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시흥시

시흥시 2024년 신규 ‘일상 돌봄 서비스 사업설명회’ 개최

시흥시 2024년 신규 ‘일상 돌봄 서비스 사업설명회’ 개최

Mar 27,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5일 연성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관내 공공ㆍ민간기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2024년 신규 ‘일상 돌봄 서비스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일상 돌봄 서비스’는 질병, 부상, 고립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청ㆍ중장년(19~64세) 및 가족돌봄청년(13~39세)과 같이 일상생활에 도움이 필요한 대상에게 ▲재가 돌봄ㆍ가사 서비스 ▲식사ㆍ영양 관리 서비스 ▲찾아가는 맞춤형 재활 서비스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신규 사회서비스다. 이번..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공공 서비스 및 시설 철저 점검을 위한 현장방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공공 서비스 및 시설 철저 점검을 위한 현장방

Mar 23, 2024 | Q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박춘호, 이하 자치행정위)가 3월 22일 시흥고용복지플러스센터 및 거북섬 마리나 현장을 방문했다. 자치행정위는 여성새일지원본부와 시흥고용복지플러스센터의 청사 통합 및 신중년내일지원센터 개소를 통해 체계적인 고용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고 일자리 사업 효과성을 제고해준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적극적인 홍보와 촘촘한 정책으로 경력과 생계가 단절되지 않는 시흥시 일자리 정책을 주문했다. 아울러 거북섬 마리나 현장에서는 경관브릿지·육상주정장·..

시흥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  ‘응급안전 안심서비스-노인 일자리 파트너’ 사

시흥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 ‘응급안전 안심서비스-노인 일자리 파트너’ 사

Mar 20,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이달부터 시흥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에서 ‘응급안전 안심서비스-노인 일자리 파트너’ 사업을 시작한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응급안전 안심서비스 대상자의 가정방문을 통해 어르신의 안전을 확인하고 가정 내에 설치된 각종 감지기(이하, 댁내 장비) 점검을 시행하는 것으로, 노인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서 진행한다. 시는 고위험군 어르신 대상자 수에 비해 전체적인 응급관리 요원 인력이 부족함에 따라 노인 일자리 참여자가 응급안전 안심서비스 업무를 보조할..

시흥시 장곡동, ‘시흥돌봄SOS센터’ 민관협력으로 신속한 돌봄서비스 연계

시흥시 장곡동, ‘시흥돌봄SOS센터’ 민관협력으로 신속한 돌봄서비스 연계

Feb 29, 2024 | Q기자

 

시흥시 장곡동(동장 도영찬)은 ‘시흥돌봄SOS센터’ 사업의 신속한 연계를 위해 LH관리사무소와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돌봄 공백을 해소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시흥돌봄SOS센터’는 지난 1월부터 경기도 ‘누구나 돌봄’ 사업으로 확대 전환돼 경기도민이라면 나이, 소득과 상관없이 돌봄이 필요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누구나 돌봄 사업은 ▲7대 단기 서비스(생활 돌봄, 동행 돌봄, 주거 안전, 식사 지원, 일시보호, 재활 돌봄, 심리상담)와 ▲6대 중장기서비스(안..

시흥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 어르신 50가구에 소독 방역 서비스 제공

시흥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 어르신 50가구에 소독 방역 서비스 제공

Feb 29, 2024 | Q기자

 

시흥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센터장 송선숙)는 지난 26일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어르신 50여 가구에 ㈜더크린플러스와 연계해 소독 방역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번 서비스는 ‘위생적인 공간, 건강한 노후’를 목표로, 혼자 사는 어르신들이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적절한 소독과 방역이 되지 못하는 상황을 고려해 어르신들의 위생을 관리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해당 서비스를 받은 한 어르신은 “눈이 어두워 바퀴벌레가 잘 보이지 않아 못 잡아서 힘들었는데 덕분에 바퀴..

시흥시, ‘2023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달성

시흥시, ‘2023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달성

Feb 16,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23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가’ 등급을 달성해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는 중앙부처, 시도교육청, 광역 및 기초지자체 총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행정기관의 민원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정부 업무평가다. 시는 지난 2022년 ‘라’ 등급에서 3등급 상승해 2023년에는 ‘가’ 등급을 달성하는 성과를 이뤘다. 시는 ‘민원제도 운영’ 분..

은행동 시흥돌봄SOS센터, 누구나 돌봄으로 주민 돌봄 서비스 강화

은행동 시흥돌봄SOS센터, 누구나 돌봄으로 주민 돌봄 서비스 강화

Feb 15, 2024 | Q기자

 

은행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강동식)는 겨울철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누구나 돌봄(돌봄SOS) 사업 대상자 발굴과 지원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누구나 돌봄’을 통해 최근에는 80대 어르신에게 도움이 필요하다는 인적자원망의 제보로 현장에 출동해 대상자의 건강을 지킬 수 있었다. 대상자는 갑작스러운 건강 악화로 인해 거동이 힘든데다, 자녀들은 타지에 거주하고 있어 어르신을 간호할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상황이었다. 이에 은행동 돌봄SOS센터는 어르신이 주거지의 열악한 위생..

시흥시 2024년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 제공기관 선정심사위원회 열어

시흥시 2024년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 제공기관 선정심사위원회 열어

Feb 08, 2024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4년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제공기관 선정심사위원회를 지난 6일 연성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개최했다. ‘일상돌봄 서비스’는 질병, 고립으로 일상생활에 돌봄이 필요한 청ㆍ중장년(19~64세)과 가족돌봄 청년(13~39세)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대상자에게 기본(재가 돌봄ㆍ가사서비스) 서비스 및 특화 서비스(식사ㆍ영양관리 서비스, 찾아가는 맞춤재활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향..

시흥시 구직 청년에게 면접 정장 무료 대여 서비스  ‘면접 흥하시흥!’

시흥시 구직 청년에게 면접 정장 무료 대여 서비스 ‘면접 흥하시흥!’

Feb 02,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관내 구직 청년들의 비용 절감을 위해 2024년도 면접 정장 무료 대여 사업인 ‘면접 흥하시흥!’을 개시한다고 지난 2월 1일 밝혔다. 2022년도부터 시작한 이 사업은 청년 구직활동 독려를 위해 시흥시에 거주하거나 생활 기반을 둔 19~34세 청년 구직자들에게 면접용 정장을 무료로 빌려주는 서비스다. 대여 기간은 1회당 4박 5일로, 1인당 연간 최대 3회까지 대여할 수 있다. 여성은 재킷, 블라우스, 스커트(바지), 구두를, 남성은 재킷과 바지,..

시흥시, 공공자원 개방·공유서비스 실적평가서  ‘우수사례 1위’ 선정

시흥시, 공공자원 개방·공유서비스 실적평가서 ‘우수사례 1위’ 선정

Feb 02,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공공자원 개방ㆍ공유서비스 실적평가’ 우수사례 분야에서 지자체 1위로 선정돼 장관상을 받고, 특별교부세 4천5백만 원을 확보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공공 개방 자원 운영 실적이 우수한 지자체를 발굴하고, 국민에게 더욱 나은 개방ㆍ공유 서비스를 제공한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시는 지난 2022년 11월부터 2023년 10월까지 지역 실정에 알맞은 공유공간의 개방을 목표로 센터와 학교에서 ..

시흥시, ‘국민취업지원제도’ 업무협약 통해 취업특화 서비스 일원화

시흥시, ‘국민취업지원제도’ 업무협약 통해 취업특화 서비스 일원화

Jan 18,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6일 정왕동 시흥고용복지플러스센터 5층에서 관내 사각지대 저소득층의 취업을 지원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연계ㆍ협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 자리에는 엄계용 시흥시 일자리총괄과장과 김진형 시흥고용복지플러스센터 소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연계ㆍ협업 업무협약은 지난해 12월 말 고용노동부 국정과제로 선정된 ‘고용서비스 통합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시흥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이하 여성새일본부)’가 시흥고용복지플서스..

시흥시 우수자원봉사자, ‘바로패스 서비스’ 연계

시흥시 우수자원봉사자, ‘바로패스 서비스’ 연계

Jan 17,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사)시흥시자원봉사센터가 지난해 12월부터 시흥시 우수봉사자를 위한 ‘공영주차장 자동 감면 바로 패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본 서비스는 ‘시흥시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 및 시행규칙’ 등에 따라 운영 중인 자원봉사자 인정 보상의 하나로, 시흥시와 시흥도시공사가 협조해 진행 중이다. 현재 시흥시자원봉사센터는 VIP카드, 바로패스, 볼런티어 투어 패키지, 종합보험 및 상조 지원 등 다양한 인정 보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기존에는 우수 자원봉사자가 ..

시흥시도서관,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이달부터 시작

시흥시도서관,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이달부터 시작

Jan 11, 2024 | Q기자

 

시흥시중앙도서관(관장 정석희)은 엠지(MZ)세대 등 시민의 정보 편의성을 높이고, 다양한 정보 수요 충족을 위해 오는 15일부터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를 새롭게 시행한다.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는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개인용 컴퓨터(PC)나 모바일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기존 소장형 전자책과 달리 베스트셀러와 매월 업데이트되는 신간 도서를 포함해 15만 종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전자책 이용 구독권은 시흥..

시흥시 2024년 제1차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이용자 모집

시흥시 2024년 제1차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이용자 모집

Jan 09,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오는 12일부터 19일까지 2024년 제1차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의 신규 이용자를 모집한다.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진행되는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지역 특성과 주민 수요에 맞는 사회서비스를 발굴해 이용자에게 사회서비스 이용권(전자바우처)을 발급하고, 원하는 서비스와 제공기관을 선택하도록 하는 이용자 중심의 복지제도다. 시는 ▲우리아이 심리지원서비스 460명 ▲아동비 전형성지원서비스 60명 ▲아동정서 발달지원서비스 220명 ▲유아동..

시흥돌봄SOS센터 성과보고회 및 서비스 제공기관 업무 협약식 개최

시흥돌봄SOS센터 성과보고회 및 서비스 제공기관 업무 협약식 개최

Dec 29,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8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시흥돌봄SOS센터 성과보고회 및 서비스 제공기관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서비스 제공기관 및 관계 공무원 8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시흥돌봄SOS센터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 표창과 활동 영상 상영, 우수사례 발표 및 시흥시-서비스 제공기관(38곳) 간 업무 협약식 등으로 진행됐다. 시흥시는 긴급하고 다양한 시민의 돌봄 욕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2년 10월부터 시흥돌봄SOS센터를 운영하고 ..

시흥시-고용노동부, 양질의 고용서비스 제공에 힘 모아

시흥시-고용노동부, 양질의 고용서비스 제공에 힘 모아

Dec 29,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28일 시흥고용복지플러스센터 회의실에서 고용노동부와 함께 ‘고용서비스 통합네트워크 구축에 따른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는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해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 박춘호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장, 엄계용 시흥시 일자리총괄과장과 이정한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 민길수 중부고용노동청장, 이민재 고용서비스정책관 국장, 김진형 시흥고용복지플러스센터 소장 등 총 16명이 참석했다. ‘고용서비스 통합네트워크 구축’은 고용서비스 전달 체계를 집중시..

시흥시 돌봄 사각지대 해소할 ‘일상돌봄 서비스’ 제공기관 공개 모집

시흥시 돌봄 사각지대 해소할 ‘일상돌봄 서비스’ 제공기관 공개 모집

Dec 15,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2024년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을 신규 추진함에 따라 서비스 수행 제공기관을 오는 12월 29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은 질병, 부상, 고립 등으로 일상생활에 돌봄이 필요한 중ㆍ장년 (만 40세~64세)과 질병ㆍ정신질환 등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 책임을 지고 있는 청년(만 13세~34세) 가구에 기본 및 특화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모집 분야는 ▲기본 서비스(재가돌봄ㆍ가사서비스) ▲특화 서비스(식사..

시흥시, 대진대ㆍ한샘서비스와  지역사회 발전과 청년 기술인재 양성 ‘박차

시흥시, 대진대ㆍ한샘서비스와 지역사회 발전과 청년 기술인재 양성 ‘박차

Nov 04, 2023 | Q기자

 

시흥시 평생교육원은 11월 3일 시흥 ABC행복학습타운 청년협업마을 열림관에서 대진대학교 일자리본부 및 한샘서비스와 ‘지역사회 발전과 청년 기술인재 양성 프로그램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고미경 시흥시 평생교육원장, 이민수 대진대학교 일자리본부장, 이종진 한샘서비스 대표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들은 협약을 통해 ▲홈 인테리어 및 가구산업 분야 교육과정 공동 개발 및 운영 ▲홈 인테리어 및 가구업체 현장실습과 기업탐방 ▲홈 인테리어 및 가구 관련..

시흥시, 지역사회서비스 품질 향상 주력

시흥시, 지역사회서비스 품질 향상 주력

Oct 31,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30일 연성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관내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제공기관 기관장과 종사자 60명을 대상으로 사회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고, 부정수급을 예방하는 역량 강화 교육을 전개했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지역 특성 및 수요자 맞춤형 사회서비스를 발굴ㆍ기획해 이용권(바우처) 형태로 사회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우리아이 심리지원 서비스’, ‘정신건강 토털케어 서비스’ 등 총 9개의 세부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이날 교육은 경기도 지역사회..

시흥시 배곧도서관, 시화나래초에‘찾아가는 독서 지원 서비스’ 운영

시흥시 배곧도서관, 시화나래초에‘찾아가는 독서 지원 서비스’ 운영

Oct 1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배곧도서관은 ‘2023년 거북섬 시화나래초등학교 독서활동 지원사업’을 10월 18일에서 19일까지 양일간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도서관 부재 권역인 거북섬 내 위치한 시화나래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마련했다. 사업을 통해 1~2학년(정원 217명) 학생들에게 증강현실 기반 독후 및 창의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배곧도서관은 해당 학교에 전문 강사 4명을 파견하고,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발행한 증강현실(AR) 책카드(책과 증강현실 기술을 결합한 융복합..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 ‘경기도 영유아발달 지원서비스’진행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 ‘경기도 영유아발달 지원서비스’진행

Oct 16, 2023 | Q기자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조진희)는 관내 어린이집과 미취학 영유아 가정을 대상으로 ‘경기도 영유아발달 지원서비스’ 사업을 2021년부터 매년 분기별로 꾸준히 진행해 왔다. ‘경기도 영유아발달 지원서비스’ 사업은 장애 위험이 있는 영유아를 조기에 발견해 장애로 발전할 위험을 예방하고,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발달 격차를 최소화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신청 시 전문 임상심리사가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 상담실, 관내 어린이집 방문을 통해 영유아 관찰 및 발달 검사, 상담..

시흥시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1인 가구 안부 살핌 서비스’ 우수

시흥시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1인 가구 안부 살핌 서비스’ 우수

Aug 18, 2023 | Q기자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백선주, 민간위원장 김혜숙)의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위해 지난 17일 하남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관계자 36명이 정왕본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했다. 이번 하남시의 방문은 정왕본동 행정복지센터와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한전 및 SK텔레콤과 동 단위 협약을 체결해 시행 중인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를 하남시에 접목하기 위해 마련됐다.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는 전력ㆍ통신데이터를 활용, 1인 가구의 활동 상태를 분석해 인적 안전망..

시흥시 대형폐기물 모바일로 간편 배출하는 앱 서비스 ‘빼기’ 도입

시흥시 대형폐기물 모바일로 간편 배출하는 앱 서비스 ‘빼기’ 도입

Aug 18,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오는 9월 1일부터 모바일 앱을 활용한 대형폐기물 간편 배출 서비스를 도입해 예산 절감과 자원 절약에 앞장선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6일 ‘빼기’ 플랫폼 개발사업자인 ‘(주)같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모바일 앱 ‘빼기’ 서비스 이용자는 간편하게 모바일 앱으로 대형폐기물을 배출하고, 운반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대형폐기물 배출 편리성을 향상하고, 대형폐기물 처리 관련 업무 전산화의 확대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시흥시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 시범 운영...고독사 예방 강화

시흥시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 시범 운영...고독사 예방 강화

Aug 0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고독사 예방을 위해 8월 1일부터 내년 1월 말까지 고독사 위험 1인 가구 600세대를 상시 모집해 ‘안부살핌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앞서 지난달 21일 시는 한국전력공사와 고독사 예방을 위한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 계약을 맺었다.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 사업은 전력 사용량 및 통신 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평상시와 다르게 전기 사용량이 없으면 동 복지담당자에게 알림을 송신해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신청 ..

시흥시 초등돌봄통합 플랫폼 ‘일시돌봄’온라인 서비스 개시

시흥시 초등돌봄통합 플랫폼 ‘일시돌봄’온라인 서비스 개시

Aug 0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7월 31일부터 초등돌봄통합 플랫폼을 통해 긴급한 사유로 돌봄이 필요한 ‘일시돌봄’ 이용 신청의 온라인 서비스를 개시했다. 일시돌봄은 보호자의 사유(보호자의 질병, 수술, 출산 등)로 돌봄이 필요할 경우, 아동당 월 5일, 연 30일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지난 4월 28일부터 초등돌봄통합 플랫폼(https://childfirst.siheung.go.kr)의 일시돌봄 시스템의 고도화를 구축했다. 이에 따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일시..

시흥시-안산고용노동지청,  전국 최초, ‘고용서비스 통합네트워크 구축’

시흥시-안산고용노동지청, 전국 최초, ‘고용서비스 통합네트워크 구축’

Jul 28,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7일 시청 다슬방에서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안산지청(지청장 김주택)(이하, 안산고용노동지청)과 함께 ‘고용서비스 통합네트워크 구축’ 업무 협약을 맺었다. ‘고용서비스 통합네트워크 구축’ 사업은 양질의 고용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고, 일자리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전국 최초로 운영된다. 이 사업은 시흥시와 안산고용노동지청이 힘을 모아 지난 3월에 고용노동부 공모에 선정됐다. 이로써 고용서비스 전달체계를 집중시켜 한 공간에서 다양한 고용서비스를 융..

시흥시 2023년 2차‘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이용자 추가 모집

시흥시 2023년 2차‘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이용자 추가 모집

Jul 2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오는 8월 4일부터 14일까지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의 신규 이용자 150여 명을 추가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지역․가구별 다양한 특성과 수요에 맞는 사회서비스를 발굴해 이용권(바우처)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이용자가 바우처 카드를 이용해 원하는 제공기관에서 서비스받을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다. 시는 ▲우리아이심리지원서비스 33명 ▲아동비전형성지원서비스 15명 ▲아동정서발달지원 서비스 25명 ▲유아동신체..

시흥시 대민정보시스템 민간 클라우드 단계적 전환...      시민 서비

시흥시 대민정보시스템 민간 클라우드 단계적 전환... 시민 서비

Jun 1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민들에게 더 나은 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의회 누리집과 공유공간나눔누리집(시소)을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기존의 두 시스템은 노후화돼 기술적인 한계와 성능 저하 등으로 여러 문제를 발생시켰다. 이에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 전환을 계기로, 한층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시민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정부의 공공분야 클라우드 확대 추진 정책에 따라 행정안전부 지원을 받아 전액 국비로 진행됐다. 또..

시흥화폐 ‘시루’,  시스템 개편으로 12일부터 15일까지 서비스 중단

시흥화폐 ‘시루’, 시스템 개편으로 12일부터 15일까지 서비스 중단

Jun 1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의 지역화폐 ‘시루’ 서비스가 6월 12일 자정부터 15일 오전 9시까지 일시 중단된다. 이번 시스템 일시 중단은 시흥화폐 시루의 결제위탁기관인 한국조폐공사의 착(Chak) 시스템 전면 개편으로 실시된다. 시흥시를 포함한 전국 90개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사랑 상품권 서비스 이용이 일시 제한된다. 시스템 개편을 통해 사용자와 가맹점으로 이분화돼 있던 앱(App) 서비스가 통합되고, 상품권 충전·결제 서비스 속도가 향상되는 등 이용 편의성이 대폭 개선될 전망..

경기도,배달특급 다회용기 서비스  25일부터 시흥시에서도 이용 가능

경기도,배달특급 다회용기 서비스 25일부터 시흥시에서도 이용 가능

May 24, 2023 | Q기자

 

배달특급이 안성시에 이어 시흥시에서 다회용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기도주식회사는 25일부터 시흥시 배곧동·정왕동에서 다회용기 제공 서비스가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은 다회용기 서비스 지역을 기존 화성 동탄과 용인 수지구에 이어 올해 용인, 김포, 안산, 안성으로 넓혔다. 이번 시흥시까지 포함해 총 6개 경기도 지역에서 다회용기로 음식 받기가 가능하다. 현재 시흥시에서 다회용기로 주문할 수 있는 가맹점은 30곳으로 지속적인 추가 모집을 통해 더욱 다..

시흥도시공사, 종량제봉투 판매소 위치조회 서비스 도입

시흥도시공사, 종량제봉투 판매소 위치조회 서비스 도입

May 22, 2023 | Q기자

 

시흥도시공사(사장 정동선, 이하 공사)는 종량제봉투를 구입하는 시민들의 편의증진을 위해 판매소 위치조회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종량제봉투 판매소 위치조회 서비스’는 판매소별 종량제봉투 및 대형폐기물 스티커의 입고 현황을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하여, 시민들이 주변에서 가까운 판매소의 위치를 지도 및 주소 정보로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는 시민들이 원하는 규격의 종량제 봉투를 사기위해 판매소 여러 곳을 직접 돌아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이번 종량제봉투 판매..

시흥도시공사,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SQ)‘ 재인증 획득

시흥도시공사,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SQ)‘ 재인증 획득

May 12,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도시공사(사장 정동선, 이하 공사)는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SQ)’평가에서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으며 ‘재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SQ)은 △리더십 △서비스품질 경영전략 △고객정보시스템 △고객접점서비스 운영관리 △서비스 경영성과 등 총 7개 항목(24개 지표) 심사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우수기관을 대상으로 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공사는 2011년 최초 인증 취득 후 3년마다 재평가를 거쳐 10여 년간 지속 ..

시흥시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거취약계층 소독지원 서비스 ‘솔선

시흥시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거취약계층 소독지원 서비스 ‘솔선

May 04, 2023 | Q기자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김혜숙)가 지난 3일 ㈜더크린플러스(대표 김리아)와 정왕본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소독지원 서비스’ 업무협약을 맺었다. ㈜더크린플러스는 살균·소독, 해충방제, 악취제거, 새집증후군 등을 처리하는 소독 전문기업이다. 매년 독거 어르신 100여 가구에 바퀴벌레 퇴치를 위한 소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김리아 ㈜더크린플러스 대표는 “앞으로도 주거가 취약한 주민들이 쾌..

시흥시, 찾아가는 문화서비스‘누리터’누리자

시흥시, 찾아가는 문화서비스‘누리터’누리자

Apr 2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문화누리카드 이용자의 편의 도모를 위해 경기문화재단과 협업해 오는 5월 2일 찾아가는 문화서비스 ‘누리터’를 월곶동 행정복지센터와 정왕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운영한다.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은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게 문화예술·관광·체육활동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문화복지 사업이다.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 복권기금과 경기도, 시흥시의 예산으로 지원된다. 1인당 연간 11만원의 문화 향유 비..

시흥시 돌봄SOS센터 서비스 제공기관 간담회로 운영 내실화 추진

시흥시 돌봄SOS센터 서비스 제공기관 간담회로 운영 내실화 추진

Apr 1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13일 연성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2023년 시흥돌봄SOS센터 서비스 제공기관 17개소 대표자(또는 실무자)와 상반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서비스 제공기관 유형별로 1회차(단기시설, 주거편의·식사지원 기관)와 2회차(일시재가, 동행지원)로 나눠 진행됐고, 30여 명의 돌봄서비스 관계자가 참석했다. 간담회를 통해 돌봄서비스별 유의사항과 지원사례 등을 공유하고, 돌봄 현장에서 근무하는 제공기관 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며 긴밀..

시흥시, 자살유족 자조모임 지원 공모 선정...  자살유족 서비스 확대

시흥시, 자살유족 자조모임 지원 공모 선정... 자살유족 서비스 확대

Mar 30,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10일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공모사업인 ‘자살유족 자조모임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제5차 자살예방기본계획(’23~’27)에 근거한 ‘자살유족 자조모임 지원사업’은 각 지자체에서 운영되는 자살유족 지원서비스를 확대하고, 자조모임의 다양성 확보 및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선정으로 자살 유족을 대상으로 하는 ‘자살유족 자조모임 지원사업’의 예산 5억원을 확보하면서 자살유족을 위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유족의 소규모 그룹 동아리..

시흥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올해 2322명 어르신 보듬는다

시흥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올해 2322명 어르신 보듬는다

Mar 29,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8일 시청 늠내홀에서 ‘2023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2의 도약!’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 4개소의 생활지원사 및 돌봄 대상 어르신 등 약 200명이 함께해 성황을 이뤘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일상생활을 누리기 어려운 만 65세 이상 어르신께 말벗이나 안부확인 등 서비스 필요 여부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난 2020년부터 시작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온..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  아이맘 통합 서비스(One-Stop Servic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 아이맘 통합 서비스(One-Stop Servic

Mar 17, 2023 | Q기자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조진희)는 영아(만 0세~만 1세)와 부모를 대상으로 양육 부담을 최소화하고,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아이맘 통합 서비스를 3월부터 신설해 추진 중이다. ‘아이맘 통합 서비스’는 2023년 부모 급여가 신설됨에 따라 가정양육을 하는 만 0세에서 만 1세의 가정에게 부모-자녀 프로그램과 놀이체험 활동, 육아 고민에 대한 양육상담 및 놀이코칭까지 모두 갖춘 통합형 서비스 프로그램이다. 3, 4월중 60회 서비스 운영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

시흥시, 행정상담위원 신규 위촉...  시민 만족 행정서비스 앞장

시흥시, 행정상담위원 신규 위촉... 시민 만족 행정서비스 앞장

Feb 2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민원 행정서비스를 향상하고, 시민의 편의 증진을 위해 ‘행정상담위원’을 신규 위촉하고, 종합민원실에서 상담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행정종합민원상담실을 운영 중인 시는 지난 20일 다양한 행정 경험이 축적된 퇴직 공무원 1명을 신규 행정상담위원으로 위촉했다. 신규 위원은 기존에 위촉된 행정상담위원 1명과 함께 활동하면서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 민원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민원처리 절차 상담을 통해 시민 만족도를 한층 더 높여나갈 계획이다. 행정..

시흥시 은행동, 온 마을이 함께하는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개시

시흥시 은행동, 온 마을이 함께하는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개시

Feb 21, 2023 | Q기자

 

은행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권숙)는 지난 17일 ‘은행동 독거노인은 온 마을이 함께한다’ 서비스 시행을 위해 은행동 유관단체원 60여명이 본격적인 활동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을 진행했다. ‘은행동 독거노인은 온 마을이 함께한다’ 서비스는 “어르신들은 아이와 같다”는 생각에 착안해 은행동 온 마을이 함께 독거어르신들의 돌봄은 물론 TV 수리, 우편물 읽어주기 등 일상의 소소한 문제를 해결해 주고자 마련했다. 특히 봉사 대상자가 봉사자에게 수시로 연락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전국 ..

시흥시, 스팸전화 오해 없앨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 도입... 시민 편의

시흥시, 스팸전화 오해 없앨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 도입... 시민 편의

Feb 0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유선전화 발신 시 발생할 수 있는 오해를 해소하고, 보다 원활한 행정업무 처리를 위해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를 도입해 2월 1일부터 운영한다.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란, 일반 유선전화로 이동전화에 발신할 때 수신자의 휴대전화 통화 연결 화면에 발신자인 기관명(전화번호와 부서 정보)을 표시하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시청 행정전화에서 민원인 이동전화로 전화하면, 민원인은 시청에서 걸려온 전화라는 것을 쉽게 알게 된다. 그동안 행정전화로 민원인에게 전화를..

시흥시, 독거노인 안전 지킬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및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강화

시흥시, 독거노인 안전 지킬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및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강화

Jan 2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독거노인의 안전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사업을 시행키로 하고, 이달부터 시흥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센터장 송선숙)를 통해 서비스를 재개한다. 이에 따라 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과의 상호 협력을 통한 원활한 사업 운영을 위해 지난 13일 시흥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에서 경기시흥작은자리자활센터(센터장 김선미), 거모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재경),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수현)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독..

시흥시, 책 읽는 2023년 가꿀  동네서점 바로대출 서비스 시행

시흥시, 책 읽는 2023년 가꿀 동네서점 바로대출 서비스 시행

Jan 06, 2023 | Q기자

 

시흥시중앙도서관은 오는 9일부터 2023년 ‘동네서점 바로대출’ 서비스를 열어 시민들의 독서 편의를 높인다. ‘동네서점 바로대출’은 읽고 싶은 책이 도서관에 없는 경우 협약된 서점에서 신간도서를 바로 빌려볼 수 있는 서비스다. 앞서 시는 지난해 6월까지 서비스를 진행해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시는 지난해 「2023년 도서구입 관련 설문조사」를 통해 수렴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예산을 확보하고, 한 달에 1인 2권, 일 년에 24권까지 바로대출 이용 권수를 ..

시흥시, 2023년 1차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 이용자  1월 6일

시흥시, 2023년 1차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 이용자 1월 6일

Jan 0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2023년도 상반기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 이용자를 오는 1월 6일부터 13일까지 모집한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 특성과 시민의 수요에 맞는 사회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용자들에게 현금이 아닌 이용권(바우처)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모집하는 분야는 ▲문제행동 위험군 아동의 심리치료를 위한 우리아이심리지원서비스, ▲아동비전형성지원서비스, ▲아동정서발달지원서비스, ▲유아동신체정서통합서..

시흥시도서관, 전자도서관 서비스 확대 운영...  구독형 오디오북 서비스

시흥시도서관, 전자도서관 서비스 확대 운영... 구독형 오디오북 서비스

Dec 28, 2022 | Q기자

 

시흥시도서관이 내년 1월부터 전자도서관 서비스를 확대·운영한다. 시흥시도서관 회원을 대상으로 ‘구독형 오디오북(윌라)’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관내 공공도서관 일정 구역에서 무료로 구독형 오디오북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오디오북존’을 조성하는 등 시민의 디지털 기반의 독서 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구독형 오디오북 서비스는 전자 기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어 구입한 오디오북만 서비스하는 기존의 소장형 오디오북과 달리, 1개월 간 다양한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

시흥시, ‘찾아가는 재사용 종량제봉투 판매소 지정 신청서비스’ 12일부터

시흥시, ‘찾아가는 재사용 종량제봉투 판매소 지정 신청서비스’ 12일부터

Dec 14,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1월 24일부터 식품접객업, 도소매업 등의 1회용품 사용 규제 강화에 따라 적극행정 서비스의 일환으로 12월 12일부터 ‘찾아가는 재사용 종량제봉투 판매소 지정 신청서비스’를 추진한다. 이번 서비스는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종합소매업(편의점 등)의 1회용봉투 사용이 억제(금지)됨에 따라 소상공인 보호와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이에 관내 종량제봉투 지정 판매소 외 지원 대상자를 선정하고, 직접 사업장에 방문해 자원재활용법 개정에 따른 1회용봉투..

시흥시, 초등돌봄 서비스 향상 위해  ‘시흥형 돌봄전문가’ 직접 양성

시흥시, 초등돌봄 서비스 향상 위해 ‘시흥형 돌봄전문가’ 직접 양성

Dec 09,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8일 대야평생학습관에서 초등돌봄전문가의 역량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진행한 ‘시흥형 돌봄전문가 양성 교육’의 수료식을 진행했다. ‘시흥형 돌봄전문가 양성 교육’은 보육교사 자격증 등 전문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나, 자녀 양육 등의 이유로 경력이 단절된 25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지난 9월 27일부터 12월 8일까지 약 3개월 간 진행했다. 이론은 물론 종이접기, 보드게임, 경제교육, 성교육 등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교육이..

시흥도시공사,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5개 기관 CS협의체 구성

시흥도시공사,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5개 기관 CS협의체 구성

Nov 04, 2022 | Q편집부기자

 

시흥도시공사(사장 정동선, 이하 공사)는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경기도 내 5개 기관이 모여 고객만족(CS)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고객만족의 비전을 가지고 유사 사업을 수행하는 시흥도시공사, 군포도시공사, 안양도시공사, 과천도시공사, 오산시시설관리공단의 5개 기관이 뜻을 모아 고객만족(CS) 협력 체계를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상호 간 정보교류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함께 연구하고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공사는 문화..

시흥시 과림동 행복마을관리소,  취약계층 방충망 보수.교체 서비스 펼쳐

시흥시 과림동 행복마을관리소, 취약계층 방충망 보수.교체 서비스 펼쳐

Sep 26, 2022 | 기자

 

시흥시 과림동 행복마을관리소에서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방충망 보수 및 교체, 간단집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방충망 교체 서비스는 과림동 행복마을관리소 지역특색사업 중 하나로, 주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대상자는 과림동 내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이다.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들은 낡은 방충망을 교체하거나 수리를 진행해 주민들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다. 특히 여름철 해충방지 효과로 수혜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시흥시, ‘보조금24’ 집중 홍보로 각종 서비스 안내

시흥시, ‘보조금24’ 집중 홍보로 각종 서비스 안내

Sep 13,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정부24(www.gov.kr.) 로그인 한 번으로 각종 기관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보조금24’ 서비스 홍보에 나섰다. ‘보조금24’는 중앙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수혜서비스를 동 주민센터나 각각의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는 맞춤 안내 서비스로, 지난해 4월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다. 그간 시민들은 각종 수혜서비스의 존재를 알지 못하거나 혹은 서비스 지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