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평택시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장애인 ‘스피치’ 훈련으로 삶의 새로운 변화!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장애인 ‘스피치’ 훈련으로 삶의 새로운 변화!

Jul 18,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5일부터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정신장애인 등록자를 대상으로 스피치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스피치란 단순하게 말을 잘하는 능력이 아닌 마음을 움직이며 신뢰감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말을 하는 사람이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청자나 청중에게 가장 정확하게 그리고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한다. 스피치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회원은 “병을 앓고 나서부터 남들 앞에서 말하는 게 두려워 아르바이트를 구하려고 전화를 거는 것도 어려웠는데 스..

평택시 서탄면 자원봉사나눔센터, 건강한 여름 나기를 위한 복달임 갈비탕 나눔

평택시 서탄면 자원봉사나눔센터, 건강한 여름 나기를 위한 복달임 갈비탕 나눔

Jul 14, 2023 | Q기자

 

평택시 서탄면 자원봉사나눔센터(회장 황준희)는 13일 복날을 맞아 무덥고 습한 날씨에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복달임 갈비탕 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서탄면 자원봉사나눔센터 회원들은 더위에 대비해 기력이 약하고 건강관리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영양을 보충해 드리기 위해 갈비탕을 준비했다. 이날 준비한 갈비탕은 관내 저소득 가구와 어르신 등 소외된 이웃 100가구에 전달됐다.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갈비탕을 전달하면서 건강과 안부도 확인해 훈훈한 마음도 전달했다. 황준희 회장은 “..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한 혈관지키미 「기체조 교실」 성료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한 혈관지키미 「기체조 교실」 성료

Jul 14, 2023 | Q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 주민의 건강한 혈관 관리를 위한 「기체조 교실」 프로그램을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주 1회씩 10주간 운영하여 참여자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쳤다. 「기체조 교실」은 지역 주민의 고혈압, 고혈당,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국학기공지도 전문 강사와 함께 △명상과 호흡법으로 몸과 마음을 다스리기 △심뇌혈관질환 예방, 소화 장애, 불면증 등에 도움이 되는 기체조 △경락체조 등으로 ..

평택시 새뜰마을 주민돌봄센터, 건강한 여름 나기 행사 개최

평택시 새뜰마을 주민돌봄센터, 건강한 여름 나기 행사 개최

Jul 13,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도시재생사업의 하나로 운영되는 새뜰마을 주민돌봄센터가 지난 12일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삼계탕 및 선풍기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 주민봉사단은 경기도 및 평택시 자원봉사센터의 지원으로 삼계탕을 정성스럽게 조리하여 서정동, 지산동, 신장1동 및 신장2동의 어르신 100명의 안부를 살피며 전달하고, 한국전력공사 평택전력지사에서 지원된 선풍기 25대를 배부하며 혹서기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노력했다. 주민돌봄센터 김금숙 센터장은 “기력이 떨어지기 쉬운 여름철을 대비하여 ..

평택시 신장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초복맞이 여름건강식(삼계탕) 나눔 행사

평택시 신장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초복맞이 여름건강식(삼계탕) 나눔 행사

Jul 1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신장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준숙)는 지난 11일 초복을 맞이하여 여름건강식(삼계탕)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초복을 맞아 지역 어르신 모두가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회원 모두가 참여하여 재료 준비부터 조리까지 2일간 정성을 다했다. 준비된 보양식 삼계탕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들이 가가호호 가정을 방문하여 전달하고 여름장마 대비와 폭염 건강수칙, 여름철 식중독 예방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준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아동 비만 예방사업 「건강한 돌봄놀이터」 성료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아동 비만 예방사업 「건강한 돌봄놀이터」 성료

Jul 1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원정초등학교와 현덕초등학교 광덕분교장의 돌봄교실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 비만 예방사업인 「건강한 돌봄놀이터」(이하 돌봄놀이터)를 4월부터 6월까지 11주간 운영하여 성황리에 마쳤다. 「돌봄놀이터」는 △체험형 영양·식생활 교육 △놀이형 신체교육 △비만도 측정 및 건강습관 평가 등을 진행하는 아동 비만 예방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에게 적절한 체험과 놀이 활동을 통해 건강습관에 대한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연스러운 활동량 증가를 도모한다. 영양·식생..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냉방용품 지원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냉방용품 지원

Jul 1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김범규)는 지난 10일 폭염 취약 저소득가구를 대상으로 ‘건강한 여름나기’ 냉방용품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은 주민이 주민을 돕는 ‘가까이 성금’으로 진행되었으며, 관내 홀몸노인과 고위험 중장년 1인 가구에 안전 모니터링을 실시한 후 무더위에 방치되어 있는 취약 가구 20가구를 발굴해 선풍기를 지원할 예정이다. 김범규 민간위원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폭염과 열대야가 예상된다는 소식에 선풍기 지원에 나섰다”라며, “무더위에 ..

평택시 송탄보건소, ‘손 씻기, 음식 익혀 먹기’로 건강한 여름나기 함께해요!

평택시 송탄보건소, ‘손 씻기, 음식 익혀 먹기’로 건강한 여름나기 함께해요!

Jul 1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7일 한경국립대 평택캠퍼스 미래관에서 ‘2023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실무담당자 협의회’를 열고,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평택시는 지난 3월 교육부(국립특수교육원)로부터 2023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신규 지정받았으며, 대학기반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지역 장애인 평생교육 기회 확대를 넓혀가고 있다. 협의회는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활성화를 위해 인적․물적자원 연계를 통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력해 나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꽃으로 내 마음을 위로하는 『플라워 테라피』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꽃으로 내 마음을 위로하는 『플라워 테라피』

Jul 05,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평택시민을 대상으로 월 1회 메타버스(비대면)를 이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번 달에는 타인을 위한 선물이 아닌 나에게 주는 선물이라는 주제로 『플라워 테라피』를 오는 26일(수), 27일(목)에 진행할 예정이다. ‘플라워 테라피’란 아름다운 꽃, 녹색 식물을 보면 뇌에서 마음을 안정시키는 알파파가 활성화되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불안감이 줄어드는 치유 활동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연의 치유능력을 기반으로 심신을 힐링하고 자기 효능감..

평택보건소, 폭염 대비 건강 취약계층  ‘안전한 여름나기’ 건강관리 강화

평택보건소, 폭염 대비 건강 취약계층 ‘안전한 여름나기’ 건강관리 강화

Jul 05,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건강 취약계층 시민들이 건강한 여름철을 보낼 수 있도록 취약계층 5310가구를 대상으로 폭염 대비 방문 건강관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문 인력 간호사 등 11명으로 구성된 방문 보건 인력을 지역 맞춤형 담당제로 편성하여, 의료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취약계층 가구 및 경로당을 방문하여 폭염 시 건강행동을 위한 교육 자료 및 목수건을 제공하고 혈압·혈당 등 기초검사를 통해 건강상태 모니터링과 냉방기 작동여부 등을 확인하고 있다. 또한 무더위에 장기..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학생 마음건강 지원위한 『마음챙김교실』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학생 마음건강 지원위한 『마음챙김교실』 운영

Jul 05,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스스로 정신건강을 이해하여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자는 ‘정신건강리터러시’가 중시되면서 정신건강 교육 및 인식 개선을 위한 『마음챙김교실』을 운영했다. 『마음챙김교실』은 사전 신청한 13개 초·중·고등학교 4269명을 대상으로 △마음건강리터러시라는 주제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학교에 방문한 정신건강교육과 △스마트폰 중독예방 프로그램인 ‘폰 DOWN 마음 UP’ △생명사랑교육을 진행했다. 학교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정신건강 문제가 대두되는 요..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평택진료권 필수보건의료 개선 및 협력방안 논의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평택진료권 필수보건의료 개선 및 협력방안 논의

Jun 29,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권 지역책임의료기관인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병원장 임승관)은 지난 28일 필수보건의료 개선 및 협력방안 논의를 위한 원외 대표협의체를 실시했다. 이 날 진행된 원외 대표협의체 회의는 경기도의회, 경기도청감염병관리지원단, 경기도남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안성·평택시청, 평택·송탄보건소, 안성·평택·송탄소방서, (사)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경기남부지부 평택·안성지회 등 보건·의료·복지 전문기관에서 참여하였다.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은 「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