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시흥시

[기획보도] 숲에서 느끼고, 배우고, 치유하기 시흥시 숲 프로그램 ‘기지개 활짝’

2024.03.04 09:05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시흥의 숲이 겨울잠을 끝내고 기지개를 펴고 있다. 온순해진 바람과 따뜻한 햇빛이 숲 구석구석을 매만지고 있다.

산은 그 자체로 쉼이다. 그러나 이 산을 시민의 일상 곳곳에 꽃피우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시흥시에는 소래산과 운흥산, 관무산, 마산 등이 지역에 숨을 불어넣고 있다. 그리고 시민은 숲 안에서 배움과 치유를 경험하고 있다. 3월부터 진행되는 다양한 숲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시흥시와 함께 더 푸른 일상을 경험해보자.

도롱뇽알 보고, 흙 만지며 ‘숲을, 느끼다’


환경의 중요성은 높아져 가고 있지만 정작 아이들이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는 더 축소되고 있다. 시흥시는 자연이 주는 힘을 믿고, 우리 아이들이 온몸으로 숲을 느끼고 숲의 다양한 모습을 접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일 년 내내 마련하고 있다. ▲조남숲체험장 ▲소래산놀자숲 ▲옥구공원숲 산림복지센터 세 곳에서 진행되고 3월부터 11월까지 이어진다.

체험장 별로 프로그램은 상이하다. 3월 조남숲에서 아이들은 봄소식을 찾는 탐정이 되어 숲에 드리운 봄의 흔적을 탐구한다. 연못 속에 똬리를 틀고 있는 개구리알과 도롱뇽알을 자세히 살펴보고 숲 곳곳에 움트는 초록빛 생명들의 이름도 찾아본다.



소래산놀자숲과 옥구공원숲에서는 봄을 맞아 몸을 가볍게 한 새들의 새로운 내집 마련에 참여한다. 새둥지를 관찰하며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서식지는 어디인지, 어떤 먹이를 먹는지 알아보고 직접 올해 새들이 터를 잡을 둥지를 만들어 본다.

이 외에도 봄에는 움트는 꽃과 나무, 애벌래를 자세히 관찰하기, 공벌레, 지렁이, 개미 등 땅 속 생물과 친해지는 시간들을 마련했다. 여름에는 하나의 나무가 자라나 숲을 이루는 과정을 통해 숲의 소중함을 느껴보고, 매미 등 숲에 서식하는 곤충들을 만나본다. 가을에는 열매와 알록달록 색을 입는 단풍의 원리를 살펴보며 자연의 생명력을 경험한다.


원데이클래스부터 목공 전문가반까지 ‘숲에서, 배우다’

숲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을 배움을 통해 경험해 보고 싶다면 옥구공원숲으로 가보자. 옥구공원에는 산림 부산물(숲 가꾸기, 도심 내 위험목)을 가지고 다양한 목공 체험을 할 수 있는 옥구목공체험장이 있다.


지난 2016년 개장한 옥구목공체험장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일일 수업부터 4주간 진행되는 수업까지 즐겁고 유익한 목공 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참여할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에서는 연필꽂이부터 휴지통, 수납함, 선반, 독서대까지 다양한 생활용품을 짧은 시간을 들여 만들어 볼 수 있다. 재료비와 체험료 모두 포함해 2,000원이고 시흥시민은 30% 할인이 가능하다. 채색비 2,000원은 별도다. 3월부터 개강한다.


보다 본격적인 목공제품을 만들어보고 싶다면 4월부터 시작하는 실용가구 클래스에 참여하면 된다.



매월 20일부터 접수받는데, 3인 이상 신청이 들어오면 수업을 진행한다. 체험료는 역시 회당 2,000원이고, 작품에 따라 수업은 3주 또는 4주간 진행된다. 이 클래스에서는 테이블이나 책장, 의자, 행거 등을 만들어 볼 수 있다.

희망공원 나눔목공소에서는 전문적인 목공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매주 금요일 진행되는 전문가반에서는 시민 10명을 대상으로 실용가구 제작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12주 과정으로 진행한다. 목공작업을 위한 장비 사용법부터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도면 그리기, 페인팅, 가구 제작까지 이어진다.

맨발로 산책하고 아로마테라피까지 ‘숲에서, 치유하다’

빌딩숲에서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쉼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한때 서점에서 ‘힐링’ 열풍이 불었던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특히 미디어 홍수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온전히 나를 보듬는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

시흥시가 준비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이 옥구공원숲 산림복지센터에서 3월부터 12월까지 이어진다. 프로그램은 1시간 30분 간 진행되며 신경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 건강 차, 아로마오일 테라피와 함게 혈액순환을 돕는 한방 건식족욕체험, 숲속에서 자연의 생명력을 온몸으로 느끼는 명상과 맨발걷기로 구성돼 있다.


자연이 담긴 다양한 만들기 체험도 준비돼 있다. 천연재료로 만드는 족욕제, 피톤치드 향기가 가득한 편백알 향기 주머니, 수면에 도움이 되는 라벤더 향초 등 일상에서도 자연을 느낄 수 있는 ‘힐링물품’과 나무를 활용한 ‘공예물품’ 중 선택할 수 있다.

시흥시가 마련한 숲 프로그램은 모두 시흥시통합예약포털에서 신청 후 참여할 수 있다.

관련기사

문화

시흥시

시흥시 집 앞에서 즐기는 낭만 가득한 공연, 목감하우스콘서트 개최

시흥시 집 앞에서 즐기는 낭만 가득한 공연, 목감하우스콘서트 개최

Apr 18,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4월 24일부터 10월까지 목감아트하우스27에서 문화가 있는 날 ‘목감하우스콘서트’를 개최한다. ‘목감하우스콘서트’는 ‘문화가 있는 날’ 주간을 맞아 원도심 지역의 시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문화 향유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공연을 통해 시민들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고, 즐거움을 전할 계획이다. 올해는 ‘문화가 있는 날’ 주간으로 운영을 확대해 요일과 시간대를 다양하게 조정함으로써 더 많은 주민의 참여를 유도한다. 또한, 각각의 행사 ..

시흥시, ‘군자ㆍ배우물 지구’ 지적 재조사지구 지정 고시 완료

시흥시, ‘군자ㆍ배우물 지구’ 지적 재조사지구 지정 고시 완료

Apr 12,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2024년도 지적 재조사사업지구로 신청한 2개 지구가 경기도 지적재조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업지구로 지정ㆍ고시(경기도 고시 제2024-126호)됐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올해 사업지구로 지정된 2개 사업지구는 ▲군자지구와 ▲배우물지구로 총 940필지, 63만 8,611㎡이다. 시는 사전절차로 지난해 실시계획 수립에 대한 공람ㆍ공고와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으며, 사업지구 내 토지소유자의 동의를 얻어 2024년 사업지구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이번..

시흥시중앙도서관, 도서관 문화예술동아리 활동 지원사업 2년 연속 선정

시흥시중앙도서관, 도서관 문화예술동아리 활동 지원사업 2년 연속 선정

Apr 05, 2024 | Q기자

 

시흥시중앙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년 도서관 문화예술동아리 활동 지원’ 사업에 2년 연속 시행기관으로 선정돼 4월 16일부터 ‘동화구연 전문교육과 실습’을 진행한다. ‘도서관 문화예술동아리 활동지원’ 사업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서관을 활용해, 지역주민이 스스로 참여하는 문화예술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직접 체험하고 즐기는 문화예술 활동의 장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동화구연 동아리(동동이)는 지난해에 처음 결성돼..

시흥시 소래빛도서관, 모두 다 음악이 되는 ‘북 콘서트’ 운영

시흥시 소래빛도서관, 모두 다 음악이 되는 ‘북 콘서트’ 운영

Apr 04, 2024 | Q기자

 

시흥시 소래빛도서관은 ‘제2회 도서관의 날(4월 12일)’ 및 ‘제60회 도서관 주간(4월 12일~4월 18일)’을 기념해 초등학생 가족을 대상으로 모두 다 음악이 되는 ‘소래빛 북 콘서트’를 4월 13일 오후 2시에 3층 공연장에서 개최한다. 모두 다 음악이 되는 ‘소래빛 북 콘서트’는 도서관 주간을 맞아 시민들에게 풍부한 예술과 독서의 시간을 제공하고자 마련된 행사다. 행사는 시흥시 문화홍보 대사인 색소폰 4중주단 ‘콰르텟 앤’의 아름다운 색소폰 연주와 「모두 다 음악」의..

시흥시 청년 가나다라 전시회 개관... 청년 예술가 활동 기반 마련

시흥시 청년 가나다라 전시회 개관... 청년 예술가 활동 기반 마련

Apr 02,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청년문화예술 활성화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청년통통 릴레이 전시사업’인 ‘가나다라 전시회’의 첫 번째 전시를 지난 3월 28일 오이도박물관에서 개최했다. 이번 전시회는 관내 청년 작가들에게 작품을 전시할 기회를 제공해 활동 기반을 확보하고, 경력개발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큐아르(QR) 코드를 활용해 온라인으로 작품을 판매할 수 있게 연계함으로써 청년 작가들의 상품 판로를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청년 통통 릴레이 전시의 첫 번째 전시는 3..

시흥시 19세 청년이라면? 청년문화예술패스로 공연ㆍ전시 보자...   3월 28일부터 시행

시흥시 19세 청년이라면? 청년문화예술패스로 공연ㆍ전시 보자... 3월 28일부터 시행

Mar 27,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19세 청년(2005년 출생자)들에게 문화예술의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청년문화예술패스’ 지원 사업을 3월 28일부터 시행한다. ‘청년문화예술패스’는 19세 청년들에게 순수예술 공연(연극, 뮤지컬, 클래식, 오페라, 발레, 무용, 합창, 국악 등)과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지원금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 시는 1,686명의 청년에게 문화예술패스를 통해 지원금을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10만 원을 우선 지급하며, ..

시흥시 봄바람 타고 온 시립전통예술단 신춘음악회 ‘화향희락’ 성료

시흥시 봄바람 타고 온 시립전통예술단 신춘음악회 ‘화향희락’ 성료

Mar 25,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2일 시청 늠내홀에서 열린 2024년 신춘음악회 ‘화향희락(花香戱樂)’ 공연이 시민들의 큰 관심과 참여 속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전통예술의 진수를 봄꽃과 연계해 진행됐다. 시흥시 통합예약포털을 통해 공연 사전 예약을 받았으며, 300여 석의 좌석이 단시간 내에 모두 마감되면서 시흥시립전통예술단의 신춘음악회에 대한 시민들의 큰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이번 공연에서는 민속악, 민요, 전통연희 등 다촘운 전통예술..

시흥시, ‘군자ㆍ배우물지구’ 지적 재조사 지구지정 신청 완료

시흥시, ‘군자ㆍ배우물지구’ 지적 재조사 지구지정 신청 완료

Mar 19,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18일 군자지구, 배우물지구(총 940필지/638,611㎡)의 지적 재조사 사업지구 지정 신청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적재조사 사업’은 오는 2030년까지 토지의 실제 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을 바로 잡고, 무인항공기(드론),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성측위시스템(GNSS) 등 최신 측량 기술로 토지의 위치ㆍ경계ㆍ면적을 조사 및 측량해 국토정보를 디지털화하는 국가사업이다. 시는 사전절차로 지난해 실시계획수립에 대한 공람ㆍ공고와 주민..

시흥시립합창단 제16회 정기연주회,  ‘매혹적인 선율 클래식에 기대어’ 공연 성료

시흥시립합창단 제16회 정기연주회, ‘매혹적인 선율 클래식에 기대어’ 공연 성료

Mar 15,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4일 시청 늠내홀에서 개최된 시흥시립합창단의 제16회 정기연주회 ‘매혹적인 선율 클래식에 기대어’ 공연이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 속에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사전 접수로 관람객을 선정한 이번 공연은 단시간 내 300석의 좌석이 모두 마감되면서 시립합창단 정기연주회에 대한 시민들의 큰 관심과 기대를 엿볼 수 있었다. 시흥시가 주최하고, 시흥시립합창단이 주관한 이번 공연은 시흥시립합창단의 올해 첫 번째 정기연주회다. 국내 유명 오케스트라 ..

시흥시 생동하는 봄기운 가득한 시립전통예술단 신춘음악회 ‘화향희락’ 개최

시흥시 생동하는 봄기운 가득한 시립전통예술단 신춘음악회 ‘화향희락’ 개최

Mar 11,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3월 22일 오후 7시 30분 시청 늠내홀에서 전통예술의 진수를 봄꽃과 연계한 공연인 ‘2024년 신춘음악회 화향희락(花香戱樂)’을 개최한다. 시흥시립전통예술단이 주관하는 이번 공연은 봄에 은은히 퍼지는 꽃내음처럼 희망적인 봄 분위기 속에서 시민들과 호흡하며 즐길 수 있는 콘서트로 마련됐다. 전통예술단의 기악 앙상블과 노래, 춤, 연희가 한데 어우러지는 공연은 약 90분간 진행된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강렬하게, 때로는 부드럽게 전해지는 봄의 생동하는..

시흥시 청년 예술가 발굴하는 ‘청년 통통 릴레이 전시사업’ 참가팀 선발

시흥시 청년 예술가 발굴하는 ‘청년 통통 릴레이 전시사업’ 참가팀 선발

Mar 07,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관내 청년 예술인의 활동 기반 마련을 위해 ‘청년 통통 릴레이 전시사업’에 참가할 청년예술작가를 지난 2월 모집해 총 4팀을 선발했다. ‘청년 통통 릴레이 전시사업’ 참가자 모집에는 11팀(총 21명)이 지원했으며, 서류심사를 통과한 단체를 대상으로 대면 심사를 진행해 최종 참가팀을 선발했다. 전시에 참여하는 팀은 ▲발달장애를 극복하고 상상력을 화폭에 옮기는 화가 ‘김채성’ ▲일러스트와 인스타툰을 그리는 디지털드로잉 작가 ‘양예슬’ ▲청년문화 활성화..

[기획보도] 숲에서 느끼고, 배우고, 치유하기  시흥시 숲 프로그램 ‘기지개 활짝’

[기획보도] 숲에서 느끼고, 배우고, 치유하기 시흥시 숲 프로그램 ‘기지개 활짝’

Mar 04, 2024 | Q기자

 

시흥의 숲이 겨울잠을 끝내고 기지개를 펴고 있다. 온순해진 바람과 따뜻한 햇빛이 숲 구석구석을 매만지고 있다. 산은 그 자체로 쉼이다. 그러나 이 산을 시민의 일상 곳곳에 꽃피우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시흥시에는 소래산과 운흥산, 관무산, 마산 등이 지역에 숨을 불어넣고 있다. 그리고 시민은 숲 안에서 배움과 치유를 경험하고 있다. 3월부터 진행되는 다양한 숲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시흥시와 함께 더 푸른 일상을 경험해보자. 도롱뇽알 보고, 흙 만지며 ‘숲을, 느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