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고양시

고양시, 유관기관 합동 안전한국훈련 현장훈련 실시

2022.11.24 09:09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3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공연장 대규모 인적사고 발생 시 재난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유관기관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훈련은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의 일환으로, 고양종합운동장에서 K-POP 콘서트를 관람하던 중 무대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관람객 2만 여명이 대피하는 과정에서 압사자와 부상자가 다수 발생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구조활동과 지원활동에 초점을 맞췄다.

훈련에는 고양시, 고양도시관리공사, 일산서부경찰서, 일산소방서, 고양소방서, 명지병원, ㈜서울고속도로, 일산의용소방대 등에서 250여 명의 인력과 소방장비, 구급차, 드론 등 약 50대 장비를 동원했다.

훈련은 화재발생 감지 후 초기 대응을 시작으로 화재 진압부터 드론을 활용한 인명 수색까지 대응 및 수습과정으로 진행됐다. 특히, 수많은 사상자로 인해 현장에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신속한 응급차량 투입을 위한 현장 접근 통제 훈련 사항을 강화했다. 또한 부상 정도에 따른 환자를 분류하고, 빠르게 인근 병원으로 이송하여 골든타임 내에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데에 훈련의 중점을 두었다.

이날 훈련은 시민의 이해도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시민으로 구성된 국민훈련체험단이 직접 훈련을 참관하고 평가했다. 본격적인 현장훈련 전에는 시민을 대상으로 최근 이태원 사고로 인해 관심이 높아진 심폐소생술 체험 교육을 실시했다.


고양시는 현장 훈련에 앞서 21일, 고양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13개 협업부서와 고양도시관리공사, 일산서부경찰서, 고양소방서, 일산소방서, ㈜서울고속도로 등 7개 기관과 민관이 협력하는 토론 기반 훈련을 실시했다.

토론 기반 훈련에서는 재난 발생 시 상황 전파, 상황판단회의,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현장통합지원본부 운영 등 수습복구까지 일련의 재난대응 과정 전반에 대해서 협업부서 및 유관기관 등과 함께 협력 체계를 점검했다.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25일 일산서구청 대회의실에서 실시되는 생물테러 대응 훈련을 끝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훈련을 통해 대규모 재난대응 과정의 문제점을 발굴·개선하고 훈련 참여기관의 역할을 정립했다. 실제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처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다.”이라고 말했다. 끝.

관련기사

사회

고양시

고양시 국제꽃박람회 인생사진 남기고 선물도 받자!

고양시 국제꽃박람회 인생사진 남기고 선물도 받자!

Apr 2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2024고양국제꽃박람회"를 앞두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블로그를 활용한 풍성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소문내기 이벤트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콘텐츠로 국내외 방문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활성화를 위해 진행 중인 본 이벤트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채널, 네이버 블로그 등 다양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소문내기 이벤트는 ▲박람회장 내에서 찍은 사진과 ..

고양시  고양국제꽃박람회 꽃해설 생중계

고양시 고양국제꽃박람회 꽃해설 생중계

Apr 2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오는 27일 고양국제꽃박람회 현장 유튜브 생중계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생중계는‘지구환경 정원’, ‘세계작가정원’, ‘한국정원’, ‘장미원’ 등 확장된 실외 전시 공간을 따라 27일 오전 8시부터 60분간 진행된다. 꽃해설사가 설명해주는 전시 주제·꽃·작가에 대한 스토리와 함께 전시 과정 에피소드, 이벤트, 사진 촬영구간(포토 스팟) 등이 생중계로 소개될 예정이다. 시는 생중계 진행과 함께 퀴즈 이벤트도 진행한다. 4월 27일부터 5월 ..

고양시 가좌도서관, 가좌고등학교와 함께 「영어 북클럽 놀이터」 운영

고양시 가좌도서관, 가좌고등학교와 함께 「영어 북클럽 놀이터」 운영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가좌도서관은 재능기부 프로그램 「영어 북클럽 놀이터」를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작년의 「영어 그림책 놀이」에 이어 올해에도 가좌고등학교 ‘영어 북클럽’ 동아리 학생들과 지도 선생님의 재능기부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만 4세부터 초등학생 6학년까지 참여할 수 있는 어린이 영어독서 및 독후활동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동아리 학생들이 선정한 다양한 영어 원서 그림책 중 수강생이 원하는 책을 직접 골라서 학생들과 함께 읽고, 책의 내용과 관련된 ..

고양시 ‘2024년 제2차 공동주택 유지관리 지원사업’선정 결과 공고

고양시 ‘2024년 제2차 공동주택 유지관리 지원사업’선정 결과 공고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024년 제2차 고양시 공동주택 보조금 심사위원회’를 개최해‘공동주택 유지관리 지원사업’지원대상을 최종 선정하고 23일 고양특례시 누리집에 공고했다고 밝혔다. 올해 ‘공동주택 유지관리 지원사업’예산은 약 11억 원으로 시는 지난 2월 1차 심사위원회를 열어‘노후 승강기 교체 공사’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20개소를 선정해 보조금 약 4억 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예산 잔액은 하반기 추가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다. 2차 심사에서는 의무관리 ̶..

고양시  청년내일저축계좌 신규 가입자 모집

고양시 청년내일저축계좌 신규 가입자 모집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5월 1일부터 21일까지 저소득 청년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내일저축계좌 신규 가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내일저축계좌 가입 희망자는 신분증, 근로 증빙서류 등 구비서류를 지참해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접수 및 온라인(www.bokjiro.go.kr) 신청이 가능하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저소득 청년이 3년간 근로활동을 지속하면서 매월 본인적립금을 저축하면 정부가 매월 10만∼30만원의 근로소득장려금을 지원해 주는 자산형성지원사업이다...

고양시  주한대사 45개국 초청 국제협력 증진 회의 개최

고양시 주한대사 45개국 초청 국제협력 증진 회의 개최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024년 고양국제꽃박람회 기간에 OECD국가 6개국과 커피벨트 국가 17개국 등 총 45개국의 주한대사를 초청해 국제협력 증진을 위한 회의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오는 4월 27일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국제 협력이 적극적으로 요구되는 고양시농업기술센터와 고양국제 꽃박람회 재단, 자족도시실현국이 공동으로 기획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고양특례시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관한 비전 발표를 시작으로 커피산업 도시육성 및 2025 ..

고양시 2024년 고양시민원콜센터 상담사  힐링체험, 큰 호응 속 마무리

고양시 2024년 고양시민원콜센터 상담사 힐링체험, 큰 호응 속 마무리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4월 16일, 17일, 19일까지 3회에 걸쳐 진행된 고양시민원콜센터 상담사 힐링체험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힐링체험 프로그램은 감정노동을 대표하는 콜센터 상담사의 업무로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신 안정과 재충전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콜센터 상담은 감정노동을 대표하는 서비스 업종이다. 세금, 교통, 행사 등 1,600여개 매뉴얼을 숙지하고 하루 2,000~3,000콜 규모의 다양한 상담사례를 시민에게 신속̷..

고양시  정화조 내부청소 안내문 발송

고양시 정화조 내부청소 안내문 발송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하천 수질오염 예방과 쾌적한 생활환경 유지를 위해 오는 25일 정화조 내부청소 안내문을 발송해 시민들에게 정화조 청소를 독려한다고 밝혔다. 안내문에는 정화조 청소절차, 분뇨·수집운반업체 현황, 청소요금 및 산정방법, 정화조 내부청소 관련 하수도법 규정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정화조는 건물의 수세식 화장실에서 발생하는 분뇨를 처리하는 시설로 현재 고양시에 등록된 정화조는 13,800여개소가 있다. 이에 대한 적정한 청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시설의..

고양시  마을버스가 시내버스로 전환...5월 1일 운행 개시

고양시 마을버스가 시내버스로 전환...5월 1일 운행 개시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마을버스업체와 인가 대수를 보유하고 있다.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전환은 마을버스 비중을 줄여 시내버스로 전환해 운수업체 간의 건전한 경쟁을 유도하고 서울시 등 인접 시군 진입 노선을 확대하는 등 시민의 대중교통편의를 개선할 목적으로 추진했다.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전환을 위해 시는 지난해 운송사업자 공개모집(6개 업체..

고양시, CES 2024 참가기업 대표와 간담회 개최

고양시, CES 2024 참가기업 대표와 간담회 개최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2일 시청 열린시장실에서 CES 2024 참가기업 가운데 고양시를 소재지로 둔 업체 대표 9명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CES는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가전제품박람회로 최신 가전제품과 첨단기술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정보기술(IT) 전시회다. 이날 간담회는 기술혁신을 이끌어 온 CES 참가기업 대표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중소기업의 성장과 지역발전에 대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기념, 고양시와 이마트가 함께하는 물가안정 할인 이벤트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기념, 고양시와 이마트가 함께하는 물가안정 할인 이벤트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시민의 밥상물가 부담을 덜기 위해 시민이 자주 구매하는 과일·채소·축산·수산 분야 전품목을 이마트 일산점, 풍산점, 화정점에 한해 시중보다 저렴하게 40% 할인된 가격으로 공급한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2024고양국제꽃박람회를 맞이해 오는 25일 오후 12시 경 고양특례시 공식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물가안정 할인혜택 쿠폰팩을 배포할 예정이다. 고양특례시 카카오톡 채널로부터 메시지를 받으면, 해당 할인 혜택 내용의‘쿠폰수령확인" 버튼을 눌러 다운..

고양시  GTX-A 개통 TF팀 구성·첫 회의 개최

고양시 GTX-A 개통 TF팀 구성·첫 회의 개최

Apr 2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GTX-A 개통 TF팀’을 구성하고, 4월 22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2024년 하반기 개통 예정인 GTX-A 킨텍스역과 대곡역의 연계교통체계를 구축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프로젝트팀(TF팀)을 구성했다. 프로젝트팀(TF팀)은 교통국장이 총괄하고 교통정책과장이 추진단장을 맡았으며, 버스정책과, 주차교통과, 도로정책과, 도시개발과, 도시계획정책관 관계자로 구성 및 운영된다. 이번 첫 회의에서 킨텍스역과 대곡역을 연결하는 버스노선,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