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안성시

안성소방서, 2024년 봄철 화재 예방대책 실시

안성소방서, 2024년 봄철 화재 예방대책 실시

Mar 08,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화재가 빈번한 봄철을 맞아 오는 5월 31일까지 3개월간 봄철 화재 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최근 5년간 안성시 관내 화재 발생 분석 결과 총 1,340건 중 봄철에 395건(29.5%)으로 사계절 중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인명피해는 총 45명(사망 1, 부상자 44), 재산피해 169억원으로 나타났다. 화재 원인으로는 부주의가 222건(56%)으로 가장 많았고 전기적 요인 59건(15%), 기계적 요인(7%)등으로 집계됐다. 이에 소..

안성소방서, 화목보일러 주택 화재예방 대책 추진

안성소방서, 화목보일러 주택 화재예방 대책 추진

Feb 27,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월 22일부터 2월 19일까지 약 1달간 관내 화목보일러 설치 주택을 대상으로 화재안전시설(간이SP, 자동확산소화기)을 보급했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안전시설 설치는 화목보일러 주택 화재 예방을 위해 추진되었으며, 설치를 희망한 세대를 대상으로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들이 직접 방문하여 설치하고 안전사용수칙을 교육했다. 특히, 금광 여성의용소방대장의 가족 김원식(63)의 재능기부로 간이스프링클러를 설치해 지역사회에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 있다. 배영환 서..

안성소방서, 2024년 화재예방강화지구 선정 심의회 개최

안성소방서, 2024년 화재예방강화지구 선정 심의회 개최

Feb 21,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0일 2층 소회의실에서 2024년 화재예방강화지구 및 중점관리지구 선정을 위한 심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심의회는 화재 발생 시 대형화재로 번질 가능성이 높은 지역의 예방 환경 조성 및 화재안전망 구성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기존에 지정된 대상물 재심의 및 신규 대상 선정 등으로 진행됐다. 심의회를 통해 선정된 화재예방강화지구(안성맞춤시장, 원곡물류단지) 에 대해서는 소방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연 1회이상 화재안전조사 및 소방교육ㆍ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고..

안성소방서, 화재예방 현장 행정지도  폐기물 처리시설 그린플러스

안성소방서, 화재예방 현장 행정지도 폐기물 처리시설 그린플러스

Feb 16,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5일 관내 폐기물 처리시설인 그린플러스를 방문해 현장 행정지도를 실시했다. 이날 행정지도는 최근 폐기물 처리시설에서 화재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유사 시설의 화재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관계자의 자율안전관리 의식 함양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소방시설 유지ㆍ관리 실태 확인 ▲폐기물 처리과정의 화재발생 위험요인 확인 ▲무허가 위험물 저장 취급사항 확인 ▲관계자의 소방안전 관련 의견 청취 등이다. 배영환 서장은 “폐기물 처리시설은 각종 가연성 물..

안성소방서‘문화재 화재안전주간’운영

안성소방서‘문화재 화재안전주간’운영

Feb 07,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6일 문화재 화재안전주간(5~11일) 운영과 관련하여 관내 청룡사를 방문하여 현장 행정지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문화재 화재안전주간”은 2월 10일 문화재 방재의 날을 맞아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소방정책으로, 지역별 문화재의 역사를 바로 익히고, 화재 등 유사 재난으로부터 문화재를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정지도는 목조문화재 화재발생에 대비하여 화재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관계자의 소방시설 유지관리 및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안성소방서, 설 명절에도 쉬지 않는 119

안성소방서, 설 명절에도 쉬지 않는 119

Feb 05,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5일 설 연휴 위급상황에 대비해 문자, 영상, 앱 등을 활용한 다매체 신고 방법을 홍보에 나섰다. ‘다매체 119신고 서비스’는 신고자가 위급한 상황에 처했을 경우 문자 메시지나 휴대폰 애플리케이션, 영상통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위급한 상황을 알려 119에 신고할 수 있는 대국민 서비스다.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2023년 한 해 동안 다매체 신고를 통해 접수된 신고 건수는 총 89만 6,049건으로 전년 66만 689건 대비 35.6% 증가한 것으로..

안성소방서, 설 연휴 대비 대형 물류센터 현장 행정지도 실시

안성소방서, 설 연휴 대비 대형 물류센터 현장 행정지도 실시

Feb 02,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일 설 명절을 대비해 안성 삼성로지스 물류센터(미양면 소재)를 방문하여 현장 행정지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정지도는 설 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대형 물류창고 화재예방 및 관계인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체계 등 현장 확인 점검을 통해 화재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자 마련됐다. 현장 행정지도 주요 내용은 ▲소방시설 및 비상구 등 피난ㆍ방화시설 안전관리 실태 점검 ▲화재 발생 시 관리자의 비상방송 체계와 피난안전매뉴얼 숙지 ▲안전 환경 조..

안성소방서, 겨울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

안성소방서, 겨울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

Jan 12,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화재 발생 빈도가 높은 겨울철, 공사장 용접 용단 작업과 같은 화기 취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공사장 화재 안전 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11일 밝혔다. 공사장은 가연성 자재가 많이 적치되어 있어 용접용단 작업 중 발생한 작은 불티로도 쉽게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공사장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으로는 ▲용접 등 화재 취급 작업 시 화재 감시자 지정 배치 ▲용접 시 작업자로부터 반경 5m 이내 소화..

안성소방서, 우리집 지키는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홍보

안성소방서, 우리집 지키는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홍보

Jan 04,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주택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주택용소방시설은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와, 연기를 감지해 경보음을 울려 신속한 피난을 돕는 화재경보기를 말한다. 법적 의무설치 대상은 단독ㆍ다세대ㆍ다가구ㆍ연립주택 등으로 소화기는 세대별ㆍ층별 1개 이상 비치하고, 화재경보기는 구획된 실(거실,주방 등)마다 1개 이상을 설치해야 한다. 이에 소방서는 장애인, 노인, 다문화가족 등 직접 설치가 어려운 화재취약계..

안성소방서, 겨울철 부주의로 인한 화재예방 당부

안성소방서, 겨울철 부주의로 인한 화재예방 당부

Dec 29,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8일 화기취급이 증가하는 겨울철 시민들에게 부주의 화재를 예방하고자 안전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소방서 화재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간 관내 겨울철 화재 건수는 총 439건으로 그중 180건(41%)이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80건 중 39건(22%)이 바로 불씨ㆍ불꽃ㆍ화원방치로 인해 발생 되었다. 겨울철에는 날씨가 건조한 탓에 작은 불씨로도 큰 화재로 번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소방..

안성소방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홍보

안성소방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홍보

Dec 26,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시민의 주거안전을 위해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홍보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화재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간 안성시 소재 공동주택에서 발생한 화재는 87건으로 45명(사망1, 부상44)의 인명피해와 7억2천3백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아파트는 국민 대다수가 거주하고 있고 구조적ㆍ환경적 특성으로 인해 다른 시설보다 화재 위험성이 높을 뿐 아니라 화재 시 대피단계에서 연기(화염)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주로 발생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안성시 보개면 남·여 의용소방대, “사랑의 두부 만들기 나눔 행사” 가져

안성시 보개면 남·여 의용소방대, “사랑의 두부 만들기 나눔 행사” 가져

Dec 08, 2023 | Q기자

 

안성시 보개면 남·녀 의용소방대(대장 김정태, 김상희)는 지난 7일 불우이웃돕기 기금 마련을 위한 ‘사랑의 두부만들기’ 행사를 가졌다. 의용소방대의 두부만들기 나눔행사는 올해로 10년째로 판매수익금은 관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계층을 위해 사용된다. 이 날 행사에는 대원 30여명이 참가하여 국산콩 200kg을 전날부터 씻고 불렸으며, 이른 아침부터 콩을 직접 갈아 만들었다. 따끈하고 고소한 맛에 두부 전량이 판매되었다. 김정태 대장은 “이번 두부 판매 행사 수익금은..

안성시, 공도의용소방대 다목적가방 전달식 가져

안성시, 공도의용소방대 다목적가방 전달식 가져

Dec 06, 2023 | Q기자

 

안성시 공도의용소방대(이성균 대장)는 지난 5일 공도119안전센터에서 각종 재난발생 시 초동대처를 할 수 있는 다목적가방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공도읍 사회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안성소방서 지원금과 자체기금으로 마련한 다목적가방을 대원 37명에게 전달했으며, 가방 안에는 각종 재난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분말소화기, 재난안전테이프, 신호봉, 붕대(거즈) 등을 담았다. 이성균 의용소방대장은 “화재나 수해 등 각종 사고가 발생하면 얼마만큼 신속하게 대..

안성소방서, 구조대원 2명 ‘라이프세이버’ 인증서 수여

안성소방서, 구조대원 2명 ‘라이프세이버’ 인증서 수여

Nov 04,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3일 수난사고 현장에서 인명을 구조한 구조대원 2명에게 ‘라이프세이버’ 인증서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라이프세이버’는 재난현장의 위험한 상황 속에서 생명을 잃을 수 있는 구조대상자를 안전하게 구조한 소방공무원에게 수여하고 있는 인증서로 각 시·도 소방재난본부에서 심의 후 최종 선정된다. 구조대원 2명(소방교 김계환, 지명규)은 지난 8월 6일 오전 8시 6분경 안성시 대덕면 거청저수지 수난사고 현장에 출동해 저수지에 빠져있는 구조대상자 1명을 구명환을 ..

안성소방서, 박재용·황세주 경기도의원 정담회 개최

안성소방서, 박재용·황세주 경기도의원 정담회 개최

Oct 14,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은 13일 본서 소회의실에서 경기도의회 박재용·황세주 의원을 초청해 정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정담회는 소방 정책에 대한 이해증진과 상호 공감대 형성 및 지역 장애인 인권 증진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경기도의회 황세주의원, 도 김영희 장애인복지과장, 최유희 안성시 장애인복지팀장, 김학노 안성시지체장애인협회장, 유영호 장애인정보화협회장, 방미희 안성시장애인부모회장, 이정예 안성시시각장애인연합회장 등 15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정담회는 ▲정담회..

안성소방서, 화재 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추진

안성소방서, 화재 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추진

Sep 15,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023년 경기소방 10대 목표 중 하나인 선진국 수준의 화재안전도 달성을 통해 화재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화재 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경기도 내 최근 3년간(’20 ~ ’22년) 발생한 화재를 분석한 결과 화재발생은 총 811건(연평균 270건)으로 인명피해 47명(사망 4명, 부상 43명), 재산피해 약 32억 원이며, 발생 장소는 주거시설 287건(35%), 차량 89건(11%), 아파트 56건(8%) ..

안성소방서, 추석 명절 대비 대형마트 현장 행정지도 추진

안성소방서, 추석 명절 대비 대형마트 현장 행정지도 추진

Sep 01,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31일 관내 대형마트인 이마트 안성점을 대상으로 화재 및 각종 재난사고 예방태세를 점검하는 등 현장행정지도를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현장행정지도는 추석연휴를 대비하여 현장 중심 예방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직접 방문해 관계인에게 소방시설의 정상 작동 유지 및 피난·방화시설의 폐쇄 행위 금지를 당부하고, 화재사례를 전파하고 예방을 독려하는 등 선제적 안전관리 컨설팅을 하는 목적으로 실시됐다. 주요 진행사항으로 ▲추석 연휴 대비 화재취약요인에 대한 안..

안성소방서, 전국 동시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 실시

안성소방서, 전국 동시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 실시

Aug 24,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3일 을지연습·민방위 날 훈련과 연계한 전국 동시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경찰 및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진행되는 이번 훈련은 화재현장 골든타임 확보 일환으로 재난 시 소방차의 신속한 출동에 필요한 시민들의 양보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내용으로는 ▲긴급차량 길 터주기 요령 안내방송 ▲긴급차량 길터주기 대국민 홍보 ▲일반차 양보운전 유도 ▲소방차 출동로 주변 불법주정차 차량 계도 활동 등이다. 배영환 안성소방서장은 ..

안성소방서, 故 석원호 소방위 순직 4주기 추모 행사 가져

안성소방서, 故 석원호 소방위 순직 4주기 추모 행사 가져

Aug 05,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4일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고(故) 석원호 소방위에 대한 순직 4주기 추모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고 석원호 소방위는 2019년 8월 안성의 한 제조공장에서 발생한 화재현장에서 화재를 진입하던 중 대형 폭발로 전신에 화상을 입고 안타깝게 순직했다. 이날 행사는 배영환 안성소방서장을 비롯해 동료 소방공무원이 참석해 고인의 숭고한 희생정신의 의미를 되새겼으며, 평소 재난현장에서 투철한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최선을 다했던 듬직한 고인의 모습을 떠올리며..

안성소방서, 다문화 가정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실시

안성소방서, 다문화 가정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실시

Aug 01,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8월말까지 소방서비스 사각지대에 있는 안성시 다문화가정 29가구를 방문해 주택용 화재경보기, 소화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한다고 밝혔다. 주택용 소방시설(주택용 화재경보기·소화기)은 초기에 화재사실을 알리고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하여 피해를 줄일 수 있기에 우리집 작은 소방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보급은 주택용 화재경보기와 소화기를 배부하면서 소화기 사용법, 응급처치 방법, 냉방용품 안전 사용수칙 안내 등을 병행 실시해 외국인 인명피해 저감..

안성소방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특별구조훈련 실시

안성소방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특별구조훈련 실시

Jul 28,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19구조대원들이 27일부터 3일간 금광저수지 일대에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특별구조훈련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이번 훈련은 여름철 물놀이 사고 및 자연재난(태풍·집중호우 등)으로 수난사고 위험성이 중가함에 따라 구조대원의 수난사고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위해 추진됐다. 주요 훈련은 ▲구조보트 슬로프 접안방법 및 선외기 조작법 훈련 ▲급류 구조장비 착용 후 직접 입수 구조 ▲공기부양호스 및 구명환 등 수반구조장비 숙달훈련 ▲수중 구조대상자 수색기법 등..

“소방관님 감사합니다” 안성소방서에 전달된 손편지 감동

“소방관님 감사합니다” 안성소방서에 전달된 손편지 감동

Jul 11,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0일 관내 유치원생들로부터 감사의 마음과 따뜻한 응원이 담긴 편지로 훈훈한 감동을 받았다고 밝혔다. 전달받은 편지에는 “불 꺼주셔서 감사합니다” "아플 때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와 같은 따뜻한 응원의 메시지가 담겼다. 배영환 안성소방서장은 "한글자 한글자 정성스럽게 작성한 손글씨와 그림 편지를 보고 소방관으로서 자긍심과 보람을 느꼈다"며 "아이들의 응원에 힘입어 더욱..

안성소방서, 승진임용 및 전입직원 신고식 가져

안성소방서, 승진임용 및 전입직원 신고식 가져

Jul 03,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3일 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승진자에 대한 임용식과 전입자에 대한 신고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승진자 5명에 대한 임용장 수여식을 시작으로 16명의 전입 및 서내 인사발령자의 신고와 서장님의 당부말씀 순으로 진행됐다. 임용된 직원들은 각자의 업무 역량을 고려해 적재적소에 배치되고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배영환 안성소방서장은 임용식에서 "전입직원 및 승진자들에게 다시 한번 축하드리고, 새로..

안성소방서, 여름철 지하차도 침수 우려대상 합동훈련 실시

안성소방서, 여름철 지하차도 침수 우려대상 합동훈련 실시

Jun 29,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8일 여름철 자연재난상황 발생 대비 합동훈련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스타필드 인근 지하차도에서 진행된 이번 훈련은 올 여름 장마가 길고 집중호우가 예상되는 만큼 지하차도 침수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훈련내용은 ▲지하차도 유입수 배수작업을 위한 배수로 확인 ▲소방차량 접근 용이성 확인▲지하차도 진출입로(입구1, 출구2) 확인 ▲지하차도 위험요인 등 현지 확인 ▲유관기관 간 긴밀한 공조체제 유..

안성소방서, 쿠팡 5물류센터 현장 행정지도 실시

안성소방서, 쿠팡 5물류센터 현장 행정지도 실시

Jun 28,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7일 대형물류센터 화재 예방을 위해 원곡면 소재 쿠팡 5물류센터를 방문해 현장행정지도를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컨설팅은 최근 물류센터에서 대형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고, 인명 및 재산 피해의 규모가 크기에 관서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화재사례를 공유하고, 위험요소를 확인하는 등 화재를 철저히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대형 화재사례 공유 ▲물류센터 소방시설 점검 및 관리 상태확인 ▲자위소방대 구성 및 운영방법 ▲관계인 애로 및..

안성소방서, 퇴임 의용소방대원 공로패 수여

안성소방서, 퇴임 의용소방대원 공로패 수여

Jun 22,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본서 대회의실에서 의용소방대 퇴임 대원 공로패 수여식을 가졌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퇴임을 하는 안성여성의용소방대 이상우 대원, 보개남성의용소방대 김홍래 대원, 원곡남성의용소방대 최정호 대원, 대덕남성의용소방대 김성열 대원, 미양여성의용소방대 권미숙 대원에 대해 그동안의 지역사회의 안전과 각종 봉사활동의 노고와 헌신을 감사하는 뜻에서 공로패를 수여하기위해 추진됐다. 정년 퇴임하는 최정호 대원은 “의용소방대원으로 활동하면서 소방서와 지역 ..

안성소방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 추진

안성소방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 추진

Jun 19,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소방안전관리가 우수한 다중이용업소를 선정해 자긍심 고취와 자율 소방안전관리를 정착·유도하기 위한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수업소에 선정되기 위한 요건은 최근 3년간 △소방시설법 제10조제1항의 위반행위가 없을 것 △소방·건축·전기 및 가스 관련 법령 위반 사실이 없을 것 △화재 발생 사실이 없을 것 △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종업원에게 소방교육 또는 소방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결과를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 안전관리 우수업..

안성소방서, 김치냉장고 화재...소화기로 자체 진화

안성소방서, 김치냉장고 화재...소화기로 자체 진화

Jun 19,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지난 6월 19일 새벽 1시경 공도읍에 위치한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했지만 소화기로 자체 진화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고 19일 밝혔다. 당시 신고자(거주자 A씨)가 안방에서 잠을 자던 중 발코니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서 확인해보니 김치냉장고에서 연기가 보여 소화기를 이용하여 자체 진화하고 119에 신고했다. 이후 현장에 도착한 소방대원이 현장 확인 등 안전조치 실시하였으며 화재로 김치냉장고 부분 소실되었지만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안성소방서, 여름철 폭염 대비 구급활동대책 추진

안성소방서, 여름철 폭염 대비 구급활동대책 추진

Jun 17,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여름철 폭염 관련 온열환자 발생 대비 구급활동 대책을 9월말까지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여름철 온열질환자의 안전확보 및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얼음조끼와 얼음팩, 생리식염수 등 온열질환자 응급처치 장비를 확보하고 환자발생 시 신속한 대처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추진된다. 주요 내용으로 온열질환자 대비 출동태세 확립, 구급대원 폭염 관련 응급처치 능력 강화 교육, 폭염 대응 펌뷸런스(소방펌프차(Pump)와 구급차(Ambu..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유관기관 합동 소방훈련 실시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유관기관 합동 소방훈련 실시

Jun 07, 2023 | Q기자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은 지난 2일 오후1시30분에 종합운동장 일원 내 위치한 안성맞춤국제정구장에서 유관기관과 함께 “2023년 상반기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체육시설 내 화재발생 시 신속한 초동대처 및 침착한 인명구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옥내소화전, 제세동기 위치 등을 확인하고 유관기관 협업체계를 점검하는 자리를 가졌다. 공단 직원들은 물론 국제정구장(3층) 건물 내 상주하고 있는 안성시체육회 및 안성시장애인체육회 직원들을 포함하여 40여명이 참여하..

안성소방서, 석가탄신일 대비 전통 사찰 현장 지도방문

안성소방서, 석가탄신일 대비 전통 사찰 현장 지도방문

May 19,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오는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안성 서운산 자락에 위치한 석남사를 방문해 화재 예방을 위해 현장행정지도를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부처님 오신 날 행사를 맞아 연등 설치, 촛불 사용 등으로 화재 위험이 높아지면서 사찰 방문객의 안전과 사찰 관계자 안전의식 고취를 위해 선제적인 안전관리 목적으로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전통사찰에 대한 소방관서장 현장 예방 지도 점검 ▲화재 등 재난 시 신속한 신고·대응체계 구축 ▲화재에 대한 관계인 경각..

안성소방서 두원공대, 제 12회 경기도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최우수상

안성소방서 두원공대, 제 12회 경기도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최우수상

May 18,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경기도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제12회 경기도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서 안성소방서 대표 ‘두근두근팀’이 영예의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경기도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는 심폐소생술(CPR)의 중요성을 알리고, 내·외국인의 응급처치 능력 향상과 생명 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안성소방서 참가팀은 두원공과대학 교직원이(신동필, 정낙헌, 이영일, 권용현, 서영은, 고희관) 일반부 대표로 선발되어 ‘두근두근’이라는 팀명으로..

안성소방서, 경기도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안성소방서, 경기도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May 13,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지난 4일 경기도소방학교에서 개최된 경기도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에서 안성의용소방대가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안성소방서 대표로 참가한 공도의용소방대 이성균 대장ㆍ김진경ㆍ김은하ㆍ김민선 대원은 끈끈한 팀워크로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맘껏 발휘해 소방호스 전개 및 회수분야, 구조기술 분야, 심폐소생술 분야에서 우수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안성소방서, 이·통장 협의회 찾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동참 안내

안성소방서, 이·통장 협의회 찾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동참 안내

May 11,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10일 관내 삼죽면사무소에서 열린 이통장협의회에 참석해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해 꼭 필요한 소방시설인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홍보했다고 밝혔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연기로 화재를 감지하여 경보음을 울려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 해주는 주택용 화재 경보기와 소화약제를 압력에 따라 방사하는 소화기가 있으며, 소화기는 세대별·층별 1대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해야 하며, 주택용 화재 경보기는 방과 거실 등 구획된 실마다 1개씩 설치해야 한다. ..

안성소방서, 봄철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 운영

May 01,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가 1일 봄철 산악사고를 예방하고자 등산로에 "산악 안전 지킴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오는 28일까지 등산객이 집중되는 주말·공휴일에 운영되는 산악안전지킴이는 119구급대와 남·여 의용소방대가 참여해 봄철 등산객 증가로 인한 산악사고가 예방하기 위해 추진된다. 산악안전지킴이는 고성산 공영주차장 부근에서 오전 9시부터 13시까지 등산객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장을 운영하고 등산객 안전산행 지도 및 산불예방 홍보, 유동 순찰 등을 실시한다. 김범진 안..

안성소방서, 대덕 물류센터 공사장 현장행정지도 실시

안성소방서, 대덕 물류센터 공사장 현장행정지도 실시

Apr 28,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27일 대덕면 소재 대형 물류센터 공사장을 방문해 봄철 공사장 화재예방 현장행정지도를 실시했다. 이번 행정지도는 공사현장 안전점검과 더불어 최근 공사장 화재 발생 사례를 공유하고, 재발방지 교육을 실시하여 관계자의 자율적인 안전 관리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유사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 예방을 위해 이뤄졌다. 주요 내용은 관계자와 함께 현장을 둘러보며 임시 소방시설 적정 여부와 화재 취약요인 등을 확인하고 안전 수칙 준수와 화재감시자 지정 배치 ..

안성소방서, 봄철 축사시설 화재예방대책 추진

안성소방서, 봄철 축사시설 화재예방대책 추진

Apr 15,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5월까지 관내 대규모 축사를 대상으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축사시설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3년("19~"22년)간 봄철기간 축사시설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34건으로 겨울철 다음으로 화재가 많이 발생했다. 축사시설은 화재 발생 시 복구가 힘들고 전기적 요인 및 부주의가 화재 원인의 절반 이상을 차지함에 따라 노후화된 전기 시설·가연성 보온재 점검 등 선제적 예방 활동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축사화재 예방을 위해 ▲축사시설 및 축산..

안성시 시민안전과, 안성시의용소방대·산불진화대와 함께하는 청렴 다짐 결의

안성시 시민안전과, 안성시의용소방대·산불진화대와 함께하는 청렴 다짐 결의

Apr 06, 2023 | Q기자

 

안성시 시민안전과는 지난 4일, “ 안전검검의 날 ” 캠페인과 연계하여 공직 기강 확립 및 청렴하고 공정한 업무 수행을 위해 안성시의용소방대(안성소방서), 안성시 산불진화대와 함께 청렴 다짐 결의대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결의대회는 안성시의용소방대, 안성시 산불진화대 관계자와 시민안전과 직원 등 총 20여 명이 참여했으며, 지방보조금 관리지침 및 집행 기준, 보조사업 추진 시 유의사항, 산불진화시연 및 공공재정환수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청탁근절을 ..

안성소방서, 산림화재 대응 역량 강화 훈련 실시

안성소방서, 산림화재 대응 역량 강화 훈련 실시

Mar 22,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21일 산림과 인접한 대덕면 굴암마을 일원에서 산림화재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훈련을 실시했다.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진행된 이번 훈련은 소방공무원 및 시청 산불진화대 등 50여명이 참여해 소방드론, 산불 진압용 호스및 소방호스를 병행 운용하는 등 진압대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현지적응 훈련으로 추진됐다. 주요 훈련 내용은 △산불진압 전용 소방호스 전개방법 숙달 △펌프차, 물탱크차 중계방수 △소방드론 활용 현장지휘 및 통제 △재난통신망 활용 유관기관 ..

안성소방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행사 가져

안성소방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행사 가져

Mar 17,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16일 AW웨딩컨벤선에서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내빈 263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의용소방대의 날은 정부가 의용소방대원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자 2021년 4월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올해로 2회를 맞이했다. 안성의용소방대는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으로 구성된 화재진압, 구조.구급 등의 소방업무를 보조하는 단체로서 31개대 631여명으로 화재, ..

안성소방서, 민간인 화재진압 유공자 표창 수여

안성소방서, 민간인 화재진압 유공자 표창 수여

Feb 25,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는 24일 최근 화재 현장에서 초기에 신속한 화재진압으로 시민의 생명을 지키고 재산을 보호하는데 기여한 민간 유공자 2명에 대해 표창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이날 표창을 받은 최재원(62)씨와 박명선(58)씨는 지난달 8일 관리사무소에서 근무 중 아파트에서 발생한 화재를 목격한 뒤 119 화재 신고와 동시에 거동불편 거주자 2명을 신속히 대피시키고 아파트 주민들에게 화재 사실을 알려 대피를 유도하는 등 인명피해 방지에 크게 기여했다. 유공자 최재원씨는 "..

안성소방서, 봄철 산림·들불 화재예방대책 추진

안성소방서, 봄철 산림·들불 화재예방대책 추진

Feb 06,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건조하고 강한 바람으로 산림화재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5월말까지 3개월간 산림·들불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산불예방 및 진압대책을 추진하여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으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마련됐다. 주요내용은 △관내 읍·면동사무소 화재예방 서한문 발송 △마을 이·통장 등 불법 소각행위 금지 및 화재예방 마을방송 실시 △들불안전 전문의용소방대 운영 △산립인접지역 화재발생 대비 사전예방 기동순찰 실시 등..

안성소방서, 관내 소방용품 제조기업 육송(주) 현장행정지도 실시

안성소방서, 관내 소방용품 제조기업 육송(주) 현장행정지도 실시

Feb 03,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2일 죽산면에 위치한 육송㈜을 방문해 화재예방 현장행정지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육송(주)은 소방용품 전문 제조업체로 소화기 등 소방용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2022년도에는 대한민국 소방산업대상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우수 기업이다. 이번 지도 방문은 겨울철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안전한 환경조성과 자율 안전관리 강화를 유도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겨울철 화재예방 당부 △소방시설 및 피난시설 유지·관리 상태 확인 △최근 화..

안성소방서, 설 명절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홍보 추진

안성소방서, 설 명절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홍보 추진

Jan 10,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이번 달 24일까지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홍보를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홍보는 설 연휴 기간 고향에 계신 가족에게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선물해 가족의 안전을 지키자는 내용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로 구성되며, 2017년 2월 5일 이후 모든 일반주택(단독․다가구․다세대․연립주택 등)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소방시설이다. ..

안성소방서, 대형 창고시설 일죽냉장 창고 현장행정지도 실시

안성소방서, 대형 창고시설 일죽냉장 창고 현장행정지도 실시

Jan 06,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5일 관내 대형 창고시설인 일죽냉장 창고를 방문하여 현장행정지도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안전컨설팅은 겨울철 화재사고를 대비해 창고시설에 대한 화재 예방 분위기를 조성하고 관계인의 자율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실시됐다. 주요 추진내용으로는 ▲화기 취급 감독 확인 ▲겨울철 화재 예방 당부 ▲현장 근로자 안전의식 개선 ▲소방시설 및 피난·방화시설 유지관리 지도 등으로 진행됐다. 김범진 안성소방서장은 "물류창고의 경우 다수의 물품이 ..

안성소방서, 다중이용시설·빙어축제 행사장 현장 행정지도

안성소방서, 다중이용시설·빙어축제 행사장 현장 행정지도

Dec 23, 2022 | Q편집부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22일 성탄절·연말연시 대비 화재취약대상에 대한 화재예방 및 안전 점검을 위해 한일골프클럽과 안성빙어축제 행사장(죽산 두메 낚시터)을 방문해 현장행정지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다중이용시설인 골프클럽과 지역축제 행사장의 화재 및 안전사고 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해 제거하고 관계인의 자율 안전점검을 독려하며 화재 및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사항은 ▲소방시설 및 피난ㆍ방화시설 유지관리 실태 점검..

안성소방서, 사우나·찜질방 등 비상 탈출용 가운 비치 당부

안성소방서, 사우나·찜질방 등 비상 탈출용 가운 비치 당부

Dec 20, 2022 | Q편집부기자

 

안성소방서는 20일 관내 사우나, 찜질방 등의 장소에 화재 발생 시 신속한 피난을 위해 비상 탈출용 가운을 비치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비상 탈출용 가운’은 사우나, 목욕탕, 찜질방 등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옷을 챙기다 대피 시간이 늦어져 연기에 질식하는 등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비치하는 가운이다. 사우나 등에서 화재가 발생했을때 옷을 챙겨 입다가 자칫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신속한 대피를 위한 비상 탈출용 목욕가운 비치가 필요하다. 실..

안성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 개최

안성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 개최

Dec 15, 2022 | Q편집부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14일 본서 3층 대회의실에서 소방정책업무 추진과 관련된 지역사회 현안 소방행정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2022년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소방정책자문위원회는 민간 자문위원들로 구성되어 안성시 지역 특성에 맞는 소방 활동에 필요한 정책을 공유하고 상호 간 협력을 통해 안전 문화를 확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정기회는 안성소방서장 및 소방공무원과 정책자문위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2년 주요 업무 추진 사항과 현안..

안성소방서, 2022년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 우수작품 선정

안성소방서, 2022년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 우수작품 선정

Dec 07, 2022 | Q기자

 

안성소방서는 지난달 29일 "2022년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 우수작품 11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제75회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 및 안전의식 등을 주제로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을 실시했으며, 총 58점의 포스터가 접수됐다. 우수작품 심사는 안성교육지원청에서 추천받은 관내 중학교 교사 2명을 심사위원으로 초빙하여 공정하게 진행했으며 화재 예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

안성시, 공공하수처리시설 2022년 소방훈련 실시

안성시, 공공하수처리시설 2022년 소방훈련 실시

Nov 29, 2022 | Q편집부기자

 

안성시 하수도과는 지난 28일 안성 공공하수처리시설에서 2022년 소방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공공하수도시설에서 일어날 수 있는 화재사고, 질식사고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신속히 대응하고 공공시설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된 이번 훈련에서는 하수도과와 위탁운영사가 소방훈련을 실시하고 안성소방서에서 참관해 합동으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모의훈련은 공공하수처리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상황으로 시작해 인력대피, 화재진압, 응급환자처리, 소화기 사용방법 교육 등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