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안양시

안양시, 부모가 먼저 준비하는 알파세대 성교육 개최…양육자 1천명 모집

안양시, 부모가 먼저 준비하는 알파세대 성교육 개최…양육자 1천명 모집

Mar 09,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부모가 먼저 준비하는 자녀 성교육 ‘알파세대를 위한 플러스 알파 성교육’을 개최하고 오는 14일부터 양육자 1천 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알파세대를 위한 플러스 알파 성교육’는 아이들이 발달 시기에 맞는 성 지식과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부모교육이다. 특히 2010~2024년에 태어나 어려서부터 기술적 진보를 경험한 알파세대 자녀를 키우고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시대에 맞는 자녀 성교육 방법 등을 교육할 계획이다. 교육은 4월 7일 오전 10시 30..

안양시, 31개 동‘찾아가는 경로당 회계업무 순회교육’ 큰 호응

안양시, 31개 동‘찾아가는 경로당 회계업무 순회교육’ 큰 호응

Mar 09,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관내 240개소 경로당 임원을 대상으로 31개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실시한 ‘찾아가는 경로당 회계업무 순회교육’이 큰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고 9일 밝혔다. 지난 1월 시작해 지난 2일까지 31회에 걸쳐 진행된 교육은 경로당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춰 경로당 보조금 집행 및 정산 등 회계 업무 전반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특히 시는 어르신들이 어려워하는 경로당 보조금 신청서 및 정산서 작성법, 정산에 필요한 서류 안내 등을 자세히 설명하고, 보조금 통장과 경로당 개별회비 ..

안양시노동인권센터, 안양과천교육지원청·직업계고교와 노동인권교육 업무협약

안양시노동인권센터, 안양과천교육지원청·직업계고교와 노동인권교육 업무협약

Mar 08, 2023 | Q편집부기자

 

최대호 이사장 “청소년들 권리행사·책임인식 가능한 환경 조성 계기되길” 안양시노동인권센터(이하 센터)가 7일 관내 거주 청소년들의 건강한 노동 인식 형성을 위해 안양과천교육지원청 및 관내 6개 직업계 고등학교와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안양시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센터 이사장인 최대호 안양시장을 비롯해 고아영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교육장과 정석희 경기게임마이스터고 교장, 김주영 근명고 교장, 최동원 안양공고 교장, 엄홍종 안양문화고 교장, 김풍환 평촌경영고..

안양시, 사회복무요원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안양시, 사회복무요원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Feb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이달 9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4주간 호계3동 재난안전체험관에서 사회복무요원 300여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심폐소생술은 심장이 멈추었을 때 가슴압박을 실시해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처치법으로, 4분의 골든타임 안에 실시해야 생존 가능성이 커진다. 시는 동 행정복지센터, 도서관, 보건소 및 사회복지시설 등 시민과 가까운 곳에서 근무하는 안양시 사회복무요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이론, 애니(심폐소생술 마네킹)를 통한 실습, 자동..

안양과천교육지원청, “미래형 교육과정을 열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 “미래형 교육과정을 열다”

Feb 10,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경관)은 2월 9일~10일, ‘2023 안양과천 학교교육과정 담당자 워크숍’을 곤지암리조트에서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2022년 안양과천교육과정위원회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추진됐으며, 학교교육과정 담당자의 교육정책 이해 및 교육과정 설계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세부 프로그램은 IB와 개념 기반 교육과정, 미래교육의 바탕이 되는 학교공통교육과정, 유연한 교육과정으로 학교자율과정 설계하기, 학습자 주도 성장중심평가 등으로 구성됐으..

안양시, 신중년 역량강화 교육…조적기능사 등 교육생 모집

안양시, 신중년 역량강화 교육…조적기능사 등 교육생 모집

Feb 0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관내 거주하는 만 40~64세 신중년층을 대상으로 취업 연계가 가능한 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이달 13~17일 조적기능사 자격증 취득과정 교육생 20명을 모집하며, 이달 22일부터 3월 9일까지 약 2주 동안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교육이 진행된다. 조적기능사는 벽돌, 콘크리트, 블록, 유리블록 등 조적재를 모르타르로 부착시켜 벽기둥 또는 기초, 바닥, 보도 등에 쌓는 작업을 하는 기능사다. 시는 조적기능사를 시작으로 올 상반기에 소형건설기계조종사..

안양시, ‘평생직업교육 성과확산 포럼’ 성료

안양시, ‘평생직업교육 성과확산 포럼’ 성료

Feb 02,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역 정주 인재 육성을 위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지난 31일 평촌 아르떼컨벤션에서 ‘평생직업교육 성과확산 포럼’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 최대호 안양시장, 최병일 안양시의회 의장, 황운광 대림대학교 총장, 권민희 연성대학교 총장, 배해동 안양과천상공회의소 회장, 천기철 안양시인재육성재단 대표이사 외 HiVE 사업 실무자 및 프로그램 참여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전문대학 직업교육 성과 확산 및 거버넌스 협력 방안을 주..

안양시, 평생교육 4개 분야 지원사업 공모

안양시, 평생교육 4개 분야 지원사업 공모

Feb 02,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관내 평생학습 기관 및 단체를 대상으로 2023년 평생교육 4개 분야에 대해 총 1억 2,9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공모사업은 △성인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 △평생학습기관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시민인성함양 프로그램 지원사업 △민주시민교육 지원사업 4개 분야이다. 신청 대상은 안양시 관내 비영리 법인 기관 및 단체로, 총사업비의 10%는 자부담이 가능해야 한다. 보조사업자 선정은 1차 서류심사, 2차 외부 전문가 심사, 3차 안양시지방..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학부모 교육기부단] 위촉식 개최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학부모 교육기부단] 위촉식 개최

Dec 22, 2022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인재육성재단(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20일 「2023 학부모 교육기부단」 위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안양시 학부모 교육기부단은 진로, 인성, 독서, 예술, 악기, 안전멘토 등 7개 분야의 전문심화 교육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교육기부 운영으로 지역사회 기부 문화 조성에도 일조하고 있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120명을 2023년 학부모 교육기부단으로 위촉했고, 더불어 2022년 학부모 교육기부단의 성과발표와 교육기부 우수사례 소개, 교육발전 유공표창 수여 등 한 해를..

안양시, 탄소중립 실현 위한 ‘시민 기후활동가 양성 교육’ 수료식

안양시, 탄소중립 실현 위한 ‘시민 기후활동가 양성 교육’ 수료식

Dec 15, 2022 | Q편집부기자

 

시민 기후활동가 30명 배출…심화과정 등 거쳐 기후변화 환경학교 강사 위촉 안양시는 15일 시청 3층 상황실에서 안양시민의 탄소중립 실천행동 실현을 위한 시민 기후활동가 양성 교육 수료식을 개최하고 시민 기후활동가 30명을 배출했다. 지난 10월 13일부터 시작한 시민 기후활동가 양성 교육은 2시간씩 총 10회에 걸쳐 운영됐다. 30명 정원의 이번 교육에 100여명의 신청자가 몰렸으며, 교육생 30명 전원이 100% 수료해 더욱 뜻깊은 수료식을 열게 됐다. 시민 기후활동가들은 이..

안양시 만안구, 공직자 심폐소생술 교육 진행

안양시 만안구, 공직자 심폐소생술 교육 진행

Dec 15, 2022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만안구(구청장 김산호)는 지난 13일과 14일 이틀 동안 만안구청장을 비롯한 공무원 및 시민 등 100여 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CPR)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연말연시를 앞두고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안전사고 및 위기 상황에 공무원들의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구청 근무자들은 현업 및 잦은 출장 등으로 인해 별도의 교육장 방문이 여의치 않은 환경을 고려해 안양소방서의 협조를 받아 만안구청 강당에서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은 ..

안양시, 교육부 미래교육지구 공모 2년 연속 선정

안양시, 교육부 미래교육지구 공모 2년 연속 선정

Dec 08, 2022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교육부의 2023년 미래교육지구 공모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미래교육지구는 교육청과 지자체가 지속가능한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주민 수요에 기반한 교육사업을 민‧관‧학이 공동으로 추진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안양시는 미래교육지구 사업 선정에 따라 1년간 특별교부금 1억원을 지원받고, 교육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미래교육지구 성장지원단에서 지역맞춤형 상담, 미래교육 아카데미, 연수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민·관·학 지역교육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