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안성시

안성시보건소, 치매인식개선 SNS 홍보단 ‘치타’ 1기 모집

안성시보건소, 치매인식개선 SNS 홍보단 ‘치타’ 1기 모집

Mar 21, 2022 | 안성시청기자

 

- 주민 참여형 미디어 홍보단 ‘치타’(치매타파) 출발! -안성시보건소는 주민 참여형 치매인식개선 SNS 홍보단 ‘치타’ 1기 활동가 2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치타’란 ‘치매타파’의 줄임말로 치매 극복을 희망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SNS 홍보단 ‘치타’ 1기는 현재 안성시치매안심센터에서 추진 중인 치매 지원사업과 더불어 치매 예방, 치매 정책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개인 SNS를 활용해 치매인식 개선 홍보활동에 참여하게 된다.‘치..

안성시보건소, 치매극복선도단체 회원 대상 치매파트너 교육 실시

안성시보건소, 치매극복선도단체 회원 대상 치매파트너 교육 실시

Mar 17, 2022 | 안성시청기자

 

- 안성중앙로타리클럽 회원 치매파트너로 활동 나선다 -안성시보건소는 치매극복선도단체로 지정된 안성중앙로타리클럽 회원 25명을 대상으로 지난 15일 치매파트너 및 치매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수료자들은 향후 치매파트너로 활약하게 된다.치매파트너는 일상에서 치매환자와 가족을 배려하고 돕는 동반자이며, 치매인식 개선활동을 통해 치매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봉사자이다.이번 교육내용에는 우리시의 치매현황과 치매안심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원사업, 최근 치매정책, ..

코로나19 감염취약계층 보호 강화를 위해 안성시, 7일부터 임신부 대상

코로나19 감염취약계층 보호 강화를 위해 안성시, 7일부터 임신부 대상

Mar 04, 2022 | 안성시청기자

 

- 임신부, 3. 7. ~ 3. 31. 주소지 읍면동에서 신속항원검사키트 수령 가능 -보건복지부의 감염취약계층 신속항원검사키트 한시 지원사업이 2월 4주부터 3월 5주까지 각 대상별 순차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안성시도 관내 감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키트 지원을 시작했다.2월 4주 노인복지시설 이용자 대상 1차 지원을 시작으로, 3월 1주 어린이집에 이어 3월 2주부터 임신부, 노인 외 복지시설, 3월 5주엔 기타 취약계층에게 키트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임신부는 오는 3..

안성시보건소, ‘생생대사 교실’ 1기 수강생 모집

안성시보건소, ‘생생대사 교실’ 1기 수강생 모집

Feb 24, 2022 | 안성시청기자

 

- 대사증후군 및 위험군 대상 운동 프로그램 운영 -안성시보건소는 대사증후군 질환자와 위험군 대상으로 운동 프로그램 ‘생생대사 교실’ 1기 수강생을 오는 3월 4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모집대상은 20대~50대 안성시민 중 대사증후군 질환자 및 대사증후군 위험군으로, 선착순 20명을 모집한다. 대사증후군이란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으로 복부비만, 고혈압, 고혈당, 이상지질혈증(낮은 HDL콜레스테롤, 높은 중성지방) 등의 성인 질환이 3개 이상 나타나는 상태를 일컫는다. 생생대사 교실은..

안성시, 치매극복선도단체 4곳 추가 지정

안성시, 치매극복선도단체 4곳 추가 지정

Feb 17, 2022 | 안성시청기자

 

- 지역사회단체, 치매극복 함께 해요! -안성시보건소는 치매극복선도단체 4곳을 추가 지정하고 지난 16일부터 협약식 및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 치매극복선도단체 지정사업은 단체의 자원과 재능을 활용하여 치매안심센터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치매극복활동 등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에 동참하는 사업이다.이번 지정된 단체는 △안성시여성단체협의회 △안성맞춤시니어클럽 △안성시해병대전우회 △안성중앙로타리클럽 4곳으로 향후 치매관리사업 홍보, 치매인식개선 활동, 치매안심가맹점 지정확대 협조, 치..

안성시보건소, 금연지도원 추가 위촉으로 금연환경 조성 강화

안성시보건소, 금연지도원 추가 위촉으로 금연환경 조성 강화

Feb 14,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는 지난 11일 금연환경 조성을 위해 2명의 금연지도원을 신규 위촉했다. 기존 2명의 금연지도원이 활동 중이었는데 이번 신규 위촉을 통해 총 4명의 금연지도원이 활동하게 됐다. 금연지도원은 국민건강증진법 제9조의5(금연지도원)에 의거 금연구역의 시설기준 이행상태 점검, 금연구역에서의 흡연행위 감시 및 계도, 금연 홍보활동 등을 추진하게 된다.안성시보건소는 이날 공개모집된 금연지도원을 대상으로 위촉장을 수여하고, 금연지도원의 원활한 직무 수행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직무..

안성시, ‘비대면 출산준비교실’ 운영

안성시, ‘비대면 출산준비교실’ 운영

Feb 14,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임신, 출산, 육아에 대한 지식 공유가 어려운 임신부를 위해 오는 3월부터 출산준비교실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출산준비교실은 감염에 취약한 임신부의 편의를 고려해 화상교육 프로그램(ZOOM)을 활용한 비대면으로 진행된다.비대면 출산준비교실은 관내 20주 이상 임신부를 대상으로 공감태교, 건강한 출산, 신생아 눈높이 돌봄, 성공적인 모유수유를 위한 준비 등 출산을 앞둔 임신부에게 필요한 기본 지식이 제공되며 연중 5기(3월, 5월, 7월, 9월, 1..

안성시보건소, 비대면 운동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안성시보건소, 비대면 운동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Feb 11, 2022 | 안성시청기자

 

- 건강체중만들기 운동교실 운영 -안성시보건소는 비대면 운동 프로그램 건강체중만들기 운동교실 수강생을 선착순으로 50명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비만(BMI 25kg/m2 이상)인 30세~65세 여성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3월 2일부터 5월 25일까지 12주간 주 3회(월·수·금 14:00~15:30) 모바일 어플리케이션(ZOOM, 네이버 밴드 라이브 영상)으로 실시간 진행되며, 프로그램 내용은 에어로빅, 요가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올바른 식습관에 대한 영양 상담과 질환관리법 등..

안성시보건소, ‘새해맞이 걷기 챌린지’ 운영

안성시보건소, ‘새해맞이 걷기 챌린지’ 운영

Feb 04,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는 새해를 맞이하며 오는 7일부터 모바일 걷기앱 ‘워크온’을 이용한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 이번 챌린지는 2월 7일부터 28일까지 22일간 22만보 달성(1일 최대 1만3천보 인정)을 목표로 진행되며 22만보 이상을 달성한 참가자 전원에게 모바일 상품권 5천원권을 증정한다.안성시보건소는 코로나19로 인해 줄어든 신체활동을 증진하고 일상 속 걷기 문화를 조성하고자 지난해 8회의 걷기 챌린지를 운영했으며, 2021년 12월 31일 기준 커뮤니티 가입자 6,108명 및 챌린지 ..

안성시보건소, 버스정류소 등 민원다발구역 금연 집중지도단속 실시

안성시보건소, 버스정류소 등 민원다발구역 금연 집중지도단속 실시

Jan 18,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가 쾌적한 금연환경 조성을 위해 버스정류소 등 민원다발구역에서 집중적인 지도단속 및 금연 홍보활동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버스정류소는 다수 시민이 매일 이용하는 공간으로, 버스정류소 10미터 이내를 「안성시 금연구역 지정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에 따른 금연구역으로 지정하여 운영 중이지만, 출퇴근 시간 외국인 근로자들의 흡연으로 인해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지도단속은 금연단속원과 금연지도원이 시행하며,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금연구역 안내 스티커 부..

미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건강복지상담 서비스 실시 『함께하여 건강‘d

미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건강복지상담 서비스 실시 『함께하여 건강‘d

Jan 17, 2022 | 안성시청기자

 

미양면 찾아가는보건복지팀은 올해 1월부터 관내 60세 이상 고령자 및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함께 하여 건강‘day’』 사업을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관리를 돕기로 했다.『함께 하여 건강‘day’』 사업은 미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독거어르신을 1:1로 매칭해 복지1촌 결연을 맺고 매월 간호직 공무원과 함께 방문해 혈압, 당뇨, 체중, 복부둘레 등의 건강을 확인하고 치매, 우울증 체크를 통해 대상자가 스스로 건강을 파악하고 관리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을 위해 개인..

2022년 꿈나무 건강체험관 대상자 모집 “신나는 건강체험 학습! 꿈나무

2022년 꿈나무 건강체험관 대상자 모집 “신나는 건강체험 학습! 꿈나무

Jan 12,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2022년 꿈나무 건강체험관’ 대상자를 모집한다. 본 프로그램은 2022년 1월 24일부터 12월 8일까지 매주 월요일~목요일 오전 10:30~11:30에 운영하며, 관내 5세~7세 어린이들이 재원 중인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그 대상으로 진행한다. 대상자 모집은 ‘온라인 예약접수’로 하며, 안성시보건소 홈페이지의 ‘꿈나무 건강체험관’ 배너를 통해 체험 희망일 1주일 이전에 상시 예약신청이 가능하다.(https://www.anse..

임인년 새해, 이웃과 함께 운동해요!

임인년 새해, 이웃과 함께 운동해요!

Jan 07, 2022 | 안성시청기자

 

-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 주민건강동아리 회원 신규모집 - 안성시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오는 1월 10부터 21일까지(12일간) 2022년 주민건강동아리 회원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7개 동아리 총 310명이며, 코로나19로 인해 전화접수를 우선으로 하고 모집인원 초과 시엔 추첨을 통해 회원을 선발할 예정이다.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의 국선도, 단전호흡, 에어로빅, 뇌 건강 체조 등 7개 건강동아리는 충실한 수업 내용으로 주민들에게 입소문이 나 있다. 2021년..

안성시보건소, ‘임신부 DIY(바느질) 태교 클래스’ 운영

안성시보건소, ‘임신부 DIY(바느질) 태교 클래스’ 운영

Dec 31, 2021 | 안성시청기자

 

- 2022년 비대면 교육으로 안전하고 유익하게 운영 - 안성시보건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고위험군에 속하는 임신부 20명을 대상으로 2022년 1월부터 6월까지 비대면 ‘임신부 DIY(바느질) 태교 클래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온라인으로 접수한 임신부에게 DIY(바느질) Kit를 가정으로 개별 배송 후 강의 영상을 시청하며 아기용품을 만들고 바느질 완성품을 이메일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온라인 접수방식으로 2022년 1월 5일 ..

안성시약사회, 치매극복 선도단체로 지정

안성시약사회, 치매극복 선도단체로 지정

Dec 23, 2021 | 안성시청기자

 

-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에 적극 동참 - 안성시보건소(소장 정혜숙)는 지난 22일 안성시약사회를 치매극복 선도단체로 지정하고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 치매극복 선도단체 지정사업은 단체의 자원과 재능을 활용하여 치매안심센터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에 동참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지정된 안성시약사회는 건강증진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약사회원 및 지역주민들과 소통하는 단체로서, 치매안심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치매인식개선 및 치매관리사업 홍..

안성시노인복지관, 치매예방교육 ‘치매, 스마트하게 예방하자’ 성료

안성시노인복지관, 치매예방교육 ‘치매, 스마트하게 예방하자’ 성료

Dec 23, 2021 | 안성시청기자

 

- 어르신 치매예방교육, 태블릿PC 활용한 인지강화훈련 총 12회 진행 - 지난 10월 8일부터 12월 22일까지 안성시노인복지관(관장 김동선)에서는 경기도광역치매센터에서 지원받아 치매예방교육인 ‘치매, 스마트하게 예방하자’를 주 2회, 총 12회기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치매예방교육은 태블릿PC를 활용한 인지활동 프로그램인 ‘슈퍼브레인’을 통해 매 주차별로 과제가 부여되는 방식으로 어르신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접근이 용이한 게임으로 진행됐다. ‘슈퍼브레인’은 ..

안성시보건소 이지은 건강증진과장, 청백봉사상 수상

안성시보건소 이지은 건강증진과장, 청백봉사상 수상

Dec 22,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에 지난 21일 행정안전부와 중앙일보사 공동 주관으로 공무원에게 수여하는 '청백봉사상 본상' 수상자가 나왔다. 수상자는 안성시보건소에 근무하는 이지은 건강증진과장이다. 올해로 34년째 공직생활을 하고 있는 이지은 과장은 보건행정을 기반으로 구강보건사업, 의약무·모자보건·정신보건·건강증진 등 다양한 사업을 창의적으로 추진해왔다. 또한 건강체험교실·건강체험한마당·주민건강지도자 양성 등 다양한 주민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해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공공보건 의료서비스의 발전을..

안성시육아종합지원센터 「마음토닥 프로젝트」 진행

안성시육아종합지원센터 「마음토닥 프로젝트」 진행

Dec 09,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2021년 연말을 맞이하여 코로나19로 지친 영유아와 부모를 위해 지난 8일부터 180가족에게 선착순으로 신청받아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키트 등 놀이 키트를 지원하는 마음토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부모와 함께 놀이할 수 있는 연령인 만 2세부터 만5세의 영유아이며,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키트와 별도로 ‘양말 눈사람’, ‘풍선 루돌프’ 놀이키트와 놀이방법이 기재된 안내지를 함께 발송해 부모와 함께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

안성시, 제1호 금연아파트 탄생

안성시, 제1호 금연아파트 탄생

Dec 06, 2021 | 안성시청기자

 

- 삼정그린코아더베스트아파트 지정- 안성시보건소는 6일 당왕동에 위치한 삼정그린코아더베스트아파트를 제1호 금연아파트로 지정하고, 아파트 주민들과 함께 현판식을 진행했다. 금연아파트는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세대주 1/2 이상의 동의를 받아 금연구역 지정을 신청하면 공용공간에 해당되는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 일부 또는 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제도이다. 금연아파트로 지정되면 아파트 입구에는 금연아파트임을 알리는 현판이 부착된다. 지정일로부터..

안성시, 12월 걷기 챌린지 ‘안성시 걷기게임’ 운영

안성시, 12월 걷기 챌린지 ‘안성시 걷기게임’ 운영

Dec 02,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는 오는 12월 6일부터 20일까지 15일간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을 이용한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12월 챌린지는 1걸음당 1마일리지가 적립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15일간 15만보 이상 마일리지를 적립한 참가자 중 선착순 800명에게 모바일상품권 5천원권을 증정한다. 단, 마일리지는 1일 최대 1만 2천점(1만 2천보)까지만 적립 가능하다. 안성시보건소는 올해 격월로 전 시민 대상 걷기 챌린지를 진행해왔으며, 2021년을 마무리하는 12월..

산후조리비, 이제는 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세요!

산후조리비, 이제는 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세요!

Nov 26,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는 비대면 공공서비스 제공의 일환으로, 경기민원24 시스템을 통한 산후조리비 지원사업 온라인 신청을 이달 24일부터 개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의 주민센터를 통한 산후조리비 신청방식과 함께 경기민원24 시스템의 비대면 온라인 신청·접수도 가능해졌다.(온라인 출생신고 :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https://efamily.scourt.go.kr)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은 출산모와 신생아의 건강 보호와 출산과 양육의 건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출산가정..

안성시보건소, 치매쉼터 ‘농림 치유프로그램’ 성료

안성시보건소, 치매쉼터 ‘농림 치유프로그램’ 성료

Nov 24,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경증 치매 진단을 받은 어르신 13명을 대상으로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총 5회기에 걸쳐 농림 치유 ‘쉼터&팜(farm)’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참여자 만족도가 95.4%로 나타나 큰 호응을 얻은 것으로 확인됐다. 농림 치유프로그램은 관내 치유농장인 ‘허브와 풍뎅이’와 연계하여 농림의 환경요소를 활용해 치매 환자의 심신 건강 및 인지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었으며, 공도·죽산·양성 3곳의 치매안심센터 지역 분소에서 주 1회, 90분에 걸..

안성시보건소, 비대면 스마트폰 활용 건강관리 프로그램 도입

안성시보건소, 비대면 스마트폰 활용 건강관리 프로그램 도입

Nov 18,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소장 정혜숙)는 65세 이상 어르신 350명을 대상으로 개인 스마트폰을 활용한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시행하고자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은 보건복지부가 공모하여 전국 53개 시군구에서 시범 시행 중인 사업으로, 보건소에서 어르신에게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된 손목 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를 제공한다. 이때 어르신은 본인의 건강 상태에 맞는 미션을 부여받게 되는데 어르신이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안성시보건소 건강증진과, 생활 속 청렴실천 이벤트 진행

안성시보건소 건강증진과, 생활 속 청렴실천 이벤트 진행

Nov 12, 2021 | 안성시청기자

 

- ‘슬기로운 청렴생활’ - 안성시보건소 건강증진과는 지난 11일 생활 속 청렴실천을 위한 ‘슬기로운 청렴생활’ 이벤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다소 무겁고 딱딱한 청렴 이미지를 탈피하고, 흥미롭고 유쾌하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직원들의 청렴의식을 향상시키고자 마련됐다. 이날 건강증진과 직원들은 부정부패 풍선 터트리기 퍼포먼스를 하면서 우리사회에서 청산해야 할 것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청렴쿠키를 서로 나누며 일상에서 소통하는 청렴을 다짐..

평택·안성진료권 119call 캠페인 2021년 12월 31일까지 진행

평택·안성진료권 119call 캠페인 2021년 12월 31일까지 진행

Oct 28, 2021 | 안성시청기자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병원장 임승관)은 평택·안성 소방서, 평택·안성보건소, 평택·안성시청과 함께 중증응급질환자의 신속한 이송을 위한 ‘119call 캠페인’을 실시했다. 중증응급질환(뇌졸중, 심근경색, 협심증 등)은 시간 민감성이 높아 현장에서 최종치료까지 지역 완결적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며, 119call 캠페인은 병원 전 단계로 중증응급질환 발생시 대중교통, 자가 차량이 아닌 119구급대를 이용하여 시술 가능한 병원으로 원스톱으로 이송, 치료까지 연계하자는 내용이..

안성시 국민체육센터 코로나19 극복 체력증진 프로젝트 운영

안성시 국민체육센터 코로나19 극복 체력증진 프로젝트 운영

Oct 26,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국민체육센터는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체계)로의 방역체계 전환이 예상되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야외활동과 실내체육시설 사용이 어려워져 기초체력이 약해진 시민들의 면역력 증진과 체력 향상,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코로나19 극복 체력증진 프로젝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극복 체력증진 프로젝트는 체력증진을 원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안성시민 20명(오전 10명, 오후 10명)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접수는 10월 25일부터 11월 5일까지 안성시국..

‘가을을 걸어요’ 안성시, 11월 걷기 챌린지 운영

‘가을을 걸어요’ 안성시, 11월 걷기 챌린지 운영

Oct 25,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는 다음달 1일부터 20일까지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을 이용한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11월 챌린지는 1걸음 당 1마일리지가 적립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20일간 20만보 이상 마일리지를 적립한 참가자 전원에게 모바일상품권 5천원권을 증정한다. 단, 마일리지는 1일 최대 1만5천점(1만5천보)까지만 적립 가능하다. 안성시보건소에서는 코로나19 속 시민들의 건강 실천을 위해 지난해 6월부터 모바일 앱 ‘워크온’을 통해 걷기 챌린지를 운영하..

안성시보건소, ‘안성맞춤 근로자 건강증진 우수사업장’ 현판식 개최

안성시보건소, ‘안성맞춤 근로자 건강증진 우수사업장’ 현판식 개최

Oct 07,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는 지난 6일 서운면 소재의 에쓰푸드(주)를 ‘안성맞춤 근로자 건강증진 우수사업장’ 제1호로 지정하고, 안성시(시장 김보라) 및 사업장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을 진행했다. 안성맞춤 근로자 건강증진 우수사업장은 안성시 소재 기업 중 1년 이상 보건소 이동금연클리닉을 이용하거나 쉼 프로그램(비흡연자 대상 인센티브 제공) 또는 사업체 자체적으로 금연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장이 대상이다. 안성맞춤 근로자 건강증진 우수사업장으로 인증받은 기업은..

안성시, 취약계층 대상자 구강보건사업 운영

안성시, 취약계층 대상자 구강보건사업 운영

Sep 17, 2021 | 안성시청기자

 

- ‘마스크 속 입속 건강 가꾸기’ -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장시간 마스크를 착용으로 인한 구취 및 구강건조증, 타액 감소 등 구강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취약계층(방문간호 대상자) 중 틀니 사용자 300명에게 구강보건 교육을 하고, 칫솔, 틀니 세정제, 구강 관리 전단지 등 구강위생용품을 배부한다. 틀니 사용자에 대해서는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보건소 구강 관리 전문가 및 방문 간호사가 직접 대상자 가정에 ..

아양4통, 안성시 2번째 ‘치매안심마을’ 지정 및 현판 전달

아양4통, 안성시 2번째 ‘치매안심마을’ 지정 및 현판 전달

Sep 15, 2021 | 안성시청기자

 

- 지역주민과 함께 치매 친화적 안심공동체 실현 - 안성시보건소는 서운면 중동마을에 이어 아양4통(아양LH1단지아파트)을 2번째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하고, 지난 14일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 ‘치매안심마을’은 해당 지역 주민이 교육과 참여를 통해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 및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여,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일상생활을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영위하고 원하는 사회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앞으로 아양4통 치매안심마을에..

안성시, ‘치매극복의 날’ 맞아 치매극복주간 행사 실시

안성시, ‘치매극복의 날’ 맞아 치매극복주간 행사 실시

Sep 13, 2021 | 안성시청기자

 

-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 치매환자 작품전시 등 인식개선 기회 마련 - 안성시치매안심센터는 ‘치매극복의 날(9.21.)’을 맞이하여 13일부터 17일까지를 치매극복주간으로 지정, 치매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실시한다. ‘치매극복의 날’은 치매관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치매를 극복하기 위한 범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국가에서 지정한 날이다. 이번 치매극복주간에는 민관협력 치매조기검진 홍보, 치매환자 작품 전시, SNS 이벤트, 직원 교육 등을 실시하여 인..

안성성모약국, 안성시노인복지관에 매년 구충제 지원

안성성모약국, 안성시노인복지관에 매년 구충제 지원

Sep 13, 2021 | 안성시청기자

 

- 봄, 가을 환절기 건강지킴이 자처 - 안성시노인복지관(관장 김동선)은 지난 10일 안성성모약국(대표 이은주)으로부터 구충제 200개를 지원받아 취약계층 노인과 노인복지관 이용자에게 배분했다고 밝혔다.안성성모약국은 매년 봄, 가을 연 2회 노인복지관에 구충제를 지원하여 기생충으로 인한 소화불량, 구토, 복통 등을 사전 예방함으로써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돕고 있다. 김동선 노인복지관장은 “해마다 어르신들의 환절기 건강을 지켜주고 계신 안성성모약국 관계자분들..

안성시보건소, 추석 연휴 앞두고 고속도로 휴게소 특별 금연 지도·점검 실

안성시보건소, 추석 연휴 앞두고 고속도로 휴게소 특별 금연 지도·점검 실

Sep 10,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는 추석 명절 이용객 증가가 예상되는 안성시 고속도로 휴게소 4개소에 대해 추석 전 특별 금연 지도·단속을 실시하여 쾌적한 금연 환경 조성에 나설 예정이다. 고속도로 휴게소는 「국민건강증진법」에 의거 고속도로 휴게시설(주유소, 교통·관광안내소 포함) 및 그 부속시설(지붕이 없는 건물 복도나 통로, 계단 포함)이 금연구역에 해당된다. 휴게소 내에 흡연자들을 위한 별도의 흡연 구역을 마련해두었으나 무분별한 흡연으로 인해 민원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

안성시, 치매안심가맹점 추가 지정 및 현판 전달

안성시, 치매안심가맹점 추가 지정 및 현판 전달

Sep 09, 2021 | 안성시청기자

 

- 안성맞춤시장과 안성중앙시장 내 6개소 치매안심 구축망 조성에 동참 - 안성시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8일 안성맞춤시장과 안성중앙시장 내 패션왕(여성의류점), 성심양장점(의류수선), 남성사(남성의류점), 모아셋(분식점), 금성당(금은방), 대덕신발(신발판매) 등 6개소를 치매안심가맹점으로 추가 지정하고 현판을 전달하였다. 치매안심가맹점은 사업장 구성원 전체가 치매파트너(치매인식개선) 교육을 이수하고 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하여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관련 홍보물을 매장 내..

안성시, 생명사랑 캠페인 ‘찾아가는 힐링 카페’ 개최

안성시, 생명사랑 캠페인 ‘찾아가는 힐링 카페’ 개최

Sep 09, 2021 | 안성시청기자

 

-세계 자살예방의날을 맞이하여 생명사랑 캠페인 ‘찾아가는 힐링 카페’ 개최-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오는 10일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맞이하여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안성시자살예방센터와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홍보하고자, 커피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힐링 카페’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 대상 선정을 위해 관내의 관공서, 사업장, 복지시설 등에 자살예방 생명사랑과 관련된 사연을 공모받았으며 이를 통해 4개 기관을 선정했다. 캠페인은 ..

안성시보건소, 한센병 예방을 위한 피부질환 무료 검진

안성시보건소, 한센병 예방을 위한 피부질환 무료 검진

Sep 08, 2021 | 안성시청기자

 

- 한센병 조기발견 및 조기치료를 위해 마련 - 안성시보건소는 오는 16일 한센복지협회 경기·인천지부와 함께 안성시민을 대상으로 만성 피부질환 무료 이동검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검진은 한센병에 대한 인식개선 및 조기발견과 조기치료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코로나19 감염병의 지역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하면서 보건소와 안성2동사무소 주차장 공터인 야외에서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한센복지협회 피부과 전문의가 보건소로 ..

안성시,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한 마음 충전의 시간’ 마련

안성시,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한 마음 충전의 시간’ 마련

Sep 08, 2021 | 안성시청기자

 

- 9월 10일 자살예방의 날 기념 - 매년 9월 10일은 ‘세계 자살예방의 날’로 전 세계 생명의 소중함과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 자살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자살예방협회(IASO)에 의해 제정된 날이다.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 이번달 6일부터 17일까지 2주간 생명의 소중함을 알리는 다양한 생명사랑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안성관내 관공서, 사업장, 복지시설 등 자살예방 생명사랑 관련 사연공..

안성시보건소, 읍면동과 합동방문간호 실시

안성시보건소, 읍면동과 합동방문간호 실시

Sep 07,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소장 정혜숙)는 읍면동에 신규 배치된 간호직 공무원들과 함께 지역 내 건강취약계층을 방문하고 향후 업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안성시는 취약계층의 건강 파악과 현장 대응을 강화하고자 올 하반기 조직개편을 통해 15개 읍면동에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을 신설하고 간호직 공무원을 배치했다. 이에, 지난 8월 26일에는 신규자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업무와 보건소에서 시행 중인 방문간호, 치매센터, 커뮤니티케어 등의 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또 읍면..

안성시보건소, 취약계층 아토피·천식 환아 의료비 및 보습제 지원

안성시보건소, 취약계층 아토피·천식 환아 의료비 및 보습제 지원

Sep 07, 2021 | 안성시청기자

 

- 생활환경 변화 및 미세먼지로 알레르기 질환 증가 - 안성시보건소에서는 관내 거주 만 19세 이하 아토피·천식 환아 중 의료 수급권자와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를 대상으로 의료비 및 아토피 피부염 보습제를 지원한다. ▲의료비는 아토피 피부염(진단코드 L20)이나 천식(진단코드 J45~46) 환아에게 본인부담금 중 연간 30만원 한도 내로 지원되며 한약, 대체약품, 보조식품은 지원비에서 제외된다. ▲아토피 피부염 보습제는 1인당 로션 및 크림이 연간 총 4통 지..

보개면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보건복지 서비스 강화

보개면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보건복지 서비스 강화

Aug 31, 2021 | 안성시청기자

 

보개면사무소는 8월 17일 맞춤형복지팀의 명칭이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으로 변경됨에 따라 팀 내 간호인력 1명을 신규 배치하고 간호직 공무원의 전문성을 활용한 보건복지 서비스 강화에 나선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는 도움이 필요한 복지대상자를 찾아가 상담하고, 대상자에게 필요한 복지를 파악한 후 생계․주거복지 지원은 물론 간호 전문지식을 활용한 건강관리 및 의료지원 연계 등 복지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 건강기능 강화 및 예방적 복지 목적으로 한다. 찾아가는보건복지팀..

안성시보건소 9월 심뇌혈관질환 예방 ‘레드서클’ 캠페인 실시

안성시보건소 9월 심뇌혈관질환 예방 ‘레드서클’ 캠페인 실시

Aug 31, 2021 | 안성시청기자

 

-워크온 걷기챌린지 및 카카오톡 채널 통한 홍보·교육까지- 안성시보건소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을 포함한 9월 한 달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먼저 오는 9월 4일부터 30일까지 27일 간 워크온(WalkOn)을 통한 걷기챌린지를 진행한다. ‘레드서클, 자기혈관 숫자알기’로 진행되는 이번 챌린지는 기간 내 누적걸음 수 23만보(하루 최대 1만보 인정)를 달성한 참가자 전원에게 모바일 상품권 5,000권을 증정한다. 또한 ..

“대사질환, 생활습관 개선으로 건강을 배우고, 찾고, 누리고”

“대사질환, 생활습관 개선으로 건강을 배우고, 찾고, 누리고”

Aug 25, 2021 | 안성시청기자

 

- 체성분 분석을 통한 생활습관질환관리 - 안성시 율곡보건진료소는 2021년 1월부터 7월까지 주민 59명을 대상으로 체성분 분석을 통한 생활습관질환 관리사업을 시행하였다. 이 사업은 대상자별로 체성분을 주기적(평균 4회)으로 측정하여 생활습관질환을 과학적·통합적·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사업으로서 영양 균형, 근육 강화운동, 전반적인 생활습관 개선 등 상황별 유효적절한 지도·처방을 하여 주민들의 건강을 증진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체성분 분석 결과에 따른 개별 상담과..

안성시, 다음달 말까지 만65세 이상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 집중 시행

안성시, 다음달 말까지 만65세 이상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 집중 시행

Aug 24, 2021 | 안성시청기자

 

-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완료하셨다면, 폐렴구균 무료 접종 받으세요 - 안성시는 만65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을 다음달 말까지 집중 시행한다고 밝혔다. 감기와 증상이 비슷한 폐렴구균은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는 위험한 질병으로, 특히 폐렴구균에 의한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은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치명적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올해 신규 접종 대상자는 65세(1956년 1월 1일~12월 31일 출생자) 2,546명인데, 이 ..

안성시, 정신건강·생명사랑 취약계층에 온정 전하다

안성시, 정신건강·생명사랑 취약계층에 온정 전하다

Aug 20, 2021 | 안성시청기자

 

- 10년간 이어온 누군가의 위로 ‘희망엽서 사업’-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자살예방센터는 매년 정신건강·생명사랑 취약계층 등록회원에게 희망엽서 800부를 보내 위로와 공감을 전달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11년에 시작해 올해 10년째 진행되고 있다. 우울, 자살 고위험군 대상자들에게 희망의 메시지가 담긴 엽서를 전달해 정서적 지지를 표함으로써 대상자들의 자살사고, 음주문제 등을 줄이는 데에 효과를 내고 있다. 희망엽서는 지역주민, 학생 등 자원봉사..

안성시 드림스타트, 비대면 영양교육 프로그램 진행

안성시 드림스타트, 비대면 영양교육 프로그램 진행

Aug 20,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 드림스타트는 오는 8월 28일(토) 드림스타트 아동 40명을 대상으로 두 개의 조로 나누어 ‘비대면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영양교육 프로그램’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각 대상자 가정 내에서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중요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관련 실습까지 진행하여 아동들이 올바른 영양 섭취를 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각 가정으로..

송정보건진료소, 낙상없는 안심마을 만들기 추진

송정보건진료소, 낙상없는 안심마을 만들기 추진

Aug 13,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 송정보건진료소에서는 8월 말부터 10월까지 ‘낙상 없는 안심마을 만들기’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사업은 안성맞춤 커뮤니티케어 사업의 하나로, 마을별로 실시한 건강조사를 토대로 지역의 건강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보건진료소에서 운영하는 마을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이다. 송정보건진료소는 2021년 1월부터 4월까지 마을 건강조사를 마쳤고 그중 서운면 구송산마을의 낙상경험율이 38.2%로 높아 개선이 시급한 건강문제로 밝혀졌다. 이에 지..

안성시, 소득기준 제한 없이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확대

안성시, 소득기준 제한 없이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확대

Aug 12, 2021 | 안성시청기자

 

- 치매치료관리비 지원으로 치매가족 경제적 부담 줄여- 안성시보건소는 지역사회 치매돌봄 강화 및 치매환자 가족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2021년부터 소득기준 제한 없이 치매치료관리비를 확대 지원하고 있다.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확대를 통화여 기존 국도비 지원사업 대상자(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자)뿐만 아니라 소득기준 초과로 제외되었던 대상자도 추가로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지원수준은 월 3만원(연 36만원) 한도 내 당월 약제비와 진료비 본인부담금을 실비로 지..

안성시보건소, 비대면 신체활동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안성시보건소, 비대면 신체활동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Aug 12, 2021 | 안성시청기자

 

- “깨우세요! 운동본능!” - 안성시보건소는 오는 9월부터 비대면 신체활동 프로그램 ‘건강체중만들기 운동교실’과 ‘생생대사교실’ 3기를 운영할 예정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강생을 이달 3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건강체중만들기 운동교실’은 비만(BMI 25kg/m2이상)인 30~65세 여성을 대상으로 요가 및 스트레칭 등의 실시하며, 오는 9월 1일부터 12주간 주 3회(월․수․금 14:00~15:30) 비대면(zoom 화상회의 어플 이용)으로 진행된다. ..

안성시보건소, 치매 예방을 위한 ‘두근두근 인지강화교실’ 성료

안성시보건소, 치매 예방을 위한 ‘두근두근 인지강화교실’ 성료

Aug 09,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 고위험군(인지저하자, 경도인지장애 진단자)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두근두근 인지강화교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두근두근 인지강화교실’은 교통 문제 등으로 방문이 어려운 대상자를 우선 선발하여 공도·죽산 2곳의 쉼터에서 매주 2회에 걸쳐 총 8주 동안 유선 교육 및 비대면 방문 서비스 등으로 진행됐다. 치매안심센터는 노화 및 치매로 쉽게 손상될 수 있는 인지기능을 강화하는 ‘두근두근 뇌 운동’..

안성시보건소, 8월 걷기 챌린지 ‘여름 안에서’ 운영

안성시보건소, 8월 걷기 챌린지 ‘여름 안에서’ 운영

Aug 09, 2021 | 안성시청기자

 

- 걷기 인증 사진과 우리동네 걷기 좋은 길 추천 미션까지- 안성시보건소는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을 이용한 8월 걷기 챌린지 ‘여름 안에서’를 오는 12일부터 25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8월 걷기 챌린지는 14일간 13만보 이상을 목표로 하며, 걸음 수는 1일 최대 1만2000보까지만 인정된다. 보건소에서는 걸음 수를 달성하고 추가 미션까지 모두 완료한 참가자 전원에게 모바일 상품권 5000원권을 포상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추가 미션은 카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