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평택시

평택시 안중보건지소와 함께하는  『건강한 기업체, 건강한 근로자 만들기』 프로그램 운영

평택시 안중보건지소와 함께하는 『건강한 기업체, 건강한 근로자 만들기』 프로그램 운영

Sep 0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에서는 신체활동이 필요한 기업체를 대상으로 『건강한 기업체, 건강한 근로자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 1일(금) HL만도(주) 근로자를 대상으로 KSPO아산 체력인증센터와 연계하여 체력 측정을 하고 그 결과에 따른 운동처방을 받아 8주간 개별 관리 후 사후평가를 진행한다. 체력 측정과 함께 평택시 대표 앱(워크온)에 기업체 그룹명을 생성하여 근로자들의 소속감 및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건소와 기업체가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 초.중.고 대상 생명 존중 뮤지컬 ‘나는 나비’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 초.중.고 대상 생명 존중 뮤지컬 ‘나는 나비’

Sep 0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9월 10일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맞아 계획됐던 생명 존중 뮤지컬 ‘나는 나비’ 공연이 지난 8월 30일(수) 큰 호응을 얻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공연은 관내 중·고등학교 중 선착순으로 신청 접수된 청담중학교, 비전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뮤지컬 ‘나는 나비’는 현시대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현실과 생명 존중 인식에 대한 주제로, 학생들에게 극단적 선택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생명 존중 메시지를 전달했다. 공연을 관람했던 학..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비대면(메타버스) 『캘리그라피』 프로그램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비대면(메타버스) 『캘리그라피』 프로그램 운영

Aug 3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평택시민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매월 2회 다양한 프로그램을 비대면(메타버스)으로 운영하고 있다. 9월에는 『캘리그라피』 프로그램을 9월 18일(월), 20일(수) 총 2회 진행할 예정이다. ‘캘리그라피’란 그리스어 아름다움(kallos)+쓰기(graphy)의 합성어로 ‘글이 가지고 있는 뜻에 맞게 아름답게 쓰다’라는 의미가 있으며, 모든 감정이 붓끝에서 고스란히 드러나게 할 수 있는 활동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캘리그라피의 매력을 느끼고,..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학생 마음 건강지원 ‘마음챙김교실’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학생 마음 건강지원 ‘마음챙김교실’ 운영

Aug 3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스스로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자는 ‘정신건강리터러시’가 중시되면서 학생들의 마음 건강지원을 위한 교육 및 인식개선 사업인 『마음챙김교실』을 운영했다. 『마음챙김교실』은 정신건강 교육, 스마트폰 중독예방 교육, 생명사랑 교육으로 구성됐으며, 2023년도에 관내 학교에서 사전 신청한 16개 초·중·고등학교에서 4802명이 참여했고, 교육 참여 만족도 조사에서 5점 만점에 4.04점의 높은 점수로 큰 호응을 받았다. 정신건강 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통합건강증진 프로그램 「건강놀이교실」 하반기 운영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통합건강증진 프로그램 「건강놀이교실」 하반기 운영

Aug 26, 2023 | Q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에서는 성장기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해 구강·영양 이론 및 체험형 프로그램을 오는 9월 6일부터 매주 수요일에 진행된다. 건강놀이교실은 치과위생사·영양사와 함께 3월부터 진행하여 건강한 치아 관리 및 올바른 식생활 개선을 위한 이론교육 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체험형 교육으로 큰 호응을 얻었으며, 지난 교육의 운영 결과 및 환류를 통해 더 나은 프로그램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어린이집·유치원 관계자는 “서부지역에 체험프로그램이 부족했는데, 접근성이 좋은 안중보..

평택시, 청소년의 건강한 성문화 조성 위한 ‘한 걸음’

평택시, 청소년의 건강한 성문화 조성 위한 ‘한 걸음’

Aug 26, 2023 | Q기자

 

평택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원용)은 평택시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性) 가치관 정립과 합리적인 성 인지 감수성 향상을 위하여 경기도청소년성문화센터와 지난 23일 업무 협약을 추진했다. 양 기관은 아동·청소년과 양육자를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운영하고 올바른 성 의식 함양을 위한 연계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평택시청소년재단 유명규 사무처장은 “평택시 아동‧청소년과 양육자의 건강한 성장 지원에 함께 할 수 있는 협력체계가 구축돼 기쁘다”며 “미디어에 무분별하게 노출된 청..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혈관지키미 「기체조 교실」 운영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혈관지키미 「기체조 교실」 운영

Aug 2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혈관 관리를 위한 「기체조 교실」 하반기 프로그램을 오는 9월 5일부터 11월 28일까지 매주 화요일마다 운영한다. 「기체조 교실」은 지역주민의 고혈압, 고혈당,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자가건강관리 능력향상을 위하여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수업은 국학기공지도 전문강사와 함께 △명상과 호흡법으로 몸과 마음을 다스리기 △심뇌혈관질환 예방, 소화장애, 불면증 등에 도움이 되는 기체조 △경락체조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심리지원 서비스 강화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심리지원 서비스 강화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최근 잇단 흉기 난동 및 살인 예고 등으로 사회적 불안감이 높아짐에 따라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마음 건강을 적극 챙기기 위해 심리지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을 위해 △1:1정신건강상담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무료 상담 연계 △메타버스 활용 비대면 상담 △온라인 상담실 운영 등 시민을 위한 다양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상담 과정에서 정신건강 고위험군으로 판단되면 개인 맞춤형 지속 상담..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계절 체험 ‘물놀이로 무더위를 휙!’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계절 체험 ‘물놀이로 무더위를 휙!’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등록된 정신장애인 24명은 지난 9일 안중 황금수영장에서 물놀이를 진행했다. 물놀이 장소는 해수욕장, 계곡, 수영장 중 대상자들이 회의를 통해 선정했고, 물속에서 다양한 놀이와 수박을 활용한 게임을 통해 몸으로 여름을 느낄 수 있도록 진행했다.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외부활동이 감소한 정신장애인들의 사회적 고립을 방지하고 외부활동을 통해 지역사회로 함께 나아가기 위한 훈련으로 사계절을 체험하는 [계절체험], 문화생활 증진을..

평택시자원봉사센터-굿모닝병원  평택시 우수자원봉사자를 위한 건강검진 협약 체결

평택시자원봉사센터-굿모닝병원 평택시 우수자원봉사자를 위한 건강검진 협약 체결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손영희)와 굿모닝병원(병원장 고한석)은 지난 10일 평택시 우수자원봉사자를 위한 건강검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평택시 우수자원봉사자 1290명과 그 가족들은 굿모닝병원에서 진행하는 종합건강검진 수검 시 본인 부담 검진비 감면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게 됐다. 굿모닝병원 고한석 원장은 “이웃과 지역을 위해 헌신하는 우수자원봉사자 여러분의 건강이야말로 지역의 버팀목이자 큰 재산”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평택시 우수자원봉사자 여러분의 건강증..

평택시 고덕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여름나기 건강 보양식 나눔 행사 펼쳐

평택시 고덕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여름나기 건강 보양식 나눔 행사 펼쳐

Aug 1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고덕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8일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홀로 계신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여름나기 건강보양식 나눔행사’를 전개했다. 이날 행사는 무더위와 집중호우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홀몸 어르신, 취약계층 20가구에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보양식 꾸러미(추어탕, 김치, 떡 등)를 가정에 전달하여 건강과 안부를 묻고 수해 피해 여부도 꼼꼼히 살폈다. 박보숙 협의체 위원장은 “갑작스런 폭우와 여름철 무더위로 고생하시는 어르신들이 건강한 여름을 보내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으..

평택시, 정신건강 회복위한 가족 교육 운영 주요 정신질환의 이해와 치료에 대한 가족 교육

평택시, 정신건강 회복위한 가족 교육 운영 주요 정신질환의 이해와 치료에 대한 가족 교육

Aug 09, 2023 | Q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8일, 정신질환자의 가족 대상으로 ‘주요 정신질환의 이해와 치료’에 대한 주제로, 정신건강 회복을 위한 가족 교육을 운영했다. 정신질환자 가족은 정신질환자에 대하여 장기적인 돌봄과 일차적 책임 및 역할이 요구되기에, 심리적 부담을 완화하고 정신건강 위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 및 치료에 관한 정보제공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번 교육은 지난 6월에 운영했던 교육에 이어 2차로 진행되었으며, 정신건강복지센터 임상자문의(정신건강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