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용인시

용인특례시 보건소 8월 넷째주 주간 소식

용인특례시 보건소 8월 넷째주 주간 소식

Aug 21, 2022 | 편집부기자

 

가가호호 운동 실천 캠페인용인특례시 3개구 보건소는 오는 10월까지 주민들의 운동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한 '가가호호 운동 실천 캠페인'을 진행한다.처인구보건소에선 ZOOM을 활용한 비대면 강의인 '통증없는 내 몸: 집에서 만나는 요가 명강사'를 운영한다. 매주 두 번, 30~50분 내외 요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20세 이상 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기흥구보건소도 '집에서 만나는 요가 명강사'를 운영한다. 처인구보건소 프로그램 내용과 동일하며,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활용해..

"2022년 지역사회 건강조사에 협조해 주세요!"

"2022년 지역사회 건강조사에 협조해 주세요!"

Aug 15,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특례시, 16일부터 만19세 이상 성인 2730명 대상 건강 기초 자료 수집 -용인특례시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시민들의 건강 기초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2022년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실시한다.지역보건법에 따른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지역주민들의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해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수집된 자료는 지역 맞춤형 건강정책을 수립하고 국가와 각 자치단체 보건사업을 추진하는 데 활용된다.올해 조사는 표본으로 선정된 1365가구의 가구원 중 만 19세..

동백2동, 동백2동 주민자치센터-경희나로한방병원 의료서비스 지원 협약

동백2동, 동백2동 주민자치센터-경희나로한방병원 의료서비스 지원 협약

Aug 12, 2022 | 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동백2동은 동 주민자치센터(주민자치위원장 이무섭)와 경희나로한방병원(원장 이수성)이 의료서비스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지난 8일 열린 협약식에는 이무섭 주민자치위원장, 이수성 원장 등이 참석했다.협약에 따라 경희나로한방병원은 주민자치센터 수강 회원에겐 한방 도수치료 등 비급여항목에 대해 최대 10% 할인을 제공한다.이수성 원장은 "동백2동 주민들이 건강하게 생활하시는 데 도움이 되고 싶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

용인시, 노년층 맞춤형 건강관리 제공‘눈길’

용인시, 노년층 맞춤형 건강관리 제공‘눈길’

Aug 03, 2022 | 편집부기자

 

- 기흥구보건소 1대1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수지구보건소 어르신 비만예방 운동교실 등 -한 국가의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7% 이상일 때 고령화사회, 14~20%면 고령사회, 20%를 넘으면 초고령사회로 분류한다.2022년 통계청 ‘주요 인구지표’에 따르면, 대한민국 총인구(5162만 8117명) 중 65세 이상 인구는 901만 8412명으로 전체 인구의 17.5%에 달한다. 통계청은 오는 2024년 우리나라도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어르신들의 건강한..

수지구보건소, 지역아동센터 2곳 초등생 36명에 한방 건강교육

수지구보건소, 지역아동센터 2곳 초등생 36명에 한방 건강교육

Aug 03, 2022 | 편집부기자

 

수지구보건소는 다음달까지 수지지역아동센터, 친구와함께지역아동센터 등 지역아동센터 2곳의 초등학교 3~6학년 36명을 대상으로 한방 건강교육 '우리아이 한방애(愛)'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수지구보건소 소속 한의사가 각 센터를 찾아 성장에 도움이 되는 건강지압법 등 한의학적 건강 관리 기법을 교육한다.특히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함께 얘기를 나누고, 안마도인 체조(동의보감에 나오는 내용으로 몸 곳곳을 손으로 주무르고 쓰다듬어 질병을 예방하는 것),..

"치매검진, 용인시 보건소가 찾아가겠습니다"

"치매검진, 용인시 보건소가 찾아가겠습니다"

Aug 02,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3개구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서 찾아가는 조기검진 서비스 운영 -용인시는 3개구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 만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조기검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보건소나 병의원을 방문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의 치매를 예방하는 데는 조기 발견이 긴요하다는 판단에서다.처인구 치매안심센터에선 지난달부터 저소득층 가구, 치매안심마을, 경로당, 보건지소 등 11곳을 찾아가 '찾아가는 조기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기흥구 치매안심센터는 시니..

용인시, 주간보호센터ㆍ요양원 등 대상 맞춤형 치유프로그램 운영

용인시, 주간보호센터ㆍ요양원 등 대상 맞춤형 치유프로그램 운영

Jul 28,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직원들의 정서적 치유가 필요한 주간보호센터, 요양원, 경찰서, 의료기관 등과 협력해 맞춤형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프로그램은 처인구 원삼면에 위치한 팜앤트리, 용인청정팜 농장에서 매주 1회 진행되며, 15명 안팎의 참가자들이 그룹을 이뤄 농장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활용한 교육을 받는다. 지난 27일 첫 교육으로 시작한 프로그램은 오는 12월 16일까지 이어진다.시는 격무에 시달리는 기관 종사자들의 정서적 안정은 물론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농가의 소득 창..

기흥구보건소, 아파트 경비원 등 대상 '찾아가는 건강경비대' 운영

기흥구보건소, 아파트 경비원 등 대상 '찾아가는 건강경비대' 운영

Jul 27,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기흥구보건소가 야간교대와 장시간 근무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아파트 경비원, 미화원, 관리사무소 직원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관리에 나선다.기흥구보건소는 오는 9월까지 각 아파트를 방문해 고혈압, 당뇨 등 심뇌혈관 질환 예방을 돕는 '찾아가는 건강경비대'를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찾아가는 건강경비대’가 운영되는 단지는 고매동 동성아파트, 산양마을 푸르지오아파트, 영통빌리지, 민속마을 신창미션힐 등 4곳이다. 지난 21일 동성아파트에서 프로그램이 시작됐다.교육 ..

식단·운동 등 맞춤형 건강관리 상담, 집에서 받아보세요

식단·운동 등 맞춤형 건강관리 상담, 집에서 받아보세요

Jul 26, 2022 | 편집부기자

 

- 처인구보건소, 고혈압·당뇨병·대사증후군 대상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고혈압, 당뇨병. 병원이나 보건소를 찾지 않아도 식단과 운동 등 전문가에게 건강관리를 받을 수는 없을까?용인시는 처인구보건소가 고혈압, 당뇨병, 대사증후군 등 건강관리가 필요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처인구보건소는 심ㆍ뇌혈관 질환 예방 관리사업의 일환으로 고혈압, 당뇨병에 대한 이론, 식단 교육, 운동 교육, 전문 상담 등을 제공하고..

용인시, 3개구 치매안심센터서 특색있는 치매예방교육 운영

용인시, 3개구 치매안심센터서 특색있는 치매예방교육 운영

Jul 20,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3개구 보건소의 치매안심센터에서 각기 특색있는 치매예방교육을 운영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미술 프로그램 등 신체적, 인지적 감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인지능력 저하를 막고 참여자들의 우울감, 불안감 등을 줄여 정서적 안정을 돕기 위해서다.처인구보건소에선 지난 6월부터 처인구 포곡읍 전대1리 경로당을 찾아 인지선별검사 결과가 치매 고위험군으로 나온 어르신 10명을 대상으로 '우리 마을에서 기억을 그리다' 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나들이, 화투놀이, 포일..

"결핵 완치까지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결핵 완치까지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Jul 18,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중증 결핵환자 대상 맞춤형 관리 제공…복지 지원까지 연계 -용인시가 결핵환자들이 완치돼 온전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맞춤형 관리에 나선다.용인시는 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결핵 환자(취약성 평가 중등도 이상 위험군)를 대상으로 맞춤형 관리를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결핵은 결핵균에 감염돼 일어나는 전염병으로 주로 폐로 전염되지만, 다른 장기도 감염될 수 있다.특히 폐 결핵은 기침ㆍ가래가 나오며 호흡곤란으로 이어질 수 있어 6개월 이상 꾸준하게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

기흥구보건소, 출산 전ㆍ후 온라인 우울증 무료 검사

기흥구보건소, 출산 전ㆍ후 온라인 우울증 무료 검사

Jul 15, 2022 | 편집부기자

 

- 고위험군 또는 상담 원하면 온라인상담 연계 -용인시 기흥구보건소는 방문 검사와 상담이 어려운 임산부, 산모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우울증 검사 및 상담 서비스 '맘맘토닥'을 제공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임신기간 동안 여성의 약 70%가 우울증세를 겪고, 출산 후 약 10~20% 산모들이 산후 우울증을 겪고 있다.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임에도 '누구나 다 힘들다', '아이가 크면 금새 없어진다' 등 상담과 치료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적절한 치료와 상담을 받지 못한다는 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