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고양시

고양시 주민자치회장 시정제안·리더십 교육 실시

고양시 주민자치회장 시정제안·리더십 교육 실시

Jun 22,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각 동주민자치회 회장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정제안 및 소통·리더십 교육을 실시하였다.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됐다. 1부는 주민자치회장과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질의응답으로, 2부는 소통·리더십 교육으로 진행됐다. 2부 교육은 ▲갈등 발생 시 적절한 대화법 ▲상황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올바른 조직 문화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시의 손길이 미치지..

고양시, 글로벌 인재 양성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 본격화

고양시, 글로벌 인재 양성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 본격화

Jun 21,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미래 인재 육성과 글로벌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과학고, 영재학교와 고양경제자유구역 내 외국교육기관 설립을 추진한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시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혁신적인 기업과 창의적인 인재가 모여드는 첨단 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나게 된다”며 “글로벌 교육 인프라와 인적 자원을 갖추는 것은 고양시 발전은 물론 국가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과학고, 영재학교 설립·지정 추진… 특화 인재양성 위한 기반 조성 고양특..

고양시, 예술공간 입주 작가와 함께 하는 미술 교육 ‘드로잉 산책’ 운영

고양시, 예술공간 입주 작가와 함께 하는 미술 교육 ‘드로잉 산책’ 운영

Jun 12, 2023 | Q기자

 

고양예술창작공간 ‘해움’에서 오는 6월 19일부터 7월 24일까지 시민 참여형 미술 교육 ‘드로잉 산책’을 운영한다. 고양시는 예술창작공간 ‘해움’의 입주 작가와 시민이 예술로 소통하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해움의 1기 입주작가인 서정배 작가가 문학과 인문학, 시각예술을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작가와 함께 일산호수공원을 산책하고, 미술사를 학습하며 표현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풍경, 소리, 빛, 표정, 호흡’ 등 일상..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어린이 구강보건교육 ‘튼튼이 챌린지’ 마쳐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어린이 구강보건교육 ‘튼튼이 챌린지’ 마쳐

Jun 0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가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구강보건교육 ‘튼튼이 챌린지’를 마쳤다고 5일 전했다. ‘튼튼이 챌린지’는 지난 4월부터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 등 12기관 400여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교육은 구연동화로 익히는 구강 관리의 중요성, 칫솔질 체험 등 아동의 눈높이에 맞춰 진행됐다. 보건소 관계자는 “아동이 올바른 구강관리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반기에도 구강보건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고양시,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역량강화교육 실시

고양시,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역량강화교육 실시

Jun 0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6월 2일 덕양구청 소회의실에서 관내 장애인 복지시설 종사자의 소진예방 및 장애인복지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2023년 상반기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총 3회기로 진행될 예정이다. 6월 2일에 실시한 첫 교육은 사단법인 활짝미래연대 조항주 대표가 ‘나를 보살피는 노동, 발달장애인과 함께하기’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날 참여자들은 ▲나의 감정 알아보기 ▲발달장애인과 소통하며 공감하는 법 ▲장애인 분야 최..

고양시, 의료급여제도 교육 실시

고양시, 의료급여제도 교육 실시

Jun 01,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30일 고양시청 문예회관에서 2023년 상반기 신규 의료급여수급자를 대상으로 ‘의료급여제도 바로알기’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올해 새롭게 의료급여를 취득한 신규수급자 320명이 참석했다. 이날 ▲합리적인 병·의원 및 약국 이용 방법 ▲의료급여 이용 시 필요한 절차에 대한 안내와 더불어 감염병 예방법, 식중독 예방법에 대한 교육이 이뤄졌다. 현재 고양시의 의료급여수급자는 약 2만1천여 명이다. 6명의 의료관리사가 일반 의료급여대상자는 물론..

고양시, 2023년 축산물 영업자 위생교육 실시

고양시, 2023년 축산물 영업자 위생교육 실시

Jun 01,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5월 31일 고양시청 문예회관에서 축산물 영업자를 대상으로 ‘2023년 축산물 영업자 위생교육’을 실시했다. (사)축산기업중앙회 경기도지회 주관으로 개최된 이날 교육에 식육포장처리업, 식육판매업, 식육즉석판매가공업, 식육부산물전문판매업 등 축산물 위생업소 영업자 130여 명이 참여했다. 교육은 △축산물 위생 정책 △관련법령 및 지침 안내 △축산물 영업장 위생관리 △업종별 영업자 준수사항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개정된 「축산물 위생관리법」..

고양어린이박물관, 경력단절 부모 및 조부모 ‘어린이 교육 강사’로 양성한다

고양어린이박물관, 경력단절 부모 및 조부모 ‘어린이 교육 강사’로 양성한다

May 30,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산하 고양어린이박물관이 오는 6월 8일(목)까지 경력 단절 부모 및 조부모를 대상으로 ‘메이커 아카데미 5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지원 사업인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운영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메이커 아카데미 프로젝트는 경력이 단절된 부모 및 조부모에게 어린이 교육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어린이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고양어린이박물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최종 선정..

고양시,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재무회계교육 실시

고양시,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재무회계교육 실시

May 2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는(시장 이동환)는 지난 23일, 24일 이틀에 걸쳐 덕양구청 대회의실 및 일산서구청 가와지대강당에서 관내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145명을 대상으로 재무회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장기요양기관 재무·회계 담당자의 실무능력을 향상시켜 시설의 회계 투명성을 제고하고, 실무자 전문성을 강화해 어르신 돌봄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추진하게 되었다. 교육내용은 ▲재무회계규칙의 목적과 원칙 ▲예·결산서 작성 및 세입·세출예산과목 ▲수입·지출사무 및 후원금 관리 등 ..

고양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직무교육 실시

고양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직무교육 실시

May 23,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오는 24일 덕양구청 소회의실에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50여명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은 「식품위생법」제33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8조에 따른 자격을 갖춘 고양시민으로 구성된다. 식품접객업의 위생 상태 및 유통 중인 식품 등의 표시기준, 허위·과대광고 등을 감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고양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은 지난해 음식점 등 4,156개소를 대상으로 식품위생 지도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감시원의..

고양시, 사회복지시설 대상 식중독 예방 교육 실시

고양시, 사회복지시설 대상 식중독 예방 교육 실시

May 1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식중독 발생 예방을 위해 건강 취약계층인 어린이, 노약자 등이 주로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7월까지 식중독 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대상자는 50인 미만 관내 소규모 아동복지시설·노인복지시설의 관리자 및 종사자이다. 교육은 ‘식품의약품안전처 나라배움터’에서 이달부터 7월까지 들을 수 있다. 교육을 이수한 자는 수료증을 고양시 식품안전과에 제출해야 교육이 인정된다. 시 관계자는 “사회복지시설과 같은 소규모 집단시설에서는 식중독에 노출될..

고양 한뫼도서관, 디지털 정보 이해 교육 ‘누구나 알아야 하는 정보판별’ 운영

고양 한뫼도서관, 디지털 정보 이해 교육 ‘누구나 알아야 하는 정보판별’ 운영

May 15,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도서관은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을 개최하여 책의 도시 연중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6월~7월에는 한뫼도서관에서 50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디지털 정보 이해 교육 ‘누구나 알아야 하는 정보판별’을 운영한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후원하는 이 프로그램은 시민들의 디지털 정보판별 능력을 개선하고 건강한 미디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됐다. 교육은 김남경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 강사가 진행하며 ▲정보판별이 필수인 시대 ▲정보 검색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