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평택시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 프로그램 ‘컬러드로잉북’ 진행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 프로그램 ‘컬러드로잉북’ 진행

Nov 07,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복잡한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에 지친 평택시민을 대상으로 ‘컬러드로잉북’ 프로그램을 오는 21일(화), 11월 24일(금) 총 2회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비움’-세상을 보는 눈, 같은 공간 다른 시선 등의 활동으로 마음에 쌓인 스트레스를 풀고, ‘채움’-당신의 오늘은 무슨 색인가요, 컬러링으로 알아가는 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 등의 활동으로 긍정적인 감정을 쌓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내 마음을 색칠한다는 간단하고 단순하게 보이는 과정을 통..

브랜뉴 합창단, 가슴 벅찬 감동의 공연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회원으로

브랜뉴 합창단, 가슴 벅찬 감동의 공연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회원으로

Nov 0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회원으로 구성된 ‘브랜뉴 합창단’이 지난 1일 평택보건소에서 등록회원의 가족들을 초청해 합창 공연을 선보였다. 브랜뉴 합창단은 정신질환자의 재활 및 사회성을 증진하고, 자기 효능감 및 성취감을 위해 지난 3월 창단한 바 있다. 이날 합창단은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아직도 내겐 음악 있네’ 등 2곡과 앵콜곡으로 ‘연가’를 불러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브랜뉴 합창단의 공연을 본 한 가족은 “저희 자녀가 정신질환으로 인해 할 수 있는데 ..

평택시 송탄보건소, 2023년 ‘마음나눔 치료 심리극’ 운영

평택시 송탄보건소, 2023년 ‘마음나눔 치료 심리극’ 운영

Nov 01, 2023 | Q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는 31일 정신건강복지센터 회원 15명 대상으로 「마음나눔 치료 심리극」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치료 심리극이란 집단 심리치료의 한 방식으로 연극적 요소를 통해 자신의 억눌러있던 감정을 자각하고 표현하게 함으로써 잠재되어 있던 우울감, 분노 등을 표출하여 감정적 문제를 해소하고, 사회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번 ‘마음나눔 치료 심리극’은 가정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상황에서 역할을 바꿔가며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타인..

평택시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백세 온정 꾸러미’ 사업 추진

평택시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백세 온정 꾸러미’ 사업 추진

Oct 30, 2023 | Q기자

 

평택시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종구)는 지난 26일, 2023년 하반기 특화사업인 ‘건강백세 온정 꾸러미’ 사업으로 취약계층 홀몸 어르신 40명에게 꾸러미 물품을 전달했다. 이번 꾸러미에는 취약계층 홀몸 어르신들이 건강한 백세시대를 살아가시길 기원하며 유산균과 종합비타민제를 비롯하여 감기약, 해열제, 연고 등의 상비약을 함께 담았다.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종구 위원장은 “이번 꾸러미 물품이 취약계층 홀몸 어르신들의 건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

평택도솔한방병원, 장애인 체육 위해 매년 1000만 원 지원

평택도솔한방병원, 장애인 체육 위해 매년 1000만 원 지원

Oct 2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도솔한방병원이 장애인체육 활성화를 위해 매년 1000만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평택시장애인체육회와 평택도솔한방병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19일 체결했다. 평택시장 집무실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평택시장애인체육회의 회장인 정장선 평택시장, 평택도솔한방병원 대표 김성호 원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평택도솔한방병원은 매년 후원금 500만 원, 후원물품 500만 원 등 총 1000만 원 상당의 지원을 평택시장애인체육회에 할 예정이다. 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정신건강프로그램’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정신건강프로그램’ 운영

Oct 17,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관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관내 남서부지역 지역아동센터 중 사전 신청한 6개소 116명을 대상으로 10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며, 아동용 우울 척도 검사지(CDI)를 활용한 자가 진단 후 고위험군 아동을 선별하고 맞춤형 치료 개입을 지원한다. 또한 천연이끼를 활용한 힐링 액자를 만들며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정신 건강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프로그램을 신청한 지역아동센터 관계자는 ..

평택시 송탄보건소,  2023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 정신건강 캠페인

평택시 송탄보건소, 2023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 정신건강 캠페인

Oct 1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세계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기념하여 지난 6일부터 13일까지 라온고등학교, 평택북부복지타운 앞, 한경국립대 평택캠퍼스, 지산초록도서관, 송탄전통시장 등에서 정신건강 인식개선 캠페인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 회원 10여 명이 직접 동참하여, 정신건강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해소할 수 있는 인식개선 OX퀴즈와 퍼즐맞추기 등의 체험 존을 운영하고, 스트레스 측정을 통한 마인드-체크 확인 및 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과 이용..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도담도담 부모교육’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도담도담 부모교육’ 운영

Sep 19,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정신 건강 문제를 호소하는 아동·청소년의 증가로 가정 내 부모들의 양육 부담이 가중되고 부모 마음 돌봄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고위험군 및 센터 등록 회원 부모를 대상으로 ‘도담도담 부모 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내 자녀의 정신 건강을 돕는 똑똑한 부모, 건강한 부모 되기 프로젝트의 하나로 마련되었으며, 아동청소년상담센터 원장을 강사로 초빙하여 △아동·청소년기 정신 건강의 이해 △건강한 대화 방법 및 놀이 방법 △부모마..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브랜뉴 합창단 평택시청에 울려퍼진 아름다운 하모니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브랜뉴 합창단 평택시청에 울려퍼진 아름다운 하모니

Sep 08, 2023 | Q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브랜뉴 합창단은 지난 4일 평택시청 직원이 참여하는 9월 월례회의에서 합창 공연을 했다. ‘평택시민의노래’, ‘9월의 어느 멋진 날에’, ‘아직도 내겐 음악있네’ 등 3곡과 재청곡으로 연가를 부르며 감동적인 무대를 선사했다. 브랜뉴 합창단은 정신질환자의 재활 및 사회성 증진 도모를 위해 그리고 단원들이 타인의 앞에 나섬으로써 자기 효능감 및 성취감을 갖게 하고자 지난 3월 9일에 창단하였으며, 브랜뉴(Brand-New)는 ‘새 것’이라는 뜻으로 새로운 것..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오성중학교 통합건강증진 캠페인 펼쳐 ‘건강한 학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오성중학교 통합건강증진 캠페인 펼쳐 ‘건강한 학교

Sep 07, 2023 | Q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지난 5일, 오성중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통합건강증진사업의 하나인 「건강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을 펼쳐 참여 학생과 교직원의 큰 호응을 얻었다. 건강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은 관내 중․고등학교와 연계하여 성장기 청소년들 대상 건강 캠페인을 통해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교내 건강생활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한 목적이다. 학생들의 점심시간 및 하교시간을 활용하여 금연서약하기, 바른자세의 중요성 및 올바른 구강관리와 아침밥 챙겨먹기 등 성장기에 주요한..

평택시 안중보건지소와 함께하는  『건강한 기업체, 건강한 근로자 만들기』

평택시 안중보건지소와 함께하는 『건강한 기업체, 건강한 근로자 만들기』

Sep 0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에서는 신체활동이 필요한 기업체를 대상으로 『건강한 기업체, 건강한 근로자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 1일(금) HL만도(주) 근로자를 대상으로 KSPO아산 체력인증센터와 연계하여 체력 측정을 하고 그 결과에 따른 운동처방을 받아 8주간 개별 관리 후 사후평가를 진행한다. 체력 측정과 함께 평택시 대표 앱(워크온)에 기업체 그룹명을 생성하여 근로자들의 소속감 및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건소와 기업체가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 초.중.고 대상 생명 존중 뮤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 초.중.고 대상 생명 존중 뮤

Sep 0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9월 10일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맞아 계획됐던 생명 존중 뮤지컬 ‘나는 나비’ 공연이 지난 8월 30일(수) 큰 호응을 얻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공연은 관내 중·고등학교 중 선착순으로 신청 접수된 청담중학교, 비전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뮤지컬 ‘나는 나비’는 현시대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현실과 생명 존중 인식에 대한 주제로, 학생들에게 극단적 선택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생명 존중 메시지를 전달했다. 공연을 관람했던 학..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비대면(메타버스) 『캘리그라피』 프로그램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비대면(메타버스) 『캘리그라피』 프로그램 운영

Aug 3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평택시민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매월 2회 다양한 프로그램을 비대면(메타버스)으로 운영하고 있다. 9월에는 『캘리그라피』 프로그램을 9월 18일(월), 20일(수) 총 2회 진행할 예정이다. ‘캘리그라피’란 그리스어 아름다움(kallos)+쓰기(graphy)의 합성어로 ‘글이 가지고 있는 뜻에 맞게 아름답게 쓰다’라는 의미가 있으며, 모든 감정이 붓끝에서 고스란히 드러나게 할 수 있는 활동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캘리그라피의 매력을 느끼고,..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학생 마음 건강지원 ‘마음챙김교실’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학생 마음 건강지원 ‘마음챙김교실’ 운영

Aug 3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스스로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자는 ‘정신건강리터러시’가 중시되면서 학생들의 마음 건강지원을 위한 교육 및 인식개선 사업인 『마음챙김교실』을 운영했다. 『마음챙김교실』은 정신건강 교육, 스마트폰 중독예방 교육, 생명사랑 교육으로 구성됐으며, 2023년도에 관내 학교에서 사전 신청한 16개 초·중·고등학교에서 4802명이 참여했고, 교육 참여 만족도 조사에서 5점 만점에 4.04점의 높은 점수로 큰 호응을 받았다. 정신건강 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통합건강증진 프로그램 「건강놀이교실」 하반기 운영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통합건강증진 프로그램 「건강놀이교실」 하반기 운영

Aug 26, 2023 | Q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에서는 성장기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해 구강·영양 이론 및 체험형 프로그램을 오는 9월 6일부터 매주 수요일에 진행된다. 건강놀이교실은 치과위생사·영양사와 함께 3월부터 진행하여 건강한 치아 관리 및 올바른 식생활 개선을 위한 이론교육 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체험형 교육으로 큰 호응을 얻었으며, 지난 교육의 운영 결과 및 환류를 통해 더 나은 프로그램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어린이집·유치원 관계자는 “서부지역에 체험프로그램이 부족했는데, 접근성이 좋은 안중보..

평택시, 청소년의 건강한 성문화 조성 위한 ‘한 걸음’

평택시, 청소년의 건강한 성문화 조성 위한 ‘한 걸음’

Aug 26, 2023 | Q기자

 

평택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원용)은 평택시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性) 가치관 정립과 합리적인 성 인지 감수성 향상을 위하여 경기도청소년성문화센터와 지난 23일 업무 협약을 추진했다. 양 기관은 아동·청소년과 양육자를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운영하고 올바른 성 의식 함양을 위한 연계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평택시청소년재단 유명규 사무처장은 “평택시 아동‧청소년과 양육자의 건강한 성장 지원에 함께 할 수 있는 협력체계가 구축돼 기쁘다”며 “미디어에 무분별하게 노출된 청..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혈관지키미 「기체조 교실」 운영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혈관지키미 「기체조 교실」 운영

Aug 2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혈관 관리를 위한 「기체조 교실」 하반기 프로그램을 오는 9월 5일부터 11월 28일까지 매주 화요일마다 운영한다. 「기체조 교실」은 지역주민의 고혈압, 고혈당,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자가건강관리 능력향상을 위하여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수업은 국학기공지도 전문강사와 함께 △명상과 호흡법으로 몸과 마음을 다스리기 △심뇌혈관질환 예방, 소화장애, 불면증 등에 도움이 되는 기체조 △경락체조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심리지원 서비스 강화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심리지원 서비스 강화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최근 잇단 흉기 난동 및 살인 예고 등으로 사회적 불안감이 높아짐에 따라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마음 건강을 적극 챙기기 위해 심리지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을 위해 △1:1정신건강상담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무료 상담 연계 △메타버스 활용 비대면 상담 △온라인 상담실 운영 등 시민을 위한 다양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상담 과정에서 정신건강 고위험군으로 판단되면 개인 맞춤형 지속 상담..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계절 체험 ‘물놀이로 무더위를 휙!’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계절 체험 ‘물놀이로 무더위를 휙!’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등록된 정신장애인 24명은 지난 9일 안중 황금수영장에서 물놀이를 진행했다. 물놀이 장소는 해수욕장, 계곡, 수영장 중 대상자들이 회의를 통해 선정했고, 물속에서 다양한 놀이와 수박을 활용한 게임을 통해 몸으로 여름을 느낄 수 있도록 진행했다.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외부활동이 감소한 정신장애인들의 사회적 고립을 방지하고 외부활동을 통해 지역사회로 함께 나아가기 위한 훈련으로 사계절을 체험하는 [계절체험], 문화생활 증진을..

평택시자원봉사센터-굿모닝병원  평택시 우수자원봉사자를 위한 건강검진 협약

평택시자원봉사센터-굿모닝병원 평택시 우수자원봉사자를 위한 건강검진 협약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손영희)와 굿모닝병원(병원장 고한석)은 지난 10일 평택시 우수자원봉사자를 위한 건강검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평택시 우수자원봉사자 1290명과 그 가족들은 굿모닝병원에서 진행하는 종합건강검진 수검 시 본인 부담 검진비 감면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게 됐다. 굿모닝병원 고한석 원장은 “이웃과 지역을 위해 헌신하는 우수자원봉사자 여러분의 건강이야말로 지역의 버팀목이자 큰 재산”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평택시 우수자원봉사자 여러분의 건강증..

평택시 고덕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여름나기 건강 보양식 나눔 행사 펼쳐

평택시 고덕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여름나기 건강 보양식 나눔 행사 펼쳐

Aug 1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고덕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8일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홀로 계신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여름나기 건강보양식 나눔행사’를 전개했다. 이날 행사는 무더위와 집중호우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홀몸 어르신, 취약계층 20가구에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보양식 꾸러미(추어탕, 김치, 떡 등)를 가정에 전달하여 건강과 안부를 묻고 수해 피해 여부도 꼼꼼히 살폈다. 박보숙 협의체 위원장은 “갑작스런 폭우와 여름철 무더위로 고생하시는 어르신들이 건강한 여름을 보내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으..

평택시, 정신건강 회복위한 가족 교육 운영 주요 정신질환의 이해와 치료에

평택시, 정신건강 회복위한 가족 교육 운영 주요 정신질환의 이해와 치료에

Aug 09, 2023 | Q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8일, 정신질환자의 가족 대상으로 ‘주요 정신질환의 이해와 치료’에 대한 주제로, 정신건강 회복을 위한 가족 교육을 운영했다. 정신질환자 가족은 정신질환자에 대하여 장기적인 돌봄과 일차적 책임 및 역할이 요구되기에, 심리적 부담을 완화하고 정신건강 위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 및 치료에 관한 정보제공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번 교육은 지난 6월에 운영했던 교육에 이어 2차로 진행되었으며, 정신건강복지센터 임상자문의(정신건강의학..

평택보건소 하반기 ‘신생아 튼튼 건강교실’ 운영

평택보건소 하반기 ‘신생아 튼튼 건강교실’ 운영

Aug 08,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보건소는 보건소 등록 임산부를 대상으로 2023년 하반기 ‘신생아 튼튼 건강교실’을 8월부터 11월까지 총 8회 진행 예정이다. 이번 준비 교실은 ‘신생아 튼튼 건강교실’ 주제로 아기 건강 체크 방법 및 돌보기 방법으로 △신생아 배변 양상의 특징 △신생아 모유수유의 장점 및 효과 △신생아 목욕방법 △신생아 제대관리법 등을 임신․출산 준비 교실 전문 강사가 진행한다.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신생아 튼튼 건강 교실에서는 예비 엄마, 아빠에게 실제적 도움이 되도록 아기..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비대면) 『뮤직 힐링』 프로그램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비대면) 『뮤직 힐링』 프로그램 운영

Aug 0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평택시민을 대상으로 우울 및 불안, 각종 스트레스 등에 관하여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정신건강 상담실을 운영 중이다. 확장 가상 세계 정신건강 상담은 현실적 여건으로 센터 방문이 어려운 평택시민을 위하여 가상공간 안에서 타인의 시선과 얼굴 노출에 대한 부담 없이 전문 상담사에게 1:1로 받을 수 있는 상담이다. 또한 확장 가상 세계를 활용한 상담 외에도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월 1회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는데 8월에는 악기..

평택시, ‘2023년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신청

평택시, ‘2023년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신청

Aug 0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2023년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 신청 접수를 오는 7일부터 9월 27일까지 경기민원24(https://gg24.gg.go.kr)를 통해서 받는다. 지원 자격은 평택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가정보육 어린이로 신청 기간에 따라 8월 또는 9월에 가정양육수당, 부모급여(현금)를 지급받는 대상이어야 한다. 지원 대상 아동의 부모 등 보호자가 신청 자격을 가지며 온라인 신청의 경우 대상자는 인터넷 주소로 접속해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신청된다. 온..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성료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성료

Jul 28,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는 성인 비만 예방·관리사업의 일환으로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프로그램을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주 2회씩 10주간 운영하여 참여자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쳤다. 「다이어트 댄스교실」은 지역주민이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즐겁게 영위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다이어트 댄스와 같이 칼로리 소모량이 높은 신체활동뿐만 아니라 올바른 식생활을 위한 영양교육 및 체중조절을 위한 다이어트식단 만들기 실습 등으로 진행되..

평택시, 청년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평택시, 청년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Jul 28,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청년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정신의학과 외래치료비를 1인당 36만원씩 지원하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청년 정신건강 외래치료비 지원사업인 ‘경기도 청년 마인드 케어’는 늘어나는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인해 정신건강이 취약해진 청년들을 위해 정신과 외래치료비를 지원함으로써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여 적극적인 치료 및 관리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치료비 지원 대상은 19세 이상 35세 미만(2004~1988년 출생자)인 평택시..

㈜필코메이드, 평택행복나눔본부에 건강기능식품(유산균) 전달

㈜필코메이드, 평택행복나눔본부에 건강기능식품(유산균) 전달

Jul 27, 2023 | Q편집부기자

 

㈜필코메이드(대표 정훈철)는 지난 20일, 평택행복나눔본부에 3000만원 상당의 건강기능식품(유산균) 1764개를 전달했다. 평택행복나눔본부는 이날 전달받은 건강기능식품(유산균)을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통해 취약계층에 전달했다. 정훈철 대표는 “장마와 무더위로 취약계층이 활동하기 어려운 상황에 건강기능식품(유산균)으로 건강하게 생활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평택행복나눔본부 황성식 나눔국장은 “지역사회를 위해 후원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이 필요한 지역주민에게 잘..

평택어울림합창단 여름철 건강증진을 위한 삼계탕 나눔 봉사

평택어울림합창단 여름철 건강증진을 위한 삼계탕 나눔 봉사

Jul 25,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어울림합창단(단장 원유태)은 중복을 맞아 지난 22일 평택시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주차장에서 관내 취약계층과 홀몸 어르신들의 여름철 건강증진을 위한 삼계탕 나눔 봉사를 진행했다. 이날 삼계탕 봉사는 경기도 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진행되는 사업으로 평택어울림합창단 단원 20명과 한국자유총연맹 평택시지회 북부면동위원회(지회장 박종선) 회원 20여 명,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경기남부지부 평택시위원회 회원 15명이 함께 참여해, 전통 보양식인 삼계탕을 정성껏 직접 끓여 곁들임..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군부대 교육 『같이의 가치: 액티비티 팀빌딩』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군부대 교육 『같이의 가치: 액티비티 팀빌딩』

Jul 2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군 장병들의 우울감 및 고립감 완화를 위해 지난 20일 평택시 3075부대 장병들을 대상으로 청년 정신건강증진 교육과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건강한 소통 방법 및 화합과 단결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같이의 가치: 액티비티 팀빌딩』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감정의 소개, 건강한 감정관리 소개 △함께 만들어가는 한마음 게임 △나의 감정&같이의 가치의 관계의 필요성 인식 등으로 진행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평택시 3075부대 대원은 “부대원들과 ..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소년 등록회원 #오픈채팅방 자조모임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소년 등록회원 #오픈채팅방 자조모임

Jul 20, 2023 | Q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정신질환 청소년 등록회원을 대상으로 카카오 오픈 채팅을 활용한 비대면 자조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오픈채팅방을 통해 비대면 자조모임을 운영하여 청소년 등록회원이 겪고 있는 다양한 정신과적인 어려움에 대해 서로 지지해주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오픈 프로필을 사용하여 익명으로 참여 가능하며 아동·청소년 사례관리 담당자가 방장이 되어 비공개 오픈채팅방을 직접 운영 및 관리한다. 더불어 회원 운영진 2인을 선정하여 자체 모니..

평택시 하나의원과 지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의료취약계층 무료 진료를 위

평택시 하나의원과 지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의료취약계층 무료 진료를 위

Jul 19,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지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8일 지산동 소재 하나의원과 의료취약계층의 무료 진료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취약계층 인구가 많아짐에 따라 건강증진 욕구는 증가하고 있으나 경제적 이유로 진료를 포기하는 사례가 있어 두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치료가 필요한 의료취약계층을 발굴하고, 긴급히 치료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경제적 부담 없이 치료를 받아 의료 사각지대를 줄여나가고자 한다. 허성옥 하나의원장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의 협약을 통해 취약계층에 치료의 기..

평택시 신평동, 민.관이 함께하는 ‘건강한 보금자리 만들기’ 사업 추진

평택시 신평동, 민.관이 함께하는 ‘건강한 보금자리 만들기’ 사업 추진

Jul 19,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신평동은 지난 17, 18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범규, 이병수), 대한적십자사 굿모닝병원봉사회(회장 김증래), 합정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재오)과 함께 주거환경이 열악한 홀몸 어르신 가구에 ‘건강한 보금자리 만들기’ 사업을 추진했다. 대상 가구는 거동이 불편하고 치매가 있어 집안 청소를 못해 쓰레기를 쌓아두고 생활하여, 악취와 해충이 심각한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어 본인은 물론 이웃 주민의 건강까지 염려되는 상태로 환경개선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

평택시 서정동 새마을부녀회와 자원봉사나눔센터  어르신 건강한 여름나기 나

평택시 서정동 새마을부녀회와 자원봉사나눔센터 어르신 건강한 여름나기 나

Jul 19, 2023 | Q기자

 

평택시 서정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강경기)는 지난 15일 서정동 새마을부녀회(회장 인희란)와 서정동 자원봉사나눔센터(센터장 이선정) 주관으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을 위한 건강한 여름나기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7월 무더위를 맞아 진행된 ‘어르신 건강한 여름나기 나눔 행사’에는 서정동 부녀회 회원들과 자원봉사나눔센터 회원들이 삼계탕, 열무김치 등을 정성껏 준비하여 홀몸노인 어르신 등 도움이 필요한 관내 100여 가구에 전달했다. 인희란 새마을부녀회장은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장애인 ‘스피치’ 훈련으로 삶의 새로운 변화!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장애인 ‘스피치’ 훈련으로 삶의 새로운 변화!

Jul 18,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5일부터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정신장애인 등록자를 대상으로 스피치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스피치란 단순하게 말을 잘하는 능력이 아닌 마음을 움직이며 신뢰감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말을 하는 사람이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청자나 청중에게 가장 정확하게 그리고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한다. 스피치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회원은 “병을 앓고 나서부터 남들 앞에서 말하는 게 두려워 아르바이트를 구하려고 전화를 거는 것도 어려웠는데 스..

평택시 서탄면 자원봉사나눔센터, 건강한 여름 나기를 위한 복달임 갈비탕

평택시 서탄면 자원봉사나눔센터, 건강한 여름 나기를 위한 복달임 갈비탕

Jul 14, 2023 | Q기자

 

평택시 서탄면 자원봉사나눔센터(회장 황준희)는 13일 복날을 맞아 무덥고 습한 날씨에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복달임 갈비탕 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서탄면 자원봉사나눔센터 회원들은 더위에 대비해 기력이 약하고 건강관리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영양을 보충해 드리기 위해 갈비탕을 준비했다. 이날 준비한 갈비탕은 관내 저소득 가구와 어르신 등 소외된 이웃 100가구에 전달됐다.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갈비탕을 전달하면서 건강과 안부도 확인해 훈훈한 마음도 전달했다. 황준희 회장은 “..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한 혈관지키미 「기체조 교실」 성료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한 혈관지키미 「기체조 교실」 성료

Jul 14, 2023 | Q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 주민의 건강한 혈관 관리를 위한 「기체조 교실」 프로그램을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주 1회씩 10주간 운영하여 참여자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쳤다. 「기체조 교실」은 지역 주민의 고혈압, 고혈당,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국학기공지도 전문 강사와 함께 △명상과 호흡법으로 몸과 마음을 다스리기 △심뇌혈관질환 예방, 소화 장애, 불면증 등에 도움이 되는 기체조 △경락체조 등으로 ..

평택시 새뜰마을 주민돌봄센터, 건강한 여름 나기 행사 개최

평택시 새뜰마을 주민돌봄센터, 건강한 여름 나기 행사 개최

Jul 13,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도시재생사업의 하나로 운영되는 새뜰마을 주민돌봄센터가 지난 12일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삼계탕 및 선풍기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 주민봉사단은 경기도 및 평택시 자원봉사센터의 지원으로 삼계탕을 정성스럽게 조리하여 서정동, 지산동, 신장1동 및 신장2동의 어르신 100명의 안부를 살피며 전달하고, 한국전력공사 평택전력지사에서 지원된 선풍기 25대를 배부하며 혹서기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노력했다. 주민돌봄센터 김금숙 센터장은 “기력이 떨어지기 쉬운 여름철을 대비하여 ..

평택시 신장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초복맞이 여름건강식(삼계탕) 나눔 행

평택시 신장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초복맞이 여름건강식(삼계탕) 나눔 행

Jul 1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신장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준숙)는 지난 11일 초복을 맞이하여 여름건강식(삼계탕)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초복을 맞아 지역 어르신 모두가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회원 모두가 참여하여 재료 준비부터 조리까지 2일간 정성을 다했다. 준비된 보양식 삼계탕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들이 가가호호 가정을 방문하여 전달하고 여름장마 대비와 폭염 건강수칙, 여름철 식중독 예방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준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아동 비만 예방사업 「건강한 돌봄놀이터」 성료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아동 비만 예방사업 「건강한 돌봄놀이터」 성료

Jul 1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원정초등학교와 현덕초등학교 광덕분교장의 돌봄교실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 비만 예방사업인 「건강한 돌봄놀이터」(이하 돌봄놀이터)를 4월부터 6월까지 11주간 운영하여 성황리에 마쳤다. 「돌봄놀이터」는 △체험형 영양·식생활 교육 △놀이형 신체교육 △비만도 측정 및 건강습관 평가 등을 진행하는 아동 비만 예방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에게 적절한 체험과 놀이 활동을 통해 건강습관에 대한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연스러운 활동량 증가를 도모한다. 영양·식생..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냉방용품 지원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냉방용품 지원

Jul 1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김범규)는 지난 10일 폭염 취약 저소득가구를 대상으로 ‘건강한 여름나기’ 냉방용품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은 주민이 주민을 돕는 ‘가까이 성금’으로 진행되었으며, 관내 홀몸노인과 고위험 중장년 1인 가구에 안전 모니터링을 실시한 후 무더위에 방치되어 있는 취약 가구 20가구를 발굴해 선풍기를 지원할 예정이다. 김범규 민간위원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폭염과 열대야가 예상된다는 소식에 선풍기 지원에 나섰다”라며, “무더위에 ..

평택시 송탄보건소, ‘손 씻기, 음식 익혀 먹기’로 건강한 여름나기 함께

평택시 송탄보건소, ‘손 씻기, 음식 익혀 먹기’로 건강한 여름나기 함께

Jul 1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7일 한경국립대 평택캠퍼스 미래관에서 ‘2023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실무담당자 협의회’를 열고,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평택시는 지난 3월 교육부(국립특수교육원)로부터 2023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신규 지정받았으며, 대학기반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지역 장애인 평생교육 기회 확대를 넓혀가고 있다. 협의회는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활성화를 위해 인적․물적자원 연계를 통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력해 나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꽃으로 내 마음을 위로하는 『플라워 테라피』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꽃으로 내 마음을 위로하는 『플라워 테라피』

Jul 05,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평택시민을 대상으로 월 1회 메타버스(비대면)를 이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번 달에는 타인을 위한 선물이 아닌 나에게 주는 선물이라는 주제로 『플라워 테라피』를 오는 26일(수), 27일(목)에 진행할 예정이다. ‘플라워 테라피’란 아름다운 꽃, 녹색 식물을 보면 뇌에서 마음을 안정시키는 알파파가 활성화되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불안감이 줄어드는 치유 활동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연의 치유능력을 기반으로 심신을 힐링하고 자기 효능감..

평택보건소, 폭염 대비 건강 취약계층  ‘안전한 여름나기’ 건강관리 강화

평택보건소, 폭염 대비 건강 취약계층 ‘안전한 여름나기’ 건강관리 강화

Jul 05,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건강 취약계층 시민들이 건강한 여름철을 보낼 수 있도록 취약계층 5310가구를 대상으로 폭염 대비 방문 건강관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문 인력 간호사 등 11명으로 구성된 방문 보건 인력을 지역 맞춤형 담당제로 편성하여, 의료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취약계층 가구 및 경로당을 방문하여 폭염 시 건강행동을 위한 교육 자료 및 목수건을 제공하고 혈압·혈당 등 기초검사를 통해 건강상태 모니터링과 냉방기 작동여부 등을 확인하고 있다. 또한 무더위에 장기..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학생 마음건강 지원위한 『마음챙김교실』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학생 마음건강 지원위한 『마음챙김교실』 운영

Jul 05,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스스로 정신건강을 이해하여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자는 ‘정신건강리터러시’가 중시되면서 정신건강 교육 및 인식 개선을 위한 『마음챙김교실』을 운영했다. 『마음챙김교실』은 사전 신청한 13개 초·중·고등학교 4269명을 대상으로 △마음건강리터러시라는 주제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학교에 방문한 정신건강교육과 △스마트폰 중독예방 프로그램인 ‘폰 DOWN 마음 UP’ △생명사랑교육을 진행했다. 학교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정신건강 문제가 대두되는 요..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평택진료권 필수보건의료 개선 및 협력방안 논의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평택진료권 필수보건의료 개선 및 협력방안 논의

Jun 29,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권 지역책임의료기관인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병원장 임승관)은 지난 28일 필수보건의료 개선 및 협력방안 논의를 위한 원외 대표협의체를 실시했다. 이 날 진행된 원외 대표협의체 회의는 경기도의회, 경기도청감염병관리지원단, 경기도남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안성·평택시청, 평택·송탄보건소, 안성·평택·송탄소방서, (사)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경기남부지부 평택·안성지회 등 보건·의료·복지 전문기관에서 참여하였다.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은 「퇴..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사회성증진프로그램 『나도 할 수 있어!』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사회성증진프로그램 『나도 할 수 있어!』 운영

Jun 2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고위험군이 많이 선별된 학교 고위험군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성증진프로그램 『나도 할 수 있어!』를 시범 운영한다. 매년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정서행동특성검사 후 관심군 아동에 대하여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2차 심층사정평가를 진행하고 고위험군 선별 및 치료진입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올바른 감정 표현 방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놀이를 통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인 △협동놀이(우리들의 감정나무) △경쟁놀이 △신체놀이 등 다양..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현화고등학교 대상 「건강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 펼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현화고등학교 대상 「건강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 펼

Jun 2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지난 23일, 현화고등학교 전교생 880명 대상으로 통합건강증진사업의 하나인 「건강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을 펼쳐 참여 학생과 교직원의 큰 호응을 얻었다. 통합 건강 캠페인은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하여 관내 중․고등학교 4곳의 사전 신청을 받아 진행 중이며, 5월 경기물류고등학교에 이어 두 번째로 현화고 학생 대상으로 통합건강증진을 위한 캠페인을 펼쳤다. 건강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은 관내 중․고등학교와 ..

2023년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 개최

2023년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 개최

Jun 24,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21일 평택시 정신건강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2023년 2차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운영위원회는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평택보건소장 서달영), 평택·송탄보건소 건강증진과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교수 등 관련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날 위원회에서는 평택시 정신건강 사업의 추진현황 점검과 체계적인 정신건강 사업 운영을 위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중증정신질환자와 자살고위험군 등록 사례관리, 자..

평택시 고덕동 단체협의회,  지역 어르신 건강기원 효사랑 삼계탕 나눔 행

평택시 고덕동 단체협의회, 지역 어르신 건강기원 효사랑 삼계탕 나눔 행

Jun 23,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고덕동 7개 단체(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체육회, 바르게살기운동위원회, 청소년지도위원회, 자원봉사나눔센터)의 회원들은 지난 22일 고덕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관내 경로당 어르신 등 400여 명을 대상으로 삼계탕 나눔 행사를 전개했다. 무더위가 본격 시작되는 여름철을 맞아 지역 내 경로당 어르신의 건강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50여 명의 고덕동 7개 단체의 회원들이 모여 손수 삼계탕을 끓여 관내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전달했다. 고덕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