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안성시

안성시노인복지관, 서울특별시 백암정신병원과  업무협약(MOU) 체결

안성시노인복지관, 서울특별시 백암정신병원과 업무협약(MOU) 체결

Jan 25,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노인복지관(관장 김동선)은 용인시 백암면에 위치한 서울특별시 백암정신병원(병원장 박수일)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노인복지관에서 진행된 이번 업무 협약식에는 백암정신병원 병원장과 실무진, 안성시노인복지관 김동선 관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참석했다. 주요 협력 사항은 노인맞춤돌봄사업 특화서비스 정신과 진료협력, 고위험군 우울형 독거노인의 사고 예방을 위한 상호간 업무협조, 공공보건의료 수행에 따른 정보 교류, 정신건강사업 수행에 ..

안성시, 설연휴 선별진료소 및 고속도로 휴게소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안성시, 설연휴 선별진료소 및 고속도로 휴게소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Jan 20,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보건소는 설연휴 기간인 ▲1.21.(토)부터 1.24.(화)까지 선별진료소(아트홀 주차장 위치)를 쉬는 날 없이 운영하며, 이동 인구가 많은 고속도로 안성휴게소(서울방향) 내에도 ▲1.20.(금)부터 1.25(수)까지 6일간 한시적으로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고속도로 안성휴게소(서울방향) 임시선별검사소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점심시간 없이 운영한다. 고속도로휴게소 임시선별검사소는 설 연휴..

안성시, 설 연휴기간 비상 진료체계 가동

안성시, 설 연휴기간 비상 진료체계 가동

Jan 17,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설 연휴기간인 1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동안 응급환자 진료 및 대량 환자 발생에 대비하고자, 당직 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 약국을 지정운영한다고 밝혔다. 관내 지역응급의료기관인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과 안성성모병원의 응급실을 24시간 운영하고, 병원 2개소, 의원 13개소, 치과의원 2개소, 한의원 2개소를 당직 의료기관으로, 약국 38개소를 휴일지킴이 약국으로 지정 운영해 연휴기간 진료 공백 방지와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 예정이다. 또..

안성시, 취약계층 건강 사각지대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사업 활발히 운영 중

안성시, 취약계층 건강 사각지대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사업 활발히 운영 중

Jan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건강관리가 절실하게 필요하지만 보건의료기관을 직접 찾아가기 어려운 취약계층의 건강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방문건강관리사업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안성시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은 고혈압, 당뇨, 비만 등 만성질환 위험이 있거나 질환자이면서 흡연, 잦은 음주, 식생활 문제, 신체활동 부족 등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방문간호사가 주기적으로 가정 방문해 만성질환 예방 건강관리를 해주는 사업이다. 사업의 우선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 노인 ..

안성시보건소 ‘건강체중 만들기’ 프로그램, 체지방률 11% 감소 효과 보여

안성시보건소 ‘건강체중 만들기’ 프로그램, 체지방률 11% 감소 효과 보여

Jan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보건소는 BMI 25kg/㎡ 이상 비만 중년(30~65세) 여성을 대상으로 건강체중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체지방률 감소를 목표로 주 3회(월·수·금요일), 오후 2시부터 90분간 에어로빅, 요가 등을 진행하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총 3기 운영으로 116차례 진행했으며, 상반기 코로나19 유행기간에는 비대면 줌 수업을 병행했다. 프로그램 참여회원 중 95.5%가 매우 만족을 표했고, 마지막 수업은 자체 발표회로 마무리했다. 특히 3기는 건강증진개..

안성시,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 대응추진단 가동

안성시,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 대응추진단 가동

Jan 06,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오는 9일부터 14일까지 60세 이상 고령층의 신속하고 안전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해 ‘2022~2023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 대응추진단’을 운영한다. 임병주 안성시 부시장을 단장으로, 나경란 안성시보건소장을 부단장으로 하는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 대응추진단’은 상황총괄반, 홍보관리반, 이송반, 예방접종관리반 등 총 4개 팀으로 이뤄졌다. 추진단은 어르신들의 접종 접근성을 높이고자 9일부터 죽산면과 삼죽면을 시작으로 5일간, 1일 2..

안성시, 안성병원 소아전담 병동 개설을 위한 파견 의료인력 신청

안성시, 안성병원 소아전담 병동 개설을 위한 파견 의료인력 신청

Jan 02,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지역거점공공병원인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의 우수 의료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자 대학병원 등과 의료인력 교류협약(MOU) 체결을 통해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파견 의료인력(소아청소년과 의사) 인건비를 지난 23일 보건복지부에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건복지부에 신청한 ‘공공병원 파견 의료인력 인건비 지원사업’이 확정되면, 대학병원 등에서 의사인력 파견으로 소아청소년과 의사 2인 인건비 지원예산 4억원을 지원받게 돼 인력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

안성시 아양도서관,  2023년 상반기 영어독서수준 진단 프로그램(온라인) 참여자 모집

안성시 아양도서관, 2023년 상반기 영어독서수준 진단 프로그램(온라인) 참여자 모집

Dec 20, 2022 | Q편집부기자

 

안성시 아양도서관은 오는 2023년 1월 2일부터 유아(5~7세),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2023년 상반기 온라인 『영어독서수준 진단 프로그램』 참여자 188명(유아 20명, 초등학생 및 중학생 168명)을 안성시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모집한다. 『영어독서수준 진단 프로그램』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미국 르네상스러닝사의 ‘리딩레벨진단 프로그램(SR)’과 ‘독서퀴즈 프로그램(AR)’의 계정을 통해 직접 독서수준을 진단, 본인 수준에 맞는 책을 읽고 독서퀴즈를 수..

안성시, 건강지도자 양성으로 주민이 주도하는 건강한 우리 마을 만든다

안성시, 건강지도자 양성으로 주민이 주도하는 건강한 우리 마을 만든다

Nov 28, 2022 | Q편집부기자

 

안성시보건소는 지난 11월 21일, 24일 안성시 읍·면 주민 37명을 대상으로 지난 10월부터 총 5회에 걸쳐 실시한 ‘주민건강지도자 양성 교육’ 수료식을 가졌다. 2022년 주민건강지도자 양성교육은 안성맞춤 커뮤니티 케어 사업 중 주민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마을 문제에 관심이 많은 안성시 12개 마을 주민 3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다가오는 초고령 사회를 맞이해 주민 스스로 마을의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건강생활 실천 문화를 확산시키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 “토양정밀검정으로 토양건강 챙기세요!”

안성시농업기술센터, “토양정밀검정으로 토양건강 챙기세요!”

Nov 24, 2022 | Q편집부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내년 영농을 위해 농사 시작 전 토양의 특성 및 양분 함량 등 각종 토양성분을 알아볼 수 있는 토양정밀검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토양정밀검정은 논과 밭 등의 산도(pH), 유기물, 유효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전기전도도(EC) 성분을 분석해 결과에 따라 적정한 비료 산출, 염류집적 예방 등 건강한 토양 관리에 필수적이다. 또한 적정한 양만큼 사용하면 농경지의 탄소배출을 줄이고 농가 경영비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부족한 비료성분을 공급하..

안성시 결 갤러리, 정신건강복지센터 미술치료 작품전 개최

안성시 결 갤러리, 정신건강복지센터 미술치료 작품전 개최

Nov 10, 2022 | Q편집부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우리동네 작은미술관 ‘결 갤러리’에서 올해 16회째 기획 전시로 제12회 세계 정신건강의 날 기념 ‘안성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미술치료 작품전’을 개최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여러 회원이 직접 참여해 다양하게 그려낸 특별한 작품들이 전시됐다. 전시를 준비한 임명호 센터장은 “따뜻한 말 한마디의 힘이 새로운 마음, 새로운 시작, 새로운 변화를 만들 수 있듯이 이번 전시를 통해 정신질환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해소되고 긍..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  이태원 참사 관련 재난심리지원 제공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 이태원 참사 관련 재난심리지원 제공

Nov 01, 2022 | Q편집부기자

 

안성시 정신건강 전문상담기관인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이태원 참사 관련 사고로 정신·심리적 고통을 겪는 시민을 대상으로 재난심리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이태원 참사로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를 겪는 사람들이나 사망자 유가족, 부상 환자 가족의 심리적 안정과 일상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재난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이번 사고를 목격하거나 친구‧지인의 사고로 심리적 어려움,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