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용인시

용인시 내 의무화 대상 수술실 CCTV 설치 완료

용인시 내 의무화 대상 수술실 CCTV 설치 완료

Nov 1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수술실 CC(폐쇄회로)TV 설치 의무화 대상인 병·의원 19곳에 CCTV 설치가 완료됐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법 시행일 전에 외과계 진료과목이 있고 수술실이 있는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수술실 CCTV 설치 여부에 대해 사전조사를 하고 지난달 설치의무 대상인 의료기관에 모두 수술실 CCTV가 설치된 것을 확인했다. 시는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의 수술에 대해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을 환자가 미리 알 수 있도록 수술실 CCTV 설치 의료기관에 관련 안내..

용인시, 지능형교통시스템 자가통신망 일제점검‘안전관리’

용인시, 지능형교통시스템 자가통신망 일제점검‘안전관리’

Nov 1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원활한 교통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내년 말까지 시에 설치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자가통신망 총 158.7km에 대한 상태를 일제히 점검한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앞서 지난 9월 기흥구 보정동 독정교를 경유하는 자가통신망(90m) 탈거로 보행 안전을 위협한다는 신고를 접수, 이튿날 즉시 복구 공사를 했다. 이에 시는 교량 등을 경유하는 자가통신망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달 교량이나 고가차도를 지나는 21개 구간의 자가통신망 실태에 ..

용인시, 내년 사이버과학축제 맞춤형 과학콘텐츠 늘린다

용인시, 내년 사이버과학축제 맞춤형 과학콘텐츠 늘린다

Nov 1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급변하는 정보통신기술 트렌드를 반영해 내년 9월 개최 예정인 ‘제24회 사이버과학축제’엔 맞춤형 과학 콘텐츠를 늘리겠다고 12일 밝혔다. 지역 내 기업이 정보통신기술(ICT)과 과학 기술을 응용해 만든 제품을 선보이는 부스도 확대하고, 청소년들이 과학의 꿈을 기르도록 IT 관련 체험 부스도 확충할 방침이다. 이는 올해 사이버과학축제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려는 것이다. 시는 지난 9월 23~24일 처인구 삼가동 용인미르스타디움에서 열린 ..

용인시, 제2용인테크노밸리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 확정

용인시, 제2용인테크노밸리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 확정

Nov 09,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이동읍 일대에 조성 중인 제2용인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의 핵심 기반 시설인 공공폐수처리시설의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9일 환경부 산하 한강유역환경청이 ‘제2용인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을 승인·고시했다고 밝혔다. 시설 조성에 필요한 사업비 146억원 가운데 73억원은 환경부가 지원하고 나머지 73억원은 사업자가 부담한다. 공공폐수처리시설은 제2용인테크노밸리와 인접한 용인테크노밸리(덕성리 1287번지) ..

용인시자원봉사센터, 서울의과학연구소서 3천만원 후원

용인시자원봉사센터, 서울의과학연구소서 3천만원 후원

Oct 31, 2023 | Q기자

 

용인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상일)는 30일 서울의과학연구소(총괄의료원장 이경률)가 취약계층을 위한 김장 재료비로 써달라며 3000만원의 후원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용인특례시청 시장실에서 열린 이날 전달식에는 이사장인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을 비롯해 이경률 서울의과학연구소 총괄의료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서울의과학연구소의 후원금 전달은 이번이 두 번째다. 연구소는 지난해 10월 양 기관이 지역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직후에도 1565만원의 김장 재..

이상일 용인시장 “인간이 눈물을 흘릴 수 있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이 로봇과 다른 점”

이상일 용인시장 “인간이 눈물을 흘릴 수 있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이 로봇과 다른 점”

Oct 13, 2023 | Q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2일 열린 ‘2023년 사회복지종사자 민관합동 워크숍’에서 사회복지시설 관계자 160여명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했다. 처인구 포곡읍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워크숍에 초청받은 이 시장은 세계 유명 미술작품의 예술적 가치와 역사를 소개하고, 예술과 사회복지의 시각을 접목해 용인특례시가 추구하는 복지정책에 대한 철학과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영화 ‘터미네이터2’에서 로봇 역할로 나왔던 아놀드 슈워제네거는 영화에서 ‘왜 인간은 눈..

용인시청소년미래재단-용인예술과학대학교, 업무협약 체결

용인시청소년미래재단-용인예술과학대학교, 업무협약 체결

Oct 07, 2023 | Q기자

 

지난 6일, 용인시청소년미래재단(대표이사 황재규)과 용인예술과학대학교(총장 최성식)는 상호 산학협력 연계 활성화 및 공동 행정 연구개발 등의 상호 간의 적극적인 협력을 도모하기 위하여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 날 협약식에는 용인시청소년미래재단 황재규 대표이사, 용인예술과학대학교 최성식 총장, 박복남, 박소영 간호학과장이 참석하였으며, 상호 양 기관은 긴밀한 협력을 체결함으로써 협의체 구성과 인력교류 및 인재양성을 위해 협력을 ..

용인시, 첨단 모빌리티 특화도시 조성 ‘정책 포럼’ 개최

용인시, 첨단 모빌리티 특화도시 조성 ‘정책 포럼’ 개최

Oct 06,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난 5일 문화예술원 국제회의실에서 ‘용인시 첨단모빌리티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정책포럼은 정부가 제정한 ‘모빌리티 혁신 및 활성화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모빌리티혁신법)’이 오는 19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시 차원의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정책 발굴을 위한 전문가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이동민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대한교통학회 대외협력부회장), 김현명·박호철 명지대 교통공학과 교수, 임..

‘제23회 용인 사이버 과학 축제’에 부모와 함께 한 어린이들 환호

‘제23회 용인 사이버 과학 축제’에 부모와 함께 한 어린이들 환호

Sep 25,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삼가동 미르스타디움에서 23~24일 열린 ‘제23회 용인 사이버 과학 축제’에 이틀 동안 수많은 어린이가 부모와 함께 참여해 대성황을 이뤘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제28회 용인시민의 날을 맞아 개최한 ‘2023 용인시민 페스타’는 ‘사이버 과학 축제’, ‘청년 페스티벌, ’식품 산업 박람회,‘ 용인 도자기 축제’ 등의 다양한 축제가 한자리에서 펼쳐져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사이버 과학 축제는 반도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사물인터..

용인시, 경기도 최초 ‘디지털 약자’돕는 AI 민원 안내 도입

용인시, 경기도 최초 ‘디지털 약자’돕는 AI 민원 안내 도입

Sep 2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청사 방문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경기도 최초로 시청과 3개 구청 청사에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새로운 ‘민원 안내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지난 13일부터 시청과 3개 구청 로비에 이 시스템을 설치해 시범 운영 기간을 거쳐 이날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시가 이 시스템을 도입한 것은 디지털 기기 사용이 어려운 장애인, 어르신 등 ‘디지털 약자’가 쉽고 편리하게 필요한 민원 정보를 제공하려는 취지다. 이 시스템은 대..

용인시청소년수련관 & 용인예술과학대학교 평생교육원  -  청소년 활동 지원을 위한

용인시청소년수련관 & 용인예술과학대학교 평생교육원 - 청소년 활동 지원을 위한

Sep 14, 2023 | Q기자

 

용인시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 지원을 위해 (재)용인시청소년미래재단 용인시 청소년수련관과 용인예술과학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용인시청소년수련관과 용인예술과학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청소년 활동에 대한 안정적인 지원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용인시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함께 지원하기로 했다. 가장 먼저 함께하기로 한 활동은 제5회 용인시청소년축제로 이번 청소년축제에 용인예술과학대학교에서 학교 홍보부스를 비롯하여 만화 웹툰, 호텔 제과․제빵, 뷰티..

용인시, 삼성전자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성공적 추진 위한 업무협약

용인시, 삼성전자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성공적 추진 위한 업무협약

Sep 08,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7일 삼성전자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된 기흥캠퍼스(122만 5000㎡, 37만여 평) 내 ’미래연구단지(10만 9000㎡, 3만3000여 평)‘의 성공적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송재혁 삼성전자 DS 부문 CTO(사장), 엄재훈 삼성전자 DS 부문 대외협력팀장(부사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삼성전자는 기흥구 농서동 일원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내 10만 9000㎡(3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