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의왕시

의왕시,‘2023년 온라인 생활과학교실’운영

의왕시,‘2023년 온라인 생활과학교실’운영

Apr 14, 2023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과학인재 양성을 위한 체험형 탐구 과학교실인 ‘의왕시 온라인 생활과학교실’ 1기 수강생을 4월 2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의왕시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지원하고 한국교통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의왕시 생활과학교실’은 지역대학의 전문인력이 지역의 어린이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과학실험탐구 프로그램이다. ‘의왕시 온라인 생활과학교실’ 1기는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운영하며 △지구의 타임캡슐 화석 △밀가루 암호 ..

의왕시, AI·IoT기반 건강관리 사업... 스마트하게 건강을 지켜봐요

의왕시, AI·IoT기반 건강관리 사업... 스마트하게 건강을 지켜봐요

Apr 12, 2023 | Q기자

 

의왕시보건소가 AI·IoT기반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사업인 ‘스마트 9988’을 통해 지역 어르신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스마트 9988’은 어르신 친화형 디지털 기반 건강서비스 및 맞춤형 건강정보 제공 사업으로, AI·IoT를 활용해 어르신들의 자가관리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사업 대상자에게는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웨어러블 기기 4종(스마트 밴드, 체성분 측정기, 자동혈압계, 혈당측정기)을 보급하고, 스마트폰(스마트폰 미소지자..

의왕시 메이커 스페이스 ‘메카랩’  ‘메이커스페이스 실무인력 양성과정’참여기관 2년 연속

의왕시 메이커 스페이스 ‘메카랩’ ‘메이커스페이스 실무인력 양성과정’참여기관 2년 연속

Apr 04, 2023 | Q기자

 

의왕시 메이커 스페이스 ‘메카랩’이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주관하는 메이커스페이스 실무인력 양성과정 사업의 참여기관으로 2년 연속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메이커 스페이스가 제조 창업 공간으로써 청년 창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전문성과 현장 경험을 갖춘 맞춤형 인재 양성을 통한 일자리를 발굴하기 위해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 작년부터 실시하는 사업이다. 특히 의왕시는 작년에 참여한 5개 기관 중 일경험 과정을 마친 참여자를 직접 채용한 유일한 기관으로, 사업 취지에 부합한 성과를 거둬 ..

의왕시 조류생태과학관‘3D 체험실’인기몰이

의왕시 조류생태과학관‘3D 체험실’인기몰이

Mar 28, 2023 | Q기자

 

의왕도시공사 조류생태과학관에서 방역당국 마스크 해제 발표에 발맞춰 재개한 3D 체험실 운영이 방문객으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3D 체험실은 시청용 안경을 착용하고 대형화면을 통해 푸른바다를 힘차게 유영하는 돌고래와 귀여운 숲속의 동물 친구들을 3D로 만나는 영상체험이다. 조류생태과학관 최재경 처장은 “마치 손에 잡힐 듯한 신비한 시각효과로 운영 회차마다 만석을 기록 중이다”라고 밝혔다. 의왕도시공사 문병기 경영사업본부장은 “조류생태과학관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4..

NH농협 IT사랑봉사단, 의왕시 다문화가정을 위한 신학기 학용품 기탁

NH농협 IT사랑봉사단, 의왕시 다문화가정을 위한 신학기 학용품 기탁

Mar 21, 2023 | Q기자

 

의왕시는 3월 20일 NH농협은행 IT사랑봉사단에서 다문화 가정 지원을 위한 학용품 125세트(400만원 상당)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날 NH농협은행 IT사랑봉사단이 전달한 학용품 후원사업비는 농협 임직원들의 매월 1,000원 이상 자발적 모금으로 조성됐다. 학용품 세트는 의왕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농촌지역과 저소득 다문화가정의 초등학생 자녀에게 지원할 예정이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다문화가정을 위해 따뜻한 마음을 나누어 주신 NH농협은행 임직원 여러분께 감..

의왕시 조류생태과학관, 천연기념물 큰고니 포착

의왕시 조류생태과학관, 천연기념물 큰고니 포착

Mar 10, 2023 | Q기자

 

의왕도시공사(사장 김홍종) 조류생태과학관은 왕송호수 일대에서 생태환경 모니터링 활동 중,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 및 천연기념물 201호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는 큰고니(Cygnus cygnus,백조)가 카메라에 포착됐다고 10일 밝혔다. 관계자에 따르면 큰고니(Cygnus cygnus)는 오리과에 속하는 대형 물새로 우리나라를 드물게 찾고 있으며, 툰드라를 포함한 유라시아 북부 캐나다 북부 등 고위도 지역으로 북상을 준비하기 위해 자연환경이 뛰어난 왕송호수에 잠시 머물고 있다고..

의왕시, 불법주정차 무인단속CCTV 신규운영

의왕시, 불법주정차 무인단속CCTV 신규운영

Mar 08, 2023 | Q기자

 

경기도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원활한 도로 운행과 보행자 안전을 위해 불법주정차 무인단속 CCTV를 7곳에 추가 설치하고 단속에 나선다고 밝혔다. 설치 대상 구역은 백운초, 왕곡초, 덕성초 어린이 보호구역 3곳과 의왕군포로, 봇들1로, 양지편2로, 내손동우체국 4곳으로, 불법주정차로 인한 교통정체 및 민원다발지역 위주로 선정해 3월 2일부터 단속중에 있다. 시는 이번 추가설치로 의왕시 내 총 60대의 불법주정차 무인단속 CCTV가 설치됐으며,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 환경을 ..

의왕시 조류생태과학관, 3D체험실 운영 재개

의왕시 조류생태과학관, 3D체험실 운영 재개

Mar 03, 2023 | Q기자

 

의왕도시공사(사장 김홍종) 조류생태과학관이 본격적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시기에 발맞춰, 건전한 과학문화를 육성하고 관람객의 이용 만족도 향상을 위해 3D 체험실 운영을 재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달 4일을 시작으로 매주 금, 토, 일 운영되는 조류생태과학관 3D 체험실에서는 푸른 바다를 힘차게 유영하는 돌고래와 신비한 숲속의 동물친구들의 영상을 3D로 만나 볼 수 있으며, 상영시간은 15분가량으로 입장고객 누구라면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의왕도시공사 김홍종 ..

의왕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미래과학체험주간‘로봇과 함께 우주로 캠프’운영

의왕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미래과학체험주간‘로봇과 함께 우주로 캠프’운영

Feb 20, 2023 | Q기자

 

의왕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겨울방학을 맞아 2월 13일부터 일주일간 ‘로봇과 함께 우주로’라는 주제의 캠프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13일부터 15일, 2박 3일간 국립청소년우주센터에서 우주인훈련장비체험, 우주착륙선 제작, 대기비행의 원리를 이용한 비행기 실험, 폼로켓 만들기, 천체관측 등 다양한 우주관련 체험활동을 진행해 우주과학에 대한 기본원리와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시간을 제공하고, 16일부터 17일까지 인공지능 도구인 티쳐블머신과 AI렌즈를 활용한 TP봇 달..

의왕시 조류생태과학관, 주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의왕시 조류생태과학관, 주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Feb 07, 2023 | Q기자

 

의왕도시공사(사장 김홍종) 조류생태과학관이 본격적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시기에 발맞춰 건전한 과학문화를 육성하고 관람객의 이용 만족도 향상을 위해 프로그램 운영을 강화한다. 조류생태과학관은 지역주민이 보조강사로 참여하는 수준 높은 전시해설과 고객 눈높이 맞춤 조류탐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의왕도시공사 김홍종 사장은 “조류생태과학관과 주민들이 함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역특화형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

의왕시 중앙도서관 11월 저자초청특강,‘과학의 궤도’성황리 종료

의왕시 중앙도서관 11월 저자초청특강,‘과학의 궤도’성황리 종료

Nov 28, 2022 | Q기자

 

의왕시 중앙도서관에서 지난 27일 열린 저자초청강연 ‘과학의 궤도: 우주를 궤도와 함께 걷는 시간’이 시민 140명의 열띤 호응 속에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강연은 유튜브 ‘안될과학’채널의 크리에이터이자 과학커뮤니케이터‘궤도’를 초청해 과학 문화의 대중화와 일상 속 다양한 과학 이야기를 주제로 진행됐다. 강연에 참여한 한 시민은 “어렵게 생각했던 과학이라는 주제가 일상속에서 얼마나 재미있고 흥미로운 분야가 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이번 강연과 같이 새로운..

의왕시, ‘2022년 의왕시 청소년 과학캠프’ 성료

의왕시, ‘2022년 의왕시 청소년 과학캠프’ 성료

Nov 14, 2022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가 관내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40명을 대상으로 한 ‘2022년 의왕시 청소년 과학캠프’를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한국교통대학교와 관학 협력으로 추진한 이번 캠프는 첨단과학 분야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중심으로 초등반은 ‘아두이노 코딩으로 마법 지팡이 만들기’, 중등반은 ‘인공지능 알고리듬을 이용한 스마트폰 앱 만들기’라는 주제로 지난달 22일부터 4주간 진행됐다. 이번 과학캠프는 일상의 호기심을 과학적 사고로 연결하는 프로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