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안양시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씽싱 세탁서비스’ 가동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씽싱 세탁서비스’ 가동

Apr 10, 2024 | Q기자

 

안양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 세탁을 제공하는 ‘씽싱 세탁서비스’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씽싱세탁차(씽씽 달리는 싱그러운 세탁차)는 2023년 ㈜수퍼빈의 후원으로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정 기탁을 받은 사업으로, 관내 복지사각지대 및 취약계층을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며 무료 세탁 서비스도 제공한다. 세탁차량은 드럼세탁기 1대와 건조기 1대를 갖추고 있으며, 급수 및 배수가 가능해 주차 장소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방문해 세탁을 할 수..

안양시 만안구보건소, 고혈압ㆍ당뇨환자 모바일 관리 서비스 운영

안양시 만안구보건소, 고혈압ㆍ당뇨환자 모바일 관리 서비스 운영

Apr 02,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만안구보건소는 고혈압, 당뇨환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건강관리 서비스 참여자 50명을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보건소의 기존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운영했지만, 올해부터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로 대상 범위를 확대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만성질환 모바일 관리 서비스는 일상생활 속 잘못된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으로, 참여자에게는 스마트 워치형 활동량계와 함께 질환에 따라 혈압계와 혈당계를 지원한다. 스마트폰 앱을 ..

안양시 드림스타트센터,  주거환경 취약가구 ‘해충방제 서비스’ 제공

안양시 드림스타트센터, 주거환경 취약가구 ‘해충방제 서비스’ 제공

Mar 1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드림스타트센터의 사례관리 아동 가정 중 주거환경이 취약한 가구 40곳을 선정해 오는 5월까지 총 3개월간 해충방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해충방제 서비스는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주거환경 취약가구에 바퀴벌레, 초파리, 개미 등 해충의 유입경로를 차단하고 퇴치하는 방제서비스를 월 1회 제공하는 사업이다. 대상 가구는 드림스타트 아동통합사례관리사가 가정을 방문해 주거 위생상태와 해충 발생 여부, 아동 건강상태를 고려해 선정했다. 드림스타트센..

안양시, 설 연휴 기간 지방세 및 세외수입 신고・납부

안양시, 설 연휴 기간 지방세 및 세외수입 신고・납부

Feb 0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이달 중 전국 동시 개통되는 ‘차세대 지방세입정보시스템’ 전환 작업 실시로 인해 설 연휴 기간(2월 8일 18시~2월 13일 오전 9시) 동안 지방세 및 지방세외수입의 조회・신고・납부 서비스가 일시 중단된다고 7일 밝혔다. 이 기간 동안은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지방세 관련 각종 민원 서류 발급이 중단되며, 인터넷(위택스 및 지로 홈페이지)이나 CD/ATM 및 공과금수납기 등 모든 매체를 통한 지방세 및 지방세외수입의 조회・신고 ..

안양시 동안구, 찾아가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서비스 실시

안양시 동안구, 찾아가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서비스 실시

Nov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는 지난 10일 학업 등으로 업무시간 내 행정복지센터 방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관내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신규 주민등록증을 발급해주는 ‘찾아가는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구는 만 17세가 되어 신규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하는 학생들의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에 대한 시간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작년에 이어 학교로 직접 찾아가 신청 과정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진행했다. 구는 사전에 관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서비스 홍보 및 수요 파악을..

안양시, 이·미용업소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안양시, 이·미용업소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Aug 16,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오는 9월부터 10월까지 관내 이·미용업소를 대상으로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는 업소의 위생관리 수준을 제고하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업종별로 2년마다 실시된다. 이번 평가대상은 관내 이용업소 141곳, 미용업소 1천724곳으로 총 1천865곳이다. 시는 공정한 평가를 위해 민간인으로 구성된 명예공중위생감시원을 관계 공무원과 함께 평가반으로 구성했다. 평가반은 일반 현황, 법적 준수사항, 권장사항 등 3개 영역의 업종별 2..

안양시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 정부혁신 ‘최고사례’ 선정

안양시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 정부혁신 ‘최고사례’ 선정

Apr 2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가 ‘제1회 정부혁신 최초·최고 사례’ 공모에서 시민 삶의 질을 높인 정부혁신 ‘최고사례’로 선정됐다. 21일 시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와 한국행정연구원은 공동으로 정부혁신 최초사례 8건과 최고사례 9건을 발표했다. 행정기관과 중앙·지방 공공기관이 창의적인 방법으로 국민의 편의와 안전을 높인 사례들이 선정됐다. 안양시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는 어르신 안부확인의 ICT 활용형 분야에서 최고사례로 선정됐다.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는 거동이 불편한 65..

안양시,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달성

안양시,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달성

Feb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전국 306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시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2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평과 결과 나등급에서 한 단계 높은 평가를 받으며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에 시는 오는 3월 정부 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의 재정인센티브를 받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민원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고 시민에게 ..

안양시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 지자체 생산성대상 장려상 수상

안양시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 지자체 생산성대상 장려상 수상

Dec 14, 2022 | Q편집부기자

 

안양시의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가 제12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에서 정주환경 분야 장려상을 수상했다. 14일 안양시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와 한국생산성본부가 주최하는 지자체 생산성대상에서 전국 136개 지자체에서 제출한 336건의 사업 중 최종 12건(우수상 4건·장려상 8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독거노인 응급구호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는 거동이 불편한 65세 이상 어르신의 가정에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안심단말기를 무료로 설치·보급해 응급..

안양시 평촌도서관, 임시휴관 중 ‘일년대출’ 서비스 운영

안양시 평촌도서관, 임시휴관 중 ‘일년대출’ 서비스 운영

Dec 13, 2022 | Q편집부기자

 

안양시 평촌도서관이 재건축으로 인한 임시휴관 기간 중 독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중단없는 대출서비스 ‘일년대출’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일년대출’은 평촌도서관 소장도서를 1년간 대출해 주는 서비스로, 단체(기업 및 기관)와 개인(안양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단체는 2022년 12월부터 2023년 4월까지 상시 신청 가능하며 최대 1,000권까지 대출할 수 있다. 개인은 2023년 1월부터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며 1인당 50권, 가족회원은 최대 200권..

안양시, 안양6동 ‘가로주택정비사업 사업성 검토 분석서비스’신청자 모집

안양시, 안양6동 ‘가로주택정비사업 사업성 검토 분석서비스’신청자 모집

Oct 01, 2022 | 기자

 

안양시가 한국부동산원이 제공하는 가로주택정비사업 사업성 검토 분석서비스(이하 분석서비스) 신청자를 10월 중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분석서비스의 대상지는 지난 7월 국토부가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후보지로 선정한 안양6동(안양동 521-1 등) 만안도서관 동측 일원이다. 시는 대상지의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 여건을 선제적으로 확인하고 주민 의향을 확인하기 위해 후보지 내 소유자의 10% 이상이 사업성 검토 신청서를 제출할 경우, 가로구역을 구분해 사업성 분석을 한국부동산원..

안양시, 노후 수도계량기 교체공사 ‘QR코드 사전 안내서비스’ 시행

안양시, 노후 수도계량기 교체공사 ‘QR코드 사전 안내서비스’ 시행

Sep 20, 2022 | 기자

 

안양시가 2022년 노후 수도계량기 교체공사 대상 가구에 QR코드를 활용한 공사 사전 안내서비스를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지난 8월 말 수도계량기 교체공사 일정과 현장 시공업체 등 세부적인 공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수도계량기 교체공사 QR코드 안내문’을 대상 가구에 우편 발송했다. 그동안 노후 계량기 교체공사는 사전 안내 없이 임의로 가구를 방문해 현장 점검 및 교체공사가 이루어져 추진 일정에 애로사항이 있었을 뿐 아니라, 대상 가구의 사생활 침해라는 민원이 제기돼..

안양시 동안치매안심센터, 치매 환자 서비스 향상 위한 MOU 체결

안양시 동안치매안심센터, 치매 환자 서비스 향상 위한 MOU 체결

Sep 08, 2022 | 기자

 

안양시는 동안치매안심센터가 지역자원과 상호협력하여 치매 환자들에게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7일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동안치매안심센터(센터장 김순기)가 부흥종합사회복지관(관장 조경래), 안양시 자원봉사센터(센터장 박양숙)와 각각 맺은 이번 협약은 △치매 교육 프로그램 운영 파트너십△치매 사업 자원봉사 파트너십의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한다. 치매안심마을에 위치한 부흥종합사회복지관은 하루 300여 명의 이용회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치매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안양시, ‘찾아가는 건축 상담 서비스’ 시행…전문가 동안구 현장 직접 방

안양시, ‘찾아가는 건축 상담 서비스’ 시행…전문가 동안구 현장 직접 방

Aug 31, 2022 | 기자

 

안양시는 건축사가 동안구 지역 현장을 찾아가 건축 관련 분야를 상담하는 ‘찾아가는 건축 상담 서비스’를 8월부터 시행 중이라고 31일 밝혔다. 안양시 동안구는 기존 매주 수요일에 실시하고 있는 ‘건축 무료 상담 서비스’와 별도로, 안양지역건축사협회와 연계해 동안구 ‘찾아가는 건축 상담 서비스’를 추가 운영하기로 했다. 현장상담 주요 내용은 ▲건축인허가 절차안내 ▲위반건축물 해소방안 ▲건축물 유지관리 방안 등 건축인허가 전반으로, 상담 장소는 신청자 요청에 따라 각 동 행정복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