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안성시

안성시 공도 주민건강동아리, 전국 생활무용 경연대회 ‘금상’

안성시 공도 주민건강동아리, 전국 생활무용 경연대회 ‘금상’

Mar 28, 2023 | Q기자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 주민건강동아리 회원들이 지난 25일, 제1회 평택시 체조협회장배 전국 생활무용 경연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라인댄스라는 운동을 시작한 것도, 무려 143팀이나 실력을 겨룬 큰 대회에 출전한 것도, 그리고 함께 금상이라는 결과를 품에 안은 것도 만 2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모두 일어난 일이다. 회원들은 잔잔하던 일상에 생긴 ‘사건’들의 연속에, 마냥 흥분되면서도 아직 “꿈을 꾸는 기분”이라고 입을 모은다. “운동이 이 정도까지 제 삶에 활력을 ..

안성시보건소, 주민건강지도자 상반기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안성시보건소, 주민건강지도자 상반기 역량 강화 교육 실시

Mar 27,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가 주민건강지도자의 돌봄 역량 제고를 위해 24일 상반기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올해 62명의 주민건강지도자가 활동하고 있으며, 마을 곳곳의 돌봄이 필요한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을 방문하여 안부를 확인하고 약물복용, 규칙적 운동 등 일상적 건강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이번 교육으로 주민건강지도자는 노인 정신건강 고위험군이 보내는 신호가 무엇인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돌봄 활동 시 겪을 수 있는 성차별 상황 대응법 등에 대해 습득하고 활동 의지를 다..

안성시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우울증 개선 교실] 운영

안성시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우울증 개선 교실] 운영

Mar 24,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4월 한 달간, 공개 강좌를 특별 편성 운영한다. 안성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자살예방센터가 연계 협력하여 누구든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이번 강의는 수요일 오전 11시마다 2층 다목적실에서 진행되며, ‘불안과 스트레스’, ‘우울증’, ‘자살 예방교육’, ‘알코올 중독’의 차례로 매주 다른 주제를 심도있게 다룰 예정이다.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꾸준히 참여해 왔다는 한 주민은, “나이가 들면 우울하지 않..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안성시노인복지관과 함께한   “안성맞춤 당뇨교실” 큰 호응 얻어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안성시노인복지관과 함께한 “안성맞춤 당뇨교실” 큰 호응 얻어

Mar 23, 2023 | Q기자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병원장 임승관)과 안성시노인복지관(관장 김동선)은 지난 2월 1일부터 3월 22일까지 개최한 “안성맞춤 당뇨교실”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이번 안성맞춤 당뇨교실(이하 당뇨교실)은 당뇨진단을 받거나 당뇨 전 단계 60세 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총 13회기로 진행되었다. 당뇨교실 프로그램으로 ▲자가 혈당 측정 ▲당뇨 식이요법 ▲당뇨 운동요법 ▲약물복용 및 인슐린 주사법 ▲당뇨합병증관리(발관리) 등의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혈압, 혈당, 인바디, ..

안성시, ‘생애초기 건강관리사업’ 공모 선정

안성시, ‘생애초기 건강관리사업’ 공모 선정

Mar 20, 2023 | Q기자

 

안성시는 2023년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인 ‘생애초기 건강관리사업’에 선정돼 국도비 4,200만원을 확보, 올해 하반기부터 사업을 시행한다. 생애초기 건강관리사업은 임산부 및 만 2세 미만 영아 가정을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받은 간호사가 방문하여 전문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보건소 등록 후 방문사업에 동의한 임산부를 대상으로 출산 후 8주 이내 전문가가 1회 가정을 방문, 산모의 영양·운동·수면 등 건강상태와 신생아 발달을 확인하고 돌봄 교육 등을 제공한다..

제1기 안성시 문화도시추진단 오리엔테이션 개최

제1기 안성시 문화도시추진단 오리엔테이션 개최

Mar 20, 2023 | Q편집부기자

 

대한민국 문화도시 법정 지정을 준비하고 있는 경기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지난 16일 제1기 안성시 문화도시추진단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 오는 29일 공식 발대 예정인 제1기 안성시 문화도시추진단은 시민들이 제안을 전적으로 받아들여 만든 11개의 분임으로 구성되며 시민과 공무원이 함께 참여해 각각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사업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시는 지난 2월 추진단에 참여한 30여개 단체들과 함께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사업’ 공모에 신청했고 지난 14일 최종..

안성시 공도 주민건강동아리, 전국 생활무용 경연대회 출전

안성시 공도 주민건강동아리, 전국 생활무용 경연대회 출전

Mar 17, 2023 | Q기자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 주민건강동아리 회원들이 오는 25일, 제1회 평택시 체조협회장배 전국 생활무용 경연대회에 라인댄스팀으로 참가한다. 2월부터 시작된 복부비만 교실의 강사인 신현숙 지도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던 시간이 너무 길었고, 운동을 하면서 건강해지는 경험, 성취하는 경험까지 회원님들께 선물하고 싶어 제안했으며, “대부분의 회원이 초보자였지만, 수업이 재미있어 열중하다 보니 단시간에 수준급 역량을 갖추었다. 이를 눈여겨본 지도자의 격려에 가슴이 ..

안성시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 주민 역량 강화교육 실시

안성시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 주민 역량 강화교육 실시

Mar 17, 2023 | Q기자

 

안성시보건소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지난 3월 14일, 15일 2일간 주민 건강조직 활성화를 위한 주민 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의 주제는 ‘주민자치 리더십’과 ‘갈등발생시 해결을 위한 소통법’에 대한 내용으로, 주민건강조직의 효율적 운영과 주민 주도적 역할 수행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마련되었다. 교육에 참여한 주민은 “지금까지 건강을 위해 운동만 열심히 했었다. 그런데 이번 교육으로 우리 지역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였고, ..

안성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고위험군 중증화 위험도 63% 감소

안성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고위험군 중증화 위험도 63% 감소

Mar 15, 2023 | Q기자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확진자 중 고령, 기저질환자와 같은 고위험군은 먹는 치료제 복용으로 중증화 위험도를 63%까지 낮춘다고 밝히고 먹는 치료제 처방을 적극 당부하고 있다. 먹는 치료제란 항바이러스제(팍스로비드, 라게브리오)를 의미하며, 팍스로비드는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에서 개발한 치료제로 임상시험결과 사망위험율을 89%까지 줄여준다고 발표했다. ▲60세 이상 어르신 ▲12~59세 면역저하자, 기저질환자가 처방 대상이며 증상 발생 5일 이내, 산소치료가 필요하지 않는..

안성시 방초보건진료소, 주민과 함께 ‘황혼의 그대 꽃으로 피어나다’

안성시 방초보건진료소, 주민과 함께 ‘황혼의 그대 꽃으로 피어나다’

Feb 10,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보건소 방초보건진료소는 지난 8일 주민과 함께하는 ‘꽃꽂이 교실’ 첫 회차를 진행하였다. 안성맞춤 커뮤니티케어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취약지역 맞춤형 노인 통합돌봄사업 중 하나인 이번 사업은 원예활동을 통한 치매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2월 8일 ~ 11월 8일까지 10회차로 매월 1회씩 둘째 주 수요일에 운영하며, 매달 일죽면 소재의 경로당을 방문하여 건강교육 및 체조, 꽂꽂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회차에서는 오방마을 경로당을 방문하여 마을주..

‘이제 더이상 혼자 힘들어하지 마세요!’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 유튜브 홍보 영상 방영 시작

‘이제 더이상 혼자 힘들어하지 마세요!’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 유튜브 홍보 영상 방영 시작

Feb 03,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월 1일부터 시민들의 센터 이용 홍보를 위해 제작한 유튜브 영상의 방영을 시작했다고 알렸다.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임명호)는 센터 홍보 동영상을 제작하고 2월 1일부터 28일까지 한 달 동안 유튜브를 통해 영상을 방영한다. 안성시 20대~50대 연령층이 유튜브를 이용할 때마다 홍보 영상이 자동으로 송출되도록 설정되어 있으며 자동 송출 외에도 유튜브 앱이나 인터넷 검색창에서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검색하면 센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정신건강 ..

안성시, 민원처리 기간 단축 향상을 위한   “민원처리 개선 추진단(TF팀) 보고회” 개최

안성시, 민원처리 기간 단축 향상을 위한 “민원처리 개선 추진단(TF팀) 보고회” 개최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는 지난 31일, 시청 상황실에서 임병주 부시장 등 공직자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원처리 단축 향상을 위한 민원처리 개선 추진단(TF팀)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는 단축률 향상과 연관성이 높은 8개 부서, 41개 사업에 대하여 “민원처리 인식 개선”, “처리 단축률 50% 달성”, “인․허가 민원처리 개선”이라는 민원처리 개선 3대 목표를 설정하였다. 또한, 민원처리 교육 실시, 매뉴얼 안내, 민원 처리기간 단축 설정 및 모니터링을 강화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