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시흥시

시흥시 ‘오이도 어촌체험 휴양마을’서 봄바람 쐬어볼까?

시흥시 ‘오이도 어촌체험 휴양마을’서 봄바람 쐬어볼까?

Mar 13,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봄철의 상쾌한 기운을 맞아 오이도 어촌체험 휴양마을이 겨울철 휴무를 마치고, 지난 3월 1일부터 새롭게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이도 어촌체험 휴양마을은 해안가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갯벌 동ㆍ식물을 관찰하고 해양생태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관광객들에게 자연 속에서의 힐링과 봄날의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어촌 체험프로그램은 11월 초까지 진행되며, 물때를 맞춰야 하므로 체험 시간은 매일 조금씩 달라진다. 이르면 ..

시흥시 오이도전통수산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7일간 추진

시흥시 오이도전통수산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7일간 추진

Mar 13,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3월 16일부터 22일까지 전통시장 활성화와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오이도 전통수산시장에서 국산 수산물을 구매하면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 주는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중 오이도전통수산시장의 수산물 판매 점포 44곳에서 당일 결제한 영수증과 신분증을 지참해 9시 30분부터 17시 30분까지 환급 부스(오이도전통수산시장 AㆍB동 통로)에 방문하면 구매 금액에 따라 1인당 최대 2만 원 한도에서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이번 온누리상품권..

시흥시 농업인단체협의회, 정월대보름 맞아 윷놀이 한마당 개최

시흥시 농업인단체협의회, 정월대보름 맞아 윷놀이 한마당 개최

Feb 26, 2024 | Q기자

 

시흥시 농업인단체협의회는 갑진년 정월대보름을 맞아 지난 22일 시흥시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의 소통ㆍ화합을 위해 윷놀이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17개 농업인단체가 참석했다. 농업인단체협의회는 시흥농업의 발전과 올 한 해 풍년 농사, 농업인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윷놀이 행사를 통해 농업인 간 화합과 교류의 자리를 마련했다. 장순천 농업인단체협의회장은 “궂은 날씨에도 이번 한마당 행사에 적극 참여해 줘서 감사하다. 행사 자리에서 얻은 에너지를 통해 올해 단체별로 ..

시흥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사업 신청, 23일까지

시흥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사업 신청, 23일까지

Feb 01,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농ㆍ축산ㆍ어업에 종사하는 농어업인과 생산자단체의 경영안정을 돕기 위해 연이율 1%인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신청을 2월 23일까지 받는다. 희망자는 시흥시 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에 신청서 및 관련 증빙서류를 기간 내 제출해야 한다. ‘농어업 경영자금’은 농ㆍ축산ㆍ어업에 소요되는 경영비를 농가당 6천만 원 이내, 농업법인은 2억 원 이내에서 연리 1%, 2년 일시상환 조건으로 융자를 지원한다. ‘생산유통시설자금’은 농지 구입, 시설물 설치 등 영농..

시흥시 “원산지 위반 꼼짝 마” 명절 대비 수산물 등 특별 지도·점검

시흥시 “원산지 위반 꼼짝 마” 명절 대비 수산물 등 특별 지도·점검

Jan 29,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1월 29일부터 2월 7일까지 설 명절을 맞아 수산물 등 원산지 특별 지도점검에 나선다. 점검 품목은 제수용, 선물용 농ㆍ축ㆍ수산물이고, 특히 수산물 취급 업소를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감시원 6명과 공무원 2명으로 점검반을 편성한다. 점검반은 지역 내 음식점 및 즉석판매제조가공업 등을 방문해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올바른 원산지 표시 방법에 대한 홍보를 병행한다. 음식점 표시 대상은 ▲농산물로..

시흥시 도시농업공원, 푸드뱅크에 김장용 채소 나눔 ‘솔선’

시흥시 도시농업공원, 푸드뱅크에 김장용 채소 나눔 ‘솔선’

Nov 2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2일 도시농업공원 3곳에서 시범 텃밭ㆍ교육 체험용으로 수확한 농작물을 (사)시흥시푸드뱅크마켓센터에 전달하며 이웃 사랑을 실천했다. 이번에 전달한 농작물(김장 채소 배추 1,100포기, 무 2,900개)은 함줄도시농업공원, 배곧텃밭나라, 공영도시농업농장에서 수확한 것으로, 관심과 보살핌이 필요한 관내 복지시설에 전달될 수 있게 했다. 도시농업공원은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시민행복텃밭 690세대가 다양한 농작물과 화초류를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하..

시흥시 ‘월곶 공동체’, 자율관리어업 전국대회서 우수공동체 선정

시흥시 ‘월곶 공동체’, 자율관리어업 전국대회서 우수공동체 선정

Nov 2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해양수산부가 주최해 지난 23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6회 자율관리어업 전국대회’에서 월곶 공동체가 ‘2023년 해양수산 진흥분야 우수 자율관리어업 공동체’에 선정돼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자율관리어업은 어업인이 공동체를 결성하고 자체 규약을 제정해 수산자원을 보존하고 관리하며 이용하는 어업이다. 월곶 공동체는 국가어항 개발사업과 관련해 다양한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통한 수산업 발전과 어촌특화에 이바지해 온..

시흥시 “우리는 어린이 농부”  농업 가치 일깨운 농부학교 졸업식 30명

시흥시 “우리는 어린이 농부” 농업 가치 일깨운 농부학교 졸업식 30명

Nov 14,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1일 시흥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기현)에서 ‘2023년 시흥시 어린이 농부학교’ 졸업식을 열었다. 졸업식에는 어린이 농부학교 참여 초등학생 30명과 도시농업관리사, 학부모 등 총 80여 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수료증 및 앨범을 받고, 김장 체험을 통해 한 해의 활동을 마무리했다. 이날 어린이들이 담근 김장김치와 직접 키운 무와 배추는 시흥시푸드뱅크마켓센터에 기부된다. ‘어린이 농부학교’는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총 20회에 걸쳐 도시농업관..

시흥시 오이도 연안에 바지락 종패 200만 마리 살포, 어촌 활력 기대

시흥시 오이도 연안에 바지락 종패 200만 마리 살포, 어촌 활력 기대

Oct 20,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9일 경기도해양수산연구소(이하, 연구소)에서 배양한 바지락 종패 200만 마리를 오이도 연안에 살포했다. 이번에 살포된 어린 종패는 패류 자원 증진을 위해 연구소에서 자체 인공 부화시킨 것으로, 시흥시와 오이도 어촌계의 신청으로 무상 살포됐다. 바지락은 우리나라 조간대에 가장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는 어업자원 중 하나로, 이동하지 않고 한곳에 정착해 살아가는 특성이 있다. 모래와 펄이 섞인 곳에 주로 서식한다. 바지락은 국, 찌개, 칼국수, ..

‘제28회 시흥시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 27일 개최

‘제28회 시흥시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 27일 개최

Oct 17,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를 오는 27일 하중동에 있는 연꽃테마파크 잔디광장(관곡지로 139)에서 개최한다. ‘농업의 가치를 새롭게, 농촌의 미래를 이롭게’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농업인과 시민, 관계자 등 700여 명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농업인단체협의회에서 주최하고, 행사추진위원회에서 주관하며 시흥시와 농협중앙회, 북시흥ㆍ안산ㆍ군자농협, 부천시흥원협, 안양축협, 한국농어촌공사 흥안지소가 후원한다. 한 해 동안 수고한 농업인들..

시흥시 꽃향기 나는 월곶항 사업에 어촌마을 활력 넘쳐

시흥시 꽃향기 나는 월곶항 사업에 어촌마을 활력 넘쳐

Oct 1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월곶포구 축제에서 어선 승선 체험과 새우젓 담기 체험을 확대 운영하고, 꽃바람개비길과 포토존을 조성했다. 이는 월곶포구 축제 현장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호응이 높았다. 월곶어촌계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경기도 농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경기도농수산진흥원에서 주최하는 ‘경기도 농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은 경기도 소재 어촌계, 농업법인 또는 어촌마을이 공동체의 마을 자원을 활용해 로컬푸드 판..

시흥시-농협 지자체 협력, 농가에 농기계 전달

시흥시-농협 지자체 협력, 농가에 농기계 전달

Sep 18,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올해 처음 농협은행 시흥시지부 및 지역농협과 협력사업을 진행하면서 지난 14일 시흥시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들에게 농기계를 전달하는 행사를 열었다. 이는 농업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농가의 소형농기계 구매 부담을 줄이고자 추진됐다. 시는 올해 총 2억 원을 들여 농기계 구입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농협 협력사업은 시흥시에서 35%를 부담하고, 농협중앙회 시흥시지부, 북시흥농협, 군자농협, 안산농협이 힘을 모아 45%를 부담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

시흥시 오이도 갯벌에 동죽 치패 살포, 어촌 활성화 힘써

시흥시 오이도 갯벌에 동죽 치패 살포, 어촌 활성화 힘써

Sep 18,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수산자원 회복과 어촌지역 활력을 도모하고자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오이도 면허어장에 동죽 치패(새끼 조개) 약 15톤을 살포했다. 시는 지난 6월에 총 4차례에 걸쳐 동죽 치패 약 17톤을 살포했다. 동죽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고수온 및 산란기인 7~8월 기간에는 잠시 살포를 중단하고, 이번에 재개해 총 32톤을 살포했다. 이번에 살포된 동죽은 전북 고창군 만돌리 연안의 면허 어장에서 맨손어업으로 채취된 것이다. 경기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의 전염병..

“도시농부 되어볼까?”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 가을걷이 체험

“도시농부 되어볼까?”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 가을걷이 체험

Sep 08,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제5회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의 마무리 행사로 오는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월곶동 공영도시농업농장에서 가을걷이 체험을 진행한다. 이번 가을걷이 체험은 제11회 월곶포구축제와 연계해 추진한다. 가을걷이 체험에는 지난 6월에 진행된 도시농업한마당의 시민행복텃밭에 참여한 700세대와 지난 5월 손 모내기에 참여했던 월포초등학교 학생들, 어린이집 원아들, 가을걷이 체험 신청자 100여 가족 등 천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농업한마당..

시흥시, 2년 연속‘경기도 농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 선정

시흥시, 2년 연속‘경기도 농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 선정

Aug 08,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7일 ‘2023년 경기도 농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월곶어촌계가 2년 연속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경기도 농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은 경기도농수산진흥원에서 주최한다. 경기도 소재 어촌계와 농업법인 또는 어촌마을이 공동체의 마을 자원을 활용해 로컬푸드 판매장을 개설하고, 상생 프로그램 휴양공간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유형의 사업을 자체적으로 계획하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공동체에는 1,400만 원의 지원금과 일대일 맞춤형 ..

시흥시 폭염 속 농업인 안전수칙 준수 촉구

시흥시 폭염 속 농업인 안전수칙 준수 촉구

Aug 0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장마 후 지속되는 폭염으로 인해 농업인의 안전사고 예방을 막고, 농작물 피해를 방지하고자 ‘무더위 속 안전수칙’ 전파에 나섰다. 최근 고온다습한 기후가 지속되면서 야외에서 농작업을 하는 농업인들은 온열질환에 노출되기 쉽고, 심각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이에 따라 여름철 농업인 건강안전관리 수칙과 농작업 온열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주의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폭염 속 농업인 안전관리 수칙에는 ▲작업 중 매 15~20분 간격으로 1컵 정도의 시원한 ..

시흥시 어촌 활력 위해 오이도 해상에 넙치(광어) 종자 방류

시흥시 어촌 활력 위해 오이도 해상에 넙치(광어) 종자 방류

Jul 10,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오이도어촌계·월곶어촌계와 함께 지난 7일 오이도 해상에 넙치(광어) 종자 약 114만 마리를 방류했다. 시는 수산자원 회복과 어업인 소득 증대를 위해 넙치 종자 방류에 3억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방류한 넙치 종자의 크기는 6~10cm 미만이다. 지난 4월 한국수산자원공단으로부터 수정란을 받아 경기도에 소재한 종자생산업체에서 부화 후 3개월가량 키워낸 것이다. 시는 건강한 종자를 방류하고자, 지난달 13일 한국수산자원공단에 배양 중인 넙치의 유전자 검..

시흥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 점검 확대

시흥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 점검 확대

Jun 30,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관내 수산물 판매업소 및 식품 접객업소를 대상으로 오는 7월 14일까지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 점검을 시행한다. 시흥에는 시민들이 즐겨 찾는 월곶 포구와 오이도 수산시장 등이 있는데, 최근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예정으로 인해 수산물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시민들의 먹거리 불안감 해소와 피해를 막으려는 조치로 이번 특별 점검을 확대해 시행한다. 또한, 오는 7월 1일부터 음식점의 수산물 원산지 표시 대상 ..

시흥시, 농업 미래 열어갈 여성농업인 육성 힘써

시흥시, 농업 미래 열어갈 여성농업인 육성 힘써

Jun 2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농업 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직면한 농촌 문제를 해소하고자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최근 여성 농업인은 농업·농촌의 유지 발전에 중요한 인적자원으로 역할이 다양해지고 전문화되고 있다. 이에 시는 여성 농업인의 지위를 향상하고, 직업적·사회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농기계 구입비 지원과 라이브 커머스(실시간 방송 판매) 교육을 통해 여성 농업인을 우선 지원한다. 이를 통해 남성 중심의 농촌사회에서 벗어나 여성이 주도적으로..

시흥시 오이도 갯벌에 동죽 치패 살포, 수산자원 회복 및 어촌 활성화 총

시흥시 오이도 갯벌에 동죽 치패 살포, 수산자원 회복 및 어촌 활성화 총

Jun 2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수산자원을 회복하고 어촌지역 활력을 도모하고자, 오이도 앞 연안 해역에 동죽 치패(새끼 조개) 약 18톤을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살포했다. 시는 이를 시작으로 올해 총 32톤의 동죽을 오이도 면허어장에 살포할 계획이다. 이번에 살포된 동죽은 길이 2.5cm~3cm가량으로, 전북 고창군 만돌리 연안의 면허어장에서 맨손어업으로 채취됐다. 경기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의 전염병 검사 결과, 퍼킨수스감염증과 흰반점병이 검출되지 않은 건강한 치패다. 동죽..

시흥시 오이도 앞바다에 주꾸미 종자 2만 마리 방류...  어촌 활성화

시흥시 오이도 앞바다에 주꾸미 종자 2만 마리 방류... 어촌 활성화

Jun 16,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5일 오이도 앞 해상에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이하, 연구소)에서 보급 받은 어린 주꾸미 2만 마리를 방류했다. 이번에 방류한 주꾸미는 연구소에서 자체적으로 인공 부화시킨 크기 1cm 정도의 종자다. 오이도 및 월곶 어촌계와 시흥시의 신청으로 무상 방류됐다. 주꾸미는 우리나라 전 연안에 분포하며, 특히 서해에서 서식 밀도가 높다. 종자 방류 후 1년이면 약 12cm 내외의 크기로 성장한다. 주꾸미는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어 어획 ..

K-시흥시- “초보농부의 텃밭 가꾸기 한창”, 월곶동 공영도시농업농장

K-시흥시- “초보농부의 텃밭 가꾸기 한창”, 월곶동 공영도시농업농장

Jun 03, 2023 | Q기자

 

싱그러움이 짙어지는 6월 초순, 텃밭 가꾸기에 한창인 초보농부들의 손놀림이 분주하다. 행복한 도시공동체 형성을 위해 마련된 시흥시 월곶동 공영도시농업농장에는 150세대의 시민들이 도시농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시민행복텃밭을 운영하고 있다. 월곶동 공영도시농업농장에서는 6월 9일에서 10일까지 ‘시민 농사짓다, 도시 웃음짓다’를 주제로 한 제5회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이 펼쳐진다.

시민 농사 짓다, 도시 웃음 짓다.  시흥시, 제5회 시흥시 도시농업한마

시민 농사 짓다, 도시 웃음 짓다. 시흥시, 제5회 시흥시 도시농업한마

May 3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오는 6월9일 부터 6월10일 까지 월곶동 공영도시농업농장에서 ‘제5회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을 개최한다.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은 2013년부터 격년제로 개최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4년 만에 제5회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을 다시 열게 됐다. 시흥시와 시흥시의회가 주최하고 도시농업한마당 추진단이 주관하며 농림축산식품부, NH농협시흥시지부와 3개 단위 농협(북시흥, 안산, 군자)에서 후원한다. 이번 제5회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은 「시민 농사짓다,..

시흥시의회, 모내기 행사 참석해 농업인 격려

시흥시의회, 모내기 행사 참석해 농업인 격려

May 18, 2023 | Q기자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가 5월 16일 도창동 일원에서 모내기 철을 맞아 열린 모심기 행사에 참석해 농업인을 격려했다. 시흥시농업인단체협의회와 시흥시쌀연구회가 공동주최한 이번 행사는 호조벌 벼농사에 대한 이해증진과 호조벌에서 생산되는 햇토미 소비촉진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송미희 의장과 박춘호 의원은 직접 이앙기에 올라 드문모심기 시연과 우렁이 방사를 체험하고, 농업인과의 간담회에서 농업인들과 소통하며 노고를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

시흥시 올해는 텃밭 가꿔볼까? 도시농업 체험 프로그램 재가동

시흥시 올해는 텃밭 가꿔볼까? 도시농업 체험 프로그램 재가동

May 1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관내 유치·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재활시설, 치매안심센터 등 20개 시설을 대상으로, 시설 내에서 텃밭을 가꾸는 ‘도시농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최근 도시의 다양한 공간을 활용해 농사를 짓는 도시농업이 중요시되면서 크게 주목 받고 있다. 시흥시 ‘도시농업 체험 프로그램‘은 노지텃밭이나 상자텃밭이 조성돼 있는 단체에 도시농업 관리사를 파견해 텃밭 활동 교육 프로그램과 친환경농업 정보를 제공하는 등 텃밭에서 다양한 체험을 맛볼 수 있는 ..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 ‘체험마당, 장터마당’ 참가자 모집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 ‘체험마당, 장터마당’ 참가자 모집

May 08,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오는 6월 9일에서 10일까지 양일간 진행되는 제5회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에 참여할 체험마당(부스)과 장터마당(부스)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도시농업한마당은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019년 이후 4년 만에 개최된다. ‘시민, 농사짓다. 도시, 웃음짓다’라는 주제로 공영도시농업농장(월곶동 995번지)에서 열리며, 장터마당, 참여마당을 비롯해 무대·체험·놀이·지식마당. 세계곤충특별기획전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된다. 체험마당은 도시농업과 관련된 주제..

제5회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서 선보일  ‘텃밭사진 전시회’참가자 모집

제5회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서 선보일 ‘텃밭사진 전시회’참가자 모집

May 0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제5회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 행사와 연계해 추진하는 ‘텃밭사진 전시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텃밭사진 전시회의 주제는 ‘도시농업 관련 활동 및 본인이나 단체가 텃밭 활동을 하는 사진’이다. 1차 서류심사 후 50여 점을 선정해 ‘제5회 시흥시 도시농업한마당 행사’ 기간에 전시한다. 서류 접수 기간은 5월 8일부터 5월 19일 18시까지이며, 기한 이후 출품 시 무효처리 된다. 접수 방법은 시흥시청 누리집(https://www.siheung.go.kr/..

시흥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 민관합동 특별 지도·점검 강화

시흥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 민관합동 특별 지도·점검 강화

May 0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두 달간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최근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예정 등으로 수산물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시민들이 수산물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점검을 마련했으며, 점검 기간과 대상 업체도 대폭 확대해 지도 점검에 나선다. 점검은 올해 수입 이력이 있고, 소비량이 많은 가리비·참돔·우렁쉥이(멍게), 냉장명태, 냉동갈치 등을 중점 품목으로 지정해 수산물 수..

시흥시농업인단체협의회, 2023년 풍년기원제 열어

시흥시농업인단체협의회, 2023년 풍년기원제 열어

Apr 28, 2023 | Q기자

 

시흥시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장순천)가 27일 연꽃테마파크 잔디광장에서 올 한해 풍년농사와 시흥시 농업인 건강을 기원하기 위한 ‘풍년기원제’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관기관 및 농업인단체, 농업인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시립전통예술공연단을 시작으로, 개회식, 격려사, 제례의식, 화합의 장인 오찬 순으로 진행됐다. 장순천 시흥시농업인단체협의회장은 “풍년기원제는 한해 풍년을 기원하는 기원제를 통해 천지신명과 선조들께 우리의 소망을 전하는 제례로, 우리의 미풍양속을 전통적..

2023 시흥시 어린이 농부학교 첫걸음, 농업 관심 높여요

2023 시흥시 어린이 농부학교 첫걸음, 농업 관심 높여요

Apr 18,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5일 배곧텃밭나라(배곧동 188번지)에서 도심 어린이들에게 농업과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2023년 시흥시 어린이 농부학교’의 첫 수업을 열었다. 오전 10시에 개교식으로 시작한 수업에는 시흥시 어린이 농부학교 참여 어린이, 학부모, 도시농업 강사 등 총 60여 명이 참석해 호응이 높았다. ‘시흥시 어린이 농부학교’는 4월부터 11월까지 월 3회, 총 20회에 걸쳐 토요일 오전에 진행된다. 시흥시농업기술센터에서 마련한 도시농업 프로그램으..

시흥시, 인공지능 활용해 농업인 라이브커머스 판매자 육성 나서

시흥시, 인공지능 활용해 농업인 라이브커머스 판매자 육성 나서

Apr 13,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0일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l)을 활용한 라이브커머스 판매자 육성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을 시작해 오는 10월까지 총 17회에 걸쳐 진행한다. 라이브커머스는 온라인상에서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쇼핑하는 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시는 농업인들이 직접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시는 라이브커머스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농업인들이 온라인 판매를..

시흥시 ‘농사짓는 시민, 웃음 짓는 도시’ 도시농업의 날 맞아 시민행복텃

시흥시 ‘농사짓는 시민, 웃음 짓는 도시’ 도시농업의 날 맞아 시민행복텃

Apr 11,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도시농업의 날(매년 4월 11일)을 맞아 시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23년 도시농업의 날 기념 시민행복텃밭 개장식’을 지난 8일 공영도시농업농장에서 진행했다. ‘도시농업의 날’은 4월과 흙을 뜻하는 11일(十 + 一 = 土)을 합쳐 흙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날로, ‘도시농업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지난 2017년 9월 22일에 지정됐다. 도시농부들과 도시농업관계자, 농업인단체 등 약 300여 명이 참여해 성황을 이룬 행사에서는 △시..

시흥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사업 평가 ‘우수상’ 수상

시흥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사업 평가 ‘우수상’ 수상

Mar 30, 2023 | Q기자

 

시흥시농업기술센터는 29일,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주최한 ‘2022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에서 시 단위 그룹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농촌진흥사업은 ‘경기도 농촌진흥사업 발전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16조에 근거해 시·군에서 추진한 농촌진흥사업을 점검하고, 농촌진흥사업의 활력화를 도모하기 위해 우수한 지자체를 평가 및 선정하는 사업이다. 시흥시농업기술센터는 △도-시군 간 협업 △농촌진흥사업 홍보 △농업인 단체육성 △기술보급사업 추진 △재해대응 △농촌진흥사업 활성화 ..

시흥시 농업인 소득 안정 꾀할  ‘경기도 농민기본소득 도입’ 간담회 개최

시흥시 농업인 소득 안정 꾀할 ‘경기도 농민기본소득 도입’ 간담회 개최

Mar 29,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관내 농업인의 소득 안정을 도모하고자 ‘2024년도 시흥시 농민기본소득 도입을 위한 간담회’를 지난 27일 시흥시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들과 함께 진행했다. 간담회를 통해 참가자들은 농민기본소득의 도입 배경과 경기도 31개 시군의 진행 상황을 공유했다. 아울러, 오는 6월 경기도 농민기본소득 지원조례 제정을 앞두고, 시에 적합한 농민기본소득 추진에 관해 열띤 논의를 펼쳤다. 농민기본소득은 개별 농민에게 영농규모 등 재산 및 소득에 상관없이 일정한 금액..

시흥시, 전통·재래시장 농축수산물  원산지표시 지도·점검 실시

시흥시, 전통·재래시장 농축수산물 원산지표시 지도·점검 실시

Mar 1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관내 전통·재래시장 등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권익보호 및 안심 먹거리 유통 질서 확립을 위해 전통·재래시장 농축수산물 원산지표시 지도 점검을 오는 20일부터 31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삼미시장, 정왕시장, 도일시장, 오이도수산시장 등 전통·재래시장과 그 인근의 농축수산물 도·소매업종과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소비자가 원산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원산지 표시 이행(미표시, 거짓, 혼동 표시 등) 여부 확인과 올바른 원산지 표시 방법에..

시흥시, 제5기 도시농업위원회로 도시농업 활성화 꾀해

시흥시, 제5기 도시농업위원회로 도시농업 활성화 꾀해

Mar 10,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관내 도시농업 사업추진과 발전방안 모색을 통한 다양한 정책 제언으로 도시농업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지난 7일 제5기 시흥시 도시농업 위원회를 시흥시농업기술센터 3층 영농교육장에서 개최했다. 도시농업 위원회는 시흥시도시농업활성화 지원 조례에 따라 농업인 단체대표, 민관 도시농업전문가, 교육기관 및 도시농업 공동체 대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15명으로 구성해 2년간의 임기로 위촉했다. 위원회는 윤기현 시흥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위원..

시흥시 ‘은행동 주민자치회,  주말농장 운영 수익금을 장학금으로...나눔

시흥시 ‘은행동 주민자치회, 주말농장 운영 수익금을 장학금으로...나눔

Feb 27, 2023 | Q기자

 

은행동 주민자치회(회장 조난순)가 주말농장 운영으로 얻은 수익금을 은행동에 거주하는 대학생에 장학금으로 기부하면서 학생들의 꿈을 응원했다. 지난 22일 은행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권숙)에서 열린 장학금 기탁식에는 주민자치회장, 은행동장 등이 참석해, 은행동에 거주하는 취약계층 대학생 2명을 지원하는 총 200만원의 장학금을 시흥시1%복지재단에 기탁했다. 은행동 주민자치회는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주말농장을 운영해 얻은 수익금 중 필요경비를 제외한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원하..

시흥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사업  내달 6일까지 접수

시흥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사업 내달 6일까지 접수

Feb 2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농·축산·어업에 종사하는 농어업인과 생산자단체의 자금난 해소 및 경영 안정을 돕기 위해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의 신청을 오는 3월 6일까지 받는다. ‘농어업 경영자금’은 농축산어업에 소요되는 경영비를 농가당 최대 6천만 원 이내, 농업법인은 2억 원 이내에서 연리 1%, 2년 일시상환조건으로 융자 지원한다. ‘생산유통시설자금’은 농지구입, 시설물 설치 등 영농기반 조성의 용도로 농가당 1억 원까지 연리 1%, 3년 거치 5년 균분상환의 조건으로 융자를 ..

시흥시  “도심 속 전원생활 어때요?”  주민 힐링 커뮤니티 공간 ‘연성

시흥시 “도심 속 전원생활 어때요?” 주민 힐링 커뮤니티 공간 ‘연성

Feb 23,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주민이 텃밭을 분양받아 직접 농작물을 가꾸고 수확할 수 있는 ‘2023년 연성동 주민농장’을 오는 3월 18일부터 개장하기로 했다. 이에 주민농장 참가자를 선착순으로 105명(세대)을 모집한다.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주민농장은 ‘도심 속 전원생활’이라는 이색체험을 제공하고, 가족·이웃 간의 소통 및 화합의 계기를 마련해 매년 호평받고 있다. 올해는 텃밭분양 외에도 참여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농사일지발표회·사진콘테스트·버스킹 등의 다양한 행사..

“도심 속, 텃밭 가꿔볼까?”  시흥시, 도시농업공원 시민행복텃밭 참여자

“도심 속, 텃밭 가꿔볼까?” 시흥시, 도시농업공원 시민행복텃밭 참여자

Feb 09,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도시민의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농업체험을 통해 시민공동체 활성화를 꾀하고자 「2023년 도시농업공원 시민행복텃밭 참여 희망자」를 오는 2월 24일부터 28일까지 도시농업공원 3개소 현장 관리소에서 접수받는다. 시민행복텃밭 조성지는 ▲함줄도시농업공원(정왕동 1774번지), ▲배곧텃밭나라(배곧동 188번지), ▲월곶공영도시농업농장(월곶동 995번지) 등 3개소다. 참여 희망자는 ▲함줄도시농업공원 90세대, ▲배곧텃밭나라 420세대, ▲월곶공영도시..

시흥시, 먹거리 안전과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  2023년 [농수산물

시흥시, 먹거리 안전과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 2023년 [농수산물

Feb 0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2월 1일부터 8일까지 유통 농수산물의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2023년도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감시원」을 6명 모집한다.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감시원은 시민이 직접 식품위생행정에 참여하는 자원봉사 개념으로 ▲원산지 표시 방법 및 표시 대상 등 홍보·지도 ▲원산지 위반사항 감시·신고 등의 먹거리 안전지킴이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활동 내용에 대해 1일 5만원의 활동 사례비가 지급되며, 월 5일 내외로 활동할 수 있다. 모집 자격은 2023년 1..

시흥시, 원활한 영농작업 위해 농기계 구입비 지원 나서

시흥시, 원활한 영농작업 위해 농기계 구입비 지원 나서

Jan 25,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농업인들의 일손부족과 농업기계 구입 부담으로 인한 어려움을 덜고, 농가의 생산성과 소득을 높이고자 농기계 구입비 지원에 적극 나선다. 지원 대상은 1년 이상 시흥시에 주소 및 농지를 두고 영농을 하면서 농업경영체에 등록되어 있는 영농규모 재배면적 1,000㎡ 이상 농가가 해당된다. 지원 금액은 농가당 농기계 구입비의 40%로, 지원 한도는 1천만원(5천만원 미만)에서 최대 1천5백만원(5천만원 이상)까지다. 자재값의 인상 등에 따른 농기계 금액 상승..

시흥시 미래 농업 이끌 2023년 청년후계농, 27일까지 모집

시흥시 미래 농업 이끌 2023년 청년후계농, 27일까지 모집

Jan 19,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오는 27일까지 미래 농업을 이끌 ‘2023년도 청년후계농 영농정착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청년후계농 영농정착 지원사업’은 농업에 진입하는 청년들에게 최장 3년간 월 최대 110만원의 영농정착지원금을 지급하고, 후계농육성자금(창업자금(융자), 최대 5억원 한도)을 연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자격은 만 18세 이상~만 40세 미만(1983년~2005년 출생자)의 독립경영 3년 이하(2020.1.1.이후 경영주 등록자)의 전업농이면 누구나 ..

시흥시, 현장 맞춤형 농업 신기술 보급하는  2023년 원예작물분야 시범

시흥시, 현장 맞춤형 농업 신기술 보급하는 2023년 원예작물분야 시범

Jan 1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해 현장 맞춤형 농업 신기술을 보급하는 ‘2023년 원예작물분야 시범사업’을 1월 11일부터 31일까지 신청 접수받는다. 이번 시범사업은 총사업비 2억2700만원 규모로, 7개 분야 15개소 사업을 추진한다. 분야별 세부사업을 살펴보면, ▲스마트팜_ 환경관리, 환기 등 자동화를 통한 노동력 절감 등 온실관리 효율성을 제고하는 사업 2개 분야, 3개소 ▲기후변화_기상이변으로 인한 생리장해 및 과수 냉해‧저온 피해를 예..

시흥시 ‘경기도 어촌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성과심사 오이도어촌계·월곶어

시흥시 ‘경기도 어촌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성과심사 오이도어촌계·월곶어

Dec 01,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1월 30일 시화호 환경문화센터(지속가능 파트너십)에서 열린 ‘2022년 경기도 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성과보고회에서 오이도어촌계와 월곶어촌계가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면서 사업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오이도어촌계와 월곶어촌계는 성과보고회를 통해 그동안 각 어촌계에서 추진한 사업 내용과 성과를 발표하고,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이 공동체 구성원의 참여, 성과 및 예산집행의 적정성 등을 심사한 결과 월곶어촌계와 오이도어촌계가 각각 우수상(시..

시흥시 ,[ 꿈에 그린(Green) 오이도 ]사업으로    친환경 어촌마

시흥시 ,[ 꿈에 그린(Green) 오이도 ]사업으로 친환경 어촌마

Nov 24,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23일 오이도어촌계와 함께 오이도선착장 일원에서「꿈에 그린(Green) 오이도」사업의 일환으로 ‘친환경 캠페인’을 펼쳤다고 밝혔다. 「꿈에 그린(Green) 오이도」는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이 공모한 ‘2022 경기도 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에 시흥시와 협업으로 오이도어촌계가 신청해 선정된 사업이다. 어민이 주체가 돼 친환경 직매장을 운영하고, 오이도항 일원의 환경정화 활동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번 친환경 캠페인은 친환경 오이도항을 만들고자 밀..

시흥시, 오이도 어촌계와 업무협약 체결로 어촌 활력 도모

시흥시, 오이도 어촌계와 업무협약 체결로 어촌 활력 도모

Oct 28,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27일 오이도박물관에서 오이도 어촌계와 「시흥시 관광 및 어촌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오이도 박물관 앞 갯벌에 오이도 제2어촌체험마을을 조성하는 데에 따라, 오이도 갯벌과 오이도 박물관 견학·체험을 연계해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오이도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추진됐다. 협약 사항은 오이도 어촌체험마을과 오이도 박물관이 유기적인 업무 협력체계를 구축해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체험자들은 오이도 박물관 교육실..

시흥시 오이도항을 새롭게, 어촌체험마을 경관 개선 힘써

시흥시 오이도항을 새롭게, 어촌체험마을 경관 개선 힘써

Oct 18,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오이도항 가꾸기 사업」을 추진해 노후화된 어촌체험마을의 외관을 새롭게 꾸몄다. 이번 사업은 오이도어촌계와 사단법인 눈빛디자인나눔이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진행했다. 「오이도항 어촌뉴딜300사업」으로 개발한 오이도 브랜드를 활용해 외관을 디자인하고, 오이도어촌계 소속 어업인 및 정왕3동 지역주민 20여 명이 경관개선에 함께했다. 한편, 지난 2018년 6월 5일 지정된 오이도 어촌체험마을은 오이도 어촌계에서 조개캐기..

시흥시, 오이도 연안어장에 바지락 등 종패 살포...  어촌 활성화 기대

시흥시, 오이도 연안어장에 바지락 등 종패 살포... 어촌 활성화 기대

Oct 13,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경기도해양수산연구소(이하, 연구소)에서 배양한 바지락 종패 100만 마리와 동죽 종패 5만 마리를 지난 12일 오이도 연안 어장에 살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살포된 어린 종패는 연구소에서 자체 인공 부화시킨 것으로, 시흥시와 오이도 어촌계의 신청으로 무상 살포됐다. 바지락은 우리나라 조간대에 가장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는 어업자원 중 하나로 이동하지 않고 한 곳에 정착해 살아가는 특성이 있으며 모래와 펄이 섞인 곳에 주로 서식한다. 예부터 우리나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