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시흥시

시흥시, 전국 지자체 최초  공공형 실내 놀이터 중심의 아동권리교육 운영

시흥시, 전국 지자체 최초 공공형 실내 놀이터 중심의 아동권리교육 운영

Sep 08,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시흥시 공공형 실내 놀이터(숨쉬는놀이터)를 거점으로 하는 ‘아동권리 기반 문화적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이하, 아동권리교육 프로그램)’을 9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아동권리교육’ 프로그램이란 아동의 권리와 그에 따르는 책임을 이해하고, 문화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보드게임(4종)과 카드(6종), 영상(10편) 등의 다양한 놀이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아동권리보장원..

시흥부모교육 강사양성 기본과정 1기 개강

시흥부모교육 강사양성 기본과정 1기 개강

Sep 0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흥부모교육 강사양성 기본과정 1기’를 지난 1일 장곡도서관을 시작으로 차례로 개강한다. 시는 평생학습의 새로운 브랜드인 ‘시흥시민캠퍼스Q’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시민의 삶을 질문하고 시민의 질문에 답하는 시민성장 프로그램으로, 기존 시흥아카데미의 명칭을 변경한 것이다. 시흥시민캠퍼스Q는 4개 학교(시흥인문학교, 시흥뿌리학교, 시흥인문학교, 시흥부모학교)로 운영된다. 이 중 시흥부모학교 프로그램의 하나로 진행되는 ‘시흥부모교육 강사양성 과정’은 ..

시흥시, 승진자 반부패·청렴 교육 추진

시흥시, 승진자 반부패·청렴 교육 추진

Aug 3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30일 시청 늠내홀에서 2023년 상ㆍ하반기 승진자 300여 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청렴 심화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공직자의 올바른 청렴 윤리관을 확립하고, 청렴한 조직문화를 조성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구현하고자 마련했다. 교육에서는 공정한 업무수행에 필요한 부패 방지 관련 법령(▲공무원 행동강령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등)을 사례 중심으로 전달해, 공직 생활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했다. 참가자들은 공무원으로서 지켜야 할 ..

시흥시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 개선교육 진행

시흥시 전 직원 대상 장애인식 개선교육 진행

Aug 29,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8일 시청 늠내홀에서 시청 소속 공무원 300여 명을 대상으로 장애인식 개선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공무원들이 장애인의 권리와 존엄성에 대한 존중심을 고취하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 인식을 개선하고자 마련됐다. 시는 교육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하나 되는 통합사회를 조성해 나갈 것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교육은 보건복지부와 고용노동부 지정 교육기관이자 장애 이해 전문 교육기관인 ‘보들극장’ 강사들의 세바시(TV 프로그램-..

시흥시  약사에게 물어보는 만성질환자 약물 교육 31일 진행

시흥시 약사에게 물어보는 만성질환자 약물 교육 31일 진행

Aug 28, 2023 | Q기자

 

시흥시보건소(소장 방효설)는 오는 31일 시흥시보건소에서 만성질환자 맞춤형 약물 교육을 시행한다. 이는 만성질환자의 복잡하고 다양한 약 복용에 맞춰 전문 약사의 약물 상담과 교육을 통해 약물 부작용을 감소하고 치료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한 것으로, 시흥시 약사회의 김이항 약사가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을 통해 고령의 신체 변화로 인한 약물 작용, 안전한 약물 복용을 위한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 등을 설명하고, 어르신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다양한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시흥시 군자동 자율방재단, 심폐소생술 교육 진행

시흥시 군자동 자율방재단, 심폐소생술 교육 진행

Aug 25, 2023 | Q편집부기자

 

군자동 자율방재단(단장 이순희)이 지난 24일 군자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단원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했다. 최근 사회적으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에 관해 관심이 커지고 있어, 군자동 자율방재단은 시민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에 도움을 주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이날 교육에는 자율방재단원 25명이 참석했다. 시흥여성의용소방대 4명의 대원이 직접 강사로 나서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등을 교육하며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단원 모두..

시흥시 디지털 정보 격차 줄이는  ‘찾아가는 어르신 맞춤형 디지털 교육’ 운영

시흥시 디지털 정보 격차 줄이는 ‘찾아가는 어르신 맞춤형 디지털 교육’ 운영

Aug 2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어르신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해 ‘찾아가는 어르신 맞춤형 디지털 교육’을 8월부터 운영 중이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 확산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최근 음식점, 카페, 무인민원발급기 등 일상생활에서 비대면 정보전달 무인 단말기 ‘키오스크’가 급격히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키오스크 조작에 어려움을 느끼는 어르신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관내 경로당과 전통시장으로 직접 ‘찾아가는 디지털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은 8..

2023 시흥형 마을교육특구 시범사업 2개 권역 선정

2023 시흥형 마을교육특구 시범사업 2개 권역 선정

Aug 2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흥형 마을교육특구’ 시범사업에 ‘북부권 문화예술기반 로컬진로’와 미래교육 ‘배곧 상상마을’ 2개소가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시흥형 마을교육특구’는 K-교육도시 시흥을 완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핵심사업이다. 지역교육 자원을 적극 활용해 지역특색을 담은 교육프로그램을 추진한다. 권역마다 18개 학교와 지역사회 단체가 함께한다. 지원 예산 금액은 1억 2,100만 원이다. 올해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결과에 따라 내년도 정식 지구 정책 방향에 ..

시흥시 신천동, 응급상황 대처 높일  ‘찾아가는 경로당 심폐소생술 교육’ 추진

시흥시 신천동, 응급상황 대처 높일 ‘찾아가는 경로당 심폐소생술 교육’ 추진

Aug 18, 2023 | Q기자

 

신천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16일부터 ‘찾아가는 경로당 심폐소생술 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신천동 주민자치회의 ‘찾아가는 경로당 심폐소생술 교육’은 2023년 경기도 주민자치회 제안사업 공모를 통해 우수사례에 선정돼 보조금을 교부받아 시행한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신천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7월부터 사업 홍보 및 경로당 현장 방문을 통해 사업 대상 경로당을 선정하고, 어르신 맞춤 교육을 위한 강사 섭외와 교육 일정을 조율했다. 이에 따라 8월부터 11월까지 월 ..

시흥돌봄SOS센터, 동(洞) 담당자 직무교육 진행

시흥돌봄SOS센터, 동(洞) 담당자 직무교육 진행

Aug 1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4일 연성동 주민센터 연성누리에서 관내 동(洞) 직원 30명을 대상으로 시흥돌봄SOS센터 직무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하반기 정기인사에 따른 각 동 시흥돌봄SOS센터 신규 담당자를 대상으로 열렸다. 시흥돌봄SOS센터 운영 방법, 담당자 역할 등 사업 전반에 관한 사항과 Q&A 등 서비스 제공 관련 내용에 관한 교육이 이뤄졌다. 시흥돌봄SOS센터는 독립적 일상생활이 어렵거나 불가피하게 돌봄 공백이 발생한 시민을 대상으로 10대 돌봄서비스(..

시흥시 ‘생활 속 가까이의 문화예술’  월곶예술공판장 아트독, 2023 하반기 생활문화교육

시흥시 ‘생활 속 가까이의 문화예술’ 월곶예술공판장 아트독, 2023 하반기 생활문화교육

Aug 1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월곶예술공판장 아트독에서 ‘2023년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 일환으로 다양한 하반기 생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 참여자를 모집한다. 시는 지난 4월부터 상반기 생활문화프로그램과 ‘함께그린 GREEN전시회’를 운영했ㄹ으며, 오는 9월 1일부터 10월 20일까지 ‘월곶예술공판장 아트독’에서 하반기 생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월곶예술공판장 아트독은 (구)옹진수협 월곶수산물공판장을 개조해 지역거점 생활문화공간으로 운영 중인 문화재생공간이다. 이번 ‘월곶예술..

시흥시 대야·정왕평생학습관 직업역량 강화 교육

시흥시 대야·정왕평생학습관 직업역량 강화 교육

Aug 11, 2023 | Q기자

 

대야ㆍ정왕평생학습관이 8월 10일과 11일 이틀에 걸쳐 구직을 희망하는 학습자를 16명을 대상으로 ‘직업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구직을 준비하는 학습자들이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구직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게 하고자 마련됐다. 구직 희망 학습자들은 10일과 11일에 걸쳐 평생학습관에서 권역별(대야동 8명, 정왕동 8명)로 진행된 교육에 참여해 실용 과정과 자격증 과정을 수료했다. 교육 참여자들은 최근 노동시장의 변화와 우리 시 일자리 현황을 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