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고양시

고양시민건강센터 중산, 어르신 겨울철 건강 강좌 운영

고양시민건강센터 중산, 어르신 겨울철 건강 강좌 운영

Nov 16, 2023 | Q기자

 

고양시민건강센터 중산에서 겨울철 어르신의 만성질환 예방하기 위해 11월 20일부터 12월 7일까지 특별강좌 ‘건강한 노년, 행복한 겨울나기’를 운영한다. 겨울철은 노인들의 외출이나 신체 활동이 줄어 우울감 및 만성질환 위험성이 증가하는 시기다. 센터는 고령층에게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노년기의 정서적·신체적 건강을 증진할 방침이다. ‘건강한 노년, 행복한 겨울나기’는 △미술치료 △건강체조 △원예치료 △만성질환교육 △절주교육 △음악치료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

고양시 보건소,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고양시 보건소,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Nov 07,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일산서구보건소가 지난 2일 ‘2023년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특히 일산동구보건소와 일산서구보건소는 작년에도 각각 국립재활원장상과 최우수상을 수상해 2년 연속 수상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보건복지부는 장애인 건강보건 관리사업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각 사업소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해 장애인 건강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매년 공모전을 열고 있다. 공모전은 전국 시군구 256개 보건소, 장애인보건의..

고양시 의사가 알려주는 비만 탈출 비법은? 일산동구보건소 ‘찾아가는 시민건강강좌’ 개최

고양시 의사가 알려주는 비만 탈출 비법은? 일산동구보건소 ‘찾아가는 시민건강강좌’ 개최

Oct 19,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는 제7회 ‘찾아가는 시민건강강좌’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강좌는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문한빛 교수가 ‘비만 탈출을 위한 생활습관’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찾아가는 시민건강강좌’는 국립암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등 관내 의료기관 전문의를 초빙해 지역 주민에게 올바른 건강 정보를 알리고 건강한 생활 실천을 유도하는 강좌다. 고양관광정보센터 1층 영상관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지역 주민..

고양시 드림스타트, 가족과 함께하는 ‘아토피 건강가족캠프’ 개최

고양시 드림스타트, 가족과 함께하는 ‘아토피 건강가족캠프’ 개최

Oct 14,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아동환) 드림스타트가 아토피 질환이 있는 드림스타트 아동 및 가족 40명과 함께 13일 수원시 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에서 ‘아토피 건강가족 캠프’를 개최한다. 드림스타트는 만 12세 이하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맞춤형 사례관리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아토피 건강가족 캠프’는 아토피를 앓고 있는 아동이나 가족 구성원이 아토피 질환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절한 관리법을 배울 수 있도록 △인형극 ‘토미토미와 함께하는 아토피..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음주 폐해 예방 프로그램 ‘강강술래 건강강좌’ 운영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음주 폐해 예방 프로그램 ‘강강술래 건강강좌’ 운영

Oct 13,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동구보건소가 지역사회 음주폐해 예방 및 알코올사용자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10월 11일부터 ‘강강술래 건강강좌’를 운영한다. ‘강강술래 건강강좌’는 카프이용센터와 연계하여 카프성모병원 및 카프이용센터를 이용하는 알코올 사용 대상자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주요 내용은 참여자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과 일상 복귀를 돕는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 교육 △치매예방교육 △구강 교육 △건강 체조 △웃음치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건소는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고양시민건강센터 중산, 가을 건강 프로그램 운영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고양시민건강센터 중산, 가을 건강 프로그램 운영

Sep 2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동구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고양시민건강센터 중산에서 가을을 맞아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직장인 대상 ‘슬기로운 직장생활 더 걸으리’ ‘슬기로운 직장생활 더 걸으리’는 운동 부족에 시달리는 직장인을 위해 실시되는 걷기 프로그램이다. 참가 신청한 사업체의 근로자는 30일간 30만보 걷기를 목표로 하루 1만보 걷기를 실천하게 된다. 센터는 프로그램 참여 전후 체성분 검사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건강 상담을 제공한다. 목표를 달성한 참가자는 소정..

가족 문제로 어려울 때,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가 도와드립니다

가족 문제로 어려울 때,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가 도와드립니다

Sep 23, 2023 | Q기자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가 가족 내 다양한 갈등과 문제 해결을 위해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연중 운영한다. 상담은 부모-자녀갈등, 부부갈등, 임신 갈등 등 가족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해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전문자격을 가진 객원상담사 21명과 센터에 상주하는 상담가 2명이 전문적이고 심도 있는 상담을 제공한다. 상담 이용료는 1회당 25,000원 ~ 35,000원 선으로 상담 종류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상담은 평일을 비롯해 주말에도 가능하다. ..

고양시, 추석 연휴기간 응급진료 체계 운영

고양시, 추석 연휴기간 응급진료 체계 운영

Sep 21, 2023 | Q기자

 

고양시는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응급환자 발생 시 진료 공백을 방지하고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내 의료기관 및 약국과 협조하여 응급진료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응급의료기관은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고, 병원·의원 및 약국은 신청한 날짜에 외래 진료 및 약 처방을 실시한다. 또한 각 구 보건소는 공공의료 보장성을 확보하기 위해 28일 덕양구보건소, 29일 일산동구보건소, 30일 일산서구보건소가 자체 진료를 실시할 계획이다. 명절 기간 운영하는 의료기관 및 약국 현..

명지병원 고양시 취약계층에 추석맞이 성금 1천만원 전달

명지병원 고양시 취약계층에 추석맞이 성금 1천만원 전달

Sep 20,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19일 명지병원으로부터 고양시 내 취약계층을 위한 추석맞이 성금 1천만원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명지병원은 2013년부터 고양시 내 취약계층을 위해 매년 성금을 기탁해오고 있으며, 올해도 어김없이 성금을 기탁하며 따뜻한 손길을 더했다. 기탁된 성금 1천만원은 고양시 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고양시 내 취약계층 100가구에 10만원씩 전달될 예정이다. 명지병원은 직원들의 성금을 모아 ‘사랑나눔기금’을 조성, 어려운 이웃들의 치료비 지원과 국내외 의..

고양시, 추석 연휴 응급진료상황실 운영

고양시, 추석 연휴 응급진료상황실 운영

Sep 18,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추석 연휴 기간(2023년 9월 28일 ~ 10월 3일) 시민들의 진료 및 의약품 구입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응급진료상황실’을 운영한다. 시는 추석 연휴기간 중 환자 발생에 대비하고 진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의료기관 및 약국(병·의원 123개소, 약국 199개소)을 지정해 연휴 기간에도 운영하며, 3개구(덕양구·일산동구·일산서구)보건소도 근무일을 지정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응급환자 및 대량 환자 발생에 대한 신속한 대처를 위해 관..

고양시, 방송인 정선희와 함께하는 ‘즐거운 퇴근길 마음건강 특별강연’ 운영

고양시, 방송인 정선희와 함께하는 ‘즐거운 퇴근길 마음건강 특별강연’ 운영

Sep 11, 2023 | Q기자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맞아 방송인 정선희와 함께하는 ‘즐거운 퇴근길, 마음건강 특별강연’을 개최한다. 강연은 10월 10일(화) 오후 6시 30분 고양어울림누리 별모래극장에서 진행된다. 강연비는 무료이며 참가자는 소정의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 1부 기념식에서는 고양시 정신건강 공로상 시상식과 센터의 마음 건강 프로그램 ‘마음습관 하프’ 소개가 진행된다. 2부에서는 ‘방송인 정선희와 함께 스트레스를 디자인하라’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이 진행된..

고양시 보건소, ‘건강도시 공동 행동 실천’참여

고양시 보건소, ‘건강도시 공동 행동 실천’참여

Sep 05,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보건소가 오는 9월 5일(화)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 103개 회원도시와 함께 ‘건강도시 공동 행동’에 참여할 계획이다.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는 도시 환경을 개선하고 주민의 건강을 향상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구성한 네트워크다. 회원 도시는 연대와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건강도시를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다. 고양시 보건소는 상반기에 환경 보호와 시민의 건강 증진을 동시에 이루는 걷기 행사 ‘걷기 플러스 플로깅’을 실시했다. 9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