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평택시

사)경기도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평택시지회  장애인 건강증진 프로젝트

사)경기도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평택시지회 장애인 건강증진 프로젝트

Jun 23, 2023 | Q편집부기자

 

사)경기도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이하 사)경뇌협] 평택지회는 지난 20일 평택시 장애인회관 4층 체력단련실에서 2023년 장애인건강증진 프로젝트 ‘함께해요 건강동행’ 상반기 일정을 마무리하며 수료식을 진행했다. 이번 장애인 건강증진 프로젝트 ‘함께해요 건강동행’은 건강 취약계층인 평택시 뇌병변 중증장애인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2022년에 이어 올해도 사)경뇌협 평택지회, 국민건강 보험공단 인천경기지역본부, 경기도 물리치료사 협회의 협업으로 운영되어 더욱 큰 의미가 있다. 이번 프로..

평택시 바르게살기운동 신평동 위원회 원예치료 활동 펼쳐

평택시 바르게살기운동 신평동 위원회 원예치료 활동 펼쳐

Jun 2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바르게살기운동 신평동 위원회(위원장 이소흔)는 지난 19, 21일 이틀간 평일초등학교 학생 자치회 4~6학년 임원을 대상으로 ‘원예치료’ 활동을 진행했다. ‘원예치료’는 식물을 만지고 다양한 도구와 재료를 이용하는 활동을 통해 심리·사회적 적응 능력을 기르고 정서적인 안정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소흔 위원장은 “학생들이 ‘원예치료’ 수업으로 식물과의 교감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받고 자연의 소중함을 경험하며 후각 및 소근육을 자극하는 호야..

평택시 통복동, 주민 건강과 안녕을 위한  ‘단오맞이 소원등 달기’ 행사

평택시 통복동, 주민 건강과 안녕을 위한 ‘단오맞이 소원등 달기’ 행사

Jun 21, 2023 | Q기자

 

평택시 통복동(동장 김보경)은 지난 19일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구문환)와 함께 단오맞이 소원등 달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통복동에서는 지난 6월부터 주민들의 소원문구를 받아 이날 주민자치위원과 공무원 20여 명이 함께 250여 개의 소원등을 통복3교 양쪽에 설치하여 주민화합과 안녕을 도모했다. 구문환 통복동 주민자치위원장은 “단오를 맞아 통복천을 산책하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싶었으며, 앞으로도 통복동 주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촘운 사업을 추진해 ..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실시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실시

Jun 2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자살 예방과 생명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19일 제52정보통신대대 간부 및 군인 87명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진행했다.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인 ‘보고 듣고 말하기’는 △자살을 암시하는 언어적, 행동적, 상황적 신호를 확인하는 ‘보기’ △실제 자살 생각을 묻고 죽음의 이유와 삶의 이유를 경청하는 ‘듣기’ △안전 점검 목록을 확인하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의뢰하는 ‘말하기’ 등의 내용으로 이뤄졌다. 교육에 참여한 군 관계자는 “자살 예방이..

평택시 송탄보건소, 폭염대비 건강 취약계층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 강화

평택시 송탄보건소, 폭염대비 건강 취약계층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 강화

Jun 16, 2023 | Q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는 이른 폭염에 대비해 6월부터 무더위에 취약한 홀몸 어르신, 만성질환자 등 건강 취약계층 2944가구 대상으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간호사, 물리치료사로 구성된 방문 전담 인력이 지역 담당제로 건강 취약계층 가구와 경로당을 방문하여 혈압‧혈당 등의 기초 건강 상태를 측정하고, 여름철 건강관리와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법 교육과 함께 유선상담(안부확인 전화)도 병행하기로 했다. 또한 폭염 시 무더위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온열질환..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굿모닝병원 마음건강회복 프로그램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굿모닝병원 마음건강회복 프로그램

Jun 1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직장인들의 대인관계 어려움, 감정노동으로 인한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한 심리적 회복지원을 위해 찾아가는 직무스트레스 완화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5일에는 백송의료재단 굿모닝병원 내 굿모닝 건강행복센터 직원 65명을 대상으로 『너라서 좋아! 나라서 행복해!』라는 주제로 직무스트레스 완화 교육을 진행했다. 병원에서 주로 환자와 보호자 등 많은 민원인을 상대하는 직업으로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게 될 때 스스로를 보호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내가 보는..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주민과 소통하는 ‘주민간담회’ 개최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주민과 소통하는 ‘주민간담회’ 개최

Jun 1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12일에 포승읍 지역주민 대표들과 함께 센터 활성화를 위한 주민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민간담회는 올해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활발한 운영을 시작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의 향후 사업 운영에 대한 주민의견을 적극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안중보건지소장, 건강증진팀장,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담당자 및 직원, 포승읍 주민대표(원정리, 도곡리) 등 12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올해 상반기 동안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의 사업추진 현황과 향후 계..

평택시, 노인 정신 건강 외래치료비 확대 지원

평택시, 노인 정신 건강 외래치료비 확대 지원

Jun 1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우울증을 앓고 있는 노인들의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해 정신과 외래치료비 지원을 1인당 20만원에서 36만원으로 확대한다. 노인 정신 건강 외래치료비 지원 사업인 ‘경기도 어르신 마인드 케어’는 우울증으로 정신 건강이 취약한 노인을 위해 정신과 외래치료비를 지원함으로써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여 적극적인 치료 및 관리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치료비 지원 대상은 만 65세 이상(1958년 포함 이전 출생자)인 평택시 시민으로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질병코드 F32~F..

평택보건소,  구강보건의 날 기념 「구강건강 인형극」 상연

평택보건소, 구강보건의 날 기념 「구강건강 인형극」 상연

Jun 13,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평택보건소는 구강보건의 날 기념주간(6.9. ~ 6.15.)을 맞이하여, 지난 12일(월) 동방학교 대강당에서 동방학교 초등학생 약 100명을 대상으로 구강건강 인형극 「치카치카 충치소동」을 상연했다. 구강보건의 날은 구강보건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하여 2015년도부터 법정 기념일로 지정되었으며, 영구치가 처음 맹출하는 시기인 6세와 구치(어금니)의 앞 글자를 따 매년 6월 9일을 구강보건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이번 인형극은 자가 구강관리와 적절한 치..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아동.청소년 등록자 대상 ‘홈키트’ 제공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아동.청소년 등록자 대상 ‘홈키트’ 제공

Jun 1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아동·청소년 회원을 대상으로 가정 내에서 마음 건강을 돌볼 수 있는 상반기 홈키트를 구성하여 제공했다.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연 2회 아동·청소년 전체 회원에게 우편을 통해 홈키트를 발송하며 이후 설문지 회신 등을 통해 홈키트 활용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홈키트는 학업 등으로 인해 서비스 제공이 원활하지 않은 아동·청소년 회원의 서비스 공백을 최소화하고 가정 내에서 아이들의 마음 건강 체크 및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마음 건강 카드 뉴스 △강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찾아가는 건강체험관 「건강한 학교」운영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찾아가는 건강체험관 「건강한 학교」운영

Jun 09,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서부지역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 금연, 아토피, 영양 등 다양한 보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건강체험관「건강한 학교」상반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5월을 시작으로 9월까지 4개소 초등학교 아동 700명을 대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건강체험관「건강한 학교」는 성장기 아동의 건강한 생활습관 조기형성을 유도하여 올바른 성장 및 건강한 행태 개선에 기여하고 최종적으로 성인만성질환 예방을 위하여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찾아가는 건강체험..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위한「건강나눔교실」운영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위한「건강나눔교실」운영

May 31, 2023 | Q편집부기자

 

안중보건지소는 서부지역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구강, 금연, 아토피, 영양 등 다양한 보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키즈튼튼! 건강나눔교실」(이하 건강나눔교실)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5월을 시작으로 10월까지 8개소 지역아동센터 아동 160명을 대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건강나눔교실」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건강한 생활습관 조기형성을 유도하여 올바른 성장 및 건강한 행태 개선에 기여하고 최종적으로 성인만성질환 예방을 위하여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각 영역별 담당자들..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장애인  서운산과 스타필드 방문 체험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장애인 서운산과 스타필드 방문 체험

May 3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등록된 정신장애인 20명은 지난 25일 인근지역을 방문하여 계절체험을 했다. 이번 체험은 정신장애인들의 활동성을 증진하기 위해 서운산 자연휴양림에서 푸른 녹음으로 가득한 숲길을 산책하고, 목재 문화체험장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나무도마 만들기 체험도 했다. 또한 안성 스타필드를 방문, 스포츠몬스터에서 놀이와 스포츠가 융합된 다양한 액티비티에 참여하여 구성원 간 소통이 활성화되고 온몸으로 자유를 만끽하는 시간을 가졌다. 계절체험에 참여한 한 회원은 ..

이마트평택점과 합정복지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가전제품 후원

이마트평택점과 합정복지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가전제품 후원

May 26, 2023 | Q편집부기자

 

이마트평택점과 평택시 합정복지관이 함께하는 「희망마을 만들기」에서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정신질환자를 지원하고자 지난 25일 300만원 상당의 가전제품을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전달했다. 「희망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이마트평택점과 합정복지관에서는 생활이 어려운 평택시 취약계층에 매년 후원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자 중 저소득층 6명에게 가전제품을 후원했다. 후원 물품을 전달받은 한 대상자는 “중고로 구매한 가전제품이 고장이 나서 큰 걱정이었는데..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학생 통합건강증진 캠페인 펼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학생 통합건강증진 캠페인 펼쳐

May 2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지난 25일, 물류고등학교 전교생 450명 대상으로 통합건강증진사업의 하나인 「건강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관내 중․고등학교 4곳의 사전 신청을 받았으며, 첫 시작으로 물류고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하여 학생과 교직원의 큰 호응을 얻었다. 건강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은 관내 중․고등학교와 연계하여 성장기 청소년들 대상 건강 캠페인을 통해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교내 건강생활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한 목적이다. 학생들..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비대면 정신건강 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비대면 정신건강 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May 25,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2월부터 평택시민을 대상으로 비대면(메타버스) 정신건강 상담을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메타버스 정신건강 상담은 기존의 상담과는 달리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를 선택 후 입장하며, 개인 휴대폰으로 접속하여 주위의 시선과 얼굴 노출에 대한 부담 없이 전문 상담사에게 1:1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메타버스를 활용한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으로 △2월 대인관계 어려움과 스트레스 △3월 스마트폰 중독 예방교육 △4월 스트레스 완화 및 삶의 활력 증진..

평택시 정신건강증진 교육 및 캠페인

평택시 정신건강증진 교육 및 캠페인

May 25,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청년 150여 명 대상으로 청년마인드링크&마인드케어 정신건강증진 캠페인과 교육 프로그램을 지난 23일 평택대학교 중앙도서관과 제2피어선 연회장에서 진행했다. 캠페인은 평택대학교 동아리 ‘청바지’와 함께 조현병에 대한 오해와 진실, 정신건강 관련 퀴즈를 실시하고 메타버스 상담 및 프로그램 홍보, 우울 선별검사와 홍보 리플렛을 제공하는 등의 적극적인 활동을 가졌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행동하고 느끼고 표현하면서 관계 맺는 활동적인 방식’인 액션..

푸름이 가득한 「2023 평택시민 건강걷기 대회」 열려...

푸름이 가득한 「2023 평택시민 건강걷기 대회」 열려...

May 24, 2023 | Q기자

 

지난 5월 20일 평택시 이충레포츠공원 및 평택시 대표 명산인 부락산 일원에서 열린 「2023 평택시민 건강걷기대회」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충레포츠공원을 출발하여 은혜중학교 삼거리를 거쳐 부락산 일원 흔치휴게소를 돌아 4.3㎞ 코스를 걷는 이번 대회에는 참가자 3000여 명과 정장선 평택시장, 유승영 평택시의회 의장, 박종근 평택시체육회장,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원 등이 함께 걸으며 푸른 정취 속에서 담소를 나눴다. 행사는 평택농악보존회의 농악 공연과 우슈 시범단 공연을 ..

평택시, 평택시민 건강걷기대회 ‘슈퍼오닝 농산물’ 홍보

평택시, 평택시민 건강걷기대회 ‘슈퍼오닝 농산물’ 홍보

May 23,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20일 이충레포츠공원 광장에서 열린 ‘2023 평택시민 건강걷기대회’에서 평택시의 농특산물 통합브랜드인 슈퍼오닝 농산물을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대회에 참여한 평택시민 3000여 명을 대상으로 슈퍼오닝 홍보관을 운영하여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품목인 쌀, 배, 오이, 애호박, 토마토와 슈퍼오닝 쌀과 배를 주원료로 만든 이앤미떡 등으로 전시․시식 등을 진행하여 평택 농산물의 뛰어난 맛과 품질을 알리고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

평택시, 정신재활 건강동아리 활동 ‘환경개선 캠페인’ 전개

평택시, 정신재활 건강동아리 활동 ‘환경개선 캠페인’ 전개

May 1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6일 등록회원 12명과 함께 정신재활 건강동아리 활동의 하나로, 부락산분수공원(이충동)에서 ‘환경개선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환경개선 캠페인’은 내 주변 동네를 여럿이 함께 모여 걷고, 버려진 쓰레기를 직접 치우면서, 삶에 대한 주인의식과 자존감 향상을 촉진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다. 참여한 한 회원은 “내 이웃이 이용하는 공원을 깨끗하게 하면서, 산뜻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었다는 것에 뿌듯하고 우리 지역을 더욱 아끼고자 하는 마음..

평택보건소, 건강증진학교 흡연예방 홀로그램쇼 운영

평택보건소, 건강증진학교 흡연예방 홀로그램쇼 운영

May 1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평택보건소는 초등학생의 흡연 진입 차단 및 금연 인식 개선을 위해 지난 3월 13일부터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홀로그램쇼, 매직버블 퍼포먼스, 스마트 퀴즈쇼 등 다양한 흡연·음주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성장·발달 과정이 진행 중인 초등학생의 흡연과 음주는 성인기 질병 발생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고, 초등학생 대상 흡연·음주 예방 프로그램은 성인에 비해 건강 행태 개선 효과가 높아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유도하고자 오는 10월까지 관내 건강증진학교 16개소,..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3년 노인 우울 예방 프로그램 『소문만복래』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3년 노인 우울 예방 프로그램 『소문만복래』

May 13,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1일 서정감리교회에서 만 60세 이상 어르신 70명을 대상으로 노인 우울 예방 프로그램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를 운영했다. 2021년 기준 전국 노인 자살률을 살펴보면, 60세 이상 노인 자살률은 인구 10만 명당 37.6명이고 ▲80세 이상 61.3명 ▲70대 41.8명 ▲60대 28.4명이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자살률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출처: 통계청사망원인통계) 이에 따라 지역사회 내 노인의 심리적 고독감 및 소외감이 더욱 심각해..

평택시 아동참여위원회, 어린이날 행사에서 아동 마음 건강 지킴 활동

평택시 아동참여위원회, 어린이날 행사에서 아동 마음 건강 지킴 활동

May 1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아동참여위원회는 지난 5일, 제101회 어린이날 큰잔치 행사에서 아동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평택 조성을 위한 ‘아동 마음 건강 지킴’ 부스를 운영했다. 부스는 아동참여위원회 위원들이 직접 기획하고 주관하여 ▲느린 우체통(1년 후 나에게 쓰는 편지) ▲훌훌 털기(걱정, 고민 고치고 싶은 습관 등 훌훌 털기)라는 주제로 행사장을 찾은 아동과 가족들의 심리·정서를 파악하고, 스스로 마음을 돌아보는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관내 아동들의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수정하고, 미래에 대한 긍..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비대면) 그림책 테라피 「마음마중」 운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비대면) 그림책 테라피 「마음마중」 운

May 09,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평택시민을 대상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대면 프로그램인 그림책 테라피 「마음마중」을 오는 24일(수)과 26일(금)에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그림책이 전하는 따뜻한 위로와 나를 돌아보는 어른을 위한 그림책 테라피로 △딱딱해진 나의 마음 돌보기 △당신의 마음은 안녕한가요 △그림책 일상 회복 처방전 등으로 진행할 예정인데, 참여를 원하는 평택시민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031-8024-4474)에 전화하여 신청할 수 있다.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한 혈관지키미 「기체조 교실」 운영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한 혈관지키미 「기체조 교실」 운영

May 0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혈관관리을 위한 「기체조 교실」 프로그램을 2일부터 7월 11일까지 매주 화요일마다 운영한다. 「기체조 교실」은 지역주민의 고혈압, 고혈당,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수업은 국학기공지도 전문 강사와 함께 △명상과 호흡법으로 몸과 마음을 다스리기 △심뇌혈관질환 예방, 소화장애, 불면증 등에 도움이 되는 기체조 △경락체조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10주간의 「기체조..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참여자 모집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참여자 모집

Apr 28,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는 성인 비만 예방·관리사업의 하나로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프로그램을 오는 5월 8일부터 7월 10일까지 주 2회(월, 목) 운영한다.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은 지역주민이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즐겁게 영위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다이어트 댄스와 같이 칼로리 소모량이 높은 신체활동뿐만 아니라 올바른 식생활을 위한 영양교육 및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현재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

평택시 송탄보건소 외국인 무료 진료로 의료사각지대 해소

평택시 송탄보건소 외국인 무료 진료로 의료사각지대 해소

Apr 2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송탄보건소는 지난 23일 송탄보건소 2층 진료실에서 송탄 의사회, 한의사회, 약사회, 나눔의료봉사회 등과 함께 관내 거주하는 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무료 진료를 실시했다. 이번 무료 진료로 관내 많은 외국인에게 전문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평택시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의료 이용 만족도를 향상시켰다. 송탄 외국인 무료 진료는 매월 넷째 주 일요일 14:00부터 정기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진료 및 투약, 한방 침,..

평택시 ‘보건소 야간 건강체조’ 시민들의 많은 호응 이끌어

평택시 ‘보건소 야간 건강체조’ 시민들의 많은 호응 이끌어

Apr 2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에서는 지난 17일부터 오는 11월 10일까지 매주 월·수·금 저녁 7시에 평택시민을 대상으로 야간 건강체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제공과 지역 시민의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야간 건강체조는 배다리 생태공원 불의광장과 이충분수공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평택·송탄보건소와 (사)평택시 국학기공연합회, 국민건강보험공단 평택지사가 연계하여 남부에서는 기공체조 형식의 국학기공을, 북부에서는 활동적인 댄스강좌를 운영하여..

평택 서부지역 「건강체험 한마당」 성황리에 마쳐

평택 서부지역 「건강체험 한마당」 성황리에 마쳐

Apr 2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지난 20일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안중읍 현화근린공원에서 서부지역 시민을 대상으로 ‘건강체험 한마당’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00만 시대, 100세 건강 평택』이라는 슬로건 아래 금연·치매예방·심혈관관리·모자건강·올바른 약 복용 ·감염병 예방 등 보건사업 홍보로 진행됐다. 특히, 치매 극복 기원과 치매 인식개선 의미를 담은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 행사와 함께 시민의 걷기 활성화를 위한 워크 온 앱(평택시민 모여라) 설치도 함께 이루어져 시민의 건..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유족 위한 『기억나무』 자조모임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유족 위한 『기억나무』 자조모임 운영

Apr 2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자살유가족의 건강한 애도와 심리지원을 통한 일상으로의 복귀, 사별로 인한 자살을 예방하고자 지난 19일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자살유족 자조모임을 운영했다. 자살유족은 고인의 자살을 현실로 받아들이기 어렵고, 가족 또는 지인들과 대화를 나누기조차 꺼려져 자신의 고통과 슬픔을 표현할 기회를 얻기 어렵기 때문에 회복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과 심리․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므로 자조모임의 참여 기회가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

평택시 오성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영양 듬뿍 밑반찬, 건강음료 지원

평택시 오성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영양 듬뿍 밑반찬, 건강음료 지원

Apr 2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오성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0일 관내에 소외감을 느끼기 쉬운 취약계층 40가구를 대상으로 협의체 위원과 함께 밑반찬 및 건강음료 지원 특화사업을 추진했다. 협의체 위원들이 정기적으로 밑반찬과 건강음료를 전달하며 안부 확인을 하고 장기 부재 등 특이사항 여부를 확인하여 오성면 복지팀에 제보를 해주는 등 지역 내 민·관의 협력으로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사업이다. 유만길 민간위원장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힘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힘든 이웃을 돕고 복지 ..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굿모닝병원봉사회  영양식 나눔 실시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굿모닝병원봉사회 영양식 나눔 실시

Apr 19,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범규)와 굿모닝병원봉사회(회장 김증래)는 지난 18일 거동이 불편한 복지 사각지대 이웃 15세대에 정성으로 마련한 영양식을 전달했다. 2018년부터 계속 진행하는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당신을 위한 행복한 밥상」은 계절별 특식과 영양식 지원을 통해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어려운 취약계층의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으로 대상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김증래 대한적십자 굿모닝병원봉사회 회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이웃들의 기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담당 교사 교육 및 간담회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담당 교사 교육 및 간담회

Apr 18,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지난 14일(금) 관내 초·중·고등학교 정신건강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우리아이 마음이해하기’ 교육을 진행하고 교사 간담회를 운영했다. 학교 내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는 학생 증가로 정신건강 문제를 대면하는 담당 교사들이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굴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아동·청소년기 정신건강의 이해 △질환별 대처 방법 및 교사 지침 등의 내용으로 교육이 진행됐다. 교육 후 교사 간담회를 통해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사업을 소..

평택시 송탄보건소,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혈관건강운동교실』 운영

평택시 송탄보건소,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혈관건강운동교실』 운영

Apr 1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는 지난 3월 2일부터 4월 6일까지 북부노인대학 등 지역 관계기관과 연계하여 지역 내 만성질환자를 발굴하여 건강한 혈관 수치 조절 및 운동 습관 형성을 위한 『혈관건강운동교실』을 운영했다. 이번 사업은 표준화 운동 이론 교육을 거쳐 심화 운동 실습 단계로 구성했으며, 만성질환이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운동 교육을 운영하여 목표 혈압·혈당수치 달성 및 심뇌혈관질환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운영했다. 세부 내용으로는 혈류 순환 증진을 위한 전신 체조 심..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어린이 보육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건강지도자 양성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어린이 보육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건강지도자 양성교

Apr 13,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지난 7일에 미취학 어린이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건강지도자 양성교육’를 진행하여 성황리에 마쳤다. ‘건강지도자 양성교육’은 미취학 어린이의 건강 생활 습관 정착을 위한 ‘새싹배움터’ 사업의 하나이다. 이는 어린이의 건강 생활 습관 정착에 앞서, 보육교사가 어린이 건강관리를 지도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이다. 이번 교육은 영유아의 건강관리 및 올바른 건강 습관 형성에 보육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알리고 영양, 아토피, 구강, 금연 등 통합 교육을 통해..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비대면) 컬러테라피 「色다른 소확행」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비대면) 컬러테라피 「色다른 소확행」

Apr 1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평택시 거주 청년(만 19세~34세)을 대상으로 메타버스(비대면) 힐링컬러테라피 「色다른 소확행」을 오는 26일(수), 28일(금) 총 2회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색의 에너지와 성질을 활용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삶의 활력을 키우는 힐링테라피로 △컬러가 알려주는 내 마음 △하루에 컬러 더하기 △프리저버드 유리돔 만들기 등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청년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031-8024-4461)에 전화하여 신청할 수 있..

평택시 서부지역 미취학아동 대상 금연.금주.아토피 예방 인형극 통해 건강

평택시 서부지역 미취학아동 대상 금연.금주.아토피 예방 인형극 통해 건강

Apr 0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지난 4일(화) 서부지역 경기엘림 어린이집 원아 40여 명을 시작으로 미취학아동 흡연·아토피 예방 인형극 ‘마법에 걸린 물고기 포포!!’를 안중보건지소 5층 교육실에서 공연하여 교사와 어린이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이번 공연은 어린이들이 흡연과 음주의 유해성 및 아토피피부염을 슬기롭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마술 등 흥미로운 내용과 친근한 소재인 캐릭터 인형극을 통해 전달했으며, 서부지역 16개 어린이..

평택시, 잠복결핵감염 치료의료기관 확대 지정 운영

평택시, 잠복결핵감염 치료의료기관 확대 지정 운영

Apr 0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잠복결핵감염 치료의 접근성 제고 및 안전한 치료 제공을 위해 잠복결핵감염 치료의료기관을 기존 5개소에서 13개소로 확대 지정 운영한다고 밝혔다. 잠복결핵 치료의료기관*은 △의료기관 내 진료 의사 1명 이상의 필수교육 이수 △잠복결핵감염 진단·치료 경험 유무 △활동성 결핵 진단 및 진단검사의학 혈액검사 가능 여부 등 위 자격 기준을 충족해야 신청할 수 있으며 관할 보건소 검토 후 질병관리청에서 최종 인증·지정하고 있다. *잠복결핵 치료의료기관은 결핵제로 ..

평택시 2023년 「마인드-체크」 정신건강 바로알기 사업 추진

평택시 2023년 「마인드-체크」 정신건강 바로알기 사업 추진

Mar 24, 2023 | Q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관내 희망 기업체 대상으로 스트레스 측정을 통한 정신건강 상태 확인,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2023년 「마인드-체크」 정신건강 바로알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2년 통계청 자료(KOSIS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 2주 동안 스트레스를 느낀 적이 있는 비율인 스트레스 인지율이 44.9%(남 47.7%, 여 53.4%)이며, 30~40대의 연령대가 가장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스트레스’는 심리적·신체적 긴장 상태를 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어린이 건강생활습관 정착을 위한 건강지도자 양성교육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어린이 건강생활습관 정착을 위한 건강지도자 양성교육

Mar 23,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조기 건강생활습관의 정착을 위한 사업인 ‘새싹배움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새싹배움터’는 크게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통합건강사업이다. 먼저, 보육교사 등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지도자 양성교육’이 있다. 이는 어린이의 조기 건강생활습관 정착에 앞서, 보육교사가 어린이 건강관리를 지도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이다. 그리고 영유아를 대상으로 생활터 통합건강교육을 실시하는 ‘새싹건강다지기’가 있다. 이는 안중보건지소에서 ..

평택시여성단체협의회  『다양한 가족 건강을 위한 우리집 전통장 담그기』

평택시여성단체협의회 『다양한 가족 건강을 위한 우리집 전통장 담그기』

Mar 2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여성단체협의회가 지난 20일 평택시 예절교육관에서 여성단체 회원들과 다문화 및 외국인 가족들이 참여한 가운데 전통장 담그기 체험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2023년 평택시 양성평등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진행되는 사업으로 우리나라 전통음식이며 가족 건강의 필수 식재료인 전통장에 대한 효능,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한 교육과 함께 직접 메주를 이용하여 간장과 된장을 담그는 과정을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다문화 및 외국인 가족과 모두가 성별에 관계없이 건강한 식재료를..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아이맘 건강교실’ 운영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아이맘 건강교실’ 운영

Mar 2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임산부를 대상으로 ‘아이맘 건강교실’을 오는 4월 6일(목)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운영한다. ‘아이맘 건강교실’은 임산부에게 올바른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건강생활실천을 도모하기 위하여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영양교육과 구강관리 실천 능력 향상을 위한 구강교육으로 구성되며, 건강가방만들기(DIY) 체험도 진행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관내 임산부를 대상으로 선착순 10여 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참여..

평택시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봄철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 홍보 시

평택시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봄철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 홍보 시

Mar 09,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사회 내 자살 예방을 위해 자살 고위험 시기인 3~5월에 집중관리를 위한 안내 및 홍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겨울철 상대적으로 낮은 자살률이 매년 3~5월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계절적 요인 등과 같은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지역사회 밀착 관리가 필요하다.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등록·관리 중인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안부 전화 및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자살 빈발지역, 취약계층이 많은 곳에는..

오산시보건소-경기도립노인전문평택병원, 치매환자 의료관리 안전망 구축 업무

오산시보건소-경기도립노인전문평택병원, 치매환자 의료관리 안전망 구축 업무

Mar 08, 2023 | Q편집부기자

 

오산시 보건소가 치매환자 의료관리를 위한 안전망 구축과 지역사회 의료 중심 치매 인프라로서 역할 확대를 위해 경기도립노인전문평택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역사회 내 치매환자 발생시 경기도립노인전문평택병원(공립요양병원)의 의료지원을 강화하고, 퇴원 치매환자가 치매안심센터에서 등록관리 될 수 있도록 기관 간 연계·협력함으로써 치매관리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목적을 둔다. 공립요양병원이란 요양병원(기존 노인전문병원) 내 치매관리 서비스를 위한..

평택시 엄마와 태아의 건강증진을 위한 「임산부 튼튼요가교실」 운영

평택시 엄마와 태아의 건강증진을 위한 「임산부 튼튼요가교실」 운영

Mar 0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평택보건소는 관내 등록 임산부를 대상으로 「임산부 튼튼 요가교실」을 3월부터 5월까지 총 12회 진행 예정이다. 이번 요가교실은 ‘아이와 하나 되어 순산과 육아를 준비하는 시간’이라는 주제로 △임산부의 바른 자세 교정법 △요통과 골반통 완화 방법 △출산을 위한 근력 강화 방법 △아기 돌보기를 위한 체력의 이해 등 한 기당 총 4회로 진행된다.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임산부 요가교실을 통하여 산모의 스트레스 해소 및 정서적 안정을 통하여 태아와의 애착관계를 높이고, 엄마와..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굿모닝병원봉사회  ‘건강한 보금자리 만들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굿모닝병원봉사회 ‘건강한 보금자리 만들

Mar 03,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범규)와 대한적십자사 굿모닝병원봉사회(회장 김증래)는 지난 2일 복지 사각지대 주거 취약 세대의 주거 공간을 개선하기 위한 ‘건강한 보금자리 만들기’ 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은 2018년부터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굿모닝병원봉사회의 민·관 협력 특화사업으로 위기 주거 취약 세대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이번 주거환경 개선사업의 대상자는 생활 필수 가전·가구가 전혀 없어 일상생활 유지가 곤란한 독거노인 세대로 굿모닝병원봉사회..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포승시네마’,  첫 영화 상영 성황리에 마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포승시네마’, 첫 영화 상영 성황리에 마쳐

Mar 03,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의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2월 28일 오전 10시에 영화를 통한 힐링타임 프로그램 ‘포승시네마’를 개최해 많은 시민의 참여로 성황리에 마쳤다. 포승시네마는 친숙한 매체인 영화를 통해서 정서적 치료와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첫 영화 상영은 겨울방학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영화 ‘씽’을 상영했다. 특히 이번 영화 상영은 무료 관람뿐만 아니라 팝콘, 음료 등을 무료로 제공하여 시민들이 영화를 더욱더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포승시네마의 영화 상영은 참여자들..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구강보건사업 [이가 튼튼! 건강 튼튼!] 진행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구강보건사업 [이가 튼튼! 건강 튼튼!] 진행

Feb 2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구강보건사업인 ‘이가 튼튼! 건강 튼튼!’ 프로그램을 서부지역 4개소 주간보호센터 내 입소자 및 종사자 대상으로 노인 구강 대면교육을 진행했다. ‘이가 튼튼! 건강 튼튼!’은 노인 구강 보건교육으로 △대면 교육 △체험형 시범 교육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구강 교육은 공중보건의의 지도로 구강질환에 대한 원인 및 예방법, 틀니 관리법, 구강 보조용품 사용법 등 노년기에 알아야 할 구강 관리법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질문 시간을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했다...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포승시네마’ 운영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포승시네마’ 운영

Feb 1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영화치료를 통한 힐링타임 프로그램 ‘포승시네마’를 운영한다. 포승시네마는 친숙한 매체인 영화를 통해서 정서적 치료와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첫 영화 상영은 겨울방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오는 28일 화요일 오전 10시에 ‘알라딘’을 상영한다. 다만 센터 사정에 따라 영화가 변경될 수도 있다. 영화 ‘알라딘’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실사화한 작품으로 아랍의 설화인 알라딘과 마법의 램프 이야기에 기반을 둔 작품이다. 관람 신청은 선착순 2..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 활용 시민 정신건강 프로그램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 활용 시민 정신건강 프로그램 운영

Feb 15,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평택보건소)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비대면 심리지원을 위해 가상 융합 세계(메타버스)를 활용한 시민 정신건강상담실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가상공간에 구현한 정신건강상담실에서 아바타를 통해 비대면으로 정신건강 상담 및 교육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사전 전화 예약을 통해 코드를 부여하여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특히, 오는 24일(금), 25일(토)에는 「시민 정신건강 프로그램 : 대인관계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주제로 ▲스트레스 완화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