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고양시

고양시 청년농업인 대상 기초농업교육 실시

고양시 청년농업인 대상 기초농업교육 실시

Aug 08, 2023 | Q기자

 

고양시(시장 이동환)가 농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청년농업인을 대상으로 8월 21일부터 25일까지 기초농업교육을 실시한다. 청년농업인 기초농업교육은 인공지능 시대에 발맞춰 ▲챗지피티(ChatGPT)를 활용한 농산물 홍보물 제작교육 ▲영농초기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농업 세무와 농지법 교육 등으로 구성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청년농업인들의 농업 경영 능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청년농업인들의 성공적인 농촌 정착과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

고양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전문농업교육 실시

고양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전문농업교육 실시

Aug 03,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농업기술센터가 농가의 소득 증대를 위해 관내 전업농업인을 대상으로 2023년 전문농업교육을 8월부터 10월까지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고양시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는 작물인 엽츤와 과츤, 그리고 최근 재배 면적이 확대되고 있는 과수 및 친환경 농업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특히 센터는 관내 농협과 농업인 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 조사를 통해 농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 사항을 파악하고 해당 내용을 교육에 반영했다. 시 관계자는 “변화하는 농..

“올 여름 손으로 조물락조물락” 고양어린이박물관, 여름방학 코딩·만들기 특별 교육 운영

“올 여름 손으로 조물락조물락” 고양어린이박물관, 여름방학 코딩·만들기 특별 교육 운영

Aug 02,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산하 고양어린이박물관(관장 조현영)이 여름방학을 맞이해 8월 2일(수)부터 26일(토)까지 여름방학 특별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여름방학 특별 교육은 ▲그림책과 연계하여 어린이의 소근육 발달을 돕고 창의성을 높이는 ‘조몰락조몰락 놀이 공작소’▲4차 산업혁명을 맞아 어린이의 코딩 능력을 키워주는 ‘움직이는 코딩 공작소’ ▲요리 및 만들기 프로그램인 ‘뮤지엄랩 메이킹 원데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조몰락조몰락 놀이 공작소’는 1970년대 미국에서 유..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하반기 임산부 교육 운영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하반기 임산부 교육 운영

Aug 02,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가 9월부터 11월까지 하반기 임산부 교육 ‘해피 부부 출산 교실’을 운영한다. 보건소는 8월 1일부터 20일까지 참여를 희망하는 임신 25~35주차 부부 9쌍을 모집한다. ‘해피 부부 출산 교실’은 전문가가 진행한다. △올바른 모유 수유 △신생아 이해하기 △산후건강관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아빠 육아를 독려하는 △아빠 태교의 중요성 같은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한편, 상반기 임산부 교육 ‘행복한 순풍 요가 교실’에는 누적..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내 치아는 소중해’ 3차 교육 운영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내 치아는 소중해’ 3차 교육 운영

Aug 01,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9월부터 11월까지 관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치아관리교육사업 ‘내 치아는 소중해’를 진행한다. 보건소는 오는 8월 1일부터 8월 25일까지 교육 참여자를 모집한다. 해당 교육은 보건소의 치과위생사가 직접 유치원 및 어린이집으로 찾아가 진행한다. 교육은 구강 모형과 인형 등을 교구로 사용하여 아이들 연령대에 맞게 진행되며 내용은 ▲치아의 역할 ▲올바른 구강건강 습관 ▲ 올바른 칫솔질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

고양시, ‘간부공무원 4대 폭력 예방 교육’ 실시

고양시, ‘간부공무원 4대 폭력 예방 교육’ 실시

Jul 19,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18일 시청 문예회관에서 5급 이상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4대 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4대 폭력(성희롱, 성매매, 성폭력, 가정폭력) 예방 교육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는 필수 교육이다. 특히 2021년부터 5급 이상 고위직 공무원은 교육을 의무적으로 수료해야 한다. 이날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고남숙 강사가 ‘리더십과 젠더 감수성’이란 주제로 강의를 하며 고위직 공무원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건강한 조직..

고양시, 문화관광해설사 역량강화교육 실시

고양시, 문화관광해설사 역량강화교육 실시

Jul 18,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17일 고양관광정보센터에서 문화관광해설사 37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고양시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고양시 문화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실시됐다. 강의는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전시 기획자인 송진욱 강사가 맡았다. 송진욱 강사는 ‘서삼릉, 서오릉으로 보는 조선왕릉의 이해’라는 주제로 조선왕릉의 형식과 변천사에 대한 심화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고양시의 대표 문화재인 서삼릉과 서오릉이 세계문화유산으로서..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지역주민 인지강화 교육 실시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지역주민 인지강화 교육 실시

Jul 04,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원당마을 자유공간인 ‘따숨다락’에서 인지저하, 경도인지장애가 있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8월 말까지 ‘건빵인지강화교실’을 운영한다. ‘건빵인지강화교실’은 ‘건강하고 빵빵한 뇌 만들기’의 줄임말로 덕양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 원당종합사회복지관이 연계하여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중앙치매센터 연구진이 개발한 신문활용 인지 훈련법과 인지치료 도구인 ‘브레인닥터’를 활용하여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대상자의 지남력, 주의집중력, 계산능..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의약품 안전사용 및 유해 약물 오남용 교육 실시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의약품 안전사용 및 유해 약물 오남용 교육 실시

Jun 30,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는 덕양구 소재 중학교의 학생들과 종합사회복지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오는 7월부터 11월까지 의약품 안전사용 및 유해 약물 오남용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최근 증가하는 청소년 마약 범죄로 인한 약물 오남용 폐해를 알리고, 유해 약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것으로, 1,700여 명을 대상으로 총 38회의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의약품 사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의약품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 및 중독성 약물에 대한 예방법..

고양시, 비상대비 직무교육 실시

고양시, 비상대비 직무교육 실시

Jun 27,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3일, 파주시에서 비상사태 대응 역량 및 안보의식 강화를 위한 현장중심 비상대비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경기도에서 주관하며 8개 시·군이 참여하는 안보교육으로서 고양시는 비상대비 담당자 및 신규 공직자 등 37명이 참여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민간인 통제구역이자 안보의 핵심 현장인 파주시 임진강 및 제3땅굴, 도라전망대 등을 방문하여 분단의 현실을 확인하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전문 해설사를 통해 체감도 높은 안보교육을 받았다. ..

고양시 시민 금융 이해력을 높여라…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 ‘경제적 자유를 위한 금융리

고양시 시민 금융 이해력을 높여라…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 ‘경제적 자유를 위한 금융리

Jun 27,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을 기념해 ‘읽는 시민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시민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오는 7월 15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행신도서관은 ‘경제적 자유를 위한 금융리터러시’를 운영한다. ‘읽는 시민 프로젝트’는 전통적인 문해력 교육부터 챗GPT시대 인공지능(AI) 교육까지, 다양한 매체와 주제의 문해력 교육을 통해 시민이 글 읽기에서 나아가 삶 읽기를 할 수 있도록‘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에서 야심차게 기획한 장기 프로젝트다..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찾아가는 노인 저시력 예방 교육 실시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찾아가는 노인 저시력 예방 교육 실시

Jun 2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가 7월 12일 고양시 거주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노인 저시력 예방교육’을 진행한다. 노인 저시력 예방 교육은 한국실명예방재단과 협업해 열린다. 교육은 저시력을 유발하는 백내장, 녹내장 등과 같은 노인성 안질환과 관련해 잘못 알려진 상식을 바로잡고 안질환 예방법을 알리는 시간이 될 예정이다. 이날 황반변성 자가검사 등 전문상담 또한 진행된다. 교육은 일산동구 백석동에 위치한 횐돌종합사회복지관 3층 다목적홀에서 진행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