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안성시

봉덕사 신중도 및 아미타불회도, 경기도 문화재 지정 예비심의 통과

2020.12.02 15:17 | 안성시청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안성시 월덕천길
44-19에 위치한 봉덕사(주지 안병경) 소장 신중도와 아미타불회도가 경기도문화재 지정 예비심의를 통과했다.

 

안성 봉덕사는 1922년 서운산 청룡사 주지 이응섭(李應涉)이 안성 시내 인근 신도의 편의와 포교를 위해 설립한 사찰이다.

 

봉덕사 신중도와 아미타불회도는 1917년 청룡사에 봉안하기 위해 조성한 것으로 1922년 봉덕사를 창건하면서 이운해와 현재는 봉덕사 극락전에 봉안되어 있다.

 

화기(畵記)에 의하면 봉덕사 신중도와 아미타불회도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서울경기지역에서 활동하던 대표적인 화승 고산축연(古山竺衍)이 초암세복(艸菴世復), 금명운제(錦溟運齊)와 함께 제작한 불화이다.

 

고산축연과 초암세복은 당대 최고의 불화승으로 평가받는 인물이며, 봉덕사 신중도와 아미타불회도 외에도 많은 불화를 남겼다.

 

봉덕사 신중도와 아미타불회도는 전통화법의 기반 위에 음영과 원근법 등 서양화법을 적용하여 20세기 초 서울경기지역 불화의 양식을 잘 보여줄 뿐만 아니라 근대 안성지역 불화의 특징을 알 수 있는 작품이다.

 

이에 봉덕사의 문화재 지정 신청에 따라 안성시는 관내 문화재 보존에 만전을 기하고자 경기도 문화재 지정을 추진하였다.

 

30일간의 예고 기간을 거쳐 경기도 문화재위원회의 확정 심의 이후 봉덕사 신중도는 경기도 문화재자료로, ‘봉덕사 아미타불회도는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될 예정이다.

현재 안성시에는 2019년 지정된 안성 영평사 독성도 및 초본을 비롯하여 경기도 문화재자료 15, 경기도 유형문화재 27건 등이 있다.

 

봉덕사 신중도와 아미타불회도가 지정 확정되면 안성시는 경기도 지정 문화재가 58건으로 늘어나서 국가지정문화재 20, 도지정 문화재 58, 향토유적 43건으로 총 121건의 문화재를 보유하게 된다.

 

문의: 안성시청 문화관광과 문화재팀 학예연구사 임근혜 (031-678-2504)




 

 

 

관련기사

문화

안성시

『안성시민의 노래 작곡 공모전』 당선작 시상식 개최

『안성시민의 노래 작곡 공모전』 당선작 시상식 개최

Dec 09, 2020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는 시민이 좋아하고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시민의 노래를 새롭게 만들고자, 작년 하반기부터 「안성시민의 노래」제작을 시작하여 지난 7일 ‘안성시민의 노래 작곡 공모전’ 당선작에 대한 시상을 끝으로 노래 제작을 마무리했다. 최우수상의 영예는 부천시 한수란 작곡가에게 돌아갔으며, 우수상은 부천시 박지수, 장려상은 서울시 허유진 작곡가가 수상했다. 특히, 이번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허유진 작곡가는 현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그의 남다른 재능을..

안성시립중앙도서관, 잠시 쉬어가는 詩 콘서트 개최

안성시립중앙도서관, 잠시 쉬어가는 詩 콘서트 개최

Dec 09, 2020 | 안성시청기자

 

-국내 대표 시인 4인과 ‘서율’밴드, 안성시민에게 힐링의 시간 선사해- 안성시립중앙도서관은 오는 12일 오후 3시 다목적홀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詩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詩 콘서트는 시와 음악의 만남으로 평소 시 읽기를 낯설어하던 관객들에게 신선한 감동과 재미를 선사해 시와 더욱 친숙해지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국내 대표 시인인 오세영, 허영자, 손현숙, 문근영 등 4명의 시인과 책의 노래 ‘서율’ 밴드가 함께한다. 관객들은 국내 ..

안성시, 남진&설운도 공연으로 잠시나마 코로나 잊고 힐링 타임 가져

안성시, 남진&설운도 공연으로 잠시나마 코로나 잊고 힐링 타임 가져

Dec 08, 2020 | 안성시청기자

 

지난 5일 안성맞춤아트홀 대공연장에서 열린 ‘남진&설운도 레전드 오브 트롯’ 콘서트가 안성 시민의 뜨거운 관심 속에 마무리됐다. 남녀노소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트로트계의 전설 남진과 설운도의 이번 공연은 12인의 밴드와 함께 완벽한 고품격 라이브 무대로 꾸며졌다. 세월을 잊은 파워풀한 보이스의 가수 남진은 ‘님과 함께’, ‘둥지’, ‘그대여 변치마오’, ‘가슴 아프게’ 등 수많은 히트곡을 불러 흥 넘치는 무대를 장식했으며, 트로트 4대 천왕 설운도 또한 ‘다..

안성맞춤아트홀, 상주단체 기획 공연 <내일은 미스터 국악> 선보여

안성맞춤아트홀, 상주단체 기획 공연 <내일은 미스터 국악> 선보여

Dec 03, 2020 | 안성시청기자

 

-실시간 관객 ‘문자 투표’로 재비의 창작곡 중 최고의 곡 선정- 안성맞춤아트홀은 상주단체 우수공연으로 <내일은 미스터 국악>을 기획했다. 이번 공연은 2009년 창단 이후 11년 동안 사랑받아온 ‘어쿠스틱앙상블 재비’의 창작곡들을 가지고 경합을 벌이는 오디션 형식의 콘서트이다. 재비는 공연에서 악기 하나하나 본연의 소리를 명확히 전달하는 협주곡 형태의 연주곡과 곡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전달하며, 젊은 국악인 서진실과 서의철 등이 출연해 재비와 신명나는 ..

봉덕사 신중도 및 아미타불회도, 경기도 문화재 지정 예비심의 통과

봉덕사 신중도 및 아미타불회도, 경기도 문화재 지정 예비심의 통과

Dec 02, 2020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 월덕천길 44-19에 위치한 봉덕사(주지 안병경) 소장 신중도와 아미타불회도가 경기도문화재 지정 예비심의를 통과했다. 안성 봉덕사는 1922년 서운산 청룡사 주지 이응섭(李應涉)이 안성 시내 인근 신도의 편의와 포교를 위해 설립한 사찰이다. 봉덕사 신중도와 아미타불회도는 1917년 청룡사에 봉안하기 위해 조성한 것으로 1922년 봉덕사를 창건하면서 이운해와 현재는 봉덕사 극락전에 봉안되어 있다. 화기(畵記)에 의하면 봉덕사 신중도와 아미타불회도는 1..

안성시, 2020년 박두진문학관 문집 ‘소설 해’ 발간

안성시, 2020년 박두진문학관 문집 ‘소설 해’ 발간

Dec 01, 2020 | 안성시청기자

 

- 10주간 안성시민이 창작한 11편의 소설 작품 실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만난 박두진문학관 소설 창작 프로그램의 결실 안성시 박두진문학관은 지난 29일, 안성시민과 함께한 소설 창작 프로그램의 결실로 2020년 박두진문학관 문집 ‘소설 해’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문집 ‘소설 해’는 박두진문학관에서 진행한 소설 창작 프로그램에서 완성된 안성시민의 작품을 엮은 것으로, 혜산 박두진(1916~1998)의 첫 개인 시집 ‘해(1949)’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Do No..

안성맞춤아트홀 2020년 ‘문화가 있는 날’ 운영 성황리에 마무리

안성맞춤아트홀 2020년 ‘문화가 있는 날’ 운영 성황리에 마무리

Nov 27, 2020 | 안성시청기자

 

안성맞춤아트홀은 안성시 문화예술 프로그램 확충과 시민 누구나 즐기는 문화 복지 실현을 위해 2020년 ‘문화가 있는 날’을 기획해 운영해왔다. 올해 진행된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은 ▲7.29.(수) 고희전 & 조용주 희망 콘서트 ▲9.23.(수) 클래식 <레이어스> ▲10.28.(수) 클래식 <피아노 맨즈> ▲11.25.(수) 창작국악<재비의 안성 유람기>이다. 8월 진행 예정이었던 <김현철 콘서트>는 코로나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