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고양시

고양시, 재건축학교 교육에 이어 세미나 개최

고양시, 재건축학교 교육에 이어 세미나 개최

Nov 30,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고양형 재건축학교 교육을 완료하고 오는 12월 2일, 9일에 재건축학교 세미나를 개최한다. 고양시는 지난 10월부터 진행한 고양형 재건축학교 교육을 5회 차로 마무리했다. 교육에서는 연내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는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의 주요내용과 재건축 실무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교육의 자세한 내용은 ▲노후계획도시 현황 및 특별법의 이해 ▲재건축 조합 운영 ▲재건축사업 관련 실무 사례 ▲정비사업의 점검 및 검증제도 ▲관리처분계획 등 재건축사업..

고양시, 발달장애인 복지 기관 종사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고양시, 발달장애인 복지 기관 종사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Nov 29,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발달장애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간보호시설 및 생활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이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했다. 긍정적 행동지원 사업은 고양시가 2022년에 시작한 교육 사업이다. 주간보호시설 및 생활시설 종사자가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실질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 실시됐다. 해당 교육은 참석자들의 만족도가 높고 교육이 다시 개설되기 바라..

고양시 일산종합사회복지관 고립가구 지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고양시 일산종합사회복지관 고립가구 지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Nov 29, 2023 | Q기자

 

고양시일산종합사회복지관(관장 최찬영)이 지난 11월 24일 ‘고립가구에 대한 이해와 지원 방향’을 주제로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 고양시 공무원, 사회복지 관계자, 지역주민 등 48명이 참여했다. 이번 교육은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 문제가 커지는 가운데 고립가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공동체 회복과 지역사회의 책임을 강조하기 위해 실시됐다. 또한 강의 참석자에게 고립가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 사회의 대응법도 안내했다. 고양시일산종합사회복지관 최찬..

고양시, 보건인력 교육 실시…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고양시, 보건인력 교육 실시…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Nov 29,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11월 23일부터 12월 5일까지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고양시 자체 보건인력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3개구 보건소 보건인력을 대상으로 총 3회에 진행된다. 강의는 덕양구보건소 역학조사관 은준석이 진행한다. 교육은 ▲감염병 관리 사업의 이해 ▲역학조사·검역의 이해(엠폭스, 조류인플루엔자)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유행 대응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고양시는 이번 교육이 보건 인력의 감염병 예방 역량을 강화하고 보건소의 감..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행주동 치매안심마을에서 치매 파트너 교육 실시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행주동 치매안심마을에서 치매 파트너 교육 실시

Nov 27,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지난 23일 행주동 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치매 파트너 교육을 실시했다. 치매안심마을이란 치매 환자와 가족이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가는 치매친화적 공동체를 말한다. 센터는 2018년 행주15통을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한 후 2019년에 행주동 전역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했다. 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회는 지역상인과 경로당, 주민자치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정복지센터 관계자 등 지역을 잘 아는 전문가로 이루어져..

고양시, 고양형 교육지원 사업 설문 결과 공개

고양시, 고양형 교육지원 사업 설문 결과 공개

Nov 23,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11월 6일(월)부터 11월 20일(월)까지 실시한‘2023년 고양형 교육지원 사업 모니터링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설문조사에는 고양시 청소년, 교직원, 학부모 또는 고양형 교육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 등 총 1,985명이 참여하였다. 고양형 교육지원 사업은 공교육과 차별화된 고양시만의 특색 있는 학교 교육 과정 운영을 위한 고양시의 학교 교육 지원 사업이다. 올해 시는 ▲학교 자율과정 운영 ▲지역연계 프로젝트 수업 ▲온마을 체험 프로그램 등..

고양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이용자 주거복지 교육 실시

고양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이용자 주거복지 교육 실시

Nov 22,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10월 27일(금) 고양지역자활센터에서, 11월 20일(월) 카프이용센터에서 시설 종사자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스 및 주택 임대차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 고양시는 경기도 최초로 직영 주거복지센터를 개소한 이래 주거 취약 가구를 발굴하고 주거복지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특히 시는 주거 취약 계층이 주거복지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왔다. 교육에..

고양아람누리도서관, 아동 대상 매체 이해력 교육 실시

고양아람누리도서관, 아동 대상 매체 이해력 교육 실시

Nov 21,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아람누리도서관은 12월 1일(금)부터 22일(금)까지 초등 5~6학년을 대상으로 ‘매체 이해력(미디어 리터러시) 게임 존’을 운영한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아동은 게임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매체 이해력(미디어 리터러시)을 증진할 수 있다. 교육은 아울미디어랩 이선영 강사가 매주 금요일에 4회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은 ▲아바타 만들기를 통해 인터넷 공간 속의 또 다른 나 인지하기 ▲비밀 정보 전달하기 ▲허위조작정보를 찾아라 등 다양한 ..

고양시, 2023년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 실시

고양시, 2023년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 실시

Nov 1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15일(수) 고양시문예회관에서 직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2019년 시행된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시행 4년차를 맞은 시점에서, 시는 직장 내 괴롭힘 문제에 대한 직원 인식을 고취하고, 실질적인 예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노사분쟁 관련 소송 전문 변호사이자 고용노동부를 비롯한 다수의 공공기관·기업체에 법률 자문을 수행하는 법무법인 율촌의 조상욱 변호사..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한국 경진학교 학생 대상 치과 체험 교육 실시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한국 경진학교 학생 대상 치과 체험 교육 실시

Nov 15,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가 한국경진학교 학생 130여명을 대상으로 ‘치과체험 교육’을 실시했다고 15일 전했다. 치과 체험은 한국경진학교 학생들이 치과 진료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도록 5월부터 실시됐다. 교육은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가 직접 한국경진학교를 방문해 월 2회 실시했다. 교육은 ▲치과 진료 의자 앉아 보기 ▲구강검진 ▲다양한 시각 자료를 활용한 맞춤형 구강 교육 등 아동의 눈높이에 맞춰 진행됐다. 한국경진학교 관계자는 “아이들이 교육을 거듭..

고양시, 선제적 복지위기가구 발굴 위한 교육 실시

고양시, 선제적 복지위기가구 발굴 위한 교육 실시

Nov 11,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9일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등급판정 조사요원을 대상으로 선제적 복지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을 위한 ‘현장중심 이웃돌봄 위기가구 발굴 교육’을 실시했다. ‘현장중심 위기가구 발굴 교육’은 최근 수원 세모녀 사건 등 생활고로 인한 위기가정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공공이 주도하는 위기가구 발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진행됐다. 특히 전기·가스 검침원, 국공립보육교사, 우체국 집배원 등 생활밀접업종 대상으로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에 대한 인..

이동환 고양시장, 룩셈부르크 경제부.교육부 방문…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 나서

이동환 고양시장, 룩셈부르크 경제부.교육부 방문…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 나서

Nov 08, 2023 | Q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7일(현지시각) 룩셈부르크 경제부, 주한 룩셈부르크 대사 내정자, 고등교육연구부를 잇달아 방문하여 면담을 갖고 고양일산테크노밸리와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협조를 요청했다. 이동환 시장은 룩셈부르크 경제부와 간담회를 갖고 유럽의 금융중심지가 될 수 있었던 룩셈부르크 경제정책과 기업지원, 산업 개발 및 혁신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그리고 고양일산테크노밸리와 경제자유구역을 소개하고 룩셈부르크 기업과 경제부의 적극적인 투자를 당부했다. 이 시..