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의왕시

의왕시 ‘2024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 스마트안전도시 부문 대상 수상

2024.03.28 16:12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의왕시(시장 김성제)가 27일 더플라자호텔에서 개최된 ‘2024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스마트안전도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2024 대한민국 명품브랜드대상은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사)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후원하는 시상식으로, 올해로 20회째를 맞고 있다.

올해는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한 43개 브랜드가 부문별 대상을 받았으며, 의왕시는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 의왕’이라는 브랜드로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의왕시는 백운밸리, 장안지구, 고천행복타운 등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으로 도시가 급속히 성장하면서 발생하는 안전과 직결된 문제들에 대해 스마트 솔루션과 결합해 전방위적으로 대응한 점에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상황판단과 대응을 위한 △스마트 안전 플랫폼 연계 재난CCTV 모니터링 △실시간 소방출동차량 영상정보 시스템 △IoT기반 스마트글라스 활용 원격 안전점검 △하천 수위계와 재난예경보시설 연계시스템 구축 등 효율적인 현장 중심의 재난관리를 추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시는, 각종 재난과 사고 예방을 위한 ‘통합정보센터’ 운영, 관내 전통시장과 휴양림 내 ‘스마트 화재 감지시스템’ 도입, 취약지역 CCTV 및 스마트 보안등 확충, 범죄예방 디자인(CPTED) 가이드 마련, 풍수해 대비 침수방지시설 지원 및 하천 정비 등 안전한 도시환경을 구축하는 데 힘써 왔다.

이번 수상으로 의왕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지역안전지수’ 우수지역 선정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국무총리상 수상 △2023년 자연재해 안전도 진단 A등급 평가 △2023년 재난관리평가 우수기관 선정 △경기도 주관 2023년 폭염대응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등 각종 안전 분야 평가에서 안전 도시로 인정받은 데 이어, 명실공히 전국에서 가장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서의 입지를 굳히게 됐다.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김성제 의왕시장은 “시민들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이 바로 안전”이라며 “앞으로도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을 통해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명품 도시 의왕을 만드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사회

의왕시

의왕시 부곡동, 독거어르신 생신상 차려드리기 나서

의왕시 부곡동, 독거어르신 생신상 차려드리기 나서

Apr 29, 2024 | Q기자

 

의왕시 부곡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5일 관내 독거 어르신의 생일날 자택을 찾아 생신상 차려드리기 봉사를 진행했다. 독거어르신 생신상 차려드리기 봉사는 주민자치위원이 직접 매월 두 가구씩 생신상을 차려드리며 홀로 되신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부를 살피는 마을 특화사업이다. 이날 주민자치위원들은 직접 준비한 생신상을 어르신께 대접하고 담소를 나누며 훈훈한 시간을 보냈다. 임승재 부곡동주민자치위원장은 “주민자치위원들과 함께 어르신의 생신을 축하드리고 특별한 하루를 보내게 돼..

의왕시 의왕농협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의왕시 의왕농협 이웃돕기 성금 기탁

Apr 29, 2024 | Q기자

 

의왕농협 본점(조합장 이응천)은 지난 26일 이웃돕기 성금 500만 원을 의왕시에 기탁했다. 이번 이웃돕기 성금은 의왕농협이 농협생명보부문 대상 수상으로 받은 상금 전액으로 마련했다. 전달식에 참석한 이응천 조합장은 “농협 임원들의 뜻을 모은 성금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농협에서 노력해 얻은 큰 결실을 이렇게 기꺼이 소외계층을 위해 기부해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의왕시 청계맑은숲 먹거리 상인회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의왕시 청계맑은숲 먹거리 상인회 이웃돕기 성금 기탁

Apr 29, 2024 | Q기자

 

의왕시 청계맑은숲 먹거리 상인회(회장 전완근)는 지난 26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현금 100만 원을 의왕시에 전달했다. 전달식에 참석한 전완근 회장은 “우리 가까이에 있는 소외계층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상인회에서는 이웃돕기 실천이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도록 꾸준히 후원하겠다”고 전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어려운 경제에 상인들도 힘들 텐데 이렇게 따뜻한 나눔을 실천 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시에서도 소외되는 분들이 없도록 더욱 촘촘히 ..

의왕시  개별주택가격 결정·공시 및 이의신청 기간 운영

의왕시 개별주택가격 결정·공시 및 이의신청 기간 운영

Apr 29, 2024 | Q기자

 

의왕시는 2024년 1월 1일 기준 개별주택가격을 4월 30일 공시하고 이의신청 기간을 5월 29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개별주택가격은 한국부동산원의 검증과 의왕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됐다. 2024년 개별주택가격은 총 2,302호이며 전년 대비 0.91%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4월 30일에 결정·공시된 개별주택가격은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홈페이지(www.realtyprice.kr) 또는 의왕시청 세정과에서 열람할 수 있다. 개별주택가격에 이의..

의왕시,‘제2기 혁신 주니어보드’ 발대식 개최

의왕시,‘제2기 혁신 주니어보드’ 발대식 개최

Apr 29, 2024 | Q기자

 

의왕시는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제2기 혁신 주니어보드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작년 1기에 이어 올해 추진하는 제2기 혁신 주니어보드는 수평적 조직문화 조성 및 혁신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MZ세대 공직자(20~30대, 7급 이하, 재직기간 7년 이내) 30명, 8개 팀으로 구성,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약 6개월간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발대식에서는 주니어보드팀 소개 및 팀장 임명장을 수여하는 시간을 갖고, 앞으로의 활동 방향을 논의하며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에 ..

의왕시 초평엘리프 다함께돌봄센터 개소

의왕시 초평엘리프 다함께돌봄센터 개소

Apr 26, 2024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지난 25일 초평동 엘리프의왕역아파트 단지 내에 방과 후 초등돌봄시설인 ‘초평엘리프 다함께돌봄센터’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은 김성제 의왕시장을 비롯해 시의원, 부곡동 사회단체장, 엘리프의왕역아파트 관계자 및 지역돌봄센터 관계자와 지역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초평엘리프 다함께돌봄센터는 ‘개똥이네공동육아 사회적협동조합’이 위탁받아 5년간 운영하며, 초등돌봄 자격을 갖춘 돌봄 교사 지도하에 아동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놀..

의왕시  2024년 의왕학습레일 사업 개강식 개최

의왕시 2024년 의왕학습레일 사업 개강식 개최

Apr 26, 2024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지난 4월 25일 오전커뮤니티센터 대강당에서 학습공간 대표, 인생도서관 사람책, 수강생, 의왕학습레일 매니저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생학습브랜드인 의왕학습레일 사업의 개강식을 개최했다. 의왕학습레일 사업은 시민의 학습권을 두텁게 보장하기 위해 지역 내 은행, 카페, 대학교, 종교시설, 공동주택 등의 시설을 공유하여 배움과 나눔의 기회를 제공하는 평생학습 플랫폼 사업이다. 이날 행사 1부에서는 의왕시 평생학습동아리 의왕시민관악단과 객원연주자..

의왕시 ‘2024 의왕철도축제’5월 4~5일 개최

의왕시 ‘2024 의왕철도축제’5월 4~5일 개최

Apr 26, 2024 | Q기자

 

의왕시의 대표 축제인 ‘2024 의왕철도축제’가 오는 4일부터 5일까지 이틀간 왕송호수공원 일원(왕송호수공원, 철도박물관, 조류생태과학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18회를 맞은 의왕철도축제는 전국 유일의 철도 관련 축제로, 철도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부터 공연까지 다촘운 프로그램이 열린다. 특히 한국교통대, 계원예술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진행하는‘의왕철도 AR체험’, ‘이동과학실험쇼’, ‘호그와트로 가는 마법 기차’ 등 철도 관련 프로그램은 축제장을 찾은 아이..

의왕시 제22차 찾아가는 시장실과 함께하는  의왕시도서관 발전을 위한 시민 대토론회 개최

의왕시 제22차 찾아가는 시장실과 함께하는 의왕시도서관 발전을 위한 시민 대토론회 개최

Apr 25, 2024 | Q기자

 

의왕시는 4월 24일 ‘제22차 찾아가는 시장실’과 함께하는 ‘의왕시 도서관 발전을 위한 시민 대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지난 2월 도서관 발전 및 독서 문화 진흥을 위해 ‘의왕시 도서관 중장기 발전 계획(2024~2028)’ 연구 용역에 착수한 바 있다. 이날 의왕시 중앙도서관에서는 연구 중간 결과를 80여 명의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의견을 경청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토론회는 ‘책읽는사회문화재단’에서 연구 과정 및 방향에 대한 중간보고를 진행했다...

의왕시 내손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랑의 반찬 지원사업 추진

의왕시 내손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랑의 반찬 지원사업 추진

Apr 24, 2024 | Q기자

 

의왕시 내손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최병하)는 혼자 사는 어르신 및 취약계층 가구에 반찬과 제철과일을 제공하는 사랑의 반찬지원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지역사회 귀감이 되고 있다. 협의체는 지난 23일 취약계층 30가구에 열무김치, 자장소스, 조림 반찬 및 제철 과일을 지원하는‘사랑의 반찬 지원사업’을 전개했다. 협의체는 매년 소속 위원들이 직접 만든 반찬을 제공해 왔으며 이날 지원을 시작으로 올해는 연말까지 총 6회에 걸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병하 내손2동 지..

의왕시 내손도서관, ‘2024 북스타트 부모 특강’운영

의왕시 내손도서관, ‘2024 북스타트 부모 특강’운영

Apr 24, 2024 | Q기자

 

의왕시 내손도서관은 ‘2024년 북스타트 부모 특강’을 5월 18일(토), 5월 20일(월) 총 2회 운영한다. 이번 강연에서는 현상선 그림책 작가의 ‘문해력 기르는 그림책 읽기’와 ‘함께 즐기는 그림책 이야기’에 대한 특강이 진행되며, ‘그림책 고르기’,‘그림책 놀이’와 ‘북 토크’ 등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내손도서관은 그림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존 5∼7세 자녀를 둔 부모로 한정되었던 부모 특강을 0~7세 자녀를 둔 부..

김성제 의왕시장, 민선8기 공약 이행률 72% 순항

김성제 의왕시장, 민선8기 공약 이행률 72% 순항

Apr 24, 2024 | Q기자

 

김성제 의왕시장은 2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4년 1분기 공약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를 갖고 신속한 공약 이행 및 문제점 해소 방안 등에 대해 간부 공무원들과 논의했다. 시에 따르면 민선 8기 김성제 의왕시장의 공약사업은 총 81건으로, 이 중 30건을 추진 완료했으며, 공약 전체에 대한 이행률은 7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왕시는 시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민생사업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해 △노인 생활 건강 더하기 사업 △노인 버스 무료 승차 지원 △노인 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