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안양시

안양시  노동안전지킴이 26일까지 모집…산업재해 예방활동 나서

안양시 노동안전지킴이 26일까지 모집…산업재해 예방활동 나서

Jan 19,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노동안전지킴이’ 모집을 시작으로 올해 본격적인 산업재해 예방 활동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노동안전지킴이는 산업재해 예방관리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공사규모 50억원 미만의 건설 현장이나 상시근로자 50인 미만(5~49인)의 제조업 및 물류 사업장 등지에서 안전보호장구 미착용이나 낙하방지망 불량 등 산업안전보건기준 위반사항 점검 및 계도 활동을 한다. 지난해 위촉된 노동안전지킴이는 약 10개월간 관내 418개 산업현장을 총 715회 점검해 1,055건의 위험요소를 찾아냈..

안양시, 올해도 다양한 취업지원 나서…고용률 높이기 ‘총력’

안양시, 올해도 다양한 취업지원 나서…고용률 높이기 ‘총력’

Jan 17,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올해도 청년, 중장년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취업 지원에 나선다. 시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자기소개서, 취업 알선 등을 해주는 ‘청년안양정착 취업학교’, 구직단념 청년의 노동시장 재참여를 위한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확대 운영한다. 또 청년들이 업무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청년 구직자 직장체험’, ‘청년 행복 인턴십’ 등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자기소개서 작성이 어려운 구직자를 위해 ‘인공지능(AI) 자기주도형 자소서 컨설팅’ 솔루션을 새롭게 ..

안양산업진흥원,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

안양산업진흥원,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

Jan 16, 2024 | Q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15일 카이즈 인증원으로부터 국제표준 반부패 경영시스템인 ‘ISO 37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16일 밝혔다.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뇌물수수를 방지하고 부패 상황을 탐지 및 해결하기 위해 제정한 국제표준이다. 이번 심사에서 진흥원은 청년 친화적 창업환경 조성 및 안양형 특화산업 육성과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을 통한 안양시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인증의 범위로 설정했다. 이에 따른 ▲반부패·윤리경영 전담 조..

안양시,  무주택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대상자 모집

안양시, 무주택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대상자 모집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목돈 마련이 어려운 무주택 청년층을 대상으로 ‘2024년 상반기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신청 자격은 안양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거나 전입 예정인 19~39세 무주택 세대주로서 2022년 말 기준 연소득 5,000만원 이하 또는 부부합산 8,000만원 이하여야 한다. 지원 내용은 최대 2억원 한도 내에서 전·월세 보증금 신규 대출을 추천하고, 연 2% 이내에서 이자를 지원한다. 대출이자 지원 기간은 2년이며, 1회 연장..

안양시, 미래 산업 육성 비전 선포식 개최

안양시, 미래 산업 육성 비전 선포식 개최

Dec 2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미래 산업 육성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 26일 오후 5시 안양아트센터에서 ‘미래 산업 육성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기업인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선포식은 앞으로 100년을 이끌 미래 산업에 대한 비전과 전략을 소개하고,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해 시장에게 정책적 제언을 하는 자리로 구성됐다. 먼저 산업진흥원 ICT융합센터에서 기업 운영 환경의 어려움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 시장 개척의 필요성을 발표했다..

안양산업진흥원, 베트남 판로개척 위한 온라인 화상 상담회 개최

안양산업진흥원, 베트남 판로개척 위한 온라인 화상 상담회 개최

Dec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지난 14일 관내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 베트남 바이어를 대상으로 온라인 화상 상담회를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상담회에는 베트남 시장 판로개척을 희망하는 관내 10개사와 베트남 빅바이어 15개사가 참가했으며, 안양청년창업센터 강당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됐다. 이외에도 안양산업진흥원(원장 조광희)과 아시아한상 베트남북부연합회(회장 이현석) 간 관내 기업의 베트남 진출 지원과 상호 산업 교류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

안양시, 본격 신성장 산업 유치…기본구상 용역 마무리

안양시, 본격 신성장 산업 유치…기본구상 용역 마무리

Dec 15, 2023 | Q기자

 

안양시가 지난 2월부터 시작한 ‘안양 신성장산업 유치를 위한 기본구상 용역’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신성장 산업 유치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지난 13일 최대호 안양시장, 장영근 부시장을 비롯해 서병교 기업유치추진단장, 부동산개발·기업유치 등 각 분야의 전문가 등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서는 그동안 추진했던 주민참여 원탁회의, 전문가 토론회, 31개 동 순회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수렴한 의견 및 공감대를 토대로 기업유치 전략을 구체화하는..

안양산업진흥원, 사랑의 배식 봉사활동 진행

안양산업진흥원, 사랑의 배식 봉사활동 진행

Dec 0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29일 안양시노인종합복지관에서 어르신들을 위한 배식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조광희 원장을 비롯한 10여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했으며, 복지관을 찾은 400여명의 어르신들을 위해 배식 활동을 진행하고 거동이 힘든 어르신들의 식사를 도왔다. 식사를 마친 한 어르신은 “추운 겨울에도 복지관이 따뜻한 쉼터를 제공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조 원장은 “추운 겨울 어르신들께 따뜻한 마음을 ..

안양산업진흥원, 2023년 사업화 컨설팅 지원사업 성과 보고회 개최

안양산업진흥원, 2023년 사업화 컨설팅 지원사업 성과 보고회 개최

Dec 0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28일 안양창업지원센터 동안청년오피스에서 ‘2023년 청년·창업기업 사업화 컨설팅 지원사업’ 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사업화 컨설팅 지원사업은 잠재력 있는 창업자의 사업화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지난 4월부터 8개월에 걸쳐 시행됐다. 사업 경험이 부족한 초기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청년창업 마스터클래스를 40시간 실시했고, 이중 우수 수료기업 9개사를 선정해 맞춤형 1:1 컨설팅을 제..

안양시, 아스콘 제조업체 제기 손배소 ‘항소심 승소’

안양시, 아스콘 제조업체 제기 손배소 ‘항소심 승소’

Nov 2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관내 아스콘 제조업체인 제일산업개발 주식회사가 제기한 손해배상청구 항소심에서 승소했다고 27일 밝혔다. 서울고등법원은 원고의 사건 청구가 이유없어 항소를 모두 기각한다고 안양시의 손을 들었다. 제일산업개발 주식회사는 2020년 7월 안양시가 경기도에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설치허가신청에 대한 불허가 처분을 건의하는 등 권한을 남용했고, ‘악취배출시설 설치신고 반려처분’을 내려 공장을 가동하지 못했다며 안양시와 주민 등에게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지난 5월 1심 결과..

안양시, XR광학거점센터 개소…“4차산업혁명 허브도시 도약”

안양시, XR광학거점센터 개소…“4차산업혁명 허브도시 도약”

Nov 25, 2023 | Q기자

 

XR광학거점센터가 경기 안양에 문을 열었다. XR(확장현실) 기술의 연구개발(R&D) 및 사업화 지원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할 XR광학거점센터를 통해 안양시는 4차산업혁명의 허브도시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다. 24일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의 SKV1 2차지식산업센터에서 경기도, 한국광기술원, XR 관련 기업, 안양시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XR광학거점센터 개소식’이 열렸다. 오는 2026년까지 국비 100억원, 도비 26.5억원, 시비 16.5억원과 현물(공간) 등 153억원 상당이..

안양시, 연말까지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일제정리기간 운영

안양시, 연말까지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일제정리기간 운영

Nov 1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내년도로 이월되는 체납액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달까지 ‘2023년 마무리 지방세·세외수입 일제정리’기간을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이달 6일부터 17일까지를 자진납부 기간으로 정하고 체납안내문 일괄 발송, 납부 홍보 등으로 자진납부를 유도했다. 아울러 시는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말까지 6주 동안 집중 징수활동에 들어간다. 집중 징수활동 기간에는 현장 출장을 강화해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해 가택 및 사업장 수색을 실시하고, 부동산·차량·금융자산 등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