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안성시

안성시 미양면,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서비스 실시  『함께하여 건강하‘d

안성시 미양면,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서비스 실시 『함께하여 건강하‘d

Nov 08, 2023 | Q기자

 

미양면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2022년부터 관내 60세 이상 고령자 및 의료취약 계층 대상으로 함께하여 건강하‘day’를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관리를 꾸준히 돕고 있다. 함께하여 건강하‘day’는 복지직, 간호직 공무원이 함께 가정을 방문하여 혈압, 당뇨, 치매, 우울증 등의 건강 확인과 더불어 과중한 진료비 발생 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의를 통해 지원을 검토한다. 2022년에 이어 자체 제작한 건강관리 수첩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건강 상태 및 증상을 확인하여 의료기관 방..

유태일 안성시 부시장,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현장 점검

유태일 안성시 부시장,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현장 점검

Nov 06, 2023 | Q기자

 

유태일 안성시 부시장은 겨울 철새의 북상에 따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예방을 위해 방역 현장을 직접 방문해 방역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지난 3일 유태일 부시장은 시에서 운영 중인 거점소독시설과 선제적 산란계 농장초소를 방문하여 차량통제, 방역시설 및 장비의 유지보수 상태 등을 면밀히 점검하고, 현장에서 차단방역에 힘쓰고 있는 근무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안성시는 올해 10월 1일부터 내년 2월까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정하고 ①악성가축전염병..

안성시서부무한돌봄네트워크팀-중앙보훈병원 보장구센터,  휠체어 행복나눔 전

안성시서부무한돌봄네트워크팀-중앙보훈병원 보장구센터, 휠체어 행복나눔 전

Nov 01, 2023 | Q기자

 

중앙보훈병원(병원장 유근영) 보장구센터(센터장 이규인)는 지난 31일 안성시서부무한돌봄네트워크팀(팀장 유성아)에 방문해 전동휠체어 1대를 기부했다. 중앙보훈병원 보장구센터 휠체어 행복나눔 사업의 일환으로 내구연한이 지난 휠체어를 기증받아 깨끗하고, 안전하게 수리한 뒤 이를 필요로 하는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에게 기부하는 사업이다. 이날 기부받은 전동휠체어 1대는 서부무한돌봄네트워크팀 사례관리 대상자인 저소득 독거노인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이규인 센터장은 “휠체어..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소아청소년 야간진료 운영 개시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소아청소년 야간진료 운영 개시

Oct 18, 2023 | Q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이달 18일부터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을 거점으로 소아·청소년 야간진료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안성병원은 평일 오후 5시 30분부터 밤 10시까지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야간진료를 시범운영하고, 환아와 보호자가 함께 이용하며 10개의 병상 침대를 갖춘 소아전담병동을 개설하는 등 새로운 의료시스템을 구축했다. 소아·청소년 야간진료는 안성병원 2층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해 이용할 수 있으며, 전담 의사 3명이 순환 근무해 나이대별 맞춤형 의료환경과..

안성시, 제3기 주민건강지도자 33명 위촉

안성시, 제3기 주민건강지도자 33명 위촉

Oct 14,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는 지난 10월 11일 “제3기 주민건강지도자 양성 교육” 수료식을 가졌다. 이번 3기 주민건강지도자는 11개 읍면에서 발굴하고 총 4회 양성교육을 수료하여 최종 33명이 주민건강지도자로 위촉되었다. 2023년 주민건강지도자 양성교육은 안성맞춤 커뮤니티 케어 사업 중 주민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내 마을 이웃을 직접 챙기고 싶은 봉사의 마음을 가진 주민을 모집·발굴하여 진행하였다. 33명의 수료자는 앞으로 거주하는 마을을 거점으로 마을 건강증진 활동을 펼치게..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홍보행사 실시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홍보행사 실시

Oct 12, 2023 | Q기자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10월 10일 ‘세계 정신건강의 날’을 기념해 지난 10월 10일부터 20일까지를 정신건강홍보주간으로 정하고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세계 정신건강의 날’은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정한 날이다. 이번 홍보주간에는 ▲정신건강 거리 캠페인 ▲홍보 현수막 설치 ▲센터등록회원 사진작품 전시회 ▲홈페이지 낱말퀴즈 이벤트 등 정신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홍보·캠페인을 적극..

안성시, 동안성로터리클럽과 정신건강·자살예방을 위한 업무 협약

안성시, 동안성로터리클럽과 정신건강·자살예방을 위한 업무 협약

Oct 12,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는 동안성로타리클럽(회장 박달희)와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 직업재활실에서 정신건강 및 자살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정신건강증진 및 자살예방사업 협력 ▲정신건강서비스 제공 ▲직업재활 교육에 필요한 물품·강사료 지원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동안성로터리클럽은 정용화 前회장(2022-2023)을 필두로 국제 로터리클럽 글로벌 보조금을 확보하여 정신질환자의 복지 수준 향상을 위한 후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

안성시, 추석 연휴기간 비상 진료체계 가동

안성시, 추석 연휴기간 비상 진료체계 가동

Sep 26, 2023 | Q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추석 연휴기간인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6일간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하고 진료공백 발생에 따른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비상진료 대책을 마련하고 관내 병의원 및 휴일지킴이 약국을 지정 운영한다고 밝혔다. 관내 지역응급의료기관인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과 안성성모병원의 응급실을 24시간 운영하고 병원 3개소, 의원 17개소, 치과의원 3개소, 한의원 11개소를 당직 의료기관으로 약국 60개소를 휴일지킴이 약국으로 지정 운영해 병의원 진료 및 의약품 ..

안성시, 2023년 추석연휴 선별진료소 탄력적 운영

안성시, 2023년 추석연휴 선별진료소 탄력적 운영

Sep 22,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연휴기간(2023.9.28.~10.3.)동안 선별진료소(안성시보건소 주차장 위치)를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추석 연휴 중 9.30.(토), 10.2.(월), 10.3.(화)은 09:00~13:00까지 운영하며, 그 외 28.(목)과 추석당일인 29.(금), 일요일인 10.1.은 선별진료소를 미운영한다. 이는 코로나 검사(PCR)를 실시하는 관내의료기관의 추석연휴 휴무로 인해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기관이 감..

경기도와 안성시가 함께하는 건강증진 플로깅 성황리 종료

경기도와 안성시가 함께하는 건강증진 플로깅 성황리 종료

Sep 20, 2023 | Q기자

 

경기도와 안성시는 지난 16일 대덕면 내리 25호 공원에서 건강증진 및 금연교육의 일환으로 플로깅 캠페인을 실시하여 성황리에 끝마쳤다. 대덕면 내리는 외국인 밀집 거주지역으로, 문화적 차이로 인해 학교‧공원 등에서 흡연하는 사람이 많아 일상생활 속 건강실천 및 금연환경을 조성하고자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비가 예보되어 있는 상황에서도 안성시민 및 안성 거주 외국인 약 500여명이 공원에 모여 다양한 건강부스를 체험하였고, 플로깅에 사전 참여신청한 15..

안성맞춤지역자활센터, 정신건강증진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지역사회 ‘작은

안성맞춤지역자활센터, 정신건강증진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지역사회 ‘작은

Sep 13, 2023 | Q기자

 

안성맞춤지역자활센터(센터장 심상원)는 지난 9월 8일 자활근로 참여주민이 정성을 담아 제작한 테라리움 24개를 어르신들의 정신건강증진과 정서적 안정을 위해 우리동네주간보호센터(센터장 이혜주)에 전달하였다. 안성맞춤지역자활센터는 ‘자활과 사람사이’를 주제로 정신건강증진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내가 만든 작은 지구’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자활근로 참여주민들의 정성이 담긴 작은 생태계 ‘이끼 테라리움’을 24개를 제작하였으며, 이번 ‘작은 숲 나눔 Day’를 통해 자활근로 참여주민..

안성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안성시 1인가구의  ‘세계 동물의 날을

안성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안성시 1인가구의 ‘세계 동물의 날을

Sep 11, 2023 | Q기자

 

안성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안성시 관내 청년 1인 가구의 삶의 질 향상과 점진적인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위해 ‘1인가구 사회적 관계망 형성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사업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을 방지하고, 1인 가구가 건강하고 독립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안성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10월 4일 세계 동물의 날을 기념하여 ‘세계 동물의 날을 함께해, 일가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안성시, 2023 「정신건강복지센터 취업성공특강」진행

안성시, 2023 「정신건강복지센터 취업성공특강」진행

Sep 11, 2023 | Q기자

 

안성시 일자리센터는 지난 8월 30일과 9월 6일 이틀 동안 안성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관내 청년 구직자들을 위한 ‘취업성공특강’을 진행하였다. 이 특강은 청년 구직자들의 진로 선택과 취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취업성공특강’에는 청년 구직자 10명이 참여하였으며,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여 청년 구직자들이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고 새로운 기회를 찾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번 특강은 지역 채용 동향 및 전망, 효과적인 이력서 및 자기소개..

안성시 사회조사 자체품질진단 결과 ‘우수’등급 달성

안성시 사회조사 자체품질진단 결과 ‘우수’등급 달성

Sep 08, 2023 | Q기자

 

안성시 사회조사는 국가승인통계(승인번호 제632002호)로서, 자체통계품질진단 결과 "우수" 등급을 달성하였다. 자체통계품질진단 제도는 통계법 제11조 및 동법 시행령 제15조에 따라 통계작성기관의 장에게 소관 통계의 품질진단을 매년 수행하도록 하는 제도이며, 이에 따라 매년 전국 국가승인통계를 대상으로 자율적인 품질진단을 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자체통계품질진단은 객관화된 통계 관리 지표로 등급을 우수(90점 이상)부터 양호, 보통, 주의, 미흡(60점 미만)까지 총 5등급..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소아비만 관리를 위한 소아대사증후군 예방교실 성료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소아비만 관리를 위한 소아대사증후군 예방교실 성료

Sep 07, 2023 | Q기자

 

평택진료권(이하 평택권) 지역책임의료기관인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병원장 임승관)은 지난 6일 소아비만 아동 관리를 위한 소아대사증후군 예방교실을 개최했다. 이번 소아대사증후군 예방교실은 한경국립대학교 전혜림 임상영양사, 정지윤 스포츠과학 전공 외래교수의 강연으로 아동발달에 알맞은 열량 계산하기 ▲소아비만 식사요법 및 가정에서의 실천 사항 ▲‘신호등 식이요법’을 통한 소아비만 탈출법 ▲비만아동의 올바른 운동방법 등 평소 시민들이 궁금했던 소아비만 관리 부분에 대한 내용으로 진..

안성시, 소아청소년 야간진료 운영 지원‥시민숙원 해결

안성시, 소아청소년 야간진료 운영 지원‥시민숙원 해결

Sep 06, 2023 | Q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을 거점으로 소아청소년 야간진료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향한 발걸음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시는 소아청소년 의료공백 최소화와 시민 건강을 위해 야간 진료 및 전담 병동을 지정·운영할 수 있는 안성시공공보건의료에 관한 조례를 지난 7월 공포한 가운데 지난달 31일, 안성시의회 및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과 공공보건의료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으며 본격적인 소아청소년 야간진료 운영의 시작을 알렸다. 이..

안성시보건소, 선별진료소 운영 지속(주말 운영 변경) 등 탄력적 대응

안성시보건소, 선별진료소 운영 지속(주말 운영 변경) 등 탄력적 대응

Aug 29, 2023 | Q기자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치명률 감소 등 질병 위험도가 크게 하락한 것과 최근 여름철 확산세가 둔화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오는 8.31.(목)부터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을 2급에서 4급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4급으로 전환됨에 따라 ▲격리는 권고로 바뀌며 ▲마스크 착용 권고(단, 병원급 의료기관‧입소형 취약시설은 제외) ▲재택치료 지원 종료 ▲생활지원 및 유급휴가비 지원이 종료 ▲보건소선별진료소는 고위험군과 감염취약시설 감염관리를 위해..

안성시 평생학습관, 단국대학병원 교수와 함께하는  당신의 건강은 안녕하십

안성시 평생학습관, 단국대학병원 교수와 함께하는 당신의 건강은 안녕하십

Aug 28, 2023 | Q기자

 

안성시 평생학습관은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천안단국대학병원 16개의 진료과 교수들과 당신의 건강은 안녕하십니까라는 주제로 건강증진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전했다. 이번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기간은 9월 5일(화) 신경과 이창민 교수부터 시작하여 12월 26일(화) 내분비대사내과 유원상 교수까지 총16회차(4개월) 과정이며, 각 진료과 교수들이 평생학습관에 방문하여 건강에 대한 의학지식을 제공 할 예정이다. 특히 8회차(10월 31일, 화)는 가장 무서운..

안성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안성시 1인가구의 ‘청년의 날을 축복해’

안성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안성시 1인가구의 ‘청년의 날을 축복해’

Aug 25, 2023 | Q기자

 

안성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안성시 관내 청년 1인 가구의 삶의 질 향상과 점진적인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위해 ‘1인가구 사회적 관계망 형성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사업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을 방지하고, 1인 가구가 건강하고 독립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안성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9월 16일 청년의 날(매년 9월 셋째 주 토요일)을 기념하여 ‘청년의 날을 축복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안성시 서운보건지소, “찾아가는 건강 경로당” 운영

안성시 서운보건지소, “찾아가는 건강 경로당” 운영

Aug 23, 2023 | Q기자

 

안성시 서운보건지소는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신기, 신동촌 등 15개소의 관할 경로당으로 직접 찾아가 의료기관과의 접근성에 취약한 만 65세 이상 노인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 경로당’을 운영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건강 경로당’사업은 ▲혈압․혈당 측정해 보기 ▲올바른 혈압․혈당 수치 알기 ▲고혈압․당뇨 예방 및 관리 방법 알기 ▲스트레칭 및 라텍스 밴드를 활용한 운동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자신의 혈압, 혈당 수치를 인지..

안성시노인복지관, ‘건강한 여름나기’ 여름이불 전달식 진행

안성시노인복지관, ‘건강한 여름나기’ 여름이불 전달식 진행

Aug 22, 2023 | Q기자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 안성시노인복지관은 GS건설로부터 무더위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여름이불 전달식을 가졌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후원물품은 무더위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건강한 여름을 보내실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취지로 준비됐다. 전달받은 여름이불은 저소득 어르신 49명에게 이불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안성시노인복지관 김동선 관장은 “이번 여름이 유난히 덥고 습해, 여름 이불 없이 폭염에 고스란히 노출될 수 밖에 없었던 어르신들이 따..

안성시 공도읍 새마을지도자·새마을부녀회, 어르신 건강 기원 복달임 행사

안성시 공도읍 새마을지도자·새마을부녀회, 어르신 건강 기원 복달임 행사

Aug 10, 2023 | Q기자

 

공도읍 새마을지도자(회장 이호일)와 새마을부녀회(총회장 윤경란)는 지난 9일공도읍 행정복지센터 1층 야외 휴게공간에서 복달임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새마을 회원들이 평소 야외활동이 힘드신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정성들여 준비한 삼계탕과 과일, 떡 등을 포장한 복달임 꾸러미를 마을별로 전달했다. 공도읍새마을부녀회 윤경란 총회장은 “무더위로 취약한 환경의 주민들이 면역력까지 떨어질까 우려된다”며 “이 복달임 음식으로 건강하게 여름을 나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꾸준히 지..

안성시, 8월 폭염 대비 ‘건강한 여름나기’ 캠페인 전개

안성시, 8월 폭염 대비 ‘건강한 여름나기’ 캠페인 전개

Aug 07,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가 지난 4일, 관내 시민들을 대상으로 폭염 대비 ‘건강한 여름나기’ 캠페인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캠페인은 유태일 부시장을 비롯해 안성경찰서, 안성소방서, 지역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시민안전과 직원 등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석정동 이마트 일원에서 진행됐다. 이번 캠페인은 연일 계속되는 폭염으로 지친 시민들에게 폭염에 따른 효과적인 행동 요령을 홍보하고 각종 재난 상황에 대한 대처요령과 불의의 사고를 예방코자 마련됐다. 또한, 폭염 행동요령이 포함된 부채와 ..

안성시보건소, 마을 주민건강지도자 모집 중

안성시보건소, 마을 주민건강지도자 모집 중

Aug 01, 2023 | Q기자

 

안성시가 안성맞춤 커뮤니티 케어 사업 운영 확대를 위해 주민건강지도자를 모집한다. 안성맞춤 커뮤니티 사업은 돌봄 대상자에게 인공지능 스피커를 제공하여 24시간 모니터링 및 응급상황 시 119 연계 등을 지원하며, 주민건강지도자가 주기적으로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하고 정서지원, 걷기동행 등 정서적, 신체적 돌봄을 제공하는 등 노년기에도 계속 살고 싶은 마을을 만들어가는 사업이다. 주민건강지도자는 1일 4시간 이상의 돌봄 발생 시 활동비 1만원을 지급하고 있으며, 매월 활동..

안성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동작치료 부모 소진 예방 힐링프로그램 성료

안성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동작치료 부모 소진 예방 힐링프로그램 성료

Jul 19, 2023 | Q기자

 

안성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김영환)는 지난 7월 8일과 15일 2회에 걸쳐ADHD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 소진 예방 힐링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부모 소진 예방 힐링프로그램 동작치료는 몸에 담긴 감정과 움직임을 통해 내면을 표현하고 몸을 이완시켜 움츠려 있던 몸과 마음을 활짝 펴고 편안해지도록 하는 활동이다. 이날 프로그램은 음악의 선율에 따라 자유로운 몸의 움직임을 통해 내 안에 나를 마음껏 표현하고, 거울 효과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공감·소통을 경험할 수..

안성맞춤지역자활센터, ‘안성경옥당한의원·KB국민은행 안성지점 후원금으로

안성맞춤지역자활센터, ‘안성경옥당한의원·KB국민은행 안성지점 후원금으로

Jul 13, 2023 | Q기자

 

안성맞춤지역자활센터(센터장 심상원)는 지난 7월 5일 안성경옥당한의원(대표원장 이원욱)·KB국민은행 안성지점(지점장 김점용)의 후원으로 무더운 여름 자활근로 참여주민들의 건강관리와 사업참여를 위한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안성경옥당한의원·KB국민은행 안성지점 후원금으로 함께하는 2023년 건강한 여름나기 행사’를 진행하였다. 매년 초복 시즌에 진행하는 ‘건강한 여름나기 행사’는 안성맞춤지역자활센터의 자활근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전체 주민들의 건강을 위한 보양식(삼계탕)을..

안성시보건소, 제15회 지방자치단체 합동 성과대회 건강증진사업 종합부문

안성시보건소, 제15회 지방자치단체 합동 성과대회 건강증진사업 종합부문

Jul 10,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는 보건복지부 주관 ‘2023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평가 결과 건강증진사업 종합부문에서 우수기관으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가 전국 보건소를 대상으로 2023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계획을 종합해 평가하였으며, 안성시는 경기도 2위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지난 7월 7일 제15회 지방자치단체 합동 성과대회에서 우수기관 표창과 함께 포상금을 받았다.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이란 지자체가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건강생활실..

안성시, 송정보건진료소 우울 • 치매 예방 프로그램 대

안성시, 송정보건진료소 우울 • 치매 예방 프로그램 대

Jul 07,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 송정보건진료소에서는 65세 이상 지역사회 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우울, 치매 예방 프로그램 ‘마음도 청춘 기억도 청춘’의 참여자를 모집한다. ‘마음도 청춘 기억도 청춘’ 프로그램은 고령화 및 독거노인 증가로 인해 일상생활의 활력 요소가 부족한 농촌 지역에 다양한 정서적 인지 자극 활동을 유도하는 우울, 치매 예방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안성시 정신건강복지센터의 노인 우울, 자살 예방 교육 및 치매안심센터의 ‘스마트한 치매 예방 생활’ 프로그램과 연계하..

안성시 아동복지시설 대상 ‘고루고루 건강한 방학생활’ 이벤트 실시

안성시 아동복지시설 대상 ‘고루고루 건강한 방학생활’ 이벤트 실시

Jun 28, 2023 | Q기자

 

안성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6월 28일부터 8월 11일까지 안성시 관내에 있는 지역아동센터, 그룹홈 등 아동복지시설 31개 기관을 대상으로 ‘고루고루 건강한 방학생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유기농 우유를 사용한 요거트 아이스크림 만들기 키트와 연령이 다양한 아동복지시설의 특성을 고려하여 난이도가 상이한 2종의 보드게임이 제공된다. 지난해 첫 방학생활 이벤트로 방울토마토 키우기를 진행한 후 만족도 조사에서 ‘방학생활 키트가 아이들이 조금 더 흥미..

안성시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 노인정신건강웃음치료강의 실시

안성시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 노인정신건강웃음치료강의 실시

Jun 26,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삶의 활력을 주고자 정신건강웃음치료강의를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2차시로 진행된다. 1차시는 7월 5일 11시로 노년기 신체적·정신적 변화를 겪고 있는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2차시는 7월 6일 13시로 65세 이상 어르신 뿐 아니라 정신 건강에 관심있는 시민 누구나 별도의 신청없이 참여가 가능하다.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꾸준히 참여해 온 주민은, “나이가 들어 몸이 예전..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평택권 구조구급 현장대응 위한 교육 실시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평택권 구조구급 현장대응 위한 교육 실시

Jun 23, 2023 | Q기자

 

평택권 지역책임의료기관인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병원장 임승관)은 중증 응급환자 이송·전원을 위한 병원 전단계, 병원단계 Hot line의 효율적 운영과 현장에서의 감염예방을 위해 안성소방서 119구급대원 대상으로 현장대응 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교육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안성소방서 119 구급대원 44명을 대상으로 ▲뇌혈관질환 응급환자 평가 ▲현장에서의 감염관리 ▲손 위생 및 보호구 착탈의 실습 등 실제 구조구급 현장에서 대처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안성시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 성장체조 줄넘기교실 대상자 모집

안성시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 성장체조 줄넘기교실 대상자 모집

Jun 23,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는 여름방학을 맞아 성장체조 줄넘기교실을 운영한다. 대상자는 관내 초등학교 학생으로 체성분 검사 실시 후 저신장·저체중·과체중·비만에 해당하는 아동을 선착순으로 80명 모집한다. 2023년 7월 25일부터 8월 22일까지 매주 월·수·금 10:00~10:50, 11:00~11:50, 화·목 09:00~9:50, 11:00~11:50, 총 4개 반으로 운영되며, 모집기간은 7월 3일부터 7월 14일까지로 참여 희망자는 공도건강생활지원센..

안성시노인복지관, ‘고혈압 건강교실’ 성료

안성시노인복지관, ‘고혈압 건강교실’ 성료

Jun 20, 2023 | Q기자

 

안성시노인복지관(관장 김동선)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안성지사(지사장 정봉길)와 함께하는 ‘고혈압 건강교실’을 14일에 성료했다고 밝혔다. 노인복지관은 고혈압을 앓고 계신 복지관 회원 22명을 대상으로 5월 24일부터 6월 14일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주 1회 고혈압 교실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고혈압 질환의 이해 ▲고혈압과 식사관리 ▲저염식의 이해 ▲고혈압과 운동 관리 ▲고혈압 합병증 관리 ▲나의 다짐서 작성 및 만족도 조사로 이루어졌으며, 6월 14일 교육을 이수한..

안성시 아양도서관, 2023년 하반기 영어독서수준 진단 프로그램(온라인)

안성시 아양도서관, 2023년 하반기 영어독서수준 진단 프로그램(온라인)

Jun 15, 2023 | Q기자

 

안성시 아양도서관에서는 6월 26일 월요일부터 『영어독서수준 진단 프로그램』 참여자를 안성시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모집한다. 대상은 안성시 도서관 회원증을 발급받은 5세 유아부터 중학생까지이다. 모집 인원은 5~7세 유아 20명, 초등학생 및 중학생 168명, 총 188명이다. 안성시민은 6월 26일부터 접수가 가능하고 타 지역 시민은 7월 3일부터 접수 가능하다. 안성시민은 7월 3일부터, 타 지역 시민은 7월 10일부터 이 프로그램에 접속이 가능하고 이용 만료일은 12월..

안성시보건소, 독거노인 대상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 실시

안성시보건소, 독거노인 대상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 실시

Jun 09,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는 방문건강관리 사업 대상자 중 독거노인 120명을 대상으로 6월 7일부터 8월 31일까지 3개월간 경로당에서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실시 한다. 이 프로그램은 혈압·혈당 측정 등 만성질환 관리, 독거·허약노인의 신체활동·영양관리, 우울 예방, 인지 강화 프로그램 실시 및 여름철 폭염 대비 건강관리 수칙 안내· 폭염예방 물품 제공 및 교육 등을 함으로써 독거노인의 자가건강관리 능력향상 및 허약(노쇠)예방 등을 통한 건강수준 향상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만성질환..

㈜케이지이, 안성시 취약계층 건강증진을 위해 홍삼스틱세트 1,000박스

㈜케이지이, 안성시 취약계층 건강증진을 위해 홍삼스틱세트 1,000박스

Jun 08, 2023 | Q기자

 

안성시는 ㈜케이지이(대표 최필용)에서 지난 7일 관내 취약계층의 건강증진을 위해 7,000만원 상당의 홍삼스틱세트 1000박스를 기부하였다고 밝혔다. 안성시 공도읍에 소재한 ㈜케이지이는 인삼과 홍삼제품을 제조 유통하는 회사로 2012년 설립하여 건실히 운영하고 있다. 2022년에는 아동시설에 400만원 상당의 기부로 이웃나눔을 시작하여 올해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아동시설 아동들과 관내 야영장에서 글램핑을 통해 소소한 행복과 재미를 나눌 계획을 가지고 있다. ..

안성시 공도 주민건강동아리, 전국 체조경연대회 ‘대상’

안성시 공도 주민건강동아리, 전국 체조경연대회 ‘대상’

Jun 05,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의 주민건강동아리 회원들이 지난 3일, 2023년 안성시 시장기 전국체조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제 갓 4개월 된 동아리가 이루어 낸 결과로도 실로 대단하지만, 함께 운동하는 과정에서 생긴 변화 또한 그에 못지않게 놀랍다. “디스크로 걸음도 제대로 걷지 못했던 제가 작은 운동부터 시작해서 여기까지 왔어요.” 트로피를 손에 든 송명순 회원의 얼굴에서 ‘성취감’이라는 이름의 행복이 빛난다. “어디 가서 이런 행복을 사 올 수 있을까요” ..

6월 1일(목)부터 선별진료소 장소 이전  안성맞춤아트홀 주차장 → 안성

6월 1일(목)부터 선별진료소 장소 이전 안성맞춤아트홀 주차장 → 안성

May 31, 2023 | Q기자

 

안성시는 오는 6월 1일부터 안성맞춤아트홀 주차장에서 운영되던 선별진료소를 안성시보건소 주차장으로 축소·이전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6월 1일을 위기단계 하향조정(심각→경계)을 기점으로 7일 격리의무가 5일권고로 전환됨에 따라 검사자 수 감소와 안성맞춤아트홀 임시주차장 내 평생학습관 건립으로 인한 주차공간의 부족이 예상되어 이전 운영하게 된 것이다. 원활한 감염관리와 조속한 일상회복을 위해 코로나19 진단검사는 현재 일반의료체계로 점차 전환되는 과정에 있으며, 안..

안성시 건천보건진료소 주민건강지도자와 함께하는  ‘신바람 풍물 교실’ 운

안성시 건천보건진료소 주민건강지도자와 함께하는 ‘신바람 풍물 교실’ 운

May 30,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 건천보건진료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중단되었던 ‘신바람 풍물 교실’을 5월부터 매주 수요일 2시간씩 주민건강지도자와 주민 15여 명이 함께 “청렴 그린플로깅” 후 운영하고 있다 ‘신바람 풍물 교실’은 지역 어르신들의 고령화와 교통 불편으로 인해 주민자치 센터나 복지관 등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기가 매우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경로당을 이용하여 주민 스스로 즐기면서 운영하는 놀이문화 정착에 의의를 두고 있다. 또한 풍물 가락을 익히며 가무도 ..

안성시, 장난감수리병원 오픈

안성시, 장난감수리병원 오픈

May 26, 2023 | Q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어린이들에게 자원 재순환의 의미를 알려주기 위해 매주 월요일, 화요일을 ‘장난감 병원의 날’로 지정해 고장난 장난감을 무료로 수리해 주는 ‘장난감수리병원’을 운영한다. 장난감수리병원은 안성시민이면 누구나 이용가능하며, 운영시간은 매주 월, 화 9시 ~ 12시까지 운영하며 안성시평생학습관 2층으로 방문하여 수리의뢰 신청서 작성 후 이용가능하다. 장난감병원에서 수리가 가능한 품목은 전원 및 모터작동 불량, 소리가 안 나거..

안성시노인복지관, 80대를 위한 ‘건강백세 운동교실’ 운영

안성시노인복지관, 80대를 위한 ‘건강백세 운동교실’ 운영

May 23, 2023 | Q기자

 

안성시노인복지관(관장 김동선)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안성지사와 연계해 노인스포츠 전문강사의 지도로 80대를 위한 ‘건강백세 운동교실’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운동교실은 2023년 4월 18일부터 시작하여 2개 반으로 구성하여 80대 이상 어르신 40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어르신들의 만성질환 증가에 따라 사회적, 경제적 비용이 증가하고 있어 어르신들의 신체기능 향상과 건강생활 유지‧개선, 질병의 예방을 위해 마련되었다. ‘건강백세 운동교실’..

안성시보건소,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실시

안성시보건소,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실시

May 22,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는 지난 1월부터 삼죽면 사솔 경로당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경로당 한방진료” 사업에 140명이 참여하였다. 이번 “찾아가는 경로당 한방진료”는 보건소를 찾기 힘든 의료취약지역의 경로당을 주민을 대상으로 한의사와 간호사가 주 2회 방문한다. 직접 주민들을 대상으로 질병 상담과 침 시술 등의 한방진료 및 한방건강관리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혈압, 혈당 측정 및 건강상담을 진행하여 진료 대기 시간을 이용해 만성질환 예방 운동법, 영양교육 등도 병행하여 실시한다. ..

안성시장애아재활치료교육센터, 평안밀알장애인지원센터 업무 협약 체결

안성시장애아재활치료교육센터, 평안밀알장애인지원센터 업무 협약 체결

May 18, 2023 | Q기자

 

사회복지법인 한길복지재단에서 위·수탁 운영하고 있는 안성시장애아재활치료교육센터(센터장 류장훈)와 사회복지법인 평안밀알복지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평안밀알장애인지원센터(센터장 김광태)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아동 및 장애인의 건강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안성지역의 성장기 아동 및 장애인에게 필요한 재활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시설로써 향후 자원정보제공, 서비스 연계의뢰, 장애예방 및 장애인복지증진 등 상호발전을 위하여 지속적으..

안성시보건소, 2023.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안성시보건소, 2023.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May 12,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는 5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안성시 표본가구 가구원중 만19세 이상 성인 9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지역특성에 맞는 보건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주민의 건강수준을 수집하는 통계조사로, 2008년부터 매년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에서 실시 하고 있다. 조사는 교육을 수료한 숙련된 조사원이 표본가구를 직접방문하여 1:1 면접 방식으로 진행한다. 조사항목은 건강행태(흡연, 음주 등), 만성..

안성시 주민건강지도자와 함께하는 ‘사랑나눔 카네이션 전달’

안성시 주민건강지도자와 함께하는 ‘사랑나눔 카네이션 전달’

May 04,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는 어버이날을 맞아 이달 8일까지 ‘안성맞춤 커뮤니티케어’ 돌봄 대상자에게 카네이션을 전달한다. 보건소가 양성한 삼죽면·보건진료소 주민건강지도자 62명이 제각기 모여 카네이션을 만들고 마을의 독거 및 만성질환 노인 600여 명을 방문해 전달하며 이를 통해 돌봄 대상자에 정서적 지지는 물론 지역사회에서의 이웃 돌봄 분위기를 확산시키고자 마련하였다. 카네이션을 전달받은 마을주민은 “주민건강지도자가 집을 방문해 안부 확인 및 말벗을 해줘서 항상 고마웠는데 어버이날..

안성시보건소, 건강모니터링으로 재택치료 취약계층 중점 보호

안성시보건소, 건강모니터링으로 재택치료 취약계층 중점 보호

May 02,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는 작년 8월 15일부터 현재까지 코로나19 확진자 중 60세 이상 취약계층에 대한 건강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중 일일 모니터링을 원하는 60세 이상 시민과 독거노인에 대하여 재택치료 종료일까지 매일 유선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복약 관리, 응급 시 대처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으며 필요 시 소아 등에게 1회 유선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연락두절된 대상자는 공무원이 직접 자택을 방문하여 건강상태를 확인한다. 또한 위급상황 발생 시 구..

안성시보건소, 비만예방관리 프로젝트 사업 추진  건강똑똑 계란톡톡「bac

안성시보건소, 비만예방관리 프로젝트 사업 추진 건강똑똑 계란톡톡「bac

Apr 28, 2023 | Q기자

 

안성시 보건소는 영양·신체활동·비만예방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5월에는 『건강똑똑 계란톡톡』비만예방관리 프로젝트 사업을 재개 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 사업은 지난 2021년 율곡보건진료소에서 시행했던 특화사업을 모델로 한 것으로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사업을 재개하여 BMI, 체지방량, 골격근량 등의 개선 추이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가 건강관리를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과 균형잡힌 식습관인 것을 알고 있지만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데, 이..

안성시 플로깅으로 마을도 가꾸고, 내 몸도 지키는 율곡보건진료소

안성시 플로깅으로 마을도 가꾸고, 내 몸도 지키는 율곡보건진료소

Apr 26, 2023 | Q기자

 

지난 12일, 18일, 24일 3일간 품곡, 하덕, 하냉마을 주민 42명이 마을 청소 하며 걷는 플로깅을 수행했으며 아름다운 안성 만들기에 일조하였다. 고령 사회로 진입한 지역사회의 건강과 환경을 지켜 나가기 위한 화합과 소통으로 주민 참여를 유도하는 주민 주도적인 걷기활동과 정서지원등을 토대로 최일선에서 "아름다운 안성 만들기" 사업에 동참하는 목소리를 냈다. 율곡진료소(소장 서옥례)은 쓰레기 분리수거, 쓰레기소각금지, 봄철 황사마스크 착용 등의 교육을 통해 쓰레기 ..

안성시 공도 건강생활지원센터, 주민 주도 프로그램 확대 운영

안성시 공도 건강생활지원센터, 주민 주도 프로그램 확대 운영

Apr 25, 2023 | Q기자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의 ‘열린 놀이터’ 프로그램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서부 지역사회 건강 증진을 위한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의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은, 수강할 수 있는 회원 수가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 늘 아쉬운 점이었다. 이에 더 많은 주민들에게 운동의 즐거움을 누리게 하고자 2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한 ‘열린 놀이터’. 출석부도 없이 누구에게나 문을 열고, 최신 유행가를 따라 춤추는 분위기로 2층 다목적실을 꾸며 놓았다. 오후 1시가 되면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

안성시보건소와 경기도립 안성휴게소의원 건강캠페인 진행

안성시보건소와 경기도립 안성휴게소의원 건강캠페인 진행

Apr 25,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 금연클리닉)는 경기도립 안성휴게소의원과 지난 20일 안성휴게소(서울방향)에서 정신건강 인식개선 및 금연 홍보를 위한 합동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안성시보건소와 경기도립 안성휴게소의원은 휴게소 방문객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자가검진, 금연 OX퀴즈‧룰렛게임 등 캠페인을 전개하였으며 참여자에게는 정신건강 팜플렛, 차량용 방향제, 악력기, 금연 캔디 등이 퀴즈 상품으로 제공되었다. 또한, 캠페인 진행 중 안성휴게소 직원을 대상으로 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