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용인시

용인시 ‘마음건강 세우기’ 비대면 공개강좌 개최

용인시 ‘마음건강 세우기’ 비대면 공개강좌 개최

Oct 16,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맞아 시민의 정신건강과 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한 ‘마음건강 세우기’ 공개강좌를 19일 온라인 ’줌(Zoom)‘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용인특례시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진행하는 이번 강의는 ‘트라우마로 지친 사회에서 마음건강 세우기‘를 주제로 오전 2시간 동안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문선영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강연한다. 강좌에서는 최근 사회적으로 다양한 사건들이 발생하며 ..

용인도시공사,‘제3회 찾아가는 건강관리 프로젝트’진행

용인도시공사,‘제3회 찾아가는 건강관리 프로젝트’진행

Oct 07, 2023 | Q기자

 

용인도시공사(사장 최찬용)는 6일 백암면 주민자치센터에서 협력병원인 명주병원과 함께 제3회 찾아가는 건강관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찾아가는 건강관리 프로젝트’는 건강한 용인시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공사 체육강사 및 명주병원 의료진이 용인시 관내 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시민을 대상으로 △혈압 및 혈당 체크 △ 체성분 측정 및 운동 상담 △ 건강 관련 교육 등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지난 8월, 9월에 이어 세 번째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백암면 노인대학 수강생 어르신 80명을 ..

용인시 신봉동, 건강 취약계층과 정평천 함께 걷기 이벤트

용인시 신봉동, 건강 취약계층과 정평천 함께 걷기 이벤트

Oct 04,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 신봉동은 걷기 좋은 계절 가을을 맞아 지역 내 건강 취약계층 이웃의 활력을 돕기 위해 ‘정평천 따라 함께 걷기’ 이벤트를 5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다. 대상은 동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노인돌봄서비스,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 이용자 가운데 어르신이나 만성질환자, 장애인 등 331명이다. 휠체어를 타거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은 활동 도우미 등 보호자의 도움을 받아 참여할 수 있다. 걷는 장소는 신봉동 행정복지센터(신촌1교) 인근에..

용인시 처인구 유림동, 어르신의 건강지킴이 ‘슬기로운 경로당 건강모니터링’ 사업 진행

용인시 처인구 유림동, 어르신의 건강지킴이 ‘슬기로운 경로당 건강모니터링’ 사업 진행

Sep 27,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유림동이 26일 ‘슬기로운 경로당 건강모니터링’ 사업을 진행했다. 이 사업은 유림동이 지난 4월부터 진행하는 사업으로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경로당 어르신을 직접 찾아 건강을 확인한다. 동이 마련한 사업에 지역 내 어르신 약 140여명이 혜택을 받았다. 이날 유림동은 용인서울병원과 함께 지역 내 경로당을 직접 방문해 고혈압과 당뇨 검사를 비롯해 다양하게 건강 상태를 확인했다. 이와 함께 복용 중인 약과 심리 상담도 병행했다. 동 관계자는 “동이 마련한..

용인시, 맞춤형 건강관리 ‘웰 에이징’프로그램 참여자 만족도 높아

용인시, 맞춤형 건강관리 ‘웰 에이징’프로그램 참여자 만족도 높아

Sep 25,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3개구 보건소가 운영 중인 어르신 대상 맞춤형 건강관리 ‘웰에이징(Well- Aging)’ 프로그램이 참여한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처인구보건소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만족도가 높고, 계속해서 후속 프로그램을 운영해 달라는 요청이 쇄도해 자조 운동 동아리 운영을 시작했다. 어르신들이 모임을 하며 꾸준하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를 제공한다는 취지다. 자조 동아리는 프로그램 기수별로 운영했으며 1기 동아리는 어르신 23명이 참여해..

용인시 처인구보건소, 모현 건강증진형 보건지소에 ‘건강 계단’ 조성

용인시 처인구보건소, 모현 건강증진형 보건지소에 ‘건강 계단’ 조성

Sep 20,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보건소는 처인구 모현읍 모현 건강증진형 보건지소 내에 ‘건강 계단’을 만들었다고 20일 밝혔다. 건강 계단은 신체활동 증진, 비만 예방, 영양 정보 등을 계단이나 난간에 부착하거나 그려 넣어 승강기 대신 계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도록 디자인된 계단이다. 보건소는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건강계단으로 만들고, 계단을 오르내리며 다양한 건강정보를 함께 얻을 수 있도록 벽면에는 금연·절주, 심뇌혈관질환·만성질환 예방관리 등의 내용을 담은 액자를 걸..

용인시, 야간·휴일 외래 진료하는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운영

용인시, 야간·휴일 외래 진료하는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운영

Sep 1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시 최초로 야간과 휴일에도 어린이 외래 진료가 가능한 ‘달빛어린이병원’을 지정해 운영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달빛어린이병원은 소아 경증 환자가 평일 야간이나 토·일요일, 공휴일에도 응급실이 아닌 소아청소년과 외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시나 도가 지정하는 의료기관이다. 용인특례시 기흥구보건소는 기흥구 신갈동 강남병원(대표 정영진)을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해 오는 9월 25일부터 2025년 9월24일까지 진료 시간을 연장하고 주 7일 연중무휴..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한의약 건강증진 우수기관’으로 보건복지부 장관상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한의약 건강증진 우수기관’으로 보건복지부 장관상

Sep 1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보건소는 지난 8일 제주특별자치도 켄싱턴리조트에서 열린 ‘2023년 한의약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이 대회는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공동으로 주관해 지역 주민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모범적인 한의약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한 기관을 표창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총 8개 기관이 수상자로 선정됐으며 용인특례시에선 수지구보건소가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보건소는 코로나19로 심화된 ..

용인시 구갈동, 1인 취약가구 마음건강 위한 반려식물 나눔

용인시 구갈동, 1인 취약가구 마음건강 위한 반려식물 나눔

Sep 08,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구갈동은 지난 6일 1인 취약가구에 마음건강을 위한 반려식물을 제공했다고 8일 밝혔다. 동은 키우기 쉬운 다육식물을 60가구에 전달했다. 동은 취약 가정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식물이 잘 관리되고 있는지와 안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다육식물은 용인시화훼연합회(회장 조성민)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했다. 동 관계자는 “반려식물이 취약한 1인가구의 외로움을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작은 반려식물이 정서적 안정과 생활 속 활력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

용인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질환자 관리사업’ 강화

용인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질환자 관리사업’ 강화

Aug 3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최근 잇따른 정신질환 관련 범죄로 시민의 불안감이 증가함에 따라 지역사회 정신질환자에 대한 관리사업을 강화한다고 31일 밝혔다. 용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기흥구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정신 건강 전문기관으로 중증정신질환자 관리사업, 지역사회 정신건강 위기대응사업, 정신건강증진사업, 정신질환자의 재활사업 및 용인시 특화 정신건강사업 등 지역사회 정신 건강을 위해 힘쓰고 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센터에 등록된 중증정신질환자의 증상을 경중으로 구분해 1~3개월마다..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3.6.9 단계적 건강관리’ 프로그램 진행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3.6.9 단계적 건강관리’ 프로그램 진행

Aug 30,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남사읍이 건강특화사업의 일한으로 방문교육과 전화, 모니터링으로 이어지는 ‘3·6·9 단계적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오는 11월까지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남사읍은 고혈압 관리가 필요한 주민 20여명을 대상으로 3일 동안 개별 가정방문 후 맞춤형 집중교육을 진행한다. 이어 6일 동안 담당자가 혈압측정 등 실천사항을 유선으로 확인하고 9일 동안 대상자가 실천사항을 직접 유선으로 회신한다. 해당 프로그램을 완수한 대상자에게는 선물을 증정하고 월 2회 지속적으..

용인도시공사-명주병원 ‘찾아가는 건강관리’ 진행

용인도시공사-명주병원 ‘찾아가는 건강관리’ 진행

Aug 25, 2023 | Q기자

 

용인도시공사(사장 최찬용)는 24일 모현다목적복지회관에서 시설 이용객을 대상으로 협력병원인 명주병원과 함께 ‘찾아가는 건강관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건강관리’는 건강한 용인시 만들기의 일환으로, 공사 체육 강사 및 명주병원 의료진으로 구성된 전문팀이 용인시 관내 시설을 직접 방문해 시민을 대상으로 △혈압 및 혈당 체크 △건강 상담 △체성분 측정 및 운동 상담 등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명주병원 의료진이 직접 건강 관련 상담을 진행하고 용인도시공사 체육강사가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