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평택시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사회성증진프로그램 『나도 할 수 있어!』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사회성증진프로그램 『나도 할 수 있어!』 운영

Jun 2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고위험군이 많이 선별된 학교 고위험군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성증진프로그램 『나도 할 수 있어!』를 시범 운영한다. 매년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정서행동특성검사 후 관심군 아동에 대하여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2차 심층사정평가를 진행하고 고위험군 선별 및 치료진입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올바른 감정 표현 방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놀이를 통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인 △협동놀이(우리들의 감정나무) △경쟁놀이 △신체놀이 등 다양..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현화고등학교 대상 「건강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 펼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현화고등학교 대상 「건강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 펼쳐

Jun 2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지난 23일, 현화고등학교 전교생 880명 대상으로 통합건강증진사업의 하나인 「건강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을 펼쳐 참여 학생과 교직원의 큰 호응을 얻었다. 통합 건강 캠페인은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하여 관내 중․고등학교 4곳의 사전 신청을 받아 진행 중이며, 5월 경기물류고등학교에 이어 두 번째로 현화고 학생 대상으로 통합건강증진을 위한 캠페인을 펼쳤다. 건강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은 관내 중․고등학교와 ..

2023년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 개최

2023년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 개최

Jun 24,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21일 평택시 정신건강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2023년 2차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운영위원회는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평택보건소장 서달영), 평택·송탄보건소 건강증진과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교수 등 관련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날 위원회에서는 평택시 정신건강 사업의 추진현황 점검과 체계적인 정신건강 사업 운영을 위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중증정신질환자와 자살고위험군 등록 사례관리, 자..

평택시 고덕동 단체협의회,  지역 어르신 건강기원 효사랑 삼계탕 나눔 행사 개최

평택시 고덕동 단체협의회, 지역 어르신 건강기원 효사랑 삼계탕 나눔 행사 개최

Jun 23,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고덕동 7개 단체(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체육회, 바르게살기운동위원회, 청소년지도위원회, 자원봉사나눔센터)의 회원들은 지난 22일 고덕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관내 경로당 어르신 등 400여 명을 대상으로 삼계탕 나눔 행사를 전개했다. 무더위가 본격 시작되는 여름철을 맞아 지역 내 경로당 어르신의 건강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50여 명의 고덕동 7개 단체의 회원들이 모여 손수 삼계탕을 끓여 관내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전달했다. 고덕동..

사)경기도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평택시지회  장애인 건강증진 프로젝트

사)경기도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평택시지회 장애인 건강증진 프로젝트

Jun 23, 2023 | Q편집부기자

 

사)경기도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이하 사)경뇌협] 평택지회는 지난 20일 평택시 장애인회관 4층 체력단련실에서 2023년 장애인건강증진 프로젝트 ‘함께해요 건강동행’ 상반기 일정을 마무리하며 수료식을 진행했다. 이번 장애인 건강증진 프로젝트 ‘함께해요 건강동행’은 건강 취약계층인 평택시 뇌병변 중증장애인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2022년에 이어 올해도 사)경뇌협 평택지회, 국민건강 보험공단 인천경기지역본부, 경기도 물리치료사 협회의 협업으로 운영되어 더욱 큰 의미가 있다. 이번 프로..

평택시 바르게살기운동 신평동 위원회 원예치료 활동 펼쳐

평택시 바르게살기운동 신평동 위원회 원예치료 활동 펼쳐

Jun 2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바르게살기운동 신평동 위원회(위원장 이소흔)는 지난 19, 21일 이틀간 평일초등학교 학생 자치회 4~6학년 임원을 대상으로 ‘원예치료’ 활동을 진행했다. ‘원예치료’는 식물을 만지고 다양한 도구와 재료를 이용하는 활동을 통해 심리·사회적 적응 능력을 기르고 정서적인 안정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소흔 위원장은 “학생들이 ‘원예치료’ 수업으로 식물과의 교감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받고 자연의 소중함을 경험하며 후각 및 소근육을 자극하는 호야..

평택시 통복동, 주민 건강과 안녕을 위한  ‘단오맞이 소원등 달기’ 행사

평택시 통복동, 주민 건강과 안녕을 위한 ‘단오맞이 소원등 달기’ 행사

Jun 21, 2023 | Q기자

 

평택시 통복동(동장 김보경)은 지난 19일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구문환)와 함께 단오맞이 소원등 달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통복동에서는 지난 6월부터 주민들의 소원문구를 받아 이날 주민자치위원과 공무원 20여 명이 함께 250여 개의 소원등을 통복3교 양쪽에 설치하여 주민화합과 안녕을 도모했다. 구문환 통복동 주민자치위원장은 “단오를 맞아 통복천을 산책하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싶었으며, 앞으로도 통복동 주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촘운 사업을 추진해 ..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실시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실시

Jun 2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자살 예방과 생명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19일 제52정보통신대대 간부 및 군인 87명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진행했다.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인 ‘보고 듣고 말하기’는 △자살을 암시하는 언어적, 행동적, 상황적 신호를 확인하는 ‘보기’ △실제 자살 생각을 묻고 죽음의 이유와 삶의 이유를 경청하는 ‘듣기’ △안전 점검 목록을 확인하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의뢰하는 ‘말하기’ 등의 내용으로 이뤄졌다. 교육에 참여한 군 관계자는 “자살 예방이..

평택시 송탄보건소, 폭염대비 건강 취약계층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 강화

평택시 송탄보건소, 폭염대비 건강 취약계층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 강화

Jun 16, 2023 | Q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는 이른 폭염에 대비해 6월부터 무더위에 취약한 홀몸 어르신, 만성질환자 등 건강 취약계층 2944가구 대상으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간호사, 물리치료사로 구성된 방문 전담 인력이 지역 담당제로 건강 취약계층 가구와 경로당을 방문하여 혈압‧혈당 등의 기초 건강 상태를 측정하고, 여름철 건강관리와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법 교육과 함께 유선상담(안부확인 전화)도 병행하기로 했다. 또한 폭염 시 무더위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온열질환..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굿모닝병원 마음건강회복 프로그램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굿모닝병원 마음건강회복 프로그램

Jun 1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직장인들의 대인관계 어려움, 감정노동으로 인한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한 심리적 회복지원을 위해 찾아가는 직무스트레스 완화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5일에는 백송의료재단 굿모닝병원 내 굿모닝 건강행복센터 직원 65명을 대상으로 『너라서 좋아! 나라서 행복해!』라는 주제로 직무스트레스 완화 교육을 진행했다. 병원에서 주로 환자와 보호자 등 많은 민원인을 상대하는 직업으로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게 될 때 스스로를 보호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내가 보는..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주민과 소통하는 ‘주민간담회’ 개최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주민과 소통하는 ‘주민간담회’ 개최

Jun 1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12일에 포승읍 지역주민 대표들과 함께 센터 활성화를 위한 주민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민간담회는 올해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활발한 운영을 시작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의 향후 사업 운영에 대한 주민의견을 적극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안중보건지소장, 건강증진팀장,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담당자 및 직원, 포승읍 주민대표(원정리, 도곡리) 등 12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올해 상반기 동안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의 사업추진 현황과 향후 계..

평택시, 노인 정신 건강 외래치료비 확대 지원

평택시, 노인 정신 건강 외래치료비 확대 지원

Jun 1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우울증을 앓고 있는 노인들의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해 정신과 외래치료비 지원을 1인당 20만원에서 36만원으로 확대한다. 노인 정신 건강 외래치료비 지원 사업인 ‘경기도 어르신 마인드 케어’는 우울증으로 정신 건강이 취약한 노인을 위해 정신과 외래치료비를 지원함으로써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여 적극적인 치료 및 관리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치료비 지원 대상은 만 65세 이상(1958년 포함 이전 출생자)인 평택시 시민으로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질병코드 F32~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