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시흥시

시흥시 “다시 찾은 일상의 활력, 도움 감사합니다” 정왕 치매안심센터 쉼터 프로그램 이용자, 후기 글 남겨 ‘눈길’

2022.09.28 09:01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정왕보건지소 치매안심센터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만 활동하는 경증 치매 어르신들의 치매 증증화를 늦추고, 인지재활을 높이는 데 힘쓰고 있다. 이에 음악, 원예, 미술, 기억회상 등 구조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억 키움 쉼터’를 운영 중이다.

‘기억 키움 쉼터’는 어르신의 고립감과 외로움을 예방하고, 인지 개선과 가족의 부양 경감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그간 원거리 거주로 참여가 어려웠던 어르신들의 참여 확대를 위해 차량 송영 서비스(센터를 이용하는 어르신을 모셔다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해 가족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지난 8월에는 치매 초기 진단을 받고 집안에서 무력하게 지내던 한 어르신이 쉼터 프로그램을 통해 삶의 활력을 찾게 됐다며, 어르신 가족이 쉼터 프로그램 이용 후기 글을 개인 블로그에 올려 눈길을 끌었다.

블로그에 올라간 후기 내용은 “치매 돌봄 가족의 입장에서 이동과 안전이 가장 큰 걱정이었는데 차량 운행을 통한 송영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도착과 귀가 사진, 프로그램 참여 사진까지 찍어 공유해 주는 세심함에 안심 된다. 할아버지가 코로나19로 그동안 외부 활동을 못했는데, 집 밖에서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는 모습을 보니 좋다. 특히 프로그램을 통해 체험한 결과물을 보며 가족 간 웃음과 대화가 이어지고 있다. 치매중증 예방을 위한 쉼터 프로그램을 만드는 정왕보건지소 치매안심센터의 친절한 담당자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는 내용으로 이용자 가족은 높은 만족도를 드러냈다.

정왕보건지소 관계자는 “치매가 있어도 편안하고 안전하고 「청렴한 치매안심도시 시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주민들과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기억 키움 쉼터’ 프로그램 참여 문의는 시흥시치매안심센터(정왕센터)(031-310-5946)로 하면 된다.

관련기사

사회

시흥시

시흥시 신현동 새마을회‘회장단 이.취임식’ 개최

시흥시 신현동 새마을회‘회장단 이.취임식’ 개최

Apr 26, 2024 | Q기자

 

시흥시 신현동 새마을회는 지난 23일 신현동 주민자치센터 강당에서 ‘회장단 이ㆍ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신현동 새마을협의회 회원뿐만 아니라 시흥시 새마을협의회 회원, 관내 관계단체 회원 등 6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광재, 최복희 신현동 새마을협의회ㆍ부녀회장의 이임식과 새롭게 취임한 김태성, 인은숙 신현동 새마을협의회ㆍ부녀회장의 취임식이 진행됐다. 이광재, 최복희 전 회장단은 “회장직을 역임하는 동안 신현동을 함께 사는 따뜻한 마을로 만들기 위해 ..

시흥시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한 동행, 후원 발굴’ 캠페인 추진

시흥시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한 동행, 후원 발굴’ 캠페인 추진

Apr 26, 2024 | Q기자

 

시흥시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3일 ‘행복한 동행, 후원 발굴’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캠페인은 장현동에 있는 사업장을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복지 사각지대 발굴 홍보지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홍보 전단을 배포하면서, 관내 복지위기가구 발굴과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싶거나 후원에 동참하고 싶은 후원자(업체)를 발굴하기 위한 집중 홍보를 펼쳤다. 박순애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행복한 동행, 후원 발굴 캠페인을 통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발굴할 수 있었..

시흥시 정왕2동, 제5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공개모집

시흥시 정왕2동, 제5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공개모집

Apr 26, 2024 | Q기자

 

시흥시 정왕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이소영)는 위기에 처한 이웃을 발굴하고 지역 내 다양한 복지 의제를 해결할 ‘제5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주변에 취약계층을 발굴하고 지역 내 복지자원을 발굴하고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협의체 위원의 임기는 2024년 6월 1일부터 2026년 5월 31일까지 2년이다. 지원 자격은 ▲지역의 사회보장 활동을 수행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법인·단체·시설 실..

시흥시 지구의 날 기념, 하천 정화 캠페인 전개

시흥시 지구의 날 기념, 하천 정화 캠페인 전개

Apr 26,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구의 날을 맞아 지난 23일 명예환경감시원과 합동으로 양달천 상류부터 유수지까지 약 2킬로미터 구간에서 하천 정화 활동과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날 캠페인에는 시흥시 명예환경감시원 30여 명이 참여해 지역사회의 환경 보호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최근 하천 정화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생활쓰레기 투기 등 외부 오염물질 유입을 근절하기 위해 시는 첫 번째 하천으로 양달천을 선정해 플로깅을 통한 하천 정화 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에 참여한 명..

시흥시, 초등돌봄 종사자 역량 강화 주력

시흥시, 초등돌봄 종사자 역량 강화 주력

Apr 26,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3일 시흥ABC행복학습타운에서 관내 초등돌봄 기관 종사자의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아이누리 돌봄기관 26곳과 지역아동센터 35곳의 70명의 종사자가 참여했으며, ‘역량 UP! 피로 DOWN!이라는 슬로건’으로 총 1, 2부에 걸쳐 진행됐다. 1부는 각종 사회복지시설 근무 경력을 가진 강사가 기관 종사자들이 어려워하는 예산 이론과 회계 지출 방법 및 주의 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이 진행되고, 2부는 아로마 향을 맡..

시흥시 해로, 토로와 함께하는 ‘힐링줍깅’으로 동네가 반짝반짝

시흥시 해로, 토로와 함께하는 ‘힐링줍깅’으로 동네가 반짝반짝

Apr 24,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소지역 건강증진사업으로 진행 중인 연성동 맞춤형 건강동아리 ‘힐링줍깅’의 온 가족 플로깅이 지난 20일 진행됐다고 밝혔다. 장현천 일대에서 전개된 이날 행사는 시흥시 마스코트인 해로, 토로와 함께하는 행사로 진행되면서 참가자들은 플로깅을 통해 환경정화 활동의 보람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힐링줍깅 행사는 시흥시 최초로 비영리 맘카페인 시흥장현맘 사랑방과 연합해 운영됐다. 봄비가 내리는 날씨에도 행사에는 아이를 포함한 가족들이 ..

시흥시 능곡동 진덕사, 취약계층에 사랑의 후원금 전달

시흥시 능곡동 진덕사, 취약계층에 사랑의 후원금 전달

Apr 24, 2024 | Q기자

 

시흥시 능곡동(동장 김소연)에 위치한 진덕사는 지난 22일 가정의 달을 앞두고 관내 취약계층을 향한 나눔을 실천하고자 사랑의 후원금 1천만 원을 능곡동 행정복지센터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받은 후원금 중 500만 원은 능곡동 저소득층을 위한 행사에 사용하고, 나머지 500만 원은 1% 복지재단의 생계․의료비 지원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진덕사의 각봉 주지 스님은 “매년 지속해서 후원을 이어 나가고 싶다”라며 “많은 사람에게 두루 베풀며 공생하는 삶을 실천하고자 한..

시흥시 정왕2동, 봄맞이 대청소 및 반려견 에티켓 캠페인 추진

시흥시 정왕2동, 봄맞이 대청소 및 반려견 에티켓 캠페인 추진

Apr 24, 2024 | Q기자

 

시흥시 정왕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이소영)가 지난 23일 봄을 맞아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마을 대청소 및 반려견 에티켓 캠페인’을 추진했다. ‘깨끗하고 안전한 정이마을 만들기’를 목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정왕2동의 관계 단체(자원봉사지원단, 통장협의회, 주민자치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초롱봉사회), 옥구지구대, 정왕2동 예비군동대 및 시화병원 임직원 등 80여 명이 참가했으며 모두가 힘을 모아 대규모 연합활동으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조를 나눠 서촌 상가 및 아파트 ..

시흥시 은계호수공원에 퍼진 봄의 선율, 시흥시립합창단 연주회 성료

시흥시 은계호수공원에 퍼진 봄의 선율, 시흥시립합창단 연주회 성료

Apr 24,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1일 은계호수공원 야외무대에서 시흥시립소년소녀합창단의 기획 연주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 연주회는 총 3부로 구성됐다. 1부는 함희경의 지휘 아래, 시립소년소녀합창단원들의 아름다운 목소리를 감상할 수 있는 무대와 전자 바이올린 연주의 게스트 무대로 꾸며졌다. 2부는 단원들의 끼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케이팝 댄스 공연과 게스트 무대로 바리톤 장철준의 뮤지컬 공연으로 구성됐다. 3부는 합창단원들의 합창곡으로 마무리해 시민들에게 다촘운 ..

시흥시 청년정책 역량강화 워크숍 통해 거북섬 지역 의제 발굴 강화

시흥시 청년정책 역량강화 워크숍 통해 거북섬 지역 의제 발굴 강화

Apr 24,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4월 20일부터 21일까지 1박 2일간 거북섬에서 ‘2024년 시흥시 청년정책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를 통해 지역 청년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교류의 장을 형성했다. 이번 행사는 시화호 30주년을 기념하고자 거북섬과 시화호 일원에서 진행됐으며, 행사에는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해 시흥시 청년, 공직자 등 총 46명이 참석했다. 워크숍에 참석한 청년들은 시흥시 청년정책 네트워크(청년정책위원회, 청년정책협의체, 청년정책서포터..

시흥시 놀면서 성장하는 문화행사‘그로우놀이터’,  시흥ABC행복학습타운서 진행

시흥시 놀면서 성장하는 문화행사‘그로우놀이터’, 시흥ABC행복학습타운서 진행

Apr 24,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4월부터 10월까지 시흥ABC행복학습타운(소래산길11) 창의터, 숨 쉬는 놀이터 일원에서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놀이터를 주제로 한 다촘운 야외 문화행사를 총 6회에 걸쳐 진행한다.(단, 7월은 제외한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단위 시민뿐 아니라, 누구나 즐길만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준비돼 있다. 프로그램은 ▲한 권의 책을 함께 읽고 독후활동을 오감으로 표현하는 ‘생각하는 책 놀이터’ ▲손으로 직접 표현하며 즐기..

시흥시 제12대 대한노인회 시흥시지회장, 김연규 지회장 취임

시흥시 제12대 대한노인회 시흥시지회장, 김연규 지회장 취임

Apr 24,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대한노인회 시흥시지회가 지난 23일 시청 늠내홀에서 제12대 김연규 지회장 취임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취임식에는 임병택 시흥시장, 송미희 시의회 의장, 조정식 국회의원 등 내빈과 김호일 대한노인회 중앙회장, 이종한 경기도연합회장을 비롯한 도 연합 서부지역 10개 지회장, 시흥시 19개 분회장, 시흥시 경로당 회장 및 회원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지회장 등록증 교부와 선서문 낭독, 취임사 및 격려사, 축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