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안양시

안양시, 코로나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안양시, 코로나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Dec 29,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코로나19 대응체계 개편에 따라 4년간 운영해온 선별진료소 2개소의 운영을 29일자로 종료한다고 밝혔다. 시는 2020년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 발생 후 동월 29일부터 만안구와 동안구 보건소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대응에 나섰다. 확진자 수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20년 12월부터는 안양역과 범계역, 삼덕공원 등지에도 임시선별진료소를 추가 설치해 총 6개소를 운영했으며, 지난 4년간 320,080건의 고위험군 대상 선제적 PCR 검사를 포함 총..

안양시자원봉사센터, LS오토모티브로부터 건강보조식품 기탁받아

안양시자원봉사센터, LS오토모티브로부터 건강보조식품 기탁받아

Nov 03, 2023 | Q기자

 

안양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가 지난 2일 관내 자동차부품제조 기업 LS오토모티브와 후원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LS오토모티브는 280만원 상당의 강화쑥약 70박스를 전달했다. 후원받은 강화쑥약은 안양시 관내 경로식당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지급될 예정이다. 임종석 LS오토모티브 근로자대표 위원장은“작은 정성으로 이웃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어르신들 가정에 큰 힘과 따뜻한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인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우리동네 건강워킹교실 연합 걷기대회’ 개최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우리동네 건강워킹교실 연합 걷기대회’ 개최

Oct 26,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지난 25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학운공원 및 학의천 일대에서 ‘우리동네 건강워킹교실 연합 걷기대회’를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동안구보건소에서는 주민들이 생활권과 가까운 지역에서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매주 요일별 4개 권역에서 건강워킹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월요일은 관악산 산림욕장, 화요일 학운공원, 목요일 자유공원, 금요일엔 중앙공원에서 오전 10시부터 90분가량 자세 교정을 통한 걷기 지도 등 건강교실이 운영된다. 이날은 4..

안양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정신건강의 날’ 맞아 연이은 수상

안양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정신건강의 날’ 맞아 연이은 수상

Oct 21, 2023 | Q기자

 

안양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는 ‘세계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맞아 연이은 수상의 쾌거를 거뒀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8일에는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주최 ‘우수 중독 동료지원가 포상’에서 김선애 회원이 국립정신건강센터장상을 수상했고, 19일 열린 ‘경기도 정신건강의 날 기념식’에서는 이규면 회원이 회복 수기 공모전에 당선돼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여 받았다. 2019년부터 동료지원가로 활동 중인 김선애 회원과 지난해 7월 활동을 시작한 이규면 회원은 “단주를 ..

안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년 정신건강 시민강좌 ‘청년, 길을 묻다’

안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년 정신건강 시민강좌 ‘청년, 길을 묻다’

Oct 18,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오는 24일 14시 안양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청년 정신건강 시민강좌 ‘청년, 길을 묻다’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강좌는 혼란스럽고 불안한 청년들에게 앞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삶의 지혜와 용기의 메시지를 전해주기 위해 기획됐으며, 전우용 역사학자가 강사로 나서 ‘변화의 시대와 청년’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대 국사학과에서 석·박사 과정을 마친 전우용 강사는 ‘내 안의 역사’, ‘민족의 영웅 안중근’, ‘우리 역사는 깊다’..

안양시, ‘의료폐기물 병원 내 처리’규제개선 이끈 공무원 특별승급

안양시, ‘의료폐기물 병원 내 처리’규제개선 이끈 공무원 특별승급

Oct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병원에서 발생한 의료폐기물을 원거리 소각시설로 보내지 않고 병원 안에 멸균분쇄시설을 설치해 폐기할 수 있도록 규제 개선에 적극 노력한 공무원에게 특별승급을 부여했다. 시는 권구현 주무관(행정7급·정책기획과)에 대해 이달 초 1호봉 특별승급을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멸균분쇄시설이란 의료폐기물을 마이크로웨이브 방식 등을 이용해 멸균한 뒤 파쇄해 배출하는 시설로, 이 시설을 거치면 의료폐기물을 일반폐기물처럼 처리할 수 있다. 기존에는 건축용도 제한 등 규제로 인해 병원 내..

안양시 드림스타트센터, ‘몸튼튼 건강 식재료 지원사업’ 추진

안양시 드림스타트센터, ‘몸튼튼 건강 식재료 지원사업’ 추진

Oct 04,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드림스타트센터를 이용하는 가정을 대상으로 ‘몸튼튼 건강 식재료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건강 식재료 지원사업은 간편식에 익숙한 아동이 가족과 함께 건강한 음식을 요리하며 즐거움을 느끼고, 올바른 식습관을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추진됐다. 시는 드림스타트센터의 사례관리가구 중 희망자를 사전에 신청받았으며, 총 135가구에 친환경 육류와 쌈채소 및 건강 레시피 등 식재료 구성품을 제공한다. 배송은 오는 5일부터 시작된다. 아울러, 시는 ..

안양시, 건강달리기 프로젝트 ‘천고마비RUN’ 접수

안양시, 건강달리기 프로젝트 ‘천고마비RUN’ 접수

Sep 2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시민 건강달리기 프로젝트 ‘런위드안양’ 시즌8 참가자를 9월 25일까지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런위드안양은 만안구보건소와 시민 러닝크루가 공동 기획한 달리기 프로젝트로, 이번 시즌에는 10월 2일부터 4주간 달리기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활동하기 좋은 천고마비의 계절을 맞아 ‘천고마비RUN’으로 타이틀을 정했으며, ‘1,000명이 간다! 마음을 살찌우는 기부달리기!’의 뜻을 담았다. 이번 시즌에는 목표 거리를 달성하면 취약계층 아동에게 기부를 할..

안양시 만안구보건소, ‘허약 어르신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안양시 만안구보건소, ‘허약 어르신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Sep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만안구보건소가 어르신의 신체적·정서적 활동을 유도하고 영양상태를 관리해 근력을 키우고 근감소증을 예방하는 ‘방문간호사와 함께하는 허약 어르신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지난 11일 시작해 8주간 진행하는 허약 어르신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보건소 방문 건강관리 대상자 중 허약 상태가 우려되는 어르신 100여명을 대상으로 악력 측정, 앉았다 일어서기 등 세부 건강 상태를 개별 확인하고 걷기지도자가 진행하는 워킹클래스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와 함께,..

안양시 만안구보건소, 요양병원 대상 감염관리 교육 실시

안양시 만안구보건소, 요양병원 대상 감염관리 교육 실시

Sep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만안구보건소는 감염에 취약한 노인 환자가 많은 관내 요양병원 7개소를 대상으로 10월 20일까지 찾아가는 법정감염병 감염관리 교육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12일에는 안양서울대효요양병원과 성심힐요양병원을 방문해 간호사와 환자 관리 직원 등 41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은 역학조사관에 의해 ▲법정감염병 예방 감염관리 지침을 비롯해 ▲법정감염병 1ㆍ2급 집단발생 대비 신속 대응체계 ▲법정감염병 감염 의심환자(유증상자) 발생 시 조치사항 ▲감염병 예방..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건강한 미디어 사용 위한 ‘청소년 가족캠프’ 성료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건강한 미디어 사용 위한 ‘청소년 가족캠프’ 성료

Aug 24,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민미연)는 지난 8월 18일부터 19일까지 1박 2일간 건강한 미디어 사용을 위한 ‘청소년가족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초등학교 5 ~ 6학년생 자녀를 둔 15가족을 대상으로 진행된 가운데 ▴가족 소개 ▴미디어 세상에서 우리 가족은 ▴미디어 대안활동 찾기 ▴가족 행복 더하기 ▴행복한 가족 출정식 등의 코너가 진행되었다. 캠프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안양시 만안구보건소, ‘찾아가는 꿈나무 건강교실’ 운영

안양시 만안구보건소, ‘찾아가는 꿈나무 건강교실’ 운영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만안구보건소는 여름방학을 맞아 관내 지역아동센터 9곳을 순회하며 비만 예방 프로그램 ‘찾아가는 꿈나무 건강교실’을 8월 한 달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찾아가는 꿈나무 건강교실’은 방과 후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신체활동의 중요성과 올바른 식생활 방법을 교육해 아동기 비만을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1일 안민희망둥지 지역아동센터를 시작으로 오는 22일까지 총 9개소 아동센터를 방문해 건강교실을 진행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