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고양시

고양시  2024년 상반기 직원 정보화 교육 운영

고양시 2024년 상반기 직원 정보화 교육 운영

Apr 2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시 직원들의 상반기 정보화 교육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교육 과정은 작년 운영 결과 및 연초 수요조사를 통해 실무에 필요한 과정들로 편성되었으며, 에이아이(AI)․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이 성숙 단계에 도래함에 따라 최신 아이티(IT)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과정들로 편성됐다. 상반기 교육은 ▲챗지피티(ChatGPT) & 다양한 에이아이(AI) 활용 ▲파이썬 기초&업무 활용 팁 ▲파이썬을 이용한 ..

고양시  민방위 담당자 직무교육 실시

고양시 민방위 담당자 직무교육 실시

Apr 2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3~24일 이틀간 시청 전산교육장에서 시청, 구청 및 동행정복지센터의 민방위 담당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담당자들의 민방위 시스템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해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전문 강사를 초청해 민방위 새올행정시스템 전반에 대한 이해와 실습 교육 위주로 진행했다. 교육에 참석한 담당자는“직무교육을 통해 민방위 업무를 수행하면서 궁금했던 사항들이 해소되고 체계적인 민방위 업무 추진에도 도움이 됐다”라고..

고양시  적극행정 역량강화 교육 실시

고양시 적극행정 역량강화 교육 실시

Ap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17일 고양시 문예회관에서 300여명의 공직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2024년 고양시 공무원 적극행정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고양시 공공기관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해 고양도시관리공사 등 산하 공공기관 직원들도 참석했으며, 시는 적극행정 조직문화를 공공기관으로도 확산시켜 대시민 행정 서비스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날 교육에서는 인사혁신처 적극행정 전담강사로 활동 중인 민경선 강사가 “적극행정으로 만드는 답답함이 없는 나..

고양시 2024년 주민자치회 회계 교육 실시

고양시 2024년 주민자치회 회계 교육 실시

Apr 1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2024년 고양시 주민자치회 회계 교육’을 4월 18일(목), 19일(금) 이틀 동안 백석업무빌딩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교육은 ▲2024년 고양시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 회계 운영 지침 안내 ▲보조금 사업 관련 주요 위반 및 지적사례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탬e) 사용법 등 실무에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2024년 1월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탬e)의 전면 개통으로 민간보조사업자의 시스템 사용이 의무화됨에 따라 시는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고자 주..

고양시 일산동구 ‘이웃돌봄 복지현장 교육’ 운영

고양시 일산동구 ‘이웃돌봄 복지현장 교육’ 운영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동구가 복지사각지대 등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지역사회 중심의 전달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이웃돌봄 복지현장 교육’을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풍산동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복지사각지대 및 위기가정의 개념 이해 ▲사례를 통한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 방안 ▲협의체위원의 역할과 인적안전망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우리의 관심과 노력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음을 전달했다. 또한 1인 가구 증가..

고양시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 연계 및 담당자 교육 실시

고양시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 연계 및 담당자 교육 실시

Apr 1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12일 일산동구청 다목적교육장에서 동행정복지센터 찾아가는 보건복지 담당자를 대상으로 금융취약계층 서비스 연계· 이웃돕기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채무 문제를 겪는 금융 취약 계층이 증가함에 따라, 채무조정과 이웃돕기 등 적절한 서비스를 연계 및 지원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신용회복위원회 고양지부 임채주 지부장을 초빙했다. 교육에서는 △금융복지의 개념 △기관별 채무자 구제제도의 소개 △기관별 채무 조정제도의 차..

고양시  전통을 품은 ‘로컬푸드를 이용한 향토음식 교육’ 실시

고양시 전통을 품은 ‘로컬푸드를 이용한 향토음식 교육’ 실시

Apr 1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7월 2일까지 고양시 농업기술센터에서 향토음식연구회 회원을 대상으로 로컬푸드를 이용한 향토음식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로컬푸드를 이용한 향토음식 교육’은 고양시 농특산물을 활용해 요리 전문가에게 직접 전통요리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개성주악 △알배추 피클 △누룽지 탕수육 등 로컬푸드를 식재료로 한 실습교육으로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취지에서 실시됐다. 향토음식연구회는 고양시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하..

고양시 어린이박물관,‘로보캣과 함께하는 람사르습지 탐험’교육 운영

고양시 어린이박물관,‘로보캣과 함께하는 람사르습지 탐험’교육 운영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산하 고양어린이박물관은 11월 29일(금)까지 ‘2024 다가가는 스마트 뮤지엄 : 로보캣 선생님과 함께 하는 람사르습지 탐험’ 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다가가는 스마트 뮤지엄’은 문화소외계층 어린이와 고양특례시 초등학교 3~4학년 학급을 직접 찾아가는 박물관 문화 나눔 교육 사업이다. 고양시의 환경자산 람사르습지 ‘장항습지’를 주제로 박물관 로봇 ‘로보캣’과 입체형 만들기 교구재를 활용하여 습지의 중요성을 전하고 어린이의 생태 감수성을 높일 수 ..

고양시  2024년 상반기 민방위교육 실시

고양시 2024년 상반기 민방위교육 실시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민방위 대비 태세 강화를 위해 고양시 소속 민방위 대원을 대상으로 ‘2024년 상반기 민방위교육’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상반기 집합교육은 4월 15일부터 7월 3일까지(주 3회, 월~수)로, 민방위대 편성 1~2년 차 대원이 대상이다. 연 1회 지정된 교육날짜에 맞춰 고양시 민방위교육장(고양시 덕양구 화신로 214)으로 방문해 민방위 제도, 화재대피, 응급처치, 핵․화생방 방호 등 4시간의 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또한 민방위 편..

고양시 자살예방센터, 노년층 자살예방을 위한 간담회·교육 실시

고양시 자살예방센터, 노년층 자살예방을 위한 간담회·교육 실시

Apr 0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고양시자살예방센터가 지난 5일 고양시어린이박물관 1층 다목적실에서 노년층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관기관 실무자 36명을 대상으로 ‘노년층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을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 및 실무자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2022년 통계청 발표 자료에 따르면 전국 인구 10만 명 당 연령 별 자살률이 65세 이상 41.7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15~64세가 23.3명, 15세 미만이 1.4명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자살률이 높게 확인되었다. 이에 ..

고양시‘지혜로운, 삶의 마침표.’ 웰다잉 교육 마쳐

고양시‘지혜로운, 삶의 마침표.’ 웰다잉 교육 마쳐

Apr 05, 2024 | Q기자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관장 최윤정) 대화노인상담센터에서는 3월 4일부터 4월 1일까지 매주 월요일 [지혜로운, 삶의 마침표.] 웰다잉 교육을 진행했다. 웰다잉(Well-dying)이란 ‘삶의 마지막이자 가장 중요한 길이라고 할 수 있는 죽음을 능동적으로 미리 준비하는 것, 삶을 잘 정리하고 죽음을 자연스럽게 맞이하면서 품위 있고 존엄하게 생의 마지막을 준비하는 행복한 죽음’을 의미한다. 웰다잉 교육은 지난 삶의 회고와 이해, 노년기의 마지막 과제인 죽음에 대한 긍정적 인..

고양시 향동종합사회복지관, 요즘 세상살이 맞춤교육  운영

고양시 향동종합사회복지관, 요즘 세상살이 맞춤교육 운영

Apr 04, 2024 | Q기자

 

고양시향동종합사회복지관(관장 양복선)이 지난 4월 3일 국민연금 아카데미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은 전국 30개의 기관을 선정하여 지원하는 국민연금나눔재단의 아카데미 사업에 고양시향동종합사회복지관이 선정돼 추진하는 프로그램으로, 은퇴 후의 베이비붐세대를 위한 디지털(스마트폰)교육·친환경교육·키오스크체험과 재무교육 등의 특별활동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이 날 행사는 환영사, 사업소개, 운영안내, 참여자간 인사로 진행됐으며, 신청자 30여명 전원이 출석해 프로그램에 대한 ..

고양시, 고양형진로교육지원단 신규 단원 선발

고양시, 고양형진로교육지원단 신규 단원 선발

Apr 0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3월 29일 고양시 청소년들의 다양하고 풍성한 진로활동을 지원하는 고양형진로교육지원단 신규 단원 16명을 최종 선발했다고 밝혔다. 고양형진로교육지원단은 고양시가 관내 청소년들의 다양하고 실제적인 진로활동을 위해 고양형진로체험사업으로 추진하는‘현장직업체험패키지 사업’의 체험처 현장 방문 모니터링, 유선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또한 교육청의 취약계층 진로직업 멘토링 활동의 멘토로도 참여해 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에서 추진하는 진로교육을 지원하는 활동..

고양시  어린이 안전교육 무료 운영 실시

고양시 어린이 안전교육 무료 운영 실시

Apr 0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오는 4월 2일부터 12월 18일까지 총 213회에 걸쳐(3,408명 규모) 고양시 어린이용시설 관리주체 및 종사자 대상 안전실습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2016년 4살 아이가 어린이집 앞에서 교통사고를 당했으나 어린이집의 응급조치가 지연돼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다. 이를 계기로 2020년 「어린이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 및 시행됨에 따라 어린이 이용시설 관리주체 및 종사자는 매년 1회 4시간의 어린이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고양시, 2024년 주거복지 역량강화 교육 실시

고양시, 2024년 주거복지 역량강화 교육 실시

Mar 2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7일 백석동 신청사 예정지에서 주거복지업무 담당 공무원 및 사례관리사 70명을 대상으로 『2024년 주거복지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 참여자는 동 행정복지센터 일선에서 일하는 주거복지 담당 공무원 및 사례관리사이다. 이들은 쪽방, 숙박업소, 고시원 등 비정상거처나 오래된 주택에 거주하는 등 주거에 어려움이 있는 시민들에게 공공임대주택 사업과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안내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고양시 주택과(주거복지센터) 송혜림 주무관은..

청년 취.창업 해결 위해 발로 뛰는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청년 취.창업 해결 위해 발로 뛰는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Mar 2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교육발전특구 사업의 일환으로 고양시 학생과 청년의 취․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 대표를 만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교육청․대학․기업․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교육혁신, 인재 양성, 정주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이 중 정주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취․창업과 관련된 환경조성 등이 중요한 만큼 시..

고양시  2024년 찾아가는 쓰레기 줄이기 교육 실시

고양시 2024년 찾아가는 쓰레기 줄이기 교육 실시

Mar 2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생활 속 자원순환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오는 4월부터 12월까지 9개월간 ‘2024년 찾아가는 쓰레기 줄이기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쓰레기 줄이기 교육’은 자원순환 교육을 희망하는 관내 기관·단체에 전문 강사가 방문하여 수업하는 생활폐기물 배출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이다. 교육 대상은 관내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와 그 외 자원순환 교육을 희망하는 직능 기관·단체이다. 주요 교육 내용은 ▲자원 절약의 필..

고양시  2024 상반기 신규 안전보안관 교육 실시

고양시 2024 상반기 신규 안전보안관 교육 실시

Mar 2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2일 시청 문예회관에서 ‘2024 고양특례시 안전보안관 신규자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에는 68명의 교육생이 참가했으며, 고양특례시는 377명의 안전보안관 중 318명이 교육을 이수했다. 이번 교육은 안전을 무시하는 관행을 근절하고, 공익 안전 신고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뤘으며, 생활 속 안전 위험 요소 저감과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민관 협력을 강조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이날 격려사에서 “지역공동체..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지역협력체 업무협의 간담회’ 개최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지역협력체 업무협의 간담회’ 개최

Mar 2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22일 고양관광정보센터에서 성공적인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시행을 위한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지역협력체 업무협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고양시 평생교육과 ▲고양교육지원청 초등·중등교육지원과, 지역교육협력과 ▲특성화고등학교 ▲대학 ▲지역 사업체 등이 참석해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세부 운영계획 수립을 위해 많은 의견을 나누었다. 간담회에서 시 관계자는 “각 협력체의 세부 계획을 공유하고 폭넓은 의견수렴을 통해 성공적인 사업 시행 발판을 마련하..

고양시, 2024년 반부패.청렴교육 실시

고양시, 2024년 반부패.청렴교육 실시

Mar 2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0, 21일 이틀에 걸쳐 고양어울림누리 어울림극장에서 7급 이하 공직자 1,600여명을 대상으로 2024년 반부패・청렴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직원들의 청렴의식 함양과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마련됐으며, 고양특례시 제1부시장과 청렴연수원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교육을 진행했다. 박원석 고양특례시 제1부시장은 이번 청렴교육에서 공직자의 최우선 과제인 ‘청렴’을 강조하면서 시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

고양시, 기초생활보장 통합조사관리 업무담당자 직무 교육 실시

고양시, 기초생활보장 통합조사관리 업무담당자 직무 교육 실시

Mar 2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19일 일산동구청에서 사회복지 관련 담당공무원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2024년 기초생활보장 통합조사관리 업무담당자 직무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구청 사회복지과 통합조사관리팀과 동 행정복지센터 기초생활보장 담당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교육은 통합조사관리 업무, 적절한 사회보장급여의 제공, 의료급여 및 자활사업에 관한 내용 등 다양한 실무교육으로 진행되었다. 3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교육에서는 2024년 개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을 중심으..

고양어린이박물관, 도시농부 교육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고양어린이박물관, 도시농부 교육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Mar 21, 2024 | Q기자

 

어린이문화교육을 선도하는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산하 (재)고양문화재단 고양어린이박물관은 4월 6일(토)부터 7월 13일(토)까지 운영되는 ‘박물관 예술 텃밭 : 씨들’봄학기 교육에 참여할 가족 및 유아단체를 모집한다. 고양어린이박물관 옥상정원을 생태·예술 통합교육의 장으로 활용한 ‘씨들’은 ‘씨앗들’의 줄임말이자, 씨앗(seed)이 자라는 예술작업실(atelier)을 의미한다. 씨들은 매년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고양시의 대표적인 박물관 정규 교육프로그램이다. 씨들에 참..

고양시 지역자활센터, 2024년 상반기 자립역량교육 실시

고양시 지역자활센터, 2024년 상반기 자립역량교육 실시

Ma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고양지역자활센터(센터장 박종운)와 함께 지난 15~16일 양일간 자산형성지원사업 가입자 약 80여명을 대상으로 ‘2024년 자산형성지원사업 자립역량 강화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자산형성지원사업은 근로하는 저소득 가구가 3년 동안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정부에서 근로소득장려금을 지원해 자립·자활에 필요한 자산 형성을 돕는 사업으로, 이 중 일부 대상자는 가입 기간 3년 이내 총 2회 이상 집합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이날 자립역량강..

고양시-고양교육지원청  ‘교육발전특구 지역협력체 업무협의 간담회’ 실시

고양시-고양교육지원청 ‘교육발전특구 지역협력체 업무협의 간담회’ 실시

Ma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18일 고양교육지원청에서 성공적인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운영을 위한 ‘고양시-고양교육지원청 지역협력체 업무협의 간담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2월 28일‘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공모사업’에 선정된 이후 시와 고양교육지원청이 효과적인 교육발전특구 사업 추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교육청·대학·기업·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교육혁신, 인재 양성, 정주에 대한 종합지원 체제를 ..

고양시 행정절차법 및 송무교육 실시

고양시 행정절차법 및 송무교육 실시

Ma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신규 임용공무원 및 행정처분을 담당하는 공무원 60여명을 대상으로 행정절차법 및 쟁송실무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교육은 ▲행정절차법 ▲행정심판 및 행정소송 실무 ▲소송비용 회수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행정처분 시 담당 공무원들이 꼭 준수해야 하는 절차 규정을 중심으로 △행정절차법에 도입된 청문대상 확대 △복수 청문 주재자 제도 △ 문서열람권 확대 및 최소 행정예고 기간 등 시민의 권리를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경기도의회 심홍순 의원, 고양교육지원청 기본계획 추진에 힘 보탤 것

경기도의회 심홍순 의원, 고양교육지원청 기본계획 추진에 힘 보탤 것

Mar 15,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심홍순 의원(국민의힘, 고양11)이 15일 고양상담소에서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2024 고양교육 기본계획’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도의회 차원에서 함께 힘 보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7일 고양교육지원청은 고양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겠다며 공식 홈페이지에 ‘2024 고양교육 기본계획’을 탑재했다. 올해 비전은 ‘깊게 넓게 다 함께 열어가는 고양미래교육’으로 학교폭력 제로화, 교육활동 보호, 학생자율역량강화, 교사 자율참여역량강화..

고양시 일산노인종합복지관, ‘행복한 노년을 위한 권익 교육’특강 실시

고양시 일산노인종합복지관, ‘행복한 노년을 위한 권익 교육’특강 실시

Mar 04, 2024 | Q기자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관장 장기욱)은 복지관 이용회원들의 인권의식 향상과 권리 보호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자‘행복한 노년을 위한 권익 교육’특강을 3월 7일(목)부터 복지관 대강당(별관 1층)에서 진행한다. 총 5개의 주제로 구성된 이용자 권익증진 교육은 3월 7일(목)부터 7월 11일(목)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 대상은 교육 수강을 희망하는 복지관 이용회원 및 만 60세 이상 고양시 거주 시민이다. 강의 주제는 ▷성평등한 의사소통 ▷노년기 건강한 우리의 성문화 ▷..

고양시 2024년 고양시 안전 교육 강사 위촉식 개최

고양시 2024년 고양시 안전 교육 강사 위촉식 개최

Mar 0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8일 민방위 교육장에서 민방위교육·시민안전체험교육·어린이이용시설종사자안전교육 강사 26명에 대한 위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위촉된 강사는 민방위 강사 15명, 시민안전체험교육 강사 7명, 어린이이용시설종사자 안전교육 강사 4명으로, 향후 각 교육일정에 따라 고양특례시 민방위교육장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민방위 교육의 경우 1~2년차 대원 약 14,500명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 실전훈련교육(응급처치, 화재, 핵·화..

고양시  ‘교육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쾌거

고양시 ‘교육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쾌거

Feb 2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는 28일 교육부가 추진하는 교육발전특구 공모사업에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으로 시는 교육부와 협의를 통해 국비와 시비를 합쳐 최대 200억원까지 예산 확보가 가능하고 각종 규제특례도 적용받을 수 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교육청·대학·기업·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교육혁신, 인재 양성, 정주에 대한 종합지원 체제를 구축하는 교육부 공모 사업이다. 고양특례시는 교육발전특구 핵심 비전으로 ▲디지털 기..

고양시 생태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 강사단 위촉식 개최

고양시 생태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 강사단 위촉식 개최

Feb 2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환경교육계획에 따른 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환경교육 강사단 10명을 선발하고, 21일 고양생태교육센터에서 강사단 위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초·중학교에서 환경교육이 의무화됨에 따라 시는 학교에 환경강사단을 파견해 시가 개발한 우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학교환경교육의 정착을 위해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고양생태공원과 일산호수공원 내 위치한 지역환경교육센터에서의 교육을 더욱 활성화해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기후위기에 함께 대처하는 ..

고양시  고양형진로교육지원단 모집

고양시 고양형진로교육지원단 모집

Feb 2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고양시 청소년들의 다양하고 풍성한 진로활동을 지원하는 고양형진로교육지원단을 3월 13일까지 고양시 관내 초6·중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고양형진로교육지원단은 고양시 청소년들의 다양하고 풍성한 진로 활동을 위해 진로 체험처 발굴, 멘토링 활동, 진로체험 모니터링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고양시 청소년진로센터의 진로교육 지원 인프라다. 최종합격자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를 거쳐 3월 29일 발표할 예정이다. 올해 선발될 ..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선정 심사’ 참여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선정 심사’ 참여

Feb 20, 2024 | Q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을 위한 교육부 공모사업에 직접 뛰어들었다. 고양특례시는 19일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성남시 분당구)에서 열린 교육부 공모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을 위한 심사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은 지자체·교육청·대학·기업·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 교육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모 사업이다. 교육부에 따..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2024 심폐소생술 교육 일정 안내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2024 심폐소생술 교육 일정 안내

Feb 19, 2024 | Q기자

 

고양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는 4월부터 「2024년도 심폐소생술 교육」을 본격 시행함에 따라 교육 참여자를 다음 달부터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심폐소생술 교육은 기초과정과 심화과정 2개 과정으로 개설 ․ 운영되며 이론 및 실습교육으로 진행된다. 기초과정(2시간)은 일산동구청 2층 소회의실에서 4월 25일, 5월 23일, 6월 27일, 7월 25일, 9월 26일, 10월 24일 11월 28일(7회)에 실시되며, 심화과정(4시간)은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고양시 2024년 고양하천네트워크 보조금 교육 개최

고양시 2024년 고양하천네트워크 보조금 교육 개최

Feb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고양시 하천네트워크 보조금 지원 단체를 대상으로 ‘2024년 고양하천네트워크 보조금 교육’을 16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66개 단체 중 15개 단체가 보조금을 신청해 일산동구청 소회의실에서 교육을 받았다. 교육은 보조금 지원 절차, 보조금 예산 편성 기본원칙, 사업수행 시 준수사항, 집행 시 유의사항, 보조금 정산결과 주요 지적사항, 항목별지급기준 및 전산서류 안내 순으로 진행됐다. 2023년에도 15개 단체가 보조금을 지원받아 하천 ..

고양시 관산동, 주민자치회 대상 복지의식개선교육 실시

고양시 관산동, 주민자치회 대상 복지의식개선교육 실시

Feb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 관산동은 지난 14일 관산동 주민자치회를 대상으로 복지의식개선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고양시원당종합사회복지관에서 함께 만드는 우리 마을 복지 이야기를 주제로 진행했다. 교육을 통해 고독사 예방, 복지사각지대 발굴, 마을 복지 등에 대한 내용을 전달했다. 관산동 주민자치회는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반찬을 나누고 후원금을 모아 기부하는 등 적극적인 지역사회복지 활동을 펼치고 있어, 이번 교육에도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관산동 김문식..

경기도,경기도지방시대위원회  고양 등 6개 시군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경기도,경기도지방시대위원회 고양 등 6개 시군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Feb 08, 2024 | Q기자

 

경기도지방시대위원회가 고양·파주·양주·포천·동두천·연천 6개 시군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공모 신청을 심의·의결했다. 경기도는 7일 경기도청에서 경기도지방시대위원회 2024년 상반기 정기회의를 열고 소순창 위원장 주재로 도내 6개 시군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신청과 2024년 경기도 지방시대 시행계획 등에 대한 심의를 진행했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신청은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고양시, 2024년 전국사업체조사 조사요원 교육 실시

고양시, 2024년 전국사업체조사 조사요원 교육 실시

Feb 0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1일 사업체조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토당청소년수련관에서 200여 명의 조사요원을 대상으로 전국사업체조사 조사요원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통계청 교관이 직접 방문해 ▲현장조사 안전수칙 ▲조사표 작성요령 ▲조사내용 검토 및 입력 방법 ▲조사용지도 확인방법 ▲조사원들이 겪는 다양한 민원 등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통계청이 주관하는 사업체조사는 2월 16일부터 3월 12일까지 진행되며, 고양시 내 1인 이상의 약 13..

고양시, 민방위교육장‘석면관리’이상 無

고양시, 민방위교육장‘석면관리’이상 無

Jan 3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3월부터 시행되는 민방위교육(시민안전체험교육)을 대비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게 교육받을 수 있도록 오는 2월 28일까지 석면해체 복구공사를 마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1월 사전 설계용역을 실시하여 석면해체 작업 및 사후 석면농도 측정에 대한 내용을 공사시방서에 명확히 함으로써, 석면의 안전한 해체·제거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시는 석면공사 시 작업장 내·외부에 대한 비산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방진 망을 설치하는 등 철저한 ..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위한  고양시민 설문조사 실시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위한 고양시민 설문조사 실시

Jan 2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는(시장 이동환) 2월 4일까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위해 고양시민 의견수렴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지방시대 4대 특구 중 하나인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지역교육 혁신을 도모하고 인재 양성에서 정주까지 지원하는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설문조사 참여 대상은 모든 고양시민이며 설문 내용은 ▶교육발전특구에 대한 관심도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 필요한 교육정책 등으로 구성돼 있다. 설문 참여는..

고양시 생태환경교육센터, 2024년 환경교육 강사단 공개모집

고양시 생태환경교육센터, 2024년 환경교육 강사단 공개모집

Jan 22, 2024 | Q기자

 

고양시(시장 이동환) 생태환경교육센터는 2월 5~6일 이틀간 ‘2024년 환경교육 강사단’을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기후위기 시대에 환경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돕고자 다양한 주제의 생애주기별 환경교육을 추진하고 있는 생태환경교육센터는 2023년 초·중등학교 환경교육 의무화로 환경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어, 일선에서 고양시의 우수한 환경교육 과정을 지도할 환경교육 강사단을 구성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개모집에서 선발된 강사단은 고양시 지역환경교육센터인 생태환경교육센..

2024년 고양시 생태환경교육센터 자원봉사자 공개 모집

2024년 고양시 생태환경교육센터 자원봉사자 공개 모집

Jan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생태환경교육센터에서 자연해설‧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자원봉사자 60명을 1월 3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은 환경 관련 전공자 또는 환경교육 관련 자격이 있는 자이며, 고양시 생태환경교육센터에서 자원봉사를 했거나 2023년 고양시에서 추진한 환경교육을 수료한 경우 선발심사에서 유리한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선발된 자원봉사자는 오리엔테이션과 자연환경해설에 필요한 교육을 받은 후, 2024년 3월부터 11월까지 고양생태공원과 일..

고양시 농업의 힘찬 출발!!  고양시농업기술센터, 2024년 새해 농업인

고양시 농업의 힘찬 출발!! 고양시농업기술센터, 2024년 새해 농업인

Jan 2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농업기술센터는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를 위해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을 이 달 26일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농업인 실용교육은 농업인과 예비농업인을 대상으로 한 농업인이 꼭 알아야 할 영농정보와 재배기술에 대한 교육이다.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 및 대강당에서 총 5회에 걸쳐 추진하며, 벼농사·가공기술·화훼·친환경(시설채소)·도시농업 등 5개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탄소중립 생활실천 교육, 미세먼지 대응 행동요령에 관한 사전 교육도 실시..

고양시시 덕양구보건소,  지역응급협의체와 ‘재난의료 현장 대응 교육’ 실

고양시시 덕양구보건소, 지역응급협의체와 ‘재난의료 현장 대응 교육’ 실

Jan 1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는 지난 11일 보건소 다목적교육장에서 지역응급협의체 간 재난대응 단계별 협업 및 재난 의료 현장에서의 임무·역할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보건소 직원들로 편성된 신속대응반을 대상으로, 다수 사상자가 발생한 재난의료 현장에서의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신속대응반의 핵심 역할을 강화시키고자 마련됐다. 지역응급의료협의체와 연계해 전문강사로 초빙된 명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 김인병 교수와 일산소방서 김영주 소방위는 합동 ..

고양시, 겨울철 공공하수처리시설 점검 및 안전교육 실시

고양시, 겨울철 공공하수처리시설 점검 및 안전교육 실시

Jan 1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11월 22일부터 1월 11일까지 지역아동센터, 다함께돌봄센터 등 아동복지시설 36개소를 대상으로 동절기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아동복지시설 안전점검은 ‘사회복지사업법’관련 규정에 따라 매년 반기별로 실시하고 있다. 이번 점검은 각 시설장 책임 하에 자체점검 후,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15%이상 시설에 대해 시에서 현장점검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동절기 폭설·한파 대비태세 △소방·전기·화재 시설물 안전 △빈대확인 ..

고양시, ‘민방위 경보업무 담당자 교육’ 실시

고양시, ‘민방위 경보업무 담당자 교육’ 실시

Jan 1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9일 北 포격도발 등 유사시 경보발령태세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2024년 민방위 경보업무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행정안전부 중앙민방위경보통제센터의 온나라 영상회의를 통해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시청 시민안전담당관을 비롯한 동행정복지센터 경보업무담당자 39명이 참석했다. 이번 교육은 ▶北 포격도발 등 최근 동향 공유 ▶민방위 경보발령 태세 유지 협조 사항 ▶민방위 경보 관련 법령 및 임무 ▶민방위 경보시설 점검 및 훈련에 대..

이동환 시장, 미국 크린루터란고와 ‘고양시 외국교육기관 설립’ 맞손

이동환 시장, 미국 크린루터란고와 ‘고양시 외국교육기관 설립’ 맞손

Jan 08, 2024 | Q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5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명문 사립학교 크린루터란 고등학교(Crean Lutheran High School, CLHS)와 고양경제자유구역 내 외국교육기관 설립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 고양특례시와 크린루터란 고등학교(CLHS)는 지역연계 상생발전과 교육복지 증진을 위해 고양시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교육기관 설립, 지역인재 육성 및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크린루터란 고등학교(CLHS)는 2007년 설립된 캘리포니아 ..

고양시 메디치넷 선언, ‘교육발전특구’ 지정에 박차

고양시 메디치넷 선언, ‘교육발전특구’ 지정에 박차

Jan 0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을 위해 지역협력체를 구성하고 지난 4일 고양관광정보센터에서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지역협력체는 ▲경기도 교육청▲고양시 고양교육지원청▲고양시청▲경기도·고양시 의회 의원▲고양시 관내대학▲고양시 관내 고등학교▲고양산업진흥원▲관내 기업 등의 조직으로 구성됐다. 고양시 교육발전특구 지역협력체의 각 분야 대표들은 ‘메디치넷 (MEDICI EFFECT+NETWOR : 서로 다른 분야가 연결되고 합쳐져 시너지..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감염취약시설 감염관리교육 실시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감염취약시설 감염관리교육 실시

Dec 23,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가 올해 요양병원, 장기요양기관, 장애인복지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 149개소를 대상으로 감염관리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각 시설에 역학조사관이 찾아가 위험도 평가와 시설 점검을 실시한 뒤 환기 수칙과 손 위생 교육 등 감염 관리와 관련한 주요 내용을 각 시설에 맞춰 현장 지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보건소는 상반기 3월부터 6월까지 관내 노인요양시설과 장애인 거주시설 총 92개소의 시설 관리자, 감염관리 담당자 등 종사자 총..

고양시, 우리 쌀 이용 식품가공 기술교육 실시

고양시, 우리 쌀 이용 식품가공 기술교육 실시

Dec 23, 2023 | Q기자

 

고양시(시장 이동환)는 12월 21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관내 학교 및 학교급식지원센터 영양교사 등 30명을 대상으로 ‘우리 쌀 이용 식품가공 기술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고양시 특화 농산물인 가와지쌀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가와지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가와지쌀 등 4개 품종 시식, 가와지쌀 재배농가의 사례 발표, 가와지쌀을 이용한 영양솥밥, 쌀케이크 요리 강좌와 시식이 진행됐다. 더불어 쌀과 우리 식문화의 역사를 다룬 인문학 강의도 실시됐다. ..

고양시 직장운동경기부 지도자 청렴교육 실시

고양시 직장운동경기부 지도자 청렴교육 실시

Dec 21,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가 2023년 12월19일(화) 청사 내 줌시티회의실에서 직장운동경기부 지도자 11명을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한국웃음청렴연구소’의 최정수 소장이 진행했다. 교육은 선수단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청탁 및 비위 행위를 예방하고 직장 내 갑질 및 이해충돌방지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실시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계기로 안전하고 쾌적한 스포츠 문화가 형성되어 선수단의 사기와 소속감이 고취되길 바란다. 고양시청 직장운동경기부가 안전한 환경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