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고양시

고양시 청소년 정신건강 캠페인 ‘청춘나래가 쏜다!’ 운영

고양시 청소년 정신건강 캠페인 ‘청춘나래가 쏜다!’ 운영

Mar 24,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청춘나래팀이 3월 27일부터 4월 3일까지 온라인으로 청소년 정신건강 캠페인 ‘청춘나래가 쏜다!’를 진행한다. ‘청춘나래가 쏜다!’는 청년기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편견해소를 위한 동영상을 시청하고, 이와 관련된 퀴즈의 정답을 맞히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동영상은 청년기 정신건강과 관련한 정보와 정신적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 등을 담고 있다.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 이벤트 게시판이나 QR코..

“집에서 산후조리 받으세요” 고양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집에서 산후조리 받으세요” 고양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Mar 24,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에서 산모의 산후 회복을 돕고 신생아 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은 산후도우미가 각 가정으로 파견되어 산모의 산후회복 및 신생아 양육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지원은 바우처(이용권)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서비스는 관할 보건소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후 산모 가정이 산후도우미 서비스 제공기관을 선택한 후 각 기관과 계약을 맺으면 된다. 신청을 원하는 산모 가정은 출산예정일 40일 전부터..

고양시, 어린이 건강 교실 ‘꿈마루 어린이 튼튼교실’ 운영

고양시, 어린이 건강 교실 ‘꿈마루 어린이 튼튼교실’ 운영

Mar 1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가 3월 15일부터 관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아동들을 대상으로 ‘꿈마루 어린이 튼튼교실’을 운영한다. 꿈마루 어린이 튼튼교실은 구강, 손씻기, 영양, 마음건강교육을 놀이활동 및 체험활동 형태로 제공하는 건강체험교실이다. 이번 교육은 보건소 담당자가 직접 유치원 및 어린이집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방문교육으로 ▲식품 신호등을 이용한 영양 교육(건강한 음식 골라 먹는 습관 형성) ▲물감비누를 이용한 손 씻기 교육(감염병 예방 및 손 씻기 습관..

고양시, 건강친화형 공동주택 건설기준 확대 추진

고양시, 건강친화형 공동주택 건설기준 확대 추진

Mar 15,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기능성 건축자재 적용을 확대하는 ‘고양시 건강친화형 공동주택 건설기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건강친화형 공동주택이란 오염물질이 적게 방출되는 건축자재를 사용하고 환기 성능을 향상해 새집증후군 문제를 개선한 주택을 말한다. 현행 국토교통부 건강친화형 주택 건설기준은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친환경 건축자재 적용 등 6개 항목만 의무 기준으로 삼고 있고, 흡방습·흡착 기능성 자재는 5% 이상, 항곰팡이·..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더 건강한 직장만들기’ 운영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더 건강한 직장만들기’ 운영

Mar 14,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가 4월부터 일산서구 사업체를 대상으로 「더 건강한 직장만들기」를 운영한다. 2022년 사회조사(통계청)에 따르면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정도’는 가정생활(34.9%), 학교생활(35.6%)에 비해 62.1%로 월등히 높다. 하루의 절반가량의 시간을 직장에서 소요하는 만큼, 직장인들의 높은 스트레스는 만성질환 및 건강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더 건강한 직장만들기」는 사업체에 따라 4주에서 8주 동안 주1회 사업체를 방..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재난 정신건강 서비스 운영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재난 정신건강 서비스 운영

Mar 13,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 및 최근 이태원 사고까지 각종 재난으로 인한 우울 및 불안, 무기력을 경험하는 고양시민을 대상으로 재난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27만 명 이상의 고양시민에게 심리지원 서비스 안내 문자와 함께 온라인 마음건강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필요 시 대면 또는 비대면 상담과 치료연계,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비 지원 서비스, 마음습관 프로그램(시작이 HALF) 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고양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 운영

고양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 운영

Feb 20,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3개구 보건소가 출산 후 산모와 신생아의 빠른 회복과 건강을 위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산후도우미)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은 최소 5일 ~ 최대 25일까지 전문교육을 받은 건강관리사가 산모건강관리, 신생아건강관리, 정서지원, 가사지원 등을 집으로 방문하여 도움을 준다. 산모건강관리는 부종관리·영양관리·유방관리·좌욕지원·체중관리 등을, 신생아건강관리는 모유수유 성공지원·목욕·기저귀교체·배꼽관리·각종 용품소독 등 ..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년마인드톡톡’ 운영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년마인드톡톡’ 운영

Feb 20, 2023 | Q기자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춘나래팀에서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고양시 청년들의 정신건강을 위해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 ‘청년마인드톡톡’을 운영한다. 청년 시기에는 학업, 취업, 대인관계 등의 문제로 불안, 우울, 스트레스 등 정신과적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으나 정신건강에 대한 정보 부족과 정신과 치료에 대한 거부감으로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센터는 청년들이 쉽게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관내 청년 공간을 활용하여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를..

고양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정신건강 전문의 상담 받는다

고양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정신건강 전문의 상담 받는다

Feb 17,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정신건강상담이 필요한 고양시민에게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을 실시한다. 상담은 우울, 불안, 스트레스, 코로나19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 등 정신건강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양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상담은 매주 사전 예약을 통해 이뤄진다. 예약이 완료되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만나 현재 마음 상태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소견을 들을 수 있다. 약물 처방은 하지 않으며, 진료기록이 남지 않아 부담 없이 이용할..

고양시 건강생활지원센터, 걷기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고양시 건강생활지원센터, 걷기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Feb 14,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3월 1일부터 운동 습관 기르기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참여자는 3월 한 달 동안 30만보 걷기를 목표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며 참여 전후 상담과 관리를 받는다. 센터는 2월 13일(월)부터 24일(금)까지 참여 신청을 받는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프로그램 실시 전 상담 및 체성분검사를 위해 건강생활지원센터(고양시 덕양구 혜음로 19-11, 고양동종합복지회관 3층)에서 방문 신청해야 한다. 참여자로 선정되면 3월 한 달..

고양시, 아동·청소년 마음건강 교육 지원

고양시, 아동·청소년 마음건강 교육 지원

Feb 08,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이 유아 및 아동・청소년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마음건강교육을 지원한다. 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해 고양시 아동・청소년 9,662명에게 교육을 제공했으며 올해는 약 10,000명에게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센터는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 「다다다 괜찮아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관심을 갖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주변 어른들에게 편..

한파 몰아친 고양시, 취약계층 건강관리 강화

한파 몰아친 고양시, 취약계층 건강관리 강화

Jan 27,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보건소가 몰아친 한파를 앞두고 건강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를 강화했다. 시는 지난 12월 방문간호 전문인력 100명을 투입해 방문등록 대상자 5,500명 전원의 동절기 건강 상태를 파악했다고 전했다. 덕양구보건소는 연일 계속되는 한파로 인한 취약계층의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수면바지, 담요 등 방한용품을 배부하고, 한파대비 건강수칙 및 대처요령 등을 교육하여 건강취약계층이 건강하게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보건소는 방문건강관리를 통해 대상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