는 지난 16일 제주한라대학교에서 ‘2023년 추계학술대회’와 함께 ‘ITS 도시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한국ITS학회는 ‘안..

안양산업진흥원, 호치민 IT지원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안양산업진흥원, 호치민 IT지원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Nov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10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호치민 IT지원센터와 관내 기업 베트남 진출 지원 및 상호 산업교류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협약 내용은 ▲안양시 베트남 수출 유망기업 발굴 및 성장지원 ▲양 기관 주요사업 네트워크 구축 인력 및 기술산업 정보 교류 ▲안양기업 경쟁력 강화 및 산업 발전을 위한 유관 사업 상호협력 등이다. 호치민 IT지원센터는 베트남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ㆍ중견 ICT기업을 대상으로 ..

최대호 안양시장, 로봇 및 자동화장비 전문기업 ‘아이로보’ 개소식 참석

최대호 안양시장, 로봇 및 자동화장비 전문기업 ‘아이로보’ 개소식 참석

Nov 07, 2023 | Q기자

 

최대호 안양시장이 6일 오후 호계동에서 열린 로봇 및 자동차 장비 전문기업 ㈜아이로보(I-ROBO) 개소식에 참석했다. 아이로보는 제품군 확장에 따른 생산라인 증설과 고객 맞춤형 장비 등 특수 수요 대응하기 위해 광명에서 이달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으로 사옥을 이전했다. 아이로보는 지난 2010년 설립된 매출 113억원 규모(지난해 기준)의 산업용 로봇 제조 기업으로, 지난해 반도체용 인쇄기판 제조 기업 에이엘에스에 인수됐다. 일반적인 직교좌표 로봇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특허 기술들..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연계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연계

Nov 0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만안청소년수련관(관장 박영미) 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10월 25일과 30일 이틀간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과 연계한 「STEM+I 생각교실」과 「스마트 수·과학실」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각 프로그램은 방과후아카데미 ‘그린나래’ 청소년 4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미래인재인 초등학생에게 수학·과학의 흥미 증진 및 역량 제고를 위한 탐구, 실험활동 교육을 제공했다. ◦ 25일에 진행한 「STEM+I 생각교실」은 빛의 개념..

안양시 정보통신분야 공무원들, 네이버 1784 견학

안양시 정보통신분야 공무원들, 네이버 1784 견학

Oct 3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난 26일 정보통신분야 직원 30여명이 세계 최초의 로봇친화형 건물인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의 네이버 신사옥(이하 네이버 1784)을 방문해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의 시정업무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특강에 나선 김필수 네이버 대외협력실장은 1시간 동안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행정업무에 접목할 수 있는 사례 중심의 강의와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김 실장은 네이버 1784를 로보틱스·자율주행·AI·5G·디지털트윈 등 최신기술이 연결 융합된 ‘테크 ..

안양시 AI 학습동아리, 시 승격 50주년 기념 그림전 열어

안양시 AI 학습동아리, 시 승격 50주년 기념 그림전 열어

Oct 2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공무원의 인공지능(AI) 학습동아리 ‘안양 첫GPT’회원들이 청내 AI 활용 분위기 조성을 위한 프로젝트로 ‘시 승격 50주년 기념 그림전’을 개최했다. 23일 안양시에 따르면, 안양 첫GPT 회원 17명은 미드저니, 빙이미지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이미지 생성형 AI를 활용해 그린 24점의 작품을 안양시 홈페이지(anyang.go.kr/ai/index.do)에서 선보이고 있다. 그림에는 50년 후 등굣길 풍경, 100년 후 평촌중앙공원, 1970년대 안양시 포도밭 복원 등 ..

안양시, 청년기업 20개사 GITEX Global 2023 참관 지원

안양시, 청년기업 20개사 GITEX Global 2023 참관 지원

Oct 1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청년기업 20개사를 대상으로 오는 18일부터 23일까지 6일간 중동 지역 최대 기술 전시회인 ‘2023 두바이 정보통신 전시회(GITEX Global 2023)’에 참관단을 파견한다고 17일 밝혔다. 올해로 개최 43회를 맞는 GITEX 전시회는 약 170개국 6,000개 기업, 15만명 이상이 참여하는 규모로 ▲정보통신 ▲스마트시티 ▲메타버스 ▲모빌리티 ▲헬스케어 ▲AI 등을 주제로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두바이 국제무역센터(DWTC, Dubai World T..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연계 스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연계 스

Sep 2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만안청소년수련관(관장 박영미) 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13일과 20일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연계로 「스마트 수·과학실」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 이번 프로그램은 방과후아카데미 ‘그린나래’ 청소년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초등학생에게 실생활 문제해결형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수·과학에 대한 흥미 고취를 목적으로 진행됐다. ◦ 프로그램은 ‘자석과 철가루의 만남’을 주제로, 자석의 종류와 성질에 대해 알아보고 철..

안양산업진흥원, ‘경기 딥테크 스타트업 튜터링 프로젝트’ 참여

안양산업진흥원, ‘경기 딥테크 스타트업 튜터링 프로젝트’ 참여

Sep 08,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은 경기지역 내 37개 창업 지원기관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지난 7일 판교 창업존에서 개최된 ‘경기 딥테크 스타트업 튜터링 프로젝트’ 발대식에 참여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해당 프로젝트는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하 경기청)에서 지난해부터 시행하는 사업으로 초격차 분야 등 기술혁신 스타트업을 딥테크 스타트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도내 창업지원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우수한 창업 인재를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 사업에는 ▲..

안양시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연계

안양시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연계

Aug 09,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석수청소년문화의집(소장 김진희) 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4일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원장 최수영) 연계로 2023년 스마트 수·과학실 이동형 교육을 운영했다. ◦ 이번 교육은 청소년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기르고자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미라클’소속 중등 청소년 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가운데, ◦ 인공지능과 모빌리티 STEAM 교육이 결합한 내용으로, 아두이노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드로잉 로봇을..

안양시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AI 기술로 로봇 제어하기’캠

안양시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AI 기술로 로봇 제어하기’캠

Aug 0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석수청소년문화의집(소장 김진희) 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7월 27일과 28일 이틀간‘AI기술로 로봇 제어하기’캠프를 운영했다. ◦ 이번 캠프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고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진행하는 캠프로 ▴인공지능의 이해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한 다양한 문제해결 ▴인공지능 모델 트레이닝 ▴로봇제어 순으로 운영된 가운데, ◦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안양시, 공공 와이파이 446곳 확대 구축…정보 접근성 향상

안양시, 공공 와이파이 446곳 확대 구축…정보 접근성 향상

Aug 0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관내 버스짇장, 공원 등 446곳에 초고속 공공와이파이(WiFi)를 구축했다고 1일 밝혔다. 시는 공공와이파이 이용률 및 이용시간이 해마다 증가함에 따라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지역을 추가 발굴해 지난 6~7월 관내 버스짇장 417곳과 공원 29곳에 공공와이파이 설치를 완료했다. 특히 이번 와이파이는 5G 통신망으로 개통해 시민들이 전보다 더욱 빠르고 쾌적한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관내에 설치된 공공와이파이는 총 1,380곳으로 늘었다...

안양시,‘작은 나눔·행복 한끼’ 캠페인 ㈜효성공장 등 5곳 참여

안양시,‘작은 나눔·행복 한끼’ 캠페인 ㈜효성공장 등 5곳 참여

Jul 28,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난 18~27일까지 점심 한 끼 금액으로 기부하는 ‘작은 나눔·행복 한끼’ 캠페인을 관내 공공기관 및 기업 등 총 5곳에서 진행하고 216만원의 기부금을 모았다고 28일 밝혔다. 안양시나눔운동본부가 주관한 ‘작은 나눔·행복 한끼’ 캠페인은 한 끼 금액의 적은 금액으로 부담없이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해 나눔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개최됐다. 시는 캠페인을 희망하는 관내 기관·기업에 하루 동안 기부 터치 단말기를 설치해 누구나 손쉽게 기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캠페인은..

안양사이버과학축제에 모인 로봇들…축구도 춤·노래도 ‘척척’

안양사이버과학축제에 모인 로봇들…축구도 춤·노래도 ‘척척’

Jun 12, 2023 | Q편집부기자

 

높이 2.4미터, 중량 60kg의 거대한 영국 엔터테이너 로봇인 ‘타이탄(TITAN)’이 무대에 등장하자 관객들의 탄성이 쏟아져나왔다. 10~11일 안양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20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에서는 로봇을 주제로 한 다양한 공연과 체험 및 전시가 진행됐다. 이틀 동안 열린 축제에는 관람객 총 4만1천여명이 방문해 성황을 이뤘다. 타이탄은 영어, 한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노래와 농담을 선보이고, 춤 실력을 뽐냈다. 관객석으로 성큼 다가가 기습적으로 눈물 물총을 발사..

안양시, ‘일하는 방식 개선’ 위한 행정업무 자동화·챗GPT 교육 실시

안양시, ‘일하는 방식 개선’ 위한 행정업무 자동화·챗GPT 교육 실시

Jun 09,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직원들을 대상으로 행정업무 자동화 및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ChatGPT)’ 활용 교육을 하는 등 일하는 방식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는 오는 15~16일 시청 본관 8층 정보화교육장에서 희망 직원을 대상으로 행정업무 자동화 사례 교육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교육에서는 담당 직원이 업무를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영상회의 참석자 명단정리·특근매식비 계산·교육이수내역 및 이수율 산정 등의 업무 자동화 방법에 대해 실습교육을 진행하고,..

안양시, 10~11일 제20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 개최…“상상을 현실로”

안양시, 10~11일 제20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 개최…“상상을 현실로”

Jun 08,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오는 10~11일 안양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일원에서 ‘제20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축제는 ‘상상을 현실로! 우리가 만드는 스마트 세상!’을 주제로 유아부터 청소년은 물론 디지털 약자인 노년층까지 온 가족이 함께 최신 정보기술(IT) 트렌드를 경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촨게 구성됐다. 축제는 실내체육관에서 열리는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보조농구장·빙상장·야외광장에서 ▲로봇테마존 ▲국제과학문화교류관 ▲과학탐구체험관 ▲정보화체험관 ▲경진대회(로봇·..

안양시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과 MO

안양시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과 MO

May 24,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석수청소년문화의집(소장 김진희) 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17일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과 청소년 활동 활성화 및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청소년들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과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의 건강하고 균형 있는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 같은 날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에..

경기도, 시·군 지능형교통체계(ITS) 최우수 사례에 안양시 선정

경기도, 시·군 지능형교통체계(ITS) 최우수 사례에 안양시 선정

May 11, 2023 | Q기자

 

경기도가 지난 5월 10일부터 11일까지 용인산림교육센터에서 시·군 지능형교통체계(ITS)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한 결과, 최우수사례에 안양시의 ‘지능형교통체계(ITS)의 공공서비스 역할 확대 발전 방안’을 선정했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이번 대회는 교통정보 분야에서 최신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시·군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도-시·군 담당자의 전문성 강화와 정보교류를 위한 행사다. 도는 관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우수사례 17건을 접수해 1차 서면 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과천시, 안양과천교육지원청과 올해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업무협약…“과

과천시, 안양과천교육지원청과 올해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업무협약…“과

Apr 12, 2023 | Q편집부기자

 

과천시는 안양과천교육지원청과 2023년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과천시는 지난 7일 신계용 과천시장, 임태희 경기도 교육감, 고아영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교육장 등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과천시민회관 세미나실에서 업무협약식을 열고, ‘함께 크는 교육공동체, 과천’이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올해 추진할 세부사업 등에 대해 합의했다. ‘미래교육협력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소통·협력하는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기초지자체..

안양시, 박용기 작가의 청소년과학도서 기증 받아

안양시, 박용기 작가의 청소년과학도서 기증 받아

Mar 0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자유총연맹 석수동분회(회장 김동수)로부터 지역아동센터에 비치할 도서를 기증받았다고 7일 밝혔다. 자유총연맹 석수동분회 박정기 부회장 및 회원들은 석수동 소재 해오름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박용기 작가의 청소년과학도서 20권을 기증했다. 이날 전달된 도서는 ‘무한 육각형의 표범’을 포함한 ‘64의 비밀’, ‘라플라스의 악마’ 등 3종으로 과학자의 윤리와 책임 및 유전자 조작 문제 등 현대과학의 중요 쟁점들을 소재로 다양한 철학적 문제를 제시하며 청소년들의 과학적 상상력..

안양시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연계 「SW

안양시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연계 「SW

Mar 06,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소장 김진희)는 지난 2월 24일부터 28일까지 총 4차례에 걸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과 함께 하는 SW·AI 융합 플러스 캠프를 운영했다. 이번‘함께 즐기는 SW·AI 교육 캠프’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고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운영한 캠프로, ◦ AI 카메라를 활용한 SW 프로그래밍과 로봇을 제어하는 활동으로 구성된 가운데, 파이썬 코딩의 기초 이해를 통해 로봇의 표정과 움..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SW·AI 융합 플러스 캠프(디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SW·AI 융합 플러스 캠프(디

Mar 02,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만안청소년수련관(관장 박영미)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은 지난 25일「SW·AI 융합 플러스 캠프(디지털 새싹캠프)」 교육을 수료했다. 본 교육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한 프로그램으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과 ㈜휴닛로보틱스와의 연계로 2월 한 달간 총 10회기에 걸쳐 진행된 가운데, ◦ 만안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총 37명이 참여해, ◦ ▲드론 코딩 제어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율주행 자동..

안양시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경희대학교 연계 [방학 중 SW

안양시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경희대학교 연계 [방학 중 SW

Feb 16,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소장 김진희)는 지난 13일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와 연계한「방학 중 SW·AI 교육 캠프」를 운영했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고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운영한 본 캠프는 ◦ 청소년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고자 기획된 것으로, ◦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미라클’ 소속 청소년 32명이..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성결대학교[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성결대학교[

Feb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만안청소년수련관(관장 박영미)과 석수청소년문화의집(소장 김진희) 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8 ~ 9일 2일 간 성결대학교 XR센터와 연계해 『방학 중 SW·AI 교육 캠프(디지털 새싹캠프)』 교육을 운영했다. ◦ 본 캠프는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및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 교육 사업으로, 만안청소년수련관 및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총 69명이 참여했다. ϊ..

안양시 청소년참여위원회 ‘With Youth’, 경기도지사상 수상

안양시 청소년참여위원회 ‘With Youth’, 경기도지사상 수상

Dec 05, 2022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은 동안청소년수련관(관장 이석구) 소속 청소년참여위원회 ‘With Youth’가 지난 3일 2022년 경기도 우수 청소년참여위원회로 선정되어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경기도와 (재)대건청소년회가 주최하고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주관하여 지난 3일 진행된 2022년 경기도 우수 청소년참여위원회 시상식은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경기도 청소년 정책 발표, 우수 청소년참여위원회 사례발표 및 시상을 진행했다. 안양시 청소..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사업’우수기관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사업’우수기관

Dec 05, 2022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민미연)가 여성가족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주최한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1일 한국청소년상담복지 개발원 이사장 표창을 수상했다. 센터는 건강한 인터넷·스마트폰 사용문화를 만들기 위해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인 및 집단상담, 과의존 예방을 위한 학급 단위 집단 상담을 진행했다. 또한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에 그치지 않고, 가정에서부터 올바른..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연계‘S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연계‘S

Nov 22, 2022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만안청소년수련관(관장 박영미) 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12일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원장 최수영)과 연계해 ‘STEM+I 생각교실’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방과후아카데미 “그린나래” 청소년들은 수학의 변환과 대칭의 종류를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나만의 아름다운 무늬를 만들고 테셀레이션(Tessellation) 기법으로 에코백을 만들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체험을 통해 청소년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수학적 사고력 증진을 ..

안양시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연계

안양시 석수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연계

Nov 16, 2022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석수청소년문화의집(소장 김진희) 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12일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과 연계해 학교 밖 스마트 수·과학실 활동을 운영했다.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진행하는 학교 밖 스마트 수·과학실은 미래인재의 수학·과학 흥미 증진 및 역량 제고를 위한 탐구·실험활동 교육을 제공하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방과후아카데미 ‘미라클’은 테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무드등 만들기, 전자기 유도 실험을 응용해 생활 속의 전기 탐구 기법을 이해하고..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그린나래』  LG이노텍 연계‘주니어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그린나래』 LG이노텍 연계‘주니어

Nov 14, 2022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만안청소년수련관(관장 박영미) 방과후아카데미 “그린나래”는 지난 4일 총 5회기에 걸친 ‘주니어 소나무교실(소재부품과학교실)’ 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주니어 소나무교실’은 LG이노텍과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의 연계로 운영되며, 소재부품(공학) 관련 교육을 제공하여 청소년이 미래시대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으로 방과후아카데미 “그린나래” 청소년들은 ▲전자회로 무드..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그린나래』    아주대학교 과학영재

안양시 만안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그린나래』 아주대학교 과학영재

Nov 02, 2022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만안청소년수련관(관장 박영미) 방과후아카데미 “그린나래”는 지난 26일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원장 최수영)과 연계로 ‘스마트 수·과학실’을 진행했다.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의 ‘스마트 수·과학실’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실생활 문제해결형 수업을 통해 수학·과학 흥미 증진을 위한 탐구·실험활동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교육을 통해 ‘그린나래’ 청소년들은 물체가 빛을 내는 방법에 여러 가..

제19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 성료…과학 전문 축제로 자리매김

제19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 성료…과학 전문 축제로 자리매김

Sep 20, 2022 | 기자

 

안양시는 17~18일 안양종합운동장에서 개최된 제19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를 시민 1만8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쳤다고 20일 밝혔다. 개회식에는 최대호 안양시장, 최병일 안양시의회의장 등이 3년 만에 열리는 축제의 개막을 축하했다. 이어 신기술과 미디어가 혼합된 ‘VR 드로잉 & 아트 퍼포먼스’ 공연이 화려한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 개회식 직후에 열린‘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 대회’는 100여 명의 청소년들이 참가해 경쟁을 펼쳤으며 친구들의 열띤 응원은 축제의 열기를 더..

제19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 3년 만에 개최…로봇·코딩 등 경진대회도 열려

제19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 3년 만에 개최…로봇·코딩 등 경진대회도 열려

Sep 13, 2022 | 기자

 

안양사이버과학축제가 코로나19의 공백기를 깨고 3년 만에 돌아온다. 안양시는 17~18일 안양시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제19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축제는 ‘상상을 현실로! 우리가 만드는 스마트 세상!’을 주제로 정보화체험관, 과학탐구체험관, 경진대회, 부대행사로 나눠 펼쳐진다. 정보화체험관은 IT 및 4차 산업을 이끌 분야를 소개하고 다양한 활동을 제공한다. 메타버스, VR‧AR(가상‧증강현실) 체험과 3D 프린팅, 드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