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안성시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자 심리지원 제공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자 심리지원 제공

Jul 28,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 정신건강증진사업 전문기관인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자(경증경험자)에 대한 심리지원을 지난 26일부터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정부는 백신 접종으로 이상반응을 겪은 사람들이나 사망자 유가족, 위중증 환자 가족의 심리적 안정과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해 지난 7월 22일부터 전국 260개 정신건강복지센터와 5개 국가‧권역 트라우마센터에서 정신건강 정보와 심리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백신접종 이상반응자 중 경..

안성시보건소 선별진료소, 일요일 오전 9시~오후 1시 운영

안성시보건소 선별진료소, 일요일 오전 9시~오후 1시 운영

Jul 28, 2022 | 안성시청기자

 

- 토요일은 안성성모병원 선별진료소 이용 - 안성시보건소는 오는 7월 31일부터, 기존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였던 보건소 선별진료소(안성맞춤아트홀 주차장 소재) 주말 운영시간을 ‘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로 변경한다고 밝혔다.이는 해외입국자 입국 후 PCR 검사기간이 기존 입국 후 3일 이내에서 ‘입국 후 1일차’로 변경·강화된 것에 따른 것이다.따라서 평일에는 기존대로 보건소 선별진료소, 안성성모병원 선별진료소, 경기도의료원안성병원 선별진료소를 이용하고,..

안성시보건소 ‘초등학교 4학년 치과주치의 사업’ 안내

안성시보건소 ‘초등학교 4학년 치과주치의 사업’ 안내

Jul 26, 2022 | 안성시청기자

 

- “여름방학 우리 아이 무료 구강검진 받으세요”안성시보건소는 지난 5월 16일부터 관내 초등학교 4학년생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치과주치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안성시 소재 주치의 참여 치과 의료기관은 22개(‘덴티아이’ 앱에서 지정치과 검색 가능)이다. ▲구강검진(문진 및 기본 구강검사) ▲구강보건교육(바른 식습관·칫솔질 방법) ▲예방진료(전문가 구강위생 관리·불소 도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주치의 판단에 따라 필요 시 치아 홈 메우기·단순 치석 제거·파노라..

안성시보건소, 한겨레고등학교에서 구강보건교육 실시

안성시보건소, 한겨레고등학교에서 구강보건교육 실시

Jul 21, 2022 | 안성시청기자

 

- 10대부터 내 치아를 소중하게 -안성시보건소는 지난 19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구강건강 관리가 취약한 탈북 청소년들을 위해 구강보건교육을 시행했다.이날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등 보건소 구강관리 전문가가 직접 안성시 죽산면 소재 한겨레고등학교를 방문해 ▲사춘기성 치주염, 부정교합 등 구강질병 예방법 ▲올바른 칫솔질 ▲자일리톨 올바른 섭취 방법 등에 대해 알려주고, 구강위생보조용품을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날 청소년기 진로 탐색 프로그램 ‘치과 이야기’도 진행했..

안성시보건소, 7월 걷기 챌린지 운영

안성시보건소, 7월 걷기 챌린지 운영

Jul 20, 2022 | 안성시청기자

 

- 새로운 유형의 길 따라 걷기 외 기존 마일리지 챌린지 함께 운영 -안성시보건소가 오는 7월 25일부터 8월 7일까지 14일간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을 이용한 걷기 챌린지를 진행한다. 7월 걷기 챌린지는 기존 운영되던 마일리지형 챌린지 외 새로운 유형의 길 따라 걷기 챌린지로 운영된다. 길 따라 걷기 챌린지는 ▲안성천코스(2km) ▲금석천코스(2.2km) ▲안성시내코스(봉산로터리~향교길~시립도서관~금산로터리~안성초~한주아파트, 3km) ▲공도코스(승두천~만정리 유적공원~공도..

안성시보건소, 우리동네 주치의 건강 교실 운영

안성시보건소, 우리동네 주치의 건강 교실 운영

Jul 15, 2022 | 안성시청기자

 

- ‘보건소 의사선생님이 전해드리는 건강관리법’안성시보건소가 지난 13일, 안성시 노인대학과 연계해 만65세 이상 어르신 90명을 대상으로 우리 동네 주치의 건강 교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어르신들의 자가 건강 관리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이번 건강 교실에서는 보건소 치과의사가 틀니 관리법 등 노인 구강 건강 관리요령을, 한의사가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한의학 기초지식을 설명했다. 또한 질의 응답시간을 통해 개별 맞춤형 건강상담도 이뤄졌다.우리 동네 주치의 건강 교실은 오는 7월..

안성시노인복지관, ‘친구야 함께 하자’ 참여자 모집 중

안성시노인복지관, ‘친구야 함께 하자’ 참여자 모집 중

Jul 14, 2022 | 안성시청기자

 

- 건강관리 프로그램 진행 -안성시노인복지관은 안성시 지원 사업인 ‘2022년 노인복지증진사업’에 선정돼 만성질환을 가진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프로그램 ‘친구야 함께 하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오는 20일까지 해당 사업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다고 밝혔다.‘친구야 함께 하자’는 고혈압이나 당뇨를 가진 어르신들에게 발병할 확률이 높은 실명, 뇌졸중, 당뇨발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고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고자 기획됐다. 혼자 운동하는 것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서로 연결해드려 함께 꾸준히..

안성시보건소, 안성시 채용박람회에서 ‘금연 캠페인’ 실시

안성시보건소, 안성시 채용박람회에서 ‘금연 캠페인’ 실시

Jul 14,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는 지난 13일 한경대학교에서 열린 안성시 채용박람회에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시민들에게 금연의 필요성과 흡연의 위험성을 알리는 금연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금연부스를 마련해 흡연의 폐해를 알리고 금연을 촉구하는 내용의 리플릿 등 홍보·교육자료를 배부 및 전시했으며, 금연 희망자에게는 개별 맞춤 금연 상담을 제공했다. 이지은 안성시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캠페인이 채용박람회 방문객들에게 금연의 중요성을 상기시켰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과 연계해 쾌적한 ..

안성시보건소, 생활지원사와 함께하는 홀몸어르신 치매 예방 프로그램 추진

안성시보건소, 생활지원사와 함께하는 홀몸어르신 치매 예방 프로그램 추진

Jul 13,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오는 18일부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과 협력해 홀몸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한다.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인 안성시 파라밀 노인복지센터와 노인복지관 생활지원사 70명을 치매 예방 서포터즈로 양성, 2개월간 주 1회씩(총 8회) 만75세 이상 홀몸어르신 가정을 방문하게 해 1:1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구체적으로는 프로그램 참여자들에게 사전 검사로 인지선별검사(K-CIST), 단축형 노인우울척도(SGDS-K), 주관적 기억감퇴평가..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국립농업과학원 협력 ‘곤충 치유 프로그램’ 운영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국립농업과학원 협력 ‘곤충 치유 프로그램’ 운영

Jul 13, 2022 | 안성시청기자

 

- 긍정적 치유 효과 기대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안성시 죽산면 소재 ‘허브와 풍뎅이’ 농장에서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곤충양잠산업과와 협력해 오는 9월까지 ‘곤충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본 프로그램은 「치유농업법」의 제정 및 시행으로 치유산업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아직 곤충을 이용한 치유연구는 매우 부족한 현 상황에서,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은 애완곤충을 중심으로 곤충 치유 프로그램 개발해 치유 효과를 규명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허브와 풍뎅이’ 농장은..

안성시보건소, 코로나19 재택치료기관 등 명칭 ‘호흡기환자진료센터’로 일

안성시보건소, 코로나19 재택치료기관 등 명칭 ‘호흡기환자진료센터’로 일

Jul 11, 2022 | 안성시청기자

 

- 코로나19 검사부터 처방까지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안성시보건소는 코로나19 재유행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그동안 재택치료기관으로 운영돼 오던 호흡기전담클리닉,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 외래진료센터, 집중관리의료기관, 전화상담 병의원 등을 지난 7월 1일부터 ‘호흡기환자진료센터’로 일원화해 통합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명칭이 통합된 관내 호흡기환자진료센터는 총 44개소로 호흡기환자 진료, 코로나19 검사(신속항원검사, PCR), 코로나19 확진자 진료(대면 및 비대면), ..

안성시보건소, 금연아파트 대상 ‘이동 금연클리닉’ 실시

안성시보건소, 금연아파트 대상 ‘이동 금연클리닉’ 실시

Jul 06,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는 금연아파트로 지정된 공도우미린더퍼스트아파트와 삼정그린코아더베스트아파트에서 각각 지난달 20일, 이달 2일부터 ‘이동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이동 금연클리닉은 시민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평일 낮 시간대가 아닌 야간 또는 주말에 각 아파트별 6회씩 운영되고 있다.이곳을 찾은 시민들은 금연 상담을 등록한 후 6개월 동안 일대일 맞춤형 상담과 관리를 받게 된다. 또한 금연보조제와 행동강화물품 등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금연 성공 시에는 성공기..

안성시, 원숭이두창 방역감시 대응 강화

안성시, 원숭이두창 방역감시 대응 강화

Jun 29, 2022 | 안성시청기자

 

- 지역사회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대책반 구성 -안성시보건소는 국내 첫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지난 22일 발생해 감염병 위기경보가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됨에 따라, 원숭이두창 조기 발견, 지역사회 확산 차단 및 신속 대응을 위한 방역대책반을 지난 28일부터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방역대책반은 안성시 감염병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에 따라 방역관(보건소장), 담당관(보건위생과장), 3개팀 14명으로 구성돼 의심환자 발생 모니터링, 역학조사 및 격리조치, 병상 확보 등의 역할..

안성시 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 이전 개소식 개최

안성시 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 이전 개소식 개최

Jun 28, 2022 | 안성시청기자

 

- 지상 3층, 연면적 637.72㎡ 규모 쾌적한 환경 속 최적의 서비스 제공 -안성시민들의 마음건강과 행복한 삶의 파수꾼인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가 넓고 쾌적한 새로운 공간으로 자리를 옮겨 업무를 시작했다.안성시는 28일 김보라 안성시장을 비롯한 유관기관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 신축이전 개소식을 열었다.안성시보건소 우측에 위치한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는 총 637.72㎡ 규모에 1층 직업재활실, 2층..

안성시보건소, 관내 7개 농협 치매극복선도단체로 추가 지정

안성시보건소, 관내 7개 농협 치매극복선도단체로 추가 지정

Jun 24, 2022 | 안성시청기자

 

- 안성시농협조합장운영협의회 후원을 시작으로 치매극복활동 동참 -안성시보건소는 △미양농협 △안성축산농협 △안성원예농협 △일죽농협 △서안성농협 △서운농협 △농협중앙회 안성시지부 등 관내 7개 농협을 치매극복선도단체로 추가 지정하고 지난 23일부터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치매극복선도단체로 지정된 농협은 구성원 및 유관 단체 회원을 대상으로 치매파트너교육(치매환자와 가족들을 이해, 배려하기 위한 인식개선 교육)을 받고 치매 친화적 지역사회 조성 활동에 동참하게 된다. 이번 치매극복활동 ..

안성시보건소, 치매가족 케어기술 향상을 위한 가족교실 프로그램 운영

안성시보건소, 치매가족 케어기술 향상을 위한 가족교실 프로그램 운영

Jun 16, 2022 | 안성시청기자

 

- 돌봄상황에 맞춘 단계별 교육 제공 -안성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오는 21일부터 주 1회, 치매어르신을 돌보는 가족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가족교실 프로그램 기본과정 ‘헤아림’과 심화과정 ‘숨은마음찾기’를 운영한다.그 중 ‘헤아림’ 교육은 8회기 동안 운영되며 치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돌봄에 대한 내용을 알려줄 예정이다. 이 교육과정을 수료한 가족은 치매환자별 증상에 대한 현장감 있는 사례와 돌봄 경험을 현장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4회기 심화교육 프로그램 ‘숨은마음찾기’에 ..

안성시보건소, 구강보건의 날 캠페인 실시

안성시보건소, 구강보건의 날 캠페인 실시

Jun 14, 2022 | 안성시청기자

 

- “보건소와 함께하는 건강한 치아, 건강한 백세!”안성시보건소는 지난 6월 9일 구강보건의 날을 맞이해 시민들과 함께 치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치아건강 관리를 독려하고자 제77회 구강보건의 날 캠페인을 실시했다.‘건강한 치아, 건강한 백세’를 주제로 한 제77회 구강보건의 날 캠페인은 청춘놀이터와 연계해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교육 및 구강건강상담을 실시했고, 시민들에게 구강건강 안내 리플릿과 구강건강 관리용품을 배부하며 치아건강관리의 중요성을 홍보했다.아울러 시민들과 ..

안성시보건소, 치매예방교실 ‘죽산행복마을’ 성료

안성시보건소, 치매예방교실 ‘죽산행복마을’ 성료

Jun 13, 2022 | 안성시청기자

 

- 죽산면 경기행복마을관리소 및 두원공과대학교와 연계해 진행 -안성시보건소가 운영하는 안성시치매안심센터 죽산쉼터가 죽산면 경기행복마을관리소 및 두원공대 작업치료학과와 연계해 2개월간 진행한 치매예방교실 ‘죽산행복마을’을 참여자 수료식을 끝으로 지난 10일 마무리했다.이번 ‘죽산행복마을’ 프로그램은 죽산면 경기행복마을관리소 마을지킴이와 지역주민 등 10명이 참여해 주 1회 1시간씩 총 8회기로 진행됐다. 두원공대 작업치료학과 학생 봉사자들이 다양한 인지활동 및 신체활동을 지원하며 ..

안성시보건소, 청소년 흡연 예방 위한 금연 캠페인 실시

안성시보건소, 청소년 흡연 예방 위한 금연 캠페인 실시

Jun 13,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가 청소년 흡연을 예방하고자 지난 10일 안성시 비룡중학교 정문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연 캠페인을 실시했다.바르게살기운동 안성3동 위원회와 함께 실시한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의 흡연 예방과 금연실천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추진됐다.하교 시간을 활용해 학생들에게 흡연의 폐해, 금연 실천방법 등의 내용이 담겨있는 교육 리플릿과 홍보물품을 배부하며 청소년 금연의 중요성과 금연환경 조성의 필요성에 대해 알렸다. 정혜숙 보건소장은 “흡연을 시작할 확률이 높은 청소년들이 평생 흡..

안성시보건소, 6월 ‘함께 남기는 청렴 발걸음’ 운영

안성시보건소, 6월 ‘함께 남기는 청렴 발걸음’ 운영

Jun 07, 2022 | 안성시청기자

 

-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 이벤트 진행 -안성시보건소는 이달 6일부터 25일까지 20일간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을 이용한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6월 걷기 챌린지는 20일간 20만보를 달성하는 마일리지형 챌린지로서 1일 최대 1만3천보까지 인정된다. 기간 내 20만보 달성 후 ‘안성시 공식 커뮤니티’ 게시판에 ‘내가 바라는 청렴한 안성의 모습’ 또는 ‘나의 청렴다짐’을 남기는 추가 미션까지 완료한 참가자 전원에게 모바일 상품권 5천원권을 증정한다.시보건소 관계자는 “..

안성시보건소 ‘보건소 진료·민원 업무 재개’

안성시보건소 ‘보건소 진료·민원 업무 재개’

Jun 02,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는 그동안 코로나19 상황으로 일부 중단했던 보건소 진료·민원 업무를 6월 2일부터 다시 정상 운영한다고 밝혔다.이에 ▲진료(내과, 한의과 진료 및 건강상담 등) ▲제증명 발급(건강진단서, 운전면허적성검사 등) ▲골밀도 검사(예약제 운영) 등 그동안 비대면, 축소 운영됐던 각종 보건사업 등이 일부 재개된다. 단, 제증명 발급은 안성시민 및 안성 소재 사업장 근무자만 가능하다.시는 최근 확진자 감소, 코로나19 감염병 등급 조정 및 사회적 거리두기 의무화 조치 해제에 따..

안성시 건천보건진료소 ‘3.3.3.하게 걸어요’ 유모차 부대 전성시대!

안성시 건천보건진료소 ‘3.3.3.하게 걸어요’ 유모차 부대 전성시대!

May 27,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 건천보건진료소에서 실시하는 ‘3.3.3.하게 걸어요’ 프로그램에 고령의 유모차 부대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3.3.3.하게 걸어요’는 안성맞춤 커뮤니티케어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내 고령 어르신들의 신체 활동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운동능력이 비슷한 어르신들이 주도적으로 모여 소그룹(3명)으로 주 3회, 30분씩 마을 한 바퀴를 걷는 건강 걷기 프로그램이다.평소에는 소그룹으로 팀을 분리해 걷기를 진행하며, 매주 첫째주 수요일에는 다함께 모여 단체 걷기를 진행한다. ..

안성시보건소, 흡연예방실천학교와 금연 캠페인 실시

안성시보건소, 흡연예방실천학교와 금연 캠페인 실시

May 26,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가 오는 5월 31일 제35회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지난 25일 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흡연 예방을 위한 등굣길 캠페인에 나섰다.세계 금연의 날은 1987년 세계보건기구(WHO)가 담배 연기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정한 날이다.이번 금연 캠페인은 안성시 흡연예방실천학교인 명덕초등학교의 학생들과 함께 지난 25일 등교 시간을 활용해 올바른 건강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진행됐으며, 오는 31일에도 어울초등학교, 양진초등학교에서 캠페인을 이어갈 예정이다.캠페인에서는 ..

안성시개정보건진료소, ‘어르신들의 사진 수다 두 번째 이야기’를 시작하다

안성시개정보건진료소, ‘어르신들의 사진 수다 두 번째 이야기’를 시작하다

May 23, 2022 | 안성시청기자

 

- 노부부의 추억을 담은 ‘초록의자’도 함께 진행 -안성시보건소 개정보건진료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신체‧정신적으로 위축돼있는 마을 어르신들을 위한 ‘어르신들의 사진 수다 두 번째 이야기’와 ‘초록의자’에 참여할 희망자를 선착순 모집 중이다.‘어르신들의 사진 수다 두 번째 이야기’는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사진에 대한 개별교육 후 본인의 핸드폰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오는 10월 중 그 결과물로 결 갤러리와 개정보건진료소에서 사진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안성시보건소, 비대면 운동 프로그램 2기 수강생 모집

안성시보건소, 비대면 운동 프로그램 2기 수강생 모집

May 23, 2022 | 안성시청기자

 

- 건강체중만들기 운동교실 -안성시보건소는 비대면 운동 프로그램인 건강체중만들기 운동교실 2기 수강생을 선착순으로 50명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비만(BMI 25kg/m2이상)인 30~65세 여성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오는 6월 3일부터 8월 29일까지 12주간 주 3회(월·수·금요일 오후 2시 ~ 오후 3시 30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ZOOM, 네이버 밴드 라이브 영상)으로 실시간 진행되며, 프로그램 내용은 에어로빅, 요가 등으로 구성된다. 운동 시작 전 보건소에서 사전검사를..

안성시, 금연클리닉 지정할인점 큰 호응

안성시, 금연클리닉 지정할인점 큰 호응

May 20,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에서 시행하는 ‘금연클리닉 지정할인점’이 안성시민들에게 많은 지지와 호응을 얻고 있다. ‘금연클리닉 지정할인점’은 지난해 7월부터 모집하고 있으며, 현재 안성시에는 9개의 지정할인점이 있다. 안성시보건소 금연클리닉 등록자는 금연클리닉 등록증을 가지고 지정할인점 방문 시 최소 10%의 가격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지정할인점 목록은 안성시보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지정할인점이 될 경우 안성시의 금연 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금연클리닉 등록자 수백..

안성시치매안심센터, 치매 쉼터 운영 재개

안성시치매안심센터, 치매 쉼터 운영 재개

May 19,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에서는 지역 내 치매 환자들에 대한 서비스 공백을 해소하고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중단했던 치매 쉼터 운영을 오는 5월 23일 재개한다.안성시치매안심센터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안성·공도 쉼터는 매주 월요일~금요일 낮 9시부터 12시까지 3시간, 양성·죽산 쉼터는 매주 수요일~금요일 낮 9시부터 12시까지 3시간 운영한다. 양성 쉼터는 지난 5월 11일부터 재개했으며, 안성·죽산 쉼터는 5월 23일, 공도 쉼터는 5월 30일에 재개할 예정이다.치매 쉼터에는 인지..

안성시, 2022년 홈스쿨 건강백세 치매 zero-zone 운영

안성시, 2022년 홈스쿨 건강백세 치매 zero-zone 운영

May 18, 2022 | 안성시청기자

 

- 건강한 뇌靑春을 위한 치매예방프로그램 실시 안성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이달 17일부터 2022년 ‘홈스쿨 건강백세 치매 zero-zone(제로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홈스쿨 건강백세 치매 zero-zone’은 집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자기주도형식의 인지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경로당 단위 만 75세 이상 고위험군을 선정, 인지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올해 상반기에는 공도읍 우방아이유쉘아파트, KCC스위첸아파트, 베르빌아파트, 금광면 홍익아파트 경로당 등 4곳을 ..

안성시, 사)세금바로쓰기 납세자운동 안성시지회와 자살예방 위한 협약 및

안성시, 사)세금바로쓰기 납세자운동 안성시지회와 자살예방 위한 협약 및

May 16, 2022 | 안성시청기자

 

- 자살·치매 예방을 위한 홍보물품 후원 -안성시보건소는 16일 사)세금바로쓰기 납세자운동 안성시지회(회장 박재균)와 자살예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과 치매극복선도단체 지정 현판 전달식을 진행했으며, 자살·치매 예방 홍보용 볼펜 2천자루를 후원받았다고 밝혔다.사)세금바로쓰기 납세자 운동 안성시지회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국민감시의 역할을 하는 단체로서 안성의 대표적인 시민단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안성시는 자살률(2020년 인구 10만명당 31명)을 낮추기 위해 ..

안성시보건소, 대학 축제와 함께하는 건강증진 캠페인 실시

안성시보건소, 대학 축제와 함께하는 건강증진 캠페인 실시

May 11, 2022 | 안성시청기자

 

- ‘청렴 룰렛을 돌려樂!’ 시민참여이벤트 진행 -안성시보건소가 5월 10일부터 11일까지 학교 축제가 진행된 이틀간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에서 학생들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건강 증진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총 2회에 걸쳐 진행되며,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금연‧절주, 구강 보건, 정신건강, 식중독 예방, 헌혈 홍보 등 건강생활 실천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안성시보건소는 각 보건 분야와 관련된 배너를 설치하고, 리플릿을 배부하는 등 학생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건강..

건천보건진료소 ‘3.3.3.하게 걸어요’ 건강 프로그램 운영

건천보건진료소 ‘3.3.3.하게 걸어요’ 건강 프로그램 운영

May 10, 2022 | 안성시청기자

 

-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청렴캠페인 전개 - 안성시보건소 건천보건진료소는 어버이날 맞이 5월 4일, 주민 30여명과 함께 ‘3.3.3. 하게 걸어요’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3.3.3.하게 걸어요’는 안성맞춤 커뮤니티케어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내 고령 어르신들의 신체 활동량을 증가를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운동능력이 비슷한 어르신들이 주도적으로 모여 소그룹(3명)으로 주3회 30분씩 마을을 한바퀴를 걷는 건강 걷기 프로그램이다.평소 소그룹으로 나눠하던 건강 걷기에서 전체그룹 3..

안성시보건소,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 홍보 거리캠페인 실시

안성시보건소,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 홍보 거리캠페인 실시

May 03, 2022 | 안성시청기자

 

- 안성시여성단체협의회와 보건사업 홍보 협력 추진 -안성시보건소는 지난 2일 안성시 내 서인사거리에서 2022년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 홍보를 위한 거리캠페인을 안성시여성단체협의회와 합동으로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5월 1일부터 22일까지 모바일 어플 워크온을 활용해 실시하는 2022년 비대면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목표걸음수: 15만보)를 홍보하여 많은 시민들이 치매예방을 위한 걷기 활동에 참여하도록 알리고자 열렸다.또한 이날 캠페인에서는 치매파트너 캐릭터인 단비와 함께 6..

안성시보건소, 치매인식개선 SNS 홍보단 ‘치타 1기’ 발대식 개최

안성시보건소, 치매인식개선 SNS 홍보단 ‘치타 1기’ 발대식 개최

May 03,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는 지난달 30일 치매인식개선 SNS 홍보단 ‘치타(치매타파) 1기’ 발대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단체 티셔츠와 치매 관련 정보 안내서를 제공하고 향후 활동 등에 대해 교육했다. 이번 ‘치타 1기’는 중·고생, 대학생, 일반인 등 6명으로 구성돼 올해 5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7개월간 활동하게 되며, 치매 지원사업 안내, 치매 예방방법 등 치매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개인 SNS를 활용해 치매인식개선 홍보역할에 동참하게 된다. 안성시치매안..

안성시노인복지관, ‘치매예방 2080이 함께해요’ 진행

안성시노인복지관, ‘치매예방 2080이 함께해요’ 진행

Apr 29, 2022 | 안성시청기자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 안성시노인복지관(관장 김동선)은 지역 내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예방 2080이 함께해요’를 진행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치매예방 2080이 함께해요’ 사업은 어르신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건강한 노후를 영위하고 우울감 및 치매를 예방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치매환자 수의 급증과 더불어 치매로 인한 의료비 부담 증가로 사회적, 경제적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안성시노인복지관에서는 지난 2017년부터 안성성모병원의 후원으로 매년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진..

안성시, 제2호 금연아파트로 공도우미린더퍼스트아파트 지정

안성시, 제2호 금연아파트로 공도우미린더퍼스트아파트 지정

Apr 29,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는 담배연기 없는 깨끗한 주거환경 조성 및 지역주민의 간접흡연 피해 예방을 위해 공도우미린더퍼스트아파트를 안성시 제2호 금연아파트로 지정했다고 밝혔다.금연아파트는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세대주 1/2 이상의 동의를 받아 공용공간에 해당하는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 전부 또는 일부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제도다.공도우미린더퍼스트아파트는 총 1,358세대 중 819세대(60.3%)가 금연구역 지정에 동의했다. 안성시는 이달 27일부터 오는 7월 26일까지 3개월간 계..

안성시보건소, 유아 구강보건사업 ‘반짝이 튼튼이 교실’ 운영

안성시보건소, 유아 구강보건사업 ‘반짝이 튼튼이 교실’ 운영

Apr 28, 2022 | 안성시청기자

 

- 반짝이는 치아! 튼튼한 구강! -안성시보건소는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타액 분비 감소로 구강 내 세균지수 증가 및 자정작용 저하 등 구강 관리에 취약한 유아를 대상으로 ‘반짝이 튼튼이 교실’ 프로그램을 오는 5월 16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유아 구강보건사업인 ‘반짝이 튼튼이 교실’에서는 관내 어린이집 만4~5세 유아들의 충치 예방 및 올바른 칫솔질 습관화를 위해 매주 월요일, 보건소 구강 관리 전문가가 어린이집으로 방문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빅북을 이용한 충치 예방 및 ..

안성시, 안성시여성기업인연합회와 자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안성시, 안성시여성기업인연합회와 자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Apr 27, 2022 | 안성시청기자

 

- 자살예방사업 업무협조 및 치매극복선도단체 지정 -안성시보건소는 지난 26일 안성시여성기업인연합회와 자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치매극복선도단체 지정 현판 전달했다.안성시여성기업인연합회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여성 CEO로 구성된 단체로서 안성의 대표적인 시민단체이다.안성시는 자살률(2020년 인구 10만명당 31명)을 낮추기 위해 시민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으로, 그동안 다양한 시민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안성시민의 정신건강 증진 및 ..

안성시보건소, 노인 건강관리를 위한 ‘청춘 놀이터’ 운영

안성시보건소, 노인 건강관리를 위한 ‘청춘 놀이터’ 운영

Apr 26, 2022 | 안성시청기자

 

- 노인 건강관리는 청춘 놀이터에서! -안성시보건소가 코로나19로 신체활동이 위축돼있는 어르신들의 건강생활 실천을 위해 ‘청춘 놀이터’ 프로그램을 오는 5월 2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노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인 ‘청춘 놀이터’는 관내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매주 3개 지역[시지역(화, 목요일), 동부지역(월, 금요일), 서부지역(수, 금요일)]에서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 운영되며, 오는 12월 중순까지 지속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코로나19 방역을 위한 3차 예방접종 여부를..

건강한 일상 모두의 행복 2022년 꿈나무 건강체험관 운영 재개

건강한 일상 모두의 행복 2022년 꿈나무 건강체험관 운영 재개

Apr 25, 2022 | 안성시청기자

 

- “올바른 자아형성! 꿈나무 건강체험관에서 시작해 보아요!”안성시보건소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가 4월 25일부터 ‘꿈나무 건강체험관’ 운영을 재개한다고 전했다.지난 18일 사적모임 인원 제한 등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 해제에 따라 운영을 재개하며, 관내 5~7세 어린이집 및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오는 12월 8일까지, 매주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오전 10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진행한다. 꿈나무 건강체험관은 4개 테마(깨끗한 방, 키크는 방, 위험한 방, 엄마의 방)로..

안성시, 안성시여성단체협의회와 번개탄 판매개선 캠페인 실시

안성시, 안성시여성단체협의회와 번개탄 판매개선 캠페인 실시

Apr 22, 2022 | 안성시청기자

 

- 노인자살률 감소를 위한 여성단체협의회 자살예방캠페인 실시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센터장 임명호)는 지난 21일 안성시여성단체협의회와 함께 관내 번개탄 판매업소 3개소를 대상으로 번개탄 판매개선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이정옥 안성시여성단체협의회장과 자살예방센터 직원들이 관내 협력마트 3곳(판다팜, 하모니마트, 열린마트)에 방문해 번개탄이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비치돼있는지를 확인했으며, 극단적 선택을 위한 용도로 번개탄을 구매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안성시, 「응급환자 신속 대응 시스템」 5월부터 본격 재가동

안성시, 「응급환자 신속 대응 시스템」 5월부터 본격 재가동

Apr 22, 2022 | 안성시청기자

 

- 경기도의료원안성병원 연계, 24시간 이송 가능 -안성시는 그동안 경기도의료원안성병원이 코로나19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 운영됨에 따라 중단됐던 ‘응급환자 신속 대응 시스템’을 응급실 운영에 맞추어 다음달 1일부터 24시간 환자이송이 가능하도록 본격 재가동한다고 밝혔다.‘응급환자 신속 대응 시스템’은 안성시 관내에서 중증외상환자, 급성심뇌혈관질환자 발생 시 골든타임 내 최적의 치료를 위해 신속한 이송을 지원하여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장애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안..

안성시 공도읍, 청렴 오만보 걷기

안성시 공도읍, 청렴 오만보 걷기

Apr 20, 2022 | 안성시청기자

 

- ‘청렴워크온 - 청렴 한걸음, 건강 한걸음’ 진행안성시 공도읍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4월 3일부터 9일까지 7일간 ‘청렴워크온 – 청렴 한걸음, 건강 한걸음’이라는 특수시책으로 ‘청렴 오만보 걷기’를 진행했다. 직원들의 청렴 실천과 반부패 의지를 높이고,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으로 신체활동이 감소한 직원들의 스트레스 완화, 건강증진 도모 및 소통과 화합을 통한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 공도읍 직원 전원이 모바일앱 ‘워크온’을 이용한 비대면 걷기 방식으로 진행했다.지난 ..

안성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실종예방사업 추진

안성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실종예방사업 추진

Apr 19,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환자 실종 예방 및 실종 시 조속한 발견·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사전 지문등록 서비스, 배회감지기 및 실종방지팔찌 등 무료 보급사업을 시행하고 있다.안성시 60세 이상 추정 치매환자 수는 3,786명이며 치매유병율은 7.76%로 전국 평균인 7.24%보다 높게 나타나 안성시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환자에 대한 실종발생 예방을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배회가능 인식표 보급은 실종위험이 있는 치매 어르신의 옷에 신원을 확인할..

안성시보건소, 치매극복 선도도서관 5곳 추가 지정

안성시보건소, 치매극복 선도도서관 5곳 추가 지정

Apr 14, 2022 | 안성시청기자

 

- 안성시도서관, 치매 정보 허브 역할 동참 -안성시보건소는 안성시 내 △아양도서관 △공도도서관 △진사도서관 △일죽도서관 △보개도서관 총 5개 도서관을 치매극복 선도도서관으로 추가 지정하고 지난 13일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 치매극복 선도도서관은 지역 주민의 접근성이 높은 공공도서관에 치매도서코너를 설치하고 치매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여 치매 친화적인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치매안심센터와 공공도서관이 협력하는 사업이다.지난 2019년에 안성시립중앙도서관이 치매극복 선도도서관 1호..

안성시보건소 건강증진과 ‘청렴 건강 걷기 캠페인’ 진행

안성시보건소 건강증진과 ‘청렴 건강 걷기 캠페인’ 진행

Apr 07, 2022 | 안성시청기자

 

- “봄바람 휘날리며 함께 걸어요~” 안성시보건소는 주민건강지도자를 중심으로 안성시 삼죽면 율곡리 주민들이 함께하는 ‘청렴 건강 걷기 캠페인’을 7일 실시했다.제50회 보건의 날을 맞아 실시한 이번 캠페인은 ‘건강한 일상 모두의 행복’이라는 보건의 날 슬로건에 맞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신체활동이 저하된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마을의 건강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주민건강지도자들이 주도하여 진행했다. 캠페인은 1시간여 동안 주민건강지도자와 주민들 40여명을 두 그룹으로..

안성시보건소 건강증진과, 청렴을 심다!

안성시보건소 건강증진과, 청렴을 심다!

Apr 06,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 건강증진과는 지난 5일 제77회 식목일을 맞이하여, 청렴화분 식재 행사를 실시했다.이날 행사는 코로나19 지원업무로 힘든 상황에서도 전 직원이 점심시간을 활용해 각자 화분에 직접 씨를 뿌려 청렴 씨앗을 틔우고 청렴 의지를 함께 키우고자 마련됐다.건강증진과는 부서 청렴 시책으로 매월 청렴 자가진단 주간을 지정해 다양한 청렴테스트 진행 및 혈압‧혈당 측정, 오전 업무시작 5분 전 청렴체조 실시 등 청렴도와 건강수치를 함께 관리하고 있으며, 마스크에 청렴홍보 스티커를 부착..

안성시보건소, 정신건강증진사업 캠페인 실시

안성시보건소, 정신건강증진사업 캠페인 실시

Apr 06, 2022 | 안성시청기자

 

- 안성시여성단체협의회와 공동 정신건강증진사업 캠페인 실시 -안성시보건소·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는 지난 4일 안성시 서인사거리에서 정신건강증진사업 홍보를 위한 길거리 캠페인을 안성시여성단체협의회와 협력해 실시했다.이날 캠페인에 앞서 지난 2월, 안성시보건소와 안성시여성단체협의회는 정신건강증진사업의 체계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불안과 걱정, 우울, 스트레스 반응과 자살 위기 등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

봄맞이 건강관리는 보건소 체성분 분석으로!

봄맞이 건강관리는 보건소 체성분 분석으로!

Apr 01,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 건강증진센터에서는 체성분 측정(인바디)을 통한 1:1 건강상담을 월요일~금요일, 09:00~18:00까지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안성시보건소에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비감염성 보건사업 추진을 지양하고 장기화되는 코로나19 대응에 전 직원이 한마음으로 참여했으나, 신체활동이 줄어들고 비만이 증가하는 등 시민들의 건강관리에 어려움이 있어, 바깥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을 맞아 체지방분석 등 자신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도록 사업을 전개하기로 결정했다.체성분 검사는 체..

삼죽면 주민건강지도자와 함께하는 ‘게이트볼 건강게임’ 실시

삼죽면 주민건강지도자와 함께하는 ‘게이트볼 건강게임’ 실시

Mar 31, 2022 | 안성시청기자

 

- 주민이 직접 만드는 건강한 우리마을, 안성맞춤 커뮤니티 케어 -안성시보건소는 지난 29일 삼죽면 사솔 게이트볼장에서 삼죽면 주민건강지도자를 중심으로 게이트볼 건강게임을 개최했다.이번 건강프로그램은 주민건강지도자들이 직접 주관하며 삼죽면 주민건강지도자 활동을 주민에게 알리는 동시에 코로나19로 지쳐가는 주민의 화합 및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됐다.주민건강지도자는 안성맞춤 커뮤니티케어 사업의 일환으로 2021년 시범지역인 삼죽면에서 26명을 발굴했으며, 3개팀(보리수팀, 산호수..

안성시보건소 ‘봄과 함께 걸어봄 걷기 챌린지’ 운영

안성시보건소 ‘봄과 함께 걸어봄 걷기 챌린지’ 운영

Mar 29,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보건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우울감과 상실감에 빠진 시민들의 비대면 걷기 활성화와 건강 증진을 위해 오는 4월 1일부터 22일까지 모바일 걷기앱 ‘워크온’을 이용한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4월 챌린지는 1걸음 당 1마일리지가 적립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22일 간 18만보 이상 마일리지를 적립한 참가자 전원에게 모바일상품권 5천원권을 증정한다. 단, 마일리지는 1일 최대 1만 1천점(1만 1천보)까지만 적립 가능하다. 챌린지 참가를 원하는 경우 ▲워크온 앱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