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고양시

고양시민건강센터중산, 새해 신체활동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고양시민건강센터중산, 새해 신체활동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Dec 23, 2023 | Q기자

 

고양시민건강센터중산에서 2024년 1월 2일부터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연령층에 맞춰 근력 운동, 실버 체조, 복싱 등 다양하게 운영된다. 신체 유연성·근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연령별로 △성인근력(60세 이하) △백세근력(65세 미만) △실버건강체조(65~75세) △원기충전(70세 이상) △원펀치 복싱(20~40세)이 운영된다. 비만 관리 및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비만타파 운동교실(체질량지수(BMI) 25 이상, 만성질환 보유자 등) △걷기..

고양시, 2024년 1월부터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고양시, 2024년 1월부터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Dec 21, 2023 | Q기자

 

코로나19 대응체계 개편에 따라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2023년 12월 30일을 마지막으로 선별진료소 운영을 종료한다. 2020년 1월 25일 운영을 시작한 이후 약 4년만이다. 이에 따라 기존에 선별진료소를 이용했던 피시알(PCR)검사 대상자는 2024년 1월 1일부터 의료기관을 이용해야 한다. 단, 고위험군(▲만 60세 이상 ▲응급실, 중환자실 입원환자▲ 고위험 입원환자 ▲요양병원, 정신의료기관, 요양시설 입소자와 그 보호자)에 대한 검사비 지원은 계속된다. 그..

고양시, 명지의료재단 명지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고양시, 명지의료재단 명지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Dec 20,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12월 19일 명지의료재단 명지병원(이사장 이왕준)과 일산테크노밸리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위한 협력과 인체자원은행을 활용한 디지털 바이오 기반 기술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일산테크노밸리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위해 협력한다. 명지병원은 보유하고 있는 뇌은행, 인공장기은행(오가노이드뱅크) 등 특화된 기술과 시스템을 지원한다. 고양시는 바이오 등 첨단재생의료산업유치와 기..

고양시,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건강관리…든든한 겨울나기 지원

고양시,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건강관리…든든한 겨울나기 지원

Dec 18, 2023 | Q기자

 

고양시는 취약계층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독거노인‧중장년층 1인가구의 고독사와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겨울철 예방접종 지원으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돕고 민‧관 협력을 통한 나눔문화 확산으로 취약계층의 든든한 겨울나기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날이 추워지는 겨울철일수록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들에게 더 두텁고 촘촘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취약계층들의 안전사고 예방과 건강관리에 ..

고양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과 업무협약…“바이오 특화단지 지정 협력”

고양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과 업무협약…“바이오 특화단지 지정 협력”

Dec 14,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12월 13일 일산테크노밸리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과 스마트병원 임상실증 연구사업 협력을 위해 국립건강보험 일산병원(원장 김성우)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일산병원은 국내 유일 보험자 직영병원으로 가입자의 이용편의를 도모하고 지역사회의 보건의료 수요 충족 역할을 수행하는 병원이다. 최근에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첨단재생의료 실시기관으로 지정돼 세포치료제, 조직공학 제제, 유전자치료제, 첨단 바이오 융복합 제제 등을 활용해 환자 치료와 새로운 ..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온라인 캠페인 ‘청춘의 마음에 위로를 더하다’ 진행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온라인 캠페인 ‘청춘의 마음에 위로를 더하다’ 진행

Dec 08, 2023 | Q기자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춘나래팀이 12월 6일부터 12월 13일까지 온라인 정신건강 캠페인 ‘청춘의 마음에 위로를 더하다’를 진행한다. ‘청춘의 마음에 위로를 더하다’는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인스타그램에 게시된 영상을 보고 응원이 필요한 친구에게 공유하는 릴레이 캠페인이다. 캠페인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인스타그램에 접속한 후 캠페인 영상에 댓글로 응원이 필요한 지인, 친구의 아이디(@상대방 아이디)를 적은 후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누리집(www.goy..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Dec 07,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가 장애인의 일상 속 운동량을 늘려 건강권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2023년 장애인 건강보건 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일산서구보건소는 같은 공모전에서 작년에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일산서구보건소는 민선 8기 핵심 전략 과제 중 하나인 ‘생활체육’을 달성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생활체육에서 소외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생활 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일산서구보건소는 ‘건강드림 체조교실’을 운영해 지역..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경로당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마쳐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경로당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마쳐

Dec 05,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가 능곡현대1차 경로당에서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주 1회 10회기로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한방으로 건강백세 신~바람난 안심마을’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사업은 노년층의 치매, 우울증,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실시됐다. 한의사와 보건소 관계자가 경로당에 방문해 ▲한의약 건강 교육 ▲치매 예방 운동 프로그램 ▲총명침 시술 ▲동의보감 도인안마 ▲명상 등을 실시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다 같이 어울려 운동하고 총명침을 맞으며 만족하는..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시민 건강 강좌 ‘느리게 나이 드는 삶 디자인하기’ 운영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시민 건강 강좌 ‘느리게 나이 드는 삶 디자인하기’ 운영

Dec 04,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가 12월 8일 일산서구청 2층 가와지대강당에서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를 초빙해 ‘느리게 나이 드는 삶 디자인하기’라는 주제로 시민건강강좌를 운영한다. 통계청은 2026년 우리나라가 초고령사회로 진입한다고 전망했다. 노년인구의 증가, 영양 과잉·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인구의 고령화 속도가 가팔라지는 가운데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는 정희원 교수가 건강하게 나이 드는 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해당 시민 강좌는 ..

고양시, 공공기관 조직진단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고양시, 공공기관 조직진단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Nov 30,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고양특례시 공공기관 조직진단 및 경영혁신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이번 용역을 지난 6월부터 민선8기 완전한 자족도시, 고양특례시 실현을 위한 기관별 고유기능 강화와 새정부 지방공공기관 조직·인력 효율화 기준에 초점을 맞춰 추진했다. 용역은 지방공사인 고양도시관리공사, 출자기관인 킨텍스와 출연기관인 고양국제꽃박람회 등 총 7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최종보고회에는 기관별 구조개혁안, 위수탁사업 조정..

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 2023년 가족 교육 실시

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 2023년 가족 교육 실시

Nov 29, 2023 | Q기자

 

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예니)는 정신과 치료를 받는 아동·청소년의 보호자 가족을 대상으로 매해 가족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가족교육은 대상 아동·청소년에 대한 주 양육자의 이해를 돕고 돌봄 역량을 향상시켜 긍정적인 가족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실시된다. 센터는 매년 보호자의 수요를 반영해 가족 교육 주제를 정하고 있다. 올해는 △아동기·청소년기 정신질환 및 약물치료 △기질과 성격으로 보는 양육자의 폭넓은 자기 이해 △강점 관점으로 자녀 바라보기 △아버지 대화법..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 강좌 ‘전립선 비대증의 예방과 관리’ 운영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 강좌 ‘전립선 비대증의 예방과 관리’ 운영

Nov 17,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덕양구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오는 11월 28일 오후 2시부터 고양동종합복지회관 2층 대강당에서 시민 건강 강좌 ‘전립선 비대증의 예방과 관리’를 실시한다. 이날 동국대학교 일산불교병원 비뇨의학과 윤현식 전문의가 지역 주민에게 전립선 비대증에 관한 올바른 의학 정보와 전립선 건강을 위한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강의할 예정이다. 강의는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지역 주민이 올바른 의학 정보를 바탕으로 만성질환을 예방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