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평택시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상담실 연중 운영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상담실 연중 운영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불안, 우울 등의 정신과적 문제로 정신건강 상담을 원하는 시민을 위해 정신건강상담실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건강실태조사’ 보고서(2021.12.)에 따르면, 평생 한 번 이상 정신장애(우울장애, 불안장애)를 앓은 적 있는 사람의 비율은 27.8%이며, 이는 일반 인구 중 1/4 이상이 평생동안 한 번 이상은 정신장애를 경험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내 ‘정신건강상담실’을 갖추고 시민..

평택시 4년간의 코로나19 선별진료소 긴 여정을 마치며..

평택시 4년간의 코로나19 선별진료소 긴 여정을 마치며..

Jan 03, 2024 | Q기자

 

평택시 코로나19 선별진료소가 4번의 폭염과 5번의 한파를 겪으며 2023년 12월 31일을 끝으로 4년(1441일)간의 긴 여정에 마침표를 찍고 종료됐다. 그동안 평택․송탄보건소, 안중보건지소 선별진료소를 이용한 시민은 123만 2321명(중복)으로 시민 1명당 2.1회 검사를 받았으며, 그중에서 가장 나이가 적은 사람은 송탄동 생후 7일 영아였고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은 안중읍에 거주하는 109세 여자 어르신이었다. 투입된 인력만도 보건소, 군인, 자원봉사자, ..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성료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성료

Dec 19, 2023 | Q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는 성인비만예방 관리사업의 하나로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프로그램을 지난 10월부터 12월까지 주 2회씩 11주간 운영해 참여자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쳤다. 「다이어트 댄스교실」은 지역주민이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즐겁게 영위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다이어트 댄스와 같이 칼로리 소모량이 높은 신체활동뿐만 아니라 올바른 식생활을 위한 영양교육 및 체중조절을 위한 다이어트식단 만들기 실습 등으로 진행됐다...

평택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이달 30일 운영 종료

평택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이달 30일 운영 종료

Dec 19, 2023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송탄보건소, 안중보건지소 등 3개소에 운영 중이던 선별진료소를 이달 30일을 끝으로 운영을 종료한다. 2020년 1월 21일 운영을 시작한지 1441일 만이다. 다만, 당분간 한시적으로 먹는치료제 대상군(60세 이상인자, 12세 이상의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은 먹는치료제 처방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는 ▲응급실․중환자실 입원환자 ▲고위험 입원환자(중환자실, 혈액압 병동, 장기이식 병동 입..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 개최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 개최

Dec 14, 2023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3일 평택시 정신건강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제4차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를 평택보건소에서 개최했다.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는 정신건강의학과 임상자문의, 교수 등 외부 위촉 전문위원, 센터 이용자와 보건소 관계 공무원 등 11명이 참석했으며, 2023년 평택시 정신건강사업 추진 현황 점검 및 향후 사업 추진 활성화 방안 등의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는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현황 ▲2023년 추진 사업 실적 보고 ▲2024년..

평택시 송탄보건소,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협력체계 구축위한 협약 체결

평택시 송탄보건소,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협력체계 구축위한 협약 체결

Dec 0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는 지난 5일 평택고덕지역 LH(한국주택관리공사) 2개소 관리사무소와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협력체계 구축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송탄보건소와 LH 관리사무소는 입주민 관련 정신건강 위기 사례를 공유하며 문제 발생 시 공동 대응함으로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적극 발굴하기 위해 상호 노력하고, 정신건강 증진 사업을 홍보하고 대상자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단지 내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황장성 송탄보..

평택시 고덕동 자원봉사나눔센터, 건강한 즉석 고추장 나눔 봉사

평택시 고덕동 자원봉사나눔센터, 건강한 즉석 고추장 나눔 봉사

Nov 30, 2023 | Q기자

 

평택시 고덕동 자원봉사나눔센터(회장 한금주)는 지난 29일 건강한 즉석 고추장 나눔 봉사를 진행했다. 위원들은 직접 담근 매실청과 국산 재료만을 사용하여 고추장을 정성스럽게 담가 지역 내 취약계층 35가구에 전달했다. 한금주 회장은 “한껏 추워진 날씨에 지역주민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라며, “올해 활동은 종료되었지만 내년에도 이런 뜻깊은 봉사활동이 더욱 많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혜욱 고덕동장은 고덕동 자원봉사나눔센터의 활동에 감사를 표하며 “바쁜..

에쿠스종합동물병원, 평택행복나눔본부 착한가게 가입

에쿠스종합동물병원, 평택행복나눔본부 착한가게 가입

Nov 29, 2023 | Q기자

 

평택행복나눔본부에서는 지난 24일 에쿠스종합동물병원(대표 서지윤)에 착한가게 현판을 전달했다. 평택시 월곡동에 소재한 에쿠스종합동물병원은 2021년 6월에 개원한 대동물 출장 전문 동물병원으로, 평택시를 비롯하여 경기 및 충청도 지역 일대에 말, 소 등의 대동물 진료 및 가축 질병 예방을 위한 방역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평택시 공수의 업무와 안성팜랜드의 촉탁 수의사 업무를 함께하고 있다. 에쿠스종합동물병원 서지윤 대표는 “착한가게 기부를 통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 프로그램 ‘2023 긍정엔진’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 프로그램 ‘2023 긍정엔진’

Nov 29,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시민을 대상으로 건강한 관계 형성의 의미를 탐색하는 ‘2023 긍정엔진’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프로그램을 오는 12월 6일(수), 7일(목) 총 2회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건강한 관계를 위한 마인드 메이킹’-마음의 근육을 위한 나만의 회복탄력성 만들기와 나만의 희․노․애․락 발견하기, ‘DISC로 알아보는 나와 우리’-주도형, 신중형, 안전형, 사교형에 따른 소통 스타일 탐색과 유형별 강점을 활용한 ..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산후조리원과 마음건강 지원사업 협약 체결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산후조리원과 마음건강 지원사업 협약 체결

Nov 25,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21~22일 산모들의 심리적 어려움을 돕고 회복과 마음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관내 산후조리원 4개소(라헨느, 예일퀸스, 지엔, 럭셔리포레)와 마음건강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산후조리원 입소 산모를 대상으로 △산후우울 예방과 관리 교육 △산후우울증 선별검사 △비대면 정신건강상담 △도움받을 수 있는 기관 포스터 및 리플렛 배부 등의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평택보건소에서는 방문하는 임산부를 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 유족 위한 ‘기억나무’ 자조 모임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 유족 위한 ‘기억나무’ 자조 모임 운영

Nov 14, 2023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자살고위험군 지지체계 강화를 위해 2023년 자살유족자조 모임을 운영했다. (1회기) 메타버스를 이용한 첫 만남, (2회기) 마음챙김 예술요법으로 유족이 경험하는 감정을 표현하고, (3회기) 얘기함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공감대를 형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했다. 자살 유족은 충격, 망연자실, 그리움, 갈망, 혼란과 절망, 재조명 등의 애도 단계를 거치지만 개인에 따라, 상황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기 때문에 자조모임을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 자신의 슬픔을 표현하고..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농업인의 날 ‘혈관 튼튼 건강 UP 체험’ 부스 운영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농업인의 날 ‘혈관 튼튼 건강 UP 체험’ 부스 운영

Nov 14, 2023 | Q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지난 11일(토) 평택 농업생태원에서 농업인의 날 행사를 맞아 심뇌혈관질환·치매 예방 및 장애 인식개선을 위한 『혈관 튼튼 건강 UP 체험』 부스를 운영하여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행사는 참여 시민을 대상으로 체험형 건강 부스를 운영하였으며 세부 내용으로는 혈압·혈당 측정 및 개별 건강 상담 치매 인식개선 홍보 및 치매 극복 캠페인 장애 예방 캠페인 등으로 구성하여 만성질환 예방 관리의 중요성을 확립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인 건강 습관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