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의왕시

의왕시 의왕도시공사,‘장애인의 날 거리홍보’진행

의왕시 의왕도시공사,‘장애인의 날 거리홍보’진행

Apr 22, 2024 | Q기자

 

의왕도시공사가 지난 20일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거리홍보’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의왕도시공사 임직원들은 장애인의 날을 맞아 ‘함께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 의왕시와 의왕도시공사가 함께 합니다’라는 슬로건을 현수막으로 제작해 국민체육센터 외 4개 사업장에 게시했다. 또 의왕시 탄소 중립실천을 위한 두발로데이 행사가 진행된 갈미한글공원에서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거리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의왕도시공사 성광식 사장은 “장애인에 대한 사회..

의왕시, 제17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개최

의왕시, 제17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개최

Apr 22, 2024 | Q기자

 

‘제17회 의왕시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가 19일 국민체육센터에서 관내 장애인과 가족, 내빈 등 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이 주관한 이날 행사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소통하는 화합의 장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 됐다. 이날 행사는 ‘함께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이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됐다. 식전 축하공연으로 △의왕 평생대학 동아리 타투의 난타공연 △꿈이든중창단의 중..

2024 의왕시장배 경기도 장애인  게이트볼대회 성료

2024 의왕시장배 경기도 장애인 게이트볼대회 성료

Apr 15, 2024 | Q기자

 

의왕시장애인체육회는 지난 12일 고천체육공원에서 ‘2024 의왕시장배 경기도 장애인 게이트볼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에는 김성제 의왕시장, 김학기 의왕시의회의장, 이소영국회의원, 장경인 경기도장애인게이트볼연맹 회장 등 많은 내빈이 참석해 선수와 관계자를 격려했다. 이번 대회는 경기도 14개 시군, 20개 팀 총 250여 명의 선수가 출전해 그동안 연습해 온 기량을 맘껏 펼쳤다. 치열한 접전 끝에 용인시 1등, 의왕시 2등, 부천시가 3등을 수상하며 경기를 마무리 했다...

의왕시 청계동주민센터, 복지사각지대 발굴 위한 가정방문 알림스티커 제작

의왕시 청계동주민센터, 복지사각지대 발굴 위한 가정방문 알림스티커 제작

Apr 09, 2024 | Q기자

 

의왕시 청계동 주민센터(동장 정경애)가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가정방문 알림 스티커를 제작해 눈길을 끈다. 가정방문 알림 스티커는 관내 복지 사각지대 발굴 대상자 중 연락처가 없고 가정방문 시에도 부재중이어서 실거주 여부 확인 및 상담이 어려운 상황을 위해 제작됐다. 스티커에는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의 방문 일자, 방문 사유와 함께 연락처를 기재해 발굴 대상자가 스티커 확인 후 신속하게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지난달에는 일시적 어려움을..

의왕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장애인의 날 주간행사 운영

의왕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장애인의 날 주간행사 운영

Apr 04, 2024 | Q기자

 

의왕시와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이 운영하는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관장 백상훈)이 장애인의 날(4.20.)을 맞아 4월 15일(월)부터 19일(금)까지 ‘장애인의 날 주간행사’를 진행한다. 장애주간행사는 장애비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커피박 키링체험, 하루 10분 홈트, VR 바리스타, 장애이해 캠페인, 비즈공예 등 다양한 체험, 캠페인, 공예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 행사기간 동안 5개의 프로그램에 참여해 스탬프를 모은 선착순 30명에게는 ..

의왕도시공사, 경기의왕아동보호전문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의왕도시공사, 경기의왕아동보호전문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Mar 04, 2024 | Q기자

 

의왕도시공사가 지난달 28일 경기의왕아동보호전문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기의왕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복지법 제45조(아동보호 전문기관의 설치)에 따라 2021년 12월 설립된 기관으로, 위탁 주체는 의왕시이다. 이날 업무협약서에는 ▲지역 내 아동․청소년의 권리 증진 및 건강한 성장을 위한 사항 ▲지역 내 학대 피해 아동 및 가정 지원을 위한 공공 프로그램 상호 협조 ▲아동학대 예방 및 사회적 인식 확산을 위한 교육 및 홍보활동 협력 ▲기타 양 기관의..

의왕시 부곡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우리동네 방방곡곡’운영

의왕시 부곡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우리동네 방방곡곡’운영

Feb 29, 2024 | Q기자

 

부곡동주민센터(동장 박준희)는 이달부터 지역주민의 보건·복지 편의를 대폭 향상하기 위해 찾아가는 보건·복지 ‘우리동네 방방곡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 첫 운영은 지난 2월 28일 부곡동주민센터에서 진행했으며, 맞춤형 복지팀이 지역 주민들에게 혈압·혈당 측정 및 만성질환 관리 교육과 함께 맞춤형 복지상담을 제공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주민은 “복지 상담뿐만 아니라 혈압, 혈당검사를 한 번에 받을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다. 주변의 이웃에게도 이런 서비스가 있다고 많이 알..

의왕시,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본격 추진

의왕시,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본격 추진

Feb 22, 2024 | Q기자

 

의왕시는 거동 불편으로 병・의원 방문이 어려운 장기요양 재가 수급자를 대상으로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보건복지부 주관 공모사업인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은 자택에서 거주하는 거동이 불편한 장기요양 수급자 어르신 가정에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로 구성된 재택의료팀이 방문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한 돌봄서비스를 연계하는 사업이다. 시는 왕곡동에 소재한 ‘서울홈케어내과의원’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3월부터 ..

의왕시 미소나눔, 장애인 집수리 봉사... 따뜻한 겨울나기

의왕시 미소나눔, 장애인 집수리 봉사... 따뜻한 겨울나기

Feb 19, 2024 | Q기자

 

의왕시 비영리봉사단체 미소나눔(대표 오문경)은 지난 17일 오전동 거주 장애인 가정을 찾아 집수리 봉사를 실시했다. 이날 장애인 어르신 가정에 모인 미소나눔 단원 10여 명은 싱크대를 비롯한 도배․장판, 전등을 교체하는 등 집 수리에 나섰다. 지원을 받은 한 장애인 가정에서는 “몸이 불편해 떨어진 싱크대를 수리하는 게 엄두가 나지 않았는데 이렇게 새벽부터 구슬땀을 흘리며 낡은 집을 새집처럼 바꿔주니 정말 감사하다”고 말했다. 봉사 현장에 방문한 의왕시장은 “..

의왕시 사랑채·아름채 노인복지관 설맞이 행사

의왕시 사랑채·아름채 노인복지관 설맞이 행사

Feb 13, 2024 | Q기자

 

의왕시 사랑채, 아름채 노인복지관이 지난 8일 설을 맞아 지역 어르신들을 모시고 설맞이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난타・국악 등 흥겨운 공연과 설맞이 장터 행사 등이 진행됐다. 복지관을 찾아 새해 인사를 전한 김성제 시장은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 경로당 스마트 건강백세사업, 노인 버스 무료승차 교통비 지원과 노인 건강생활 더하기 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며 “의왕시는 앞으로도 노인일자리를 확대하는 등 어르신들의 노후 소득과 사회활동 지원..

의왕시장애인체육회‘장애인 운동선수 고용사업 설명회’개최

의왕시장애인체육회‘장애인 운동선수 고용사업 설명회’개최

Feb 08, 2024 | Q기자

 

의왕시장애인체육회(회장 김성제 의왕시장)는 지난 7일 의왕시청 제1별관 강당에서 장애인 선수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장애인 운동선수 고용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장애인 운동선수 고용사업은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의 고용 매칭을 통해 스포츠를 직업으로 연계해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장애인 선수에게 경제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의왕시장애인체육회는 2017년 11월 설립 이후 장애인의 자긍심 제고와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활동을 지속..

김성제 의왕시장, 설 앞두고 사회복지시설 위문

김성제 의왕시장, 설 앞두고 사회복지시설 위문

Feb 06, 2024 | Q기자

 

김성제 의왕시장이 5일 설 명절을 맞아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시설 이용자들의 안부를 살피고 종사자들에 대한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전했다. 김 시장은 이날 마리아의집, 명륜보육원, 녹향원, 건강누리노인요양원, 성라자로마을(치유의집)을 차례로 방문했다. 이번 위문은 설 명절을 앞두고 저소득 및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훈훈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마련했다. 또 시에서는 관내 사회복지시설 총 7곳에 세제, 화장지 등 각 시설에서 필요로 하는 생..

의왕시 청계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복지 위기가구 발굴 활동 전개

의왕시 청계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복지 위기가구 발굴 활동 전개

Feb 02, 2024 | Q기자

 

의왕시 청계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관내 복지 위기가구를 발굴하는 일에 앞장서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달 31일 무보수 명예직인 청계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이 관내 어려운 이웃을 찾고, 위기 징후, 위기 사례 등을 적극 제보하는 등 지역 보호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이날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은 취약 주거 가구인 비닐하우스 거주 대상자를 방문해 생활실태를 조사하고, 관내 상점 등에 홍보지와 홍보 물품을 배포하며 어려운 이웃 발굴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명예사회..

의왕시, 학자금 대출 청년 대상 신용회복지원사업 접수 실시

의왕시, 학자금 대출 청년 대상 신용회복지원사업 접수 실시

Feb 01, 2024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가 학자금 대출로 신용유의자가 된 청년들을 위해 ‘의왕청년든든 신용회복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의왕청년든든 신용회복지원사업’은 학자금 대출로 신용유의자가 된 청년에게 한국장학재단과의 분할상환약정 체결 시 납부할 초입금(채무액의 10% 상당)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최대 1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된다. 지원 대상은 1년 이상 의왕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 상환을 6개월 이상 장기 연체해 신용유의자로 등록된 19세 ~..

의왕시 생활폐기물협회, 시각장애인연합회에 후원금 400만 원 전달

의왕시 생활폐기물협회, 시각장애인연합회에 후원금 400만 원 전달

Jan 31, 2024 | Q기자

 

의왕시 생활폐기물협회(회장 유성수)는 지난 30일 시각장애인연합회(회장 손명자)에 후원금 400만 원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한 후원금은 시각장애인들의 외출적응훈련을 돕는 일에 사용될 예정이다. 유성수 생활폐기물협회장은 “시각장애인연합회 회원의 대부분이 60세 이상의 고령으로, 시각장애로 인해 외출이 자유롭지 못해 체력 유지가 어려운 상황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회원사들과 마음을 모아 기부를 하게 됐다”며 “우리의 정성이 시각장애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

의왕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시설평가‘최우수’... 3회 연속

의왕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시설평가‘최우수’... 3회 연속

Jan 18, 2024 | Q기자

 

의왕시와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이 운영하는 의왕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관장 백상훈)이 2023 전국사회복지시설평가 장애인복지관 부문에서 최우수 등급인 ‘종합 A등급’을 받았다.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3년마다 실시하는 사회복지시설평가는 전국 장애인복지관 155곳을 대상으로 △시설·환경 △재정·조직 △프로그램·서비스 △이용자의 권리 △시설운영 전반 등 5가지 영역을 종합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표한다.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은 이번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며 첫 평가를 받은 ..

‘2023 의왕시장애인체육회 사업성과 공유회 및 송년의 밤’성료

‘2023 의왕시장애인체육회 사업성과 공유회 및 송년의 밤’성료

Dec 18, 2023 | Q기자

 

‘2023 의왕시장애인체육회 사업성과 공유회 및 송년의 밤’ 행사가 지난 15일 관내 식당(청송한우갈비)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의왕시장애인체육회 회장인 김성제 의왕시장을 비롯해 김학기 의왕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체육회임직원, 회원단체장, 회원 등 250여 명이 참석했으며, 2023년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화합의 장이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2023년 의왕시장애인체육회 활동 영상물 상영에 이어 체육 유공자 12명에 대한 시상이 이어졌다. 의왕시장상은 의왕..

사단법인 무궁화복지월드, 의왕시에 장학금 250만원 기부

사단법인 무궁화복지월드, 의왕시에 장학금 250만원 기부

Dec 13, 2023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지난 11일 사단법인 무궁화복지월드(산본권봉사단, 단장 정덕호)에서 저소득 가정 자녀 지원을 위해 장학금 250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전달식에는 의왕시장을 비롯해 정덕호 단장, 박진수 산본권 권장, 김점화 산본권 부인부장, 하미란 총무가 참석했다. 정덕호 단장은 “저소득 가정의 자녀들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밝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장학금을 기부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하는 무궁화복지월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의왕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2023년 장애인활동지원사 송년회 성료

의왕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2023년 장애인활동지원사 송년회 성료

Dec 06, 2023 | Q기자

 

의왕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관장 백상훈)은 지난 4일 마벨리에 평촌점에서 소속 활동지원사 67명이 참여한 가운데 장애인활동지원사 송년회를 개최했다. 활동지원사는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장애인의 일상생활 영위와 자립을 위한 가사 및 사회활동 서비스 등 일대일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를 말한다. 이날 송년회에서는 소속 활동지원사의 헌신과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우수 및 장기근속 활동지원사 표창, 생일축하, 감사편지 낭독, 교류의 시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김성제 ..

제11회 의왕시 장애인 노래자랑대회 개최

제11회 의왕시 장애인 노래자랑대회 개최

Nov 15, 2023 | Q기자

 

(사)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의왕시지회(회장 송기섭)는 지난 14일 지체장애인협회 고령장애인쉼터에서 주요 내빈과 장애인 등 3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1회 의왕시 장애인 노래자랑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사)대한미용사회 의왕‧과천지부 행복나눔봉사단의 이‧미용봉사, 장애인복지유공자 표창, 노래자랑대회 등 다촘운 행사가 진행됐다. 이날 장애인복지 유공자 표창은 △의왕시장상 한아름, 정의완, 김찬식 △국회의원상 윤여홍, 오미숙 △의왕시의회 의장상 ..

의왕시 오전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의왕시 오전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Nov 13, 2023 | Q기자

 

오전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0일 오전동 경기중앙교회 사거리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정부 지원이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을 발굴하고, 복지상담을 통해 긴급지원, 공적급여 등 다양한 복지 욕구 위기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했다. 오전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박찬덕 위원장은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늘 따뜻한 관심으로 바라봐 주시고, 도움이 필요한 분이 계시면 꼭 오전동주민센..

의왕시 제14회 장애인가요제 성황리 개최

의왕시 제14회 장애인가요제 성황리 개최

Nov 13, 2023 | Q기자

 

(사)경기도장애인복지회 의왕시지부(회장 김기준)는 10일 내손2동주민센터 3층 강당에서 주요 내빈과 장애인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4회 의왕시 장애인가요제를 개최했다. 1부 기념식에서는 장애인복지유공자에 대한 표창을 진행해 △의왕시장상 이정우 씨 △국회의원상 이기수 씨 △의왕시의회 의장상 최일영 씨 △(사)경기도장애인복지회장상은 김정자 씨에게 수여했다. 2부에 열린 장애인가요제에는 13명이 참가해 각자의 노래 실력과 끼를 마음껏 발산하며 모두 함께 즐기는 흥겨..

의왕시 아름채노인복지관, 가상체험학습기기 후원 전달식 개최

의왕시 아름채노인복지관, 가상체험학습기기 후원 전달식 개최

Nov 11, 2023 | Q기자

 

의왕시 아름채노인복지관이 10일 가상체험학습기기 후원 전달식을 갖고,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가상현실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성제 의왕시장, 박승우 아름채노인복지관 관장과 후원기업인 ㈜피에스비솔루션의 왕해전 총판대표가 참석했으며, 가상체험학습기기 후원 전달식에 이어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가상현실 체험프로그램 시연회가 진행됐다. 아름채노인복지관에 설치된 가상체험학습기기는 VR, XR 전문기업인 ㈜피에스비솔루션으로부터 4천..

의왕시 권리중심맞춤형일자리센터, 장애인식개선 공연‘ We are...’개

의왕시 권리중심맞춤형일자리센터, 장애인식개선 공연‘ We are...’개

Nov 10, 2023 | Q기자

 

(사)경기장애인부모연대 의왕시지부가 운영하는 권리중심맞춤형일자리센터(회장 김미범)는 지난 8일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공연‘We are...’를 이팝아트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경기장애인부모연대 의왕시지부 권리중심맞춤형일자리센터는 일반 고용시장에서 참여가 어려운 최중증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일할 수 있도록 맞춤형 3대 직무(권리옹호, 문화예술, 인권교육) 보장을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지부는 지난 2월 경기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사업비 2억 5천만 원을 확보해 3월부터 ..

2023 의왕시장배 전국 장애인 탁구대회 성료

2023 의왕시장배 전국 장애인 탁구대회 성료

Oct 30, 2023 | Q기자

 

‘2023 의왕시장배 전국 장애인 탁구대회’가 지난 28일 부곡스포츠센터 체육관에서 개최됐다. 의왕시장애인체육회가 주최하고 의왕시장애인탁구협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장애인 탁구 종목 육성과 함께 장애인의 스포츠 참여기회 확대 및 장애인체육 우수선수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개회식에는 의왕시장애인체육회장인 김성제 의왕시장을 비롯하여 국회의원, 시의원 등 많은 내빈이 참석해 대회 개최를 축하하고 선수들을 격려했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 장애인탁구협회 선수 및 관계자 총 300..

2023 의왕시장배 전국 장애인농구대회 성료

2023 의왕시장배 전국 장애인농구대회 성료

Oct 23, 2023 | Q기자

 

‘2023 의왕시장배 전국 장애인 농구대회’가 지난 21일 고천체육공원 다목적체육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개회식에는 의왕시장애인체육회장 김성제 의왕시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시도의원 등 많은 내빈이 참석해 참가 선수를 응원했다. 의왕시장애인체육회가 주최하고 의왕시장애인농구협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장애인 농구의 저변확대 및 장애인체육 우수선수 발굴을 통해 의왕시 장애인 체육문화 발전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전국 장애인농구협회 선수 및 관계자 12팀 약 200명(의왕 2..

2023 의왕시장배 장애인 어울림 파크골프대회 성료

2023 의왕시장배 장애인 어울림 파크골프대회 성료

Oct 19, 2023 | Q기자

 

‘2023 의왕시장배 장애인 어울림 파크골프대회’가 14일 왕송호수공원 잔디광장에서 개최됐다. 의왕시장애인체육회가 주최하고 의왕시장애인골프협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장애인의 체육활동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교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대회에는 경기도 내 13개 시에서 150여 명이 참가했으며, 치열한 경쟁을 펼친 끝에 1위는 성남시(김동현, 김동환), 2위는 의왕시(이덕규, 박순희) 3위는 부천시(박희숙, 최범광)가 차지했다. 의왕시장애..

의왕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북카페 개소

의왕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북카페 개소

Oct 18, 2023 | Q기자

 

의왕시는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1층에 의왕시 최초의 장애인을 위한 북카페가 새롭게 문을 열고 운영을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북카페 조성은 민선8기 공약사업으로, 복지관을 찾는 시민과 장애인들에게 휴식을 주는 편안하고 따뜻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공간을 재탄생시켰다. 북카페에는 원목 서가와 휠체어 접근이 쉬운 가구를 설치해 안락한 독서 환경을 조성했으며, 점자도서, 큰 글자 도서, 오디오북 등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도서 800여 권 비치했다..

의왕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장애인복지기금 마련 바자회 및 마을지음축제

의왕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장애인복지기금 마련 바자회 및 마을지음축제

Oct 16, 2023 | Q기자

 

의왕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관장 백상훈)은 지난 14일 지역주민 약 1,000명이 참여한 가운데 장애인복지기금 마련 바자회와 마을지음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홈앤하우스, 한세가구, 오봉주조, 이마트 의왕점 등 지역업체에서 후원한 가구, 생활용품 등과 의왕시장애인부모회가 참여한 먹거리를 판매했다. 구매자는 ‘장애인 나들이 지원’과 ‘장애인 식생활 지원’ 중 복지사업 종류를 선택해 후원할 수 있어 그 의미를 더했다. 또 복지관 주민동아리 참여 주민들..

2023 의왕시장배 장애인체육가족 걷기대회

2023 의왕시장배 장애인체육가족 걷기대회

Oct 14, 2023 | Q기자

 

2023 의왕시장배 장애인체육가족 걷기대회가 13일 왕송호수공원에서 개최됐다. 의왕시장애인체육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의왕시장애인체육회 회장인 김성제 의왕시장을 비롯해 김학기 의왕시의회의장, 의왕시의회 의원 및 의왕시장애인체육회 관계자들이 참석해 대회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이번 대회는 야외활동이 어려운 장애인 체육인들에게 야외 생활체육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참여 가족과 이웃들과의 친목을 도모하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관내 장애인체육단체 회원 및 ..

의왕시 부곡동, 장애인과 함께하는‘같이, 같이 가을소풍’개최

의왕시 부곡동, 장애인과 함께하는‘같이, 같이 가을소풍’개최

Oct 10, 2023 | Q기자

 

의왕시 부곡동 왕송호수공원에서 지난 5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참여 하는 ‘같이, 같이~ 가을소풍’행사가 열렸다. 부곡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연중 추진하는 장애인 소통 사업인 ‘같이, 같이’의 6번째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이날 소풍은 의왕시종합자원봉사센터가 지원하고 의왕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의왕시척수장애인협회, 징검다리장애인주간활동지원센터 소속 장애인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레크레이션과 명랑운동회 등을 진행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기며 서로 소통하고 이해하는..

의왕시, 복지대상자 1,297명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 실시

의왕시, 복지대상자 1,297명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 실시

Oct 06, 2023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사회보장급여 적정성 제고를 위한 정기 확인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는 복지대상자의 수급자격 및 급여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 한부모가족 등 13종 복지사업 수급자를 대상으로 연 2회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10월 4일부터 12월 29일까지 총 3개월간 수급자격 및 급여 변동이 예상되는 1,297명을 대상으로 중점적으로 실시한다. 의왕시는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확인된 건강보험 보수월액, 재산..

의왕시, 추석 명절 앞두고 사회복지시설 위문

의왕시, 추석 명절 앞두고 사회복지시설 위문

Sep 27, 2023 | Q기자

 

의왕시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찾아 온정의 손길을 전달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26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성라자로마을(치유의집), 건강누리노인요양원, 마리아의집, 명륜보육원, 녹향원을 차례로 위문하고, 시는 사회복지시설 총 7곳에 세제, 화장지 등 각 시설에서 필요로 하는 생필품을 전달했다. 이번 위문은 추석을 맞아 저소득 및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훈훈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마련했다. 김성제 시장은 “작은 정성으로 ..

의왕시 고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가구 집수리 봉사 실시

의왕시 고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가구 집수리 봉사 실시

Sep 19, 2023 | Q기자

 

의왕시 고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손성기)는 지난 16일 의왕시 미소나눔(대표 오문경)과 연계해 주거환경이 열악한 취약계층 장애인가정을 대상으로 집수리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대상자는 정신장애 독거가구로, 환기 및 위생관리가 잘되지 않아 곰팡이 가득한 주거환경에서 살고 있어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본 봉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고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필요물품 및 집주변 청소, 야자매트 깔기 등을 지원하고, 집수리 봉사단체인..

의왕시, 장애인 가족캠프 성료

의왕시, 장애인 가족캠프 성료

Sep 12, 2023 | Q기자

 

지난 8일과 9일 의왕시 왕송호수캠핑장에서 행복연대징검다리 주관, 부곡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원으로 중증장애인 가족들의 1박2일 힐링캠프가 개최됐다. 의왕시 양성평등기금 지원으로 지역 협력을 통한 중증장애인 주말돌봄을 위해 마련된 이번 캠프는 장애인과 가족 30여 명이 참여해 가족 족자 만들기, 바비큐 파티, 영화관람의 시간을 가졌다. 징검다리장애인주간활동센터 김홍준 센터장은 “캠핑장 사용에 적극 협조해준 의왕시와 장애인 가족들이 편히 즐길 수 있도록 봉사해준 부곡동지역사회..

의왕 행복드림플러스, 척수장애인협회 사무실 환경개선 지원

의왕 행복드림플러스, 척수장애인협회 사무실 환경개선 지원

Sep 11, 2023 | Q기자

 

의왕시 사회적협동조합 행복드림플러스(대표 김용택)는 지난 9일 척수장애인협회 사무실 환경개선사업을 진행했다. 행복드림플러스는 2016년 설립 이후 30여 명의 회원들이 주거환경개선사업, 드림스타트 ‘꿈꾸는 공부방’ 등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 꾸준히 봉사하며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한편, 2017년 개소 후 임대하여 사용하고 있는 척수장애인협회의 좁고 열악한 사무실 환경개선을 위해 사회적협동조합 비지땀(대표 표도영)은 사업 시작 전후 사무집기 이동 등에 협력..

의왕시, ‘아름다운 동행’ 제24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개최

의왕시, ‘아름다운 동행’ 제24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개최

Sep 08, 2023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9월 7일 사회복지의 날을 맞아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증진과 사회복지 종사자 격려를 위한 제24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은 김성제 의왕시장과 이소영 국회의원, 김학기 시의회의장과 시의원, 유관기관 관계자, 시민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복지 발전에 이바지한 사회복지유공자 11명에 대한 표창 수여, 기념사 및 축사 순으로 이어졌다. 2부 행사에서는 풍수연구소 박성준 소장의 ‘사람과 공간 읽기, 그리고 나를 읽기’를 주..

의왕시, 어린이보호구역 노란색 횡단보도 신설 추진

의왕시, 어린이보호구역 노란색 횡단보도 신설 추진

Sep 01, 2023 | Q기자

 

의왕시가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노란색 횡단보도 신설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운전자가 횡단보도 색깔만으로 어린이보호구역임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노란색으로 횡단보도를 색칠함으로써 안전한 통학환경을 제공하고자 추진됐다. 노란색 횡단보도 설치 규정은 지난달 4일 시행된 개정 도로교통법에 명시됐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어린이 보호구역에는 노란색 횡단보도가 설치되도록 개정됐다. 이에 따라 시는 의왕경찰서(홍명곤 서장)와의 교통안..

의왕시척수장애인협회·부곡동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식 개선 캠페인 진행

의왕시척수장애인협회·부곡동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식 개선 캠페인 진행

Aug 30, 2023 | Q기자

 

척수장애인협회 의왕시지회와 부곡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29일 부곡도깨비시장에서 장애인식 개선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캠페인에서는 장애 감수성 8대 에티켓 홍보, 휠체어 모형 만들기 체험 등을 실시했으며, 척수장애인들이 상인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직접 길거리 홍보를 진행했다. 척수장애인협회 김현성 회장은 “이번 캠페인은 부곡동 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진행해 더 큰 의미가 있었다”며, “이번 활동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장애에 대해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준희..

의왕도시공사·의왕시장애인체육회·의왕시체육회,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업

의왕도시공사·의왕시장애인체육회·의왕시체육회,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업

Aug 29, 2023 | Q기자

 

의왕도시공사(사장 성광식)는 8월 28일 의왕시청 소회의실에서 의왕시장애인체육회(회장 김성제), 의왕시체육회(회장 성시형)와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생활체육 활성화를 통한 시민 건강증진과 체육 복지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의왕시장애인체육회는 2017년 11월 설립 이후 장애인생활체육대회 출전 지원을 시작으로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매년 증설해 나가고 있다. 의왕시체육회는 2022년 경기도체육대회 종합우승,..

의왕시 내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복지시설 노래봉사

의왕시 내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복지시설 노래봉사

Aug 25, 2023 | Q기자

 

의왕시 내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3일 관내 요양시설인 ‘꿈에그린요양원(계원대학로 28)’에서 노래 재능기부 행사를 진행했다. ‘찾아가는 복지시설 노래봉사’는 협의체의 2023년 신규사업으로, 위원 15명은 이날 ‘흑산도 아가씨’, ‘여자의 일생’ 등 11곡의 독창과 합창곡 5곡을 부르고, 기타 및 색소폰 연주, 입소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게임 등 힐링의 시간을 갖고 작은 선물과 간식도 전달했다. 행사에 참여한 시설 관계자와 어르신들은 “각자 일들도 바쁠 텐데 공연을 위..

의왕도시공사, 의왕시 사회적 약자 복지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의왕도시공사, 의왕시 사회적 약자 복지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Aug 03, 2023 | Q기자

 

의왕도시공사는 의왕시 사회적 약자 복지증진을 위해 의왕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의왕시지구협의회와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 협약식은 8월 2일 공사 사옥에서 의왕도시공사 성광식 사장, 의왕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신승희 위원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의왕시 지구협의회 김영숙 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의왕도시공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공공 프로그램 상호협력..

의왕시, 장애인을 위한 힐링쉼터 개소

의왕시, 장애인을 위한 힐링쉼터 개소

Jul 12, 2023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가 장애인을 위한 힐링쉼터 2개소의 개소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의 시작을 알렸다. 7월 11일, 12일 열린 개소식에는 김성제 의왕시장을 비롯한 내빈, 장애인 이용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으며, 힐링쉼터 개소를 축하하고 시설을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에 개소한 장애인 힐링쉼터는 의왕시 장애인 재활자립작업장 3층과 의왕시 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 2층에 위치해 있으며, 카페테리아 및 교육실 등 다양한 공간과 정보화기기, 안마의자 등 편의시설이 구..

의왕시 장애인스포츠강좌 단기강좌 운영

의왕시 장애인스포츠강좌 단기강좌 운영

Jul 11, 2023 | Q기자

 

지난 8일 의왕시장애인체육회(회장 김성제 의왕시장)는 장애인스포츠 단기강좌로 승마교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국제대회 개최가 가능한 국내 최대규모의 시설을 보유한 발리오스 승마클럽(화성시 소재)에서 진행된 이번 단기강좌는 관내 장애인에게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승마종목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스포츠의 폭을 넓히고 스포츠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계획됐다. 기승 활동, 마사 투어, 말 먹이 주기 체험 등으로 구성된 이번 강좌는 장애인의 신체적 재활 효과 뿐만 아니라 동물과의..

2023 의왕시장애인 한마음체육대회 성료

2023 의왕시장애인 한마음체육대회 성료

May 18, 2023 | Q기자

 

의왕시장애인체육회는 17일 고천체육공원에서 ‘2023 의왕시 장애인 한마음체육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에는 의왕시장애인체육회 12개 가맹단체, 10개의 장애인복지단체 등에서 500여 명이 참가해 관내 장애인들의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만들었다. 이날 참가자들은 공 굴리기, 색 판 뒤집기, 노래자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순위에 상관없이 장애 특성 및 등급에 맞는 조별 활동을 즐기며 그간 코로나19로 위축됐던 장애인들의 체육 및 사회활동에 활기를..

의왕시 청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장애인 및 어르신 나눔꾸러미

의왕시 청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장애인 및 어르신 나눔꾸러미

May 18, 2023 | Q기자

 

청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전동주)는 16일 관내 재가 장애인 및 어르신 가정 50가구를 대상으로 나눔꾸러미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나눔꾸러미는 가정의 달을 맞아 청계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반조리 식품과 제철과일을 구성해 전달했으며, 꾸러미를 받은 어르신들은 크게 반기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전동주 위원장은 “이웃을 위해 건강한 음식 꾸러미를 전달하고 안부도 확인할 수 있어 더욱 뜻깊고 의미 있는 자리가 됐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의왕도시공사, 의왕시 장애인체육회 후원금 전달

의왕도시공사, 의왕시 장애인체육회 후원금 전달

May 10, 2023 | Q기자

 

의왕도시공사는 5월 9일, 의왕시 장애인체육회 사무실에서 장애인 체육인을 위한 후원금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전달식에는 의왕도시공사 안종서 사장과 의왕시 장애인체육회 육근하 사무국장을 비롯한 각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의왕시 장애인체육회는 2017년 11월 설립된 장애인 건강증진 및 다양한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단체로, 장애인 체육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우러져 공존하는 살기 좋은 의왕시 만들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의왕도..

의왕시 사랑채, 아름채 노인복지관 어버이날 기념행사 개최

의왕시 사랑채, 아름채 노인복지관 어버이날 기념행사 개최

May 09, 2023 | Q기자

 

의왕시 사랑채 ・ 아름채 노인복지관은 5월 8일 어버이날을 맞아 어버이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어르신 400여 명을 모신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에는 김성제 의왕시장, 김학기 의왕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으며, 장수 어르신 시상 및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마술 공연, 다양한 체험부스 행사가 진행됐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오늘날 우리 사회가 안전하고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국가발전과 경제부흥에 헌신하신 어르신들께 어버이날을 맞아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며 “어르..

의왕시아름채노인복지관,  경기도형노인복지관 평가 4회 연속 최우수기관 선

의왕시아름채노인복지관, 경기도형노인복지관 평가 4회 연속 최우수기관 선

May 03, 2023 | Q기자

 

의왕시아름채노인복지관이 경기도와 경기복지재단이 실시한 2022년도 경기도형 노인복지관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아 4회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경기도가 3년마다 실시하는 이번 평가는 경기도 소재의 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시설평가, 재정 및 조직운영, 프로그램 및 서비스, 이용자의 권리, 지역사회관계, 시설운영전반 6개 영역을 평가했다. 아름채노인복지관은 이번 평가에서 세부지표 모두 최고점수인 A등급을 획득하는 등 시설 운영 전반에 걸쳐 좋은 평가를 받아 지난 2012년부터..

의왕시,‘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시범사업’추진

의왕시,‘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시범사업’추진

May 02, 2023 | Q기자

 

의왕시가 보건복지부 주관 ‘2023년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시범사업’공모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2024년까지 장애인이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서 자립할 수 있는 생활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복지부가 2021년 8월에 수립한 장애인 탈시설 로드맵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올해는 의왕시를 비롯한 전국 7개 지자체가 참여지역으로 최종 선정됐다. 의왕시는 앞으로 2년간 국비를 보조받게 되며, 자립지원 전담인력을 별도로 채용한 후 관내 장애인 거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