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안양시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인니 파견’ WFK 청년봉사단 출정식 개최

2023.01.27 15:52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WFK(World Friends Korea) 43기 청년봉사단이 한글교육, 문화교류 등 봉사활동을 위해 인도네시아로 떠난다.

27일 안양시에 따르면, 안양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는 전날 안양시청 내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사랑뜰에서 WFK 청년봉사단 출정식을 개최했다.

출정식에 청년봉사단원 18명과 최대호 안양시장, 최병일 안양시의회 의장,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봉사단 선서, 배지 수여식 등이 진행됐다.

WFK 청년봉사단은 정부 파견 해외봉사단 통합 브랜드로,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에서 전문기관을 모집해 운영한다. 안양시자원봉사센터는 2021년을 시작으로 3회째 WFK 청년봉사단 공모사업에 선정돼 참여 중이다.

봉사단원들은 이달 27일부터 2월 10일까지 13박 15일 일정으로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주 부톤섬 바우바우시에 파견된다. 찌아찌아한글학교와 보육원, 현지 초등·고등학교 등에서 한글교육, 위생교육, 문화교류, 벽화 및 플로깅 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찌아찌아족은 한글을 공식표기문자로 사용하는 인도네시아의 소수민족으로, 현재 정덕영 한글교사 한 명이 현지 8곳의 학교 및 기관에서 한글을 교육하고 있어 한글교사가 부족한 실정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올해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수교을 맺은 지 50주년이자 안양시의 시 승격 50주년이 되는 해에 봉사단원이 직접 방문할 수 있어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활발한 교류를 통해 안양시 청년봉사단과 바우바우시 청소년들이 글로벌 사회의 리더로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안양시자원봉사센터는 한국찌아찌아문화교류협회와 지난 2021년 4월 ‘청년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교류하고 있으며, 지난 2년간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문화교류 활동을 진행해왔다.

관련기사

사회

안양시

안양시,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 변경 수립 용역 착수

안양시,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 변경 수립 용역 착수

Apr 26, 2024 | Q기자

 

안양시는 하수도 정비에 관한 최상위 행정계획인 ‘안양시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 변경 수립 용역’을 본격적으로 착수했다고 25일 밝혔다.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은 사람의 건강을 보호하는데 필요한 공중위생 및 생활환경 개선과 관할 구역 침수 예방을 위한 종합계획으로, 하수도법에 따라 공공하수도의 체계적 정비를 위해 20년 단위로 수립한다. 올해 진행하는 용역은 기본계획의 타당성 검토를 위해 규정에 따라 5년마다 진행하는 과정이다. 검토를 거쳐 필요한 경우 기본계획을 변경하게 된다..

최대호 안양시장, 목민관클럽 포럼서 ‘1인 가구’ 정책 소개

최대호 안양시장, 목민관클럽 포럼서 ‘1인 가구’ 정책 소개

Apr 26, 2024 | Q기자

 

25일 제6차 정기포럼 참석…“가구형태 따라 소외받는 시민 없도록 살피겠다” 최대호 안양시장이 목민관클럽 정기포럼에서 1인 가구의 주거와 안전, 고립 등 문제 해결을 위해 시가 펼치고 있는 정책을 발표했다. 25일 안성시 중리동 TS인재개발원에서 ‘나 홀로 천만 시대, 외로움과 빈곤을 넘어 연결 사회로’를 주제로 제6차 목민관클럽 정기포럼이 개최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경기 안양시를 비롯해 안성시・광명시・서울 성동구・서울 관악구・대..

안양시 대표단, 4박5일간 중국 초청방문 마쳐

안양시 대표단, 4박5일간 중국 초청방문 마쳐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최대호 안양시장을 단장으로 한 안양시 대표단(이하 대표단)이 웨이팡시의 초청에 따른 4박5일간의 방문 일정을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대표단은 지난 19일 ‘세계 연의 수도’라고 불리는 중국 산둥성 웨이팡시에서 류지앤쥔(刘建軍) 웨이팡시장과 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최 시장은 “유서가 깊은 국제연대회에 초청해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 두 도시가 지속 가능한 교류시스템을 구축했으면 한다”며 “안양춤축제도 세계적인 흐름인 한류의 바람을 타고 대한민국을 넘어 전..

안양시 無카페인・無우유 표기 가능해져…식품 기피성분 표기규제 개선

안양시 無카페인・無우유 표기 가능해져…식품 기피성분 표기규제 개선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적극적인 규제혁신에 나선 결과 전국에서 생산되고 유통되는 차(茶) 제품에 ‘無카페인’ 표기를 할 수 있게 됐다. 또 ‘無땅콩’, ‘無우유’와 같이 알레르기 유발물질이나 채식주의자 기피성분 정보를 제공하는 표기도 가능해졌다. 안양시는 약 4년간의 적극적인 규제개선 추진을 통해 카페인 등 식품 기피성분 표기 규제를 해소했다고 24일 밝혔다. 기존에는 국내 업체가 식품을 생산하거나 수입할 때, 제품 안에 사용하지 않은 성분에 대해 ‘사용하지 않았다’고 표시하는 것이 금지됐었다..

안양시 024년 범계동 특수시책 추진을 위한    「주민·학생과 함께 만드는 구석구석 명품

안양시 024년 범계동 특수시책 추진을 위한 「주민·학생과 함께 만드는 구석구석 명품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범계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박학준)와 범계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나현정), 범계로데오상인연합회(회장 방극숙), 범계초등학교(교장 최순희), 범계중학교(교장 방용호), 평촌고등학교(교장 이원희)는 4월 23일 동 청사에서 2024년 범계동 특수시책 「주민·학생과 함께 만드는 구석구석 명품 범계동」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범계동에서는 2017년부터 매년 추진하는 ‘범계로데오 깃발거리 조성사업’과 작년 주민참여예산 지역위원회에서 선정된 ‘마을가꾸기 그림타일 설치’, ‘학교주변 ..

안양시  27일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 걷기대회’ 개최

안양시 27일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 걷기대회’ 개최

Apr 23,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오는 27일 오전 8시부터 10시까지 동안구 비산동 학운공원 운동장(희성초 건너편)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 걷기대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안양시체육회가 주최하고 안양시걷기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걷기대회는 학운공원다목적운동장에 집결해 쌍개울을 지나 비산대교 전 세월교를 반환점으로 되돌아오는 약 3.5km 코스로,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참여를 원하는 안양시민은 별도의 신청 없이 행사 당일 학운공원 다목적운동장에 가벼운 운동복 차림으로 오면 된다. 참가자 전원에게..

안양시  무연고 사망자 공영장례 지원 간담회 개최

안양시 무연고 사망자 공영장례 지원 간담회 개최

Apr 23,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무연고 사망자 공영장례 지원사업의 그간 추진사항을 공유하고 추후 사업 운영을 논의하고자 지난 22일 시청 별관 안양시자원봉사센터에서 협약기관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간담회에는 안양시와 협약기관인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안양장례식장, 메트로병원 장례식장 등의 공영장례 관계자 8명이 참석했다. 안양시가 추진하는 공영장례는 무연고 사망자가 존엄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가 지원하는 장례의식이다. 안양시와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안양장례식장·메트로병원 장례식장 등..

안양시  저소득층 대학 신입생 교재비 지원 ‘확대’…대상자 전년 대비 4배 늘어

안양시 저소득층 대학 신입생 교재비 지원 ‘확대’…대상자 전년 대비 4배 늘어

Apr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저소득층 대학 신입생 자녀에 대한 교재비 지원사업을 확대해 올해 총 120명에게 교재비를 지원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대상자 31명보다 약 4배가 늘어난 규모이다. 교육부가 지난 2월 2024년부터 모든 저소득층(기초·차상위계층)에 대한 대학등록금을 전액 지원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안양시는 교육비 부담 경감에 발맞추어 그동안 생계·의료 수급자의 자녀에게만 지급되던 대학 신입생 교재비를 주거·교육 수급자 및 한부모가족의 자녀까지 확대했다. 이에, 지난 3월 4일부터 ..

안양시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 시민강좌 수강생 모집

안양시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 시민강좌 수강생 모집

Apr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관내 정비사업에 관심이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2024년 안양시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 시민강좌’를 연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강좌는 변호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등 전문가의 설명을 통해 정비사업 주요 업무에 대한 시민 이해를 돕고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사단법인 주거환경연구원이 진행한다. 강좌 내용은 ▲재건축·재개발사업 주요 절차 및 노후계획도시특별법 ▲추진위원회와 조합설립 ▲시공자 선정 절차 ▲단계별 감정평가 ▲토지등소유자·조합원·분양대상자 ..

안양시 만안치매안심센터, 치매 환자 및 가족과 함께 관악수목원 탐방

안양시 만안치매안심센터, 치매 환자 및 가족과 함께 관악수목원 탐방

Apr 20, 2024 | Q기자

 

안양시 만안치매안심센터는 지난 18일 치매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서울대 관악수목원을 방문해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일환인 숲나들이를 다녀왔다고 밝혔다. 센터는 서울대 관악수목원 개방 기간에 맞춰 센터에 등록된 치매 환자 및 가족 20명과 함께 산책로를 거닐며 컵받침 만들기, 향기차 마시기, 아로마 오일 마사지 등 다양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평소 외출이 힘든 치매 환자와 가족들은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몸과 마음을 힐링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증..

안양시노동인권센터, 중대재해 트라우마 회복 지원 체계 마련

안양시노동인권센터, 중대재해 트라우마 회복 지원 체계 마련

Apr 19,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노동인권센터(이사장 최대호)는 경기서부직업트라우마센터와 안양시 노동자의 중대재해 트라우마 회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협약에 따르면, 일터에서 중대재해가 발생하는 경우 노동인권센터는 노동자의 권익 실현을 위한 노동법 상담을, 트라우마센터는 트라우마 해소를 위한 심리상담을 진행한다. 대형산업사고 외에도 동료의 자살이나 성희롱, 직장 내 괴롭힘 등 충격적인 사건을 일터에서 경험하거나 목격한 후 일상생활이 어렵다면 직업 트라우마가 아닌지 의심해야..

안양시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 실시

안양시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 실시

Apr 19,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오는 22일부터 6월 21일까지 관내 안전취약시설 47곳을 대상으로 ‘2024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참여해 재난이나 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위험 요소를 개선하기 위한 예방 활동이다. 점검 대상에는 전통시장・공연장・가스충전소・하수처리장・의료기관・노후건축물・교량・문화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