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안양시

안양시, 세대공감교육 ‘1·3세대 행복한 동행’ 성료

안양시, 세대공감교육 ‘1·3세대 행복한 동행’ 성료

Oct 16,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세대공감교육 ‘1·3세대 행복한 동행’이 조부모, 부모와 자녀 등 관내 25가족 150여명이 참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16일 밝혔다. 교육을 진행한 안양시 가족센터(센터장 오연주)는 첫날(11일) 온라인으로 가족 의사소통 교육 및 조부모의 손자녀 양육 교육을, 12일에는 가족센터 교육실에서 함께 활동하는 가족티셔츠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마지막날인 14일에는 동안구청 강당에서 가족 간 소통하고 유대관계를 돈독하게 하는 가족 소통 캠프..

안양시, ‘함께 만드는 가치, 협치’ 주제로 민관협치 기본교육 개최

안양시, ‘함께 만드는 가치, 협치’ 주제로 민관협치 기본교육 개최

Oct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난 10일 안양시청 강당에서 ‘안양시 민관협치 기본교육’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주민자치법제화 전국네트워크의 송문식 사무총장을 초청해 ‘함께 만드는 가치, 협치-참여로 만들어가는 시민행복도시 안양을 위한 이야기들’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이날 교육에는 안양시 공무원과 공공 및 협력기관 관계자, 민관협치위원회 위원, 안양시민 등 540여명이 참석했다. 또 시 직원 214명이 온라인 영상송출시스템을 통해 이번 교육을 이수했다. 강의에 참석한 한 시민은..

안양박물관, 어린이 체험 교육 ‘박물관에서 만나는 안양이야기’ 운영

안양박물관, 어린이 체험 교육 ‘박물관에서 만나는 안양이야기’ 운영

Oct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박물관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에 박물관 체험교육 프로그램 ‘박물관에서 만나는 안양이야기’를 박물관 특별전시관 및 교육관에서 운영한다. 경기도와 안양시의 ‘박물관ㆍ미술관 지원사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안양시 시 승격 50주년 기념전 ‘안양연화: 안양의 아름답고 찬란한 시간(9.7.~12.7.)’과 연계한 전시체험 프로그램으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보드게임 형태의 전시체험과 입체액자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안양의 근현대 역..

안양시, 관내 공동주택 시설물 책임자에 소방안전 및 방범교육 실시

안양시, 관내 공동주택 시설물 책임자에 소방안전 및 방범교육 실시

Oct 07, 2023 | Q기자

 

안양시는 5일 안양시청 강당에서 공동주택의 화재 및 범죄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공동주택 시설물 안전관리책임자 및 경비책임자를 대상으로 ‘2023년 공동주택 소방안전 및 방범 교을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공동주택 관리업무 종사자가 매년 받아야 하는 법정 의무교육으로, 관내 공동주택 시설물 안전관리책임자 190여명 및 경비책임자 160여명이 참석해 4시간 동안 진행됐다. 소방안전교육을 맡은 이주봉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계양부천사업본부 주택공사부 차장은 공동주택 소..

안양시 노동인권센터, 배달노동자 안전교육 시행

안양시 노동인권센터, 배달노동자 안전교육 시행

Sep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노동인권센터(이사장 최대호)는 안전한 배달 노동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14일부터 배달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 및 안전장비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배달종사자들의 안전 의식 향상을 위해 마련된 안전교육은 월 2회씩 10월까지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센터 내 교육장 및 안양시 이동노동자 쉼터에서 이륜차 전문 강사에 의해 수업이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이륜차의 안전 장비 소개 및 사고 예방법, 사고 시 대처 방법 등으로 안전 운행을 위해 배달종사자에..

안양시, 군인 대상 ‘찾아가는 탄소중립 녹색생활 교육’ 실시

안양시, 군인 대상 ‘찾아가는 탄소중립 녹색생활 교육’ 실시

Sep 06,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난 5일 수도군단 다목적실에서 수도군단 소속 군인 80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탄소중립 녹색생활 교육’을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군인들이 기후변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녹색생활 실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실감해 탄소중립 실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또 탄소중립 실천을 다함께 다짐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군인 대상 찾아가는 탄소중립 녹색생활 교육은 수도군단 내 2개 부대를 선정해 시범으로 실시했다. 이달 14일에 한 차례 더 진행한 후, 시범 교육 결..

안양시,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및 윤리 교육’ 개최

안양시,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및 윤리 교육’ 개최

Sep 02, 2023 | Q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1일 오전 9시 동안평생교육센터 강당에서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2023년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및 윤리 교육’을 개최했다.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교육은 구성원이 매년 받아야 하는 법정 의무교육이다.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만 진행됐으나, 올해 대면교육을 진행해 공동주택별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들이 애로사항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됐다.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의 ..

안양산업진흥원, 중장년 예비창업자 2차 창업 교육 진행

안양산업진흥원, 중장년 예비창업자 2차 창업 교육 진행

Sep 0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은 ‘2023 중장년 예비창업자 2차 맞춤형 창업 교육’을 8월 29일과 30일 양일간 안양창업지원센터 9층 컨퍼런스실에서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교육은 예비창업자 역량 강화를 통한 창업 성공률 제고를 목적으로 ▲성공적인 창업을 이끄는 아이디어 도출법 ▲비즈니스모델 ▲창업자를 위한 세무·회계 ▲경쟁력 있는 사업계획서 및 린 캔버스 작성 및 개별 컨설팅 ▲정부지원사업 선정 전략 수립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또 1차 경진대회 최우수 선정자의 사업계획서 발표 및 사..

안양시, 안양천 생태이야기관 ‘지역환경교육센터’연장 운영

안양시, 안양천 생태이야기관 ‘지역환경교육센터’연장 운영

Aug 3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안양천 생태이야기관을 통해 운영하고 있는 ‘안양시 지역환경교육센터’를 2026년 8월까지 연장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지역환경교육센터 지정 사무가 경기도에서 각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됨에 따라, 시는 경기도로부터 지정받아 안양천 생태이야기관이 이달 31일까지 운영하고 있는 지역환경교육센터를 연장·지정한다고 설명했다. 지역환경교육센터는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환경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보급하고 지역환경교육을 통해 시민의 환경의식을 제고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안양천 생태이야기관..

안양시아동보호전문기관, 안양만안경찰서와 아동학대 부모 교육 추진

안양시아동보호전문기관, 안양만안경찰서와 아동학대 부모 교육 추진

Aug 28,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아동보호전문기관(관장 박지연)이 지난 4월부터 안양만안경찰서와 협업해 법원의 아동학대 상담위탁 처분을 받은 대상자에게 부모 교육을 추진 중이다. 상담위탁 처분은 아동학대 사건으로 가정법원에서 보호처분 및 임시조치(상담 및 교육, 치료) 등의 처분 결정을 받아 전문기관에서 상담·교육을 받도록 결정 내려진 것을 말한다. 28일 시에 따르면, 안양시아동보호전문기관은 처분 대상자의 아동학대 인식 개선을 위해 긍정적 양육·훈육코칭 등의 교육을 월 1회 정기적으로 제공한다. 또 교육을..

안양시 시승격 50주년 기념 홍보영상, 관내 학교 교육에 활용

안양시 시승격 50주년 기념 홍보영상, 관내 학교 교육에 활용

Aug 22,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의 시 승격 50주년 기념 종합홍보영상이 관내 학교의 교육자료로 활용된다. 22일 시에 따르면,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으로부터 종합홍보영상을 관내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지역화 교재 ‘2024 우리고장 안양’의 영상자료로 활용하겠다는 요청을 받는 등 관내 기관 곳곳에서 교육자료 활용 요청을 받고 있다. 또 관내 4개 대학에서도 ‘안양학’ 강의의 2학기 교육자료로 홍보영상을 활용할 예정이다. 총 5분 49초 길이의 종합홍보영상은 지난 50년간 비약적으로 성장한 안양의 과거와 ..

2023년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초등 방과후 경제학교 ‘경제보드게이머’운영

2023년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초등 방과후 경제학교 ‘경제보드게이머’운영

Aug 04,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호계청소년문화의집(소장 노성일)은 7월 27일부터 8월 3일까지 6회기에 걸쳐 관내 초등 청소년 15명을 대상으로 초등 방과후 경제학교 ‘경제보드게이머’를 운영했다. ◦ 본 프로그램은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주말·방학 방과후학교 공모사업에 선정된 프로그램으로 방학 중 초등학생 연령에 맞는 경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능동적인 경제·사회인으로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 및 운영되었다. ◦ 참가 청소년들은 오리엔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