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평택시

평택시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봄철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 홍보

평택시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봄철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 홍보

Mar 14,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 예방을 위해 자살 고위험 시기인 3~5월을 맞아 집중 안내 및 홍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평택시에서 발생한 봄철(3~5월) 자살사망자 수가 2020년 33명, 2021년 48명, 2022년 49명으로 같은 기간 계절별로 보았을 때 자살사망자 수가 유독 봄철에 많이 나타났다. 이는 겨울철의 상대적으로 낮은 자살률이 3~5월에 증가하는 ‘스프링피크’ 현상으로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살 고위험군에 ..

평택시 보건소, ‘장애인 치아사랑 구강건강교실’ 운영

평택시 보건소, ‘장애인 치아사랑 구강건강교실’ 운영

Mar 14,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올바르게 칫솔질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고 구강질환의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군으로 알려진 장애인들을 위해 지난 12일 팽성읍 소재 에바다 장애인 종합복지관과 연계하여 장애인 복지시설 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장애인 치아사랑 구강건강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평택보건소에서는 이번 교육을 통해 ▲치아가 하는일 ▲양대 구강질환인 충치와 잇몸병의 원인 ▲구강질환 예방법 ▲올바른 칫솔질 방법 실습 등을 진행했고, 교육 후 치아우식증 예방과 시린이 증..

평택시 동삭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3년째 ‘건강한 밥상’ 진행

평택시 동삭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3년째 ‘건강한 밥상’ 진행

Mar 09, 2024 | Q기자

 

평택시 동삭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이하 협의체)는 8일 ‘2024년 건강한 밥상’ 특화사업을 진행했다. 먹거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3년째 진행 중인, 협의체의 ‘건강한 밥상’ 특화사업은 관내 음식점(다원한식당 대표 정식현)의 밑반찬을 후원받아 월 2회 협의체 위원들이 취약계층에 밑반찬 꾸러미를 전달하며 지속적인 안부 확인을 하는 나눔 사업이다. 공재경 민간위원장은 “매년 양질의 밑반찬을 지원하신 다원한식당에 감사드리며,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이..

평택시 ‘외국인 무료 진료소’ 운영

평택시 ‘외국인 무료 진료소’ 운영

Mar 09,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에서는 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가정을 위한 무료 진료를 운영함으로써 의료혜택에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다 함께 행복한 건강 나눔을 진행하고 있다. 평택시 의사회·약사회·봉사회 등의 협동 참여로 진료 및 투약·혈액검사 등을 받을 수 있으며, 매월 일요일 둘째 주(평택보건소), 넷째 주(송탄보건소), 셋째 주(안중보건지소)에 운영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평택시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의료 이용 만족도가 올라가고 있다. 아울러, 보건소 관계자는 “외국인 무료 ..

평택시 송탄보건소 치매안심센터, PMC 박병원과 치매조기검진 업무협약 체결

평택시 송탄보건소 치매안심센터, PMC 박병원과 치매조기검진 업무협약 체결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PMC박병원과 치매조기검진에 관한 업무협약을 지난 2월 28일 체결해 송탄지역 주민들의 치매 검진 서비스 접근성이 강화됐다고 밝혔다. PMC박병원은 상대적으로 거리가 가까운 장당동에 위치해 치매 검진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이동 거리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치매조기검진은 송탄지역의 모든 지역 주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으며, 2년에 한 번씩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해 치매 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다. 선별검사를 통해 인지저하의심군으로 판단..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가 지역 주민과 함께합니다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가 지역 주민과 함께합니다

Feb 29,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안중보건지소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는 포승국가산업단지 내 생활중심지역에 위치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연중 운영하고 있다. 아동, 청소년, 청·장년층, 노년층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지역 주민의 의견수렴, 우수 운영기관 벤치마킹을 통해 지역 주민의 건강 수준을 제고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올해에는 방학 기간 아동 대상 건강 놀이터 교실, 임신부를 위한 원예 교실, 비만 예방을 위한..

평택보건소, 다문화가정 건강한 치아 교육 운영

평택보건소, 다문화가정 건강한 치아 교육 운영

Feb 21,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오는 26일 평택시 가족센터와 연계하여 비전동 소재 다문화가족 교류 소통공간인 ‘다가온ON’에서 다문화가정 「다함께 환한치아 스마일」 건강한 치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다함께 환한치아 스마일」은 경기도 다문화가족 서포터즈를 포함하여 평택시 가족센터에 등록된 다문화가정 내 아동과 결혼이주자 여성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구강건강 교육 프로그램으로, 보건소와 충치 예방 연구회가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 내용은 ▲구강의 중요성과 역할 ▲구강건강..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2024 굿모닝! 건강 체조교실’ 참여자 모집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2024 굿모닝! 건강 체조교실’ 참여자 모집

Feb 14,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안중보건지소에서는 오는 15일부터 ‘굿모닝 건강 체조교실’ 참여자 모집을 진행한다. ‘굿모닝 건강 체조교실’은 오는 3월 12일(화)부터 5월 30일(목)까지 12주간 (매주 화, 목) 오전 10시에 안중읍 현화근린공원에서 운영하며, 서부지역 시민의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스트레칭부터 에어로빅, 줌바댄스 등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에 프로그램 사전·사후에 체성분 측정을 통해 개인별 목표설정으로 건강관리..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정신재활프로그램 운영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정신재활프로그램 운영

Feb 13,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정신의료기관이나 요양시설에 입소하지 않고 집에서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를 촉진하기 위한 정신재활프로그램을 연중 주 2회(월요일, 수요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정신재활프로그램은 지난해 1년 동안 60여 명의 등록회원들이 참여하여 총 147회 진행되었다. 참여 대상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이용자로 재활에 대한 의지가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정서적 안정 및 자신감 향상을 위한 합창프로그램 ▶[브랜뉴합창단..

평택시 송탄보건소, 메타버스 활용 ‘어린이 건강 체험관’ 운영

평택시 송탄보건소, 메타버스 활용 ‘어린이 건강 체험관’ 운영

Feb 08,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아동을 대상으로 송탄보건소 4층 헬스케어교육센터에서 ‘어린이 건강 체험관’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 건강 체험관은 지난해 75개 기관이 참여하여 2804명의 아동에게 다양한 체험형 교육을 제공했으며, 올해도 사전 신청으로 3000명이 예약 완료되었으며 어린이의 건강관리 기틀 마련을 위한 눈높이 교육을 연중 진행할 계획이다. 헬스케어교육센터(어린이 건강 체험관)는 증강현실(AR)과 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미취학 아동이 쉽게 체험할 수..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정기적인 체성분 측정으로 건강관리하세요!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정기적인 체성분 측정으로 건강관리하세요!

Feb 05,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안중보건지소는 지역 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해 체성분 측정과 건강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안중보건지소: 매주 월요일 09:00~17:00 (예약필수)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월요일~금요일 09:00~18:00 / 상시운영(예약필수) 체성분 측정은 체지방량, 근육량, 내장지방 수치, 신체 균형 등을 알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비만, 고혈압, 고혈당,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을 미리 예방하고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측정 시기는 3개월 주..

평택시, 한파대비 건강 취약계층  ‘안전한 겨울나기’ 건강관리 강화

평택시, 한파대비 건강 취약계층 ‘안전한 겨울나기’ 건강관리 강화

Jan 23,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안전한 겨울철을 보내기 위해 “건강 취약계층 홀로 어르신과 보건소 직원을 1:5 결연해 매주 안부전화를 진행하며 어르신들의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해 건강관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결연 현황으로 직원 74명이 홀로 어르신 총 737명을 관리하고 있으며, 방문건강관리사업에 등록된 홀로 어르신에게 주 1회 안부 전화 및 방문을 하고 있다. 업무시간 틈틈이 결연된 어르신의 건강 상태와 안부를 묻고 필요시 보건소 내·외 자원을 연계한다. 특히 한파경보가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