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평택시

평택보건소, 건강증진학교 흡연예방 홀로그램쇼 운영

평택보건소, 건강증진학교 흡연예방 홀로그램쇼 운영

May 1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평택보건소는 초등학생의 흡연 진입 차단 및 금연 인식 개선을 위해 지난 3월 13일부터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홀로그램쇼, 매직버블 퍼포먼스, 스마트 퀴즈쇼 등 다양한 흡연·음주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성장·발달 과정이 진행 중인 초등학생의 흡연과 음주는 성인기 질병 발생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고, 초등학생 대상 흡연·음주 예방 프로그램은 성인에 비해 건강 행태 개선 효과가 높아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유도하고자 오는 10월까지 관내 건강증진학교 16개소,..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3년 노인 우울 예방 프로그램 『소문만복래』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3년 노인 우울 예방 프로그램 『소문만복래』 운영

May 13,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1일 서정감리교회에서 만 60세 이상 어르신 70명을 대상으로 노인 우울 예방 프로그램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를 운영했다. 2021년 기준 전국 노인 자살률을 살펴보면, 60세 이상 노인 자살률은 인구 10만 명당 37.6명이고 ▲80세 이상 61.3명 ▲70대 41.8명 ▲60대 28.4명이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자살률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출처: 통계청사망원인통계) 이에 따라 지역사회 내 노인의 심리적 고독감 및 소외감이 더욱 심각해..

평택시 아동참여위원회, 어린이날 행사에서 아동 마음 건강 지킴 활동

평택시 아동참여위원회, 어린이날 행사에서 아동 마음 건강 지킴 활동

May 1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아동참여위원회는 지난 5일, 제101회 어린이날 큰잔치 행사에서 아동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평택 조성을 위한 ‘아동 마음 건강 지킴’ 부스를 운영했다. 부스는 아동참여위원회 위원들이 직접 기획하고 주관하여 ▲느린 우체통(1년 후 나에게 쓰는 편지) ▲훌훌 털기(걱정, 고민 고치고 싶은 습관 등 훌훌 털기)라는 주제로 행사장을 찾은 아동과 가족들의 심리·정서를 파악하고, 스스로 마음을 돌아보는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관내 아동들의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수정하고, 미래에 대한 긍..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비대면) 그림책 테라피 「마음마중」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비대면) 그림책 테라피 「마음마중」 운영

May 09,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평택시민을 대상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대면 프로그램인 그림책 테라피 「마음마중」을 오는 24일(수)과 26일(금)에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그림책이 전하는 따뜻한 위로와 나를 돌아보는 어른을 위한 그림책 테라피로 △딱딱해진 나의 마음 돌보기 △당신의 마음은 안녕한가요 △그림책 일상 회복 처방전 등으로 진행할 예정인데, 참여를 원하는 평택시민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031-8024-4474)에 전화하여 신청할 수 있다.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한 혈관지키미 「기체조 교실」 운영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한 혈관지키미 「기체조 교실」 운영

May 0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혈관관리을 위한 「기체조 교실」 프로그램을 2일부터 7월 11일까지 매주 화요일마다 운영한다. 「기체조 교실」은 지역주민의 고혈압, 고혈당,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수업은 국학기공지도 전문 강사와 함께 △명상과 호흡법으로 몸과 마음을 다스리기 △심뇌혈관질환 예방, 소화장애, 불면증 등에 도움이 되는 기체조 △경락체조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10주간의 「기체조..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참여자 모집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참여자 모집

Apr 28,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는 성인 비만 예방·관리사업의 하나로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프로그램을 오는 5월 8일부터 7월 10일까지 주 2회(월, 목) 운영한다.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은 지역주민이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즐겁게 영위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다이어트 댄스와 같이 칼로리 소모량이 높은 신체활동뿐만 아니라 올바른 식생활을 위한 영양교육 및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현재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

평택시 송탄보건소 외국인 무료 진료로 의료사각지대 해소

평택시 송탄보건소 외국인 무료 진료로 의료사각지대 해소

Apr 2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송탄보건소는 지난 23일 송탄보건소 2층 진료실에서 송탄 의사회, 한의사회, 약사회, 나눔의료봉사회 등과 함께 관내 거주하는 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무료 진료를 실시했다. 이번 무료 진료로 관내 많은 외국인에게 전문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평택시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의료 이용 만족도를 향상시켰다. 송탄 외국인 무료 진료는 매월 넷째 주 일요일 14:00부터 정기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진료 및 투약, 한방 침,..

평택시 ‘보건소 야간 건강체조’ 시민들의 많은 호응 이끌어

평택시 ‘보건소 야간 건강체조’ 시민들의 많은 호응 이끌어

Apr 2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에서는 지난 17일부터 오는 11월 10일까지 매주 월·수·금 저녁 7시에 평택시민을 대상으로 야간 건강체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제공과 지역 시민의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야간 건강체조는 배다리 생태공원 불의광장과 이충분수공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평택·송탄보건소와 (사)평택시 국학기공연합회, 국민건강보험공단 평택지사가 연계하여 남부에서는 기공체조 형식의 국학기공을, 북부에서는 활동적인 댄스강좌를 운영하여..

평택 서부지역 「건강체험 한마당」 성황리에 마쳐

평택 서부지역 「건강체험 한마당」 성황리에 마쳐

Apr 2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지난 20일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안중읍 현화근린공원에서 서부지역 시민을 대상으로 ‘건강체험 한마당’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00만 시대, 100세 건강 평택』이라는 슬로건 아래 금연·치매예방·심혈관관리·모자건강·올바른 약 복용 ·감염병 예방 등 보건사업 홍보로 진행됐다. 특히, 치매 극복 기원과 치매 인식개선 의미를 담은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 행사와 함께 시민의 걷기 활성화를 위한 워크 온 앱(평택시민 모여라) 설치도 함께 이루어져 시민의 건..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유족 위한 『기억나무』 자조모임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유족 위한 『기억나무』 자조모임 운영

Apr 2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자살유가족의 건강한 애도와 심리지원을 통한 일상으로의 복귀, 사별로 인한 자살을 예방하고자 지난 19일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자살유족 자조모임을 운영했다. 자살유족은 고인의 자살을 현실로 받아들이기 어렵고, 가족 또는 지인들과 대화를 나누기조차 꺼려져 자신의 고통과 슬픔을 표현할 기회를 얻기 어렵기 때문에 회복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과 심리․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므로 자조모임의 참여 기회가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

평택시 오성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영양 듬뿍 밑반찬, 건강음료 지원

평택시 오성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영양 듬뿍 밑반찬, 건강음료 지원

Apr 2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오성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0일 관내에 소외감을 느끼기 쉬운 취약계층 40가구를 대상으로 협의체 위원과 함께 밑반찬 및 건강음료 지원 특화사업을 추진했다. 협의체 위원들이 정기적으로 밑반찬과 건강음료를 전달하며 안부 확인을 하고 장기 부재 등 특이사항 여부를 확인하여 오성면 복지팀에 제보를 해주는 등 지역 내 민·관의 협력으로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사업이다. 유만길 민간위원장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힘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힘든 이웃을 돕고 복지 ..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굿모닝병원봉사회  영양식 나눔 실시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굿모닝병원봉사회 영양식 나눔 실시

Apr 19,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범규)와 굿모닝병원봉사회(회장 김증래)는 지난 18일 거동이 불편한 복지 사각지대 이웃 15세대에 정성으로 마련한 영양식을 전달했다. 2018년부터 계속 진행하는 신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당신을 위한 행복한 밥상」은 계절별 특식과 영양식 지원을 통해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어려운 취약계층의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으로 대상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김증래 대한적십자 굿모닝병원봉사회 회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이웃들의 기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