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평택시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치매 환자를 위한 힐링 농업 프로그램 ‘추억의 농장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치매 환자를 위한 힐링 농업 프로그램 ‘추억의 농장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안중보건지소에서 치매 환자를 위한 힐링 농업 프로그램 ‘추억의 농장’을 4월 12일부터 6월 7일까지 2개월간 10시에 진행한다. ‘추억의 농장’ 대상은 관내 치매 어르신들과 치매 환자를 돌보고 있는 가족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자연환경 속에서 다양한 체험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고 가족들의 돌봄 부담 완화를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와 협업을 통해 운영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평택허브팜 등 관내 치유농장과 연계해 반려식물 만들기, 비누..

평택시  마술과 구연동화 연계한 농업해설프로그램 도입

평택시 마술과 구연동화 연계한 농업해설프로그램 도입

Apr 11, 2024 | Q기자

 

평택시농업기술센터는 농업해설사와 함께 농업생태원 곳곳을 돌아보며 계절별 테마형 볼거리뿐 아니라 토끼, 새, 나비·곤충 등 자연 속 생명을 가까이서 보고 느끼면서 치유가 되는 도심 속 힐링 ‘농업해설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와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도입하고자 평택서부노인복지관의 사회활동 지원사업 중 하나인 마술과 구연동화를 농업해설프로그램과 연계해, 주로 유치원과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 다촘운 볼거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재능 활용을 통한 노인 일자..

평택시 어선사고 예방 어업인 릴레이 안전 캠페인

평택시 어선사고 예방 어업인 릴레이 안전 캠페인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3월 29일 관계기관 및 어업인과 함께 현덕면 권관항에서 어선사고 예방 릴레이 안전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최근 해상에서 어선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어업인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해양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전국 주요 항‧포구에서 릴레이로 진행되고 있다. 평택시 주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평택지방해양수산청, 평택해양경찰서, 경기남부수협, KOMSA, 어업인(평택선주협회, 권관리 어촌계 ..

평택시  치매 환자를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

평택시 치매 환자를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

Mar 27,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치매 환자를 위한 치유농업프로그램 『기억이 꽃피는 농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3월 25일부터 4월 22일까지 5주간 매주 월요일 13시~17시에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내 치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기억이 꽃피는 농장』은 치유농장에 방문해 자연환경 속에서의 활동을 통해 심리적 치유와 안정을 제공하고 신체적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연간 4기수 운영하며 기수별 주 1회 5주간 운영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와 협업을 통해 운영하는 이번 ..

평택호 어업인단체, 봄맞이 평택호 환경 정화 활동

평택호 어업인단체, 봄맞이 평택호 환경 정화 활동

Mar 09, 2024 | Q기자

 

평택호 자율관리어업공동체(평택호 내수면어업계)는 8일 평택호에서 폐어망, 폐어구 및 생활쓰레기 등을 수거하는 봄맞이 환경 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평택호 조업 어업인들이 매년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봄맞이 환경 정화 활동에는 어업계가 보유한 어장 청소 전용선(크레인 장착) 3척과 어선 5척을 동원하고 어업인 35여 명이 참여했다. 평택호 어업인의 주 조업 구역인 오성 창내리, 당거리, 안중 삼정리, 팽성 신대리, 현덕 덕목리에서 실시된 이번 정화 활동으로 폐어망과 부유 쓰레기 등 ..

평택시 제17기  슈퍼오닝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평택시 제17기 슈퍼오닝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Mar 04,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2월 29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슈퍼오닝농업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슈퍼오닝농업대학은 평택 농업과 농촌을 이끌어 갈 농업전문경영인을 육성하기 위한 1년 과정의 농업전문기술교육 프로그램으로 2008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슈퍼오닝농업대학 제17기는 블루베리과 20명, 화훼과 20명 등 총 40명이 선발되었으며, 학사 운영은 2월 29일부터 시작하여 11월 5일까지 28주 152시간의 교육으로 진행된다. 입학식은 농업대학 추진 경과보고, 슈퍼오닝농업대학장..

평택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 사업 접수

평택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 사업 접수

Feb 19,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농업인의 소득증대와 경영안정을 위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 신청을 오는 29일까지 읍면동을 통해 받는다고 밝혔다.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은 농어업 경영자금과 농어업 생산유통시설자금을 저리로 융자 지원하는 사업으로 구성된다. 먼저 농어업 경영자금은 농업 경영에 소요되는 경영비로, 농가당 최대 6천만 원, 법인 등 단체 2억 원 이내로 연리 1%, 2년 이내 일시상환 조건으로 지원한다. 농어업 생산유통시설자금은 생산유통..

평택시 2024년 농업생태원 시민텃밭 이용자 모집

평택시 2024년 농업생태원 시민텃밭 이용자 모집

Feb 16,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는 평택시농업생태원(평택시 오성면 청오로 33-34) 내에 위치한 시민텃밭 이용자를 2월 19일부터 25일까지 7일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신청 방법은 평택시농업생태원 홈페이지에서 휴대폰 본인인증 후 신청 가능하다. 선정 방법은 선착순이 아닌 랜덤 추첨 방법으로 선정하게 된다. 시민텃밭은 금년 95구획을 모집하며 면적은 구획당 10㎡이다. 사용기간은 4월부터 11월까지이고 사용료는 연간 50,000원이다. 단, 경감대상자(국민기초생활 수급자, 한부모가족 보호대상자, 장애..

평택시슈퍼오닝농업대학 총동문회, 회장 이취임식 개최

평택시슈퍼오닝농업대학 총동문회, 회장 이취임식 개최

Feb 08,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7일 평택시농업기술센터에서 ‘슈퍼오닝농업대학 총동문회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취임식에는 정장선 평택시장, 평택시의회 의장 및 지역농협조합장, 총동문회원 45명이 참석했다. 이임 회장 시장 표창장 수여를 시작으로 취임 회장 임명장 수여식, 이‧취임사, 축사, 감사패 전달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슈퍼오닝농업대학 총동문회는 2008년 졸업생으로 처음 구성되어 16년에 걸쳐 지금까지 총 1336명의 동문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이..

평택시 도시.치유농업 강사 위촉

평택시 도시.치유농업 강사 위촉

Feb 05,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2일 2024년 도시농업 강사 5명, 치유농업 강사 5명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위촉된 강사는 2024년 3월부터 12월까지 관내 초등학교 5개소 및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10개소로 파견돼 텃밭을 활용한 도시농업 프로그램과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강사는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 소지자를 대상으로 지난 1월 공개 모집했으며, 1차(서류심사)와 2차(발표심사)로 최종 선발됐다. 2차 발표심사에서는 직접 작성한 도시·치유농업 프로그램 강의계획서..

평택시, 농업토양 일반성분 및 중금속 등 분석서비스 강화

평택시, 농업토양 일반성분 및 중금속 등 분석서비스 강화

Jan 12,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토양환경보전과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해 토양 일반성분 및 중금속 분석 등 7개 항목에 대한 분석서비스를 지난 한 해 동안 3,923건을 농업인에게 제공해 크게 호응을 얻었다. 토양 분석 결과 평택시 토양은 농사 짓기에 알맞은 성분들이 적정하게 포함돼 있지만, 일부 시설재배 토양의 경우 유효인산 함량이 적정범위의 2배에 달했다. 그 원인은 시설재배의 특성상 빗물에 의한 용탈이 일어나지 않고, 매년 화학비료를 살포하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비료 성분이 과다..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로컬푸드 농산물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로컬푸드 농산물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

Jan 10,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우진)는 지역 농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질량분석기를 비롯한 정밀분석장비 14종을 갖추고 농산물 중 잔류농약 및 중금속 분석을 지원해 2023년 한 해 동안 1504건의 안전성 검사를 수행했다. 이는 먹거리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로컬푸드 직매장 출하 전 안전성 분석해 지역 농산물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했고, 2022년과 대비해 안전성 분석을 의뢰하고자 하는 수요가 19.3%나 증가했다. 시는 2023년 291명의 로컬푸드 생산자..

농업회사법인㈜남양식품, 평택행복나눔본부에 백미 전달

농업회사법인㈜남양식품, 평택행복나눔본부에 백미 전달

Jan 10, 2024 | Q편집부기자

 

농업회사법인㈜남양식품(대표 신도철)은 지난 12월 26일 백미 10㎏ 50포를 평택행복나눔본부에 기부했다. 이날 참석한 농업회사법인㈜남양식품 이진영 전무이사는 “추위에 힘들어하는 소외된 이웃들이 든든한 겨울을 보내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전했다. 이에 평택시청 최원용 부시장은 “평택시의 취약계층을 생각해주신 마음에 감사드리며, 덕분에 겨울이지만 따뜻하게 느껴지는 것 같다”고 전했다. 평택행복나눔본부로 전달된 백미는 노인복지시설에 지원됐으며, 농업회사법인㈜남양식품은 매달 백미..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분야 시범사업 신청 접수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분야 시범사업 신청 접수

Jan 06,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관내 농업인, 농업인 단체, 아파트, 학교 등을 대상으로 안전한 농업환경 조성과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농촌자원분야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추진하는 사업으로는 농촌의 안전사고 예방과 농업인의 건강관리를 위한 △농약 안전관리 시범 2개소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예방지원 사업 1개소와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도시민 아파트·공동체 텃밭 조성 시범 10개소 △압축배양토 활용 반려식물 체험 프로그램 보급 1개소 등 4종 14개소이며, 오는 1월 31일까지 농업..

평택시농업기술센터, 2024년 기술보급 분야 시범사업 신청 접수

평택시농업기술센터, 2024년 기술보급 분야 시범사업 신청 접수

Jan 03,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신기술 보급 확대를 통한 농가 생산비 절감 및 기후 변화에 대응하여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을 위한 2024년 시범사업 대상자 신청을 받는다. 평택시에 주소지를 두고 관내 농지에 경작 중인 농업인, 농업법인, 농업인 단체는 누구든 오는 1월 31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토·일요일·공휴일 제외, 접수 시간 09:00~18:00)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2024년 기술보급 분야 사업은 32개 69억 원으로 세부 사업은 ▲식량기술 분야 11개 사업(기후 적응..

평택시농업기술센터, 지도정책 분야 시범사업 신청 안내

평택시농업기술센터, 지도정책 분야 시범사업 신청 안내

Jan 03,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대비하고 농업경쟁력의 향상을 위해 2024년 지도정책분야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시범사업은 경영정보 분야 3개 사업 4개소, 농업기계 분야 1개 사업 1개소, 인력육성 분야 6개 사업 32개소가 진행된다. 경영정보 분야는 청년창업형 후계농업인 및 강소농을 대상으로 농가 경영개선, 브랜드 개발, 스마트팜 설비 지원 등을 지원하며, 인력육성 분야는 농촌지도자회, 4-H본부를 대상으로 농업용 소형기계 구입, 4-H회 관련 프로..

평택시 도시.치유농업 사업 평가회

평택시 도시.치유농업 사업 평가회

Dec 18,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4일과 15일 이틀 동안 2023년 도시·치유농업 분야 사업 학교 담당 교사와 도시농업 강사를 대상으로 사업 평가회를 개최했다. 평택시는 2010년부터 관내 교육기관과 연계해 학생들에게 교과과정 관련 도시·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관내 초등학교 14개소, 유치원 5개소,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12개소를 대상으로 교육을 지원했다. 이번 평가회는 치유농업 분야 유공자 표창 시상과 도시농업 전문가 우수사례 특강도 함께 진행됐..

평택시 농업이 나아갈 길은? ‘농업농촌 미래 비전 토론회’

평택시 농업이 나아갈 길은? ‘농업농촌 미래 비전 토론회’

Dec 01, 2023 | Q기자

 

평택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난 11월 29일 평택농업희망포럼 주관으로 ‘평택시 농업‧농촌 미래 비전 토론회’를 진행했다. 지속가능한 평택시 농업을 위하여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진행한 이번 토론회는 정장선 평택시장, 최원용 부시장을 비롯하여 윤주섭 농협중앙회 평택시지부장, 농업관련 단체장 등 총 6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는 기후변화 등 대내외적 환경 변화 속에서 평택시 농업의 현 상황을 되짚어 보고 평택시 농업‧농촌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으며..

평택시농업기술센터, 2024년도 정부 보급종 신청 접수

평택시농업기술센터, 2024년도 정부 보급종 신청 접수

Nov 27, 2023 | Q기자

 

평택시농업기술센터는 2024년도 옥수수, 씨감자 춘기분 및 벼 보급종을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농민상담소를 통해 신청받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 보급종은 종자 검사 규격에 합격한 정부 보증 종자로 정밀정선, 비중정선, 색채선별 과정을 거쳐 정선해 발아율과 순도 등이 우수하고 품질이 균일하다. 옥수수는 강원도특별자치도에서 생산한 보급종으로 주요 공급품종으로는 미백2호, 흑점2호, 미흑찰 등 5품종이며 공급가격은 1㎏ 단위로 2만 7000원이다. 신청은 오는 12월 15일(금)까지..

정장선 평택시장, 농기계임대사업소 콩 정선 작업장 현장 방문

정장선 평택시장, 농기계임대사업소 콩 정선 작업장 현장 방문

Nov 21, 2023 | Q기자

 

정장선 평택시장은 20일, 농기계임대사업소 콩 정선 현장을 직접 방문해 농업인과 임대사업소 관계자를 만나 농업 고충에 귀를 기울이고, 콩 정선 작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격려했다. 가을 콩 수확기를 맞추어 평택시는 농업인 노동력 절감과 콩 품질 향상을 위해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콩 정선 선별 작업장을 운영 중이다. 오성면 농기계임대사업소는 정선기 4대, 진위면 농기계임대사업소는 정선기 2대를 가동하며, 농업인의 편의를 위해 정선기 투입부터 정선 완료..

경기도,평택 친환경 새우 양식 전문가  ‘해양수산 신지식인’ 선정

경기도,평택 친환경 새우 양식 전문가 ‘해양수산 신지식인’ 선정

Nov 20, 2023 | Q기자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가 추천한 흰다리새우 양식 전문가, 최상훈 씨가 해양수산 신지식인으로 선정됐다. 해양수산부는 11월 20일 충청남도 보령시 머드테마파크에서 ‘제7회 해양수산 인재육성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저염수(3~7‰)를 활용한 친환경 흰다리새우 양식에 성공한 최상훈 씨 등 3명에게 해양수산 신지식인 인증서를 수여한다. 해양수산부가 선정하는 해양수산 신지식인은 창의적인 발상과 신기술 도입 등을 통해 해양수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수산인에게 인증서를 수여하는 것..

평택시, 제28회 농업인의 날 행사 성황리 개최

평택시, 제28회 농업인의 날 행사 성황리 개최

Nov 13, 2023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농업인들의 화합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제28회 평택시 농업인의 날 기념식’ 및 ‘제26회 자랑스러운 농어민대상 시상식’을 지난 11일 오성면 농업생태원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태원 참사, 코로나 확산 방지 등으로 인해 행사 규모를 축소 진행했던 지난해와 달리 기념식, 시상식, 시민가요제 등의 순서로 진행된 이번 기념행사에는 정장선 평택시장, 유승영 평택시의회 의장, 유의동·홍기원 국회의원, 평택시의원, 지역농협조합장, 농업 관련 기관단..

2023년 ‘제28회 경기도 농업인의 날 기념식’ 평택시 농정업무 평가

2023년 ‘제28회 경기도 농업인의 날 기념식’ 평택시 농정업무 평가

Nov 08, 2023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3일 경기도청 옛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28회 경기도 농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2023년 경기도 시군 농정업무 평가」에서 최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매년 실시되는 농정업무 평가는 시군 농정시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경기도의 농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2개 그룹(도농형, 도시형), 33개 분야로 평가해 우수한 지자체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평택시는 농정예산 지원, 농촌체험관광, 귀농·귀촌, 농지대장 정비, 축산정책..

평택시국제교류재단, 몽골 토브아이막 농업공무원 초청 연수

평택시국제교류재단, 몽골 토브아이막 농업공무원 초청 연수

Nov 07, 2023 | Q기자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3일까지 평택시 우호교류도시인 몽골 토브아이막 공무원 10명을 초청해 농업연수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평택시와 몽골 토브아이막은 지난 2021년 우호교류합의를 체결하고 지난 2년간 활발히 상호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평택시의 해외 우호 교류 도시와의 상호 협력 기회를 확대하고 인적교류를 통한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몽골 토브아이막의 공무원을 초청하여 농업연수 사업을 추진, 평택의 선진화된 농업 기..

평택시-평택지방해양수산청 행정협력회

평택시-평택지방해양수산청 행정협력회

Oct 20, 2023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와 평택지방해양수산청(청장 변혜중)은 지난 18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양 기관 간부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평택시-평택지방해양수산청 행정협력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 여파로 2년 만에 실시한 이날 회의에서 평택시는 ▲친수공간 조성 협약 체결 ▲서부두 물양장(선착장) 활용 ▲국제여객터미널 특수경비인력 고용승계 ▲평택항 매립지 방파제 태양광 설치 ▲국도 38호선 조기 확장을 위한 사업 시기 변경 ▲평택항 임시 화물주차장 사용허가 연장 ▲서해안 녹지벨트 조성 ..

2023년 평택시 도시농업전시회 개최 가져

2023년 평택시 도시농업전시회 개최 가져

Oct 19, 2023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풍요로운 가을을 맞이하여 지난 14일과 15일 이틀간 다양한 컬러와 향기가 어우러진 도심 속 치유농업과 도시농업 텃밭을 선보인 제2회 평택시 도시농업전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농업생태원 상징광장에서 전시되었으며 국화, 허브, 그라스 조경 등 다양한 조경 식물과 상추, 배추, 토마토, 가지 등 생활 텃밭형 재배작물이 전시되었다. 텃밭은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한 형태로 휠체어나 보행 보조 기구 등을 이용하여 장애인과 노약자도 텃밭 활동을 할 수 있도록 ..

평택 청년농업인과 평택상공회의소 간담회 개최

평택 청년농업인과 평택상공회의소 간담회 개최

Oct 0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5일 평택상공회의소에서 청년농업인으로 구성된 평택시4-H연합회와 평택상공회의소(회장 이보영) 임원들이 청년농업인 생산물 홍보 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청년농업인 생산품 판매를 위한 적극적인 관내 기업 홍보의 중요성과 상공회의소와 연계하여 구체적인 설명이 있는 팜플렛을 제작하고 관내기업에게 전달하는 방법 등 평택시 청년농업인들이 생산한 농산물과 가공품을 홍보하며 새로운 판로처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평택시4-H연합회원들은 직접 생산..

제16회 평택시 슈퍼오닝농업대학 졸업식 개최

제16회 평택시 슈퍼오닝농업대학 졸업식 개최

Sep 22, 2023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9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제16회 슈퍼오닝농업대학 졸업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슈퍼오닝농업대학은 ‘세계를 주도하는 농업인이 되자’라는 교훈을 바탕으로 농업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전문 농업인을 양성하기 위해 2008년부터 운영하며, 올해는 포도·체리를 재배하고 있는 농업인의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과수과 과정으로 39명이 입학하여 38명이 졸업했다. 과수과 교육과정은 포도반, 체리반으로 22주 112시간으로 운영되었으며, 특..

평택지방해양수산청.평택당진항만물류협회  매년 이웃사랑 실천

평택지방해양수산청.평택당진항만물류협회 매년 이웃사랑 실천

Sep 19, 2023 | Q기자

 

평택지방해양수산청(청장 변혜중), 평택당진항만물류협회(회장 박재용)는 18일 평택시 현덕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복지 사각지대 5가정에 총 125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전달했다. 이 두 곳은 매년 설과 추석 명절에 관내 홀몸 어르신이나 취약계층을 위해 이웃돕기를 진행했으며, 올해도 어김없이 훈훈한 실천을 이어갔다. 변혜중 평택지방해양수산청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이웃사랑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박재용 평택당진항만물류협회장은 “다가오는 추석을 맞이해 ..

평택시 현덕면 바르게살기위원회와 농업경영인회,  소외된 이웃에게 쌀 80

평택시 현덕면 바르게살기위원회와 농업경영인회, 소외된 이웃에게 쌀 80

Sep 14, 2023 | Q기자

 

평택시 현덕면 바르게살기위원회(회장 공경구)와 농업경영인회(회장 황상돈)가 13일 현덕면 행정복지센터(면장 장남근)를 방문해 관내 거주하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쌀 80포를 전달했다. 이는 관내 농지를 공동 경작한 후 수확한 것으로 백미 10㎏ 기준 총 80포에 달한다. 두 단체는(바르게살기위원회 회장 공경구, 농업경영인회 회장 황상돈) “한 해 동안 열심히 경작한 쌀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기부하게 되어 기쁘고 보람을 느낀다. 우리 주변의 소외계층이 힘을 내시는 데 ..

평택시, 농기계임대사업소 ‘불용 농기계 매각’ 행사 성황리에 종료

평택시, 농기계임대사업소 ‘불용 농기계 매각’ 행사 성황리에 종료

Sep 0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달 29일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임대용 장비로 활용했던 노후 농기계 10종 33대를 매각하는 ‘불용 농기계 매각’ 행사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농기계 매각은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시행령」 제78조(불용품의 매각방법 및 특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 거주하는 농업인에게 매각하는 것으로, 이날 현장 매각에는 지역 농업인 총 626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지난 8월 16일부터 25일까지 사전 공고 기간을 ..

평택시, 평택시 청년 농업인과 미래발전 공감 토크

평택시, 평택시 청년 농업인과 미래발전 공감 토크

Sep 0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달 31일 4-H 연합회, 우사회, 팽성청년모임(이하 평택시 청년농업인)과 함께 지역 관심 사항에 대한 의견수렴 및 소통의 시간을 마련하기 위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미래발전 공감토크’를 추진했다. 행사 당일 평택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어 제시된 의견에 대한 질의‧답변 시간을 가졌고, 이외에도 평택시에서 농업인으로서의 활동에 대한 애로사항 청취 및 시와의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가 있었다. 정장선 시장은 “항상 평택..

평택시 슈퍼오닝농업대학 워크숍 개최

평택시 슈퍼오닝농업대학 워크숍 개최

Aug 31, 2023 | Q편집부기자

 

제16기 슈퍼오닝농업대학 총학생회는 지난 8월 24일 무봉산청소년수련원에서 슈퍼오닝농업대학 워크숍을 개최했다. 슈퍼오닝농업대학 재학생과 졸업생이 함께 참여한 워크숍은 관계 형성을 위한 긍정에너지 강화 교육, 미션 블루마블을 통한 팀별 단합 활동 등으로 일체감을 형성하는 교육이 진행됐다. 특히, 소통과 협력이 필요한 팀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개선 및 문제해결 능력과 작업수행력 향상을 꾀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워크숍 설문조사 결과 소통과 화합의 시간도 필요하지만, ..

평택시 “중고 농기계 싸게 팝니다”

평택시 “중고 농기계 싸게 팝니다”

Aug 1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임대용 장비로 활용했던 노후 농기계를 관내 농업인이 매입할 수 있도록 매각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농기계 매각은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시행령 제78조(불용품의 매각방법 및 특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 거주하는 농업인에게 매각하는 것으로 논두렁조성기 등 10종 33대이다. 불용 처리된 농기계 구입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공고 기간인 8월 16일부터 25일까지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해당 농기..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벼(쌀) 품종 검정능력평가』 분석능력 인정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벼(쌀) 품종 검정능력평가』 분석능력 인정

Jul 3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6월 12일부터 7월 11일까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시험연구소에서 주관하는‘2023년 품종검정기관 검정능력 평가’에 참여하여 품종 검정 능력을 인정받았다. 이번 평가에는 전국 26개의 품종 검정기관이 참가하였고, 평가는 검정 가능한 품종 중 무작위 추출 된 24품종을 PCR(Polymerase Chain Reaction, 중합효소연쇄반응) 또는 Real-time PCR(실시간 중합효소연쇄반응)법을 이용하여 판별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평..

평택시 악취 없는 깨끗한 축산농장, 이렇게 관리해주세요

평택시 악취 없는 깨끗한 축산농장, 이렇게 관리해주세요

Jul 04, 2023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하절기 폭염 등 기온상승에 따라 늘어나는 축산악취 피해 최소화와 축산농가의 악취 문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축산악취 관리 매뉴얼’을 제작해 축산농가에 배부했다고 밝혔다. 축산악취는 가축분뇨의 잘못된 관리 및 처리 등 기본적인 부분에서 발생하는 것인 만큼, 매뉴얼은 축산환경 관리에 필요한 △축사관리 △악취저감 시설 설치 △가축분뇨 처리시설 관리 △퇴비 부숙도 관리 등이 담겼다. 특히 농가에서 실제 활용하기 쉽도록 관리 방법을 구체화하고 이해하기 쉬운..

평택시농업생태원 행사용 튤립 구근 재활용 시도

평택시농업생태원 행사용 튤립 구근 재활용 시도

Jun 2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농업생태원은 2023년 평택꽃나들이 행사에서 사용한 튤립 알뿌리(구근)를 후년도 봄경관 조성을 위하여 땅에 묻은 상태로 관리하여 내년 행사 때 다시 꽃을 피게 하는 재활용을 시도한다. 튤립은 다년생 식물이지만 종자 업체들의 상업적 판매정책에 따라 개발된 알뿌리는 해가 지날수록 꽃이 작게 피는 등 종자의 퇴화가 가속화 된다. 이에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매년 봄꽃 행사를 위해 네덜란드산 수입 종자를 구입하여 겨울에 심고 관리하여 봄에 꽃을 피우는 작업을 했었다. 또한 행사 후 튤..

경기도,경기도농기원  평택 김동규 씨 등 2023년 ‘전문농업경영인’ 6

경기도,경기도농기원 평택 김동규 씨 등 2023년 ‘전문농업경영인’ 6

Jun 21, 2023 | Q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20일 ‘2023년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 소통 워크숍’을 열어 올해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 6명을 선정하고 경기도지사 인증패와 인증현판을 수여했다.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은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를 근거로 각 분야에서 전문 기술과 경영 능력을 갖춘 우수 농업인을 발굴, 격려하기 위해 지난 1992년부터 선정하고 있다. 현재까지 217명이 선정됐으며, 이들은 평균 10년 이상의 영농 경력을 바탕으로 청년 농업인과 귀농인에게 우수 농업기술을 ..

평택시 팽성읍 자원봉사 나눔센터, 2023년 딸기농장 일손 돕기

평택시 팽성읍 자원봉사 나눔센터, 2023년 딸기농장 일손 돕기

Jun 02, 2023 | Q기자

 

평택시 팽성읍 자원봉사 나눔센터(회장 유미경)는 지난 1일 팽성읍 추팔리에 소재한 딸기 재배 농가에 부족한 일손을 돕기 위해 자원봉사를 진행했다. 이번 일손 돕기는 농촌지역의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농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요청으로 이루어졌으며, 회장을 비롯해 위원 10여 명이 참여해 투철한 봉사정신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유미경 팽성읍 자원봉사 나눔센터 회장은 “날씨가 무더워 힘은 들었지만 인력이 필요한 농가에 작은 일손이나마 보탤 수 있어 보람 있고 뿌듯하..

평택시 오성면 농업경영인회, 공동답 모내기 실시

평택시 오성면 농업경영인회, 공동답 모내기 실시

May 2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오성면 농업경영인회(회장 박순철)는 지난 25일 오성면 숙성리 공동운영답에서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모내기를 했다. 오성면 공동답은 2300평의 규모로 농업경영인회에서 못자리 설치, 물관리, 모내기, 병해충 방제, 수확 등 직접 운영 관리하고 있으며, 매년 수확된 벼의 수익금으로 농촌발전과 불우이웃돕기에 사용하고 있다. 박순철 오성면 농업경영인회장은 “정성으로 심은 모가 올해 많은 수확을 올려 더 많은 이웃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바쁜 영농철임에도 봉사하기..

평택시농업생태원 가족과 함께하는 ‘손모내기 체험’ 진행

평택시농업생태원 가족과 함께하는 ‘손모내기 체험’ 진행

May 2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20일 농업생태원에 위치한 오성뜰에서 11가족의 신청자들과 함께 손 모내기 체험 행사를 진행했다. 손 모내기 체험은 전통 방법인 손으로 모를 심으면서 풍년 농사를 기원하며, 옛 선조들의 벼농사 방법을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다. 모내기 이후에는 우렁이를 활용한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제초제를 대체하여 재배할 계획이다. 이번 체험은 농촌자원과에서 평택시청 및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모집한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총 11가족 37명이 함께하였..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농촌문화체험프로그램 운영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농촌문화체험프로그램 운영

May 15,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농업인과 도시민의 여가생활 욕구 충족을 통해 삶의 활력을 느낄 수 있는 농촌문화체험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상반기 운영과정은 4개 과정으로 ‘천연염색’, ‘힐링 그린테라피’, ‘평택의 자연에서 온 살림 전통 빗자루 만들기’, ‘쌀베이킹’ 등이다. 4월부터 12회 운영하여 219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오는 6월 12일부터 7월 31일까지는 매주 월요일마다 쌀베이킹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쌀베이킹 체험프로그램 대상자는 5월 19일부터 모집할 계획이다. 쌀베..

평택시 “가치있는 농장 딸기 팜파티” 인기

평택시 “가치있는 농장 딸기 팜파티” 인기

May 02, 2023 | Q기자

 

평택시는 지난 4월 29일 농촌체험농장 가치있는 농장(팽성읍 대표: 심세용)에서 딸기 팜파티를 진행했다. 팜파티에는 100여명이 참여하여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팜파티란 도농교류를 위해 농가에서 진행하는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농업체험 활동이나 지역농산물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는 기회의 장이다. 팜파티에 참여한 가족들은 도시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직접 딸기를 수확하는 체험과 농장에서 수확한 딸기로 와플 만들기 등을 즐겼다. 또한, 딸기밭 포토존에서 촬영을 하고 음악회를 즐기는 ..

평택시 복합농업체험공간 ‘공간미학(米學)’ 개관

평택시 복합농업체험공간 ‘공간미학(米學)’ 개관

Mar 2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20일 오성면 신리 소재 복합농업체험공간 ‘공간미학(米學)’의 개관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정장선 시장, 유승영 평택시의회 의장과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 및 오성면 지역 단체장,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2001년 이후 운영 중단으로 방치되어 있던 버섯재배사를 리모델링한 ‘공간미학(米學)’은 2020년과 2021년 경기도 공모사업인 ‘유휴공간 문화재생’ 사업의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어 도비 5억, 시비 5억 총 예산 10억 원으로 ..

평택시농업기술센터 새봄맞이 환경정비 실시

평택시농업기술센터 새봄맞이 환경정비 실시

Mar 15, 2023 | Q기자

 

평택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3일, 소속 직원 및 로컬푸드재단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새봄맞이 환경정비를 실시했다. 최근 봄을 맞아 방문객들이 증가하고 있는 농업생태원 등 주요 개방시설을 중심으로 농업기술센터 내 환경정비를 실시했으며, 이와 함께 청사 주변 도로변과 교포천 인근의 겨우내 쌓여 있던 쓰레기와 오물도 제거했다. 이번 환경정비는 평택시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김영창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봄을 맞아 ..

(사)한국여성농업인 평택시연합회,  평택행복나눔본부에 쌀 100포 전달

(사)한국여성농업인 평택시연합회, 평택행복나눔본부에 쌀 100포 전달

Mar 14, 2023 | Q편집부기자

 

(사)한국여성농업인 평택시연합회(회장 홍은자)는 지난 9일 평택시 2층 대외협력실에서 평택행복나눔본부에 백미 4㎏ 100포(200만원 상당)를 전달했다. (사)한국여성농업인 평택시연합회는 여성 농업인들이 희망을 품고 살아갈 수 있는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해 우수 여성 농업인 인력양성 교육 및 농촌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해 애쓰고 있으며, (사)한국여성농업인 평택시연합회 홍은자 회장을 포함 135명의 회원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평택시연합회는 2020년..

평택시, 안전 농산물 생산을 위한 친환경농업관리실 운영

평택시, 안전 농산물 생산을 위한 친환경농업관리실 운영

Mar 1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본격적인 영농철에 앞서 안전한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토양검정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토양분석은 물론 퇴·액비 성분함량,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단백질 분석 등 과학 영농장비를 활용한 분석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토양검정을 신청하면 정확한 양분상태를 파악해 작물별 비료 추천량과 토양관리 처방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그 결과 관행적으로 과다 사용하는 비료량을 줄여 경영비를 절감하고 고른 거름주기로 안전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 토양분석을 원하는..

평택시, 경축순환 농업 시범단지 퇴비 살포 시연회 개최

평택시, 경축순환 농업 시범단지 퇴비 살포 시연회 개최

Mar 1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가축분뇨를 자원화하기 위해 지난 9일 청북읍 고잔리 경축순환 농업 시범단지(170ha) 농지에서 축산 및 경종 농가, 경기도 친환경농업과, 축산정책과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퇴비 살포 시연회를 했다. (경종 농업: 땅을 갈고 씨를 뿌려 가꾸는 농업) 시는 2021년 3월부터 시행된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시행에 따라 가축분뇨 처리 문제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경종 농가와 축산농가 간 퇴비 유통협의체(3개소)를 구성하여 경축순환 농업(농업 재..

2023년 평택시농업생태원 시민텃밭 이용자 모집 결과

2023년 평택시농업생태원 시민텃밭 이용자 모집 결과

Mar 09,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시농업생태원(평택시 오성면 청오로 33-34) 내에 있는 시민텃밭 이용자 100명을 무작위 추첨(엑셀 랜덤함수 이용)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지난 2월 20일부터 26일까지 7일간 공개 모집하였고 385명이 신청하여 3.9:1의 경쟁률을 보였다. 해마다 시민텃밭을 분양받고자 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과는 오는 4월 1일 토요일 농촌문화체험관에서 사전교육을 추진하여 시민텃밭 이용수칙 안내와 텃밭 재배요령 기초교육..

제16기 평택시 슈퍼오닝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제16기 평택시 슈퍼오닝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Feb 2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23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슈퍼오닝농업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슈퍼오닝농업대학은 평택 농업과 농촌을 이끌어 갈 농업전문경영인을 육성하기 위한 1년 과정의 농업전문기술교육 프로그램으로 2008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올해 슈퍼오닝농업대학 제16기는 과수과 포도반 14명, 체리반 25명 등 총 39명이 선발되었으며, 학사 운영은 2월 23일부터 시작하여 9월 21일까지 22주 112시간의 교육으로 진행된다. 이번 입학식은 농업대학 추진 경과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